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분들을 위해서 몇가지 강좌 마련한 것의 5.5번째 편으로 가상악기이자 Sampler 인 Kontakt 4 & 5 의
기본 Library 의 Patch Panel 의 각종 Knob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_^


( 이전 5번째 편을 읽지 않으신 분은 Kontakt 4 & 5 Basic - 5번째 편을 먼저 읽으셔야 합니다. ^_^ )

사실 이번에 올린 4 & 5 Basic 편은 정말 기초편이라 이제 Kontakt 을 처음 만져 보신 분들을 위한
간단한 Guide 에 해당되는 내용이어서 조금이라도 Kontakt 에 대해 아시는 분께는 강좌라는 말이 조금 민망하네요 ^^:
이후에 기회가 된다면 Kontakt
을 Sampler 로 사용하는 방법 / 그외 몇가지 Tip 은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컨탁 기본 사용법 2 ( NI - Kontakt 4 & 5 / 기초편+ ) - 5.5번째 강좌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Using Basic Sample Library Instruments ( 컨탁 기본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 Kontakt 은 추가로 Sample Library Instruments 를 추가하지 않더라도 기본 Library 만으로도 음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방대한 Basic Sample Library Instruments ( 기본 샘플 가상악기 - Kontakt 4 : 37G / 5 : 25G )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Kontakt 4 와 5 의 Library 용량 차이는 악기 / 음색 종류의 차이는 없고 NI 사에서 가상악기 용량을 최적화를 한 결과로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실제 4 와 5 를 위상 반전 시켜보면 사라지지는 않지만 사용상의 음색 차이는 미비합니다. ) Basic Category ( 기본 음색들 종류 ) Band / Choir / Orchestral / Synth / Urban Beats / Vintage / World 각각의 Folder 에는 더 세분화된 다양한 음색 / 악기들이 들어 있습니다. 악기 / 음색을 로딩했을때 각 부분 버튼 / Part 설명 좌측 상단에 있는 것은 악기 / 음색 이름, 그 아래쪽은 순서대로 Output 설정과 MIDI Channel Number 설정입니다. S / M 버튼은 각각 Solo / Mute 버튼이고, 우측 하단에 해당 악기의 Pan / Volume 설정입니다. S / M 버튼은 각각 Solo / Mute 버튼이고, 우측 하단에 해당 악기의 Pan / Volume 설정입니다. Kontakt 내부 Pan 설정은 잘 사용해야 합니다. 잘못 사용하면 소스의 Stereo Image 가 빈약해질 수 있습니다. Aux 는 Kontakt 의 Internal Mixer ( 내부 믹서 ) 상의 Aux Track 으로 Send 값을 주는 설정입니다. 상단의 여러가지 버튼 중 Solo / Mute / 미세 Tune 조절 / Pan / Volume 의 경우엔 Automation 이 가능합니다.

주요 음색 / 악기 Patch 의 Panel 별 간단한 설명 Band Section 으로 구분된 주요 음색 / 악기 Patch Panel 의 간단한 사용법 및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Patch Panel 의 여러가지 Knob 를 조절함으로 악기의 Tone 을 조절할 수 있는데 Compressor / EQ 의 미세 조정은 좌측 상단에 위치한 [ 렌치 마크 ] 를 클릭 후 내부 패널 중 Insert Effect 에서 조절하면 됩니다.

기본 Patch Panel 에 있는 Comp On / Off 스위치는 Compressor 플러그인을 적용할지에 대한 Switch 입니다. 기본 설정값은 Kontakt 4 - Grand Piano 음색을 기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필요하면 조절 가능 ) 우측 상단에 위치한 Sound Knob 의 경우엔 미리 설정된 EQ 값을 적용함으로 Piano Tone 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설정되어 있는 Knob 입니다. 쉽게보면 총 10가지 형태의 Piano Preset 이 미리 저장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각각의 설정 상태에 해당되는 EQ 값은 아래와 같으며 Insert Effect 에 있는 EQ 가 해당되는 EQ 입니다. 자주 쓰는 EQ Setting 이 있다면 EQ 좌측에 있는 Preset 을 누른 후 Save Preset 을 다시 한번 눌러서 자신만의 Preset 을 저장해 놓고 쓰면 좋습니다. Sound Knob 를 돌려서 Piano 소리의 변화를 들으며 사용하길 권합니다.

Reverb 는 Convolution Reverb 로 기본설정되어 있습니다. ( Convolution Reverb - IR Data 를 사용하는 Reverb )위쪽이 Hall 의 크기나 Reverb Unit 의 종류를 고르는 것이고 아래쪽이 세부 설정 / IR Data 종류입니다. Hall / Room 크기에 따른 구분 Reverb Unit 에 따른 구분 L300 : Lexicon 300 / Bri 7 : Bricast M7 Plate : Plate Reverb ( ex. EMT 140 / 250 ) Master FX 의 EQ 는 우측 상단에 위치했던 Sound Knob 과는 다른 또 하나의 EQ 입니다. Master FX 의 EQ 는3 Band EQ 로 Low / Mid / High 의 기준 Frequency 는 아래와 같은 값을 가집니다.

