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LiquidSonics - Reverberate 3 ( 한글 매뉴얼 )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LiquidSonics 에서 출시한 Reverberate 3 리버브 플러그인 : 매뉴얼 한글 번역 입니다. ^^

 

리버브는 크게 Algorithm Reverb 와 Convolution Reverb 로 나눠집니다.

둘은 각기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하나 이상은 가지고 있는게 필요합니다. ✪‿✪

 

IR Data 를 사용하는 Convolution Reverb 로 항상 추천하는 리버브 중 하나인

LiquidSonics - Reverberate 3 의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립니다.  ⸜( ˙ ˘ ˙)⸝♡

 

/// 저렴하지만 좋은 Convolution Reverb 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LiquidSonics - Reverberate 3 플러그인 사용하시는 분들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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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니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LiquidSonics - Reverberate 3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liquidsonics.com/software/reverberate-3/

 

 

 



LiquidSonics : Reverberate 3 Korean Manual for Reverberate 3 by LiquidSonics Introduction - Legends Never Sounded So Good ( 소개글 ) Reverberate 3 는 임펄스 리스폰스 / 응답 방식의 리버브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플러그인입니다. 전설적인 스튜디오 하드웨어 또는 간과된 보석 같은 제품들의 IR 데이터가 있다면 Reverberate 3 가 적합합니다. Reverberate 3 는 상징적인 하드웨어 리버브를 임펄스 캡처하여 이전보다 더 나은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Reverberate 3 는 미묘한 것부터 극단적인 것까지 다양한 리버브 효과와 모듈레이션 / 변조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IR 데이터를 새로운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창의적인 잠재력을 지닌 강력한 리버브 플러그인입니다. Reverberate 3 는 다른 제조사의 스테레오 및 트루 스테레오 ( True Stereo ) IR 데이터를 새로 고치고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편집 및 변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IR 데이터 값을 이용해서 이전보다 원래 하드웨어에 더 가깝게 만들거나, 원래 하드웨어를 거의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변조시킬 수 있습니다. Reverberate 리버브 기능의 초석 / 가장 중요한 기초적인 사항은 Fusion-IR 이라는 독자적인 모듈레이션 / 변조 캡처 및 재생 기술 형식에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고정 방식의 컨볼루션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생생하고 유기적인 잔향을 생성하는 컨볼루션 캡처 및 재생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한 클래식 하드웨어의 초기 반향음 ( Early Reflections ) 과 다른 하드웨어의 잔향을 같이 사용할때 어떻게 들릴지 상상해 보세요. 또는 트루 스테레오 ( True Stereo ) 에서는 상징적인 스테레오 리버브 사운드가 얼마나 들릴까요! Reverberate 3 로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IR 라이브러리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고 싶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사용하여 더욱 특별한 것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Reverberate 3 가 필요합니다. Plug-in Overview ( 플러그인 기초 가이드 ) General Layout ( 기본 화면 ) Reverberate 는 다음과 같은 주요 영역으로 나뉩니다. 뱅크 / 프리셋 ( Bank Preset ) 선택 영역 설정 화면 툴팁 / 매뉴얼 어시스턴트 - 보조 기능 상단 에디팅 영역 ( 리버브, 이펙트, 믹스 ) 가운데 시각화 영역 / 비주얼리제이션 영역 ( 웨이브폼 / 파형, 이큐, 라우팅, 미터링 ) 하단 파일 프리셋 관리 영역 ( 브라우저, 뱅크 ) 패널 선택 창 Parameter Locks ( 파라미터 고정 ) 프리셋을 변경할때 다양한 컨트롤 파라미터들을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해당 파라미터들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프리셋을 원하는 설정이나 잘 알려진 설정으로 변경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옆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여 플러그인 잠금 / 고정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잠금 / 고정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 자물쇠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 ) 파라미터 이름 옆에 있는 해당 위치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선택 준비가 된 상태로 표시가 바뀝니다. ( 흐린 색에서 회색으로 변경 ) 모든 반사음 또는 모든 리버브 파라미터에 대해 잠금 / 고정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파라미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메뉴에서 선택합니다. 메뉴를 사용하여 모든 잠금 / 고정 기능을 해제하거나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Interactive Assistance ( 반응형 지원 모드 ) 플러그인을 불러온 후 물음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컨트롤 파라미터 위에 마우스를 올려 해당 파라미터의 기능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 도움말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low we hover over the crop-end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아래와 같이 설명이 각 파라미터 위에 나타납니다. 어시스턴스 / 지원 메뉴를 이용해서, 매뉴얼을 불러 올 수 있고 / 접근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 버전 정보와 같은 플러그인에 대한 추가 정보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Panel Selection ( 패널 선택 ) 패널 버튼을 클릭하면 패널을 표시하거나 전환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의 버튼은 중앙 패널을 제어하고 오른쪽 두 개의 버튼은 하단 패널을 제어합니다. 이미 선택된 버튼 ( 예 : 아래의 IR 파형 또는 파일 브라우저 ) 을 클릭하면 해당 패널 영역이 축소되어 숨겨집니다. Reverberation ( 리버브제이션 / 잔향 조절 영역 ) Reverberation ( 리버브제이션 / 잔향 ) 탭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조절 파트가 있습니다. 영역 리버브 레벨 시그널 라우팅 선택 마스터 Dry / Wet 믹스 설정 - 편의를 위해서 믹스 탭에서 Dry / Wet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 값은 Reverb 1 과 Reverb 2 를 이용한 리버브 사운드의 Dry / Wet ( 원본 / 리버브 프로세싱 사운드 ) 의 믹스 값에 영향을 줍니다. 