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Goodhertz - Midside Plugin ( Ver 3.6 기준 ) : ( 공식 한글 매뉴얼 )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Goodhertz 에서 출시한 Midside 플러그인 매뉴얼 공식 한글 번역입니다. ^^

 

Midside 은 Goodhertz 의 Mid Side 플러그인으로 일반적인 M/S 플러그인들에 비해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순히 Mid Side 조작으로 하고자 한다면 무료 플러그인인 Midside Matrix 으로도 충분하지만

더 디테일하고 세밀한 조작을 하고, 그외 추가 기능을 생각한다면 한번쯤 고려해보셔도 좋을 플러그인입니다. ^_^

 

개인적으로 그동안 사용하던 M/S 플러그인들을 대체할 정도의 기능들이 있어서 즐겁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Goodhertz - Midside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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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제작사인 Goodhertz 의 요청을 받고서 번역 / 제작한 것이며, 허락하에 제 블로그에 올리는 것입니다. ^_^

제가 제작한 한글 매뉴얼을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Goodhertz - Midside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goodhertz.co/midside

Goodhertz - Midside Manual for the operation of Mid Side by Goodhertz, Inc. Introduction ( 소개글 ) There are many mid/side plugins on the market, but few of them get to the point as quickly — or as well — as Mid Side does. Mid Side distills years of research on spatial audio and psychoacoustics, and hundreds of hours in the mastering room, into a powerful plugin that can be used on any stereo source. In only a handful of controls, Mid Side accomplishes more than other M/S plugins do in 50+. As always with our plugins, Mid Side was built to be automated and moved around (even the mute and solo buttons won't click or pop). Use it to manipulate space and depth; automate it to create more motion in your mixes or masters. If you’ve wanted more expressive control of your stereo image — this is the plugin. 현재 판매 중인 Mid / Side 플러그인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중 일부만 Mid Side 가 하는 것과 같이 중요한 포인트를 빠르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Mid Side 는 공간 음향, 음향 심리학에 관한 몇년에 걸친 연구의 정수를 뽑아낸 플러그인입니다. 또한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수백시간에 걸친 다양한 스테레오 소스에 적용한 뛰어난 성능의 플러그인입니다. Mid Side 는 다른 M/S 플러그인들에 비해서 Mid/ Side 를 조절하는데 있어서 더 뛰어난 성능을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Goodhertz 의 다른 플러그인들이 그러하듯이, Mid Side 역시 오토메이션과 조작에 있어서 팝이나 클릭 노이즈 없이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믹싱과 마스터링 프로세스에 있어서 Mid Side 플러그인을 오토메이션을 통해서 공간 ( Space ) 과 깊이감 ( Depth ) 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이미지를 조금 더 다양하게 조절하고자 한다면, Mid Side 플러그인을 사용해보세요. Background ( 배경 지식 및 관련 정보 ) Left / Right Stereo ( 왼쪽 / 오른쪽 스테레오 ) Most of the time, stereo audio is thought of as two channels: left & right. 