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Brainworx - bx Opto & Stomp Plugins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Brainworx 에서 출시한 bx Opto & Stomp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Opto Compressor 는 LA-2A 로 대변되는 컴프래서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는 컴프래서인데 보컬과 다양한 악기에 쓰이는 컴프래서입니다.

Opto 컴프래서를 가지고 있지 않은 Studio 는 없다고 봐도 될 정도라고 하면 될까요? ^_^


개인적으로 Opto 방식의 컴프래서 플러그인 중 가장 좋아하는 플러그인이 Brainworx 의 bx Opto 입니다. ^^

제 작업에 빼 놓지 않고 사용하고 있는 컴프래서이기 때문에 소개 차원에서 매뉴얼 한글 번역 올립니다. ^_^


꼭 한번 챙겨서 써 보시라고 추천해봅니다. ^^


Brainworx - bx Opto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 개인 번역이기 때문에 약간의 첨언과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plugin-alliance.com/en/products/bx_subsynth.html







Brainworx - bx Opto & Stomp Manual for the operation of bx Opto & Stomp by Brainworx The Brainworx bx opto & Stomp ( 소개글 ) 색체를 가지고 있는 Optical 컴프 모델 / 색체가 잔뜩 묻어나오는 짐승같은 다이나믹 프로세싱 대부분의 Opto 컴프래서들은 내부 사이드체인으로 Light dependent circuity ( 빛에 의존하는 전기 기반 ) 에서의 변칙성들에 의한 색체 / 특성들에 의해서 인정받습니다. 이런 Opto 컴프래서들은 컴프래션 엔벨롭을 넘어 이러한 케릭터를 조절할 수 있는 몇가지 분리된 저항 기반을 제공합니다. Brainworx 는 bx opto 컴프를 모델링할때, 이런 컴프래션 엔벨롭을 조절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을 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LDR 의 변동성은 이러한 Opto 컴프래서 특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분리된 엔벨롭 기판은 없습니다. 대신에, 변동성은 플러그인의 Speed 파라미터를 조절함으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진짜” Opto 컴프래서를 복제해서는 불가능한 소리의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완전히 다른 접근입니다. bx opto 는 내부 사이드체인을 포함한 Peak Reduction ( 피크 리덕션 )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줄어든 게인을 보상할 수 있는 Makeup Gain 파라미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bx opto 는 컴프래서의 릴리즈 반응에 영향을 주는 ‘Speed’ 노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Transient ( 트랜지언트 ) 반응하는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bx opto 는 또한 내부 사이드체인에 적용할 수 있는 4가지 옵션을 가진 필터를 가 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터는 컴프래서의 정확한 게인 리덕션 반응을 보여줍니다. bx opto Stomp 는 bx opto 와 동일한 컴프래서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bx opto 보다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적은 단순한 버젼입니다. 예를 들면, bx opto Stomp 는 ‘Peak Reduction’ 이 포함된 오토 메이크업 게인 ( 자동 레벨 보상 ) 기능을 ‘Density’ 라는 이름의 파라미터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Stomp 클립핑을 피하기 위해서 Output Trim 을 가지고 있습니다. bx opto 와 bx opto Stomp 모두 컴프래서의 릴리즈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Speed 파라미터를 자기오 있습니다. ( Attack Time / 어택 타임은 비교적 빠르게 유지됩니다. ) The Controls - bx opto ( bx Opto 컨트롤 영역 ) Peak Reduction ( 피크 리덕션 ) 사이드체인 게인 값과 스레숄드를 제어해서 컴프래션되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Peak Reduction 조절 범위 - 1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Speed ( 스피드 ) 컴프래션의 엔벨롭에 대한 부분으로, 대부분 Release time / 릴리즈 시간에 영향을 줍니다. Attack time / 어택 타임은 LDP ( 빛 인식 장비 ) 의 Dark 저항이 복구되는 물리적인 요소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Speed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Sidechain filter type ( 사이드체인 필터 타입 ) 내부 사이드체인 시그널에 적용되는 필터의 종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필터 종류 - 로우 패스 필터 / 하이 패스 필터 / 넓은 밴드패스 필터 / 좁은 밴드패스 필터 ( 4가지 선택 방식 ) Sidechain Select ( 사이드체인 방식 선택 ) 내부 사이드체인 시그널에 필터를 적요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Solo 버튼을 누르면 내부 사이드체인 시그널에 필터가 적용된 소리만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첨언 : 필터로 사용 가능 ) Sidechain Frequency ( 사이드체인 필터 기준 프리퀀시 ) 내부 사이드체인 시그널에 적용하는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를 정할 수 있습니다. Frequency 조절 범위 - 20Hz ~ 20kHz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Mix ( 믹스 ) 오리지널 시그널과 컴프래서가 적용된 시그널의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Mix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Output ( 아웃풋 레벨 ) 컴프래서 적용된 시그널에 Makeup Gain ( 볼륨 보상 )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Output 조절 범위 - 0 dB ~ 24dB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Gain Reduction Meter ( 게인 리미터 미터 ) 정확한 게인 리덕션 정도를 dB 단위로 표시합니다. The Controls - bx opto Stomp ( Stomp 컨트롤 영역 ) bx opto Stomp 플러그인은 bx Opto 와 같은 매력의 컴프래션 특성을 가지지만, 기타 페달 느낌의 단순화한 조절 기능만 가지고 있는 동생 같은 플러그인입니다. Density ( 밀도 ) 사이드체인 게인 조절, Threshold ( 스레숄드 ), 그리고 컴프래션과 Makeup Gain ( 볼륨 보상 ) 을 합쳐서 만든 노브입니다. ( bx Opto 컴프의 대부분 기능을 합쳐서 하나의 노브로 만든 것입니다. ) Density 조절 범위 - 1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Speed ( 스피드 ) 컴프래션의 엔벨롭에 대한 부분으로, 대부분 Release time / 릴리즈 시간에 영향을 줍니다. Attack time / 어택 타임은 LDP ( 빛 인식 장비 ) 의 Dark 저항이 복구되는 물리적인 요소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Speed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Level Trim ( 아웃풋 레벨 조절 ) Density 에 의해서 과도하게 부여된 게인 값을 보상할 수 있습니다. Density 조절 범위 - -12 dB ~ 0 dB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Gain Reduction Meter ( 게인 리미터 미터 ) 게인 리덕션이 발생하는지를 표시합니다. Gain Reduction Meter ( 게인 리미터 미터 ) 기타 페달 스위치 스타일의 On / Off 버튼입니다.