서브 탭 ( 예 : shape, envelope, 그외 ) 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일부 탭은 리버브 topology ( 분류 ) 에 따라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IR 데이터를 선택하거나, 탐색할 수 있습니다. Reverb Topology ( 리버브 종류 / 분류 ) IR 데이터 ( 임펄스 응답 데이터 ) 를 사용할 때, 다음 리버브 종류 / 분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verberate 플러그인은 IR 파일 종류를 바꿀 때, 적절한 리버브 종류 / 분류를 선택하려고 시도합니다. 패러럴 스테레오 : 싱글 모노 또는 스테레오 IR 파일이 필요 트루 스테레오 : 싱글 쿼드 또는 2개의 스테레오 IR 파일이 필요 모노 투 스테레오 : 싱글 모노 또는 스테레오 IR 파일이 필요 퓨전 IR : 싱글 트루 스테레오에 모듈레이트 / 변조 Fusion-IR 파일이 필요 다음 IR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 wav, aif, flac, fir 아래에 표시된 전원 버튼은 선택한 리버브 1/리버브 2 엔진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며, 비활성 상태에서는 비활성화된 알림이 파형 보기에 표시됩니다. Loading Impulse Responses ( IR 파일 불러오기 ) 퀵 액세스 파일 스트립이나 많은 기능을 가진 파일 브라우저를 통해 IR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File Strip ( 파일 스트립 ) “ Load IR ” 을 클릭하면 시스템 파일 선택 창이 열립니다. Finder / Explorer 에서 파일 이름 영역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할 수도 있습니다. 탐색 방향키 아이콘 ( ) 으로 현재 폴더 내의 IR 파일을 이동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X 아이콘을 클릭하면 불려온 IR 파일이 제거됩니다. IR 파일 세부 정보는 정보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File Browser ( 파일 브라우저 ) 패널 선택 창에서 파일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IR 파일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현재 컨테이너 (리버브 1 / 리버브 2) 로 선택됩니다. 선택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면 특정 컨테이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리버브 방식에 따라 하나 (모노-스테레오, 트루 스테레오, Fusion-IR) 또는 두 개의 파일 (트루 스테레오) 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le Name Filter ( 파일 이름 필터 ) 문자열 검색어를 사용하여 나열된 파일을 필터링하려면 클릭하고 필터 텍스트 용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모든 church 를 포함한 결과를 빠르게 보여주는 'urch'가 입력한 예시입니다. 적용된 필터를 제거하려면 클릭 후 삭제하면 됩니다. Drive Locations and Bookmarks ( 드라이브 위치 및 북마크 ) 시스템 영역에 빠르게 접근하려면 경로 선택 아래쪽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접근 가능한 시스템 드라이브와 일반 사용자 영역(데스크톱, 홈 폴더 등) 목록이 표시됩니다. 북마크 시스템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북마크되지 않은 위치에 있는 경우 브라우저의 현재 위치를 북마크에 빠르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순서를 편집하거나 북마크를 제거하려는 경우 저장된 북마크 위치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Quick Browser View Navigation ( 퀵 브라우저 뷰 검색 ) 현재 브라우저 위치가 에디팅 / 편집하려는 리버브 파일 위치에 맞춰져 있지 않은 경우 브라우저 내에서 브라우저 왼쪽 상단에 있는 IR 1 또는 IR 2 버튼을 클릭하면, 리버브 1 및 리버브 2 에 대해 선택된 IR 파일 위치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는 현재 선택된 리버브 컨테이너를 따르며, 믹스 탭과 같은 일부 보기에는 선택에 따른 변형이나 파라미터가 달라지는 기능이 없습니다. 이 독립된 기능은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Reverb Editing Tabs ( 리버브 에디팅 영역 ) 리버브 에디팅 탭에는 Reverberate 3 의 모든 IR 데이터 편집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hape Tab ( 쉐이프 / 형태 탭 ) Shape 탭은 아래와 같이 1.7초 IR 데이터의 마지막 0.5초가 제거된 IR 데이터로 조절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웨이브폼 / 파형 보기에서 잔향이 어떻게 잘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e-delay 는 리버브가 시작되기 전에 추가 지연 시간 / 딜레이를 적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etch 는 리버브에 리샘플링을 합니다. 100% 미만에선 리버브가 길어지고 피치가 낮아집니다. Width ( 스테레오 넓이 ) 컨트롤은 리버브의 좌우 넓이를 늘리거나 모노로 줄일 수 있습니다. Crop Start End ( 자르기 시작과 끝 ) 이 적용된 IR 데이터 값을 화살표를 이용하여 리버브를 리버스 할 수 있습니다. ( 리버스 리버브 ) 자르기 시작 및 끝 파라미터를 잠그면 화살표 파라미터도 잠깁니다. Contour Tab ( 컨츄어 / 윤곽 탭 ) Contour ( 윤곽 ) 컨트롤은 매우 직관적인 방식으로 리버브의 지수 방식 디케이 ( Exponential Decay ) 를 수정하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디케이 배수 다이얼에 따라 두 가지 모드 중 하나로 작동합니다. 리버브 타임 재감쇄 모드: 저역 및 고역의 배수 기능이 비활성화된 경우 활성화됩니다. 멀티밴드 컨츄어링 / 윤곽 모드 : 2개의 크로스오버로 분할되는 저역, 중역, 고역의 리버브 형태 / 윤곽을 조절 가능하며, 저역 또는 고역의 배수 값이 x1.0보다 크거나 작을 때 활성화됨 Reverb Re-Decaying ( 리버브 재감쇄 모드 ) 대부분의 리버브는 지수로서 줄어들기 때문에, 데시벨 스케일에서 리버브 IR 을 그릴 때 일반적으로 직선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컨볼루션 리버브에서 대부분의 엔벨롭 툴을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모양을 만드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Reverberate 를 사용하면 빠르고 쉽게 ( 예: 짧은 리버브 시간 ) 또는 더 느린 ( 예: 더 긴 리버브 시간 ) 곡선을 다른 지수적 감쇄로 빠르고 쉽게 재형성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20% 의 단순 리버브 시간 감소가 전체 리버브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IR 데이터를 늘리는 것보다 훨씬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며, ADSHR 엔벨롭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리버브 시간을 최대 50%까지 확장하여 IR 샘플을 캡처했을 때보다 훨씬 더 길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컨볼루션 리버브에서는 피치나 시간 확장 없이 리버브를 더 길게 만들 수 없습니다. 스트레칭 ( Stretching ) 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스트레칭 방식은 몇가지 문제들을 만들어 냅니다. 대표적으로 반사음과 지연 시간의 타이밍이 달라지는 문제, 주파수 콘텐츠 변조되는 문제, 또는 피치 불변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경우 이어붙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인위적인 요소들로 인한 문제 또는 상관 기반 스플라이싱/오버레이 알고리즘을 혼란스럽게 하는 리버브 감쇄 영역의 밀도 높은 위상 관련 특성으로 인해 피치 불변 알고리즘이 사용되는 경우 매우 잘 들리는 스플라이스 아티팩트 ( 이어 붙인 인위적인 사운드 ) 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Reverberate 3 의 재감쇄 접근 방식은 반사를 극적으로 변경하거나 그러한 아티팩트를 들려주지 않으면서 리버브 길이를 줄이거나 확장할 수 있는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은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려면 Low Decay 및 High Decay 배수 다이얼이 기본 중간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 값에 “1” 을 입력하거나 아직 설정되지 않은 경우 이를 수행하도록 더블 클릭하여 재설정하세요 ). 