대부분의 경우, 스테레오 오디오는 2개의 채널 ( Left / Right : 왼쪽 / 오른쪽 ) 을 이용합니다. The “stereo field” or “stereo image” describes the full soundstage that is produced by the left and right channels together. These two channels can be very similar, very different, or somewhere in between. Is the stereo field balanced or unbalanced? Directional or hazy? Left-heavy? Wide or narrow? All of these qualities of the stereo image are determined by the relationship between left & right. ‘스테레오 필드’ 또는 ‘스테레오 이미지’ 는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함께 만들어 내는 전체 사운드스테이지가 어떠한지를 보여줍니다. 왼쪽과 오른쪽 두 채널은 매우 유사할 수 있고,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두개의 채널 사이에 어딘가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레오 필드 ( Stereo Field ) 가 안정적이거나 또는 불안정한 것인지? 아니면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또는 방향성 없이 흐릿한 이미지인지? 넓거나 좁은 이미지를 가지지는 않는지? 스테레오 이미지에 있어서 이러한 모든 것들은 왼쪽과 오른쪽 채널 사이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When left & right are the same, the stereo image is mono and narrow sounding. When left & right are less similar, the stereo image becomes wider and more diffuse. When left & right are completely opposed (out-of-phase), the stereo image sounds very wide, directionless, and unnatural. 왼쪽과 오른쪽 채널가 동일할때, 스테레오 이미지는 모노가 되고 아주 좁은 사운드 이미지를 가집니다.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덜 유사할수록, 스테레오 이미지는 넓어지고 더 분산됩니다.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완벽하게 반대인 경우 ( Out of Phase ), 스테레오 이미지는 매우 넓고, 방향성이 없고, 자연스럽지 못한 소리가 됩니다. Mid / Side Stereo ( 미드 / 사이드 스테레오 ) Instead of left & right, stereo audio can also be thought of, and processed, as mid & side. 왼쪽과 오른쪽 채널 대신, 스테레오 오디오는 미드와 사이드 ( Mid / Side ) 를 이용해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Everything that’s similar about left & right ends up in the mid, and everything that’s different ends up in the sides. Mid & side are often called “sum” & “difference” because, math-wise, mid is the sum of the left & right, and side is the difference. 왼쪽과 오른쪽 채널의 유사성은 Mid ( 미드 ) 가 되고, 왼쪽과 오른쪽 채널의 차이는 Side ( 사이드 ) 가 됩니다. Mid & Side ( 미드 & 사이드 ) 는 종종 합산과 차이 ( Sum & Difference )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수학적으로 Mid ( 미드 ) 는 왼쪽과 오른쪽의 합산이고, Side ( 사이드 ) 는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 M = ( L + R ) / 2 : S = ( L - R ) / 2 ( = Mid Side Basic Theory : 미드 사이드 기초 공식 ) To put it graphically: 그래픽으로 Mid & Side ( 미드 & 사이드 ) 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orrelated : When left & right are the same, the signal is all mid, no sides. 정상 :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동일한 경우, 시그널은 모두 Mid ( 미드 ) 에만 있고, Side ( 사이드 ) 은 아무런 시그널이 없습니다. AntiCorrelated : When left & right are anticorrelated, the signal is all sides, no mid. 역상 : 왼쪽과 오른쪽 채널의 위상이 역상인 경우, 시그널은 모두 Sides ( 사이드 ) 에만 있고, Mid ( 미드 ) 에는 아무런 시그널이 없습니다. UnCorrelated : When left & right are uncorrelated, the signal is an equal mix of mid & sides. 