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Eventide - Tverb ( Reverb ) Plugin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Eventide 의 Tverb 라는 리버브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Tverb 는 David Bowie 의 녹음 세션으로 유명했던 녹음 장소인 Meistersaal Hall 에서

3개의 마이크를 이용한 멀티 마이킹으로 공간감을 만들어내었던 것을 그대로 플러그인화한 공간 시뮬 플러그인입니다. ^_^


일반적인 리버브 플러그인과는 달리 특정 공간을 재현하고 있으며, 자연스러우면서 Re-mic 방식의 잔향 구현 방식입니다. ^_^


더욱이 프로듀서와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Eventide 제품들은 비밀 병기로서 많이 알려져 있어서

꼭 챙겨서 써 보셔야 할 Reverb Plug-in 으로 추천하는 플러그인이기도 합니다. ^_^


저 역시 아주 좋아하는 Reverb 플러그인이기도 하구요 ^_^


안 써 보신 분들은 꼭 한번 써 보시라고 추천해드립니다. ^^


Eventide - Tverb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 개인 번역이기 때문에 약간의 첨언과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eventideaudio.com/products/reverb/visconti-reverb/tverb









Eventide - Tverb Manual for the operation of Tverb by Eventide 1. Introduction - About Eventide - Tverb ( Tverb 소개글 ) “ 하나의 트랙만이 남아서, 난 이 마이크들을 개별 트랙에 레코딩할 수는 없었어... ( 생략 ) - Tony Visconti 1977년 베를린에 위치한 Hansa Tonstudio 에서 있었던 전설적인 Heroes 세션에 영향을 받아서, Tverb 플러그인은 Tony Visconti 에 격려와 지원을 받아서 개발되었습니다. 1910년에 만들어진 역사적인 Meistersaal 콘서트홀은 Hansa 의 Studio 2 였습니다. 그 곳은 클래식 음악 콘서트를 위해 디자인되었던 큰 방이었습니다. Mr. Visconti 은 룸의 어쿠스틱에 감명을 받아서 한가지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이 방의 어쿠스틱을 Bowie 의 보컬에 힘을 실어주는데 사용하면 어떨까? David 와 몇년에 걸친 협업으로, Tony 는 Bowie 의 보컬의 힘과 새로운 소리의 지평을 탐구하는 것에 대한 열정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는 하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Tverb 는 이런 클래식 타이틀 트랙이 된 3개의 보컬 채널을 재창조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개의 Gated mic ( 게이트 마이크 ) 를 가상 룸의 어떤 곳이든 움직여 커스텀 게이트 리버브 사운드를 얻어내는 동안, Close mic ( 근접 마이크 ) 는 깔끔하거나 컴프래스된 시그널을 제공합니다. Tverb FEATURES: 리버브 사이즈와 톤을 조절하기 위한 2개의 움직일 수 있는 마이크들 EQ, Diffusion ( 소리 분산 ), Decay 를 조절할 수 있는 Eventide 리버브 알고리즘 하나의 컴프래션 모듈 2개의 연동된 포스트-리버브 게이트 모듈 오토메이션 지원 2. Tverb Overview ( Tverb 개요 ) Tverb 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룸과 콘솔의 2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집니다. 룸은 직관적인 방법으로 홀에 2개의 마이크를 배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고, 콘솔에선 개별 마이크와 마스터를 위한 채널 프로세싱을 할 수 있습니다. Tverb 의 모든 컨트롤 가능한 부분은 다음의 내용들이 적용됩니다. 텍스트 박스를 클릭 후 직접 원하는 값을 입력할 수 있고, 마우스로 Drag 해서 상하로 움직여 값을 조절합니다. 각각의 값은 노브나 페이더를 더블 클릭하거나, Option + 클릭을 해서 기본 값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Command + Drag 해서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컨트롤 가능한 부분은 오토메이션이 가능합니다. 3. Tverb Room ( Tverb 룸 영역 ) Room view 는 Meistersaal 홀을 Tony Visconti 의 관점에서 재탄생시킨 것입니다. 3개의 마이크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각각의 마이크는 mic 1, mic2, mic 3 라고 이름이 되어 있으며, 콘솔 채널에 매칭되어 있습니다. 3.1 Mono vs. Stereo Microphones Tverb 는 “모노 인, 모노 아웃” (MIMO), “모노 인, 스테레오 아웃” (MISO), 그리고 “스테레오 인, 스테레오 아웃” (SISO)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설정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마이크는 모노가 될수도, 스테레오가 될 수도 있습니다. MISO 와 SISO 의 경우엔, Closed mic ( 근접 마이크 ) 로 들어오는 사운드 소스의 스테레오 이미지를 보호하고, 넓은 스테레오 사운드를 스테레오 마이크를 형태로 구현합니다. MIMO 의 경우엔 모노 시그널에 룸 사운드와 전통적인 모노 마이크 사운드를 합쳐서 구현합니다. 