크로스오버가 비활성화되고 중앙 컨트롤에 "Reverb Decay"가 표시되어 배수가 해당 IR 값의 전체 감쇄 곡선을 다시 형성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리버브 시작/끝 트리밍 이후에 적용되지만 ADSHR 엔벨롭 이전에 적용됩니다. Multiband Contouring ( 멀티밴드 컨츄어 / 윤곽 모드 ) 대부분의 알고리즘 리버브는 기본 리버브 타임 ( RT60 ) 을 설정한 후, 리버브 루프 / 리버브 소리가 유지되는 시간 내에 저역 및 고역 필터를 적용하여 저역 및 고역 콘텐츠를 점진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동굴에서 지속되는 저역의 럼블 사운드나 타일로 마감된 방과 같은 고역 사운드를 생성합니다. Reverberate 3 에서 비슷한 효과를 얻으려면 “Low Decay / 저역 길이” 와 / 또는 “High Decay / 고역 길이” 노브를 이용하여 저역 / 고역 리버브 타임의 배율을 조절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멀티밴드 컨츄어 / 윤곽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리버브는 하이퀄리티 크로스오버 필터를 이용하여 세 부분 ( 3분할된 대역대 ) 으로 분할된 다음, 각 부분이 다시 감쇄 알고리즘을 통과하게 됩니다. 이 기능 / 멀티밴드 컨츄어 모드가 활성화되면 저역, 중역, 고역대 리버브 감쇄 시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는 600Hz 미만의 저역 리버브를 20% 늘리고, 중역 리버브를 20% 짧게 만들었으며, 6kHz 이상의 고역 리버브를 35% 줄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저음 감쇄가 뚜렷하고 훨씬 더 어두운 리버브가 생성됩니다. 마찬가지로, 저역과 중역을 뒤로 당겨서 지글지글 소리가 많이 나는 훨씬 더 밝은 잔향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특히 오디오 샘플에 초고역이 많이 포함된 경우, 원하는 리버브 효과를 얻을 만큼 초고역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리버브 필터에 “광택 / Sheen”을 추가해 보세요. ) Workflow Notes ( 워크플러우 노트 ) 모든 대역에서 한 번에 너무 많은 멀티밴드 확장을 적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한 밴드의 긴 확장과 다른 밴드의 컷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지만, 모든 밴드에 최대 배수를 적용하면 리버브가 자연스러운 감쇄 형태를 잃거나 심지어 사운드가 불안정해질 수도 있습니다. ( 예: 끝 부분에서 볼륨이 급격히 증가함 ) 예시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배수로 늘어난 대역의 오디오 영역이 종종 겹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멀티 밴드를 이용해서 각 대역을 세밀하게 조절할때, 최대한의 유연성을 위해 더 긴 시간이 제공됩니다. 그러나 너무 극단적인 조합을 사용할때는 주의하세요! 멀티밴드 컨츄어 모드에서 중역대 감쇄 노브는 재감쇠 모드 / Re-decaying 기능과 동일합니다. 많은 클래식 리버브가 감쇠 시간을 ‘mid-RT’로 표현했기 때문에 이 명명법은 친숙함을 위해 채택되었습니다. 특히 노이즈가 많은 IR Data 를 사용하는 경우, 더 리버브 타임을 너무 길게 늘린 경우에서 이 기법은 잔향 끝에 너무 많은 잡음을 들려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리버브 잔향 뒷부분 / 테일에서 모든 특성을 끌어내고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녹음과 후처리가 잘 된 IR Data 는 끝까지 좋은 소리를 들려줄 것입니다. 많이 다듬어진 샘플( 즉, 작업 마지막에 낮은 볼륨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샘플 ) 에서 약간의 게이팅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 주어진 시나리오에 어떤 IR 이 적합한지 분명해 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ADSHR 엔벨롭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비지수적으로 감쇄하는 리버브와 함께 이 기술을 사용하면 독특한 감쇠 모양이 생성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는 웨이브폼 비주얼리제이션 / 파형을 시각화한 툴에서 어느 정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Envelope (ADSHR) Tabs ( 엔벨롭 / ADSHR 탭 ) 엔벨롭은 불려온 IR Data 에 적용되는 신디사이저 스타일 ADSHR 엔벨롭을 제공합니다. Attack ( 어택 ) : IR Data 의 시작부의 시작 속도 Decay ( 디케이 ) : 서스테인 레벨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Sustain ( 서스테인 ) : 잔향이 초기 감쇄되는 dB 값 Hold ( 홀드 ) : 서스테인 레벨을 유지하는 기간 / 시간 Release ( 릴리즈 ) : 디케이에서 소리가 사라지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오른쪽 엔벨롭 이미지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추가 기능을 가진 엔벨롭 제어 파라미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추가 영역의 기능으로 엔벨롭 모양을 더 극단적인 곡선 모양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Reverberate 3.1 에 도입된 분산 모델링 컨트롤은 물리적 / 실제 Plate 리버브에서 들리는 자연스러운 분산 효과를 시뮬레이션합니다. 이는 저역이 고역에 비해 지연되는 특징적인 채찍 모양의 시작부 특성으로 나타납니다. ( 이것은 물리적 Plate 에서 나오는 응답을 즉시 구별하는 매우 독특한 시간/스펙트럼 프로필을 가집니다 ) 디지털 하드웨어 플레이트 리버브는 밀도가 높고 기분 좋은 금속성 리버브를 제공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분산되는 사운드는 거의 포함하지 않습니다. ( 일부 최신 소프트웨어 리버브는 이런 특성을 잘 구현합니다) 그래서 분산 제어는 기존 하드웨어에서는 들어본 적이 없는 방식으로 클래식 디지털 하드웨어 플레이트 IR Data 에 사실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분산 도구는 리버브의 시작부분의 특성을 바꾸기 때문에 엔벨롭 형성 기능의 일부로 제공되지만, 분산 프로세싱은 시간 기반 엔벨롭 계산의 일부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실제로 이는 처리 체인의 맨 끝에 적용되는 복잡한 오디오 필터 캐스케이드로 구현되므로 결과적으로 IR 파형 시각화의 보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날카로운 엔벨로핑 및/또는 자르기 ( Crop ) 가 분산 시뮬레이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Fusion-IR Tab ( 퓨전-IR 탭 ) Fusion-IR 탭으로 IR Data 의 변조 정도, 초기 반향음/후기 잔향 밸런스 및 잔향 오프셋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초기 반향음/후기 잔향 밸런스를 한쪽 또는 다른 쪽 솔로로 지정해서 이에 대한 극단적인 예를 보여줍니다. 이는 반사 비율을 약 3-6dB 정도 줄여 믹스에서 리버브를 더 뒤로 밀고자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또는 늦은 리버브에 비해 초기 반향음을 강조하여 리버브의 초점을 앞으로 당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Fusion-IR 의 후기 리버브 구성 요소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는 IR Data 의 본질적인 늦은 프리 딜레이를 수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황색 상자는 늦은 구성 요소가 110ms 만큼 지연되어 IR Data 에서 원래보다 훨씬 큰 프리 딜레이를 생성하지만 초기 반향음이 원음 사운드에서 분리되지 않는 것을 보여줍니다. 큰 프리 딜레이가 포함된 IR Data 의 경우 마이너스 오프셋을 사용하여, 프리 딜레이가 너무 큰 것으로 확인되면 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미지는 많은 양의 사전 지연을 보여주기 위해 솔로 후반의 캡처를 보여줍니다. 그런 다음 마이너스 오프셋을 통해 150ms 의 프리 딜레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초기 반향음은 초기/후기 밸런스 컨트롤을 사용하여 다시 섞으면 됩니다. 리버브의 변조 정도는 변조 정도 컨트롤을 사용하여 수정하거나 완전히 중지할 수 있습니다.