비상관 : 왼쪽과 오른쪽 채널의 위상이 비상관 관계인 경우에는, 시그널은 모두 Mid ( 미드 ) 와 Side ( 사이드 ) 은 동일하게 나옵니다. Oftentimes, stereo audio signals end up being a mix of both mid and side components, just like most stereo signals (aside from hard panned ones) are a blend of left and right. It’s rare that a signal would (purposefully) only be “in the sides.” 종종, 스테레오 오디오는 대부분의 스테레오 시그널이 왼쪽과 오른쪽 시그널을 섞어서 만드는 것처럼 Mid ( 미드 ) 와 Side ( 사이드 ) 를 섞어서 만들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간혹 Side / 사이드의 시그널만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Got it. But why does M/S matter? ( 그러면 M/S 는 왜 활용해야 하나요? ) mid/side matters because of what you can do with it. With a basic understanding of M/S, and a killer M/S processor like Mid Side Matrix (or Mid Side), the stereo field becomes something that you can control and manipulate directly, not just the byproduct of panning, levels, stereo miking, and effects. Mid / Side ( 미드 / 사이드 ) 를 활용하는 이유는 그것으로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M/S 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아주 뛰어난 M/S 프로세서인 Mid Side Matrix 또는 Mid Side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스테레오 필드 ( Stereo Field ) 를 당신이 원하는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패닝 ( Panning ), 레벨 ( Levels ), 스테레오 마이킹 ( Stereo Miking ), 그리고 그외 이펙팅을 조절하는 것으로 인한 결과물 뿐만 아닌 직접적으로 스테레오 필드 ( Stereo Field ) 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Want to enhance the width and size of the chorus in your mix? Try automating up the Side Gain when the chorus hits. 예를 들어서, 당신의 믹스 프로세스에 있어서 코러스 ( Chorus ) 의 사이즈와 스테레오 이미지의 좌우 넓이 ( Width ) 를 넓히기를 바라시나요 ? 코러스 ( Chorus ) 가 나올때 Side Gain ( 사이드의 게인 값 ) 을 오토메이션 ( Automation ) 으로 올려보세요. 예를 들어서, 당신의 믹스 프로세스에 있어서 브릿지 ( Bridge ) 부분이 조금 더 작고 조밀하길 원하시나요? 그러면 Side Gain ( 사이드의 게인 값 ) 을 오토메이션 ( Automation ) 으로 줄여보세요. 예를 들어서, 당신이 아주 좋아하는 스테레오 아날로그 컴프래서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Mid / Side ( 미드 / 사이드 ) 기능을 가진 컴프래서로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Mid Side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스테레오 시그널을 M/S 시그널로 인코딩해서 컴프래서로 보내세요. 그리고 컴프래서를 통과한 소스를 또 다른 Mid Side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디코딩해서 활용해보세요. Controls ( 기본 조정 영역 / 컨트롤 영역 ) Mid ( 미드 ) Mid Gain ( 미드 시그널 게인 값 조절 ) 미드 시그널의 게인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Mid Gain Range : -96dB ~ 12dB Mid Gain Default : 0dB Mid Gain 조절 범위 : -96dB ~ 12dB Mid Gain 기본 설정값 : 0dB Mid Gain 은 슬라이더에 레벨 미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레벨 미터는 Mid 시그널의 피크 레벨 ( Peak Level ) 을 보여줍니다. Mid Gain 이 작동하기 이전 ( Pre ) 는 밝은 색으로 보여주고, Mid Side 의 Mid Gain 이 작동한 이후 ( Post ) 는 어두운 색으로 보여줍니다. Mid Tilt Gain ( 미드 틸트 게인 값 조절 ) 미드 시그널을 스펙트럼 상에서 다양하게 틸트 게인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Tilt 값을 ( - ) 로 낮출 경우 베이스 대역대가 증폭되는 형태로 Tilt 가 적용됩니다. Tilt 값을 ( + ) 로 높일 경우 고역 대역대가 증폭되는 형태로 Tilt 가 적용됩니다. Mid Tilt Gain 조절 범위 : -12dB ~ 12dB Mid Tilt Gain 기본 설정값 : 0dB Mid Solo ( 미드 시그널 솔로 ) 미드 시그널만을 솔로로 들을 수 있습니다. Mid Solo 선택 옵션 - Off / On Mid Solo 기본 설정값 - Off Mid Mute ( 미드 시그널 뮤트 ) 미드 시그널만을 뮤트 ( Mute ) 시킬 수 있습니다. 