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48번째 강좌편으로 Compressor History & Type ( 컴프레서 역사와 종류 ) 에 대한 내용입니다. ^^

 

컴프레서 기초 ( 1 ) - 컴프레서 역사와 종류 ( Compressor History & Type - Compressor Basic )

 

다양한 음악 장비 / Plugin 을 다루는데 있어서 어떤 종류가 있는지, 왜 다른 지를 이해하는 것은

해당 장비와 Plugin 을 다루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오늘은 그 중에 Compressor History & Type ( 컴프레서 역사와 종류 ) 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보았습니다. ^^

 

이후에 시간이 날때 계속해서 다른 부분들도 올릴테니 즐겁게 읽어주세요. ^_^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Compressor ( 컴프레서 역사와 종류 )Compressor ( 컴프레서 ) 는 Pop 음악에 있어서 지난 100년 가까이 꾸준히 사용 / 활용해온 기본 Dynamic Processor ( 다이나믹 프로세서 ) 이자, Tone Controller ( 톤 컨트롤러 ) 입니다. ^_^ 어떤 방식으로 Compressor ( 컴프레서 ) 를 사용해 왔는지, 그리고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기 위해선 Compressor ( 컴프레서 ) 의 역사와 종류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_^ 이번 강좌에서는 Compressor ( 컴프레서 ) 의 종류와 역사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 우선 Compressor ( 컴프레서 ) 의 역사는 시기를 기준으로 6개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ˊᗜˋ*)⸝ 당연한 이야기지만, 각각의 Compressor ( 컴프레서 ) 는 등장 시기를 기준으로 정리되었을 뿐 현재도 Vacuum Tube Compressor ( 진공관 컴프레서 ) 를 비롯한 각각의 컴프레서들이 모두 사용되고 있습니다. 1800년대 후반 ~ 1900년 초반은 녹음과 방송에 있어서 그 시작점에 해당되는 시기입니다. ^_^ 1800년대 후반 축음기의 등장과 함께 음성과 연주들이 녹음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897년, 1904년에 Guglielmo Marconi 가 모스 부호를 이용한 무선 전신과 파장 조정기를 만들고, 1906년에 Lee de Forest 가 전류를 증폭할 수 있는 Triode Tube ( 3극 진공관 ) 을 발명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발명과 함께 1906년에 최초의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고, 미국과 유럽의 각 나라들이 연이어 라디오 방송을 시작하게 됩니다. 라디오 방송국의 개국과 함께 Sound Engineer ( 음향 엔지니어 ) 에게 주어진 여러가지 역할 중 하나는 라디오 방송 중 음악을 틀거나 사회자가 이야기를 하는데 있어서 원하지 않게 큰 소리가 나지 않게 Volume / Level Control ( 레벨 조절 ) 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초기 라디오 방송 시절부터 현재까지 많은 라디오 / TV 방송에서 많은 Sound Engineer ( 음향 엔지니어 ) 들이 필요한 경우 레벨 조절을 직접 손으로 Volume / Level Control ( 레벨 조절 ) 을 하고 있습니다. 손으로 직접 Volume / Level Control ( 레벨 조절 ) 을 할 수 있는 라디오 방송과 달리 라디오를 듣는 입장에서는 갑작스런 Volume / Level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Automatic Volume Controller / Automatic Gain Controller 입니다. 최초의 Automatic Volume Controller 는 AM radio receivers ( AM 라디오 수신기 ) 에 사용된 것으로 1925년에 Harold Alden Wheeler 가 발명한 것이 최초의 Automatic Volume Controller ( AVC ) 입니다. 이후에 많은 Radio Receivers ( 라디오 수신기 ) 와 Audio Amplifier ( 오디오 앰프 ) 에 Automatic Volume Controller / Automatic Gain Controller ( AVC / AGC ) 가 쓰이기 시작합니다. 