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25번째 강좌편으로 Hammond Organ & VST Instruments ( 하몬드 오르간 : 악기론편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Hammond Organ & VST Instruments ( 하몬드 오르간 : 악기론편 ) - 25번째 강좌
지난 2월에 몇년동안 함께하던 Macbook Pro 를 저 하늘로 보내고 난 후로 제대로 된 강좌는 참 오래간만에 올리는 것 같네요.
당시에 하드가 날아가면서 만들어두었던 강좌들도 같이 날아가서 다시 정리해서 만드느라 시간이 좀 걸렸답니다. ^^::
오래간만에 올리는 이번 강좌를 시작으로 다시금 여러가지 강좌들이 올라갈 예정이니 즐겁게 읽어주세요. ^_^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은 Gospel, Blues, Rock, Soul 그리고 Jazz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 장르 / 튠에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대중음악 악기 ( Popular Music Instruments ) 중 하나입니다.
Piano 나 EP 에 비해서 조작해야 하는 노브들도 많고 초기 신디사이져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다양한 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이기 때문에 다루어봤습니다. ^_^
강좌 내용이 많아서 2~3편으로 나눠서 나머지 부분은 주말쯤 올릴 예정이니 이후에 올라갈 나머지편도 같이 즐겁게 읽어주세요. ^^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Let's FL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 페북이나 트위터같은 SNS 에 링크해서 주변 분들에게 알려주시는 거나 제목과 주소 링크 하시는 건 언제든 환영입니다. ^_^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Keyboard Instruments - Jazz Organ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은 대표적인 대중음악 악기 ( Popular Music Instruments ) 중 하나로 Gospel ( 가스펠 ), Blues ( 블루스 ), Rock ( 락 ), Soul ( 소울 ), Jazz ( 재즈 )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Music Tune / Style 에 쓰이고 있습니다. ^_^ Hammond Organ 은 Electric Organ 으로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과 비슷하면서 다른 형태와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은 각기 다른 길이의 관을 음계,음율의 관계로 배열하고, 각각의 관에 공기 / 바람을 불어넣어 소리를 내는 건반 악기입니다. 대부분의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은 금속의 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Pipe ( 파이프 ) 의 재질 뿐 아니라 형태 ( 원통형, 원추형, 4각주형 ) 와 파이스의 수 ( 많게는 수천에서 수만 ) 역시 소리의 상당히 영향을 주는 악기입니다.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의 전신이 되는 악기는 ‘ Syrinx - 시링크스 ’ 라는 판 피리에서 기인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정설이며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는 기원전 200년의 알렉산드리아 지방의 Hydraulus ( 휴드라울루스 ) 라는 이름의 수압 오르간이 있습니다. Hammond Organ & etc ( 하몬드 오르간 & 그외 )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을 기본으로 Electric Instrument ( 전자 악기 ) 로 만든 것이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입니다. 전통적인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이 Pipe ( 파이프 ) 를 기반하고 있다면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은 Tone Wheel ( 톤 휠 )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70년대 중반까지 사용되던 Tone Wheel ( 톤 휠 ) 방식은 이후 Transistor ( 트랜지스터 ) 를 사용하는 방식을 바뀌었다가 80년대 중반부터는 Digital Model ( 디지털 )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을 복각 / 다른 방식으로 구현하는 건반으로는 Korg 사의 CX-3 / BX-3 와 Clavia 사의 Nord 씨리즈 건반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Short History of Hammond Organ ( 간단한 하몬드 오르간의 역사 ) Hammond Organ 의 역사는 다른 여타의 대중음악 악기들과 마찬가지로 그리 오래되지 않은 10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Before 1900s ( 1900년 이전 ) Telharmonium ( 텔하모니움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전신은 Thaddeus Cahill 에 의해서 1897년에 개발되었던 Telharmonium ( 텔하모니움 )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volving Electric Alternator 를 이용해서 소리를 만들어내던 ( Tone Gen. ) 방식의 Telharmonium ( 텔하모니움 ) 은 큰 소리를 내기 위해선 상당히 많은 전기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보편화되기는 어려웠습니다. 1930s ( 1930년대 ) First Hammond Organ ( 최초의 하몬드 오르간 ) 최초의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은 Laurens Hammond 와 John M.Hanert 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1935년에 판매되기 시작합니다. 초기 판매된 Hammond Organ Model A 로 2개의 61건반 / 1개의 25건반의 Pedalboard / Expression Pedal / 12개의 프리셋 키들 / 건반의 음색 조절을 위한 Drawbar 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초 Model A 가 Pipe Organ ( 파이프 오르간 ) 을 대체하기에는 음색이 그리 풍부하지 못해서 이후 1936년에 Model BC 가 출시되었습니다. Model BC 는 이전 모델에 비해서 조금더 Sharp / Flat Tone ( 세련되고 플랫한 톤 ) 으로 바뀌었습니다. 이후 Model A 의 대체되는 모델로 Model AB 가 1938년에 출시됩니다. Behind Story of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탄생의 배경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개발자였던 Laurens Hammond 는 사실 처음부터 악기 제조를 하던 것은 아닙니다. 1916년 Mechanical Engineering 전공으로 Cornell University 를 졸업한 Laurens Hammond 는 시계 회사인 Hammond Clock Company 를 만들어서 Spring - Driven Clock 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사회에 뛰어들었습니다. 창립 초기 시계와 함께 3D glasses ( 3D 안경 ) 과 Automatic Bridge Table Shuffler ( 자동 카드 섞는 테이블 ) 를 발명 및 개발하여 나름의 히트를 치며 Hammond 사를 알리는데 기여합니다. 그러나 대공황 ( Great Depression ) 을 맞이하면서 주력 제품들의 판매가 급감하자 자구책을 찾기 위해 아이디어를 냈던 것이 시계 구조에서 기인한 Tone Wheel ( Phonic Wheel ) 을 다른 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1935 ~ 75년 Tone Wheel Models ( 톤 휠 모델 ) Tone Wheel 방식을 사용한 Hammond Organ 은 1934년 최초 개발된 이후 미국 전역의 교회를 중심으로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Gospel ( 가스펠 ) 과 Blues ( 블루스 ) 에 자주 쓰이는 악기로 자리잡게 됩니다. Tone Wheel 방식의 Hammond Organ 의 대표격인 B / C 모델은 30~40년대에 등장한 초창기 모델입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Vibrato 와 Chorus 와 같은 기능이 제한적으로 들어 있거나 없는 경우가 많아서 World War II ( 세계 2차 대전 ) 이후에 이러한 점이 개선된 B2 / C2 을 만들게 되고 이후 1954년 Harmonic Percussion Feature 를 추가한 B3 / C3 를 만들어 시장에 내놓게 됩니다. Hammond Organ B3 와 C3 Model 은 가장 대중적이면서 대표 모델로 자리잡습니다. 1959년 이후로 Hammond 사에서는 B3 와 C3 를 대체하고자 A-100 / D-100 / E-100 / H-100 등의 모델 라인업을 계속해서 내놓습니다. 각각의 모델들은 나름의 시장을 구축하기는 하지만 B3 와 C3 만큼의 파급력을 가지지는 못합니다. Hammond Organ B3 와 C3 모델 ( Console Organ Type ) 이 교회와 공연장을 중심으로 많이 퍼져갔다면 가정용과 이동형으로는 1948년 ~ 64년에 개발 / 발표된 M 라인이 가장 대표적인 모델 ( Spinet Organ Type )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 모델격인 M3 는 1955년부터 64년까지 생산되던 모델로 이후 M-100 / L-100 / T Series 로 대체됩니다. Console Organ & Spinet Organ ( 콘솔 / 스피넷 오르간 ) Tone Wheel 방식을 사용한 Hammond Organ 은 건반의 수와 구조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Console Organ ( 콘솔 오르간 ) 2개의 61 건반 ( 61 note manuals ) 을 가지고 있고 25건반의 Pedalboard ( 페달 보드 ) 를 가지고 있는 모델을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스피커와 앰프가 내장되어 있지 않아서 추가로 스피커를 필요로 합니다. Spinet Organ ( 스피넷 오르간 ) 2개의 44 건반 ( 44 note manuals ) 을 가지고 있으며 13건반의 Pedalboard ( 페달보드 ) 를 가지고 있는 모델을 지칭합니다. 