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번째 강좌는 Kontakt 4 & 5 AET Filter 기능 ( 컨탁을 이용해서 악기 섞어서 사용하기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_^


오늘 올리는 강좌는 초보분들에게는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Kontakt 4 와 5 에서 사용할 수 있는 Blending Tip 입니다. ^_^


Kontakt 관련 Advanced 기능이라 초보분들에게는 사실 조금 어려운 Tip 이자 Technique 입니다. ^^;;;;;;;;;;



쉽게 이야기하면 두개의 Kontakt 용 악기 소리를 자연스럽게 섞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_^


컨탁 사용법 - 응용편 1 : AET Filter 기능 ( NI - Kontakt 4 & 5 Advanced ) - 12번째 강좌


쉬운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잘 이해가 안되시면 그냥 넘기셔도 되니 부담가지지 말고 강좌 읽으셨으면 합니다. ^^

강좌 보시기 전에 먼저 영상 보시고 강좌 읽으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_^



또한 Kontakt 에 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은 이전에 제가 올렸던 Kontakt 강좌들을 먼저 보시고 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1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2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3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4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5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6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7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8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09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0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1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2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3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4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5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6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7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8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19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0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1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2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3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4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5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6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7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8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29


컨탁 AET 필터 ( Kontakt AET Filter ) 30

NI Kontakt ( 컨탁 ) - AET Filter AET Filter Authentic Expression Technology Filter 의 줄임말로 Kontakt 4 이후에 등장한 내부 Plug-in 이자 하나의 Algorithm Blender / Algorithm Blending Filter 입니다. 2개 이상의 Kontakt Sample Library Instruments 를 섞어서 사용하거나 하나의 Sample Library Instruments 를 Velocity Layer 별로 적절히 섞어서 사용함으로 그냥 사용하는 것이 비해서 조금 더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Kontakt Algorithm Blender / Algorithm Filter 라고 보면 됩니다. AET Filter 가 기본적으로 두개 이상의 음색 / 악기를 섞어서 사용하게 해주는 기준은 Volume 입니다. 그러나 두개 이상의 음색 / 악기를 섞어서 사용할 때 Control 하는 Parameter 는 Key Position /Velocity / MIDI CC 를 비롯해서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How to Set AET Filter - Easy Way ( 간단히 AET Filter 설정 / 사용하기 ) 기본적으로 AET Filter 는 여러개의 AET Morph Layer 를 서로 Crossover 해서 Blending 하는 형식의 Filter 입니다. 다만 Filter 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그저 Volume Blending 이 아닌 나름의 Algorithm 을 가지고 Blending 하고 있기 때문에 AET Filter ( Authentic Expression Technology Filter ) 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1st Step : Select Instrument Group Layer ( AET Filter 를 사용해서 섞고자 하는 음원 그룹 선택하기 ) AET Morph Layer 는 겹쳐진 Layer 에서는 만들수 없습니다. 반드시 각각의 Pitch 에 할당되어 Layer 가 분리된 음원 / 악기에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Group Editor 에서 원하는 Group 을 선택한 후 ( 선택시 Edit All Groups 해제 ) Mapping Editor 에서 Selected Group Only 를 누르고 나면 원하는 Group 의 Layer 만 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Group 의 Layer 가 겹쳐져 있는 경우엔 AET Morph 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Group Editor 상단 메뉴에 있는 Edit All Groups 기능을 해제하고서 AET Morph Layer 를 생성하고자 하는 Group 을 선택합니다. 