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35번째 강좌편으로 Digital Performer Basic Guide ( 1-1 ) ( 디저털 퍼포머 기초 가이드 1-1 ) 입니다. ^^


디지털 퍼포머 기초 가이드 ( 1-1 ) : 기초 미디 입력 및 가상악기 설명 ( DP9 Basic Guide ( 1-1 ) : Basic Foundation  ) - 35번째 강좌


한국에서는 유저가 많지 않지만 해외에선 영화나 드라마 영상에 음악 작업을 할때

많이 쓰이는 DAW 가 Motu 의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DP ) 입니다. ^_^


저 역시 영상 작업에는 종종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DP ) 를 사용하고 있는데

예전부터 DP 관련 강좌 올려주면 안되냐는 요청이 있었던터라 이번에 올려봅니다. ^_^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DP ) 를 다루어보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한 DP 9.5 기초 강좌입니다. ^^


총 9회에 걸쳐서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DP ) 를 다루는데 있어서 알아야 할 사항들을 강좌로 올립니다. ^^

우선 1회차에서는 이걸 음악적으로 어떻게 활용할지는 다른 문제이니 우선은 Tool ( 툴 ) 로서의 디지털 퍼포머 / DP 를 소개해봅니다. ^_^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미디 시퀀싱 강좌 및 악기론 강좌를 보고 싶으시면 클릭하시면 링크가 나옵니다. ^_^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DAW Basic for Beginner DP9 Basic ( 1 ) 처음 Digital Performer 를 접하는 유저들을 위한 Basic DAW Guide Digital Performer Basic ( 1 ) : The Beginner Guide 한국에서는 유저가 많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영화나 드라마 영상에 음악 작업을 할때 많이 쓰이는 DAW 가 Motu 의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모머 / DP ) 입니다. Mac / PC 모두 지원하며 신규 유저를 위한 Basic Guide 입니다. ^_^ ‘음악을 한다’라는 것은 어찌보면 [ 음악을 연주한다 : Play Music ] 이 전제되어 있는 일인듯 합니다. ^_^ 누군가는 나의 음악을 연주하는 것이기에 사람들에게 들려 줄 수 있는 것일테니까요 ^^ 그런면에서 모든 Musician 은 연주자 - Player 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_^ DAW ( Digital Audio WorkStation ) Program, 흔히 시퀀서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 프로그램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돕는 프로그램이자 에디팅을 할 수 있는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보통 초보자분들은 MIDI 만 배우면 음악을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MIDI 를 배운다 또는 DAW 사용법을 익힌다라 것은 악기를 다루는 방법을 익힌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_^ Piano 를 연주하는 방법이나 Guitar, Drums set 을 다루는 방법을 안다고 해서 음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각각의 악기를 제대로 원하는데로 다루지 못하면 음악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처럼 MIDI 도 제대로 다뤄야 원하는 음악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_^ DP9 Basic Guide 는 5, 6, 7, 8, 9 활용 가능하며 Digital Performer 9.5 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Digital Performer Basic ( 1 ) : The Beginner Guide DP9 Basic Guide 는 기초적인 Digital Performer 다루는 방법에 대한 Guide 입니다. Digital Performer 9.5 를 기준 으로 작성되었지만 DP 5 부터 2018년 5월 현재 출시되어 있는 DP 9.5 버젼까지 모두 활용 가능한 Basic Guide 입니다. ^_^ Digital Performer 를 처음 시작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_^ Welcome Window ( 월컴 윈도우 ) 는 처음 시작할때 새로운 Project 를 만들지, 기존에 작업하던 Project 를 불러올지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자 이제 작업하게 될 Project 를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화면이기도 합니다. 또한 Tutorial ( 튜토리얼 ) 이나 Online Training ( 온라인 트레이닝 ) 파일도 확인 가능하니 필요하면 첫 화면에서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Project ( 프로젝트 ) 는 상단의 New 를 선택 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_^ New 를 누르면 위와 같이 Project 를 저장할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선택 화면에서 Project 이름을 적으면 해당 위치에 정한 이름으로 새로운 폴더가 생성됩니다. ^_^ 단 가능하면 한글 폴더 제목이나 한글 프로젝트명은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Mac / PC 간의 한글 폰트 문제나 일부 가상악기의 경우엔 한글로 된 폴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_^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고 나면 이후에 프로젝트에서 새로 생성되는 Audio 파일이나 Audio Editing ( 오디오 에디팅 ) 의 History 나 그외 모든 관련된 사항들은 모두 해당 폴더 안에 저장이 되게 