오늘 올리는 강좌는 35.2번째 강좌편으로 Digital Performer Basic Guide ( 2-1 ) ( 디지털 퍼포머 기초 가이드 2-1 ) 입니다. ^^


디지털 퍼포머 기초 가이드 ( 2-1 ) : 건반 입력 및 레코딩 기초 ( DP9 Basic Guide ( 2 ) : Basic Keyboard input ) - 35.2번째 강좌


지난번에 올린 디지털 퍼포머 기초 가이드 ( 1 ) 강좌에서 기초적인 미디 관련된 사항들과

템포 및 박자 설정 관련된 사항들을 다루었었는데 이어지는 기초 가이드 ( 2 ) 강좌에서는

건반 입력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_^


건반의 종류, 미디 입력에 필요한 메트로놈 설정 방법, 레코딩에 필요한 기초적인 부분들을 위주로

간단히 다루어 보았는데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미디 시퀀싱 강좌 및 악기론 강좌를 보고 싶으시면 클릭하시면 링크가 나옵니다. ^_^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DAW Basic for Beginner DP9 Basic ( 2 ) 처음 Digital Performer 를 접하는 유저들을 위한 Basic DAW Guide Digital Performer Basic ( 2 ) : The Beginner Guide 지난 DP9 Basic ( 1 ) 편의 강좌에서 미디 관련 기초적인 내용들과 마우스를 이용한 미디 노트 입력에 대한 부분을 다루었었는데 이번 ( 2 ) 편의 강좌에서는 건반을 이용한 미디 입력에 대한 내용으로 강좌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_^ DAW ( Digital Audio WorkStation ) Program, 흔히 시퀀서 프로그램으로 음악을 만드는 건 악기를 다루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_^ 마우스로 입력하든, 건반을 이용한 입력이든 어떻게 입력하면 실제 연주와 비슷하게 될 지 그리고 어떻게 소리를 만져야 할지를 아는만큼 MIDI 로 만든 음악이 MIDI 처럼 들릴지 아니면 실제 악기를 연주해서 녹음한 것처럼 들리게 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 지난 DP9 Basic ( 1 ) 에서는 기본적인 마우스를 이용한 미디 노트 입력 방법과 기초적인 여러가지 내용을 다루었다면 이번 Basic ( 2 ) 에서는 건반을 이용한 미디 노트 입력 방법 및 연관된 사항들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_^ 이번 Basic ( 2 ) 강좌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_^ Keyboard 종류 MIDI 연결 건반을 이용한 미디 입력 Metronome 설정 Punch in /out MIDI Record 옵션 Quantize 옵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DP9 Basic Guide 는 5, 6, 7, 8, 9 활용 가능하며 Digital Performer 9.5 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DP9 Basic ( 2 ) : MIDI Keyboard Input & Edit DP9 Basic Guide 에서는 기초적인 Digital Performer 다루는 방법에 대한 Guide 입니다. Digital Performer 9.5 를 기준 으로 작성되었지만 DP 5 부터 2018년 5월 현재 출시되어 있는 DP 9.5 버젼까지 모두 활용 가능한 Basic Guide 입니다. ^_^ 미디 입력은 다양한 건반들을 이용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_^ 초보에게는 뭐를 골라야 할지 그리고 뭐가 다른지 헷갈려하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건반 ( Keyboard ) 의 대략적인 종류를 구분 방법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디지털 키보드 ( Digital Keyboard ) 부터 작업에 많이 사용하는 신디사이저 ( Synthesizer ) 에 이르기 까지 건반 ( Keyboard ) 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_^ 건반 ( Keyboard ) 을 구입하거나 사용할 때에는 건반마다 몇가지 차이가 있다는 것만 고려하면 어떤 건반 ( Keyboard ) 을 고를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_^ 건반 ( Keyboard ) 에 음원을 포함하고 있는가 아닌가... 건반 ( Keyboard ) 좌측에 컨트롤러 ( Modulation Wheel / Pitch Band 등 ) 이 있는가... 조금 더 다양한 입력을 위해서 Drum Pad / Fader 등을 가지고 있는가... 건반 수 ( 25건반, 61건반, 76건반, 88건반, 그외.... ) 를 어느정도를 사용할 것인가... 건반 ( Keyboard ) 의 터치는 어느정도인가... 