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UAD - Precision K-Stereo Ambience Recovery Plugin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UADPrecision K-Stereo Ambience Recovery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마스터링 엔지니어로 유명한 Bob Katz 가 만든 고유의 플러그인을 Universal Audio 에서 UAD 버젼으로 출시한 것입니다.

원음은 건드리지 않으면서 앰비언스만을 조절해서 소스의 디테일과 질감 그리고 잔향을 조절할 수 있는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_^

 

UAD - Precision K-Stereo Ambience Recovery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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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_^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Precision K-Stereo Ambience Recovery Plugin 플러그인은 Mac / PC 모두 지원하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www.uaudio.com/store/mastering/k-stereo-ambience-recovery.html

 




 

Precision K-Stereo Ambience Recovery Psychoacoustic Ambience Recovery and Stereo Processor Created by Mastering Engineer Bob Katz 음향 심리학 앰비언스 복구 / 스테레오 프로세서 ( Created by 마스터링 엔지니어 Bob Katz ) Universal Audio 의 Precision K-Stereo Ambience Recovery 플러그인은 유명한 마스터링 엔지니어인 Bob Katz 가 구성하고 만든 음향 심리학 프로세서입니다. Universal Audio 와 협력해서 이 독특하고 개인의 플러그인을 UAD 플랫폼으로 개발했습니다. Bob Katz 의 K-Stereo 프로세서는 하스 효과의 요소들과 다른 음향 심리학 원리를 사용하였습니다. K-Stereo 프로세서는 투명하고 위상을 정확히 맞춤으로 앰비언스를 복구하고 스테레오 인헨서 툴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원래 중요한 2트랙 마스터링 작업을 위해서 디자인되었습니다. Precision K-Stereo 는 레코딩한 소스로부터 공간에 내재되어 있는 신호 / 단서를 추출하고 요소들을 제공하고 사운드 스테이지의 깊이감과 좌우 이미지의 넓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Precision K-Stereo 는 사운드의 3차원 이미지를 확장시켜주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여서 Sound 명료도를 올려주고 소스의 정위를 더욱 정교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Precision K-Stereo 는 그 자체로는 투명하고 따로 컬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스테레오 이미지가 좁 거나 복잡한 사운드 믹싱에 존재하는 앰비언스와 사운드의 초기 반사음을 향상시킴으로 새로운 활기, 생기를 불어 넣어줄 수 있습니다. Precision K-Stereo 는 인위적인 리버브나 MS 요소들의 비율을 조절하지 않고 당신의 스테레오 마스터에 보컬과 악기에 깊이감과 스테레오 이미지를 넓혀주기 때문에 당신의 믹싱에 있어서 스테레오 이미지를 마무리 짓는데 있어서 어떠한 해가 가거나 손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Operational Overview ( 오퍼레이션 개요 ) Ambience Recovery ( 엠비언스 복구 )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기능은 앰비언스 복구 및 인헨스입니다.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새로운 앰비언스를 추가하거나 믹싱의 밸런스를 바꾸지 않습니다. 대신에 레코딩된 소스에 존재하는 앰비언스를 추출, 복구하고 부드럽게 하고, 소스를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콤필터, 매트릭싱, 위상 프로세싱, 또는 대표적인 이미지 프로세싱에 활용되는 관련된 테크닉은 어떠한 것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앰비언스 복구 프로세싱은 확실한 음향 심리학의 원리를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을 사용한 결과물은 프로페셔널한 마스터링 기준을 충족시키면서도 자연스럽고, 매끄럽고, 위상이 정렬된, 또한 모노 호환성을 지닌 음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앰비언스 레벨과 인헨스 조절외에도, 소스의 앰비언스 일부를 이용해서 로우/하이 컷 필터와 풀 파라메트릭 벨 타입 필터를 사용하여 이큐잉된 소스로 향상 /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공간 잔향 필터는 Wet 시그널에만 작동 / 영향을 줍니다. 