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번째 강좌 편으로 음악 Copy 를 하는 초보들이 Copy 할때 Tempo 찾는 것을 어려워해서

Cubase ( 큐베이스 ) 에서 Time Warp 기능을 이용해서 Tempo 찾는 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사실 Time Warp 기능은 초보들을 위한 기능이라기 보다는 영상이나 Flexible Tempo ( 템포가 계속 움직이는 ) 의

경우에 활용하는 Cubase 의 기능인데 한번 보시면 Copy 할때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 올려 봅니다.

Logic Pro 의 경우에는 Beat Mapping 기능을 활용하면 편하게 Tempo Mapping 을 할 수 있습니다. ^_^

 

  Cubase Tip - Time Warp ( 기초 / 초보편 ) - 4번째 강좌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와 큐오넷, 미유넷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1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2

Time Warp ? ( Time Warp 란 뭐고 어떻게 활용하는것인가? ) 기존의 음악을 Copy 하거나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을 만들기 위해 Flexible 한 Tempo 를 가진 음악을 만들고자 할때 Tempo 를 딱 고정해놓고 작업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Cubase 에 있는 Warp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Tempo 를      영상이나 음악에 Sync 시켜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 Warp 이란 Flexible 한 Tempo 에 반응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 Cubase 5 / 6 에서 Time Warp 사용해서 Audio File 의 Tempo 찾기 or 설정하기 Import or Drag & Drop Audio File into Cubase 5 / 6 ( 큐베이스에 원하는 Audio File 을 불러옵니다. ) Add Tempo Track ( 템포 트랙을 추가해줍니다. ) Cubase 5 / 6 에서는 Add Tempo Track 기능을 이용해서 Tempo Track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3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4

Move to First Beat on Measure 2 ( 첫번째 마디의 첫박이 마디 2에 오도록 위치시킵니다 ) Snap ( 스냅 ) 기능이 켜 있으면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Snap 기능을 끄고서 음악의 첫번째 마디의 첫박 ( First Beat ) 가 마디수 2번에 오도록 조절해서 위치시킵니다. 마디수 2번에 위치시키는 이유는 음악에 따라서 예제의 Kate Perry 의 Wide Awake 와 같이 First Beat 앞에 음악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 대표적인 예 : 못갖춤마디 형식의 음악들 ) Activate Time Warp ( Time Warp 기능 활성화하기 ) Make 1st Marking Point on First Beat ( First Beat 를 클릭해서 첫번째 Marking Point 를 만들기 ) First Beat ( 음악의 첫번째 마디의 첫박 ) 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서 클릭하면 1st Marking Point 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st Marking Point 는 기준점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생성해야 이후에 Time Warp 기능을 꺼도 나중에 마디가 틀어지지 않게 됩니다.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5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6

Make 2nd Marking Point on Measure 3 ( 두번째 Marking Point 를 마디 3에 만들어 줍니다 ) Move 2nd Marking Point on Second Beat ( 두번째 Marking Point 가 두번째 마디 첫박에 오도록 조절합니다 ) Make 3rd Marking Point & Move on Third Beat ( 세번째 Marking Point 역시 동일한 작업을 합니다 ) 세번째 Marking Point 역시 위와 마찬가지로 Measure 4 에 만든 후 당기거나 밀어서 음악의 세번째 마디의  첫박 ( Third Beat ) 에 위치시킵니다. 3rd Marking Point 까지 만들고 나면 대강의 Tempo 를 알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7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8

Deactivate Time Warp ( Time Warp 기능을 비활성화 - 종료 시킵니다 ) 3개의 Marking Point 을 만들어주고 난 후에 Time Warp 기능을 비활성화 - 종료시킵니다. 비활성화시키는  건 Pencil Tool ( Draw Tool ) 이나 Select Tool ( Object Section ) 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종료해야 MIDI Sequencing 이나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하게 될겁입니다. Correct Tempo of Final Marking Point ( 마지막 Marking Point 의 Tempo 을 수정합니다 ) Time Warp 으로 Tempo 매칭을 하지 않은 뒷부분의 Tempo 를 맞춰주기 위해서 마지막에 있는 Marking Point 의 Tempo 를 Info Line 이나 Inspector 에서 수정해주면 이후의 음악의 Tempo 를 맞출 수 있습니다. Music Tempo Matching ( 음악의 Tempo 를 찾기 ) 아래와 같이 음악의 Tempo 가 Cubase 의 마디수에 맞춰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09
큐베이스 타임 웝 - Cubase Time Warp 10

Additional Tip - Grid / Background Control ( 추가 팁 ) First Beat 를 Measure ( 마디 ) 에 딱 맞추기 위해서 Cubase 5 에서는 아래의 Option 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Preference / Event Display / Transparent Events 를 켜주면 Audio 의 바탕화면이 투명으로 변하기 때문에 Edit / Move 하기에 편합니다. 개인의 취향 문제이기 때문에 본인이 편하다고 생각되면 사용하면 좋습니다. First Beat 를 Measure ( 마디 ) 에 딱 맞추기 위해서 Cubase 6 에서는 아래의 Option 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Preference / Event Display / Grid Overlay Intensity 를 조절함으로 Grid 의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Cubase 5 에 있던 Transparent Events 기능은 6 로 넘어오면서 Grid Overlay Intensity 로 대체되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Grid Overlay Intensity 를 사용해서 명확한 Grid 를 보면서 조절하면 됩니다.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