됩니다. ^_^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고 난 후 위와 같은 Digital Performer Project 의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igital Performer 의 화면은 DP 의 버젼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 포멧은 동일합니다. ^_^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의 Project Window ( 프로젝트 윈도우 ) 는 총 5개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_^ 버젼에 따라서 색이나 구성이 약간 달리 보일 수는 있지만 Project Window 의 기본적인 구조는 동일합니다. ^_^ 처음 Project ( 프로젝트 ) 의 각 영역 중 ( 2 ~ 4 ) 은 언제든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_^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좌 / 우 / 하단 가운데에 보면 [ • ] 이 있는데 누르면 각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Left Sidebar 을 보이거나 숨기는 단축키는 ( Shift + [ ) 을 누르면 되고, Right Sidebar 는 ( Shift + ] ) 입니다. ^^ 하단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는 따로 단축키는 없고 마우스로 클릭해서 활성화하면 됩니다. ^_^ 양쪽에 있는 Sidebar ( 사이드 바 ) 는 다시 2개 이상의 영역으로 분할해서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_^ 하단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역시 원하면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_^ 각 영역의 섹션을 추가하는 건 동일하게 하단 가운데에 보면 [ • ] 을 누르면 됩니다. ^^ 추가한 하단 영역들을 없애고 싶다면 각 영역의 상단의 [ • ] 을 누르면 됩니다. ^^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에서는 9 개의 Editor 또는 Window 를 볼 수 있습니다. ^_^ Tracks : 프로젝트에 사용된 Track 들을 볼 수 있는 Main Window / Tracks View ( 메인 윈도우 / 트랙 뷰 ) 입니다. ^^ Sequence : 프로젝트에서 Track 들을 보거나 입력을 할 수 있는 Edit Window ( 에디트 윈도우 ) 입니다. ^_^ Drum : 흔히 Drum Map ( 드럼 맵 ) 이라고 부르는 Drum Editor ( 드럼 에디터 ) 입니다. ^_^ MIDI : 일반적으로 Piano Roll ( 피아노 롤 ) 이라고 부르는 MIDI Editor ( 미디 에디터 ) 입니다. ^_^ QuickScribe : 입력된 MIDI Note 를 기반으로 악보화해서 보여주는 Score Window ( 스코어 윈도우 ) 입니다. ^_^ Mixing Board : 각각의 Track 의 Balance 조절, Inserts / Sends 조절을 할 수 있는 Mixing Board ( 믹서창 ) 입니다. Song : 프로젝트 전체 구성을 만들어서 구성에 따라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Song Editor ( 송 에디터 ) 입니다. ^_^ Waveform : Audio 에 대한 기본적인 Editing 과 Pitch Tune 을 할 수 있는 Waveform Editor 입니다. ^_^ Meter Bridge : Input / Output 을 비롯한 가상악기 / 트랙 / Bus 의 Volume 을 볼 수 있는 Meter Window 입니다. ^^ 왼쪽 또는 오른쪽에 추가할 수 있는 Sidebar ( 사이드 바 ) 도 다양한 정보창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_^ Sidebar ( 사이드 바 ) 상단에서 각각 어떤 정보를 보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_^ Sidebar ( 사이드 바 ) 에 추가할 수 있는 주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Add Tab : Sidebar ( 사이드 바 ) 에 Tab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hunks : Chuck ( 청크 ) 에 관한 정보 및 선택 창입니다. Event List : Event List ( 이벤트 리스트 ) 정보 및 편집 가능한 창입니다. Markers : Marker ( 마커 ) 에 관한 정보 및 편집 가능한 창입니다. Mixing Board : Sidebar ( 사이드 바 ) 에서 믹서 창을 볼 수 있습니다. Soundbites : Project 의 Audio 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선택한 Audio 들을 Import / Export 할 수 있습니다. Track Groups : 트랙 그룹에 대한 정보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do History : 작업했던 내용들에 대해서 Undo 할 수 있는 기록 창입니다. Movie : 영상 작업시 영상을 볼 수 있는 영상 창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Effect Performance : 플러그인의 실질 사용량과 점유율 확인 가능합니다. Track Selector : 선택한 트랙만 보이거나 숨길 수 있는 트랙 선택창입니다.. Track Inspector : 선택한 트랙의 각종 정보를 보여주는 정보 창입니다. Channel Strip : 선택한 트랙의 채널 스트립 전체을 볼 수 있습니다. Commands : 단축키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er : 프로젝트의 여러가지 종류의 카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DI Device Groups : 미디 디바이스 그룹에 대한 정보 및 편집할 수 있습니다. DP9 Basic ( 1 ) : MIDI Instruments Play & Edit DP9 Project 를 시작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Digital Performer 를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DP9 를 활용하는 가장 기본 적인 3가지 방법은 Audio Record & Edit / MIDI