즉 미드 시그널만 소리를 끌 수 있습니다. Mid Mute 선택 옵션 - Off / On Mid Mute 기본 설정값 - Off 미드 시그널만을 뮤트 ( Mute ) 시켜서 Side 시그널만을 당신의 믹스 과정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들리는 Side 시그널은 원래 있어야 할 위치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Side ( 사이드 ) Side Gain ( 사이드 시그널 게인 값 조절 ) 사이드 시그널의 게인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Side Gain 조절 범위 : -96dB ~ 12dB Side Gain 기본 설정값 : 0dB Side Gain 은 슬라이더에 레벨 미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레벨 미터는 Side 시그널의 피크 레벨 ( Peak Level ) 을 보여줍니다. Side Gain 이 작동하기 이전 ( Pre ) 는 밝은 색으로 보여주고, Mid Side 의 Side Gain 이 작동한 이후 ( Post ) 는 어두운 색으로 보여줍니다. Side Tilt Gain ( 사이드 틸트 게인 값 조절 ) 사이드 시그널을 스펙트럼 상에서 다양하게 틸트 게인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Tilt 값을 ( - ) 로 낮출 경우 베이스 대역대가 증폭되는 형태로 Tilt 가 적용됩니다. Tilt 값을 ( + ) 로 높일 경우 고역 대역대가 증폭되는 형태로 Tilt 가 적용됩니다. Side Tilt Gain 조절 범위 : -12dB ~ 12dB Side Tilt Gain 기본 설정값 : 0dB Side Solo ( 사이드 시그널 솔로 ) 사이드 시그널만을 솔로로 들을 수 있습니다. Side Solo 선택 옵션 - Off / On Side Solo 기본 설정값 - Off 사이드 시그널을 솔로로 듣게 되는 경우엔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서 스테레오 필드에서 가운데 ( 모노 이미지 ) 에서 들리게 됩니다. 이런 옵션은 사이드 시그널을 쉽게 들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약 사이드 시그널을 일반적으로 믹스에서 존재하는데로 모니터링하고자 원한다면, 사이드 시그널을 솔로로 듣기 보다는 미드 시그널을 Mid Mute 를 사용해서 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Side Mute ( 미드 시그널 뮤트 ) 사이드 시그널만을 뮤트 ( Mute ) 시킬 수 있습니다. 즉 사이드 시그널만 소리를 끌 수 있습니다. Side Mute 선택 옵션 - Off / On Side Mute 기본 설정값 - Off Stereo Width ( 스테레오 좌우 넓이 ) Mid Side 의 Stereo Width ( 스테레오 좌우 넓이 ) 는 미드와 사이드 섹션 이후에 작동합니다. Stereo Width ( 스테레오 좌우 넓이 ) 섹션은 스테레오 필드의 좌우 넓이와 특성을 바꿀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Stereo Width ( 스테레오 좌우 넓이 조절 ) 스테레오 필드 상에서 스테레오 좌우 넓이 조절할 수 있습니다. Stereo Width 조절 범위 : 0% ~ 200% Stereo Width 기본 설정값 : 100% Stereo Width 의 슬라이더를 오른쪽 ( OO ) 방향으로 움직이면, 스테레오 필드는 넓어지고, 믹스 프로세스에 있어서 바깥쪽에 있는 소스 또는 사이드 ( Sides ) 의 요소들을 강조하게 됩니다. Stereo Width 의 슬라이더를 왼쪽 ( O ) 방향으로 움직이면, 스테레오 필드는 좁아지고, 믹스 프로세스에 있어서 가운데에 있는 소스의 요소들을 강조하게 됩니다. Stereo Width ( 스테레오 좌우 넓이 조절 ) 의 값을 정확히 100% 로 설정하면, Stereo Width Mode 설정에 상관없이 스테레오 필드는 바뀌지 않습니다. Stereo Width Mode ( 스테레오 좌우 넓이 모드 ) Stereo Width Mode 는 여러가지 다른 모드의 고유의 독특한 사운드와 특성을 이용해서 스테레오 필드의 넓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tereo Width Mode 선택 옵션 : Width ~ M/S Blend Stereo Width Mode 기본 설정값 : Width Width ( Width 옵션 ) Width 옵션을 선택하면 보편적인 스테레오 좌우 넓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Width 옵션을 선택하고 Stereo Width 를 0% 로 선택하면 완벽하게 모노가 됩니다. Stereo Width 를 200% 로 설정하면 6dB 이 증가합니다. Natural ( Natural 옵션 ) Natural 옵션은 우리가 공간 음향과 심리 음향학에 대해서 배우는 모든 것을 사용하여 스테레오 이미지의 넓이를 