또한 이런 앰비언스 필터는 레코딩 소스의 Dry 시그널과는 완전히 독립됩니다. Primary Application ( 주된 기능 )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이미 믹싱이 완료된 소스의 마스터링 작업에 있어서 앰비언스를 미세 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앰비언스를 조절하는 것은 멀티 트랙을 믹싱하는 과정에서 조절하는 것이 디테일한 컨트롤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을 믹싱 과정 중에 스테레오 버스에서 사용하거나 창의적인 다른 프로세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약간의 앰비언스를 가진 소스의 믹싱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개별 트랙에 사용하는 경우엔 레코딩 과정된 앰비언스에 따라서 아주 미세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미세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 Mid/Side Leveling ( MS 볼륨, 레벨 조정 ) Precision K-Stereo 프로세서는 앰비언스를 복구하거나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MS 인코딩 또는 디코딩을 사용하거나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마스터링 과정에 있어서 스테레오 필드에 있어서 MS 밸런스 조절을 위한 독립된 MS 레벨의 비율을 바꿀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앰비언스 복구 기능은 Mid 영역의 레벨을 증가함으로 인해서 ( 예를 들면 보컬이나 악기의 미드 사운드를 증가하는 경우 ) 잃어버린 앰비언스나 공간감을 복구 / 보상 / 향상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Configurations ( 작동 배열 / 구조 형태 )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스테레오 in / 스테레오 out 의 구조로 사용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앰비언스 복구 기능은 모노 in / 스테레오 out ( MISO ) 인 시그널 상황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할때에는 모노포닉 소스로 레코딩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노 시그널들은 MISO 셋팅에서 스테레오 소스화됩니다. Note: 자연스런 특성을 지닌 스테레오 소스의 앰비언스 복구 과정을 위해서, Precision K-Stereo 는 모노 in / 모두 out 구조에는 사용하기를 권하지 않습니다. Presets ( 프리셋 )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Bob Katz 에 의해서 디자인된 프리셋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recision K-Stereo 프리셋에 대해서는 메뉴얼 뒷부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Blog Article by Bob Katz ( Bob Katz 의 블로그 기고문 ) Bob Katz 는 Precision K-Stereo 의 다양한 흥미로운 세부사항들과 활용팁을 포함한 블로그 글을 기고했습니다. 해당 기고문은 홈페이지 ( www.uaudio.com ) 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Precision K-Stereo Controls ( Precision K-Stereo 조정 패널 ) Control Arrangements ( 컨트롤 패널 구성 안내 )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 컨트롤 패널은 총 4개의 영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 Ambience Recovery, Ambience Filters (EQ), Mid/Side Gain, Left/Right Gain 각 컨트롤 패널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각 파트별로 기술하겠습니다. Control Adjustments ( 컨트롤 패널 조정 안내 ) Switches ( 스위치 ) 각 영역의 메인 스위치는 마우스로 클릭해서 셋팅을 끄거나 킬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불이 켜지면 활성화됩니다. Knobs ( 노브 ) 노브 컨트롤은 원하는 값을 조절할때 마우스로 할 수도 있고, 원하는 값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값을 입력하고자 하는 노브 주변을 클릭해도 각 노브는 조절하는 셋팅대로 움직입니다. Tip: 큰 노브들 ( Ambience Gain, Mid/Side Gain, L/R Gain ) 은 상단에 위치한 0 을 클릭하면 각 노브의 값은 0 으로 돌아갑니다. Ambience Recovery controls ( 앰비언스 복구 영역 - 조정 안내 ) Recover Enable ( 리커버리 활성화 버튼 ) 이 스위치는 앰비언스 복구 기능이 활성화 / 비활성화 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cover 활성화 버튼은 앰비언스 게인 ( Ambience Gain ), 깊이감 & 좌우 이미지 넓이 향상 ( Enhance Deep / Wide ) 그리고 앰비언스 필터 ( Ambience Filters ) 컨트롤에 영향을 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Ambience Gain ( 앰비언스 게인 노브 ) Ambience Gain 노브는 앰비언스를 복구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명목상으로 0dB 에 셋팅되어 있습니다. ( 앰비언스 복구 / 향상은 0dB 셋팅일때도 작동합니다. ) Ambience Gain 을 증가시키고나 감소시키는 변화로 앰비언스 복구 / 향상 시키는 정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작동 범위는 -20dB ~ +9dB 이며, 0.5dB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0 을 클릭하면 0dB 셋팅을 빠르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앰비언스 복구 기능을 끄고자 한다면 Recover 활성화 버튼을 사용해야 합니다. Enhance ( 인헨스 버튼 ) 앰비언스 복구 프로세스는 Deep / Wide 스위치들을 사용함으로 더 많은 것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Note: 인헨스 기능은 Recover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때에만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Deep ( 딥 / 깊이감 ) Deep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앰비언스 복구 기능에 