대부분의 Spinet Organ 은 내장 앰프와 스피커를 가지고 있어서 이동형으로 많이 쓰입니다. 1967 ~ 85년 Transistor Models ( 트렌지스터 모델 ) 1960년대에 Hammond 사에서는 기존의 Tone Wheel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모델로서 Transistor 방식의 오르간을 개발하게 됩니다. 1967년 X-66 이라는 모델을 내놓는데 X-66 은 Tone Wheel 과 Transistor 를 동시에 사용한 모델이었습니다. 이 모델은 Vibrato Bass 와 Vibrato Treble 이 분리되어서 Leslie Speaker 와 비슷한 소리를 만들어 내려 노력했었으며 당시 나름의 프래그쉽 모델 ( Flagship Product ) 였습니다. 다만 $10,000 가까이 하는 가격대로 인해서 기존의 B3 를 대체하는데에는 실패한 불운의 모델입니다. 1971년 IC ( Integrated Circuit ) 모델을 시장에 내놓습니다. 이후 1975년을 기점으로 Tone Wheel 방식의 생산을 중단하고 전체 모델을 IC Model 기반으로 전환합니다. 이후 Console Models 인 8000 Aurora 와 8000M Aurora 타입 ( Drawbar, Built-in Rotating Speaker ) 을 주력으로 내세우게 됩니다. 1979년에는 B3 클론이라고 불리우는 X-5 를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Digital Model 의 시대를 열게 됩니다. ^_^ 1973년 ~ ( 1973년 이후 ) Laurens Hammond died in 1973 ( 창업자 하몬드 사망 ) Transistor Model 이 이전에 B3 나 C3 와 같은 대히트를 치지 못하자 사실상 Hammond 사는 1960년 말부터 흔들거리게 됩니다. 1972년 Hammond 사가 Roland 사에 인수되고 Hammond Organ 을 만들고 회사를 창업했던 Laurens Hammond 가 1973년 사망함으로 회사의 성격은 조금씩 바뀌어가게 됩니다. The Organ Service Company 라는 이름으로 1985년까지 유지되던 Hammond Organ 사는 1986년 공식적으로 폐업을 하게 됩니다. 이후 1989년 일본의 Suzuki Musical Instrument Corporation 에서 Hammond 의 이름을 사서 Hammond-Suzuki 의 시대를 맞이합니다. Hammond-Suzuki ( 하몬드 스즈끼 ) Hammond-Suzuki 사로 바뀐 이후로 XB-2, XB-3 모델을 시장에 내놓아서 나름의 시장을 찾아가지만 이전의 명성을 되찾는데는 실패합니다. 2002년에는 기존의 B3 를 Digital Tone Wheel Simulator 방식으로 대체 / 개량한 New-B3 를 내놓으며 계속해서 Organ 시장에서의 지위를 이어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후 New-B3 와 같은 Digital Tone Wheel Simulator 방식을 사용한 XK Series ( Single Manual, Optional Lower Manual & Pedal ) 가 나름의 시장의 반응을 얻게 되면서 현재는 Digital Tone Wheel Simulator 방식의 제품을 주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Digital Tone Wheel Simulator 방식의 제품군으로는 대표적으로 SK Series 를 들 수 있으며 Grand Piano, Rhodes Piano, Wurlitzer Electronic Piano, Hohner Clavinet 그리고 다양한 Wind, Brass 계열의 음색을 추가로 포함하고 있는 신디사이져이자 Hammond Organ 인 제품군입니다. 특히 대표 모델인 SK1 와 SK2 는 “ Fat, Warm, Utterly Authentic ” 이라는 평을 받는 모델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SK1 은 Single Manual : 싱글 건반 타입 / SK2 은 Dual Manuals : 듀얼 건반 ) Hammond Organ Timeline ( 하몬드 오르간 사의 타임 라인 ) 1935~38 : Hammond Organ - Model A the First 1935~38 : Hammond Organ - Model AB 1936~42 : Hammond Organ - Model BC with Chorus 1938 : Hammond Organ - Model B-A 1939~42 : Hammond Organ - Model C 1939~42 : Hammond Organ - Model D with Chorus 1939~42 : Novachord ( 72 note Poly Synthesizer ) 1940~48 : Solovox ( 3 Oct Valve-based Monosynth ) 1941~44 : Hammond Organ - Model G with