조절합니다. Stereo Width 값이 0% ~ 100% 사이로 설정될 경우, 저역은 조금 더 극적으로 좁아지고, 두개의 스피커가 가깝게 놓여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0% 로 설정될 경우 최종 아웃풋은 완벽하게 모노가 됩니다. Stereo Width 값이 100% 보다 클 경우, 스테레오 필드는 넓어지고 조금 더 에워싸는 듯이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역은 현실에 기반을 둔 것처럼 유지됩니다. Shuffler A, B, C ( Shuffler A, B, C 옵션 ) Shuffler 옵션은 주로 저역대역대를 넓히는 고전적인 프로세싱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람은 저역대의 스테레오 위상 정보에 특별히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Shuffler 를 사용하는 것은 고역을 주로 건드리지 않고도, 매우 툭 트인 듯하고, 넓은 스테레오 필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Goodhertz 는 Shuffler 를 적용하는 최적의 프리퀀시를 선택했습니다. ( 각각의 프리퀀시는 Shuffler 를 적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극적인 값입니다. ) A = 320Hz / B = 640Hz C = 1250Hz M/S Blend ( M/S Blend 옵션 ) Blend 옵션은 미드와 사이드를 섞어서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0% 로 설정할 경우엔 미드 ( Mid ) 만을 사용한 완전한 모노입니다. 200% 로 설정할 경우엔 사이드 ( Side ) 만을 사용하여 완전한 Out of Phase 상태가 됩니다. Mono Below ( 저역 모노화 ) Mono Below 섹션은 스테레오 시그널의 특정 대역 이하를 더 모노화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이유는 사이드 ( Side ) 소스를 줄이거나 없애서 좀더 소스를 심플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Mono Below 는 주로 Side 영역에서 작동합니다. Mono Below Strength ( Strength : 저역 모노화 강조 / 필터 조절 ) Strength 는 Mono Below Filter 가 작동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ono Below Strength 조절 범위 : 0% ~ 100% Strength 기본 설정값 : 100% 다음 예제에서 Mono Below 에 적용된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는 250Hz 이며, 반응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Mono Below Strength 를 증가시키는 것에 따라서 설정은 다양하게 바뀝니다. Strength 값을 0% 로 두면Mono Below Filter 는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고, 50% 로 설정하면 완만한 기울기의 쉘빙 타입의 필터가 적용됩니다. 또한 100% 로 설정되는 경우엔 조금 더 극적인 변화를 위해 로우컷 필터로 작동합니다. Mono Below Frequency ( Freq : 저역 모노화 필터 기준 프리퀀시 ) Frequency 는 Mono Below Filter 가 작동하는 기준 프리퀀시를 정할 수 있습니다. Mono Below Frequency 선택 범위 : 4 Hz ~ 24000Hz Frequency 기본 설정값 : 4 Hz ( 첨언 ) : Frequency 설정 값이 5 Hz ~ 24000 Hz 사이에 설정되어 있을때에 Strength / Bass Makeup --------이 활성화됩니다. Frequency 기본 설정이 4 Hz ( Off ) 인 경우에는 2개의 영역은 비활성화됩니다. Mono Below Bass Makeup ( Bass Makeup : 저역 모노화 저역 게인 보상 ) Bass Makeup 은 사이드 ( Side ) 대역대의 저역을 줄임으로 인한 손실을, 미드 ( Mid ) 대역대의 볼륨을 올려서 얼마나 보상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Mono Below Bass Makeup 조절 범위 : 0% ~ 200% Bass Makeup 기본 설정값 : 0% 다음 예제에서 Mono Below 에 적용된 B/M 의 기준 프리퀀시는 250Hz 이며, 반응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Mono Below Listen ( Listen : 저역 모노화 모니터링 ) Bass Makeup 은 사이드 ( Side ) 대역대의 저역을 줄임으로 인한 손실을, 미드 ( Mid ) 대역대의 볼륨을 올려서 얼마나 보상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Mono Below Listen 선택 옵션 : Off / On Listen 기본 설정값 : Off Routing ( 라우팅 설정 ) Input Mode ( 인풋 설정 ) Input Mode 는 인풋 시그널의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put 