겹쳐서 보이는 Wave Sample Layer 중에서 원하는 Group 의 Layer 만을 보기 위해선 Mapping Editor 상단 오른쪽에 위치한 Selected Groups Only 를 눌러주면 따로 볼 수 있습니다. ( Edit All Groups 선택 해제 필수 ) 원하는 Group 의 Wave Sample Layer 를 마우스로 Drag 해서 선택해줍니다.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AET Filter 관련 선택 옵션을 볼 수 있는데 이 옵션을 선택하면 AET Morph Layer 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2nd Step : Auto Add AET Velocity Morph ( Velocity 에 반응하는 Morph 자동으로 생성하기 ) 원하는 Group 의 Wave Sample Layer 를 마우스로 Drag 한 상태에서 Auto Add AET Velocity Morph 를 선택하면 아래쪽 Group Insert FX 에 AET Filter 가 자동으로 생성으로 Insert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rd Step : Add Control Parameter with Morph ( Velocity 외에 조절할 수 있는 Parameter 추가 / 사용하기 ) 기본적으로 Auto Add AET Velocity Morph 로 AET Filter 를 생성하게 되면 기본 옵션은 Velocity 로 제어되게끔 설정되어 있습니다. Velocity 외에 다른 Parameter 로 추가하고 싶거나 조절 Parameter 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엔 AET 아래쪽에 있는 Mod 를 눌러서 변경하거나 add modulator 로 원하는 Parameter 를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할 수 있는 Parameter 는 5가지 종류로 나뉘어지면 각각은 아래와 같이 세부 항목이 나누어집니다. 위의 여러가지 많은 Parameter 들을 사용해서 기본적으로 Morph 와 Amount 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Sample Library Instruments 에 AET Filter - Velocity Morph 를 적용하고 싶은 경우엔 하나의 note 에 반드시 2개 이상의 Wave Sample 로 Layer 되어있어야 합니다. ( ex. Sample A - Velocity 1 ~ 64 / Sample B - Velocity 65 ~ ) 단 2개 이상의 Morph 를 생성해서 Sample Instruments 간의 AET Filter 를 적용할 경우엔 상관없습니다. 하나의 음에 2개이상의 Wave Sample 이 Mapping 되어 있으면 Auto Add AET Velocity Morph 기능으로 바로 각각의 Layer 간의 Sound Blending 을 적용 /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부 설정은 이후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How to Set AET Filter - Regular Way ( AET Filter 제대로 적용 / 사용하기 ) Auto Add AET Velocity Morph 로 AET Filter 를 생성할 경우에는 간편하지만 세부 설정을 적용 /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대로 AET Filter 를 적용 / 사용하는 방법은 각각의 AET Morph Layer 를 생성해서 직접 Blending 설정하는 것입니다. 1st Step : Create AET Morph Layer ( AET Morph Layer 적용 / 만들어주기 ) 원하는 Group 만 따로 선택 후 Selected Group Only 옵션을 적용해서 원하는 Layer 에만 AET Morph 를 만듭니다. 원하는 Group 의 Wave Sample Layer 를 Drag 해서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mini menu 에서 Create AET Morph Layer 를 선택해서 AET Morph Layer 를 생성합니다. 2nd Step : Set AET Morph Layer ( AET Morph Layer 설정하기 ) Create AET Morph Layer 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AET Morph Layer 설정창이 뜹니다. Name : AET Morph Layer 의 이름을 정해주는 Section 입니다. 영문 / 숫자로 입력 가능합니다. Tonal : Wave Sample 이 기존의 음율에 맞춰서 배치된 것이 아닌 경우엔 Blending 했을때 자연스럽지 않게 들릴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 자연스럽게 Blending 될 수 있도록 각각의 Wave Sample 음원을 일정한 Root Key 에 근거해서 Analysis ( 분석 ) 해서 Pitch Tune 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Tonal 기능을 사용할 경우에 원래 음원 / 악기의 음색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필요없다면 체크 해제 Root Key Shift : Tonal 기능을 사용할때 기준삼을 Root Key 를 정해줄 수 있는 Section 입니다. Smoothing : Blending 할때 얼마나 부드럽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입니다. Analyzed Frequency Response 가 기준이 되면 0.1 ( no smoothing ) 에서 2.0 ( Strong Smoothing ) 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Analysis Range : Blending 할때 각각의 Wave Sample 의 Characteristic Frequency Spectrum 의 기준을 어디까지 적용해서 보여주고 각각의 Wave Sample 의 성격 / 특성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영역 설정입니다. 3rd Step : Edit Morph Map ( Morph Map 설정 / 사용하기 ) Auto Add Velocity Morph Layer 와는 달리 직접 AET Filter 를 부르면 Morph Map 을 설정해주지 않으면 AET Filter Morph 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좌측 하단에 위치한 Edit Morph Map 을 눌러서 추가했던 Morph Layer 를 지정해주고 세부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AET Filter Section 에서 Edit Morph Map 을 눌러주면 왼쪽과 같은 Create Morph Map 이 뜨는데 상단에서 Morph Map 의 이름을 설정 해주면 Morph Map 을 Edit 할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옮겨서 설정하고 상단에서 Velocity Morph / Single Layer 로 선택 하고 나서 아래쪽의 OK 버튼을 눌러주면 Morph Map 을 만들 수 있습니다. 4th Step : Using AET Filter - Morph Map ( AET Filter - Morph Map 사용하기 ) AET Filter Section 에서 no morph map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3rd Step 에서 생성한 Morph Map 을 골라주면 