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56번째 강좌편으로 Equalizer History & Type ( 이퀄라이저 / 이큐 역사와 종류 ) 에 대한 내용입니다. ^^

 

이퀄라이저 / 이큐 기초 ( 1-1 ) - 이퀄라이저 / 이큐 역사와 종류 ( Equalizer Basic 1-1 : Equalizer History & Type )

 

다양한 음악 장비 / Plugin 을 다루는데 있어서 어떤 종류가 있는지, 왜 다른 지를 이해하는 것은

해당 장비와 Plugin 을 다루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Equalizer History & Type ( 이퀄라이저 / 이큐 역사와 종류 ) 에 대해서 간단히 강좌로 올려봅니다. ^^

 

이번 강좌는 알아두어야 할 EQ 종류가 조금 많이 있다보니, 내용이 길어서 3편으로 나눠서 올립니다. ^_^

 

* EQ History & Type : 1편째 편은 최초의 Filter 부터 첫 Parametric EQ 까지 다루었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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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Audio Equalizer ( 이큐 역사와 종류 ) 음악, 음향, 그리고 오디오 관련된 산업에 여러가지 이유로 다양한 장비들이 쓰이고 있습니다. ^_^ 그 중 가장 오래된 장비 중 하나로 Filter ( 필터 ) 와 Equalizer ( 이퀄라이저, 이큐 ) 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Filter Equalizer ( 필터 이큐 ) 사용해야 하는지를 아는데 있어서, Equalizer ( 이퀄라이저, 이큐 ) 의 역사와 종류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_^ 이번 강좌에서는 Equalizer ( 이퀄라이저, 이큐 ) 의 종류와 역사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 Equalizer ( 이퀄라이저, 이큐 ) 의 역사는 시기를 기준으로 대략 6개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ˊᗜˋ*)⸝ 당연한 이야기지만, 각각의 Equalizer ( 이퀄라이저, 이큐 ) 는 등장 시기를 기준으로 정리되었을 뿐, 현재도 Pultec EQP-1A 를 비롯한 오래된 Equalizer ( 이퀄라이저, 이큐 ) 들이 작업이 쓰이고 있습니다. Fourier Transform ( 푸리에 변환 ) 이란 프랑스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인 Jean-Baptiste Joseph Fourier ( 장바티스트 조제프 푸리에 / 1788 ~ 1830 ) 가 1800년대 초반에 만든 Theory 입니다. ^_^ Fourier Transform ( 푸리에 변환 ) 은 전파 통신, 영상, 데이터 압축에서부터 음성, 음향, 음악에 이르기까지 쓰이는 기초 물리학이자 수학입니다. ^_^ Fourier Transform ( 푸리에 변환 ) 이란, 어떤 순간 ( Time Domain ) 의 하나의 Energy ( 에너지 ) 를 Frequency Domain ( 프리퀀시 도메인 / 주파수 관점 ) 의 함수로 변환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무슨 소리지????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어떤 Sound ( 소리 ) 를 가지고 Ground Tone ( 기음 ) 이 무엇이고, Overtone ( 오버톤 / 배음 ) 이 무엇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원리가 Fourier Transform ( 푸리에 변환 ) 때문에 가능하다라고, 이해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더불어서 Fourier Transform ( 푸리에 변환 ) 으로 인해서 Filter Equalizer 가 등장할 수 있는 기초 토대가 만들어진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Audio Filter 가 처음 등장한 것은 미국의 엔지니어인 George Ashley Campbell ( 조지 에슐리 캠벨 ) 이 1910년대에 발명 / 개발한 것이 상업적으로 사용된 최초의 Audio Filter ( 오디오 필터 ) 입니다. ^_^ George Ashley Campbell ( 조지 에슐리 캠벨 ) 은 미국 Boston 에 위치한 통신 회사인 AT T 와 1897년부터 함께 일하게 됩니다. 1900년 초반 AT T 에서는 단일 통신선을 이용한 장거리 통신에서 여러개의 음성 메세지 ( Multiple Telephone Messages ) 를 분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요청하게 되는데, George Ashley Campbell ( 조지 에슐리 캠벨 ) 가 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_^ ( 비슷한 시기에 Columbia University 의 Michael Pupin 도 유사한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 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George Ashley Campbell ( 조지 에슐리 캠벨 ) 의 메인 아이디어 중 하나가 Wave Filtering ( 웨이브 필터링 ) 인데, 이 Wave Filtering 이 Audio Filter ( 오디오 필터 ) 입니다. ^_^ 1910년에 George Ashley Campbell ( 조지 에슐리 캠벨 ) 이 AT T 를 위해 고안한 시스템에 사용한 Wave Filtering ( 웨이브 필터링 ) 에서의 Audio Filter ( 오디오 필터 ) 를 Constant K Filter 라고 부릅니다. 이후에 Otto Zobel 과 함께 이를 더 발전 시킨 것이 Image Parameter Filter 이고, 이런 Audio Filter 아이디어를 World War II ( 세계 2차 대전 ) 중에 Wilhelm Cauer 가 Network Synthesis ( 네트워크 합성 - 선형 전기 회로를 위한 설계 ) 에 이를 차용하게 됩니다. George Ashley Campbell ( 조지 에슐리 캠벨 ) 가 고안한 Wave Filtering 은 현재 전파 통신, 영상, 데이터 압축에서부터 음성, 음향, 음악에 이르기까지 쓰이는 Audio Filter ( 오디오 필터 ) 의 기초이자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이후 Filter 들을 이용한 일명 Tone Controller 라고 불리우는 초기형 Equalizer ( Bass Control / Treble Control ) 이 등장하게 됩니다. Audio Production 에서는 1920년대에 미국의 RCA Corporation 의 John Volkman 이 Audio Filter 들을 이용한 Variable Equalization 을 한 것이 시작점이었으며, 이 System 은 영화 사운드 시스템에 활용됩니다. Audio Equalization ( 오디오 이퀄리제이션 ) 이란 개념이 본격적으로 음악과 음향에 자리잡기 시작하는 것이 1930년대부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응? 이게 무슨 소리이지?? 라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Equalization ( 이퀄리제이션 ) 이라는 말은 한국말로 번역하면 동일시하다 / 동등하게 하다 입니다. 그런데 이 말이 바로 와 닿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무엇과 동일시 또는 동등하게 한다는 것인지. 녹음할때 장비들로 인해서 원본과 생기는 차이를 재생시에 장비들로 인해서 생기는 차이를. 보정해서 원본과 동일시하는 작업을 Audio Equalization ( 오디오 이퀄리제이션 ) 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녹음에 사용했던 Microphone ( 마이크 ) 와 Preamp ( 프리 앰프 ) 를 비롯한 각종 장비, 그리고 녹음에 활용하는 기록 매체인 Tape LP ( 테이프와 엘피 ) 는 정말 많은 왜곡이 있었습니다. 더불어서 Tape Machine ( 테이프 머신 ) 과 LP Player / Turn Table ( 엘피 플레이어 / 턴 테이블 ) 에서 녹음된 Audio 를 재생할때도, 역시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_^ 이를 보정하기 위한 System 의 다양한 핵심 Component ( 요소 ) 중 하나가 Filter 와 Equalizer 입니다. Audio Equalization ( 오디오 이퀄리제이션 ) 예시로 하나를 들면, 위의 RIAA Curve 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RIAA Curve 란 미국의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 RIAA ) 에서 50년대에 만든 Vinyl Record ( LP 레코드 ) 를 위한 보정 Curve 로, 파란색 선은 Recording ( 녹음 ) 시에 발생하는 Bass Roll-off ( 저역 감쇄 ) 와 Treble Boost ( 고역 증가 ) 현상을 Playback ( 재생 ) 시에 어떤 방식으로 이 현상들을 보정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Guide Line ( 가이드 라인 ) 입니다. ^_^ Peter J. Baxandall 가 52년에 Wireless World 에 발표한 Baxandall Tone Circuit ( 일명 Baxandall EQ ) 설계는 이후에 많은 Guitar Amp 와 EQ 설계에 활용되는 Shelving Filter EQ 로 활용됩니다. ^_^ ( 예. Dangerous Music - BAX EQ )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Audio Equalizer ( 오디오 이퀄라이저 / 이큐 ) 는 195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1950년대에 