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23번째 강좌편으로 Drums set & Kick ( 드럼 신디사이져 : 킥 ) : 기본 사용법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킥은 최근에 올린 Sub Kick 강좌와 Sub Hi-hat & Cymbal 편과 같이 Drum Source 를 만들때 Tone Design 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Drums set & Kick ( 드럼 신디사이져 : 킥 ) : 기본 사용법 - 23번째 강좌


Sub Kick 과 Sub Hi-hat & Cymbal 을 Sine 파형이나 Noise 를 섞어주는 것 외에 또 다른 Tone 을 섞어서

Drums set 의 Tone ( 톤, 질감 ) 을 조절하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아서 소개해봅니다. ^_^


기본적으로 투명한 Audio Engine 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어차피 Sub Source 를 섞어서 새로운 Tone 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고

질감의 변화 또한 체감될 정도 수준의 엄청난 차이를 가지는 것은 아니기에 Dance / Hip-hop 음악을 하는 분들이나

또 다른 Kick Drum 의 Tone 을 바라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_^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Let's FL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강좌 시작하기 전에 음악 한 곡 듣고 시작하겠습니다. ^_^















Sonic Academy - Drum Synthesizer : Kick ( 드럼 신디사이져 : 킥 ) Kick 은 2013년에 Sonic Academy 에서 출시한 Drum Sampler 겸 Drum Synthesizer 입니다. Sonic Academy 는 온라인 동영상 강좌 싸이트 중 하나로 여러가지 MIDI, Recording 그리고 Mixing 관련된 다양한 유료 강좌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강좌 외에도 몇가지 Synthesizer 와 가상 악기도 제작 / 판매하고 있는데 Kick 도 그 중 하나입니다. ^_^ Kick 은 Drum Sampler 로서의 성능은 뛰어나다라고 할 수 는 없지만 Sound Design 또는 Tone Design 측면에서는 좋은 Drum Synthesiz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특히 Dance / Hip-hop 쪽 음악하시는 분에게는 유용합니다. Tone Making ( 톤 메이킹 / 톤 만들기 ) 기본적으로 Kick Drum Synthesizer 는 자체 Synthesizer 엔진을 이용한 Tone 을 가지고 Drums set 의 Kick 이나 Synth Bass 와 같은 음색을 만들어 냅니다. 자체 Synthesizer 엔진을 이용한 Tone 은 Sine 파형 + Sweep Down Tone + Undertone 의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Sine 파형을 더해주거나 Noise 를 더해주는 것과는 다른 Tone 을 만들 수 있습니다. Tone Blending ( 톤 블랜딩 / 톤 섞어주기 ) 기존의 Drum Audio Sample 을 불러서 섞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ick 의 Drum Synthesizer Section 에서 만든 Tone 과 Audio Sample 을 섞어서 새로운 Tone 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Tone Blending / Tone Making 에 있어서 좋은 Drum Sampl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Drum Synthesizer Kick Purchase ( 킥 구입 및 다운로드 ) Drum Synthesizer Kick 의 구입은 Sonic Academy ( http://www.sonicacademy.com/kick ) 에서 가능합니다. Sonic Academy 홈페이지에서 상단에 Xtra Store 에 Kick 으로 바로 갈 수 있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Login & Purchase 구입은 로그인 후 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Sonic Academy 에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Kick 페이지에서 바로 구입 가능하며 Mac / PC 둘 다 사용 가능하고 32bit / 64bit 모두 지원합니다. ^_^ Kick 설치 파일과 인증 파일은 자신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_^ Downloads / Synth 구입 및 결제가 완료된 이후에 Synth ( 신스 ) 페이지를 확인해보면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가 활성화됩니다. 먼저 Kick 설치 파일과 License File 을 다운 받은 후 Kick 설치 파일을 설치하면 설치 도중에 License File 위치를 묻습니다. 