Split Modulation Tab ( 분할 모듈레이션 탭 ) Reverberate 를 사용하면 하나의 IR Data 에 두 개의 독립적인 모듈레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이는 흥미롭고 창의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으며, 구조적으로나 음조적으로 리버브를 인식하는 방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IR Data 에 추가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더 미묘한 정도로 조절 할 수도 있습니다. 분할 모듈레이션 기능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변조 / 모듈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치 주파수에 기반한 타임 모듈레이션 - 음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명확하게 들리는 피치 벤딩 효과가 생성되며, 원음 시그널과 합치면 적은 양을 사용될 때 기분 좋은 코러스 효과가 만들어집니다. 고정 주파수에 기반한 타임 모듈레이션 - 시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잔향이 피칭 벤딩 효과 없이 시간에 맞춰 구조적으로 변조됩니다. 이는 가청 효과보다 고급 잔향 효과 프로세서의 인지된 생동감과 더 관련이 있는 살아 있는 듯한 사운드와 움직임을 추가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 이 설정에서는 더 높은 깊이 / Depth 값을 권장합니다 ) 초기 반향음과 후기 잔향을 구분하는 대략적인 분할 지점을 선택합니다. 아래 설정에는 약 250ms 입니다. ( 이 지점 이후에는 감쇄하는 테일 부분에는 개별 반사음의 피크를 볼 수 없습니다. ) 노트 ( Note ) : Fusion-IR 의 분할 모듈레이션 기능의 분할 지점은 비활성화됩니다. 초기 반향음 /후기 잔향의 분할은 본질적으로 캡처 ( capture ) / IR Data 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Fusion-IR 변조 대신 분할 모드 기능을 사용하여 초기 반사를 변조하려면 Fusion-IR 탭에서 초기 변조를 비활성화한 다음 초기 모드를 활성화하십시오. 후기 리버브 개별 요소에 분할 모드 모듈레이션과 Fusion-IR 변조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깊이 / Depth 컨트롤 기능을 고정 / 잠그면 관련 분할 모드 활성화 및 타입 파라미터 역시 잠깁니다. Simulated True Stereo Tab ( 시뮬레이티드 트루 스테레오 탭 ) 트루 스테레오 리버브는 왼쪽 신호를 오른쪽 채널로 전달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기능은 감싸는 듯한 느낌의 공간감을 조성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트루 스테레오 컨볼루션 리버브는 4개의 채널 캡처 / IR Data 가 필요합니다. Left to left (direct) : 왼쪽 인풋 to 왼쪽 아웃풋 ( 다이렉트 ) Left to right (crossfeed) : 왼쪽 인풋 to 오른쪽 아웃풋 ( 크로스 피드 ) Right to left (crossfeed) : 오른쪽 인풋 to 왼쪽 아웃풋 ( 크로스 피드 ) Right to right (direct) : 오른쪽 인풋 to 오른쪽 아웃풋 ( 다이렉트 ) 첫번째 두 개는 싱글 스테레오 파일로 분할되고, 두 번째 두 개는 또 다른 스테레오 파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크로스피드 채널은 일반적으로 약간 낮은 레벨 값 ( 약 6dB ) 을 사용하며, 보통 짧은 딜레이 ( 8-12ms 정도 ) 을 가집니다. 또한 몇 가지 추가 필터링이 포함될 수 있으며, 채널의 상관 관계가 해제됩니다. 2채널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크로스피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지만, Reverberate 의 시뮬레이션된 트루 스테레오 기능을 사용하면 실행 가능한 크로스피드 시뮬레이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래된 디지털 장치나 실제 플레이트와 같이 크로스피드가 없는 매우 오래된 많은 리버브의 인식되는 사운드 질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 컨트롤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vel ( 레벨 ) : 크로스피드 시그널 레벨을 설정하며, -6 dB ~ -3 dB 사이 값을 권장합니다. Delay ( 딜레이 ) : 크로스피드 시그널에 대한 시간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권장 최소값은 10ms 입니다. Filter cut ( 필터 컷 ) 및 활성화 : 로우컷 필터 Modulation ( 모듈레이션 ) : 크로스피드 시그널에만 적용되는 고정 주파수(분할 변조 기능에 따라)를 사용한 시간 변조는 이를 사용하고 중간/높은 레벨로 설정하여 직접 채널을 구조적으로 손상시키지 않고 리버브에 생동감을 더하는 것이 좋습니다. Mode ( 모드 ) : 순수는 기본 지연에 변조를 더한 것이며, 밀도는 교차 공급 신호를 두껍게 하는 역상관 시퀀스를 적용합니다(지연 증가를 해결할 수 없는 청각 위상 조정 아티팩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순수가 권장됨). Reverb 1 and Reverb 2 Selection ( Reverb 1 2 영역 ) Reverberate 는 Reverb 1 과 Reverb 2 로 알려진 두 개의 리버브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표시된 탭 선택 버튼을 사용하여 원하는 리버브 컨테이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예에서는 Reverb 1의 M7 Fusion-IR 에서 초기 반향음을 솔로로 사용하고, Reverb 2에서는 다른 Fusion-IR 의 후기 리버브 잔향을 솔로로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러한 효과는 믹스 탭에서 혼합 하고 효과를 독립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Mix Tabs ( 리버브 에디팅 영역 ) 믹스 탭에서 Reverb 1 과 Reverb 2 의 비율을 정해서 섞을 수 있고, 리버브 엔진의 전체 레벨과 패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everb 1 과 Reverb 2 의 섞인 리버브 사운드를 원음 시그널과 믹싱할 수 있습니다. 미터 비주얼리제이션 / 시각화 탭을 사용하면, 믹스 비율을 조절할때 이상적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믹스 탭에는 다양한 모듈레이션 / 변조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everb 1 과 Reverb 2 의 팬 ( Pan ) 모듈레이션 각각 모듈레이션 / 변조된 팬 위치를 상대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팬의 위상 ( Phase ) 조절 Reverb 1 과 Reverb 2 의 리버브 양의 비율 레벨 설정을 위한 Blend 모듈레이션 이 탭의 모든 모듈레이션 / 변조 컨트롤에 대한 LFO 속도 Reverb Blend 모듈레이션 / 변조는 리버브 이전 또는 이후에 적용 시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느린 모듈레이션 / 변조는 테일이 자연스럽게 감쇄될 수 있도록 이전 / Pre 모드여야 하며, 모듈레이션 / 변조를 더 명확하게 들려주려면 매우 빠른 모듈레이션 / 변조 설정과 함께 이후 / Post 모드여야 합니다. 각각의 Reverb 들은 파워 모양 아이콘을 이용해서, 이 탭을 안에서 선택적으로 활성화 /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Reverb Blend 에 적용되는 Power Law ( 두개의 소스를 섞을때 적용되는 레벨 비율 ) 은 Reverb Blend 범위 전체에서 일관된 레벨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며, 드롭다운 방식으로 선택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Decorrelated ( -3dB mid ) : 리버브가 매우 다른 경우 ( 예: 완전히 다른 리버브 장치 또는 동일한 장치에서 나왔지만 모드나 지연 값이 매우 다른 경우 ) 리버브가 장식 / 역상관 ( Decorrelated ) 되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경우 Decorrelated 모드를 선택하여 Center 부분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합산 방식을 취합니다. Correlated ( -6dB mid ) : 리버브 잔향이 본질적으로 동일할 때, 두 리버브는 상관 관계 ( Correlated ) 가 있다고 부릅니다. Blend 값과 관계없이 동일한 수준으로 합산하려면 Correlated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Blend 노브를 고정 / 잠그면 Power Law 파라미터도 고정되고, Blend Mode 를 고정 / 잠그면 Pre / Post 모드 파라미터도 고정 / 잠기게 됩니다.

