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33.3번째 강좌편으로 Logic Pro X Basic Guide ( 2-2 ) ( 로직 프로 X 기초 가이드 2-2 ) 입니다. ^^


로직 프로 X 기초 가이드 ( 2-2 ) : 퀀타이즈 및 다양한 옵션 ( Logic Pro X Basic Guide ( 2-2 ) : Quantize ) - 33.3번째 강좌


이전에 올린 로직 프로 X 기초 가이드 ( 2-1 ) 에 이어지는 강좌로

이번에는 로직 프로 X 에서 퀀타이즈 ( Quantize ) 와 관련된 사항들에 대한 강좌입니다. ^_^


다루는 내용은 미디 퀀타이즈 ( MIDI Quantize ) 기초, 그리고 스윙 ( Swing ) 설정을 비롯한

다양한 미디 퀀타이즈 ( MIDI Quantize ) 옵션들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


특히 스윙 ( Swing ) 과 그루브 퀀타이즈 ( Groove Quantize ) 관련된 내용은

도움이 되실 만한 정보이니 꼭 챙겨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Logic Pro Basic ( 2 ) : MIDI Quantize ( 퀀타이즈 ) DAW 에서 MIDI 레코딩을 하고 나서 연주가 정말 자연스럽게 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실 이후에 Editing 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기본적인 Editing 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입력된 연주 MIDI Quantize ( 미디 퀀타이즈 ) 입니다. ^_^ Quantize ( 퀀타이즈 ) 란 오디오나 미디를 일정한 조건에 따라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지칭합니다. ^_^ Logic Pro X 의 경우 MIDI Quantize ( 미디 퀀타이즈 ) 의 경우엔 Piano Roll ( 피아노 롤 ) 의 Grid ( 그리드 / 기준선 ) 또는 Quantize Option 을 기준으로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 Logic Pro X 의 MIDI Quantize ( 미디 퀀타이즈 ) 는 단순하게는 원하는 MIDI Note ( 미디 노트 ) 또는 Region ( 리전 ) 을 선택하고 컴퓨터 키보드의 [ Q ] 를 누르면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_^ Logic Pro X 는 MIDI Quantize ( 미디 퀀타이즈 ) 의 정렬 조건 을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_^ Quantize Basic Setting Strength / Q-Strength Swing / Q-Swing Classic Quantize vs Smart Quantize Q-Range Q-Flam vs Q-AntiFlam Q-Length Q-Velocity Quantize Basic Setting ( 퀀타이즈 기준 단위 설정 ) Logic Pro X 에서 Quantize Basic Setting ( 퀀타이즈 기준 단위 설정 ) 에 따라서 미디 노트, 미디 리전, 오디오 그리고 그외 미디 이벤트들을 Quantize ( 퀀타이즈 ) 할 수 있습니다. ^_^ Quantize Basic Setting ( 퀀타이즈 기준 단위 설정 ) 은 Main Window 또는 Piano Roll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퀀타이즈 기준 단위는 off, 박자 단위, Swing 적용값, Triplet, Tuplet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퀀타이즈 기준 단위 설정 ( Quantize Basic Setting ) 에 대한 기본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_^ 단위 설명 Off Quantize 가 적용되지 않는 설정입니다. 1/1 Note ~ 온음표, 2분음표, 4분음표 와 같이 지정한 박자에 맞춰서 Quantize 적용됩니다. 1/2 Triplet ~ 지정한 셋잇단 음표 기준에 맞춰서 Quantize 적용됩니다. 1/8 Swing : A ~ F 8분 음표 기준 스윙 리듬에 맞춰서 Quantize 적용됩니다. 1/16 Swing : A ~ F 16분 음표 기준 스윙 리듬에 맞춰서 Quantize 적용됩니다. Tuplet 5잇단, 7잇단, 9잇단 음표 기준에 맞춰서 Quantize 적용됩니다. 한가지 주의 할 점 !!! Quantize ( 퀀타이즈 ) 를 하게 되면 미디 노트가 위치한 곳에서 퀀타이즈 기준 단위 설정 ( Quantize Basic Setting ) 을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즉 최소 단위에 맞춰서 퀀타이즈 기준 단위 설정 ( Quantize Basic Setting ) 을 정하지 않게 되면 연주와는 다른 엉뚱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 또한 연주된 음악 또는 입력한 음악에 셋잇단 ( Triplet ) 이 있거나 복합 리듬이 있는 경우엔 해당 박자 부분은 제외하고 나머지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선택을 한 후 Quantize ( 퀀타이즈 ) 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_^;;; 보통 Quantize ( 퀀타이즈 ) 를 할 때 모든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선택을 한 후 Quantize ( 퀀타이즈 ) 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가장 많이 실수가 벌어지는 부분이 