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29번째 강좌편으로 How to Control Drums set Tone ( 가상악기 드럼 톤 컨트롤 가이드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가상악기 드럼 톤 컨트롤 가이드 ( 1 ) ( How to Control Drums set Tone # 1 ) - 29번째 강좌


요즘에는 예전과 달리 멀티 마이크로 녹음된 소스를 이용한 드럼 가상악기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

실제 드럼 녹음때와 비슷한 소리를 만들 수 있고 Tune / Style 에 따라서 다양하게 드럼 톤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멀티 마이크로 녹음된 방식의 가상악기들은 주어져 있는 프리셋도 많이 있지만

조금 더 내 음악에 어울리는 드럼 톤으로 조절하거나 원하는 Groove 에 맞는 드럼 톤으로

바꾸고자 할때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듯 해서 강좌를 올려봅니다. ^^


강좌가 조금 길기 때문에 2~3회로 나눠서 올리니 읽으시는 분들은 같이 읽으셔야 도움이 되실꺼랍니다. ^^

첫 편에서는 실제 드럼 녹음은 어떻게 되는지, 마이크 셋팅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우선 다뤄보겠습니다. ^_^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그리고 Let's FL 과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미디 시퀀싱 강좌 및 악기론 강좌를 보고 싶으시면 클릭하시면 링크가 나옵니다. ^_^