그때 같이 받은 License File 을 지정해주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_^ 필요하면 무료 샘플도 같이 다운 받으세요. ^^ Free Tutorials / Free Samples 무료 튜토리얼 페이지에 보면 무료 샘플 받을 수 있는 것이 있으니 같이 받아서 사용하세요. ^^ Skin of Kick Drum Synthesizer ( 킥 드럼 신스의 스킨 바꾸기 ) Kick Drum Synthesizer 는 제작사에서 Skin 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도록 자유도를 제공하고 있어서 원하면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_^ 기본 Skin 인 Black Edition 말고도 현재는 Green Skin 도 받으셔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_^ Skin 은 직접 만드셔서 적용하셔도 되고 다운 받아서 설치하셔서 바꾸셔도 됩니다. 현재 Custom Skin 은 Limeflavour 라는 유저가 만들어서 올린 Green Skin 버젼이 있습니다. 다운 로드 주소 : http://www.limelinx.com/4n4y Skin 파일은 다운 받은 후 Kick Drum Synthesizer 가 설치된 경로에 가셔서 Skin 폴더에 풀어주면 됩니다. PC : / Program files / Sonic Academy / Kick - Nicky Romero / Skins Mac : / Library / Application Support / Sonic Academy / Kick - Nicky Romero / Skins Skin 파일을 Skins 폴더 안에 압축 풀어서 넣어주게 되면 Kick 우측 하단에서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_^ Skin 을 바꾸게 되면 Kick Drum Synthesizer 를 껐다 키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혹 Skin 만드는데 일가견 있으신 분 있으시면 멋진 Skin 하나 만들어서 올려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 Basic Using of Kick Drum Synthesizer ( 킥 드럼 신스의 기본 사용법 ) Kick Drum Synthesizer 는 Category / Preset 으로 다양한 Drum Kick Sound 와 FX Sound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nalog / D&B / House / Trap / Techno / Trance / Live / Bass / Perc / Romero / User Kicks 로 다양한 종류의 Category 로 나뉘어져서 이미 어느정도 Tone Design 이 된 Kick 과 FX Sound 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_^ 개별 Category 에는 다시 다양한 Preset 으로 나눠서 세분화된 Tone ( 톤, 질감 ) 이 제공되니 선택해서 사용하세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Category / Preset 을 에디팅하거나 따로 원하는 Audio Sample 을 Click Section 에서 불러와서 또다른 새로운 Tone 을 만들었을때에는 Save as 버튼을 눌러서 간단히 Preset 을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개별 Category 에 원하는 Preset 을 추가하거나 User Kicks 에 Preset 을 추가할때 Click Section 에서 기존에 제공되는 Audio Sample 이 아닌 자신의 Audio Sample 을 추가하면 자동적으로 Kick Drum Synthesizer 의 Click 폴더내에 User 폴더가 생성되어 Audio Sample 을 복사 / 추가 하기 때문에 따로 복사해둘 필요는 없습니다. ^_^ Basic Structure of Kick Drum Synthesizer ( 킥 신스의 기본적인 구조 ) Kick Drum Synthesizer 는 2개의 Section 으로 나눠져 있는데 소리 합산 원리는 Synthesizer Section 에서 만든 Sound Tone ( 소리 ) 과 Click Section 에서 불러온 Audio Sample 을 섞어서 소리를 내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Click Section 에서는 기본으로 주어진 180개의 Audio Sample 을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주어진 Audio Sample 외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Kick 을 비롯한 여러가지 Sample 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Audio Sample 을 불러와서 사용하고 싶으면 Click Section 에 있는 Load 를 눌러서 원하는 Audio Sample 을 불러오면 됩니다. ^_^ Click Section 의 Audio Play Engine 은 투명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Volume Knob 을 최대로 올리고 Velocity 를 127 로 Play 해도 소리의 변형이 약간 있습니다. 그래서 Kick Drum Synthesizer 는 Tone Design 용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Click Section 에서 최대한 원래 Audio Sample 과 비슷하게 소리나게 하려면 몇가지 셋팅이 필요합니다. Click Volume / Velocity / Pitch Click Section 의 Volume Knob 는 오른쪽 끝까지 돌리고 Pitch 는 조절하지 않습니다. MIDI note 의 Velocity 는 127 로 설정해서 Play 하면 원래 Audio Sample 과 거의 비슷하게 소리가 납니다. Click Volume Envelope 하단의 Click Section 에 해당되는 Volume Envelope 에서는 몇가지 셋팅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우선 Length 는 마우스로 움직여서 최대 길이인 3000 으로 바꿔주면 되고 Volume Envelope 은 위의 사진과 같이 마우스로 잡고서 모두 Max 상태로 올려서 Hold 상태를 만들어주면 Volume Envelope 에 의한 Tone 의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Tone 변화를 일부러 의도하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바꿔도 됩니다. ^_^ ) 기본적으로 Click Section 과 Synthesizer Section 에는 우측 하단에 있는 EQ / Drive 가 걸리며 Kick 내부에 Compressor / Soft Limiter 가 Output ( 출력 ) 부분에 걸려 있습니다. EQ EQ 를 적용시키고 싶지 않은 경우엔 EQ Gain 을 12시 방향으로 셋팅하면 EQ Gain 이 off ( 0dB ) 가 됩니다. 