AET Filter - Morph Map 을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 예시 : Fender Rhodes SP 77 선택 ) 원하는 Morph Map 을 고른 후 아래쪽 Modulation Section ( Mod ) 에서 Add Modulator 를 눌러서 연동할 Parameter 를 골라주면 됩니다. Velocity Morph 로 사용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셋팅하면 됩니다. Modulation Router 에서 사용하지 않는 Parameter 에 할당해서 Control 가능한 것은 Morph 와 Amount 입니다. How to Blend 2 ~ 3 Instruments ( 2 ~ 3 가지 음색 / 악기 섞어서 사용하기 ) 하나의 음색 / 악기에 AET Filter 를 적용해서 사용하는 것은 조금 더 유연한 Attack 과 Sound 를 얻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AET Filter 는 하나의 음색 / 악기에만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닌 여러가지 음색 / 악기의 소리를 섞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기능이 메인입니다. 실제로 Kontakt 기본 Library 에도 Choir 에 Morph 가 적용되어 있어서 [ a-e-i-o-u ] 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할 수 있게 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lend Sound Example - Kontakt Library Instruments - Choir Morph [ a - e - i - o - u ] 의 발음 ( Vowel ) 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AET Filter 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1st Step : Create AET Morph Layer of All ( 원하는 음색 / 악기의 Group 의 AET Morph Layer 만들어주기 ) 원하는 음색 / 악기의 Group 마다 각각의 AET Morph Layer 를 생성해줍니다. 2nd Step : Insert AET FIlter in Main Group Insert FX ( 원하는 그룹에 인서트 FX 에 AET Filter 플러그인 넣기 ) AET Filter 는 첫번째 Group 이나 Main 이 되길 원하는 Group 의 Group Insert FX 에 넣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Group 에서 나머지 Group 의 Sound 를 Control / Blend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하나의 Group 에만 넣어서 1st Step 에서 만들었던 AET Morph Layer 들을 Control ( 조절 ) 하면 됩니다. 3rd Step : Set & Edit Morph Map ( AET Filter - Morph Map 설정하기 ) AET Filter Section 에서 Morph Map Edit 를 눌러서 Morph Map 을 설정합니다. Morph Map 상단에서 사용할 Morph Map 의 이름을 정해주고 Articulation Morph / Multiple Layers 를 선택해줍니다. 여러개의 Layer 를 Blending 하고자 할 경우에는 Multiple Layers 로 선택되어 있어야 Blend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Layer 는 모두 왼쪽 Current Map 으로 옮겨줍니다. 이때 Layer 들이 나열되는 순서 / 옮겨진 순서가 이후에 AET Filter - Morph Blend 가 적용되는 순서입니다. 4th Step : Select Morph Map & Modulation Router ( 사용할 Morph Map 선택 / Modulation Router 지정하기 ) 원하는 Morph Map 을 고른 후 아래쪽 Modulation Section ( Mod ) 에서 Add Modulator 를 눌러서 연동할 Parameter 를 골라주면 됩니다. MIDI CC Number 로 Morph 를 제어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셋팅하면 됩니다. Modulation Router 에서 Parameter 에 할당해서 Control 가능한 것은 Morph 와 Amount 입니다. 5th Step : Control Amp Volume of Groups ( Morph Layer 를 생성한 Group 들의 Volume 조절하기 ) 4번째 Step 까지 설정하고서 AET Filter 를 사용하고자 연주를 해 보면 모든 Group 의 소리가 동시에 나는 것을 듣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AET Filter 를 넣은 Group 이나 조건부로 사용할 Group 을 제외한 Morph Layer 를 생성한 모든 Group 은 기본적으로 Amp 의 Volume 을 조절해야 합니다. Group Insert FX 에 AET Filter 를 넣은 Group 을 제외한 나머지 Morph Layer 를 생성해서 Morph Map 에서 설정한 Group 들의 Volume 은 모두 -00 로 설정해서 그냥 연주할때에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Strength & Weakness of AET Filter Blending ( AET Filter 의 장단점 ) Kontakt 의 AET Filter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개의 Volume Layer 를 더 자연스럽게 Blend 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음색 / 악기를 섞어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장점 못지 않은 단점도 있기에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Strength ( 장점 ) 2개 이상의 Layer 또는 음색 / 악기를 자연스럽게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AET Filter 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Velocity / MIDI CC 를 비롯한 다양한 Parameter 를 이용해서 Control 하면서 Blend 할 수 있습니다. Weakness ( 단점 ) AET Filter 자체의 Algorithm 에 의해서 Filter Blending 될때 음색 / 악기의 Sound 의 질감이 바뀌는 일이 있습니다. 특히 Percussion 이나 퍼커션과 같은 늬양스의 음색 / 악기의 경우엔 질감의 변화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Strings / Pad / Choir / Synth 의 경우엔 어색하지 않게 Blending 될때가 많지만 때에 따라서는 음색의 변화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며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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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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