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34번째 강좌편으로 Mixing Technique : Gated Reverb ( 믹싱 테크닉 강좌 : 게이트 리버브 ) 입니다. ^^


믹싱 강좌 : 게이트 리버브 ( Mixing Technique : Gated Reverb ) - 34번째 강좌


Reverb ( 리버브 ) 는 사용하기에 쉬워보이지만 쓰면 쓸 수록 어렵게 느껴지는 Effect Process 입니다. ^_^


특히 음악 작업을 하면서 잔향이 많은 듯 하면서 깔끔하게 Reverb ( 리버브 ) 를 얻고자 하는 분에게

Reverb ( 리버브 ) 셋팅만큼 고민을 많이 하게 만드는 Effect Process 이기도 하죠. ^_^


Reverb ( 리버브 ) 를 프리셋으로 불러서 그냥 그대로 활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활용 팁, 짧은 Reverb ( 리버브 ) 셋팅 강좌 하나 올립니다. ^_^


음악 작업하는데 이번 강좌가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_^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미디 시퀀싱 강좌 및 악기론 강좌를 보고 싶으시면 클릭하시면 링크가 나옵니다. ^_^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Gated Reverb How to use Reverb? ( 리버브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 음악 작업에 있어서 Reverb ( 리버브 ) 의 활용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에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소리의 잔향 속에서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녹음된 소스나 가상악기의 믹싱에 있어서 잔향이 없다면 상당한 괴리를 느끼게 되니 그 잔향이라는 것, Reverb ( 리버브 ) 라는 것은 필수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_^ 물론 녹음된 소스 자체에 충분한 잔향을 가지고 있다면, 거기에 굳이 많은 잔향을 더하지 않겠지만 다른 소스와의 통일감을 부여하기 위한 잔향, Reverb ( 리버브 ) 조절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믹싱 기법 중 하나입니다. ^_^ 오늘은 오래간만에 Mixing Process ( 믹싱 작업 ) 에 있어서 알아두어야 할 Technique ( 기법 ) 중 하나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란 Reverb ( 리버브 ) 에 Gate 나 Expander 를 걸어서 Reverberant Sound ( Tail ) 의 길이, 즉 잔향의 길이를 조절하는 Mixing Technique ( 믹싱 기법 ) 을 지칭합니다. ^_^ 단순히 Aux Send 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Reverb ( 리버브 ) 를 사용하는 방법은 사실 다양합니다. ^_^ Short History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를 사용한 것은 Recording Engineer 인 Rudy Van Gelder 가 Allan Holdsworth 라는 Jazz Fusion Guitarist 의 Velvet Darkness ( 1976년 발매 앨범 ) 이 상업 음반에서는 처음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후 David Bowie 의 Low ( 1977년 발매 앨범 ) 에 쓰이는 것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많은 Sound Engineer 사이에서 쓰이는 기법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특히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는 80년대 Rock Band 의 앨범 / 공연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주로 Drum 에 많이 쓰임으로 흔히 ‘ 물텀벙 사운드 드럼 ’ 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며 많은 장르의 음악에 사용 됩니다. ^_^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는 2000년 이후로는 Genre, Tune 을 가리지 않고 Groove 와 Tone Making 그리고 Mixing Technique 의 하나의 방법으로 다양한 음악 / 소스에 사용되고 있는 Audio Processing Effect Technique 입니다. Gated Reverb 를 작업에 쓴 대표적인 뮤지션으로는 Phill Collins ( 필 콜린스 ) 의 앨범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_^ Musician Album / Song List Phil Collins In the Air Tonight Against All Odds ( Take a Look at Me Now ) Mama I Don’t Care Anymore How to Set up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설정하기 ) 요즘에는 Gated Reverb 라고 나와 있는 Reverb Plug-in 이나 Reverb 내의 Preset 이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Gated Reverb 는 Reverb Aux Track 에 Reverb 이후에 Gate Plug-in 을 insert 로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Aux Track & Send ( 억스 트랙 & 샌드 ) Reverb ( 리버브 ) 는 잔향을 추가하고 싶은 Track ( 트랙 ) 에 Insert ( 인서트 ) 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특별한 의도가 없는 것이라면 항상 Aux Track ( 억스 