Routing ( 라우팅 영역 ) 라우팅 패널을 통해 Effect 와 Reverb 리버브 상태를 확인 및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선택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세싱 파트 / 요소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라우팅 탭에서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verb 1 이 Reverb 2 에 직렬 방식 / 병렬 방식으로 라우팅 / 연결되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Reverb 1, Reverb 2, 그리고 마스터 믹스의 모노 / 스테레오 버튼으로 설정 변경 가능합니다. Reverb 1 과 Reverb 2 의 왼쪽 / 오른쪽 채널을 반전 / 뒤집을 수 있습니다. ( 평행 선으로 구분 가능 ) Effects ( 이펙트 영역 ) Effect 탭에서 네 가지 Effect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qualisation ( 이큐 ), Delay ( 딜레이 ), Chorus ( 코러스 ), Ducking ( 덕킹 ) 각 Effect 에 대해 Reverb 1, Reverb 2 및 Master Effect 로 두 리버브의 비율을 섞은 후 각각의 Effect 를 어떻게 적용할지 또는 각 Effect 를 어떻게 사용할지를 개별 모듈에서 조절 및 적용할 수 있습니다. Equalisation ( 이큐 영역 ) Reverb EQ 와 Master EQ 는 조금 다르게 작동합니다. 개별 설정은 하단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Reverb Equaliser Variant ( 리버브 파트 - 이큐 조절 ) Reverb 1/2 각각에 연결된 이큐 탭은 5밴드로 된 2배 오버샘플링된 파라메트릭 EQ 를 제공합니다. 이 이큐는 IR Data 에 적용됩니다. ( 실시간으로 프로세싱 되는 것은 아닙니다. ) Reverb Equalisation 파트는 2가지 방식의 View ( 보는 방식 ) 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 ( 요약 뷰 ) : 모든 대역 이큐를 한번에 보는 방식 밴드 1 ~ 5 까지 개별 뷰 : 하나의 밴드에 대한 더 자세한 설정을 보는 방식 Summary View ( 요약 뷰 ) Reverb 1 / Reverb 2 의 요약 뷰 ( 1-5 ) 에는 다음 EQ 속성 및 기능을 확인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EQ 전체 활성화 개별 밴드 활성화 / 비활성화 개별 밴드의 기초 요소 : 조절 대역 / 이큐 게인 / 밴드위드 ( Q ) / 이큐 타입 ( 쉴빙, 컷, 벨 ) Sheen / 광택 컨트롤은 잔향에 반짝임을 더하기 위해 고역대 콘텐츠를 추가로 더할 수 있습니다. 파워 버튼 옆의 잠금 아이콘은 단순히 EQ 활성화/비활성화 상태에 대한 잠금 / 고정 기능이 아닙니다. 이 기능은 전체 EQ 에 대한 잠금 / 고정 기능 역할을 하므로 하위 페이지를 잠글 필요가 없으며 전용 잠금 버튼이 없는 필터 유형과 같은 항목을 잠글 수 있습니다. Band View ( 개별 밴드 뷰 ) 개별 밴드 뷰에서 각각의 밴드에 대한 EQ 의 프리퀀시 / 기준 대역, 게인 값을 개별적으로 정확한 시간에 맞춰서 조절할 수 있고, 이 기능은 IR Data 에 EQ 를 부드럽게 이어지듯이 적용합니다. Frequency 와 Gain 의 Final 파라미터가 완전히 왼쪽으로 돌아가 있으면, 모듈레이션 / 변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Final 값이 Mod Off 상태가 아니면, 고정된 IR Data 에 적용된 EQ 설정이 선택한 Start 부터 End 시간 사이에서 모듈레이션 / 변조됩니다. End 시간이 Start 시간보다 짧으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EQ 모듈레이션 / 변조는 실제 공간에서 자연스러운 고역 롤오프를 모방하거나 보다 창의적인 목적을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컷오프 주파수 대역을 기준으로 감소하는 미묘한 로우 패스 필터를 적용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Start 와 End 사이의 아이콘을 사용하여 주파수 변조를 선형 또는 지수 시간 기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필터는 낮은 주파수가 더 두드러질수록 지수 시간 ( exponential time ) 기반을 사용할때 더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게인 변조는 선형 또는 하프 코사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Mod View 컨트롤은 시간에 따른 적용되는 EQ 를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완전히 왼쪽으로 설정하면 시작 시점의 EQ 의 초기 상태를 나타내고, 완전히 오른쪽으로 설정하면 마지막 시점의 EQ 의 최종 상태를 나타냅니다. IR EQ 의 결과 값은 Mod View 컨트롤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시간에 따른 모듈레이션 / 변조 효과를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사용자 편의를 위해 순전히 제공됩니다. Master Equaliser Variant ( 마스터 파트 - 이큐 조절 ) 마스터 부분의 EQ 는 Live Post Effects ( 실시간 포스트 이펙트 ) 로 적용되며, 모듈레이션 / 