Bass Guitar / Guitar 의 경우에도 같은 이름의 Knob 는 같은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몇가지 다른 Knob 들이 하는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 Knob 는 기본적으로는 열어서 확인하면 됩니다.Master FX 의 Cabinet 은 Bass Guitar / Guitar 에 물려서 사용하는 Speaker 와 같이 생각하면 됩니다. 선택 가능한 종류는 총 11 가지이며 Air Knob 는 Cabinet 자체의 Tone 조절이라고 보면 됩니다. 원래 Guitar / Bass Guitar 를 치시는 분들은 안의 각 Plug-in 의 세부 설정을 만지셔서 원하는 Tone 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Drum Kit 의 경우에는 Part 음색의 소리가 나는 구조가 다른 Band 의 음색 / 악기들과 조금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Kontakt 은 Battery 의 Drum Kit 이나 다른 Sampler 의 Drum Kit 도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ticulation ( 주법 ) / Send Level / Volume Envelope 모두 각각의 음색에 대해서 다르게 셋팅 / 적용 가능합니다.

Orchestra 음색 / 악기의 경우에는 각각의 주법을 선택할 수 있는 Key Switch 가 있습니다. Kontakt 에 들어 있는 Orchestra 음색 / 악기의 경우에는 VSL 의 기본 음색들을 기반하고 있습니다. Articulation ( 주법 ) / Send Level / Volume Envelope 모두 각각의 음색에 대해서 다르게 셋팅 / 적용 가능합니다. 각각의 주법별로 Balance ( 밸런스 ) 를 조절하고 싶으면 원하는 주법을 선택한 후에 옆에 있는 Level / Dynamic Fade / Attack / Release Knob 를 각각 조절해서 Balance ( 밸런스 ) 를 조정하면 됩니다.

Kontakt 4 & 5 Custom Sample Library Tip ( 컨탁 커스텀 킷 관리 팁 ) Kontakt 의 내부 라이브러리나 외부 라이브러리를 Editing 하여서 나만의 Kit 을 만들거나 작업하고 있는 Music 에 맞춰 놨을 경우에 조절해놓은 모든 설정을 하나의 Custom Sample Library 로 따로 저장해 놓으면 다음에도 바로 불러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작업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작업을 같이 하거나 여러 장소에서 작업하는 경우 Kontakt 의 버젼에 서로 맞지 않는 경우에 간혹 라이브버리가 제대로 불리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따로 Sample Library 를 저장해 놓는 편이 작업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Save As... - Custom Sample Library 를 저장하기 위해선 File 메뉴에 있는 [ Save as... ] 를 누르면 됩니다. Save As 로 기존에 있는 Sample Library 의 이름 그대로 저장하게 되면 기존 설정을 아예 바꿔 버리는 것이기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해당 음원 / 악기의 이름을 미리 바꾼 후에 Save As 를 눌러 저장해야 기본 설정과 자신만의 Custom Sample Library 의 Patch 를 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물론 Save As 메뉴창에서도 변경 가능합니다. ) 아예 계속 설정을 바꾸어놓고 사용하는 거라면 별 상관없지만 다른 곳에서 작업할때나 다른 사람과 공동 작업을 할때 서로 Patch 이름은 같지만 설정이 다른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Project / Music 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셋팅은 그대로 두고서 그때마다 Custom Sample Library Patch ( nki )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Save As...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Save as 메뉴 팝업창이 뜹니다. Patch 이름은 기존의 이름과 다르게 적어서 저장하면 됩니다.

Save As... 팝업창에서 3가지 Save Option 이 있습니다. Patch Only - Patch Only 는 Kontakt 4 & 5 Custom Sample Library Patch ( nki file ) 만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Kit Patch 라는 건 Sample Library 의 음원 파일은 제외하고 Custom 한 결과 Patch 만을 지칭합니다. 컴퓨터 이동없이 프로젝트에 쓰인 Custom Sample Library 를 저장해 놓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부를 때에는 Patch Only 로 저장하는 경우엔 해당 음원이 없으면 불리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원이 동일하게 들어 있는 컴퓨터일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Patch + Samples - Patch + Samples 은 Custom Patch ( nki ) 외에 음원까지 모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Patch + Samples 로 저장하게 되면 다른 컴퓨터에 내 프로젝트에 사용된 Sample Library 음원이 없더라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이동이 잦거나 다른 사람과 공동 작업을 하는 경우엔 Patch + Samples 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Patch + Samples 로 저장하면 nki 파일과 음원 ( Samples ) 이 저장된 Folder 두가지 생성됩니다. 프로젝트 폴더 안에 둘다 넣어 두거나 이동 시엔 Kit Patch 와 Sample 이 저장된 Folder 모두 복사해서 옮겨야 나중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monolith - monolith 는 Patch + Samples 처럼 음원과 nki 모두 저장되기는 하지만 따로 저장되는 것이 아닌 하나의 파일로 생성되어 저장되는 기능입니다. Save Multi as - 2개 이상의 Sample Library 를 불렀을때 한꺼번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Kontakt 4 & 5 는 Multi Timbre 를 지원하는 가상악기이자 Sampler 입니다. 그래서 한번에 여러개의 Sample Library 를 부를 수 있는데 이때 각각을 Save as 로 저장할 수도 있지만 한꺼번에 Multi 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Save as 와 달리 저장되는 파일의 Patch 이름은 nki 가 아닌 nkm 으로 저장됩니다. ( 저장 옵션은 동일 ) Kontakt 4 & 5 은 nkm / nki 로 저장 후 부를 경우 하위 버젼에서 저장한 것은 불리지만 상위 버젼에서 저장한 것은 불리지 않습니다. 그러니 다른 곳에서 공동 작업을 하는 경우엔 상대편의 컴퓨터에 설치된 버젼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의 2개의 Youtube 영상 속 음악은 Kontakt 기본 Library 를 사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_^
아래쪽 영상은 Reaktor ( Skanner Plug-in ) 가 추가되었을 뿐 음원은 Kontakt 기본입니다.



연관된 강좌 글 보기 ( 연관된 미디 시퀀싱 강좌 글 보기 )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