스마트폰으로 보시는 분은 이 링크를 클릭하셔서 보시는 편이 더 보기 편합니다. ^^ ( 확대 가능 )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How to Control Drums set Tone Drums set Tone Control Guide ( 드럼 톤 컨트롤 방법 가이드 ) 요즘에 출시되는 많은 드럼 가상악기는 실제 드럼 녹음에서 주로 사용하는 멀티 마이킹 ( Multi Mic Recording ) 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드럼 가상악기의 Drum Tone ( 드럼 톤 ) 을 어떻게 조절해야 원하는 Tone 이 될 지 잘 몰라서 있는 그대로의 Preset 을 위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오늘은 멀티 마이킹 ( Multi Mic Recording ) 방식의 드럼 가상악기들을 이용해서 Drum Tone ( 드럼 톤 ) 잡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_^ 멀티 마이킹 ( Multi Mic Recording ) 방식으로 녹음된 드럼 가상악기로는 대표적으로 아래 2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_^ Fxpansion - BFD BFD 씨리즈는 Fxpansion 에서 내놓은 드럼 가상악기로 2015년 7월 현재 기준으로 BFD3 까지 출시되어 있습니다. 기본 라이브러리 외에도 추가 확장팩을 이용해서 대부분의 Tune / Style 을 커버할 수 있는 대표적인 드럼 가상악기입니다. 다만 EDM 계열쪽의 소스는 그리 많이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BFD 를 이용한 작업은 EDM 계열을 제외한 나머지 Tune / Style 에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Native Instruments - Abbey Road Drummer Series 영국의 대표적인 Recording Studio 인 Abbey Road Studio 와 Native Instruments 가 손잡고 만들어 낸 드럼 가상악기 씨리즈로 총 7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Abbey Road Studio 에 있는 드럼들과 각종 장비들을 이용해서 멀티 마이킹 방식으로 ( Multi Mic Recording ) 녹음했으며 조절하기에 따라서 다양한 드럼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대별로 나눠져 있으며, Tune / Style 별로 프리셋이 주어져 있어서 음악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Kontakt 기반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Kontakt 을 조금 다룰 줄 아는 편이 드럼 톤을 조절하기 용이합니다. Mixer Panel 이 제공되기는 하지만 Kontakt 의 내부 Group 단을 조절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Recording Setting of Drums set ( 드럼 레코딩 셋팅 종류 ) 드럼 녹음에 쓰이는 마이크 셋팅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정도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마이크를 하나만 사용해서 녹음하는 방식에서부터 10~20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멀티 마이킹 ( Multi Mic Recording ) 방식까지 상황과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마이크 하나만을 사용한 드럼 녹음 ( Drum Recording with Single Microphone ) 하나의 마이크만을 이용한 드럼 녹음은 주로 Acoustic 기반의 음악에서 활용하는 녹음 방식입니다. ^_^ 마이크 두개를 이용한 드럼 녹음 ( Drum Recording with Dual Microphones ) 마이크 2개를 이용한 드럼 녹음 역시 주로 Acoustic 기반 음악에서 활용하는 녹음 방식입니다. ^^ 마이크 3 ~ 5개를 이용한 드럼 녹음 ( Drum Recording with 3 ~ 5 Microphones ) 마이크 3 ~ 5개를 이용한 드럼 녹음 방식은 2개를 이용한 드럼 사운드에 톤 조절을 원하는 Part 에 마이크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Overhead Mic 에 Kick / Snare / Hi-hat 에 Mic 를 추가하는 방식과 Glyn Johns Technique 에 의한 Mic Setup 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Recording Engineer 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_^ 여러개의 마이크를 이용한 드럼 녹음 ( Drum Recording with Multiple Microphones ) 일반적으로 드럼 사운드 녹음을 할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레코딩 방식입니다. 5~10개 내외의 마이크 셋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Room / Ambience Mic 까지 합쳐서 최대 15~20개까지 사용하는 경우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_^ 적은 수의 마이크를 사용한 드럼 레코딩에 비해서 조금 더 다양한 Tone 과 Groove 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드럼 녹음시에 사용되는 부차적인 셋팅들 ( Additional Setting with Drum Recording ) 드럼 쉴드 ( Drum Shields ) 스튜디오에서 드럼 녹음을 하는 경우엔 별로 사용하는 일이 없지만 Live Recording 또는 Live Concert 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것이 드럼 쉴드 ( Drum Shields ) 입니다. 드럼과 다른 악기 사이에 투명한 벽을 세워서 소리를 어느정도 분리 및 차단해서 드럼 사운드만을 녹음 및 수음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_^ 레코딩시에는 드럼 쉴드 ( Drum Shields ) 보다는 고보 ( Gobo ) 를 세워서 소리를 분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드럼 쉴드는 일반적으로 Live Concert 에서 사용합니다. 