Langevin 에서 내놓은 EQ 251-A 가 Slide Control 방식을 사용하는 최초의 EQ 이며,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Cinema Engineering 의 Chief Designer 인 Art Davis 가 만든 Cinema 7080 이 최초의 True Graphic Equalizer ( 그래픽 이퀄라이저 ) 입니다. (๑╹ワ╹) Langevin 은 1940년대에 미국 동부 New York 에서 시작한 회사로, 1950년대 초에 미국 서부 California 의 Santa Ana 로 Langevin 본사를 이전하게 됩니다. 50 ~ 60년대에 Langevin 이 사용한 회사 건물에 Electrodyne 로 같이 입주해있었는데, 이 시기에 두 회사는 장비를 같이 만드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같은 제품인데 Langevin 과 Electrodyne 각각의 로고가 부착되어 판매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대표적인 예시. Langevin EQ 251 A - Electrodyne EQ 251 A Pultec EQ : Pulse Techniques 는 1953년에 설립된 회사로 Pultec EQ 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1953년 Pulse Techniques 에서 Pultec EQP-1 이라는 Passive Program Equalizer 를 처음 소개하고, 1953년부터 EQP-1 판매를 시작하게 됩니다. 몇년 후 EQP-1 의 개량형 EQP-1A 를 출시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더불어서 같이 출시한 MEQ-5 와 함께, 이후 Passive Program Equalizer 의 Standard ( 기준 ) 같은 EQ 로서 자리 매김하게 됩니다. Pultec EQ 는 Boost / Atten 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특이한 구조와 그로 인한 독특한 Frequency Response ( 대역 반응도 ) 로 다른 EQ 와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_^ 1981년 회사가 문을 닫은 뒤로, 많은 회사들이 Pultec EQ 를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복각 / 재해석해서 출시했었고, 그로 인해 사랑 받은 제조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 ex. Manley Labs, Tube-Tech, etc ) 2014년에 다시 회사가 부활해서, 현재는 Pultec EQ 들을 어렵지 않게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더불어서 EMI 와 Studer 의 Console 과 같이 Filter / Equalizer 가 포함되어 출시되는 제품들도 등장합니다. 1950년대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Audio Equalizer ( 오디오 이퀄라이저 / 이큐 ) 의 시작과 같은 해라면, 60, 70년대부터는 더 많은 회사와 다양한 Equalizer 들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EQ 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EMI 에서도 기존에 Vacuum Tube ( 진공관 ) 기반의 REDD. Console 에서 Transistor ( 트렌지스터 ) 기반의 TG Console 씨리즈를 출시합니다. Beatles ( 비틀즈 ) 를 비롯한 많은 뮤지션들이 EMI Recording Studio ( 현 Abbey Road Studio ) 에서 이 Console 들과 함께 음반 녹음 및 다양한 작업을 하게 됩니다. ^_^ EMI 의 다양한 Hardware ( Comp, EQ, Preamp, etc) 는 현재 Chandler Limited 에서 제작 / 판매 중입니다. API : 미국을 대표하는 API ( Automated Processes Incorporated ) 는 69년에 500 Series Module 의 첫 제품으로 500 EQ 를 출시합니다. 그리고 1971년에 550A 와 550B 를, 뒤이어 560 EQ 를 출시합니다. API 의 500 Series Module 로 출시된 EQ 들은 API 에서 설계한 Proportional Q 방식을 사용함으로 다른 회사들의 제품과의 차별성을 가지게 되어, 많은 뮤지션들과 Studio 들이 애용하는 EQ 로 자리잡습니다. API EQ 는 Proportional Q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기존에 다른 EQ 들에 비해 Phase-Shift ( 위상 지연 현상 ) 을 줄일 수 있었고, Bandwidth - Q Factor Shape 도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Proportional Q 의 다른 특성으로 인해서 API 의 550A, 550B, 560 EQ 는 정말 많은 사랑을 받기 시작합니다. ٩(の̀ᴗの́)و