평소에 의도치 않게 작동시키고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세요. ^^ EQ 는 Peak Type 으로 적용되며 Center Frequency 는 0Hz ~ 500Hz 까지입니다. Drive Drive 를 적용시키고 싶지 않은 경우엔 왼쪽으로 완전히 돌려 놓아야 꺼집니다. Drive 를 작동시키면 홀수 배수의 Overtone 이 생성됩니다. ( Ground Tone 이 60Hz 이면 180Hz, 300Hz ) Synthesizer Section ( Sub Section ) Synthesizer Section 에서 기본적으로 만들어내는 Sound ( 소리 ) 의 Tone 은 아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_^ Pitch Section 에서 지정한 Pitch 를 기본으로 Ground Tone ( 기음 ) 의 Pitch 를 구성합니다. Basic Tone ( 기본 톤 ) 은 Pitch 에 따른 Sine 파형과 함께 Sweep Down 형태의 Wave Shape 를 합친 파형입니다. 일반적인 Signal Generator 에서 만드는 Basic Waveform ( 기본 파형 ) 과는 다릅니다. Volume Envelope Section 에서 지정한 Volume Envelope Filter ( ADSR ) 에 따라 Tone 을 조절합니다. ADSR ( Attack / Decay / Sustain / Release ) 의 기본 정의는 무시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데로 Point 를 추가 (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면 Point 생성 ) 하여 Volume Envelope Filter 를 만들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Volume Envelope Filter 끝 부분은 Release 형태를 만들어주어야 Noise 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Drive Knob 를 조절해서 홀수 배수의 Overtone ( 배음 ) 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Drive Knob 가 12시 방향 이전까지는 3배수 Overtone ( 배음 ) 하나만 생성되지만 12시 방향이 넘어가면 홀수 배수의 Overtone ( 배음 ) 이 모두 생성되기 때문에 의도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itch Envelope Section 을 조절해서 Source 의 Attack / Decay / Sustain / Release 부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Kick 이나 Snare 와 같은 Drums set & Percussion ( 타악기류 ) 은 Attack / Decay / Sustain / Release 의 각각의 Pitch 를 다르게 셋팅함으로 Sound Tone ( 톤, 질감 ) 의 변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_^ Breath ( 호흡 ) 을 사용하는 악기군이나 Strings ( 현 ) 을 사용하는 악기군에 비해서 Drums set & Percussion ( 타악기류 ) Pitch 변화를 이용한 Tone ( 톤, 질감 ) 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 자유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Ground Tone 의 Pitch 를 조절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 Volume Envelope Section 을 Source 의 Attack / Decay / Sustain / Release 을 원하는데로 만들 수 있습니다. Synthesizer Section 과 Click Section 을 섞어서 최종 Source 를 만들게 됩니다. Click Section 은 Load 버튼 옆의 Pitch / Volume 을 이용해서 소리 크기와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면 Synthesizer Section 의 Volume 은 Sub Vol 을 이용하여 소리 크기를 조절하면 됩니다. EQ 와 Drive 는 Synthesizer Section 과 Click Section 모두에 적용됩니다. Kick Drum Synthesizer 는 드럼 가상악기로 사용하기보다는 Drums set & Percussion ( 타악기류 ) 의 Tone Design ( 톤 디자인 ) 을 도와주는 Software 내지는 가상악기 Plug-in 으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실제로 Synthesizer Section 에서 만드는 Sound Tone 을 Sub Kick 이나 Sub Hi-hat & Cymbal 을 만들고 섞어서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Sub Tone Source 에서부터 일반적인 Sub Tone 까지 다양하게 만들어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_^

