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33번째 강좌편으로 Finale 25 Guide Tip ( 사보프로그램 : 피날레 25 활용 Tip 01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사보 프로그램 : 피날레 25 활용 가이드 & Tip 01 ( MakeMusic Finale 25 Tip 01 ) - 33번째 강좌


악보를 만드는 프로그램인 사보 프로그램의 대표격인 Finale ( 피날레 ) 활용 가이드에 이은 Finale 활용 Tip 1번째편입니다. ^_^


Tip 1번째편에서는 피날레에서 '하프 페달 마크 ( Harp Pedal Mark ) 입력하기' 와

'지휘나 디렉 볼때 편한 큰 박자 표시 ( Large Time Signature ) 만들기' 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


Tip 강좌 씨리즈도 3~4편으로 나눠서 올릴 예정이며 각 회차마다 2~3개의 피날레 활용 Tip 들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_^


또한 피날레 25 활용 가이드 01 ~ 03 ( MakeMusic Finale 25 Guide ) 를 읽지 않고 보시는 분들은

먼저 첫번째 활용 가이드 보시고 이어서 보시는 편이 더 도움되실거랍니다. ^_^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Let's FL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Finale Tip ( 1 ) - Harp Pedal Notation ( 하프 페달 표기 넣기 ) Concert Harp ( 콘서트 하프 ) 의 경우엔 조표나 임시표에 따라서 페달을 밟아주어야 해당 음을 연주할 수 있는 악기입니다. ^_^ 그래서 Concert Harp ( 콘서트 하프 ) 는 따로 Pedal Notation ( 페달 표기 ) 를 해주어야만 연주자가 정확히 연주할 수 있습니다. Concert Harp ( 콘서트 하프 ) 의 페달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눠져 있으며 상하로 움직이는 것에 따라서 #, b 이 적용됩니다. 왼쪽 페달은 순서대로 D / C / B 이며, 오른쪽 페달은 순서대로 E / F / G / A 순입니다. 악보에 표기할 때에는 순서대로 영문자로 표기할 수도 있고, Pedal Notation ( 페달 표기 ) 를 따를 수도 있습니다. 표기 방법은 각각의 음에 b 이 붙는 경우 위쪽으로 바를 움직이고, # 이 붙는 경우 아래쪽으로 바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바는 실질적인 Pedal 의 순서와 동일하게 가운데 구분선을 기준으로 왼쪽에는 D / C / B 에 해당되는 음에 관한 표기를 하고, 오른쪽에는 E / F / G / A 에 해당되는 음에 관한 표기를 하는 방식입니다. ^_^ 바를 위쪽으로 올리는 것이 b 이 되고, 아래쪽으로 내리는 것이 # 이 되는 것이 언뜻 생각하기엔 거꾸로 인듯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Concert Harp ( 콘서트 하프 ) 의 Pedal 이 위쪽으로 올리는 것이 b 이 되고, 아래쪽으로 내리는 것이 # 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Harp Performer ( 하프 연주자 ) 에게는 Harp Pedal 의 실제 구동과 동일하기 때문에 쓰이는 표기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Eb Key 는 b 이 3개 ( Bb, Eb, Ab ) 에 붙으니까 해당 음의 바를 위쪽으로 움직여서 표기하면 됩니다. Finale 25 ( 피날레 25 ) 에서 Concert Harp ( 콘서트 하프 ) 페달 표기하는 방법 첫번째 방법 : Expression 에서 그냥 영어로 Harp Pedal 표기를 만들어서 사용하기 우선 Expression Selection 에서 새로 Harp Pedal 표기를 만들어줍니다. 그냥 Text 가 아닌 새로운 Expression Mark 로 만들어주는 이유는 그렇게 해야 Part Score ( 파트보 ) 에도 동일한 위치에 정확히 표기되기 때문입니다. Expression Selection 에서 하단에 Create 메뉴를 이용해서 원하는데로 #, b 을 적용한 Harp Pedal 을 표기합니다. 다만 Harp Pedal 은 하단에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니 Positioning 을 지정하거나 Harp Pedal 표기를 넣어주고 직접 Harp Pedal 표기를 하단으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두번째 방법 : Engraver Font 를 이용해서 Harp Pedal 표기 만들기 우선 Expression Selection 에서 새로 Harp Pedal 표기를 만들어줍니다. 다만 첫번째 방법과 달리 직접 음을 적어주는 것이 아닌 o / p / O / P 를 이용해서 Pedal 순서대로 왼쪽부터 표기해야 합니다. Natural 음은 대문자 [ O ] 로 표기하고, 중간 구분바는 대문자 [ P ] 를 사용합니다. b 음은 소문자 o 를 사용하여 표기하고, # 음은 소문자 p 를 사용해서 표기합니다. 예를 들면 Eb Key 는 Bb, Eb, Ab 이니 OOoPoOOo 라고 표기하면 됩니다. 그리고 OOoPoOOo 를 마우스로 드래그 한 후 Font 를 Engraver Text H, Engraver Text NCS, 또는 Engraver Text T 중 하나를 선택해 고른 후 Font Size ( 폰트 크기 ) 를 18pt 로 지정해주면 간단히 Harp Pedal Mark ( 하프 페달 마크 ) 로 변경됩니다. 상단에 Key 에 대한 설명을 적어준 후 저장해두면 이후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Harp Pedal Mark 를 실제 적용한 예시 Finale Tip ( I1 ) - Large Time Signature ( 피날레에서 큰 박자 표시 기호 사용하기 ) 빅밴드나 오케스트라 악보의 경우엔 지휘할때 또는 디렉볼때 큰 박자 표시 기호를 사용하는 편이 시각적으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큰 박자 표시를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간단히 몇가지 조작으로 아래와 같은 큰 박자 표시 기호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설정 방법에 대해서 2번째 Tip 편으로 소개합니다. ^_^ 먼저 큰 박자 표시 기호 ( Large Time Signature ) 를 사용하고자 하는 Finale 악보 파일을 하나 복사해서 사본을 만듭니다. 