Instruments Play & Edit / Audio Mixing & Mastering 입니다. ^_^ MIDI Instruments Play & Edit : 가상악기 입력 및 다루는 방법 기초 음악을 누군가에게 들려주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2가지가 필요합니다. ^_^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Music ( 음악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가 어떠한 음악을 연주할때 관객은 그 음악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에서 가상악기의 역할은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가 실제 Musician ( 뮤지션 ) 과 다른 점이 있다면 주어진 연주를 자기만의 재해석을 하지 않고 주어진 그대로 연주한다 라는 점입니다. ^_^ 그래서 MIDI 를 입력하는 것은 악기를 다루듯이 음악적인 해석과 함께 입력할때 실제 우리가 듣는 음악처럼 연주되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을 다루는 방법만을 배운다고 해서 음악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은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을 다루는 방법과 별도로 키우셔야 합니다. ^_^ Virtual Instruments = Musician / Music Player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에서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의 역할은 뮤지션 또는 뮤직 플레이어입니다.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역할을 하는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를 불러오는 방법은 Digital Performer 9.5 버젼을 기준으로 크게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_^ ( 이전 버전도 크기 다르지는 않습니다. ^^ )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Instruments Track - 원하는 가상악기 선택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Instruments Track with Options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오기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Unassigned Instruments 을 부른 후 가상악기를 지정하기 상단 메뉴 중 Project - Create Tracks 선택한 후 내부 항목에서 가상악기 불러오기 기존의 가상악기 트랙을 선택한 후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Similar Tracks 를 눌러서 Unassigned Instruments Track ( 빈 가상악기 트랙 ) 불러온 후 가상악기를 지정해서 사용하는 방법 위의 5가지 방법 외에도 V-Rack ( 브이 랙 ) 을 만들면 V-Rack ( 브이 랙 ) 에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이 하나 추가되기 때문에 V-Rack ( 브이 랙 ) 을 이용한 추가 방법도 있긴 합니다. ^_^ Cubase 나 Logic Pro 를 메인으로 사용하던 분들에게 V-Rack ( 브이 랙 ) 이 뭔가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 V-Rack ( 브이 랙 ) 에 대해서는 이후에 따로 다루겠습니다. ^_^ Digital Performer 9.5 버젼에는 총 7개의 가상악기가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_^ 이름 설명 이름 설명 MX4 Multi Synthesizer BassLine Analog Bass Synth PolySynth Retro Analog Pad Synth Modulo Subtractive Synthesizer NanoSampler Sampler Model12 Drum Module Proton FM Synthesizer 가상악기를 불러 온 후 음색 Preset 을 불러오는 방법 은 간단합니다. ^_^ 악기 메뉴 창 왼쪽 상단에 None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가상악기의 Preset 리스트가 보입니다. ^_^ 가상악기를 불러오고, Preset 을 고르고 난 후에 건반을 눌러봤는데 아무 소리가 안나서 당황하는 분들 많이 있을겁니다. ^_^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에서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건 말 그대로 가상악기를 불러왔을 뿐 연동되는 미디 트랙을 만들지 않으면 건반이나 외부 MIDI 입력 장치로부터 들어오는 MIDI 신호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MIDI Track 을 추가해서 MIDI Track 이 가상악기와 연동되게 설정 해야만 가상악기의 음색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_^ Step 1 :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_^ Step 2 : Output 항목에서 원하는 가상악기를 고르면 됩니다. ^_^ Step 3 : MIDI Track 과 연동되는 정보는 Sidebar ( 사이드 바 ) 에서 Track Inspector ( 트랙 인스펙터 ) 에서 확인 및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_^ Step 4 : MIDI Track 이 여러개 인 경우 Tracks List ( 트랙 리스트 ) 왼쪽에 보면 있는 Rec 항목에 빨간 색에 켜진 Track 이 지금 MIDI 신호를 받는 Track 이라는 뜻입니다. ^_^ Project Window ( 프로젝트 윈도우 ) 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권장하는 기본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_^ Left Sidebar ( 왼쪽 사이드바 ) : Track Selector / Track Inspector / MIDI Device Groups Right Sidebar ( 오른쪽 사이드바 ) : Channel Strip 또는 Mixing