3.2 Microphone 1 Mic 1 은 위치가 고정되어 있고, David Bowie 의 Close Mic 를 대표합니다. 방에서 움직일 수는 없지만, 마이크의 몇가지 요소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 Omni ) - 공간의 잔향을 최대로 수음하는 마이크로 가장 Wet 한 마이크 지향성 패턴입니다. 단일 지향성 ( Cardioid ) - 3개의 마이크 지향성 중 가장 깔끔한 수음이 되는 마이크 지향성 패턴이고, 추가로 수음되는 잔향은 없이 오로지 Clean Signal 만 수음됩니다. 양지향성 ( Figure 8 ) - 무지향성에 비해서 잔향이 덜 수음되는 마이크 지향성 패턴입니다. 로우 컷 ( Low Cut ) - 150Hz 이하를 12dB/Oct 필터로 감쇄시킵니다. 하이 컷 ( High Cut ) - 8kHz 이상을 12dB/Oct 필터로 감쇄시킵니다. 3.3 Microphone 2 and 3 Heroes 세션에 마이크 설정으로, 2개의 마이크는 방 어디로든 움직일 수 있습니다. Distance Control ( 거리 조절 ) : 마이크를 방에서 멀리 놓은 경우엔, Predelay 가 증가하고, 리버브의 Early Reflection 이 마이크 위치에 맞춰서 수정됩니다. Lateral Control ( 좌우 위치 조절 ) : Tverb 를 스테레오로 사용하는 경우에, 좌우 위치는 마이크 시그널의 좌우 밸런스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를 왼쪽 벽으로 배치하면, 스테레오 인풋의 왼쪽 채널이 오른쪽 채널보다 더 많이 수음됩니다. 3.4 Key Commands 마이크 위치 조절을 편하게 하기 위한 몇가지 키 커멘드들입니다. Shift + Mic Drag : 선택한 마이큰 솔로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임시로 적용되는 설정이며, 마우스 클릭을 해제하면 솔로 설정도 풀립니다. Right Click + Mic Drag : 앞뒤 거리는 고정한채로, 마이크의 좌우 위치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Command + Mic Drag : 앞뒤 거리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Option + Mic Drag : 원하는 조절 부위를 선택하면, 기본 설정 값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Double Click + Mic Drag : 원하는 조절 부위를 더블 클릭하면, 기본 설정 값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Text box : 마이크를 마우스로 Drag 해서 움직이는대신, 각 Text box 에 직접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3.5 Microphone Overlap 마우스로 Mic 2 와 Mic 3 을 움직여보면, 두 마이크를 정확히 같은 위치에 놓을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하, 좌우 값을 직접 Text box 에 입력하게 되면, 하나의 마이크는 사라지게 됩니다. 이건 버그가 아닌 기능입니다. Mic 2 와 Mic 3 을 완벽히 겹치게 되면, 그들 사이에서 100% 위상 캔슬 현상이 발생해서 리버브를 들을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이 마이크들 중 하나에 게이트를 걸게 되면, Inverse Tverb ( 뒤집힌 Tverb )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nverse Tverb ( 뒤집힌 Tverb ) 효과는 게이트가 열렸을때보다 닫혔을때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Tip & Tricks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Console Overview ( 콘솔 영역 개요 ) Tony Visconti 가 Heroes 세션에 사용했던 70년대 Neve 콘솔에 영향을 받아, 콘솔 영역은 3개의 마이크 소리의 믹싱과 시그널 프로세싱을 위한 부분입니다. 콘솔에 각 마이크는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되어 있고, 모든 콘솔의 프로세싱은 Post-reverb ( 리버브 이후 ) 로 처리가 됩니다. Hero 세션에 사용되었던 Tony Visconti 의 콘솔 셋팅을 흉내내서, Mic 1 에는 컴프래서 모듈이 설정되어 있고, Mic 2 와 Mic 3 에는 연동되어 작동하는 Gate 모듈에 설정되어 있습니다. 