변조 옵션이 다르기 때문에 LFO 를 통해 제어됩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요약 및 상세 보기가 있습니다. Summary View ( 요약 뷰 ) 아래 표시된 요약 보기는 Sheen / 광택 제어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 리버브 이퀄라이저를 반영합니다. Band View ( 개별 밴드 뷰 ) 개별 대역 뷰에는 두 개의 개별 LFO 를 사용하여 각 밴드의 주파수와 게인을 모듈레이션 / 변조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FO 는 모든 대역이 공유하지만 LFO 에서 각각 취하는 위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Delay ( 딜레이 영역 ) 딜레이 모듈은 개별 리버브와 리버브를 섞은 오디오 모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딜레이는 체인 아이콘이 켜져 있을 때 Host 프로그램 템포를 기준으로 적용되고, 그렇지 않으면 절대 템포 값을 기준으로 설정됩니다. 딜레이에 추가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테이프 딜레이의 아날로그 특성 ( 딜레이 타임이 완벽하게 일정하지 않은 경우 ) 은 딜레이 탭 라인 변조 및 속도 제어 ( 컨트롤 모드 및 속도 내용 참고 ) 가 있는 두 개의 독립적으로 제어 가능한 딜레이를 통해 Reverberate 내에서 재현될 수 있습니다. Reverberate 의 딜레이는 크로스 피드 컨트롤 (R-Feed / L-Feed) 을 사용하여 핑퐁 딜레이 효과를 생성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및 오른쪽 딜레이 라인에 대한 입력은 전원 버튼을 사용하여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하나의 딜레이 인풋이 켜져 있고 다른 인풋이 꺼져 있는 경우에도 크로스 피드 컨트롤을 사용하여 활성화된 인풋 없이 왼쪽 또는 오른쪽 장치로 오디오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 인풋이 켜져 있고 R 인풋이 꺼져 있는 경우 왼쪽 딜레이 채널의 R-Feed 컨트롤을 사용하면 오른쪽 딜레이 장치에 오디오가 입력됩니다. 이 두 인풋 버튼이 모두 꺼지면 스테레오 딜레이가 완전히 바이패스 / 비활성화됩니다. 딜레이 텍스트 옆에 있는 잠금 / 고정 버튼은 템포 잠금, 템포 값 및 BPM 값을 잠급니다. 파워 표시등 옆에 있는 잠금 / 고정 버튼은 딜레이 장치의 활성화 / 비활성화 상태만 잠그거나 고정합니다. Chorus ( 코러스 영역 ) 코러스 모듈은 개별 리버브와 리버브를 섞은 오디오 모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러스는 모듈의 인풋 구성 요소 / 인풋 구성과 모듈레이션 / 변조된 딜레이 라인을 섞어서 구현합니다. All-pass interpolation ( 올패스 필터 삽입 ) 은 딜레이 변조에 사용됩니다. Delay ( 딜레이 ) : 원음과 변조 / 모듈레이션된 딜레이 사운드 사이의 시간 값 Mod / Rate ( 모듈레이션 / 비율 ) : 원음과 변조 / 모듈레이션된 딜레이 사운드 사이의 시간 값 Feedback ( 피드백 ) : 딜레이 라인에 적용되는 피드백 양 Width ( 위드 / 스테레오 넓이 ) : 코러스의 Width ( 스테레오 넓이 ) 의 정도 Gain ( 게인 ) : 인풋 시그널 / 원음의 양 ( 코러스의 비율을 위해 0 dB 설정 후, 더 많은 모듈레이션 / 변조된 딜레이 사운드를 듣고자 하는 경우엔 이 값을 줄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 Wet ( 프로세싱된 사운드 ) : 코러스가 적용된 모듈레이션 / 변조된 시그널 ( 더 많은 코러스 사운드를 듣고자 한다면 이 값을 증가시키면 됩니다. ) Ducker ( 덕커 영역 ) Reverberate 에는 시그널에 적용할 수 있는 3개의 Ducker ( 덕커 ) 가 있습니다. Reverb 1/2 항목의 덕커는 리버브별 체인의 최종 효과 (즉, 코러스 이후) 로 배치되고, 마스터 덕커는 최종 포스트 이펙트 ( 마스터 딜레이 이후 적용 ) 로 배치 및 적용됩니다. 리버브 덕킹은 리버브 사운드가 원음 시그널을 압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종종 사용되며, 믹스에서 프레이즈 사이의 공간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이 생길 때까지 리버브 사운드를 덕킹할 수 있습니다. 종종 이 기능을 이용해서 명료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내부 컴프레서는 사이드체인 신호를 이용해서 덕킹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Threshold ( 스레숄드 ) 값으로 Ducker ( 덕커 ) 가 활성화되는 시점을 제어할 수 있으며, Threshold ( 스레숄드 ) 값 이상일때를 기준합니다. Ratio / 비율로 Threshold ( 스레숄드 ) 값 보다 낮을때 오디오 시그널이 줄어드는 / 압축되는 정도를 제어합니다. Attack ( 어택 ) 은 게인 감소가 적용되는 속도를 지정하고, Release ( 릴리스 ) 는 오디오 시그널이 다시 Threshold ( 스레숄드 ) 값 아래로 떨어질 때 컴프레션이 풀리는 속도를 제어합니다. Knee ( 니 ) 값은 Compression ( 컴프레션 ) 으로 전환이 얼마나 급격하거나 점진적인지를 제어합니다. Trim ( 트림 ) 은 덕킹이 오디오 시그널 레벨을 감소시킨 이후에 보상하는 데 유용한 간단한 게인 제어 파라미터입니다. 게인 감소 / 게인 리덕션 ( GR ) 미터는 특정 순간에 활성화된 컴프레션 정도를 나타냅니다.