깊이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Wide ( 와이드 / 좌우 이미지 넓이 ) Wide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스테레오 이미지를 넓이거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mbience Filters ( 앰비언스 적용 필터 영역 - 조정 안내 ) Ambience 필터 (EQ) 는 앰비언스 시그널의 부분에 적용되는 프리퀀시 / 대역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터 조정은 Dry 시그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Ambience 필터는 로우 컷 필터, 하이컷 필터, 싱글 밴드 파라메트릭 벨 타입 필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ote: Ambience 필터 영역은 Recover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때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Q Enable ( EQ 활성화 버튼 ) EQ 스위치는 Ambience 필터를 활성화/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EQ 스위치는 Recover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ut Filters ( EQ 활성화 버튼 ) Ambience 필터 영역에 좌우에 위치한 로우 컷 / 하이 컷 필터는 12dB/oct 의 기울기를 사용합니다. 각각의 필터는 독립적으로 OFF 포지션 ( 기본값 ) 으로 셋팅함으로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Tip: 컷 필터를 빠르게 비활성화하고 싶다면 Off 글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Low Cut ( 로우 컷 필터 노브 ) 로우 컷 필터의 Cut off Frequency 설정은 20Hz ~ 1kHz 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High Cut ( 하이 컷 필터 노브 ) 하이 컷 필터의 Cut off Frequency 설정은 5kHz ~ 20kHz 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Bell Filter ( 벨 타입 필터 ) 벨 타입 필터는 풀 파라메트릭 필터로 Center Frequency, Q (bandwidth) 그리고 Gain 조절 가능합니다. Bell Frequency ( 벨 타입 필터 기준 프리퀀시 조절 노브 ) 벨 타입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 범위는 150Hz ~ 10kHz 입니다. Bell Q ( 벨 타입 필터 Q 값 조절 노브) 벨 타입 필터의 Q 버튼은 벨 타입 필터의 작동 범위를 결정합니다. 조절 가능 범위는 0.5 ~ 3 입니다. Q 값이 작으면 넓은 범위에 영향을 미치고 Q 값이 높으면 좁은 범위에 작동합니다. Bell Gain ( 벨 타입 필터 게인 노브 ) 벨 타입 필터의 Gain 노브는 벨 타입 필터를 증폭하거나 감쇄시킬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 범위는 ±10dB 입니다. 빠르게 0dB 셋팅으로 되돌리고자 한다면 GAIN 글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Note: 벨 타입 필터의 Gain 노브가 0dB 로 설정되어 있을 때에는 다른 2개 파라미터 ( Frequency / Q ) 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Mid/Side Controls ( 미드/사이드 영역 - 조정 안내 ) 미드/사이드 컨트롤 영역은 스테레오 필드에 있어서 미드와 사이드 레벨의 조절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미드/사이드 조절은 앰비언스 복구 기능이 활성화 / 비활성화 되어 있어서도 작동합니다. 앰비언스 복구 프로세싱은 앰비언스를 복구 또는 향상시키는데 MS 테크닉을 사용하거나 활용하지 않습니다. Note: 미드/사이드 조절은 모노 in / 모노 out 구조에서 K-Ster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비활성화됩니다. M/S Gain Enable ( M/S 게인 활성화 버튼 ) 이 스위치로 미드 게인과 사이드 게인 조정을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Mid Gain ( 미드 게인 노브 ) 미드 게인 노브는 스테레오 시그널에서 Mid 에 해당되는 시그널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 범위는 -12dB ~ +6dB 이며 0.1dB 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0dB 설정으로 빠르게 되돌리고 싶으면 MID 글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Side Gain ( 사이드 게인 노브 ) 사이드 게인 노브는 스테레오 시그널에서 Side 에 해당되는 시그널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 범위는 -12dB ~ +6dB 이며 0.1dB 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0dB 설정으로 빠르게 되돌리고 싶으면 SIDE 글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Output Gain Controls ( 아웃풋 게인 영역 - 조정 안내 ) L/R Gain Enable ( L/R 게인 활성화 버튼 ) 이 스위치는 아웃풋 게인 영역의 Left/Right 게인과 링크 / 연동을 활성화 /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Link ( 왼쪽 / 오른쪽 연동 스위치 ) Link 스위치는 아웃풋의 왼쪽/오른쪽 게인을 연동하여 쉽게 같은 값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ink 스위치를 끄면 왼쪽/오른쪽 게인 값을 각각 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Link 버튼을 비활성화되어 있다가 Link 버튼을 누르면 Left 노브의 값이 Right 노브로 복사됩니다. 