그외 추가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첫번째로 건반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는 건반의 수 ( Number of Keys ) 입니다. 건반은 다양한 용도를 위해서 건반의 수가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적게는 25 건반에서 많게는 88 건반까지 있습니다. 물론 특수한 목적을 위해서 더 적거나 많은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이지는 않아서 가장 보편적인 건반 수는 6종류입니다. ^_^ 25건반 ( 2 옥타브 ) 37건반 ( 3 옥타브 ) 49건반 ( 4 옥타브 ) 61건반 ( 5 옥타브 ) 73 또는 76건반 ( 6 옥타브 / 6 옥타브 + a ) 88건반 ( 7 옥타브 + a ) 건반의 수는 이동하면서 사용할때는 적어도 상관없지만 실제 작업에 사용하기에는 61건반 이상을 추천합니다. ^_^ 두번째로 건반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는 좌측에 컨트롤러 ( Controller ) 를 가지고 있느냐 입니다. ^_^ 미디 작업에는 단순히 건반을 눌러서 연주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Control Value 가 존재합니다. 그런 것들의 입력을 돕는 장치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 건반 좌측에 붙어 있는 Modulation Wheel / Pitch Band 입니다. ^_^ 나는 단순히 음만 입력하면 되는데 저런게 필요한가 싶은 분들도 있겠지만 나중에 Guitar 나 Orchestra 악기 입력에는 있고 없고의 차이가 상당히 나게 됩니다. ^^ 물론 없어도 마우스로 수작업으로 입력할 수는 있으나 있는 걸 추천합니다. ^^ 세번째로 건반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은 건반의 터치 / 무게감 입니다. ^_^ 건반은 무게에 따라서 또는 건반의 반응 방식에 따라서 3~4 가지로 나눠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None Weighted Keys : 일명 스프링 건반이라고 부르는 가벼운 건반 Semi-weighted Keys : 적당한 무게감을 가지고 있는 건반 Hammer action Keys : 피아노의 터치를 재현해서 적용한 건반 Graded Hammer Weighting : 실제 피아노의 건반 일반적으로 연주에 적당히 좋으면서 작업하기에 좋은 건 Semi-weighted Keys 가 좋기는 하지만 어느정도 피아노의 터치 처럼 무게감 있고 반응이 되는 건반을 바라시는 분들은 Hammer action Keys ( Full-weighted Keys ) 를 고르시면 됩니다. 다만 인터넷으로만 보고 고르는 실수는 하지 마시구요 가까운 건반 매장 방문하셔서 종류별로 눌러 보고 직접 고르셔야 건반 선택 후 후회하지 않습니다. ^_^ 네번째로 건반을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은 건반에 음원을 포함하고 있어서 연주에 활용할 수 있는가? 입니다. ^_^ 요즘엔 가상악기로 작업을 워낙 많이 하기에 꼭 건반에 음원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바로 스케치 작업할때 빠른 작업을 위해서 건반에 음원을 포함하고 있으면 좋고, 또 건반들 특유의 음색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고려해 보셔야 할 부분입니다. ^_^ 그래서 어떤 걸 사는게 좋다는 건가요? 추천 해주세요!!!! 다양한 건반들이 존재하지만 처음 구입이어서 추천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리스트 중 하나 골라보시길 권해드립니다. ^_^ 다만 말 그대로 추천 리스트이지 이거 없으면 음악 못한다 아니니 최종 결정은 본인이 직접 하시면 됩니다. ^_^ Yamaha s90 Series : 건반 구입에 들일 예산의 여유가 있고 좋은 터치와 좋은 음색을 가진 음원이 들어 있고 작업에 좋은 경우 Yamaha 에서 나온 건반들 중에 s90 씨리즈는 실제 음반 작업에도 많이 사용되는 건반 중 하나입니다. ^_^ 들어 있는 음색들도 좋고 건반 터치도 피아노 연주자들이 좋아하는 무게감과 반응을 보이기도 하구요. ^^ 다만 저렴하진 않습니다. ^_^ AKAI MPK Series : 터치도 어느정도 좋았으면 좋겠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_^ MPK 씨리즈는 25건반부터 88건반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건반 터치도 동급 건반들에 비해서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Drum Pad / Fader / Knob 들이 있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건반입니다. 저 역시 좋아하는 건반입니다. ^_^ Yamaha P Series : 가격이 비싸지는 않았으면 좋겠고... 