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Eventide - Physion ( Audio Splitting Plugin ) : Part 2/2


Eventide 의 Physion 라는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 Part 2 입니다. ^^


Physion 플러그인은 프로들 사이에서 비밀 병기로 쓰이는 플러그인입니다. ^_^


Mixing Process & Sound Design ( 믹싱 프로세싱 / 사운드 디자인 ) 에 있어서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플러그인으로 단순히 건다고 차이를 만드는 것은 아니고, Signal Chain 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를

알수록 플러그인의 가치가 완전히 달라지는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Eventide - Physion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 개인 번역이기 때문에 약간의 첨언과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 )

( 내용이 조금 많아서 Physion 의 한글 번역 매뉴얼은 Part 1 & 2 의 2편으로 나눠서 올립니다. ^_^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eventideaudio.com/products/effects/structural-effect/physion





5. Tonal Processing ( 토널 영역 프로세싱 ) 5.1 Tonal Effects Structural Split 파트 이후에, Tonal 시그널은 독립적으로 선택된 이펙트 블럭에 의해서 처리가 됩니다. 이펙트 블럭 우측 상단에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서 종류를 고를 수 있고, Transient 파트에 적용 가능한 이펙트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5.1.1 Tonal - Delay ( 딜레이 ) 템포 싱크 모드 기능과 로우컷, 하이컷 필터를 가진 기본적인 딜레이, 에코 이펙트입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Tempo Sync Mode ( 템포 싱크 모드 ) :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에 따라서 DAW 의 템포에 연동되는 모드 ( 아이콘 ),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템포와 상관없이 딜레이 타임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Tempo Sync BPM ( 템포 BPM 모드 ) : Tempo Sync Mode 에서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하는 모드 ( 아이콘 ) 을 선택한 경우엔, 직접 기준 BPM 값을 입력해 넣을 수 있습니다. Warp ( 왜곡 모드 ) : 딜레이 타임이 바뀔때 Tape Echo Glide ( 테잎 에코 경과음 ) 처럼 작동시킬지 ( On ), Crossfade ( 크로스 페이드 ) 시킬지 ( Off ) 결정할 수 있습니다. Time ( 딜레이 시간 ) : 딜레이 시간을 최대 4초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Feedback ( 피드백 ) : 딜레이에 적용되는 피드백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체 발진을 위해서 100% 를 넘어서 110%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Low Cut ( 로우 컷 ) : 로우 프리퀀시가 줄어드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로우 컷은 피드백 경로에 포함됩니다. High Cut ( 하이 컷 ) : 하이 프리퀀시가 줄어드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이 컷은 피드백 경로에 포함됩니다. Mix ( 믹스 ) : 오리지널 시그널과 딜레이가 적용된 시그널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1.2 Tonal - Compressor ( 컴프래서 ) 일반적인 컴프래서 / 리미터 입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Threshold ( 스레숄드 ) : 게인 리덕션이 시작되는 기준 레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Ratio ( 레이시오 / 비율 ) : 게인 리덕션을 얼마나 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Attack ( 어택 ) : 얼마나 빠르게 인풋 레벨이 다이나믹 프로세서에 반응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Release ( 릴리즈 ) : 얼마나 빠르게 인풋 레벨이 다이나믹 프로세서에 반응을 적게 할지를 결정합니다. Meter ( 미터 ) : 게인 리덕션양의 표시해줍니다. Make-Up ( 메이커업 게인 ) : 컴프래션 / 리미팅 이후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1.3 Tonal - Pitch ( 피치 조절 및 하모나이져 ) ± 1 옥타브 내에서 음 높이를 조절 가능한 3개의 보이스 피치 쉬프터입니다.드럼의 튜닝, 하모니를 만들기, 코러스와 더블링 트랙의 미세 튠 조정 ( Transient 의 슬랩 백이나 되풀이됨 없음 ) 에 있어서 유용합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Interval 1 ( 인터벌 1 ) : Voice 1 의 피치를 ± 1 옥타브 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Pitch Meter ( 피치 미터 ) : 게인 리덕션을 얼마나 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Pitch Meter Toggle ( 피치 미터 클릭 ) : 피치 미터를 활성화 /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Interval 2 ( 인터벌 2 ) : Voice 2 의 피치를 ± 1 옥타브 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Interval 2 Enable ( 인터벌 2 활성화 ) : Voice 2 를 사용할지 / 안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terval 3 ( 인터벌 3 ) : Voice 3 의 피치를 ± 1 옥타브 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Interval 3 Enable ( 인터벌 3 활성화 ) : Voice 3 를 사용할지 / 안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ne Tune ( 미세 튠 조절 ) : 모든 피치 쉬프터의 미세 튠 조절이 가능합니다. ( 모든 Voice 에 적용 ) Mix ( 믹스 ) : Pitch 이펙트를 거친 소리와 오리지널 소리의 비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5.1.4 Tonal - Chorus ( 코러스 ) 랜덤 모듈레이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멀티 보이스 코러스 이펙터입니다. Structural Split ( 분할 ) 기능에 의해서 Transients 를 제외한 Tonal 사운드에 깊고 넓은 코러스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Speed ( 스피드 ) : 코러스 이펙트 적용된 소리에 모듈레이션을 얼마나 빠르게 적용할지를 조절합니다. Depth ( 뎁스 ) : 코러스 사운드의 깊이를 결정합니다. 값이 커질 수록 넓고, 스윕핑된 소리를 가집니다. Size ( 사이즈 ) : 코러스 이펙트 적용된 소리의 퍼지는 정도 / 넓이를 결정합니다. Tone ( 톤 ) : 코러스 이펙트 적용된 소리에 필터를 적요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하이 쉘빙 필터를 증가시키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로우 쉘빙 필터를 증가시킵니다. Mix ( 믹스 ) : Chorus ( 코러스 ) 이펙트를 거친 소리와 오리지널 소리의 비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5.1.5 Tonal - Reverb ( 리버브 ) Transient 의 Reverb 에 비해서 Tonal 의 Reverb 는 코러스 밀도가 적게 설계된 큰 공간의 리버브입니다. 