셋잇단 ( Triplet ) 과 같이 다른 부분과 퀀타이즈 기준 박자가 다른 경우입니다. Strength : 퀀타이즈 정도 조절 퀀타이즈 기준을 정하고 나면 Time Quantize 에는 Strength 옵션으로 퀀타이즈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_^ 퀀타이즈를 하면 연주의 늬양스는 모두 사라지고 지정된 Grid 또는 Quantize Basic Setting ( 퀀타이즈 기준 설정 ) 에 따라서 모든 MIDI Note 가 이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퀀타이즈는 하되, 연주의 늬양스를 어느정도 남기고 싶다고 생각이 든다면 Strength 라는 설정을 이용해서 [ 퀀타이즈의 정도 ] 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Strength 설정은 Default ( 기본 값 ) 로는 100 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00 은 Quantize Basic Setting ( 퀀타이즈 기준 설정 ) 으로 완전히 이동하게 되는 것을 지칭하고 그 정도를 줄여갈 수 있습니다. 0 은 퀀타이즈를 하지 않는 것을 지칭합니다. ^_^ Swing ( 스윙 ) Swing ( 스윙 ) 은 Jazz ( 재즈 ) 와 Blues ( 블루스 ) 음악의 바탕이 되는 Groove ( 그루브 ) 이자 근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Swing ( 스윙 ) 을 단순히 Jazz ( 재즈 ) 와 Blues ( 블루스 ) 음악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음악에서, 특히 Soul & Gospel, R&B ( 소울 / 가스펠 / R&B ) 도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가지고 있습니다. ^_^ 이런 Swing ( 스윙 ) 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Triplet, Shuffle Rhythm & Swing Groove ( 셋잇단 리듬, 셔플 리듬 & 스윙 그루브 ) 의 차이에 대해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어서 설명을 하고 가겠습니다. ^^ 셋잇단 리듬 & 셔플 리듬 ( Triplet & Shuffle ) Shuffle Rhythm ( 셔플 리듬 ) 은 Triple Rhythm ( 셋잇단 리듬 ) 의 가운데 리듬을 쉬거나 연음시켜 연주하면 됩니다. 4 Beat Rhythm 이건 8 Beat Rhythm 이건 기본적인 형태는 동일하기 때문에 Shuffle Rhythm 은 Triplet ( 셋잇단 리듬 ) 에 익숙해지는 것이 먼저입니다. Triplet ( 셋잇단 리듬 ) 에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이후 가운데 리듬을 다른 형태로 발음하거나 작게 말하거나 연주하는 연습을 하면 더 쉽게 Shuffle Rhythm ( 셔플 리듬 ) 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_^ 스윙 그루브 ( Swing Groove )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는 크게 2가지 관점을 가지고 이해해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Swing Groove 의 리듬 포인트는 Half Rhythm ( 반박자 ) 와 Shuffle Rhythm ( 셔플 리듬 ) 사이에 위치 일반적으로 Jazz ( 재즈 ) 와 Blues ( 블루스 ) 는 50~80% 정도의 Swing 감을 가지고 연주하며, Soul / Gospel / R&B / Latin ( 소울, 가스펠, 알앤비, 라틴 ) 은 5~20% 정도의 Swing 감을 가지고 연주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Gospel / R&B / Latin ( 소울, 가스펠, 알앤비, 라틴 ) 음악이 Swing 감이 있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_^ Swing Groove 는 고정되어 있기 보다 Flexible Groove ( 유동적인 그루브 ) Swing ( 스윙 ) 이라는 용어는 ‘ 흔들거리다 ’ 라는 뜻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움직일 수 있는 그루브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쉽게 예를 들면 Jazz ( 재즈 ) 를 연주할때 68% 정도의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연주하기 시작했더라 하더라도 곡 끝까지 고정되어서 연주되는 것이 아닌 68% 를 기준으로 ± 5~10% 정도의 유동성을 가지고 연주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음악에 따라서는 20% 이상의 Swing Groove 의 유연성을 가지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흔하지는 않습니다. ^^ 스윙 그루브는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가? ( How to Play Swing Groove ? ) Jazz ( 재즈 ) 나 Blues ( 블루스 ) 를 비롯한 다양한 음악들은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은 친절한 악보의 경우에는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로 연주하라고 표기가 되어 있지만 정확히 어느정도의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로 연주해야 하는지는 표기해주지 않습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연주자에게 자유도를 주는 것이고 다르게 이야기하면 알아서 잘 연주해주세요 라는 뜻입니다. Jazz ( 재즈 ) 나 Blues ( 블루스 ) 를 비롯한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가지고 연주해야 할 음악들은 악보를 있는 그대로 연주하면 Jazz ( 재즈 ) 나 Blues ( 블루스 ) 의 느낌이 살지 않습니다. 