터치도 어느정도 좋았으면 좋겠다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_^ 클래식 작곡이나 피아노 연주를 하던 분이 미디를 시작할때 저렴한 건반을 찾으실때 많이 추천하는 건반입니다. 다만 Controller 가 없기 때문에 활용에 제한은 있습니다. ^_^ Roland A Series : 가격이 비싸지는 않았으면 좋겠고... 터치도 괜찮고 미디 건반 기본 기능에 충실했으면 하는 경우... ^^ 적당한 터치에 적당한 가격 그리고 미디 건반 기본 기능, 즉 Controller 도 포함하고 있는 건반입니다. 저도 미디 초기에 Roland 건반을 사용했었던 터라 경험을 기반으로 추천합니다. 그외 다양한 건반들이 존재합니다. 한번 매장들을 방문하셔서 직접 만져보시고 결정하시는 편이 좋으니 움직여 보세요. ^_^ Native Instruments 에서 만든 Komplete Kontrol Series, Nectar, Novation 제품들도 한번 살펴보세요. ^^ 그리고 Synthesizer 들로 올라가면 왠만해선 건반 터치 괜찮으니 상위 제품 군에서는 그외 음색과 기능을 위주로 어떤 건반을 살지 고려하세요. ^_^ DP9 Basic ( 2 ) : MIDI Keyboard Input & Edit MIDI 작업용으로 건반 ( Keyboard ) 를 연결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엔 대부분의 건반이 USB 연결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USB 로 연결해서 사용해도 되고, Audio Interface 의 MIDI in/out 을 통해서 연결해도 됩니다. 건반 ( Keyboard ) 연결 단자 부분을 보면 다양한 연결 단자를 볼 수 있습니다. ^_^ USB 연결을 지원하는 경우엔 USB port 가 있을 것이고, 기본적으로 대부분 MIDI In/out 단자는 기본으로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Audio Interface 에 MIDI in/out 이 있다면 미디 케이블로 간단히 각각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고, 따로 없거나 그냥 USB 연결을 선호한다면 MIDI to USB 또는 USB 케이블로 Computer 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Digital Performer 에서 MIDI track 에서 MIDI 신호를 사용할 수 있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_^ 일반적으로 Any 이라고 되어 있으면 건반 사용에 지장은 없습니다. ^_^ MIDI Track 을 선택한 상태에서 Input 설정 정보는 Sidebar ( 사이드 바 ) 에서 Track Inspector 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미디 입력용 건반 ( MIDI Keyboard ) 연결이 제대로 되었다면 Channel Strip 과 Mixing Board 에서 MIDI Channel 을 보면 건반을 누를 때마다 시그널 바가 올라오는 것 확인 할 수 있습니다. ^_^ DP9 Basic ( 2 ) : MIDI Recording with Keyboard 건반 ( Keyboard ) 을 연결한 후에 건반을 이용한 미디 녹음은 해당 Track 을 선택한 후 Record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녹음 ( Record ) 버튼의 단축키는 숫자 패드의 [ 3 ] 입니다. ^_^ 키보드 우측에 위치한 숫자 패드 ( Number Pad ) 에 있는 3 를 누르면 간단히 녹음이 시작됩니다. ^_^ 만약 단축키를 바꾸고 싶은 경우엔 상단 메뉴 File 에서 Key Commands 항목을 눌러서 Key Commands 설정 창에서 Transport 항목에서 Record 부분의 단축키를 원하는 것으로 바꾸면 됩니다. ^^ MIDI Input 을 원하는 장비로 지정하고 싶을땐 어떻게 하죠? 기본적으로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에서는 MIDI Track 의 Input 이 Any 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_^ 여러개의 건반이나 장비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엔 MIDI Input 시그널을 한정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간단히 상단 Studio 메뉴 중 Multi Record ( 단축키 : Ctrl + Shift + Command + M ) 을 누르면 됩니다. ^_^ Multi Record 메뉴를 켜주면 MIDI Input 이 바뀝니다. Multi Record 옵션이 활성화되면 위와 같이 MIDI Input 이 바뀝니다. 