1930년대부터 Automatic Gain Controller ( AGC ) 와 더불어 진공관 리미터 / 컴프레서의 시대가 시작됩니다. 초기 등장한 진공관 리미터 / 컴프레서는 대부분 방송과 음반에 출력을 제어하기 위해 등장한 장비였습니다. 1936년에 Telefunken 에서 만든 Telefunken U3 는 1936년 하계 올림픽 ( 1936 Summer Olympics ) 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었고, 그 이듬해에 Western Electric 에서 방송용 최종 출력을 제어하기 위해서 110A Limiting Amplifier 라는 Limiter 내장한 Amp 를, 이후 Collins 26C Tube Limiter 를 출시합니다. 1930년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진공관 리미터 / 컴프레서 ( Vacuum Tube Limiter / Compressor ) 는 그저 오래된 리미터 / 컴프레서인 것이 아니라 지금도 다양한 회사에서 만들고 있고, 전세계 많은 Studio 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초기 Limiter / Compressor 를 지금도 그대로 사용하는 Studio 들도 있고, 복각 제품을 사용하는 곳들도 있고 재해석 또는 진공관을 기반하여 아예 새로 만들어진 제품들을 사용하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_^ 1947년에 미국 벨 연구소 ( Bell Labs ) 에서 트랜지스터 ( Transistor ) 가 개발 / 시연되고, 이를 개량한 FET ( Field Effect Transistor ) 가 등장하게 되면서 음악 장비들도 대거 진공관에서 트랜지스터로 기반이 바뀌게 됩니다. ^_^ FET ( Field Effect Transistor ) 를 기반한 컴프레서 ( Comp / Limiter ) 로 Bill Putnam 이 만들었던 UREI - 1176 LN Peak Limiter 와 API 에서 출시한 API 525 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UREI ( United Recording Electronics Industries ) 는 Bill Putnam 이 1950년대에 만들었던 음향 장비 제조 회사로, 1980년대에 Harman 그룹에 매각됩니다. 이후 같은 Harman 그룹 산하의 JBL Professional 와 함께 JBL-UREI 로 장비를 이어서 출시하게 됩니다. 2000년에는 Harman 그룹 산하의 또 다른 회사인 Soundcraft 와 함께 UREI by Soundcraft 로 1620 Mixer 를 출시하기도 합니다. 현재의 Universal Audio 는 Bill Putnam Jr. ( Bill Putnam 의 아들 ) 가 1999년에 다시 만든 회사로 2000년부터 1176 Peak Limiter 를 다시 생산 ( Reissued ) 하기 시작합니다. ✪‿✪ 진공관 리미터 / 컴프레서 뒤를 이은 또 다른 컴프레서가 옵토 컴프레서 ( Opto Compressor / Limiter ) 입니다. 옵토 컴프레서 ( Opto Compressor / Limiter ) 는 Teletronix 라는 회사에서 만들었던 LA-1 가 시작점입니다. Teletronix 라는 1958년에 Pasadena, California 에서 James F. Lawrence Jr. ( Jim Lawrence ) 가 만든 음향 장비 회사입니다. 최초 모델인 LA-1 은 Gene Autry ( 진 오트리 ) 라는 컨트리 가수의 음반과 라디오 방송에 쓰이면서 알려지기 시작합니다. 이후 개량 버전인 LA-2 가 CBS 방송국의 Ed Sullivan Show 에 쓰이면서 유명세를 이어가게 됩니다. ヾ(^∇^) 그리고 가장 유명한 모델인 LA-2A 는 1962년에 등장하게 되는데 기존의 LA-1 과 LA-2 가 Limiter 로서 사용된 것이었다면 LA-2A 부터 Compressor / Limiter 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Bill Putnam 의 1176 Peak Limiter 와 함께 가장 사랑 받는 컴프레서 / 리미터로 자리 매김하게 됩니다. 1965년 Jim Lawrence 이 Teletronix 를 Babcock Electronics 에 회사를 팔게 되는데, 이 후 이 회사에 Bill Putnam 이 참여하게 되고, Bill Putnam 이 Teletronix 의 LA-2A 의 제조 및 권한을 넘겨 받아서 이후 Universal Audio 에서 LA-2A 의 생산을 담당하게 됩니다. Universal Audio 에서 LA-2A 를 기반한 LA-3A, LA-4, LA-5 가 만들어졌으며, 이로서 사실상 가장 사랑받은 