그리고 리버브 잔향에 코러스 사운드가 적용된 모듈레이션이 없어서 더 높은 밀도 가능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었 습니다. Reverb 는 Tonal 오디오에 공간을 불어넣고, 빡빡한 패드와 같은 리버즈 잔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Size ( 싸이즈 ) : 리버브 공간 크기를 결정합니다. Decay ( 디케이 / 리버브 시간 ) : 리버브 소리가 -60 dB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최대 10초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일반적으로 RT60 이라고 부르는 리버브 타임 설정입니다. ^_^ ) Shape ( 쉐이프 ) : 리버브 공간의 모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Damping ( 댐핑 ) : 리버브 잔향의 고역의 양을 조절합니다. Mix ( 믹스 ) : 리버브와 오리지널 시그널의 비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5.1.6 Tonal - Tremelo ( 트래몰로 ) LFO 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기본적인 Tremolo ( 트래몰로 ) 이펙트입니다. ( Envelope 에 의한 조절도 가능 )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Tempo Sync Mode ( 템포 싱크 모드 ) :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에 따라서 DAW 의 템포에 연동되는 모드 ( 아이콘 ),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템포와 상관없이 LFO Rate 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Tempo Sync BPM ( 템포 BPM 모드 ) : Tempo Sync Mode 에서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하는 모드 ( 아이콘 ) 을 선택한 경우엔, 직접 기준 BPM 값을 입력해 넣을 수 있습니다. Envelope Modulation Destination ( 엔벨롭 모듈레이션 ) : 2개의 토클 스위치를 이용해서 모듈레이션이 어디에 적용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LFO : LFO 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Waveform ( 웨이브폼 ) : LFO 의 웨이프폼의 종류를 고를 수 있습니다. Envelope Sensitivity : Envelope 으로 모듈레이션이 조절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미 존재하는 Rate 와 Depth 값에 추가로 적용됩니다. ( + ) 값은 깊이와 비율을 증가시키고, ( - ) 값은 반대로 감소시킵니다. Spread ( 웨이브폼 ) : 트레몰로의 스테레오 넓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왼쪽 채널에 Out of Phase ( 역상 ) 이 된 오른쪽 채널을 Out of Phase ( 역상 ) 이 180˚ 가 될 때까지 밀어 넣습니다. 최대 값이 되면, Tremolo 는 오토 팬 기능이 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모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Depth ( 뎁스 / 깊이 ) : 트레몰로 이펙트가 적용되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1.7 Tonal - EQ ( 이큐 ) 오버드라이브 시킬 수 있는 3밴드 EQ 입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Low Gain ( 저역 게인 ) : 저역대 밴드의 게인을 조절합니다. ( 필터 : 200Hz 기준의 로우 쉘빙, Q = 0.5 ) Mid Frequency ( 중역 기준 프리퀀시 ) : 중역대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를 조절합니다. ( 피크 필터 ) Mid Q ( 중역 필터 Q ) : 중역대 필터의 Q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피크 필터 ) Mid Gain ( 중역 게인 ) : 중역대 필터의 게인 값을 조절합니다. ( 피크 필터 ) High Gain ( 고역 게인 ) : 고역 필터의 게인 값을 조절합니다. ( 필터 : 5kHz 기준의 하이 쉘빙, Q = 0.5 ) 5.2 Tonal - Effects On / Off ( 이펙트 온 / 오프 ) 이펙트 블럭 좌측 상단에 Tonal 사운드에 Effect ( 이펙트 ) 를 적용할 것인지 말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On / Off 버튼이 있습니다. ( Off 모드로 되더라도 에펙트의 스위치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 5.3 Tonal - Gain ( 게인 조절 ) Transient 오디오에 Effect ( 이펙트 ) 가 적용된 이후에 조절할 수 있는 게인 노브입니다. ( 범위 : -96 ~ 18 dB ) 게인 노브를 이용해서 Transient 의 볼륨을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Transient 의 Gain 과 Tonal 의 Gain 을 패럴랠 컴프래션 프로세싱을 통해 조절함으로서 퍼커시브한 오디오의 “Punch / 펀치감” 과 “Body / 바디감” 을 증가시키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5.4 Tonal - Solo ( 솔로 온 / 오프 ) Tonal 의 Solo 버튼을 누르면 Transient 채널이 뮤트됩니다. 5.5 Tonal - Output Meter ( 아웃풋 미터 ) Tonal 오디오에 Effect ( 이펙트 ) 와 게인이 적용된 아웃풋 오디오 레벨을 표시합니다. 클립핑이 발생하면 상단에 붉은 색 라이트가 불이 들어오며, 마우스로 클릭해서 라이트를 끌 수 있습니다. 6. Preset Bar ( 프리셋 바 ) 프리셋 바에서 Physion 의 프리셋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고, Global Mix 와 Gain 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6.1 Global Mix Physion 을 거친 소스와 오리지널 소스의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6.2 Global Mix 플러그인 전체 최종 아웃풋 게인을 -24 dB ~ +18 dB 범위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6.3 Saving and Recalling Plug-In Settings Physion 이 설치되면, 라이브러리의 위치는 /Documents/Eventide/Physion/Presets 폴더에 있습니다. 각 프리셋들은 .tide 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Physion 프리셋 바에서 저장 및 불러올 수 있습니다. Pro Tools 에서는 .tfx 프리셋은 독립된 위치에 저장됩니다. 이 것은 Pro Tools 의 포멧이며, Pro Tools 세션에서만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모든 DAW 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Preset 을 프리셋 바를 이용해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4 Compare 프리셋을 변경했을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Compare 를 클릭하면 프리셋 내용이 변경된 것과 바뀌지 않은 것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6.5 Info i 버튼을 누르면 프리셋 바를 통해서 쉽게 유저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저 가이드는 PDF 뷰어를 통해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유저 가이드 위치는 /Documents/Eventide/Physion 폴더 내에 있습니다. 6.6 Source Lock Source Lock 을 해 놓으면 어떤 프리셋을 고르더라도 기존에 Structural Split 영역에서 선택해놓은 Source Type 이 바뀌지 않습니다. Source Type 을 고정해놓고 다양한 프리셋을 같은 소스에 적용해서 분할 알고리즘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연관된 글 보기 ( 관련된 미디 시퀀싱 / 미디 믹싱 / 악기론 관련 강좌 보기 )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큐베이스 팁! Cubase Tip - Time Warp ( 기초 / 초보편 ) - 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기본 사용법 1 ( NI - Kontakt 4 & 5 / 기초편 ) - 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Tip 1 : Purge Mode ( NI Kontakt 4 & 5 Tip 초보편 ) - 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사용법 - 응용편 1 : AET Filter 기능 ( NI - Kontakt 4 & 5 Advanced ) - 1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킥 드럼 섞어서 사용하기 팁! ( Kick Drum Blending Tip ) - 9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하이햇 섞어서 사용하기 팁! ( Hi-hat Blending Tip ) - 11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리버브 활용 팁! - 리버브 패닝 ( Reverb Tip 1 - Reverb Panning ) - 1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믹싱과 마스터링 연습을 위한 멀티 트랙 ( Multi Track ) Link Guide