정박자 ( On Beat ) 는 그대로 연주하더라도 최소한 엇박자 ( Off Beat ) 는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적용해서 조금씩 늦게 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Logic Pro X 에서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표현하기 Logic Pro X 에서는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표현하는 방법은 A ~ F 로 조절할 수 있도록 미리 셋팅되어 있는 Swing 값을 사용하거나, Swing Parameter 를 이용해서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_^ A ~ F 로 셋팅되어 있는 값과 Swing Parameter 는 중복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A : Swing 값이 적용되지 않는 Non Swing 설정입니다. B : Swing 값이 25%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C : Swing 값이 50%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 D : Swing 값이 75%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E : Swing 값이 100 % 적용되는 설정, 즉 Shuffle ( 셔플 ) 과 동일한 설정 입니다. F : Swing 값이 100% 를 넘겨 125% 로 적용되는 Over Swing 설정입니다. Swing Parameter : MIDI Note 의 현 위치에서 최대 Swing 60% 정도를 추가로 부여 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예를 들면 Swing B 에 Swing Parameter 를 100% 부여하면, 25% + 60% 가 되서 대략 85% 정도에 해당되는 Swing Groove 값을 가지는 것이 됩니다. ^_^ 다만 Swing Parameter 는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의 정의를 벗어나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Swing Groove 는 정박이 아닌 엇박에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박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_^ Advanced Quantize Options : 퀀타이즈 세부 조절 기본적인 퀀타이즈 옵션 외에도 Logic Pro X 에는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Q-Swing Q-Strength Q-Range Q-Flam / Q-AntiFlam Q-Velocity Q-Length Q-Swing : 퀀타이즈 옵션 중에 조금 헷갈릴 수 있는 옵션이 Q-Swing 입니다. ^_^ Q Swing 은 Project 전체 또는 MIDI Region 별로 적용할 수 있는 Quantize Parameter 중 하나입니다. 다만 기존의 Time Quantize 에서 Swing 에 대한 것과는 조금 적용되는 셋팅이 다르기 때문에 아예 다른 거라고 인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Swing 의 값은 기존의 Swing 과는 전혀 다르게 작동합니다. Q-Swing 의 50% 값는 None Q-Swing ( Q-Swing 적용하지 않음 ) 이며, Q-Swing 의 1 ~ 49% 는 Negative Swing ( 반대로 적용된 스윙 값 / 원 위치에서 왼쪽 방향으로 작동 ) 이며, Q-Swing 의 51 ~ 99% 는 Positive Swing ( 일반적인 스윙 값 / 원 위치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작동 ) 입니다. Q-Swing 의 적용 범위는 일반적인 Swing 과는 다르게 Quantize 에서 지정한 기준 박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즉, Q-Swing 의 67% 정도가 일반적인 Swing E ( Swing 100% ) 셋팅과 유사한 스윙 비율이 나옵니다. Q-Strength : Time Quantize 에 있는 Strength 옵션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다만 개별 MIDI Region 뿐 아니라 Project 전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만 다를 뿐입니다. ^_^ Q-Range : Q-Range 는 퀀타이즈가 되는 범위를 지정하는 것으로 주로 Recording 때를 위한 기능입니다. 