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usonus - Regroover ( 소스 분리 툴 : 리그루버 ) : 활용 가이드 강좌 - 37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플러그인 가이드 2018. 7. 1. 23:24오늘 올리는 강좌는 37번째 강좌편으로 Source Split - Accusonus Regroover ( 리그루버 ) 가이드 강좌편 입니다. ^^
Accusonus - Regroover ( 소스 분리 툴 : 리그루버 ) : 활용 가이드 강좌 - 37번째 강좌
Accusonus 에서 출시한 Regroover ( 리그루버 ) 는 Sampler ( 샘플러 ) 이자 Source Split Tool ( 소스 분할 툴 ) 입니다. ^^
이 강좌 글은 큐오넷과 Let's FL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accusonus.com/products/regroover
Regroover Accusonus - Regroover ( 리그루버 ) Regroover 는 Accusonus 에서 출시한 Sampler ( 샘플러 ) 이자 Source Split ( 소스 분할기 ) 입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샘플러들과는 전혀 다른 접근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상악기이자 샘플러입니다. Mixing Process ( 믹싱 과정 ) 에 활용할 수도 있지만 작곡 & 프로듀싱 ( Music Composition & Producing ) 에 있어서 특히 활용도가 높은 샘플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Regroover ( 리그루버 ) 의 활용 범위 Source Split ( 소스 분할 ) Audio Source ( 오디오 소스 ) 에서 특정 소스를 뽑아서 사용하거나 특정 부분만을 없앨 수 있습니다. ^_^ Source Analysis ( 소스 분석 ) Audio Source ( 오디오 소스 ) 의 소스 분석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_^ Sampler ( 샘플러 ) Battery ( 배터리 ) 나 Groove Agent ( 그루브 에이전트 ) 처럼 드럼 샘플러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Pro 버전만 가능 ) etc 그외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 가능하지만 이 부분은 활용하는 사람의 아이디어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_^ 아직은 Regroover 의 알고리즘이 완벽한 건 아니어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groover Essential & Pro ( 2가지 리그루버 버전 ) Regroover ( 리그루버 ) 는 전 기능을 다 활용할 수 있는 Pro 버전과 일부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Essential 버전이 있습니다. ^_^ Regroover 두 버전의 기능 비교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Features ( 기능 ) Essential 버전 Pro 버전 SPLIT ENGINE ( 분할 엔진 ) 오디오 루프 파일 / 오디오 파일을 4 ~ 6개의 Layer 로 분할 v v 여러가지 설정에 의해서 분할 설정을 변경 가능 v v LAYER TAB ( 레이어 탭 ) 개별 레이어들은 Snap-to-grid 와 Marker 기능과 함께 리믹스 가능 v v 오디오 루프 / 오디오 파일을 미디를 이용해서 사용 및 재편성 가능 v v 개별 레이어별로 Volume, Pan, EQ, Gate, Compressor, Stereo Enhancer 를 적용 가능 v v 확장 Kits 을 불러오거나 사용 가능 v v 개별 레이어를 간단히 Drag & Drop 을 추출 ( Extract ) 가능 v 만든 Beat variations ( 패턴 ) 을 오디오 파일로 추출 ( Extract ) 가능 v 새로운 비트나 폴리 리듬을 만들기 위한 멀티 패턴 길이를 활용 가능 ? v 비트 프로세싱에 최적화된 유니크한 ( 독특한 ) Transient Shaper v 개별 레이어에 아날로그 스타일의 Saturator ( 세츄레이터 ) 적용 가능 v 각각의 레이어 별로 Multi Output 설정 가능 v EDITOR TAB ( 에디터 탭 ) 레이어로 부터 추출한 사운드를 개별 패드에 심어서 사용 가능 v 확장 킷용 믹서와 이펙트를 적용해서 추출한 사운드를 에디팅 가능 v 자신만의 확장 킷을 만들어서 불러와 활용 가능 v 확장 킷을 저장하고 Regroover 프로젝트에 포함 가능 v accusonus 홈페이지에서 구입시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_^ ( Essential 버전은 몇번 이벤트로 무료 배포된 적이 있습니다. ) Accusonus - Regroover ( 리그루버 - 기본 설정 방법 ) Regroover 는 2018년 7월 현재 버젼 1.7까지 업데이트된 상태로 이전 버전에 비해서 조금 더 기능 개선이 된 상태입니다. ^_^ Regroover ( 리그루버 ) 의 화면 구성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_^ Layers : 오디오 분할 ( Audio Split ) 의 기본이 되는 분할 