[강좌 ( Lecture )/사운드 디자인] - FX 와 Foley ( 폴리 ) 디자인을 위한 오디오 샘플 Site Link Guide


[강좌 ( Lecture )/사보 프로그램] - 사보 프로그램 : 피날레 활용 가이드 01 ( MakeMusic Finale Guide ) - 26번째 강좌


[인터뷰 ( Interview )] - Hot 한 Mixing Engineer 감독님이신 조준성 감독님과의 Interview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NI Battery 3 ( 드럼 : 악기론 편 ) - 첫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Bass Guitar & Spetrasonics Trilian ( 베이스 기타 : 악기론편 ) - 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Piano & Basic Stuff ( 피아노 : 악기론 / 추천 악기 ) - 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Guitar & Vst Instruments ( 기타 : 악기론편 ) - 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Piano & Vst Instruments ( 일렉트릭 피아노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0번째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Guitar & Vst Instruments ( 일렉기타 : 악기론편 ) - 1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Cajon ( 카혼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Djembe ( 잼베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편 ) - 1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Music Box ( 뮤직 박스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7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Wind Chime ( 윈드 차임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1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Hammond Organ & VST Instruments ( 하몬드 오르간 : 악기론편 ) - 25번째 강좌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보고 있으면 행복한 음악 플래시몹들 ( Happy Flash mob )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거리 퍼포먼스 ( Awesome Street Performance ) 는 이정도는 되야하지 않을까요? ^^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마음 한켠이 따스해지는 Short Films 씨리즈 보고 가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클래식과 모던의 절묘한 조화 - 음악으로 감상해보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지난 50년을 한번에 보는 Guitar Riffs ( 기타 리프 ) 모음들 보고 가세요 ^^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Sound Design : 지금 주변의 물건들을 악기로 변신시켜보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공연/영화 이야기] - 헤어진 연인을 다시 본다면...


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