Board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 Tracks / MIDI Editor Project Window ( 프로젝트 윈도우 ) 의 설정은 상단 Window 메뉴에서 Window sets 에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_^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역할을 하는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를 불러오는 방법은 Digital Performer 9.5 버젼을 기준으로 크게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_^ ( 이전 버전도 크기 다르지는 않습니다. ^^ )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Instruments Track - 원하는 가상악기 선택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Instruments Track with Options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오기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Unassigned Instruments 을 부른 후 가상악기를 지정하기 상단 메뉴 중 Project - Create Tracks 선택한 후 내부 항목에서 가상악기 불러오기 기존의 가상악기 트랙을 선택한 후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Similar Tracks 를 눌러서 Unassigned Instruments Track ( 빈 가상악기 트랙 ) 불러온 후 가상악기를 지정해서 사용하는 방법 위의 5가지 방법 외에도 V-Rack ( 브이 랙 ) 을 만들면 V-Rack ( 브이 랙 ) 에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이 하나 추가되기 때문에 V-Rack ( 브이 랙 ) 을 이용한 추가 방법도 있긴 합니다. ^_^ Cubase 나 Logic Pro 를 메인으로 사용하던 분들에게 V-Rack ( 브이 랙 ) 이 뭔가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 V-Rack ( 브이 랙 ) 에 대해서는 이후에 따로 다루겠습니다. ^_^ Digital Performer 9.5 버젼에는 총 7개의 가상악기가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_^ 이름 설명 이름 설명 MX4 Multi Synthesizer BassLine Analog Bass Synth PolySynth Retro Analog Pad Synth Modulo Subtractive Synthesizer NanoSampler Sampler Model12 Drum Module Proton FM Synthesizer 가상악기를 불러 온 후 음색 Preset 을 불러오는 방법 은 간단합니다. ^_^ 악기 메뉴 창 왼쪽 상단에 None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가상악기의 Preset 리스트가 보입니다. ^_^ 가상악기를 불러오고, Preset 을 고르고 난 후에 건반을 눌러봤는데 아무 소리가 안나서 당황하는 분들 많이 있을겁니다. ^_^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에서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건 말 그대로 가상악기를 불러왔을 뿐 연동되는 미디 트랙을 만들지 않으면 건반이나 외부 MIDI 입력 장치로부터 들어오는 MIDI 신호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MIDI Track 을 추가해서 MIDI Track 이 가상악기와 연동되게 설정 해야만 가상악기의 음색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_^ Step 1 :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_^ Step 2 : Output 항목에서 원하는 가상악기를 고르면 됩니다. ^_^ Step 3 : MIDI Track 과 연동되는 정보는 Sidebar ( 사이드 바 ) 에서 Track Inspector ( 트랙 인스펙터 ) 에서 확인 및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_^ Step 4 : MIDI Track 이 여러개 인 경우 Tracks List ( 트랙 리스트 ) 왼쪽에 보면 있는 Rec 항목에 빨간 색에 켜진 Track 이 지금 MIDI 신호를 받는 Track 이라는 뜻입니다. ^_^ Project Window ( 프로젝트 윈도우 ) 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권장하는 기본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_^ Left Sidebar ( 왼쪽 사이드바 ) : Track Selector / Track Inspector / MIDI Device Groups Right Sidebar ( 오른쪽 사이드바 ) : Channel Strip 또는 Mixing Board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 Tracks / MIDI Editor Project Window ( 프로젝트 윈도우 ) 의 설정은 상단 Window 메뉴에서 Window sets 에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_^ 가상악기 Track 과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각각 따로 만들어서 연동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Add Track 메뉴 중 Instruments with Options ( 단축키 : Shift + Option + Command + I ) 를 선택해서 한번에 만들수도 있습니다. ^_^ Add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에서 몇개의 가상악기를 추가할 것인지, 그리고 하단에 Add MIDI Track for each Instrument 항목을 선택한 후 OK 를 누르면 가상악기와 연동된 미디 트랙이 바로 생성됩니다. 가상악기에 Unassigned 라고 해 놓고 부르게 되면 가상악기 설정이 안된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이 불리게 됩니다. 가상악기가 설정 안된 경우엔 Track Name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악기 설정을 하면 됩니다.