Preset Selection ( 프리셋 선택 영역 ) 대부분의 최신 LiquidSonics 제품은 각 프리셋 설정을 자체 파일에 저장합니다. Hall ( 홀 ) 과 같은 프리셋 설정 카테고리는 일반적으로 폴더에 보관됩니다. Reverberate 3 는Windows VST2 플러그인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뱅크에 48개의 프리셋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 프리셋 제한은 그렇지 않습니다. Audio Units 와 AAX 의 경우엔 더 많은 프리셋 저장이 가능합니다. Reverberate 2 프리셋 뱅크 파일(.fxb) 은 DAW 세션 저장 및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뱅크 구조가 같습니다. Bank and Preset Browser ( 뱅크 프리셋 브라우저 ) 프리셋 브라우저는 ‘Preset Bank’ 패널 선택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현재 뱅크의 모든 프리셋이 표시됩니다. 옵션 메뉴를 사용하면 프리셋을 재설정하고, 뱅크의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프리셋을 복사/붙여넣고, 기본 시작 뱅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aves banks’ 메뉴를 이용하여 뱅크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Bank Creation ( 뱅크 만들기 ) 모든 프리셋을 뱅크 내의 빈 상태로 초기화하는 현재 뱅크를 재설정할 수 있는 “Options” 메뉴를 통해 프리셋 뱅크 ( 하단 영역 ) 에서 처음부터 새 뱅크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뱅크 메뉴에서 “Empty Bank”를 불러와서 플러그인 기본 설정의 빈 뱅크를 선택합니다. 필요에 따라 1 ~ 48개의 프리셋을 편집하여 뱅크를 채웁니다. ( 필요한 IR Data 설정, 게인 선택 등 ) 다음으로 "Preset Bank" 창의 갈매기 모양의 근처에 있는 프리셋 이름을 클릭하여 각 프리셋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그런 다음 뱅크를 저장하려면 프리셋 브라우저의 "Save Bank File” 메뉴에서 "Saved Banks / 저장된 뱅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새로운 뱅크가 유저 뱅크 영역에 표시됩니다. 또는 폴더의 IR Data 를 사용하여 반자동으로 뱅크를 채울 수도 있습니다. 이전과 같이 뱅크를 재설정한 후 프리셋 1 을 선택합니다. Reverb 1 에서 "Load-IR"을 클릭하고 IR Data ( 아마도 폴더의 첫 번째 ) 를 선택한 다음 "Options" 메뉴에서 "Fill Bank From Current IR” 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불려온 IR Data 파일 이름을 기반으로 현재 프리셋의 이름이 변경되고, Reverberate 3 은 프리셋 2 로 이동하여 폴더에서 다음 IR Data 를 선택하고 그에 따라 이름을 지정합니다. 정렬된 폴더의 최종 IR Data 에 도달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뱅크를 더 채울 수도 있습니다. 10개의 IR Data 를 채웠고 뱅크에 더 추가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프리셋 11을 선택하고 “Load-IR” 을 클릭한 다음 다른 폴더에서 다른 IR Data 를 선택하고 프로세스를 반복하여 프리셋 11 에서 이후 값을 채웁니다. Bank and Preset Quick Access ( 뱅크 프리셋 빠른 억세스 ) 뱅크와 프리셋은 항상 왼쪽 상단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먼저 원하는 Bank / 뱅크를 선택하세요 선택된 Bank / 뱅크에서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하세요. 뱅크 내 프리셋 에서 변경한 내용은 뱅크 안에서 이동할 때 유지됩니다. 예를 들어 프리셋 3의 프리 딜레이 값을 변경하고 프리셋 2로 이동하여 일부 편집을 한 다음 다시 프리셋 3으로 이동하면 수정된 프리 딜레이 값이 유지됩니다. 원래 값으로 돌아가려면 뱅크를 다시 불러오면 됩니다. 이를 통해 다음 섹션에 표시된 대로 프리셋 세트들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Preset Selection Automation ( 프리셋 선택 오토메이션 ) 컨볼루션 리버브는 시스템의 파일에 대한 참조 / 레퍼런스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는 숫자 파라미터로 인코딩될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프리셋 스냅샷이 사용됩니다. 이는 DAW 오토메이션을 통해 뱅크에서 프리셋을 선택하여, 뱅크를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Host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토메이션을 위한 컨트롤 "프리셋 번호 오토메이션” 파라미터를 설정합니다. 다음 스텝으로, DAW 의 그리기 도구로 다음과 같이 오토메이션 파라미터에 오토메이션을 만들어줍니다. 타임라인을 따라 이동하면 선택한 프리셋이 업데이트됩니다. 이 예에는 오토메이션이 적용되지 않은 영역이 있고 그 다음에는 프리셋 1, 프리셋 10 (노란색으로 표시), 마지막으로 프리셋 15가 있습니다. ‘비활성화’ 범위의 맨 아래에서는 자동화 데이터를 읽을 수 없습니다. (이 파라미터 기본값은 최소값이므로 ) 첫 번째 프리셋을 선택하려면 범위의 하단 바로 위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Settings ( 셋팅 영역 ) Files ( 파일 ) File Auto Pairing ( 파일 자동 페어링 ) 트루 스테레오 모드에서, 파일이 스테레오 페어로 제공될때 이 옵션을 선택하면 파일 일치가 시도됩니다. Custom File Locations ( 커스텀 파일 위치 ) 커스텀 / 유저 설정 검색 위치 : 사용자가 파일을 찾는 데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 손실된 파일이 시스템의 여러 폴더 중 하나에서 자동으로 검색되도록 사용자 정의 검색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은 반복해서 검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 순서를 정할 수 있으며, 위치 1 / Position 1 의 위치를 먼저 검색합니다. 브라우저 북마크 : 이 메뉴에서 브라우저 북마크 메뉴 도구에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위치 복구 : 유저에게 손실된 파일을 찾을 위치를 찾아달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위치가 저장됩니다. 가장 최근에 제공된 10개의 위치가 기록되어 향후 검색에 사용됩니다. 이는 "이전에 확인된 위치 보기 / View Previously Resolved Locations” 도구를 사용하여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을 수행하지 않으려면 "이전에 확인된 위치 저장/검색 : Save/Search Previously Resolved Locations” 옵션을 선택해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 Scale ( 인터페이스 크기 조절 ) 플러그인 UI 의 크기는 70% 에서 130% 사이에서 단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크기를 바꾸고 나서, 화면 크기가 너무 커서 다시 변경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를 볼 수 없는 경우 Shift, Alt 또는 Ctrl 을 누르십시오. ( Host 프로그램에 따라 일부 기능이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키를 선택하세요. ) 그리고 플러그인을 다시 열어서 100% 기본값으로 다시 전환하면 됩니다. Performance ( 퍼포먼스 ) CPU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선택적으로 제로 레이턴시 ( Zero Latency ) 부터 최대 8192 샘플까지 다양한 내부 버퍼 사이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퍼 사이즈가 클수록 CPU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Views ( 뷰 ) 기본 시각화 View : 새 인스턴스에 표시되는 중간 영역 View 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파일/사전 설정 View : 새 인스턴스에 표시되는 하단부 View 를 결정합니다. 