연관된 글 보기 ( 관련된 미디 시퀀싱 / 미디 믹싱 / 악기론 관련 강좌 보기 )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큐베이스 팁! Cubase Tip - Time Warp ( 기초 / 초보편 ) - 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기본 사용법 1 ( NI - Kontakt 4 & 5 / 기초편 ) - 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Tip 1 : Purge Mode ( NI Kontakt 4 & 5 Tip 초보편 ) - 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사용법 - 응용편 1 : AET Filter 기능 ( NI - Kontakt 4 & 5 Advanced ) - 1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킥 드럼 섞어서 사용하기 팁! ( Kick Drum Blending Tip ) - 9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하이햇 섞어서 사용하기 팁! ( Hi-hat Blending Tip ) - 11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리버브 활용 팁! - 리버브 패닝 ( Reverb Tip 1 - Reverb Panning ) - 1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믹싱과 마스터링 연습을 위한 멀티 트랙 ( Multi Track ) Link Guide

[강좌 ( Lecture )/사운드 디자인] - FX 와 Foley ( 폴리 ) 디자인을 위한 오디오 샘플 Site Link Guide


[강좌 ( Lecture )/사보 프로그램] - 사보 프로그램 : 피날레 활용 가이드 01 ( MakeMusic Finale Guide ) - 26번째 강좌


[인터뷰 ( Interview )] - Hot 한 Mixing Engineer 감독님이신 조준성 감독님과의 Interview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NI Battery 3 ( 드럼 : 악기론 편 ) - 첫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Bass Guitar & Spetrasonics Trilian ( 베이스 기타 : 악기론편 ) - 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Piano & Basic Stuff ( 피아노 : 악기론 / 추천 악기 ) - 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Guitar & Vst Instruments ( 기타 : 악기론편 ) - 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Piano & Vst Instruments ( 일렉트릭 피아노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0번째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Guitar & Vst Instruments ( 일렉기타 : 악기론편 ) - 1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Cajon ( 카혼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Djembe ( 잼베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편 ) - 1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Music Box ( 뮤직 박스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7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Wind Chime ( 윈드 차임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Hammond Organ & VST Instruments ( 하몬드 오르간 : 악기론편 ) - 25번째 강좌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보고 있으면 행복한 음악 플래시몹들 ( Happy Flash mob )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거리 퍼포먼스 ( Awesome Street Performance ) 는 이정도는 되야하지 않을까요? ^^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마음 한켠이 따스해지는 Short Films 씨리즈 보고 가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클래식과 모던의 절묘한 조화 - 음악으로 감상해보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지난 50년을 한번에 보는 Guitar Riffs ( 기타 리프 ) 모음들 보고 가세요 ^^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Sound Design : 지금 주변의 물건들을 악기로 변신시켜보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공연/영화 이야기] - 헤어진 연인을 다시 본다면...


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