엔진 ( Split Engine ) 영역입니다. Pro 버젼 / Essential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ditor : Battery 나 Groover Agent 와 같이 Cell 별로 추가 에디팅을 할 수 있는 편집 ( Cell Editing ) 영역입니다. ( Pro 버젼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Project Menu : Regroover 의 상단에 위치한 메뉴 영역으로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Regroover ( 리그루버 ) 를 이용해서 Audio Loop 나 Audio file 을 분할 및 분석할때 아래의 사항을 기억해야 합니다. ^_^ 오디오 분할 엔진이 완벽한 건 아닙니다. Percussion & Drums set ( 퍼커션 / 드럼 ) 계열에서는 80~90% 까지의 분리도를 보이지만 일반적인 악기들이나 보컬을 포함한 소스의 경우엔 분리되는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_^: Audio file / Loop 의 길이는 최대 30초 길이까지 가능 합니다. 더 긴 Audio file 은 2개 이상으로 분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Regroover ( 리그루버 ) 에서 Audio file / Audio Loop 을 불러와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_^ Step 1 : 오디오 분할 또는 분석하고자 할 Audio file 을 준비합니다. ^_^ 오디오 파일은 최대 30초 길이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2 : Drag & Drop 방식으로 해당 Audio file 을 집어서 Regroover 에 던져 넣거나, Load Clip 을 눌러서 불러옵니다. ^^ Logic Pro X 나 Cubase Pro 에 있는 Audio File 이나 Loop 파일도 바로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3 : 기본 설정은 4개의 Layer 로 오디오는 분리됩니다. 원하는 경우 Analysis 항목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Analysis 항목은 Audio 를 불러온 이후에 활성화됩니다. ^_^ Analysis 항목에서 Layer 개수를 4 ~ 6개로 변경할 수 있고, 분리도는 Activity 를 이용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_^ 그외 설정 항목에 의해서 Layers 와 Editor 에 적용되는 여러가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_^ ( Host 설정 / Preview Play / Tempo Sync 모드 / Grid 단위 / 그외 설정들 ) Step 4 : 분리된 개별 Layer 별로 Effects 영역의 Gate / EQ / Comp / Saturator 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_^ Gate / EQ / Comp 는 Regroover Pro / Essential 모두 사용 가능하며, Saturator 는 Pro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Accusonus - Regroover Basic Guide ( 리그루버 - 기초 가이드 ) Regroover ( 리그루버 ) 의 Layers 모드에 Audio 를 불러온 후 아래의 기능들을 이용해서 원하는데로 사용하면 됩니다. ^_^ 개별 Layer 별로 Solo 또는 Power 버튼을 이용해서 Solo / Mute 할 수 있습니다. ^_^ 따로 Mute 버튼이 없기 때문에 해당 Layer 를 Mute 하고자 할 경우엔 Power 버튼을 눌러서 Layer 를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Layer 를 선택하면 선택된 Layer 왼쪽에 녹색의 바가 생깁니다. 개별 Layer 별로 Power 버튼 ( ) 과 Solo 버튼 ( ) 이 있습니다. 개별 Layer 의 Volume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_^ 개별 Layer 의 L / R Pan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_^ 개별 Layer 의 Stereo Enhancer 를 이용해서 Mid / Side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Mid / Side 조절을 해서 해당 Layer 의 Stereo Image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id / Side 기능은 특별한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L/R 이 다른 Stereo 소스가 분리된 Layer 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ayer 에서 분리된 Audio Viewer 상단이 Left, 하단이 Right 가 됩니다. ^_^ L/R 이 동일한 Mono Source 에서는 Mid / Side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L/R 이 동일한 Source 는 사실상 Mono Source 인데 이 경우 Side 로 