Reverb 1948~51 : Hammond Organ - Model M Drawbar Only 1949~54 : Hammond Organ - Model B2 1949~54 : Hammond Organ - Model C2 Add Vibrato 1951~55 : Hammond Organ - Model M2 1955~74 : Hammond Organ - Model B3 1955~74 : Hammond Organ - Model C3 1955~64 : Hammond Organ - Model M3 1959~65 : Hammond Organ - Model A100, A101, A102 1961~68 : Hammond Organ - Model M100 1965~72 : Hammond Organ - Model X66 1965~74 : Hammond Organ - Model H100 1967~72 : Hammond Organ - Model L100 1968~75 : Hammond Organ - Model T100 1973 : Laurens Hammond dies. 1979~80 : Hammond Organ - Model X5 1986 : Hammond go out of business. 1987 : Hammond Suzuki buy Hammond name / Start to make Hammond Organ - Model XB 1987~ : Hammond Suzuki go into business. Tone of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의 톤 / 음색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음색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는 Tone Wheel ( 톤 휠 ), Drawbars ( 드로우바 ), Vibrato / Chorus ( 비브라토와 코러스 ),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그리고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가 있습니다. 각각의 요소들이 어떻게 Hammond Organ 의 소리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_^ Tone Wheel ( 톤 휠 ) Hammond Organ 은 주로 Analog Tone Wheel ( 아날로그 톤 휠 ) 방식 또는 Digital Tone Wheel ( 디지털 톤 휠 ) 방식으로 기본 톤 ( Basic Tone ) 을 만들어 냅니다. Tone Wheel ( 톤 휠 ) 이란 시계의 휠을 Tone Wheel 과 Drive Gear 의 조합으로 구성한 것으로 각각의 Wheel 양쪽에 Pickup Coil ( 픽업 코일 ) 을 배치하여 소리를 생성 / 집음하는 형태입니다. Drawbar ( 드로우바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이 일반적으로 Tone Wheel ( 톤 휠 ) 로 기본 톤 ( Basic Tone ) 을 만들어낸다면 기본 톤을 어떻게 조합할 것인가는 Drawbar ( 드로우바 ) 로 조절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Drawbar ( 드로우바 ) 는 건반별로 따로 할당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배음의 원리 ( Harmonics Structure ) 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하나의 Drawbar ( 드로우바 ) 는 크게 3개의 구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Foundation 의 8’ 은 Ground Tone ( 기음 ) 에 해당되는 C4 를, 4’ 는 한 옥타브 위 ( 1 Oct Up ) 를, 2⅔’은 한 옥타브 + 완전 5도 ( 1 Oct + P5 Up ) 를, 2’ 는 2 옥타브 위 ( 2 Oct Up ) 를 의미합니다. Sub 의 16’ 은 한 옥타브 아래 ( 1 Oct Down )를, 5⅓’ 는 완전 5도 위 ( P5 Up ) 를 의미합니다. Brilliance 의 각 노브들 역시 배음의 원리상의 상위 음들을 지칭합니다. ^_^ 즉 각각의 노브는 배음 상의 소리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치 Synthesizer ( 신디사이져 ) 의 Oscillator ( 오실레이터 ) 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봐도 됩니다. 다만 Synthesizer ( 신디사이져 ) 와 다른 점이라면 추가할 수 있는 소리의 위치가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_^ Drawbar ( 드로우바 ) 에 써 있는 숫자는 각 부분의 Volume 을 의미합니다. - 8 = Full Volume / 0 = No Volume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에는 Drawbar ( 드로우바 ) 가 1개에서 6개까지 있으며 New B3 에는 5개가 있습니다. 