연관된 글 보기 ( 관련된 미디 시퀀싱 / 미디 믹싱 / 악기론 관련 강좌 보기 )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큐베이스 팁! Cubase Tip - Time Warp ( 기초 / 초보편 ) - 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기본 사용법 1 ( NI - Kontakt 4 & 5 / 기초편 ) - 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Tip 1 : Purge Mode ( NI Kontakt 4 & 5 Tip 초보편 ) - 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사용법 - 응용편 1 : AET Filter 기능 ( NI - Kontakt 4 & 5 Advanced ) - 1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킥 드럼 섞어서 사용하기 팁! ( Kick Drum Blending Tip ) - 9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하이햇 섞어서 사용하기 팁! ( Hi-hat Blending Tip ) - 11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리버브 활용 팁! - 리버브 패닝 ( Reverb Tip 1 - Reverb Panning ) - 1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서브 킥 섞어 사용하기 팁! ( Mixing Tip : Sub Kick with NI Battery 4 ) - 20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믹싱과 마스터링 연습을 위한 멀티 트랙 ( Multi Track ) Link Guide

[강좌 ( Lecture )/사운드 디자인] - FX 와 Foley ( 폴리 ) 디자인을 위한 오디오 샘플 Site Link Guide


[정보 ( Info )/그외 소식들] - 플러그인과 가상악기 저렴하게 구입하기 Site Link Guide


[인터뷰 ( Interview )] - Hot 한 Mixing Engineer 감독님이신 조준성 감독님과의 Interview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NI Battery 3 ( 드럼 : 악기론 편 ) - 첫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Bass Guitar & Spetrasonics Trilian ( 베이스 기타 : 악기론편 ) - 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Piano & Basic Stuff ( 피아노 : 악기론 / 추천 악기 ) - 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Guitar & Vst Instruments ( 기타 : 악기론편 ) - 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Piano & Vst Instruments ( 일렉트릭 피아노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0번째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Guitar & Vst Instruments ( 일렉기타 : 악기론편 ) - 1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Cajon ( 카혼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Djembe ( 잼베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편 ) - 1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Music Box ( 뮤직 박스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7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Wind Chime ( 윈드 차임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NI Battery 4 ( 드럼 가상악기 : 배터리 4 ) - 기본 사용법 : 19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VPS Phalanx ( 드럼 샘플러 : 펠링스 ) : 기본 사용법 - 21번째 강좌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보고 있으면 행복한 음악 플래시몹들 ( Happy Flash mob )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거리 퍼포먼스 ( Awesome Street Performance ) 는 이정도는 되야하지 않을까요? ^^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마음 한켠이 따스해지는 Short Films 씨리즈 보고 가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클래식과 모던의 절묘한 조화 - 음악으로 감상해보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지난 50년을 한번에 보는 Guitar Riffs ( 기타 리프 ) 모음들 보고 가세요 ^^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