M/S 를 움직이게 되면 소리가 점점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점점 사라지는 효과를 원해서 Automation 으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의도와 다른 결과를 얻게 됩니다. ^^ 개별 Layer 의 Play Section ( 재생 구간 ) 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_^ 개별 Layer 상단에는 Play Start / Play End ( 재생 시작 / 끝 ) 을 선택할 수 있는 구간 바가 있습니다. ^_^ 구간 바 위치는 마우스로 클릭해서 움직이면 원하는데로 움직여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별 Layer 에서 원하는 부분을 Erase / Delete ( 지우거나 삭제 ) 할 수 있습니다. ^_^ 개별 Layer 의 Analysis 부분에 지우개 모양의 아이콘 ( ) 을 클릭해서 Annotation Tool ( 주석 툴 ) 을 이용해서 원하는 구간의 Audio 를 지우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Annotation Tool ( 주석 툴 ) 은 지우거나 삭제하는 기능 외에도 특정 구간을 지정하는 구간 지정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간 지정을 한 후 해당 구간만 재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지우개 모양의 아이콘 ( ) 을 클릭한 후 원하는 구간을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이 구간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_^ 구간 선택을 한 상태에서 Shift + Command + 마우스 클릭 ( 중간 부분 ) 하면 해당 구간만 재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 Windows 유저는 Shift + Ctrl + 마우스 클릭 ( 중간 부분 ) 을 하면 됩니다. ) 지우고자 하는 구간 선택을 마친 후에 Analysis 부분에 깜빡거리고 있는 SPLIT 버튼을 누르면 해당 구간의 소리는 지워집니다. ^^ Analysis 의 Activity 설정을 바꿔서 새로 여러개 Layer 로 분리를 해도 지운 Audio 는 빠진 상태로 새로 분리됩니다. 이 기능과 Layer Mute 를 활용하면, Audio Sampling ( 오디오 샘플링 ) 을 한 Kick 이나 Snare 만 골라낼 수 있습니다. ^_^ 물론 100% 완벽하게 뽑아진다는 것은 아닙니다. 겹치는 대역대에 손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Kick 을 뽑아 내게 되면, 고역이 조금 답답하게 들릴 수 있고, Hi-hat 이나 Shaker 만 뽑아 내게 되면, 저역의 힘이 조금 적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이후에 EQ, Saturator 와 같은 Effect ( 이펙트 ) 를 이용해서 조절하는 편이 좋습니다. ^_^ Layer 상단에 몇가지 기능 설정이 있습니다. ^_^ Host ( 호스트 ) : DAW 의 Play 에 연동되어서 Play 되게 하는 기능입니다. ( Off 권장 ) Preview ( 프리뷰 ) : Layer 들로 나눠진 Audio 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Solo 나 Power 버튼으로 Mute 를 한 경우엔 Solo 또는 활성화된 Layer 만 재생됩니다. 간혹 Preview 를 했을때 한번 재생되고 마는 것이 아닌 무한 반복 재생되는 버그가 아직 가끔 있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후에 버전업이 되서 이 버그가 더이상 안 보였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Tempo Sync ( 템포 싱크 ) : Regroover 가 DAW 의 Tempo 에 연동되어 작동되게 하는 기능입니다. Sync 로 설정되어 있으면 DAW 의 Tempo 에 맞춰서 Audio Sample 의 재생 속도가 달라집니다. 만약 원래 Audio 의 소리를 그대로 듣고자 한다면 Sync 기능을 끄고 사용하거나 DAW 의 Tempo 와 Audio Sample 의 BPM 이 동일해야 합니다. 아직은 Regroover 의 Time Stretch Algorithm ( Tempo 에 따라서 Audio 의 길이를 조절하는 알고리즘 ) 이 그리 좋지 못해서 DAW 의 Tempo 와 Audio Sample 의 BPM 이 다른 경우에 소리 차이가 꽤 납니다. Regroover 가 분석한 Audio Sample 의 BPM 은 Sync 기능 On / Off 왼쪽에 표기됩니다. 일부러 속도를 빠르게 재생하거나, 느리게 재생해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엔 x2 /2 를 눌러서 2배수 단위로 조절 가능합니다. Grid ( 그리드 ) : Tempo Sync 모드의 경우엔 DAW 의 박자에 맞춰서 편집할 수 있도록, Grid 기준선을 볼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Grid 단위 : OFF, 4 Bar, 2 Bar, 1 Bar, 1/2, 1/4, 1/8, 1/16, 1/32 개인적으로는 Tempo Sync 모드가 아니어도 Grid 기능, Swing 설정을 사용하거나, 개별 Grid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추후에 업데이트 되었음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_^;;;;; Layer 의 편집이 어느정도 완료되어서 해당 Layer 를 고정시키고 싶은 경우엔 Layer 좌측에서 자물쇠 모양 ( / ) 을 눌러서 잠글 수 있습니다. 