마스터 채널은 리버브의 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추가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Compressor Module ( 컴프래서 모듈 ) 오리지널 세션에서와 같이, 컴프래서는 Close Mic ( 근접 마이크 ) / Mic 1 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마이크의 지향성은 시그널의 Clean ( 잔향 포함 여부 ) 에 영향을 줍니다. Cardioid ( 단일 지향성 ) 은 직접음 위주로 수음이되고, Omni ( 무지향성 ) 와 Figure 8 ( 양지향성 ) 패턴은 공간의 잔향을 어느정도 포함하게 됩니다. 5.1 Control On : 컴프래서가 작동할지, 바이패스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Threshold : Threshold 로 컴프래서가 감쇄되기 시작하는 지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Ratio : Ratio 는 Threshold 값이 넘는 시그널을 컴프래서로 감쇄시키는 비율을 지칭합니다. Attack : 감쇄되기 시작하는 속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어택은 일반적으로 시간으로 지칭합니다. ) Release : 감쇄되었던 것이 풀리기 시작하는 속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릴리즈도 일반적으로 시간 ) Gain : 컴프래서가 작동한 이후에 ± 24 dB 를 추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5.2 Meters IN : 컴프래서 모듈로 들어오는 인풋 레벨을 표시합니다. GR : 감쇄되는 양을 표시합니다. 6. Gate Module ( 게이트 모듈 ) 마이크 2번, 3번과 연동된 채널 2번, 3번에는 컴프래서 모듈이 아닌 게이트 모듈이 들어 있습니다. 이 게이트 모듈은 다이나믹 게이트 리버브 효과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1 Control On : 게이트가 작동할지, 바이패스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Threshold : Threshold 로 컴프래서가 감쇄되기 시작하는 지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Attack : Threshold 에 도달했을때, 얼마나 빠르게 게이트가 작동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Release : 시그널이 Threshold 이하로 내려갔을때, 얼마나 빠르게 게이트가 작동하지 않을지 결정합니다. Hold : 시그널이 Threshold 이상으로 올라갔을때, 게이트가 열려 있는 최소한의 길이를 결정합니다. Pre : Pre 로 선택한 경우, Mic 1 시그널 ( 마이크 패턴은 적용되고, 컴프는 적용되지 않음 ) 은 2개의 Gate 에 키 시그널로 작동하게 됩니다. 기본 설정은 Pre 가 선택되지 않은 상태로 되어 있어서, Gate 가 각 채널의 시그널에 반응해서 작동합니다. Pre 는 리버브 시그널을 당신이 원하는데로 작동하게 하는데 유용합니다. Link : Link 는 2개의 게이트가 연동되는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On 으로 설정하면, Gate 2 의 값은 Gate 1 의 값에 따라서 연동되도록 설정됩니다. 이후에 게이트는 연동되어서 동시에 작동합니다. 6.2 Meters IN : 게이트 모듈로 들어오는 인풋 레벨을 표시합니다. GR : 게이트가 얼마나 열리는지를 표시합니다. GR 은 시그널이 얼마나 줄어드는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게이트가 닫히면, GR 미터는 환하게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7. Room Module ( 룸 모듈 ) 당신의 불안감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 룸 모듈에서 룸 사운드의 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포스트-리버브 ( 리버브 이후 ) 에 적용되는 이펙트가 아닙니다. 이 모듈을 통해서 룸 사운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7.1 Control Decay : 룸의 리버브 뒷부분 길이를 조절합니다. Diffusion : 룸 사운드의 Diffusion ( 디퓨젼 / 확산도 ) 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High Frequency : 고역대에 적용되는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 ( Center ) 를 정할 수 있습니다. High Frequency Gain : 고역대에 적용되는 필터의 감쇄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Low Frequency : 저역대에 적용되는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 ( Center ) 를 정할 수 있습니다. Low Frequency Gain : 저역대에 적용되는 필터의 부스트 / 감쇄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8. Levels Modules ( 레벨 모듈 ) 리버브, 게이트, 컴프가 모두 적용된 이후의 모든 걸 조절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마스터 채널에서는 3개의 마이크 채널이 합쳐집니다. 