 가상악기와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연동할때는 MIDI Channel Number ( 미디 채널 번호 ) 를 맞춰야 합니다. ^_^ 싱글 팀버 가상악기는 리스트가 하나만 뜨지만, 멀티 팀버 가상악기인 경우엔 위와 같이 16개의 리스트가 보입니다. 가상악기에서 MIDI Channel Number ( 미디 채널 번호 ) 를 확인해서 사용할 가상악기와 일치시켜야 합니다. Single Timber Inst. VS Multi Timber Inst.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는 한번에 한가지 악기 음색만 사용 가능한 것 ( Single Timber Instrument ) 과 동시에 여러가지 악기를 활용할 수 있는 악기 ( Multi Timber Instrument ) 로 크게 2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Single Timber Instrument ( 싱글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예> PolySynth ) 는 한번에 한가지 음색 또는 한가지 악기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_^ 즉 여러가지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고 싶다면 그 악기 개수만큼 Single Timber Instrument ( 싱글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를 로딩해야 합니다. 한 사람이 한번에 한가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_^ Multi Timber Instrument ( 멀티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예> NI Kontakt ) 는 한번에 여러가지 악기를 동시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Multi Timber Instrument ( 멀티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는 동시에 불러올 수 있는 최대 악기수는 16개입니다. 마치 오케스트라나 밴드와 같은 연주 그룹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Multi Timber Instrument ( 멀티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를 사용할때 MIDI Track ( 미디 트랙 ) 에서 MIDI Channel Number ( 미디 채널 번호 ) 를 가상악기와 연동되도록 맞춰주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명의 연주자 중 몇번째 연주자에게 해당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이 어떤 연주자에게 주는 악보인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_^ 연주자와 악보를 매칭하는 것이 미디 채널 번호입니다. ^_^ 가상악기가 화면에서 안보여요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나요?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를 셋팅했는데 작업하다보면 화면에서 없앴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방법은 다음 알려드리는 방법들을 이용하면 됩니다. ^_^ 기본적으로 Instrument Track ( 인스트루먼트 트랙 ) 에 있는 가상악기 이름을 누르면 가상악기를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 Track Inspector ( 트랙 인스펙터 ) 에서 Instrument 를 클릭해도 가상악기 창이 뜹니다. ^_^ 또는 Channel Strip ( 채널 스트립 ) 이나 Mixing Board ( 믹서 창 ) 상단에 있는 가상악기 항목 을 클릭해도 됩니다. ^_^ Sequence ( 시퀀스 ) 항목에서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 ) 에서 Open Instrument 클릭해도 됩니다. ^_^ DP9 Basic ( 1 ) : MIDI Instruments Play & Edit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를 불러온 후 연동할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셋팅하고 나면 이제 즐겁게 연주를 하면 됩니다. 연주자에게 악기를 지정해주고 나면 어떤 음악을 연주할지 악보를 주어야 하는데 그걸 알려주면 됩니다. 