고보 ( Gobo / Acoustic Treatment ) 레코딩 스튜디오 ( Recording Studio ) 에서 녹음을 할때 공간의 크기 및 반사음의 정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고보 ( Gobo ) 를 세워서 공간 크기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고보 ( Gobo ) 는 드럼 외에도 보컬이나 기타, 피아노 레코딩에서도 자주 사용합니다. ^_^ Microphone Setting of Drums set ( 드럼 각 파트별 마이크 셋팅 ) 여러개의 마이크 ( Multiple Microphones ) 를 이용한 드럼 녹음 ( Drum Recording ) 에 있어서 마이크 셋팅은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멀티 마이크 셋팅을 기준으로 하면 드럼 각 파트별로 각각 2~3개 정도의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_^ 베이스 드럼 / 킥 드럼 마이크 셋팅 ( Microphone Set up with Bass Drum / Kick Drum ) 베이스 드럼에는 일반적으로 2개 또는 3개의 마이크를 셋팅하여 수음 및 녹음합니다. In Mic / Inside Mic ( 인 마이크 ) 일반적으로 베이스 드럼 안쪽에 배치하는 마이크를 지칭합니다. Out Mic / Outside Mic ( 아웃 마이크 ) 베이스 드럼 바깥쪽에 배치하는 마이크를 지칭합니다. Sub Kick Mic ( 서브 마이크 ) 초저역의 드럼 사운드를 수음 및 녹음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마이크입니다. ^_^ 기존의 Small Diagram Mic 나 Large Diagram Mic 로는 저역의 진동을 제대로 녹음 받을 수 없기 때문에 Speaker 의 Woofer 를 이용해서 만든 마이크를 주로 이용합니다. Sub Kick Mic 로 녹음 받은 소리를 종종 Boom Kick 또는 Boom Sound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_^ 상황에 따라서 베이스 드럼의 한쪽 커버를 벗겨내고 수음 및 녹음을 하기도 합니다. ^_^ 스네어 드럼 마이크 셋팅 ( Microphone Set up with Snare Drum ) 베이스 드럼에는 일반적으로 1~2개의 마이크를 셋팅하지만 간혹 3개의 마이크를 이용하여 수음 및 녹음하기도 합니다. ^_^ Top Mic / Topside Mic ( 탑 마이크 ) 일반적으로 스네어 드럼 위쪽에 배치하는 마이크를 지칭합니다. 1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간혹 2개의 마이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Bottom Mic / Underside Mic ( 바텀 마이크 ) 스네어 드럼 아래쪽에 배치하는 마이크를 지칭합니다. Side Mic ( 사이드 마이크 ) 스네어 드럼 옆에 배치하는 마이크를 지칭합니다. 다른 마이크 포지션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자주 볼 수 있는 마이크 셋팅은 아니지만 의외로 종종 사용합니다. ^_^ 하이햇 마이크 셋팅 ( Microphone Set up with Hi-hat ) 하이햇 ( Hi-hat ) 은 1개의 마이크로 수음 및 녹음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_^ 하이햇의 사운드가 Overhead Mic ( 오버 헤드 마이크 ) 에도 잡히기 때문에 마이크 2개를 이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탐 마이크 셋팅 ( Microphone Set up with Tom Tom ) 탐에 마이크를 셋팅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스네어 드럼과 비슷합니다. 다만 탐은 스네어와는 달리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개의 탐에 각각 마이크를 셋팅하거나 탐과 탐 사이에 마이크를 셋팅하는 방법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_^ 심벌 마이크 셋팅 ( Microphone Set up with Cymbals ) 심벌의 경우엔 일반적으로 오버헤드 마이크 ( Overhead Mic ) 로 수음 및 녹음 받습니다. 그렇지만 필요한 경우엔 일부 심벌에 따로 마이크를 추가로 셋팅하기도 합니다. 주로 Ride Cymbal 의 Top / Bell 부분에 마이크를 셋팅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_^ 오버헤드 마이크 셋팅 ( Overhead Microphone Set up ) 연주자의 머리 위쪽에 셋팅되어 있다고 해서 Overhead Mic 라고 부르는 마이크 셋팅입니다. ^_^ Overhead Mic 는 하나의 마이크로 Mono 셋팅하기도 하고 2개의 마이크로 Stereo Recording 을 하기도 합니다. Overhead Mic 를 Stereo 로 셋팅하는 경우엔 다양한 셋팅 방법이 존재합니다. ^_^ XY M-S Recorderman ORTF AB Stereo Width Narrow Narrow Moderate Moderate Wide Mono Compatibility High High Good Good with care Risk of Comb Filtering None None Moderate Limited High Wet / Dry Varies with Mic height Mixer’s Choice Dry Moderate Varies with Mic height, angle, pattern Ease of Setup Moderate Easy Easy Easy Difficult XY 는 Stereo Width 가 상대적으로 좁고 AB 는 상대적으로 넓게 들립니다. XY 는 Comb Filter 의 발생 가능성이 거의 없고 AB 는 상대적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Recorderman 의 경우엔 Dry 한 음원을 수음 및 녹음할 수 있는 대신 AB 는 상대적으로 Wet 한 음원을 얻게 됩니다. MS, Recorderman, ORTF 는 방법이 정해져 있어서 마이크 셋팅이 쉽지만 AB 와 XY 는 여러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_^ Overhead Mic 를 2개의 마이크로 셋팅할 경우엔 고려할 사항 중 하나가 Snare Drum 입니다. ^_^ Snare Drum 의 위치를 중심으로 삼을 것인지 약간 옆으로 치우쳐서 수음 및 녹음할 지에 따라 Overhead Mic 의 위치를 다르게 셋팅하기 때문입니다. Overhead Mic 의 음원을 따로 들었을때 좌우 밸런스가 다르게 되어 있다면 한번쯤 이러한 셋팅 ( AB / ORTF / Recorderman / XY / etc ) 으로 수음 및 녹음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_^ Overhead Mic 를 Stereo 로 셋팅하는 경우 일반적인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_^ 룸 & 엠비언스 마이크 셋팅 ( Room & Ambience Microphone Set up ) 룸 마이크 / 엠비언스 마이크는 드럼 셋으로부터 어느정도 거리를 가지고 마이크를 셋팅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_^ 주로 공간의 잔향을 따로 녹음 받아서 섞어서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하며 Room 과 Ambience Mic 는 거리의 차이입니다. Overhead Mic 에도 약간의 잔향이 섞여 들어가지만 Room 과 Ambience Mic 를 이용하여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공간 잔향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적으로 Overhead Mic 와 Room / Ambience Mic 는 성향 차이가 큽니다. ^_^ 풀 마이크 셋팅 ( Full Microphone Set up ) 드럼을 수음 및 녹음 받을때에는 1~2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엔 위에서 언급했던 마이크 셋팅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이크 셋팅은 어떤 목적의 음악인지, 원하는 드럼 톤은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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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