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31.10번째 강좌편으로 Cubase Basic Guide ( 7-3 ) ( 큐베이스 기초 가이드 7-3 ) 입니다. ^^


큐베이스 기초 가이드 ( 7-3 ) : 내부 레코딩 ( Cubase Basic Guide ( 7-3 ) : Internal Recording ) - 31.10번째 강좌


이전에 올린 큐베이스 기초 가이드 ( 7-1 ), ( 7-2 ) 에 이어지는 강좌로

큐베이스에서 Internal Recording ( 내부 라우팅을 이용한 레코딩 ) 와 관련된 사항들에 대한 강좌입니다. ^_^


지난 강좌에서 다루었던 Export ( 익스포트 ) 외에 직접 라우팅을 이용해 레코딩하는 방식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

Export 나 Render in Place 기능과는 또 다른 장점이 있는 레코딩 방식이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


Cubase 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최근 개봉한 영화음악으로 시작해볼까요? ^_^






4. Internal Recording : 내부 오디오 레코딩 가상악기 Track 이나 MIDI Track 을 Audio 로 변환하는 다른 또 하나의 방법은 Internal Recording 입니다. ^_^ Internal Recording 은 큐베이스 안에서 내부 라우팅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나 MIDI Track 의 연주를 바로 Audio Track 으로 Recording ( 레코딩 / 녹음 ) 하는 방법 입니다. 이전의 Render in Place ( 랜더 인 플레이스 ) 나 Export Audio Mixdown ( 익스포트 오디오 믹스다운 ) 과 다른 점이라면 미디 녹음과 오디오 레코딩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Recording ( 내부 오디오 레코딩 ) 을 활용하기 위한 셋팅은 아래와 부분들에 이해가 있으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_^ a. Group Channel Track & Bus / b. Audio Routing / c. Multi-Output Setting Group Channel Track ( 그룹 채널 트랙 ) 은 Cubase 에서 만들 수 있는 Track 의 한 종류로 Audio Signal ( 오디오 시그널 ) 이 지날 수 있는 하나의 경로 또는 정류장 같은 개념의 Channel Track 입니다. ^_^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이나 Instruments Track ( 가상악기 트랙 ) 의 경우엔 MIDI Data 를 만들거나 녹음할 수 있고, Audio Track 은 Audio Data 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roup Channel Track ( 그룹 채널 트랙 ) 에는 Automation 을 제외한 MIDI Data 를 기록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Audio Data 도 기록할 수 없습니다. ^_^ Group Track 은 상단 Project 메뉴에서 Add Track - Group Channel 을 이용해서 추가하거나 Track Control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Add Group Channel Track 을 눌러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_^ Bus ( 버스 ) 란 Audio Signal 을 연결할 수 있는 통로 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_^ 주로 Audio Track 이나 가상악기 Track 의 Output 과 Aux Track 의 Input 을 연결하는 통로로 사용합니다. 물론 그외에 다양한 Audio Signal 과 Track 또는 다른 경로와 연결하는 통로로 사용 가능합니다. Cubase 는 Pro Tools 이나 Logic Pro 와는 달리 Bus 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Group Channel Track ( 그룹 채널 트랙 ) 이나 FX Track 을 이용해서 만들어주면 됩니다. ^_^ Cubase 에서 Bus ( 버스 ) 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_^ Step 1 : VST Connections 의 Group / FX 항목에서 원하는 개수만큼 Group Channel 을 추가 합니다. VST Connections 는 Device 메뉴 ( 9.5 버젼은 Studio 메뉴 ) 하단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Stereo / Mono Group Track 을 각각 따로 8~16개 이상의 Bus 활용을 위해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_^ Step 2 : 만들어진 Group Channel 들의 Output Routing 을 더블 클릭해서 No Bus 로 바꿔줍니다. 이름들도 Bus 1 ~ 16 과 같은 방식으로 바꿔주면 나중에 Group Track 과 헷갈리지 않습니다. ^_^ Step 3 : 각각의 Bus 에서 Add All mono Child Buses to “ Bus 1 ” 를 눌러서 Sub Bus 를 활성화 합니다. ^_^ Bus ( 버스 ) 를 굳이 만들어야 하나요? 귀찮은데.... Bus ( 버스 ) 를 따로 만들어서 사용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면, 굳이 만들어서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_^ Bus ( 버스 ) 의 활용도는 Mixing Process ( 믹싱 작업 ) 에서 그 빛을 발합니다. ^_^ 단순하게 악기와 소스간의 Balance ( 밸런스 ) 를 잡고, Effect Plug-in ( 이펙트 플러그인 ) 을 적용하는 단계의 기초 믹싱을 하는 것이라면 Cubase 에서는 굳이 Bus ( 버스 ) 를 추가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_^ Bus ( 버스 ) 가 빛을 발하는 Signal Flow 는 Reverb 와 Delay 의 활용에 있습니다. ^_^ 당연히 Sends 와 FX Track 을 이용한 Reverb 의 활용법이 기본입니다. Bus ( 버스 ) 의 활용은 그 이면입니다. ^_^ Bus ( 버스 ) 가 빛을 발하는 또 다른 Signal Flow 는 Side Chain ( 사이드 체인 ) 셋팅을 할 때 