시각화 동작 : 리버브, 이퀄라이저 등 사이를 이동할 때 “ 상단 탭 따르기 / Follow Upper Tab ” 옵션을 사용하면 시각화 패널에 가장 일반적으로 필요한 관련 보기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이퀄라이저로 이동하면 중간 영역이 EQ 그래프로 전환됩니다. “ 브라우저가 현재 리버브 보기를 따름 / Browser Follows Current Reverb View ” 를 사용하면 Reverb 1 / Reverb 2 를 이동할 때 파일 브라우저가 동기화 상태를 유지합니다. 리버브 종류 시각화 : 고급 기능은 리버브 신서시스 View 를 표시합니다. Reverberate 2 에는 IR Data 재생 외에도 초기 반향음 및 후기 잔향을 생성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고급 파워 유저 기능이므로,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Features ( 고급 기능 영역 ) 설정에서 활성화되면 두 개의 추가 토폴로지 / 리버브 합성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초기 반향음 신서시스 / 합성 : 후기 리버브 잔향 신서시스 / 합성 일부 프리셋은 리버브 합성 종류를 따로 활성화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 Early Reflection Synthesis ( 초기 반향음 신서시스 / 합성 ) 리버브 합성 모델 선택에서, 초기 반향음 생성 모듈은 두 가지 주요 모드로 작동합니다. Diffused delays ( 딜레이 확산 ) : 개별 반사음 Enhanced bursts ( 버스트 / 파열형 사운드 향상 ) : 버스트 / 파열형 사운드의 매우 밀도 높은 반사음 첫 번째 이미지는 권장되는 버스트 모드를 보여줍니다. 다음은 확산 / Diffusion 의 레벨이 증가하는 확산 지연 모드의 동일한 반사 패턴을 보여줍니다. ( 현대 리버브의 보다 현대적인 버스트 기반 반사와 비교하여 더 다채롭고 클래식한 사운드를 특성을 가집니다. ) 이미지 전환 허용 ( Allow Image Diversion ) 은 왼쪽 / 오른쪽 채널의 버스트 / 딜레이 배치가 다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왜곡된 스테레오 이미지를 생성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Reverberate 2 에서는 기본 동작이었습니다. ) 사이즈, 공간 길이, 위치 및 분리는 광선 추적 / 빛을 이용한 공간 추적 반사 엔진의 속성을 기반해서 구성합니다. 깊이 / Depth 제어는 공간을 반영하는 바운스 수를 모델링합니다. ( 다만 파라미터가 수정될 때 예상치 못한 반사 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 과도한 계산을 줄이기 위해 엄격한 제한이 적용됩니다. ) 소리가 공기를 통해 전파됨에 따라 반사 수준이 감소하는 거리 / 길이 시뮬레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를 활성화할 때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행 전반에 걸쳐 반사가 어떻게 보다 일관된 수준으로 유지되는지 확인하세요. 이 모드를 비활성화하고 엔벨롭 툴을 사용하여 반사음의 시작과 감쇠를 디테일하게 제어하면 보다 정교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사가 다른 고급 잔향 장치처럼 유기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분할 변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전파 모델링 ( Propagation Modelling ) 없이 버스트 반사 세트가 생성되는 예를 보겠습니다. 확산 / Diffusion 값을 적게 하면 반사음을 약간 부드럽게 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사의 시작은 어택 / Attack 값으로 제어되며 제로 홀드 / Zero Hold 이후에는 완만한 형태의 감쇠 / Decay 가 설정됩니다. 분할 변조 도구는 시작 초기에 간격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극적인 코러스 효과를 피하기 위해 분할 이전에 짧은 피치 변조 기간을 적용하고 분할 이후에 시간 변조 / 모듈레이션을 적용합니다. 롤오프 필터링은 Q=0.7, 컷오프 6 kHz 의 Reverb 1 효과 탭을 사용하여 적용됩니다. 반사음 생성 툴은 딜레이 기반 효과를 실험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하며, 솔로 M7 리버브 테일, 플레이트 또는 후기 리버브 합성 엔진 또는 후기 잔향 신서시스 / 합성 엔진과 같이 매우 밀도가 높은 리버브 테일과 페어링하는 데 이상적으로 적합합니다. 다이얼을 잠그면 / 고정하면 리버브 모델과 깊이 / Depth 도 같이 잠깁니다. Late Reverb Synthesis ( 후기 잔향 신서시스 / 합성 ) 후기 리버브 테일 / 잔향 합성 툴은 매우 밀도 높은 리버브 테일을 시뮬레이션한 다음, 엔벨롭 툴을 사용하여 필요에 따라 모양을 만들고 확산할 수 있습니다. 지수 감쇠는 -120dB 까지 모델링되어 이후 에디팅을 위해 IR Data 엔진에 배치됩니다. 리버브 시간의 기준 값은 RT60, 즉 -60dB 로 감소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 참고로 Reverberate 2 는 RT120 시간과 동일한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 확산 / Diffusion 파라미터는 환경 / 공간의 반사 방식을 제어하고, 아래와 같이 확산 / Diffusion 이 적은 환경이 두꺼운 반향으로 수렴되는 속도를 수렴 / 모델링합니다. Room Tint 는 측정된 IR Data 를 기반으로 모델링된 EQ 곡선의 주어진 특성을 리버브 테일에 적용합니다. 변형은 알고리즘의 시딩 / Seeding 을 제어하여 다양한 응답 변형이 생성되도록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방법을 통해 생성된 고정된 리버브 사운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분할 모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everb 1 내에 초기 반사 모델을 배치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이는 매우 짧은 IR Data, Fusion-IR 의 분리 / 솔로된 초기 반사 패턴 또는 합성으로 생성된 초기 반사 패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을 Reverb 2 의 늦은 감쇠 / Decay 와 결합한 다음 레벨 및 Blend 컨트롤을 사용하여 초기/후기 반사의 균형을 맞춘 다음 풍부한 잔향 가능성을 위해 원음에 섞습니다. 다이얼을 잠그면 Room Tint 와 모델도 잠깁니다. 한글 번역 및 가이드 제작 by The Note https://thenotemusic.tistory.com/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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