악보 ( Score ) 란 음표를 정해진 방식에 따라서 기록할 수 있는 매체 위에 기표한 것을 지칭합니다. ^_^ 일반적으로 악보 ( Score ) 를 만들때 기록할 수 있는 매체를 종이를 사용한다면 대다수의 DAW 에서는 MIDI Region ( 미디 리전, 영역 ) 을 만들고 해당 영역에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기록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그런데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는 따로 MIDI Region ( 미디 리전 ) 을 먼저 만들지 않고, 입력을 원하는 구간에 MIDI Editor / Drum Editor / Sequence 등을 통해서 바로 입력하는 방식 입니다. ^_^ 저는 주로 Tracks ( 트랙 뷰 ) 에서 원하는 마디를 더블 클릭해서 MIDI Editor ( 미디 에디터 ) 를 띄워서 연주되어지길 원하는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_^ Tracks ( 트랙 뷰 ) 에서 원하는 마디를 더블 클릭하면 바로 하단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에 MIDI Editor ( 미디 에디터 ) 에 해당 마디가 보이면서 편하게 바로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_^ MIDI Note ( 미디 노트 ) 을 입력 하고나면 해당 마디 구간에 MIDI Region ( 미디 리전 ) 이 생성되고, 이동 및 편집 가능합니다. How to write note : 미디 노트 / 음표 입력하는 방법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입력하는 방법은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_^ MIDI Editor ( 미디 에디터 ) 에서 원하는 미디 노트를 입력하는 방법 Sequence Editor ( 시퀀스 에디터 ) 에서 원하는 미디 노트를 입력하는 방법 Drum Editor ( 드럼 에디터 ) 에서 원하는 미디 노트를 입력하는 방법 어떤 Editor ( 에디터 ) 에서 입력을 하건 입력은 Pencil Tool ( 연필 툴 / ) 을 이용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_^ 연필 툴 은 상단 Tool Box ( 툴 박스 ) 에서 마우스로 선택하거나 단축키 [ P ] 를 두번 누르면 전환됩니다. 다시 Pointer Tool ( 선택 툴 / ) 로 되돌아갈때는 단축키 { A ] 를 두번 누르면 됩니다. ^_^ 또는 Pointer Tool ( 선택 툴 ) 상태에서 필요할때만 단축키 [ P ] 를 누르고 있으면 그 순간만 입력 모드가 됩니다. Editor 우측 상단에 있는 가 의미하는 것은 Grid ( 기준선 ) 및 Quantize ( 퀀타이즈 ) 시의 기준 설정입니다. ^_^ 초보분들은 이게 뭐지? 라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데 쉽게 보면 아래쪽에 분할된 기준선 ( Grid, 그리드 ) 의 단위입니다. 박자 단위로 Grid ( 기준선 / 그리드 ) 를 변경할 수도 있고, 직접 Tick 단위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_^ 또한 바로 옆에 있는 가 의미하는 것은 Grid ( 기준선 ) 에 맞춰서 입력 및 수정할 것인지 아닌지를 정하는 설정입니다. 은 Snap ( 스넵 ) 이라고 부르며, On / Off 단축키는 [ Ctrl + G ] 입니다. ^_^ Snap 관련 정보는 SideBar ( 사이드 바 ) 에서 Snap Information 을 활성화하면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_^ 다른 DAW 처럼 MIDI Editor 를 따로 띄울 수는 없나요? Cubase 나 Logic Pro 를 사용하던 분들은 따로 Piano Roll 을 띄워서 작업하는 것에 익숙한 분들이 많이 있을겁니다. ^_^ Digital Performer ( 디지털 퍼포머 ) 에서는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를 분리해서 띄울 수 있습니다. ^_^ 따로 띄우길 원하는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을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 Window 메뉴에서 Pop Out of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분리하기 ) 를 누르면 해당 윈도우가 독립된 창으로 분리됩니다. Pop Out of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분리하기 ) 단축키는 [ Ctrl + Number Pad ( 1 ) ] 입니다. 분리된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를 도로 합치는 것도 단축키는 [ Ctrl + Number Pad ( 1 ) ] 입니다. 다만 Consolidated Window ( 통합 윈도우 ) 를 분리할때 해당 윈도우에 열려 있던 Editor / Window 만 보이게 되고, 분리된 윈도우 상에서는 MIDI Editor / Sequence / Drum Editor / Mixing Board 등의 전환이 안됩니다. ^_^ 전환을 원하는 경우엔 도로 합친 상태에서 전환을 하고서 다시 분리하면 됩니다. ^_^ MIIDI Editor - Basic : 미디 에디터 관련 기초 MIDI Editor 상단에 보면 보이는 숫자는 마디 수 를 지칭합니다. ^_^ 좌우 확대를 하면 단순히 마디 뿐 아니라 박자와 Tick 표기도 병행되서 보입니다. 마디 숫자 사이에 보이는 구분선 ( Grid ) 은 박자 를 지칭합니다. ^_^ 좌우 확대 / 축소 관련 단축키는 [ Command + 좌우 방향키 ] 입니다. 마디 구분선과 박자 구분선 외에 나머지 구분선은 분할 박자 / 최소 입력 박자 를 지칭합니다. ^_^ 4분 음표 한 박자를 2개로 나누면 8분 음표이듯이 한 박자를 2개로 구분하면 반박자입니다. 