이후엔 MIDI Input 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_^ Metronome Setting : 메트로놈 설정 메트로놈 ( Metronome ) 은 일정한 속도로 음악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녹음과 연습에 도움을 주는 장비입니다. ^_^ DP9 에서 메트로놈 ( Metronome ) 을 끄고 키는 ( On / Off ) 는 Control Panel 에서 간단히 할 수도 있고 단축키는 [ Command + 5 ] 를 누르면 됩니다. 물론 동일하게 Key Commands 에서 언제든 수정 및 추가 가능합니다. 메트로놈 ( Metronome ) 은 DP9 에서는 셋팅에서 따라서 소리 나는 방식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메트로놈 ( Metronome ) 기준 셋팅은 Conductor Track ( 컨덕터 트랙 ) 에 Meter ( 박자표시 ) 를 만들어 넣을때 어떻게 소리나게 할 것인지 그 기준을 같이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_^ 메트로놈 ( Metronome ) 은 설정별 소리 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_^ Default ( 기본 설정 ) : Meter ( 박자 표시 ) 에 따라서 소리가 나도록 설정합니다. Tacet ( 타셋 ) : 타셋으로 지정한 Meter ( 박자 표시 ) 구간은 메트로놈 ( Metronome )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원래 Tacet ( 타셋 ) 은 관현악 악보에서 특정 악기의 연주를 일정 구간 쉬라는 의미를 가진 음악 용어입니다. Beat Value : Meter ( 박자 표시 ) 와 무관하게 정해진 기준 박자에 맞춰서 소리가 나도록 설정합니다. Beat Value 는 다양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4분음표, 8분음표 같은 설정외에도 옆에 점 표시를 누르면 점 8분음표, 점 4분음표 같은 설정도 가능합니다. ^^ Pattern : Meter ( 박자 표시 ) 와 무관하게 지정한 Pattern ( 패턴 ) 의해서 소리가 나도록 설정합니다. 기준박 표시는 빨간 색으로 하며, 박자 패턴은 1 의 개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1 이 4개면 4박자 패턴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 옆에 숫자는 기준 박자, 즉 4분 음표 기준인지, 8분 음표 기준인지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Pattern ( 패턴 ) 을 만들어 주고 나면, 저장해 두고 원할때 패턴을 불러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_^ 메트로놈 ( Metronome ) 관련된 설정은 Preference 메뉴 하단에 있는 Click 영역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_^ 메트로놈 ( Metronome ) 관련된 설정에 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_^ Type of Clicks : Audio Click 을 사용할지, MIDI Click 을 사용할지를 결정합니다. Audio Click / MIDI Click / Visual Punches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Audio Click 이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Click 설정이기도 합니다. Options : 메트로놈 ( Metronome ) 소리가 들리는 구간을 결정합니다. Always click : 언제나 Click 소리가 나도록 설정합니다. Only during countoff : 예비박 구간에만 Click 소리가 나도록 설정합니다. Only when recording : 녹음되는 구간에만 Click 소리가 나도록 설정합니다. No accent : 기준 박의 강세를 사용하지 않는 설정입니다. MIDI Click : 미디 클릭의 소리 크기 및 길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Accented : 기준 박의 설정 Normal : 기준 박 외의 박자의 소리 설정 Pitch : Click 의 음 높이를 결정합니다 . Velocity : Click 의 소리 크기를 결정합니다. Gate : Click 소리의 길이를 결정합니다. Audio Click : 오디오 클릭의 소리 크기와 Output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Output : Audio Click 의 Output 을 설정합니다. Accented : 기준 박의 소리 종류 및 크기를 설정합니다. Normal : 기준 박 외의 박자의 소리 종류 및 크기를 설정합니다. Master Volume : Audio Click 의 최종 볼륨을 결정합니다. Audio Click ( 오디오 클릭 ) 은 Output 을 Bus 로 변경한 후 Aux Track 으로 Audio Routing ( 오디오 라우팅 ) 을 변경하면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Output 