현재는 많은 회사들이 Filter / EQ 의 다양한 Q 방식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도록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TI : EQ 역사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EQ 로 Parametric Equalizer ( 파라메트릭 이큐 ) 가 있습니다. Parametric Equalizer ( 파라메트릭 이큐 ) 이야기를 하려면, 약간의 배경 이야기를 조금 할 필요가 있습니다. Batimore Symphony 의 레코딩 엔지니어였던 Burgess Macneal ( 버지스 맥닐 ) 의 Recording Studio 인 Recordings Incorporated 에서 George Massenburg ( 조지 메센버그 ) 가 고등학생때 일을 하기 시작합니다. George Massenburg 는 레코딩 엔지니어 일도 했지만, 새로운 Audio Console 제작이 메인이었습니다. 이후 Burgess Macneal ( 버지스 맥닐 ) 가 비지니스 영역을 확장하면서, 다른 비지니스 파트너들의 회사로 합류하게 됩니다. 이 회사가 ITI ( International Telecomm Incorporated ) 이고, 기존에 운영하던 Recording Studio 인 Recordings Incorporated 도 ITI 로 흡수 합병됩니다. ITI 에서 Burgess Macneal ( 버지스 맥닐 ) 는 Vice President ( 부사장 ) 이 되고, 바로 George Massenburg ( 조지 메센버그 ) 를 고용합니다. Burgess Macneal ( 버지스 맥닐 ) 과 George Massenburg ( 조지 메센버그 ) 는 ITI 를 위한 새로운 Console 제작에 들어가게 됩니다. 둘은 계속해서 Prototype Audio Console ( 오디오 콘솔 시제품 ) 을 만들어가던 와중, 1966년에 기존에 EQ 들과 다른 Sweep-Tunable EQ 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게 됩니다. What is Difference with Sweep-Tunable EQ ? ( 뭐가 다른 건가요? ) 기존에 EQ 들과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Filter 의 기준 Frequency 를 연속해서 수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더 디테일하게 원하는 Frequency 에 Filter 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DAW 에서 Fabfilter - Pro Q 와 같은 Parametric Equalizer ( 파라메트릭 이큐 ) 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이런 기능은 당연해 보이겠지만, Analog Filter / EQ 로서는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중요한 기능입니다. ^_^ 1966년에 Burgess Macneal 와 George Massenburg 이 구상한 Sweep-Tunable EQ 의 개념을 구체화한 후 정립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개념을 이용해서 1967년에 George Massenburg 친구였던 Bob Meushaw 와 함께 3명은, 3 Band 방식의 Sweep-Tunable EQ Prototype ( 시제품 ) 을 만들게 됩니다. (๑╹ワ╹) / 이 Prototype EQ 는 3개의 Band / Fixed Q ( 고정 Q 값 ) / Frequency Adjustable ( 기준 프리퀀시 수정 가능 ) 한 첫 Sweep-Tunable EQ 이 됩니다. 이후 이 시제품을 발전시켜 기능을 추가한 EQ 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ITI 에서 Prototype EQ 를 기반해서 ITI MEP-130, MEP-230 2가지 제품을 출시합니다. MEP-130 은 Audio Console 을 위한 Sweep-Tunable EQ 제품이었고, MEP-230 은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출시한 첫 Standalone Sweep-Tunable EQ 이었습니다. ITI MEP-130, MEP-230 의 제품 발표는 1971년 미국 AES New York 에서 처음 이루어졌으며, 이후 1972년에 있었던 미국 AES 에 Los Angeles Conference 에서 공식적으로 이를 자세히 소개하면서, 해당 AES Paper 에서 Parametric 이란 용어를 사용함으로서, 이후 이러한 방식의 Sweep-Tunable EQ 를 Parametric Equalizer (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 라고 부르게 됩니다. ⸜(*ˊᗜˋ*)⸝ ITI 의 MEP-230 은 상업적으로 판매된 첫 Parametric EQ ( 파라메트릭 이큐 ) 입니다. 