분할 박자 / 최소 입력 박자는 우측 상단의 Quantize Setup 에서 원하는데로 바꿀 수 있습니다. Quantize Setup ( 퀀타이즈 셋업 ) 설정 을 바꾸면 아래와 같이 분할 박자 / 최소 입력 박자의 Grid ( 기준선 ) 의 수가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분 음표 / 8분 음표 / 16분 음표 에서부터 셋잇단 / 붓점 리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_^ Piano ( 88건반 기준 ) 의 가운데에 열쇠 구멍이 있는 곳 옆에 있는 C 를 흔히 Middle C ( 가온다 ) 라고 지칭합니다. ^_^ Middle C ( 가온다 ) 를 Cubase 에서는 C3 라고 표기하고 사용합니다. ( Yamaha 기준 : C3 / Roland 기준 : C4 ) 악보에 주어진데로 또는 원하는 리듬을 넣고자 하는데로 박자와 각 음을 적절히 그려 넣으면 됩니다. ^_^ 4분음표 / 8분음표 / 셋잇단과 같은 리듬의 변경은 기본적으로 상단에 위치한 Quantize 기준을 바꾸면 Grid ( 기준선 / 그리드 ) 도 따라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원하는 리듬을 입력하고 계속 수정하면 됩니다. ^_^ Drum 의 Hi-hat 이나 Piano 악보 상에서 한음이 연속되거나 일정한 패턴이 연속되는 경우엔 입력을 하나 하나 마우스로 클릭 해서 하는 경우에 약간의 귀차니즘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Repeat ( 반복 ) 기능을 이용하면 편합니다. ^_^ Repeat ( 반복 ) 기능 은 I-Beam Tool ( ) 으로 원하는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선택한 후 상단 Edit 메뉴에서 Repeat 기능 ( 단축키 : Command + R ) 을 선택하면 Repeat 관련 메뉴 창이 뜹니다. ^_^ Repeat ( 반복 ) 기능 관련 메뉴 창의 각 항목별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_^ Repeat selected data ( ) times : 몇번 반복해서 복사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Repeat Mode Paste ( 붙여 넣기 / 대체하기 ) Merge ( 합치기 ) Splice ( 붙여 넣기 / 끼워 넣기 ) Paste ( 붙여 넣기 / 대체하기 ) : 선택한 MIDI Note ( 미디 노트 ) 뒤에 기존의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대체하면서 선택한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복사 / 대체해서 붙여 넣기 합니다. ^_^ 만약 선택을 풀어버리게 되면 Location Bar ( 로케이션 바 ) 위치에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복사 / 대체해서 붙여 넣기 합니다. ^_^ 이 경우에 잘 못하면 기존의 미디를 다 날리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Merge ( 합치기 ) : 선택한 MIDI Note ( 미디 노트 ) 뒤에 기존의 MIDI Note ( 미디 노트 ) 와 합쳐서 복사해 넣기를 실행합니다. 다른 DAW 에서 Duplicate ( 복사 / 붙여넣기 ) 기능을 하는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Splice ( 붙여 넣기 / 끼워 넣기 ) : 선택한 MIDI Note ( 미디 노트 ) 그 뒤 기존의 MIDI Note ( 미디 노트 ) 사이에 선택한 MIDI Note ( 미디 노트 ) 복사본을 끼워 넣기 하는 기능입니다. 주로 MIDI Sequencing & Edit ( 미디 시퀀싱 & 편집 ) 에 사용하는 반복 복사 기능은 Merge ( 합치기 ) 모드를 이용한 Repeat ( 반복 ) 기능 의 활용입니다. ^_^ 미디를 찍는데 소리가 안나는데 들으면서 찍을 순 없나요? MIDI & Drum Editor ( 에디터 ) 에서 미디를 찍을때는 기본 설정으로는 찍을때마다 해당하는 소리가 나야 합니다. 그런데 몇가지 설정을 바꾸었다면 소리가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아래 설정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 MIDI Editor 의 좌측 상단에 보면 빨간 색 점 모양의 Rec 아이콘 ( • ) 이 있습니다.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_^ Rec 아이콘이 꺼져 있으면 해당 MIDI Editor ( 미디 에디터 ) 에서 입력 및 편집을 해도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초보자분들이 종종 MIDI Track 에서 악기를 연동시키지 않고 바로 MIDI Editor ( 미디 에디터 / 피아노 롤 ) 을 여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MIDI Track 에 연동된 악기는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 해보세요. ^_^ 마지막으로 해당 MIDI Track 또는 연동된 Virtual Instrument ( 가상악기 ) 를 Mute ( 소리 끔 ) 설정 해놓은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간혹 Mute ( 소리 끔 ) 의 단축키인 M 버튼을 눌러버려서 해당 MIDI Track 또는 가상악기가 뮤트된 경우가 있습니다. Mute ( 소리 끔 ) 설정 여부 확인해보세요. ^^ 또한 Digital Performer 의 경우엔 Track 에 가상악기 트랙에 있는 ENA 부분의 파워 버튼 모양이 꺼져 있어도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_^ Key Editor 가 