퀀타이즈 되는 범위는 ± 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_^ Q-Velocity : 선택한 MIDI Region ( 미디 리전 ) 또는 Project 전체 입력된 MIDI Note 들의 Velocity 를 일정한 방향으로 간격을 줄이거나 넓힐 수 있는 기능입니다. ^_^ Q-Length : 선택한 MIDI Region ( 미디 리전 ) 또는 Project 전체 입력된 MIDI Note 들의 Length ( 길이 ) 를 일정한 비율로 줄이거나 늘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_^ + 값은 MIDI Note 의 길이를 줄이는 방향이고, - 값은 MIDI Note 의 길이를 늘리는 방향입니다. Q-Flam : 선택한 MIDI Region ( 미디 리전 ) 또는 Project 전체 입력된 MIDI Note 들의 타이밍을 틀어서 자연스러운 Arpeggio ( 아르페지오 ) 연주 또는 자연스러운 연주와 같이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Q-Flam 은 Tick 단위로 조절 가능합니다. 물론 중간 중간 박자 표시도 나오지만 기본적으로는 Tick 단위 조절이기 때문에 아래의 Tick 과 박자 표시를 보면서 적절한 값을 조절하거나 들으면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 값은 제일 아래에 위치한 MIDI Note 는 움직이지 않고, 위쪽에 위치한 MIDI Note 들만 밀려서 상행 아르페지오 ( Upward Arpeggio ) 를 연주하는 늬양스를 만들어줍니다. ^_^ 반대로 - 값은 제일 위쪽에 위치한 MIDI Note 는 움직이지 않고, 아래쪽에 위치한 MIDI Note 들만 밀려서 하행 아르페지오 ( Downward Arpeggio ) 를 연주하는 늬양스를 만들어줍니다. ^_^ 한가지 주의 할 점 !!! 다만 Q-Flam 기능을 MIDI Region ( 미디 리전 ) 또는 Project 전체에 한번에 적용하게 되면 연주의 늬양스가 다 틀어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할때에는 따로 MIDI Region ( 미디 리전 ) 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_^ 로직 프로에는 랜덤 퀀타이즈 기능은 없나요? 사람 느낌 나게... 연주를 미디 녹음 ( MIDI Recording ) 했지만 너무 연주가 딱딱하게 되거나, 퀀타이즈를 하고나면 너무 정형화된 듯 해서 조금은 자연스럽게 틀어지면서 사람 느낌 나는 연주가 되면 좋겠다 싶은 분들 아래의 기능들을 이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우선 연주가 녹음된 미디 리전 ( MIDI Region ) 에 퀀타이즈를 박자에 맞춰서 하되, Strength 값을 적절히 조절합니다. ^_^ 연주가 너무 엉망인 것이 아니라면 50% 정도를 기준으로 들으면서 조절하세요. 100% 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조절을 원하는 미디 리전 ( MIDI Region ) 의 Piano Roll 을 연 상태에서 좌측 상단에 보면 Functions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Functions 메뉴 하단에 위치한 MIDI Transform 에서 Humanize 기능을 띄웁니다. ^_^ 앞뒤로 조절되는 위치 범위는 Position 하단에 위치한 +-Rand. 값에서 원하는 정도 ( Tick 단위 ) 로 조절하면 됩니다. MIDI Note 의 Velocity 와 Length ( 길이 ) 역시 조절하고 싶은 경우엔 각각의 Part 하단 값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되고, 만약 Velocity 와 Length 를 조절하고 싶지 않은 경우엔 두 값을 모두 0 로 바꾸면 Position ( 위치 ) 에 대한 조절만 하게 됩니다. ^_^ Logic Pro X ( 2 ) : Groove Template 그루브 템플레이트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란 기존에 주어진 정박자 ( On beat ) 개념의 박자나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외에 나만의 연주나 그루브 조합에 따른 Template ( 템플레이트 ) 를 만들고 싶을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_^ 원래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는 MIDI ( 미디 ) 만을 활용하는 것은 아닌 Audio 와 MIDI 와 조합으로 활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Audio 까지 활용하는 기능은 나중에 Audio 편에서 따로 설명하고 우선은 MIDI 편에서 알아 두면 좋은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에 대한 내용입니다. ^_^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활용법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_^ a. Own Groove Region ( 자신만의 그루브 리전 ) / b. Save Quantize Preset ( 퀀타이즈 프리셋 저장 ) Own Groove Region ( 자신만의 그루브 리전 ) 란 직접 연주한 미디 데이터, 다른 사람의 미디 데이터 또는 Swing ( 스윙 ) 기능 등을 이용해 만든 Unique Groove ( 유니크 그루브, 나만의 그루브 ) 를 MIDI Region ( 미디 리전 ) 을 지칭합니다. ^_^ 1. 우선 내 음악의 Groove ( 그루브 ) 의 반복 단위에 맞는 Region ( 리전 ) 길이를 만듭니다. 2. Groove ( 그루브 ) 반복 단위에 필요한 Rhythm Pattern 을 구상합니다. 3. 개별 박자별로 필요한 Swing Groove ( 스윙 그루브 ) 를 만들어주거나 직접 연주로 입력합니다. 4. 만들어진 Groove ( 그루브 ) 반복 단위에 해당되는 MIDI Region ( 리전 ) 을 클릭한 후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를 만들어 줍니다. 5. Quantize ( 퀀타이즈 ) 를 적용할 악기나 미디 연주에 만든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를 적용합니다. 