잠그게 되면 해당 Layer 는 이후에 자물쇠를 풀기 전까지는 고정되게 됩니다. Pro 버젼의 경우엔 Layer 별로 Output 을 분리 할 수 있습니다. Layer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개별 Layer 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_^ 각각의 Layer 는 C3 ~ F3 의 MIDI Note ( 미디 노트 ) 를 이용해서 연주 / 재생 할 수 있습니다. Piano Roll ( 피아노 롤 ) 에서 C3 ~ F3 에 미디를 찍거나 연주하면 개별 Layer 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_^ 각각의 MIDI Note 의 Velocity ( 벨로시티 ) 는 소리의 영향을 주지 않게 기본 설정되어 있어서 Velocity 를 무엇으로 하던 상관없이 개별 Layer 의 원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MIDI Note 의 길이만큼 소리가 나기 때문에 원래 Audio 길이에 맞게 또는 원래 Audio 길이보다 조금 짧게 MIDI Note 의 길이를 입력해야 반복 재생되는 Audio 를 안 듣게 됩니다. Accusonus - Regroover Setting Example ( 리그루버 - 활용 예제 ) Regroover 의 Layer 를 이용한 Source Split ( 소스 분할 ) 기능을 실제 예제와 함께 순서대로 설명해보겠습니다. ^_^ 예제 1번 > Kick Sample 예제 1번 Kick Sample 은 제가 가지고 있는 Kick Sample 중 하나로 재생해서 들어보면 Kick 소리 외에 다른 노이즈가 섞여 있습니다. 물론 이대로 써도 상관은 없지만 순수하게 Kick 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엔 Regroover ( 리그루버 ) 를 이용해서 분리하면 됩니다. ^_^ Step 1 : 먼저 Kick Sample 을 Regroover 에서 불러와서 4개의 Layer 로 분리합니다. Step 2 : Noise 가 분리되어 있는 3번째 Layer 를 제외한 나머지 Layer 만 MIDI Note 를 찍어서 재생합니다. Step 3 : 2번째 Layer 에 포함되어 있는 약간의 Noise 를 Annotation Tool ( 주석 툴 ) 을 이용해서 지웁니다. ( Step 2 에서 재생해보니 약간의 노이즈가 포함되어 들려 Layer 2 를 확인해보고 해당 구간을 찾은 것입니다. ^^ ) Step 4 : Regroover 에 의해서 Kick Source 의 손실 부분이 발생했을 것을 감안해서 EQ ( 이큐 ) 를 이용해 보정합니다. Step 5 : Track 과 Regroover 에서 Peak 가 뜨지 않는지 확인 후 Bounce 합니다. ^_^ ( Pro 버전은 내부에서 Export 할 수도 있습니다. ^_^ ) Accusonus - Regroover Editor ( 리그루버 에디터 영역 ) Regroover Pro 버젼의 경우엔 Sampler 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Editor 영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개별 Cell 마다 Audio file 을 심어서 Drum Pad 형의 Sampler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개별 파트마다 Volume Envelope ( ADSR ) 을 적용할 수 있고, FX 도 각각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간 지정 후 Export 를 할 수 있습니다. ^_^ 상단에 있는 Export 기능은 Regroover Pro 버전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_^ Layer 의 특정 구간만 Editor 에 심어서 추가 에디팅할 수 있습니다. ^_^ 그외 Pro 버젼이 Essential 버전에 비해서 편의성이 조금 더 향상되어 있습니다. ^^ Accusonus - Regroover Weakness ( 리그루버 아쉬운 점 ) Drum Loop 이나 적은 악기가 섞여 있는 Audio Sample 인 경우에는 Regroover 가 오디오 분리를 만족스럽게 결과물을 만들어주지만, 악기 종류가 많아지거나 복잡한 경우엔 아직은 Audio Split Engine ( 오디오 분리 엔진 ) 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_^::: 이후에 Version 2 가 나오면 더 많은 부분이 개선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30초의 길이 제한이나, 엔진 자체의 개선, 그리고 여러가지 편의성이 더 추가된다면 좋겠다 라는 아쉬움이 있는 가상악기이자 Tool 이지만 믹싱과 프로듀싱 ( Mixing & Producing ) 에 있어서 선택지를 추가해주는 Tool 이기에 간단히 가이드 올려봅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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