왼쪽에서부터 2개는 Upper Manual ( 위쪽 건반 ) 의 음색을 조절하는 용도이며 가운데 1개는 Pedalboard ( 페달 보드 ) 의 음색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우측의 2개는 Lower Manual ( 아래쪽 건반 ) 의 음색을 조절하는 용도입니다. ^_^ 하나의 건반에 2개의 Drawbar ( 드로우바 ) 가 있는 이유는 각각의 건반 왼쪽 편에 있는 Preset Board 를 눌러서 바로 바로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음색의 다양화를 위함입니다. ( 일부 Hammond Organ 에서는 Preset Board 가 없음. ) 가상악기를 사용할때에는 각 건반의 왼쪽편의 Preset Board 는 Key Switch ( 키스위치 )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음색들의 Drawbar Setting 은 아래와 같습니다. ^_^ Vibrato & Chorus ( 비브라토 & 코러스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에는 음색의 두께와 풍부함을 조절하고 더해줄 수 있는 Control Parameter로 Vibrato 와 Chorus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모델에는 없던 기능이지만 BC Model 이후로는 Chorus 기능을 가진 Model 들이 등장했으며 CV Model 이후로 Vibrato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양한 Vibrato 기능은 C2 Model 이후로 등장합니다. ^_^ Model 에 따라서 Vibrato 와 Chorus 가 전체 건반 ( Upper Manual / Lower Manual ) 에 모두 적용되는 제품도 있고 각각의 건반에 따로 적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노브 주변에 써 있는 V-1 / V-2 / V-3 그리고 C-1 / C-2 / C-3 는 Vibrato 와 Chorus 를 적용하는 정도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Type Meaning ( 의미 ) V1 Small Vibrato 오케스트라의 솔로 악기가 일반적으로 취하는 정도의 Vibrato V2 Wide Vibrato Theater Organ 의 일반적인 Vibrato ( Standard Depth Vibrato ) V3 Full Vibrato Vibrato 가 가장 많이 적용되어 음악에 따스함과 풍부함을 더함 ( Warmth & Enhancing ) C1 Small Chorus 가볍게 Chorus 를 적용한 정도 C2 Wide Chorus 일반적인 Chorus ( Standard Depth Chorus ) C3 Full Chorus Chorus 가 가장 많이 적용되어서 음악에 따스함과 풍부함을 더함 ( Warmth & Enhancing ) Vibrato 와 Chorus 를 적용하는 노브 옆에는 Vibrato 와 Chorus 를 끄고 켤 수 있는 버튼도 대부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오른편에 주로 배치되어 있는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은 Volume Envelope ( 볼륨 엔벨롭 / ADSR ) 과 Harmonics Filtering ( 배음을 적절히 조절하는 필터링 )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_^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파트는 어떻게 적용 /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Organ 소리를 상당히 많이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Ground Tone ( 기음 ) 에 해당되는 연주하는 음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고 Overtone ( 배음 ) 부분에만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이라고 지칭합니다.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을 Off ( 사용하지 않음 ) 으로 두면 기본적인 배음만 생성되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을 On ( 사용함 ) 을 설정한 상태에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Percussion Harmonic Selector ( 하모닉 셀렉터 ) 에서 Second ( 2번째 배음 생성 ) / Third ( 3번째 배음 생성 ) 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기음 ( Ground Tone ) 위에 2배수의 배음 또는 3배수의 배음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Harmonic Percussion ( 하모닉 퍼커션 ) 기능 중에 Percussion Volume ( 퍼커션 볼륨 ) 은 생성한 배음의 볼륨 크기를 크게 할 것인지 ( Normal ), 부드럽게 할 것인지 ( Soft )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Percussion Decay ( 퍼커션 디케이 ) 는 생성한 배음에 ADSR 의 Decay 의 기울기를 제어해서 Attack 부분만 남겨서 Funky / Percussive ( 펑키 / 타악기 스럽게 ) 사용할 것인지 ( Fast ), Sustain 부분까지 부드럽게 Decay 가 적용되어서 자연스러운 배음을 생성할지를 ( Slow ) 조절할 수 있습니다. Swell / Expression Pedal ( 