선택 옵션 : Left & Right / Mid & Side Input 기본 설정값 : Left & Right Output Mode ( 아웃풋 설정 ) Output Mode 는 아웃풋 시그널의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Output 선택 옵션 : Left & Right / Mid & Side Output 기본 설정값 : Left & Right Flip L/R ( 왼쪽 / 오른쪽 채널 맞바꾸기 ) Flip L/R 은 왼쪽 채널과 오른쪽 채널을 서로 맞바꿀 수 있습니다. Flip L/R 선택 옵션 : Left & Right / Right & Left Flip L/R 기본 설정값 : Left & Right Mid Pan ( 미드 패닝 ) Advanced Pan Link ( 팬 연동 설정 ) Adv. Pan Link 는 Mid / Side Pan 을 연동시켜서, 일반적인 스테레오 밸런스 패닝과 같이 작동하게 합니다. Adv. Pan Link 선택 옵션 : Off / On Adv. Pan Link 기본 설정값 : Off Mid Pan ( 미드 패닝 설정 ) Mid Pan 은 스테레오 필드 상에서 미드 시그널을 패닝할 수 있습니다. Mid Pan 조절 범위 : -100% ~ 100% Mid Pan 기본 설정값 : 0% Side Pan ( 사이드 패닝 ) Side Pan ( 사이드 패닝 설정 ) Side Pan 은 스테레오 필드 상에서 사이드 시그널을 패닝할 수 있습니다. Side Pan 조절 범위 : -100% ~ 100% Side Pan 기본 설정값 : 0% 사이드 시그널을 패닝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미드 시그널을 패닝하는 것에 비해서 분명히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Mid Pan 과 Side Pan 을 함께 패닝하는 것은 일반적인 스테레오 밸런스 패닝과 같이 동작합니다. Mid Tilt Advanced ( 미드 틸트 EQ 설정 ) Advanced 영역은 조금 더 정밀한 조절과 미세 단위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클릭하면 활성화 Advanced Tilt Link ( 틸트 EQ 연동 설정 ) Advanced Tilt Link 는 Mid Tilt Advanced 와 Side Tilt Advanced 을 연동시킵니다. Adv. Tilt Link 선택 옵션 : Off / On Adv. Tilt Link 기본 설정값 : Off Mid Tilt Range Low ( 미드 틸트 저역 대역 설정 ) Mid Tilt Range Low 와 Mid Tilt Range High 은 미드 ( Mid ) 에 적용되는 틸트 EQ 의 범위를 조절합니다. Mid Tilt Low Frequency 선택 범위 : 10 Hz ~ 24000Hz Frequency 기본 설정값 : 250 Hz Mid Tilt Range High ( 미드 틸트 고역 대역 설정 ) Mid Tilt Range High 는 틸트 EQ 의 고역 대역의 기준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Mid Tilt High Frequency 선택 범위 : 10 Hz ~ 24000Hz Frequency 기본 설정값 : 20000 Hz Mid Tilt Range Link ( 미드 틸트 EQ 범위 연동 설정 ) Mid Tilt Range Link Ratio ( 미드 틸트 EQ 범위 연동 비율 설정 ) Mid Tilt Range Link 선택 범위 : 10% ~ 24000% Mid Tilt Range Link 기본 설정값 : 0% Mid Tilt Loudness Mode ( 미드 틸트 EQ 음압 모드 ) 각각의 조절에 따라서 동일한 정도의 부스트와 컷을 적용하는 일반적인 틸트 EQ 와 달리, Mid Side 의 틸트 EQ 는 조금 더 똑똑합니다. Mid Tilt Loudness Mode 를 오토로 설정하면, 다른 틸트 EQ 들이 자동적으로 음압을 맞춰주는 것처럼 인지 음압 ( Perceptual Loudness ) 을 고정시키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기능은 EQ 셋팅을 비교하기 쉽도록 도와주며, 조금 더 자연스러운 사운드의 틸트 오토메이션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Mid Tilt Loudness Mode 선택 옵션 : Auto / Norm / Treble / Bass Mode 기본 설정값 : Treble Auto Mid Side automatically varies the gain to maintain the same perceived loudness. Mid Side 플러그인이 인지 음압을 유지하도록 게인을 오토 모드로 조절합니다. Norm Functions like a typical tilt EQ: cutting and boosting an equal but opposite amount. 일반적인 틸트 EQ 와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부스트와 컷이 반대 방향으로 동일한 값으로 작동합니다. Treble Keeps the gain of the bass fixed while varying the treble. 고역 대역의 틸트 EQ 가 작동하더라도, 저역 대역의 게인 값은 고정되도록 설정합니다. Bass Keeps the gain of the treble fixed while varying the bass. 