을 Bus 1-2 로 변경 Aux Track 을 만들어 준 후 Input 을 Bus 1-2 로 변경 Aux Track 의 Mute 를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상황에만 Click 소리를 듣거나 원하는 사람에게만 Click 소리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_^ DP9 Basic ( 2 ) : Recording - Punch in & Out DAW 에서 MIDI 와 Audio 녹음을 할 때 가장 자주 활용하게 되는 기능이 펀치 인 & 아웃 ( Punch in & out ) 입니다. ^^ DP9 의 경우 Control Panel 에서 간단히 펀치 인 & 아웃 ( Punch in & out ) 을 설정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Recording - Punch in & out : 펀치 인 & 아웃 설정 기초 녹음을 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Punch in & out ( 펀치 인 & 아웃 )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5가지 사항을 같이 알아야 합니다. A Memory Cycle 구간 반복 설정 B Auto Record 오토 레코드 C Pre Roll & Post Roll 프리 롤 & 포스트 롤 D Punch Guard 펀치 가드 E Link Playback to Memory 플레이 시작 지점을 Memory Start 와 연동 녹음을 할 때 녹음할 구간을 정하지 않고 녹음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반복 녹음이나 그외 몇가지 상황에서 녹음 구간을 정해주는 것이 편의성을 높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복 녹음 구간을 정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_^ 반복 녹음을 위해선 우선 Memory Section ( 반복 구간 ) 을 지정해야 합니다. Memory Start / Stop 은 Control Panel ( 컨트롤 패널 )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Memory Section ( 반복 구간 ) 을 지정하고 나면, Memory Cycle 을 눌러서 구간 반복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Memory Cycle 은 Control Panel ( 컨트롤 패널 ) 좌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른 후 Start / Stop 구간을 지정하면 됩니다. Memory Cycle On / Off 설정 단축키는 [ 숫자 키패드 7번 / Number Pad 7 ] 입니다. 참고로 Cycle On / Off 의 단축키는 [ 숫자 키패드 - ] 입니다. ^_^ Memory Cycle ( 반복 구간 ) 을 지정하면 Tracks / MIDI Editor 에 위와 같이 반복 표기가 보이게 됩니다. Auto Record ( 오토 레코드 ) 는 Digital Performer 의 Punch in & out ( 펀치 인 & 아웃 ) 기능으로 Control Panel ( 컨트롤 패널 ) 좌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른 후 Start / Stop 구간을 지정하면 됩니다. ^_^ Punch in / Punch out 설정은 Control Panel ( 컨트롤 패널 )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uto Record On / Off 설정 단축키는 [ Option + 숫자 키패드 3번 / Number Pad 3 ] 입니다. Auto Record ( 오토 레코드 ) 를 지정하면 Tracks / MIDI Editor 에 위와 같이 붉은 색 화살표 표기가 보이게 됩니다. Pre Roll ( 프리 롤 ) 이란 재생 또는 녹음시에 지정된 지점보다 얼마나 앞에서부터 재생을 시작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옵션 이고, Post Roll ( 포스트 롤 ) 은 반대로 지정한 지점보다 얼마나 더 지나서 재생을 멈출 것인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_^ Pre Roll ( 프리 롤 ) 이 왜 필요하지? 라는 의문이 드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 녹음시에 특히 이 설정은 필요합니다. 