2가지 컴프레서 / 리미터 ( URI 1176, Teletronix LA-2A ) 는 Bill Putnam 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 Universal Audio 가 없어지고 이후 옵토 컴프의 자리는 Tube-Tech 이 이어받아서 꾸준히 사랑을 받았습니다. Diode Bridge ( 다이오드 브릿지 ) 방식의 컴프레서 / 리미터는 Neve 에 의해서 등장한 컴프레서입니다. ^_^ Rupert Neve 는 지난 100년의 음향 역사에 있어서 상징적이자 전설적인 엔지니어이자 장비 제작자입니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PA 시스템을 위한 레코딩 장비와 라디오를 만드는 것으로 커리어를 시작한 Neve 를 유명하게 만든 초기 장비 중 하나가 1968년에 ABC Weekend Television 을 위해서 만들었던 2254 Limiter / Compressor 입니다. ヾ(^∇^) 기존에 방송용 Limiter 장비들을 대체했다고 표현될 정도로 많은 방송과 스튜디오에서 사용한 2254 Limiter / Compressor 와 초창기 Neve Console 은 전세계 주요 Studio 들과 방송국들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했었습니다. 2254 는 기존의 Compressor 와는 달리 Diode Bridge ( 다이오드 브릿지 ) 방식을 이용함으로 진공관 리미터 / 컴프레서 ( Vacuum Tube Limiter / Compressor ) 와는 다른 색체를 가지게 됩니다. 이후 2254 를 이어받은 33609 는 또 하나의 표준 Master Compressor / Limiter 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60년대부터 등장한 다양한 방식의 컴프레서들의 뒤를 이어 등장한 또다른 방식이 VCA Comp 입니다. ^_^ VCA ( Voltage Controlled Amplifier ) 방식은 1970년 초반에 등장한 것으로 다양한 회사들이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첫 VCA Module 은 1971년에 dbx 의 S David E. Blacker 가 발명했고, Console - VCA 는 Allison Research 의 Paul C. Buff 가 1973년에 출시하고, 이어서 API 에서 74년에 내놓습니다. ^_^ VCA 기능을 탑재한 초기 Console 로는 1975년에 출시한 MCI JH500 Studio Recording Desk 가 있고, Live Console 로는 1985년에 Yamaha 에서 내놓은 PM3000 모델이 첫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_^ VCA 방식을 이용한 컴프레서는 dbx 에서 1976년에 dbx 160 씨리즈를 처음으로 시장에 내놓습니다. ^_^ dbx 에서 160 VU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모델들을 내놓으면서 시장에 알려지기 시작하던 VCA 방식의 Compressor 는, SSL 에서 1979 / 80년에 SSL Console 에 넣은 Bus Compressor 인 SSL Bus Compressor 로 인해 Neve 33609 와 함께 또 하나의 Master / Bus Comp 로 자리 매김합니다. Neve 의 2254 와 33609 가 Diode Bridge 방식으로 작동함으로 인해서 생기는 특유의 질감이 있는 것에 반해서 SSL Bus Compressor ( 통칭 G Compressor ) 는 상대적으로 Clean 하면서 또 다른 유연성을 가진 컴프레서 / 리미터로서 많은 Studio 와 Engineer 에게 사랑받는 모델이 됩니다. ⸜(*ˊᗜˋ*)⸝ API 2500 과 Focusrite RED 3 는 이후 VCA 컴프레서의 또 다른 선택지로 자리 잡았으며, SSL G Comp 의 아쉬움 부분을 보완한 Smart Research C1 / C2 와 Vertigo Sound 의 VSC-2 / VSC-3 도 많은 뮤지션의 선택을 받으며 많이 쓰이고 있는 VCA 컴프레서의 한 종류가 되었습니다. 