업계에서 MEP-130 과 MEP-230 이 주목을 받으면서, ITI 는 Prototype Console 과 Parametric EQ 을 생산합니다. 그러나 아쉽게 이후 ITI 는 재정적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회사 운영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계속해서 새로운 Hardware 를 개발하기 어려워지게 되면서, George Massenburg 는 ITI 를 떠나게 됩니다. 1974년 ITI 는 최종적으로 문을 닫게 되고, 1975년에 회사가 경매에 나오게 됩니다. 이 경매를 통해 George Massenburg ( 조지 메센버그 ) 는 세계적인 뮤지션인 Earth Wind Fire 의 후원을 받아서 ITI 의 Music Recording Studio, Nashville 에 위치한 회사 일부와 Mastering Studio 를 인수합니다. Sheffield Recordings 의 John Ariosa 는 ITI EQ Prototype 을 포함한 Voice Over Production Studio 를 낙찰 받고, Burgess Macneal 는 Vinyl Pressing Plant ( LP 제작 공장 ), Equalizers, 그외 ITI 의 지적 재산과 나머지 재산을 낙찰받게 됩니다. 이로서 ITI 의 권한은 Burgess Macneal ( 버지스 맥닐 ) 에게 넘어갑니다. Burgess Macneal ( 버지스 맥닐 ) 은 기존 ITI 의 직원들을 다시 채용하면서 회사를 정비합니다. 이후 ITI 라는 사명을 Sontec 을 바꾸면서, 새로운 제품 개발을 이어갑니다. ٩( ^_^ )۶ Sontec 의 첫 Parametric EQ ( 파라메트릭 이큐 ) 는 세계적인 마스터링 스튜디오인 Sterling Sound 에서 도입해서 사용하며, 이후 많은 믹싱 스튜디오, 마스터링 스튜디오, 그리고 뮤지션들에게 사랑을 받게 됩니다. ITI 의 Studio 와 회사 일부를 낙찰 받았던 George Massenburg ( 조지 메센버그 ) 도 이후에 자신만의 회사인 George Massenberg Labs 를 만들고, 새로운 Parametric EQ ( 파라메트릭 이큐 ) 를 출시하게 됩니다. ^_^ George Massenberg Labs 에서 출시한 GML 8200 은 이후, Parametric EQ 표준으로 자리잡습니다. ^_^ 1971년에 Daniel.N Flickinger ( 다니엘 플리킹어 ) 도 ITI 와 유사한 컨셉의 Sweep-Tunable EQ 를 만들어서 Audio Console 에 넣어서 만들기 시작합니다. ITI 의 Parametric EQ 는 따로 특허 ( Patent ) 등록을 하지 않았지만, Daniel.N Flickinger ( 다니엘 플리킹어 ) 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1971년 특허 출원을 했습니다. US Patent ( US3752928A ) - Amplifier system utilizing regenerative and degenerative feedback to shape the frequency response 이로 인해서 Parametric Equalizer (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 는 Burgess Macneal, George Massenberg, Bob Meushaw, 그리고 Daniel.N Flickinger 이 같은 시기 / 처음으로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Daniel. N Flickinger 의 Audio Console 은 Sly Stone, Curtis Mayfield, The Association, Ike Turner, Johnny Cash 와 같은 유명한 뮤지션들이 사용했고, Motown Records, Muscle Shoals Sound Studio, Cinderella Records, United Sound Systems - Recording Studio 를 비롯한 많은 Studio 에서 사용되었습니다.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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