익스프레션 페달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은 Expression Pedal ( 익스프레션 페달 ) 을 이용해서 Organ 소리의 볼륨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pression Pedal 으로 Organ 소리 크기의 완급 조절을 해서 다양한 Scoop / Swell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_^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소리에 있어 또 다른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은 Rotor Speaker ( 로터 스피커 ) 라고도 불리우는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입니다.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는 Hammond Organ 사에서 개발한 것이 아닌 1941년에 Donald Leslie 가 개발한 Organ Speaker 입니다.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가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Sound 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지만 Hammond Organ 사의 창립자이자 개발자였던 Laurens Hammond 는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를 좋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연주자들이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를 따로 구입해서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는 개발 초기에는 Single Speed 방식이었으나 가장 많이 알려지고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은 Leslie 112 Model 로 대표되는 Dual Speed 방식입니다. 즉 Rotor Speaker 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를 통해 출력되는 소리는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의 여러가지 기능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로 인한 소리의 변화가 Hammond Organ 의 Character ( 특성 ) 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각각의 경우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_^ Overdriven Vacuum Tube Amplifier ( 드라이브 진공관 앰프 ) Crossover Frequency ( Tweet & Woofer ) Doppler Effect ( 도플러 효과 ) Rotor Speed ( 로터 스피커 회전 속도 ) Half-moon Switch : Chorale & Tremolo Microphone Setting ( 마이크 셋팅 ) Overdriven Vacuum Tube Amplifier ( 드라이브 진공관 앰프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에서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로 연결되는 Input 단에서 제일 먼저 거치는 것이 Tube Amplifier ( 진공관 앰프 ) 입니다. Vacuum Tube ( 진공관 ) 의 종류와 Drive / Boost 하는 정도에 따라서 Vacuum Tube ( 진공관 ) 의 색체가 덧입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Crossover Frequency ( 크로스 오버 프리퀀시, 분할 주파수 ) 기본적으로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는 상단부 Tweeter ( 트위터 ), 하단부 Woofer ( 우퍼 ) 로 소리를 재생하는 형태입니다.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소리를 Tweeter 와 Woofer 로 보내줄때 어떤 Frequency 를 기준으로 분할하느냐에 따라서 소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는 Tweeter 와 Woofer 로 보내는 소리를 800Hz 를 기점으로 분할하지만 Custom Leslie Speaker 를 사용하거나 일반적인 Speaker 를 사용하는 경우 출력되는 소리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oppler Effect ( 도플러 효과 )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에서는 2개의 Rotor Speaker 가 들어 있습니다. Rotor Speaker 라는 것은 각각의 Speaker Unit 내지는 Horn Unit 이 회전을 하면서 소리를 재생하는 것을 지칭하는데 이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Doppler Effect ( 도플러 효과 ) 가 발생하게 됩니다. Doppler Effect ( 도플러 효과 ) 에 대해서는 중고등학교 과학 시간에 접한 적이 있을텐데 일반적으로 소방차나 앰뷸런스의 사이렌 소리에 비유해서 설명하곤 합니다. 