현재 Mastering Compressor 로 정말 많이 쓰이는 Shadow Hills 의 Mastering Compressor 도 VCA 컴프레서 방식을 취할 정도로 사실상 Master / Bus Comp 로는 표준에 가까운 방식입니다. ^_^ 디지털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의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되었습니다. ^_^ 디지털 오디오 ( Digital Audio ) 가 1970년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하고, 1980년대에 방송국과 공연장에서 디지털 콘솔 ( Digital Console ) 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그 역사를 같이 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로는 Sonnox 의 Oxford Compressor 와 Oxford Limit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콘솔 ( Digital Console ) 이 방송국과 공연장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80년대에 이 시장을 가장 주도하던 것은 Sony 였습니다. Sony 에서 출시한 OXF-R3 Console 이 대표적인데 이 안에 들어갔던 Compressor, Gate, Expander, Limiter 는 Sony 에서 개발한 것이 아닌 영국 Oxford 에 위치한 Sonnox 의 전신이 되는 회사였습니다. 80년대에 OXF-R3 Console 출시 당시 했던 20년 독점 계약을 2000년 초반에 종료되고, 2000년 초반에 플러그인 버전으로 출시하고, 이후 2007년부터 Native 플러그인으로 출시하면서 사실상 Digital Compressor / Limiter 의 표준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후 Sony Oxford 에서 이름을 Sonnox Oxford 로 바꿔서, 현재는 Sonnox 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Sonnox Oxford Dynamic 으로 상징되는 디지털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는 이후 Plugin 시대로 넘어오면서 다양한 회사들과 함께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플러그인 제조사들로는 아래의 회사들을 언급할 수 있을 듯 합니다. o(*'▽'*)/ 2000년대 이후로 기존의 다양한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들과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들이 등장합니다. ^_^ Modern Compressor 의 가장 대표적인 회사는 elysia 와 Empirical Labs 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elysia 는 기존의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에는 없는 M/S 기능과 다른 Attack / Release 반응도를 가지고 있는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로 현재 전세계 많은 Studio 들에서 메인 컴프레서 / 리미터로 쓰이고 있습니다. Empirical Labs 는 기존의 빈티지 장비들을 재해석해서 Swiss-army-knife 처럼 하나의 장비에서 구현할 수 있다며 등장한 컴프레서인데 의외로 Modern Sound 의 대표 주자로 자리잡았습니다. SPL 의 제품들은 기존의 빈티지 컴프레서 / 이큐 장비들을 Modern Sound 로 재해석한 것으로 역시 마찬가지로 전세계 많은 Mastering Studio 에서 표준처럼 사용되고 있는 컴프 / 리미터입니다. 또 다른 컴프레서 / 리미터 ( Digital Compressor / Limiter ) 의 방식으로는 PWM 가 있습니다. PWM Compressor 는 Pulse Width Modulation Compressor 의 줄임말로 오디오를 펄스 / 사각파형으로 변조한 후 이를 이용한 컴프레션 ( Compression ) 방식으로 1960년대 영국의 PYE T.V.T Limited 에서 출시했던 PYE Compressor / Limiter 가 원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٩( *˙0˙*)۶ 현재 PWM 컴프레서 방식은 Mastering Compressor 로 유명한 Crane Song 의 STC-8 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는 Waves - Kramer PIE 이 PYE Compressor 의 복각으로 유명합니다. ⸜(*ˊᗜˋ*)⸝ 하이브리드 컴프레서 / 리미터 ( Hybrid Compressor / Limiter ) 란 이전에 소개한 다양한 방식의 컴프레서를 섞어서 /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컴프레서 / 리미터를 지칭합니다. ⸜(*ˊᗜˋ*)⸝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컴프레서 / 리미터 ( Hybrid Compressor / Limiter ) 는 많은 Mastering Studio 에서 사용하는 마스터링 컴프레서인 Shadow Hills Industries 의 Mastering Compressor 입니다. ^_^ Shadow Hills Industries 의 Mastering Compressor 는 Opto Comp 와 VCA Comp 를 합쳐 놓은 것으로 두가지 방식을 합쳐서 또는 하나의 방식을 이용해서 컴프레서 / 리미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또 다른 하이브리드 컴프레서 / 리미터는 Black Lion Audio 의 B172A Compressor 로 FET Comp 와 Opto Comp 방식을 섞어서 또는 각각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컴프레서 / 리미터 입니다. ⸜(∩_∩)⸝ Weiss 에서 만든 DS1 씨리즈 ( 2022년 현재 최신 버전은 DS1 MK3 ) 는 전세계 많은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고,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표준처럼 자리 잡은 마스터링 컴프레서 / 리미터입니다. ^_^ Weiss - DS1 MK3 는 하드웨어지만 내부는 디지털로 작동하는 방식의 컴프레서 / 리미터입니다. Weiss - DS1 MK3 는 현재 Softube 에서 Weiss 의 알고리즘을 그대로 받아서 플러그인으로 출시했습니다. Maselec 도 많은 Mastering Studio 에서 쓰이는 장비 제조사입니다. ^_^ Maselec - MLA 4 Stereo Triband Compressor / Expander 는 Multiband Compressor ( 멀티 밴드 컴프레서 ) 로 일반적인 Compressor 와 달리 대역을 분리해서 각 대역별로 컴프레서를 적용할 수 있는 멀티밴드 컴프레서 라서 마스터링 작업 ( Mastering Process ) 에 많이 활용되는 제품입니다. ( ´╹ᗜ╹`*)/ Listen Mic 란 Control Room 과 Recording Room 간의 의사 소통을 위해서 설치된 Microphone 을 지칭하고, 흔히 Talkback Mic ( 토크백 마이크 ) 로 불리기도 합니다. Recording Room 에는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 에 따로 마이크가 필요하지 않지만 Control Room 에서 Recording Room 에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선 별도의 마이크가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를 Listen Mic 라고 지칭합니다. Listen Mic Compressor 란 Control Room 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나 그외 소리를 Recording Room 으로 전달 할때 필요 이상의 큰 소리가 갑작스럽게 발생하거나 너무 큰 Volume 이 전달됨으로 인해서 Recording Room 에서 듣고 있는 연주자가 놀라지 않게 하기 위해서 Listen Mic 에 적용되는 컴프레서 / 리미터를 지칭합니다. 1979년에 출시된 SSL 사의 SL 4000E Console 에 들어간 Listen Mic Compressor ( 토크백 마이크 컴프레서 ) 의 질감이 의외로 좋아서 이후 따로 출시되어 사용하기 시작된 컴프레서 / 리미터 입니다. ‘ Phil Collins 가 Townhouse Studio 에서 자신의 앨범을 녹음하던 과정에 SSL Console 에서 발생한 Reverse Talkback 으로 Drums set 의 Sound 를 듣게 되었는데 그 소리가 너무 좋아서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Talkback 상의 Sound 인지라 녹음할 수가 없어서 그 날 밤에 바로 SSL E Console 을 Modify ( 개조 ) 해서 사용하게 되었다 ’ 라고 SSL 사에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 이 일화에 관해서는 SSL 홈페이지와 Mix 잡지사의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 현재는 SSL 에서 따로 Rack / 500 씨리즈로 출시해서 SSL Console 사용 유무와 상관없이 원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플러그인으로도 출시되어 있습니다.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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