꼭 사본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큰 박자 표시 기호 ( Large Time Signature ) 를 만들고 나서 몇가지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큰 박자 표시 기호 ( Large Time Signature ) 로 변환하기 전에 최종 피날레 파일을 하나 더 복사해 두고 변환하시는 편이 더 좋습니다. 우선 수정하고자 하는 악보에서 Staff Tool ( 스테프 툴 ) 을 선택한 후 전체 선택 ( Ctrl + A 또는 Command + A ) 을 합니다. Step 1 : 전체 선택이 된 상태에서 상단 Staff 메뉴에서 Define Staff Styles 을 선택합니다. Define Staff Styles 을 선택하고 나면 Staff Style 을 지정할 수 있는 메뉴 창이 활성화됩니다. Step 2 : Staff Style 메뉴 창에서 New 를 눌러서 새로운 Staff Style 을 만들어줍니다. 새로 만드는 Staff Style 에는 이름을 따로 정해서 저장하면 이후에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원하는 이름을 정해서 저장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 예 : Hide Time Signature ) Step 3 : Staff Style 메뉴 하단에 [ Items to Display 영역에 있는 Time Signature in Score 를 눌러서 선택 해제 ] 합니다. Time Signature in Score 왼쪽에 있는 선택을 푸는 방법은 마우스로 해당 박스를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한번에 해제가 되지 않고 도리어 선택 ( v ) 이 될 수도 있으니 여러번 눌러서 선택 해제 상태로 만드신 후 하단의 OK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Time Signature in Parts 는 개별 악기의 파트보의 박자 표시 기호에 대한 설정입니다. 의도하는 것이 아니라면 in Score 만 선택하셔야 개별 악기의 파트보는 정상적으로 원래 박자 표시 기호 크기로 악보가 출력됩니다. (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 OK 를 눌러서 Staff Style 지정이 완료되고 나면 다시 Staff 메뉴로 돌아가서 Apply Staff Style To 메뉴에서 Current Part/Score 를 선택한 후 아까 만들어 두었던 Staff Style ( 예 : Hide Time Signature ) 을 선택합니다. ^_^ Hide Time Signature 를 선택하면 악보 상에서 박자 표시 기호가 모두 사라집니다. 이제 큰 박자 표시 기호 ( Large Time Signature ) 를 만들어줄 준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_^ 준비가 완료된 이후에 피날레 상단 메뉴 중 Document 항목 제일 하단에 있는 Document Options 을 선택합니다. ^_^ 악보 전체에 대한 설정을 바꿀 수 있는 것이 Document Options 에 있기 때문에 이 항목에서 수정을 해서 큰 박자 표시 기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Document Options 을 누르면 여러가지 설정을 바꿀 수 있는데 이 중 Fonts 와 Time Signatures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Step 1 : Fonts 에서는 Notation 항목을 Time ( Score ) 로 수정하고 옆에 Set Font 를 누릅니다. Set Font 를 누른 후 나오는 메뉴에서 Font 종류는 Engraver Time 으로 선택하고 크기는 48 로 선택합니다. Step 2 : Time Signatures 에서는 Vertical Adjustment 항목에서 왼쪽 Score 쪽에 아래와 같은 값을 입력합니다. 왼쪽 Score 영역에만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Top Symbol 은 1 로 설정하고 Bottom Symbol 은 -0.75 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 값은 절대 값은 아니고, 이후에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으니 기본 값처럼 생각하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값을 모두 입력하고 나면 하단에 있는 OK 를 눌러서 수정 값을 저장하면 됩니다. Document Options 을 설정을 완료하고 나면 Staff Tools ( 스테프 툴 ) 을 선택한 후 큰 박자 표시 기호 ( Large Time Signature ) 를 넣어주고자 하는 악기 / Staff 를 선택합니다. 보통 위에서 2번째 또는 3번째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_^ Step 1 : 상단 Staff 메뉴에 있는 Clear Staff Styles From 에서 Score Only 를 선택하면 됩니다. Clear Staff Styles 메뉴는 아까 모든 박자 표시 기호를 없애라고 했던 명령을 특정 악기에 대해서만 취소하는 것입니다. 큰 박자 표시 기호 ( Large Time Signature ) 가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모든 악기에 있으면 서로 겹쳐서 이상하게 되기 때문에 4개에 하나 정도의 박자 표시를 사용한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Step 2 : 큰 박자 표시 기호 ( Large Time Signature )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엔 Document Options 에서 ____ Time Signatures 영역의 Vertical Adjustment 항목에서 왼쪽 Score 쪽에 아래와 같은 값을 수정하면 됩니다. Top Symbol 과 Bottom Symbol 위치를 수정하면 위치를 원하는데로 바꿀 수 있습니다. Top Symbol 은 1.3 으로 설정하고 Bottom Symbol 은 -0.45 로 설정하면 우측과 같이 됩니다.