소방차가 멀리서 내게 가까이 올때에는 소리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소리의 높이 ( Pitch ) 도 점점 올라가고 소방차가 나를 지나쳐서 멀리 갈 수록 소리도 작아지지만 소리의 높이 ( Pitch ) 도 낮아져 가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_^ 이 현상은 일정한 타이밍으로 반복적으로 나는 사이렌 소리가 소방차가 이동하면서 소리의 간격이 점점 밀도가 올라가거나 낮아지는 것으로 발생하는데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역시 2개의 Rotor Speaker 가 회전하면서 소리를 재생하기 때문에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Rotor Speed ( 로터 스피커 회전 속도 ) 기본적으로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는 상단부 Tweeter ( 트위터 ), 하단부 Woofer ( 우퍼 ) 각각에 연동된 모터로 Horn 의 회전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는 Fast / Slow 로 조절이 가능하며 일부 모델은 Rotor Motor 를 조절해서 Fast / Slow 의 속도 조절까지 따로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Hammond Organ 연주자들이 연주 도중에 Rotor Speed 를 조절해서 음색의 변화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Half-moon Switch : Chorale, Tremolo & Stop ( 반달 스위치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에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보편화되면서 Hammond Organ 을 연주하면서 바로 Rotor Speaker 에 연동된 Motor 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Half-moon Switch ( 반달모양 스위치 ) 입니다.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에 붙여서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Rotor Speaker 를 조절할 수 있도록 연결단자가 있습니다. Half-moon Switch 를 조작함으로 자연스럽게 Tremolo Effect ( 트레몰로 효과 ) 를 얻을 수 있습니다. Break / Off : Half-moon Switch 를 가운데 또는 Off 에 두면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의 - ----Motor 를 작동시키지 않기 때문에 Rotor Speaker Horn 이 회전하지 않게 됩니다. Chorale / Slow : Motor 의 속도를 느리게 조절해서 Rotor Speaker Horn 이 천천히 도드는 것입니다. Tremolo / Fast : Motor 의 속도를 빠르게 조절해서 Rotor Speaker Horn 이 빠르게 돌도록 만들어서 -------- -- 마치 Tremolo 와 같은 효과가 나게 만드는 것입니다. Microphone Setting ( 하몬드 오르간 레코딩 방법 및 셋팅 )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음색은 사실상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를 통해 연주될 때 제대로 된 음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Digital Type 인 XK Series 나 SK Series 를 사용하면서도 내부의 Leslie Speaker 구현 부분을 사용하기보다 실제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에 연결해서 연주에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에서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의 음색을 Tweeter 와 Woofer 로 분할 하여 각각의 Rotor Speaker Horn 에서 재생하면 Tremolo 효과와 Doppler 효과외에 [ 내부 캐비넷의 난바사 ] 라던가 하단부 덮개를 열고 닫음에 의한 소리 차이가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예전의 B3 / C3 를 또는 XK Series 나 SK Series 에 Leslie Speaker ( 레슬리 스피커 ) 에 연결해서 연주하는 것을 녹음하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마이크 셋팅 ( 레코딩 셋팅 ) 은 보편적으로 아래 2가지 방식 중 하나를 가장 많이 선택합니다. ^_^ 상단부 Tweeter 는 스테레오 마이크를 배치하여 녹음하고 하단부 Woofer 에는 모노 마이크를 배치하여 녹음하는 방식 상단부 Tweeter 와 하단부 Woofer 에 각각 스테레오 마이크를 배치하여 Dual Stereo 로 녹음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