8.1 Control Fader : 개별 채널의 아웃풋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Balance : 개별 채널의 좌우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ISO, SISO 에서 사용 가능 / MIMO 는 비활성화 Mute : 해당 채널을 뮤트시킬 수 있습니다. Solo : 해당 채널만 들을 수 있습니다. Shift + 클릭하면 여러채널의 Solo 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Invert : 시그널의 위상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2번, 3번 마이크를 동일한 위치에 놓고 위상 캔슬 시킬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2번 또는 3번 마이크 페이더를 움직이면 2개 채널이 연동되어서 움직입니다. 8.2 Meters Channel Meter : 개별 채널의 아웃풋 레벨을 보여줍니다. 9. Preset Bar ( 프리셋 바 ) 9.1 Saving and Recalling Plug-in Settings Tverb 가 설치되면, 라이브러리의 위치는 /Documents/Eventide/Tverb/Presets 폴더에 있습니다. 각 프리셋들은 .tide 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Tverb 프리셋 바에서 저장 및 불러올 수 있습니다. Pro Tools 에서는 .tfx 프리셋은 독립된 위치에 저장됩니다. 이 것은 Pro Tools 의 포멧이며, Pro Tools 세션에서만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모든 DAW 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Preset 을 프리셋 바를 이용해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9.2 Compare 프리셋을 변경했을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Compare 를 클릭하면 프리셋 내용이 변경된 것과 바뀌지 않은 것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9.3 Info i 버튼을 누르면 프리셋 바를 통해서 쉽게 유저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저 가이드는 PDF 뷰어를 통해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유저 가이드 위치는 /Documents/Eventide/Tverb 폴더 내에 있습니다. Pro Tools 에서는 .tfx 프리셋은 독립된 위치에 저장됩니다. 이 것은 Pro Tools 의 포멧이며, Pro Tools 세션에서만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모든 DAW 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Preset 을 프리셋 바를 이용해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9.4 Mix and Mix Lock Mix 값의 Tverb 의 Dry/Wet 비율을 지칭합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Dry 시그널과 Mix 시그널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Mix Lock 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새로운 프리셋을 불러오더라도 현재의 Mix 값이 유지됩니다. 이 기능은 항상 Mix 값이 100 으로 유지되도록 하는데 유용합니다. 10. Tverb Tips & Tricks ( Tverb 팁 & 트릭 ) 10.1 Not Just For Vocals ( 보컬만을 위한 리버브가 아닙니다 ) Tverb 는 훌륭한 소리를 들려주는 리버브입니다. 보컬 외 다른 악기와 소스들에 사용해보세요. Eventide 는 사용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되는 Artist 와 Factory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verb 의 프리셋 바에서 프리셋들을 살펴보고 사용해보세요. - Tony Visconti 10.2 To Gate or Not To Gate ( 게이트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거나 ) Gate 는 레벨에 반응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일부 소스는 게이트의 반응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소스의 트랜지언트와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는 게이트를 사용하는데 적당합니다. 