녹음을 하려는 마디보다 1~2마디 이전부터 메트로놈을 들으면서 녹음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_^ Punch Guard ( 펀치 가드 ) 는 Digital Performer 에서의 Pre Roll / Post Roll 을 위한 기능입니다. ^_^ Preference 에서 Play And Record 영역에 있는 Audio Options 에서 Punch Guard 설정이 있습니다. Pre Roll ( 프리 롤 ) 구간을 몇 초로 설정할지, Post Roll ( 포스트 롤 ) 구간을 몇 초로 설정할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Link Playback to Memory ( 플레이 시작 지점을 Memory Start 와 연동 ) 기능은 Control Panel ( 컨트롤 패널 ) 좌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활성화 /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_^ Link Playback to Memory 설정 단축키는 [ Control + T ] 입니다. Auto Record ( 오토 레코드 ) 기능이 켜 있는 경우엔 Link Playback to Memory 를 활성화하면 위와 같이 하얀색 화살표 표기로 보이게 되고, Auto Record ( 오토 레코드) 기능을 안 쓰는 경우엔 붉은색 화살표로 보이게 됩니다. ^_^ Link Playback to Memory 기능을 활성화하고나면, 비로소 Pre Roll / Post Roll 기능 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ontrol Panel ( 컨트롤 패널 ) 우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활성화 /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_^ Pre Roll 설정 단축키는 [ Control + P ] 이고, Post Roll 설정 단축키는 [ Control + O ] 입니다. Pre Roll / Post Roll 을 한번에 On / Off 하고자 하는 경우 단축키 [ Control + K ] 를 누르면 됩니다. Memory Cycle ( 구간 반복 )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엔 Memory Start / End 모양이 바뀌고 Post Roll 이 비활성화됩니다. 반복 녹음할때에도 Pre Roll 을 사용할지, 하지 않을지에 따라서 구간 설정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Memory Cycle ( 구간 반복 ), Link Playback to Memory, 그리고 Auto Record 기능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엔 Memory Start / End 모양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_^ 또한 Play 와는 상관없이 Metronome ( 메트로놈 ) 을 미리 들으면서 재생할 수 있는 구간 설정인 Countoff ( 카운트 오프 ) 설정도 있습니다. Metronome ( 메트로놈 ) 기능을 킨 상태에서 Countoff 아이콘을 클릭한 후 Play 또는 Recording 을 하면 지정된 Countoff ( 카운트 오프 ) 길이만큼 Metronome ( 메트로놈 ) 을 들려준 후 Play 또는 Recording 을 시작합니다. MIDI Recording : 미디 녹음시 설정 녹음을 하고자 하는 경우엔 2가지 방법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_^ Link Playback to Memory 과 Pre Roll / Post Roll 기능만을 사용하는 경우 우선 Link Playback Memory 기능을 활성화한 후 Pre Roll / Post Roll 을 활성화하면 아래와 같이 녹음 구간이 활성화됩니다. Pre Roll 구간만큼 미리 예비박을 들은 후 녹음을 하면 됩니다. ^_^ Memory Cycle ( 반복 구간 ) 기능을 사용하면 Post Roll 기능만 비활성화되고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Auto Record 기능을 활용하는 경우 Auto Record 기능은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보다는 Link Playback to Memory 기능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Auto Record 기능만으로 레코딩을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매번 녹음 시작 위치를 직접 지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Auto Record 기능을 활용할때는 Pre Roll / Post Roll 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 Link Playback to Memory 구간 설정을 Auto Record 구간보다 앞뒤로 한두마디 정도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기존의 연주나 음원을 듣다가 Auto Record 구간만 레코딩하는 경우엔 원하는 지점에 Link Play back to Memory 구간 설정을 설정해서 Auto Record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또한 Memory Cycle ( 반복 구간 )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엔 Pre Roll 기능을 끄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Pre Roll 기능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Memory Cycle 과 Auto Record 구간을 동일하게 설정하면 됩니다. 