기존의 양쪽 설정 게인값은 상실됩니다. Left/Right Gain ( 아웃풋 왼쪽/오른쪽 게인 노브 ) 독립된 왼쪽 / 오른쪽 게인의 조절 가능 범위는 -24dB ~ +12dB 이며 0.1dB 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0dB 설정으로 빠르게 되돌리고 싶으면 LEFT 또는 RIGHT 글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Note: 모노 in / 모노 out 구조에서 K-Ster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Right 아웃풋 게인은 비활성화됩니다. Output Level Meters ( 아웃풋 레벨 미터 영역 ) 스테레오 피크/홀드 미터는 시그널의 아웃풋 레벨을 보여줍니다. 미터의 범위는 -30dB ~ 0dBFS 입니다. 시그널 피크는 리셋되기까지 3초 간의 홀드 타임을 가집니다. Note: 모노 in / 모노 out 구조에서도 양쪽 미터는 모두 활성화되어서 동일한 레벨을 보여줍니다. Power ( 파워 영역 ) 파워 스위치가 Off 위치로 가면, 모든 영역은 불이 꺼지고, 플러그인 프로세싱은 비활성화됩니다. 또한 UAD DSP 점유율은 줄어듭니다. ( UAD-2 의 LoadLock 이 켜져 있어도 ) 또한 UA 로고를 클릭해도 OFF/ON 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Factory Preset Notes by Bob Katz ( 프리셋 설명 by Bob Katz )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은 Bob Katz 에 의해서 디자인된 기본 프리셋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프리셋에 대한 설명은 아래쪽에 있습니다. BK 라는 이름을 포함한 프리셋은 Bob Katz 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두개의 카테고리에 각각의 프리셋이 나눠져 있습니다. Mix 라는 이름을 포함하고 있는 프리셋은 믹싱에 사용하기 위한, MSTR 은 마스터링을 위한 프리셋입니다. Default Precision K-Stereo 플러그인을 처음 불러오면 기본적으로 Ambience 레벨이 0dB, Wide와 Deep 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의 Default 프리셋으로 로딩됩니다. 원하는데로 설정을 바꿔서 사용하면 됩니다. BK-MSTR-Rock Tight Bass 이 프리셋은 Ambience 레벨이 0dB, Wide / Deep 이 활성화되어 있고 로우 컷 필터가 125Hz 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로 로딩됩니다. 악기들의 Depth 와 Width 를 증가하는 동안에도 단단한 베이스 악기를 유지합니다. BK-MSTR-Rock Tight Drums 이 프리셋은 Ambience 레벨이 0dB, Wide / Deep 이 활성화되어 있고 로우 컷 필터가 125Hz, 하이 컷 필터가 10kHz 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로 로딩됩니다. 이 설정은 앰비언스의 레벨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베이스 악기를 단단하게 유지합니다. 고역의 앰비언스는 가능한 부드럽게 되더라도 퍼커션을 단단하게 유지합니다. 그러나 중역대의 보컬과 악기들의 앰비언스를 향상시키서 중역대의 잔향, 음장감을 유지시킵니다. BK-MSTR-String Ensemble 이 프리셋은 Ambience 레벨은 로 설정되어 있고 Deep 활성화, Wide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프리셋은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작은 규모의 앙상블이나 솔로 악기의 앰비언스를 향상 / 증가시키는데 유용합니다. 이 프리셋을 활용할때 과도한 Side 확대시키지 않고 앙상블의 작은 사이즈를 유지하지만 풍성하면서 깊이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프리셋을 스테레오 마이킹으로 녹음된 솔로 기타 믹싱에 쳄버 리버브 대신 활용해보세요. BK-MSTR-Full Orchestra A 이 프리셋은 Default 프리셋과 동일합니다. Ambience 레벨을 취향에 따라서 올리거나 줄이세요. 레코딩 소스의 자연스런 잔향에 따라서 앰비언스 EQ 를 이용해 Presence 를 더하거나 사운드가 활기를 띠게 할 수 있습니다. BK-MSTR-Full Orchestra B 이 프리셋은 Default 프리셋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고역대의 앰비언스를 부드럽게 하여서 퍼커션 사운드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서 하이 컷 필터가 10kHz 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BK-MSTR-Clear Presence 홀이나 챔버에서 레코딩된 소스가 Presence ( 존재삼 ) 가 적거나 없다면, 이 프리셋을 사용해보길 권합니다. BK-MSTR-Raise Mid Instruments 이 프리셋은 미드 레벨을 사이드 레벨보다 1dB 미세하게 올리고 일반적으로 M/S 비율을 올려서 잃어버리는 넓은 앰비언스를 다소 복구할 수 있습니다. BK-MSTR-Warm Ambience 이 프리셋은 전반적인 소스의 온기 / 따스함을 복구하기 위한 셋팅입니다. BK-MIX-Big Steinway 이 프리셋은 스테레오 레코딩된 피아노 소스의 선명도를 잃지 않으면서 악기의 바디감과 공간의 크기를 증가 /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 프리셋은 직접적인 EQ 와는 Ambience EQ 가 어떻게 다른지를 예시로 보여줍니다. 앰비언스 채널의 중역대와 저역대를 올려보세요. 당신이 원하는 그대로 조심스럽게 6피트의 야마하 피아노가 9피트의 스타인웨이 피아노가 될 수 있도록 조절해줍니다. BK-MIX-Big 이 프리셋은 앰비언스 레벨을 올려서 약간 올려서 플러그인이 가진 가능성을 바로 보여줍니다. BK-MIX-Too Big 이 프리셋은 앰비언스 레벨을 올려서 상당히 올려서 플러그인이 가진 큰 가능성을 바로 보여줍니다.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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