입니다. ^_^ 특히 다채널과 연계해서 Side Chain ( 사이드 체인 ) 기법을 활용할 때는 Bus ( 버스 ) 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편의성에 차이가 있고, Side Chain ( 사이드 체인 ) 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에 있어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_^ Audio Routing ( 오디오 라우팅 ) 은 Audio Signal 을 Input / Output 을 연결하는 방법 을 지칭합니다. ^_^ Cubase 에서 하나의 Audio Signal ( 오디오 시그널 ) 을 경로를 바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Mix Console ( 믹서 창 ) 가운데 영역에 있는 Channel Racks 에 있는 Routing 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Sends ( 샌드 ) 를 이용해서 Audio Signal ( 오디오 시그널 ) 을 분기할 수 있습니다. Cue ( 큐 ) 를 이용해서 Audio Signal ( 오디오 시그널 ) 을 분기할 수 있습니다. Direct Out 을 이용해서 Audio Signal ( 오디오 시그널 ) 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외 Plug-in 을 이용한 Audio Signal Routing ( 오디오 시그널 라우팅 ) 도 있습니다. ^_^ Internal Recording ( 내부 라우팅을 이용한 오디오 레코딩 ) 을 할때는 Routing 이나 Sends 를 이용하면 됩니다. ^_^ 이번 강좌편에서는 Mix Console ( 믹서 창 ) 의 Routing 부분을 이용한 Internal Recording 을 이용하겠습니다. Step 1 : 먼저 Bus ( 버스 ) 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_^ 기존에 Bus ( 버스 ) 셋팅을 해두었다면 그 중 하나를 사용하면 됩니다. ^^ 매번 Bus 셋팅하면 귀찮으니 16개 이상의 Bus 를 만들어 두고 Template 저장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2 : 가상악기 Track 내지 가상악기와 연동되는 MIDI Track, 그리고 Audio Track 을 만들어줍니다. ^_^ Step 3 : Routing 에서 가상악기의 Output, Audio Track 의 Input 을 선택한 Bus 로 바꿔줍니다. ^_^ 주의사항 1 : MIDI Track 의 Output 이 아닌 연결된 가상악기의 Output 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주의사항 2 : Bus 의 Output 은 반드시 No Bus 상태여야 합니다. 아니면 소리가 2배로 커집니다. Step 4 : Audio Track 의 하단에 위치한 Monitor ( ) 버튼을 켜줍니다. ^_^ Project Window 에서 Audio Track 에도 Monitor 버튼이 있으니 그쪽에서 켜도 됩니다 . Monitor 버튼을 켜주지 않으면 Internal Routing ( 내부 라우팅 ) 연결한 가상악기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Step 5 : Audio Track 의 Record Enable ( ) 을 켜주고 녹음을 하면 됩니다. 실시간 연주하면서 녹음하면 MIDI 와 Audio 가 동시에 Recording 됩니다. ^^ Record Enable 과 Monitor 버튼 단축키가 뭔가요? Record Enable ( 레코드 가능 ) 은 단축키가 있지만, Monitor ( 모니터 ) 버튼은 단축키가 없어서 따로 지정해야 합니다. Record Enable ( 트랙의 레코드 가능 ) 은 단축키 [ R ] 을 누르면 활성화 /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_^ 혹시 단축키 [ R ] 을 바꾸고자 한다면 Preferences - Edit 항목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 Monitor ( 모니터 ) 기능은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는 단축키가 없어서 원하면 따로 추가 해야 합니다. ^_^ 저는 개인적으로는 단축키 [ Y ] 에 추가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여러개의 악기를 Internal Recording 할수는 없나요? Rendering ( 랜더링 ) 과 Export ( 익스포트 ) 에서 Multi 로 Audio 를 만들 듯이 Internal Recording 도 가능합니다. ^_^ Internal Recording ( 내부 라우팅을 이용한 레코딩 ) 을 활용해서 Multi 를 만들 경우엔 다음의 순서로 셋팅하면 됩니다. ^_^ a. Multi Recording ( 멀티 녹음 ) 을 원하는 가상악기의 Output 을 Multi-Output 으로 설정합니다. b. 각 Part 별로 가상악기 내부에서 Output 설정을 각각 다른 Output 으로 설정해줍니다. ^_^ 예를 들면 Kick 은 Out 1, Snare 는 Out 2 과 같이 각각의 Part 별로 가상악기 내부에서 Output 을 분리해 주면 됩니다. c. 분리된 Output 들을 연결할 Bus ( 버스 ) 와 Audio Track 을 만든 후 각각 다른 Bus ( 버스 ) 로 연결해줍니다. ^_^ Bus 이름을 각각의 Part 로 맞춰서 바꿔주면 Routing 연결시 덜 헷갈리기 때문에 바꿔주는 편이 좋습니다. ^^ d. Audio Track 들의 Input 을 각각의 Bus ( 버스 ) 로 연결해주고 각각의 Audio Track 의 Monitor 를 켜줍니다. e. Audio Track 들의 Record Enable ( ) 을 켜주고 녹음을 하면 됩니다. ^_^ Audio Track 의 이름도 각각의 Part 로 맞춰서 바꿔주는 것이 Recording 될 Audio 의 이름 정리에 좋습니다. Internal Recording ( 내부 라우팅을 이용한 레코딩 ) 을 활용한 Multi 레코딩은 여러 악기들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_^ 각각의 가상악기들의 Output 을 Bus ( 버스 ) 로 연결하고, 연동되는 Audio Track 을 만들어서 녹음하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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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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