동일하게 설정하면, 붉은 색 화살표가 보이지 않게 되지만 설정에는 문제없으니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_^ MIDI Record Mode ( 녹음 옵션 ) 옵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Overwrite / Replace : MIDI 녹음할 때마다 기존의 Data 를 지우고 새로 기록하는 설정입니다. Overdub 설정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엔 녹음할때마다 기존의 MIDI Data 유무와 상관없이 새로 기록합니다. Merge / Overdub : 이전에 녹음된 MIDI Data 가 있으면 거기에 더해져서 ( Overdub ) 녹음이 되는 설정입니다. Overdub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녹음될때 기존의 MIDI Data 와 새로 기록되는 MIDI Data 를 더해집니다. 즉 Digital Performer 에서 Overdub 기능은 녹음 설정을 달리하는 기준이 됩니다. Overdub 기능은 Control Panel ( 컨트롤 패널 ) 좌측에 아이콘이 있으며 단축키는 [ 숫자 키패드 * ] 입니다. Digital Performer 는 Region ( 리전 ) 기반의 다른 DAW 와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녹음시에 여러개의 레코딩을 하고 이후에 선택을 하고자 한다면 Take 를 바꿔서 녹음을 하고 이후에 모든 Take 을 펼쳐보는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_^ Audio Recording 은 구간 반복 레코딩을 하는 경우엔 자동으로 매번 Take 가 자동 생성이 되지만 MIDI Recording 시엔 매번 수작업으로 Take 를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귀차니즘이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는 Digital Performer 10 에서는 이 기능이 수정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_^ Take 선택은 Tracks View 에서 개별 트랙 이름 우측에 보면 있습니다. Take 숫자를 마우스로 선택하면 우측과 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New Take : 새로운 Take 를 생성합니다. Rename Take : Take 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Duplicate Take : 선택한 Take 를 복사한 새로운 Take 를 만듭니다. Delete Take : 선택한 Take 를 삭제합니다. Delete All Except ‘1’ : Take 1 을 제외한 모든 Take 를 삭제합니다. Turn Takes into Tracks ( Current Take ) : 선택한 Take 를 새로운 Track 으로 만듭니다. Turn Takes into Tracks ( All ) : 모든 Take 을 개별 새로운 Track 으로 만듭니다. Absorb Selected Tracks : 선택한 Tracks 들을 하나의 Track 으로 합친 후 Take 으로 바꿉니다. 마디 시작은 ‘ 1 ’ 이 아닌 ‘ 0 ’ 부터 할 수는 없나요? MIDI Recording 을 하다보면 시작 마디보다 조금 일찍 MIDI Recording 을 시작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상황과 MIDI Data 때문에 종종 마디의 시작이 [ 1 ] 이 아닌 [ 0 ] 부터 시작하는 것이 편할때가 있습니다. ^_^ 마디의 시작은 간단히 DP9 상단에 있는 메뉴 중 Project 메뉴 하단에 있는 Conductor Track 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_^ Conductor Track 메뉴에서 Insert Measures 기능으로 추가 마디를 넣어주면 됩니다. ^_^ Insert Measures 를 누르면 메뉴창이 뜨는데 아래쪽 Maintain 항목을 선택한 후 OK 를 누르면 됩니다. ^_^ 그리고 SMPET 관련 질문창이 나오는데 YES 를 누르면 됩니다. 이 부분은 영상 싱크때문에 질문하는 것이라서 혹시 필요한 분은 나중에 SMPET 시작시간 수정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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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