저역 대역의 틸트 EQ 가 작동하더라도, 고역 대역의 게인 값은 고정되도록 설정합니다. Side Tilt Advanced ( 사이드 틸트 EQ 설정 ) Side Tilt Range Low ( 사이드 틸트 저역 대역 설정 ) Mid Tilt Range Low 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Side Tilt Low Frequency 선택 범위 : 10 Hz ~ 24000Hz Frequency 기본 설정값 : 250 Hz Side Tilt Range High ( 사이드 틸트 고역 대역 설정 ) Mid Tilt Range High 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Side Tilt High Frequency 선택 범위 : 10 Hz ~ 24000Hz Frequency 기본 설정값 : 20000 Hz Side Tilt Range Link ( 사이드 틸트 EQ 범위 연동 설정 ) Side Tilt Range Link 선택 옵션 : Off / On Side Tilt Range Link 기본 설정값 : Off Side Tilt Range Link Ratio ( 미드 틸트 EQ 범위 연동 비율 설정 ) Side Tilt Range Link 선택 범위 : 10% ~ 24000% Side Tilt Range Link 기본 설정값 : 0% Side Tilt Loudness Mode ( 사이드 틸트 EQ 음압 모드 ) Side Tilt Loudness Mode 선택 옵션 : Auto / Norm / Treble / Bass Mode 기본 설정값 : Treble Visualization ( 시각화 / 스테레오 이미지의 시각화 ) Goniometer ( 고니오미터, 각도계, 측각기 ) Mid Side 는 Goniometer ( 고니오미터 ) 또는 Vectorscope ( 벡터스코프 ) 라고 불리우는 실시간 스테레오 이미지를 보여주는 큰 디스플레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Goniometer ( 고니오미터 ) 를 이용 / 해석하면, 스테레오 필드 상의 다양한 특성들을 빠르게 분석 / 추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왼쪽과 오른쪽 채널 사이의 정밀한 연관성에 대한 분석 / 추정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다음은 Goniometer ( 고니오미터 ) 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스테레오 시그널을 보여주는지 예제입니다. 1 : Pure left & right signals 순수한 왼쪽 & 오른쪽 시그널 2 : Pure mid & side signals 순수한 미드 & 사이드 시그널 Tilt Frequency Response ( 틸트 EQ 대역대 반응도 ) 틸트 EQ 의 대역대 반응도는 미드와 사이드 모두 표시합니다. 위치는 Advanced 영역에 있습니다. Specs ( 시그널 셋팅 ) 지원하는 채널 셋팅 ( stereo - stereo ) Preset ( 프리셋 ) 프리셋들은 각각의 플러그인을 이해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프리셋 드루바는 각각의 플러그인 하단에 현재 사용중인 프리셋 이름을 클릭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General ( 기본 프리셋 ) Default Wide Narrow Mid Only ( Mono ) — Sum to mono Side Only — Remove the mono image L/R to M/S — Convert a left/right signal to mid/side M/S to L/R — Convert a mid/side signal to left/right L/R to R/L — Convert a left/right signal to right/left Keyboard Shortcuts ( 키보드 단축키 ) Action Keyboard Shortcut ( 단축키 ) Enter New Parameter Value 새로운 파라미터 값을 입력하기 더블 클릭 후 원하는 값 입력 + Enter 또는 Return 또는 Tab Increment Parameter Value 파라미터 값을 증가시키기 ↑ 또는 → ( 방향키 ) Decrement Parameter Values 피라미터 값을 감소시키기 ↓ 또는 ← ( 방향키 ) Jump to Next Parameter 다음 파라미터 값으로 점프하기 Tab 버튼 Jump to Previous Parameter 이전 파라미터 값으로 점프하기 Shift + Tab 또는 ‘ Escape Parameter Focus / Close any Open Drawers 파라미터 선택 취소 / 드로우바 선택 취소하기 Esc 버튼 Mouse Modifiers ( 마우스로 수정 ) Action Keyboard Shortcut ( 단축키 ) Reset Parameter to Default Value 기본 값으로 되돌리기 Option + 클릭 Move Control with Normal Precision 일반적인 값 수정하기 마우스 클릭 후 움직이기 Move Control with Coarse Precision 큰 값으로 수정하기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기 Move Control with Fine Precision 