트랙 / 보조 트랙 ) 을 만들어서 Send 값을 이용해서 Reverb ( 리버브 ) 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_^ 특히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의 경우엔 반드시 Aux Track & Send ( 억스 트랙 & 샌드 ) 로 셋팅해야 합니다. ^^ Cubase 라면 FX Track, Logic Pro X 라면 Aux Track 을 만들어서 Reverb ( 리버브 ) 셋팅하면 됩니다. ^_^ Basic Gated Reverb Process ( 기본적인 Gated Reverb 셋팅 순서 ) Aux Track ( 억스 트랙 ) 에 원하는 Reverb ( 리버브 ) 를 셋팅하고 나서, Reverb 뒤에 Gate ( 게이트 ) 플러그인을 셋팅합니다. Gate ( 게이트 ) 의 Threshold / Attack / Hold / Release 의 Parameter 값은 음악의 Groove ( 그루브 ) 를 기준해서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_^ Reverb ( 리버브 ) 를 이용해서 Reverb Sound 를 만들어 낸 후 Gate ( 게이트 ) 로 지정된 Threshold 이하의 Reverberation Sound 구간을 잘라냄으로서 Reverb Sound 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_^ Reverb 의 Parameter 설정 Hall / Chamber / Room / Plate : Reverb 의 공간감을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공간 중 원하는 공간을 지정합니다. ^_^ Reverb Time ( RT60 - 잔향 시간 ) Reverb Time 은 Reverberation Sound 의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Gated Reverb 가 될 설정보다 조금 더 긴 Reverb Time 을 가지도록 설정합니다. Diffusion ( 확산도 ) / Density ( 밀도 ) Diffusion 와 Density 는 Reverberation Sound 부분의 질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Tune 과 Groove 에 따라서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Gate 의 Parameter 설정 기준 Threshold ( Groove 에 따라서 조절 ) Gate ( 게이트 ) 의 Threshold 는 결국 Gated Reverb Sound 의 길이를 결정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Threshold 가 낮으면 Gated Reverb Sound 가 길어지고 반대로 높으면 Gated Reverb Sound 가 짧아지기 때문에 음악의 Groove 에 맞추어서 설정을 달리해가며 조절하면 됩니다. ^_^ Attack ( 일반적으로 1 ~ 2ms ) 가능한 빨리 Gate 가 적용될 수 있도록 빠른 Attack Time 으로 설정합니다. ^_^ Release ( Groove 에 따라서 조절 ) Release Time ( 릴리즈 시간 ) 에 따라서 Threshold 이후의 Reverberation Sound 의 길이 및 늬양스가 조절됩니다. 이 부분 역시 Groove 에 따라서 원하는데로 조절하면 됩니다. ^_^ Modern Gated Reverb Reverb 하드웨어나 플러그인들에 들어있는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셋팅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사실 조금은 오래된 방식입니다. 요즘엔 기본적인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셋팅에 Comp, Side Chain Technique 등을 활용해서 조금 더 음악에 잘 어울어지도록 셋팅해서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_^ 그러나 한가지 잊으면 안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음악 자체의 완성도가 높지 않으면, 아무리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와 같은 Advanced Mixing Technique 을 활용한다고 해서 갑자기 기적이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런 테크닉은 그저 완성도를 1 ~ 2% 올려주는 기법이라는 걸 잊으면 안됩니다. ^_^ One More ( 한가지 기억해야 할 사항 )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는 소스별로 따로 설정해야 합니다. ^_^ 일반적으로 Reverb ( 리버브 ) 사용법은 3~4개 정도의 공간 설정별 리버브를 셋팅해두고 전체 악기를 상황에 따라서 원하는 리버브 셋팅으로 Send 값을 조절해서 적절한 공간감과 거리감을 만들어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_^ 그러나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는 악기와 소스의 Volume 에 따라 반응하도록 Threshold 를 설정해서 사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개의 악기 / 소스에 하나의 Gated Reverb 를 사용하게 되면 전혀 엉뚱한 결과물을 얻게 됩니다. 참고로 Gated Reverb ( 게이트 리버브 ) 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닌 기본적인 Reverb ( 리버브 ) 셋팅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이니 기본적인 Reverb ( 리버브 ) 없이 Gated Reverb 만 활용하고서 영~ 이상한데 라는 고민을 하는 실수는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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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