보컬과 같은 소스들에 게이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게이트를 작동시키기 위한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10.3 Gate Adjustment ( 게이트 파라미터들을 사용해보세요 ) Gate 를 사용할때, Threshold 는 Gate 파라미터들 중에 가장 중요한 파라미터입니다. Gate 셋팅을 시작할때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0.4 Long Decay Time ( 긴 디케이 타임을 사용해보세요 ) Tverb 의 리버브는 일반적인 디케이 타임을 가지는 Hansa Meistersaal 의 어쿠스틱을 모델로 디자인되었지만 Tverb 플러그인은 더 창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디케이 타임을 7초까지 확장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10.5 Mic Position Automation ( 마이크 위치를 오토메이션으로 변화시켜 보세요 ) Tverb 의 기능 중 하나는 2번과 3번 마이크를 실시간으로, 자연스러우면서도 클립 없이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Distance 와 Lateral 을 오토메이션해서, 마이크 위치를 신중하게 움직여 리버브 효과를 조금 더 흥미롭게 만들어보세요. 2개의 움직이는 마이크는 더 살아있는 사운드를 들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10.6 Room Equalization ( 룸 셋팅을 조절해보세요 ) Tverb 는 실제 존재하는 스튜디오에서 가지는 자유도처럼 룸 설정에 반응하는 프리퀀시 반응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 몇가지 EQ 트릭을 시도해보세요. 스네어에서는 리버브 잔향에서 “sizzle / 지글거리는 소리” 를 줄이기 위해서 고역대를 감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밝은 사운드 소스를 위해서도 좋습니다.채널의 아웃풋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부 악기의 경우, 룸 셋팅의 저역을 줄이는 것으로 부밍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역을 줄임으로 악기와 잔향을 더 분리시킬 수도 있습니다. 룸 셋팅의 저역과 고역을 동시에 줄이는 것으로 밴드 패스 필터 리버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첨언 : Band-pass filtered reverb effect 는 일명 Abbey Road Reverb 설정으로 유명합니다. ) 10.7 Image Shifted Effects Distance 와 Balance 파라미터를 동시에 조절해서 Image Shifted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 거리를 다르게 하면 각 마이크의 Early reflection ( 초기 반사음 ) 을 바꿔서 Haas Panning ( 하스 이펙트 ) 과 같은 타임의 패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룸 Decay 를 3초 이하로 설정하세요. 1번 마이크는 뮤트하세요. 2번 마이크는 룸 가운데 근처로 배치하세요. 3번 마이크는 룸 뒤쪽으로 배치하세요. 2번 마이크의 Balance 는 왼쪽 끝으로, 3번 마이크의 Balance 는 오른쪽 끝으로 이동해서 조절해보세요. 이 셋팅에서, 2번 마이크는 3번 마이크에 비해서 더 Early Reflection ( 초기 반사음 ) 을 가지게 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Balance ( 팬 ) 을 설정하면, 2번 마이크와 3번 마이크의 레벨이 비슷해도 듣는 사람은 왼쪽의 소리를 조금 더 쉽게 감지하게 됩니다. 10.8 Invert Tverb Effects Text box 에 2번 마이크와 3번 마이크에 Distance ( 앞뒤 ) 와 Lateral ( 좌우 ) 값을 동일하게 입력하면, 완벽하게 동일한 곳에 위치한 3번 마이크가 2번 마이크 뒤로 사라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 것은 “Invert Tverb” 라고 부르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Gated Reverb 설정을 사용했을 때와 반대되는 소리가 들어오게 됩니다. 2번 마이크와 3번 마이크를 동일한 곳에 배치합니다. Text box 로 입력했을때만 동일한 곳에 배치 가능합니다. 2번 채널의 위상 반전 스위치를 활성화합니다. 이 경우 100% Phase 캔슬이 발생해서 리버브는 없게 됩니다. 2번 채널의 게이트를 활성화시킵니다. 2번 채널의 게이트가 오픈될때, 100% Phase 캔슬이 발생하고, 리버브 역시 없습니다. 그러나 2번 채널의 게이트가 닫히면, Phase 캔슬은 사라지고 3번 채널로부터 리버브가 들어옵니다. 2번 채널과 3번 채널의 페이더는 동일한 레벨을 유지해야 100% Phase 캔슬이 발생합니다. 만약 리버브 레벨을 조절하고 싶은 경우엔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2번이나 3번 채널의 밸런스를 조절해서 동일한 값으로 조절되게 해야 합니다. 이 효과는 복잡한 피아노 트랙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만약 피아노가 바쁘게 연주할때는 깔끔한 시그널을 얻고 싶지만, 피아노가 천천히 연주할때 리버브를 추가하고, 조금 더 넓은 공간을 코드 사이에 추가하고 싶을때가 있을것입니다. 이럴때 Inverse Tverb 는 그걸 할 수 있습니다. 연관된 글 보기 ( 관련된 미디 시퀀싱 / 미디 믹싱 / 악기론 관련 강좌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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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