미세 조정하기 Command 누른 상태로 움직이기 Reset Control to Default 기본 디폴트 값 으로 되돌리기 마우스 우 클릭후 Reset to Default Read about Control in Manual 컨트롤에 대한 메뉴얼 보기 마우스 우 클릭후 Read about Copy all current plugin settings 플로그인의 설정값 모두 복사 마우스 우 클릭후 Copy all setting Paste all plugin settings 플로그인의 설정값 붙여넣기 마우스 우 클릭후 Paste all setting Reset all plugins settings to default 모든 설정값 기본으로 되돌리기 마우스 우 클릭후 Reset all setting Go to the plugin’s product page 플러그인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마우스 우 클릭후 Goodhertz Automation ( 오토메이션 ) 의도적이지 않은 디지털 클릭 노이즈와 팝 노이즈는 아주 나쁩니다. 이런 것들은 여러가지 이유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종종 마스터링 과정 또는 필요없는 재보정 과정에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미처 발견 못하고 넘어가게되면, 상업 음반이 발매되었을때 이런 것들이 포함된 채로 발매되게 됩니다. 플러그인 오토메이션은 클릭 노이즈와 팝 노이즈가 발생하는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EQ 밴드를 움직이거나, 딜레이 셋팅을 바꾸거나, 플러그인을 바이패스하는 등의 오토메이션을 잘못 조작하는 경우 디지털적인 문제를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Goodhertz 플러그인에서는 이러한 일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Goodhertz 의 플러그인의 어떠한 파라미터를 조작하거나 On/Off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등의 오토메이션을 자유롭게 작동시켜도 클릭 노이즈, 팝 노이즈, 지터 노이즈를 발생시키지 않고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밀거나 당기거나, LFO 로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하던, Goodhertz 의 플러그인들은 필요에 따라서 적절하게 작동할 것입니다. Goodhertz 플러그인의 Master On/Off 를 조작해도 디지털 이슈는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DAW 상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때 플러그인을 Bypass 하기 보다는 Master On/Off 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Plugin Settings ( 플러그인 셋팅들 ) Goodhertz 플러그인의 셋팅들은 위에 링크에서 볼 수 있듯이 text urls 와 같이 복사 /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셋팅을 복사 / 붙여 넣기 하기 위해선, 플러그인의 어디에서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누르고, Copy / Paste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의 링크의 영상에서와 같이 원하는 프리셋을 다시 url 주소와 함께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플러그인 셋팅을 스크린샷이 없이도 이메일이나 트위터로 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System Requirements Mac OS X ( 10.7 ) 이상 / AU & AAX ( 64bit ) 지원 Support 플러그인에 대한 피드백을 보내고 싶다면 이메일 ( feedback@goodhertz.com ) 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급한 질문이 있으시면 트위터 @Goodhertz 로 보내주세요. 저희는 이메일보다 트위터로 더 빠른 대답을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있거나, 기술적인 문제를 경험하셨거나, 생각하시기에 버그라고 판단되는 것들을 발견하신 경우에는 이메일 ( support@goodhertz.com ) 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저희에게 문의 및 연락하실 수 있는 정보 및 버그 리포트는 모두 contact page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uthors 플러그인의 코드는 다음 리스트의 사람들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Devin Kerr Rob Stenson Emma Azelborn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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