어두운데 밝게 조절할 수는 없나요? ^-^ MIDI Editor ( 미디 에디터 ) 를 비롯한 전체 Window 의 컬러는 원하는데로 Custom ( 커스텀 ) 할 수 있습니다. ^_^ Digital Perform 메뉴 - Preference 에서 Display 항목 - Theme 에서 원하는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Theme ( 테마 ) 는 Default 는 어두운 검정 / 회색 계열이지만 원하는데로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가 Preset 으로 제공되고 있으니 원하는데로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_^ Preset 외에도 Color Palette 를 이용해서 직접 셋팅해도 됩니다. ^_^ 인터넷에서 Digital Performer Theme 이라고 검색하면 유저들이 직접 만들어 올린 Theme 파일들도 많이 있으니 원하는 경우엔 다른 사람의 Custom 셋팅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_^ 가상악기 선택은 3번째 항목을 클릭하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악기 제조사별 ( Manufacturer ), 카테고리별 ( Category ), Format ( 포멧 ), 유저 카테고리 ( User Categories / 직접 원하는데로 선택한 분류 ) 를 눌러서 분류해서 보면 조금 더 편하게 가상악기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또한 상단에서 Effects / Preset 을 선택하여서 고를 수 있습니다. ^_^ Effects 는 가상악기 이름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정렬 기준이고, Preset 은 Channel Strip ( 채널 스트립 ) 설정을 불러 올 수도 있고, 가상악기 내의 프리셋 ( Effect Preset by Manufacturer ) 으로 바로 검색해서 부를 수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Preset 을 따로 Folder 를 만들어서 정리해두면 작업에 편의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_^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은 연주자로 생각하면 되고, MIDI Track 은 연주자에게 [ 이런 음악을 이렇게 연주해주세요 ] 라고 알려주는 악보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_^ 가상악기 Track 과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각각 따로 만들어서 연동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Add Track 메뉴 중 Instruments with Options ( 단축키 : Shift + Option + Command + I ) 를 선택해서 한번에 만들수도 있습니다. ^_^ Add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에서 몇개의 가상악기를 추가할 것인지, 그리고 하단에 Add MIDI Track for each Instrument 항목을 선택한 후 OK 를 누르면 가상악기와 연동된 미디 트랙이 바로 생성됩니다. 가상악기에 Unassigned 라고 해 놓고 부르게 되면 가상악기 설정이 안된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이 불리게 됩니다. 가상악기가 설정 안된 경우엔 Track Name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악기 설정을 하면 됩니다.
 가상악기 선택은 3번째 항목을 클릭하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악기 제조사별 ( Manufacturer ), 카테고리별 ( Category ), Format ( 포멧 ), 유저 카테고리 ( User Categories / 직접 원하는데로 선택한 분류 ) 를 눌러서 분류해서 보면 조금 더 편하게 가상악기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또한 상단에서 Effects / Preset 을 선택하여서 고를 수 있습니다. ^_^ Effects 는 가상악기 이름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정렬 기준이고, Preset 은 Channel Strip ( 채널 스트립 ) 설정을 불러 올 수도 있고, 가상악기 내의 프리셋 ( Effect Preset by Manufacturer ) 으로 바로 검색해서 부를 수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Preset 을 따로 Folder 를 만들어서 정리해두면 작업에 편의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_^ Instrument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은 연주자로 생각하면 되고, MIDI Track 은 연주자에게 [ 이런 음악을 이렇게 연주해주세요 ] 라고 알려주는 악보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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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