주의 ! 이 경우 내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에 분할박이 없는 경우가 있어서 중간 리듬이 이상하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Q-Range 기능을 이용해서 내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에 해당되는 MIDI Note ( 미디 노트 ) 들의 리듬만 일치시켜주고 나머지 부분은 다시 Quantize ( 퀀타이즈 ) 를 따로 적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 또는 MIDI Region ( 미디 리전 ) 안에서 원하는 MIDI Note ( 미디 노트 ) 들만 선택한 후 해당 미디 노트들만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적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내 음악의 Groove 반복 단위에 맞는 Region 만들기 모든 음악이 일정한 Groove ( 그루브 ) 단위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 음악은 Groove 반복 단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_^ Jazz ( 재즈 ) 처럼 Groove ( 그루브 ) 반복 단위가 큰 경우도 있고 짧게는 1마디의 반복 단위를 가지는 경우도 있지만 2 ~ 4마디 단위의 Groove ( 그루브 ) 반복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Pop Music 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Groove 반복 단위 Rhythm Pattern 구상하기 예를 들면 4/4 박자 리듬 중 2, 4 의 박자에 해당되는 리듬은 14% 정도의 Swing Groove 를 가지고 있고 엇박자는 32% 정도의 Swing Groove 를 가지고, 2번째 마디는 약간의 Variation ( 변화 ) 을 주는 형태의 Rhythm Pattern 을 가정하겠습니다. ^_^ 구상한 Rhythm Pattern 을 가진 Groove 반복 단위 만들기 구상한 Rhythm Pattern 을 가진 Groove 반복 단위를 직접 연주해서 입력해도 되고,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마우스로 직접 입력해서 만들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Swing Groove 값을 직접 입력하는 경우를 가정해서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_^ MIDI Note ( 미디 노트 ) 에 Swing Groove 값을 직접 입력하는 경우 작은 Rhythm 단위부터 입력하는 편이 좋습니다. Quantize ( 퀀타이즈 ) 의 Grid ( 그리드 / 기준선 ) 단위를 4분 음표로 바꿔서 2, 4 박자의 Swing Groove 를 적용합니다. 이전에 주의 사항으로 적어 놓았듯이 모든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한번에 선택한 후 Quantize ( 퀀타이즈 ) 하는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_^::: 2, 4 박자의 MIDI Note ( 미디 노트 ) 만 선택 후 Swing Groove 를 적용해야 합니다. 2번째 마디의 1,3박을 제외한 나머지 박자에 MIDI Transform 의 Humanize 를 Ticks 설정해서 Variation 을 만들어줍니다. 꼭 MIDI Transform 의 Humanize 기능을 활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Variation 을 하면 됩니다. Groove 반복 단위를 Groove Template 저장하기 Groove 반복 단위의 구성이 마무리되면 해당 Region ( 리전 ) 을 선택한 상태에서 Inspector 에 있는 Quantize 를 클릭해서 제일 하단에서 Make Groove Template 를 눌러서 원하는 이름으로 Groove Template 를 저장하면 됩니다. ^_^ 만들어진 Groove Template 를 적용하기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를 저장하고 나면 Quantize 항목에 해당 리전 이름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후로는 만들어둔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를 기준으로 원하는 MIDI Region ( 미디 리전 ) 또는 Project 전체에 내가 만들어둔 Groove 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_^ 다만 적용할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Groove Template ( 그루브 템플레이트 ) 로 만들어둔 기준 Beat 가 적용할 연주보다 Beat 를 더 나누어 놓았어야 연주에 이상하게 적용되는 일이 없다는 걸 유념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_^^ MPC 나 다른 DAW 의 Groove 도 활용해보세요. ^_^ 드럼 머신으로 유명한 MPC 의 Groove MIDI 파일이나 다른 DAW 의 Groove Preset 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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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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