연관된 글 보기 ( 관련된 미디 시퀀싱 / 미디 믹싱 / 악기론 관련 강좌 보기 )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큐베이스 팁! Cubase Tip - Time Warp ( 기초 / 초보편 ) - 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기본 사용법 1 ( NI - Kontakt 4 & 5 / 기초편 ) - 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Tip 1 : Purge Mode ( NI Kontakt 4 & 5 Tip 초보편 ) - 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사용법 - 응용편 1 : AET Filter 기능 ( NI - Kontakt 4 & 5 Advanced ) - 1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킥 드럼 섞어서 사용하기 팁! ( Kick Drum Blending Tip ) - 9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하이햇 섞어서 사용하기 팁! ( Hi-hat Blending Tip ) - 11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리버브 활용 팁! - 리버브 패닝 ( Reverb Tip 1 - Reverb Panning ) - 1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서브 킥 섞어 사용하기 팁! ( Mixing Tip : Sub Kick with NI Battery 4 ) - 20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믹싱과 마스터링 연습을 위한 멀티 트랙 ( Multi Track ) Link Guide

[강좌 ( Lecture )/사운드 디자인] - FX 와 Foley ( 폴리 ) 디자인을 위한 오디오 샘플 Site Link Guide


[강좌 ( Lecture )/미디 & 레코딩] - 외장 리버브 없이 저렴하게 녹음하기 ( Recording Tip : Poor Reverb & Delay ) - 2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사보 프로그램] - 사보 프로그램 : 피날레 25 활용 가이드 & 사용법 01 ( MakeMusic Finale 25 Guide 01 ) - 32번째 강좌


[정보 ( Info )/그외 소식들] - 플러그인과 가상악기 저렴하게 구입하기 Site Link Guide


[인터뷰 ( Interview )] - Hot 한 Mixing Engineer 감독님이신 조준성 감독님과의 Interview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NI Battery 3 ( 드럼 : 악기론 편 ) - 첫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Bass Guitar & Spetrasonics Trilian ( 베이스 기타 : 악기론편 ) - 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Piano & Basic Stuff ( 피아노 : 악기론 / 추천 악기 ) - 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Guitar & Vst Instruments ( 기타 : 악기론편 ) - 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Piano & Vst Instruments ( 일렉트릭 피아노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0번째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Guitar & Vst Instruments ( 일렉기타 : 악기론편 ) - 1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Cajon ( 카혼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Djembe ( 잼베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편 ) - 1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Music Box ( 뮤직 박스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7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Wind Chime ( 윈드 차임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NI Battery 4 ( 드럼 가상악기 : 배터리 4 ) - 기본 사용법 : 19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VPS Phalanx ( 드럼 샘플러 : 펠링스 ) : 기본 사용법 - 21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Kick ( 드럼 신디사이져 : 킥 ) : 기본 사용법 - 2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Hammond Organ & VST Instruments ( 하몬드 오르간 : 악기론편 ) - 25번째 강좌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보고 있으면 행복한 음악 플래시몹들 ( Happy Flash mob )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거리 퍼포먼스 ( Awesome Street Performance ) 는 이정도는 되야하지 않을까요? ^^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마음 한켠이 따스해지는 Short Films 씨리즈 보고 가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클래식과 모던의 절묘한 조화 - 음악으로 감상해보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지난 50년을 한번에 보는 Guitar Riffs ( 기타 리프 ) 모음들 보고 가세요 ^^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