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Tone Projects - Basslane Free ( 한글 매뉴얼 / 기초 가이드 )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Tone Projects 에서 출시한 Basslane 플러그인 : 매뉴얼 / 가이드 입니다. ^^

 

Basslane 은 저역 소스의 스테레오 이미지 넓이 조절 및 사이드 소스의 하모닉스를 추가 / 조절해서

오디오 소스의 전체적인 스테레오 이미지를 확장할 수 있는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_^

 

저역 소스의 스테레오 이미지 크기 조절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은 무료이든, 유료이든

반드시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하기에 없는 분들은 꼭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_^

 

Tone Projects 에서 유료 버전인 Basslane Pro 과 달리 무료 버전인 Basslane

현재 따로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서, 유료 버전과 예전 매뉴얼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

 

Tone Projects - Basslane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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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플러그인 제작사인 Tone Projects 측의 허락하에 제 블로그에 올리는 것입니다. ^_^

( Basslane Pro 영문 매뉴얼 Copyright 는 Tone Projects 에 있으며, 이 번역 포스팅에 대한 Official Permission 을 받았습니다. )

 

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니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Tone Projects - Basslane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toneprojects.com/basslane.html

 

 





Tone Projects : Basslane ( Free ) Korean Manual for Basslane by Tone Projects Introduction ( 소개글 ) Basslane 플러그인은 각각의 트랙과 믹스에서 저역대의 스테레오 넓이를 좁히기 위해 수많은 프로덕션에서 사용되는 오리지널 무료 플러그인 ( 클래식 ) 의 기능 개선 버전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베이스의 타이트함 / 단단함을 되찾고, 너무 넓은 초저역으로 인한 “먹먹한" 믹스 결과를 방지하는데 유용합니다. Basslane 은 또한 특히 LP 레코드를 마스터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저역대에서 문제가 있는 스테레오 소스 / 음원을 특별한 착색 없이 / 투명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Basslane 플러그인은 지정한 프리퀀시 아래에서 주파수의 스테레오 폭을 좁힐 수 있는 유용한 유틸리티입니다. Basslane Pro 에서 채택한 고유한 사이드 하모닉스 ( Side Harmonics ) 기능을 활용해서, 저역에 스테레오 콘텐츠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선명도와 수도 베이스 스테레오 넓이 / 가짜 * 유사 베이스 스테레오 넓이를 추가하기 위해서 어퍼 베이스 하모닉스 / 상위 저역 하모닉스 ( Upper Bass Harmonics ) 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Basslane 은 정확한 미세 조절을 위해서 유용한 미터링과 유연한 모니터링 기능을 포함한 직관적이면서 사용하기 쉬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Upper Bass Harmonics ( 첨언 ) 어퍼 베이스 하모닉스 / 상위 저역 하모닉스 : 저역 소스를 기반해서 위쪽에 하모닉스를 더해주는 기능 Getting started ( 플러그인 설치 및 기초 가이드 ) Install ( 설치 ) 다운받은 인스톨러의 압축 파일을 압축 해제한 후, 더블 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하세요. 설치 과정은 화면에 보이는 지시를 따르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DAW 를 다시 시작 ( 또는 플러그인 목록을 새로 고침 ) 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트랙에 플러그인을 인서트 ( Insert )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Basic Operation ( 기본 사용 방법 ) 노브는 위아래로 드래그 또는 스크롤하거나 더블 클릭하여 값을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치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스위치를 직접 드래그하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Shortcuts ( 단축키 ) 초기 값 / 디폴트로 되돌리기 : 마우스 우클릭 ( 또는 Alt+Click ) 이 기능을 이용하여 플러그인 초기 설정과 마지막 설정 사이에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불려진 프리셋의 초기 설정 값으로 되돌리기 : Shift + 우클릭 ( 또는 Alt+Shift+Click ) 노브를 드래그 방식으로 조절시 미세 조정 : Ctrl + Drag ( 드래그 ) 일부 파라미터는 Shift 를 누른 상태로 Drag ( 드래그 ) 하면 연동해서 조절 가능합니다. 스위치 위치를 다시 한번 클릭하면 현재 설정과 이전 설정 간에 전환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옵션 또는 켜기/끄기 간에 빠르게 A/B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Tool Tips ( 툴팁 / 파라미터 보조 설명 기능 ) 툴팁 / 파라미터 보조 설명 기능을 활성화하면 플러그인의 개별 파라미터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마우스 커서를 각각의 컨트롤 위로 가져가면 해당 파라미터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인터페이스의 왼쪽 하단 모서리에 있는 물음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툴팁 / 파라미터 보조 설명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User Interface Scaling ( 유저 인터페이스 크기 조절 ) Basslane 플러그인은 유저 인터페이스 ( 플러그인 ) 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의 왼쪽 하단에 있는 작은 “ i ” 를 클릭하여 정보 화면을 엽니다. “ UI 100% ”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he Menu Bar ( 메뉴바 ) Presets ( 프리셋 ) Basslane 플러그인은 세심하게 만들어진 기본 프리셋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Basslane 플러그인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 각자가 선호하는 설정을 찾을 수 있도록 각각의 파라미터들을 실험적으로 조절해보는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프리셋은 모든 파라미터 값을 사용 가능한 두 개의 A 및 B 슬롯 중 하나에 저장합니다. 프리셋을 한 슬롯에 새롭게 불러와도 다른 슬롯에 저장된 프리셋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A/B 버튼을 클릭하여 A 와 B 슬롯에 저장된 프리셋을 전환할 수 있으며, 복사 버튼을 사용하면 현재 활성화된 슬롯의 프리셋을 반대쪽 슬롯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Mac Preset Locations Factory Presets ( 기본 프리셋 ) : /Library/Audio/Presets/Tone Projects/Basslane User Presets ( 유저 프리셋 ) : /Users/YOUR USER/Library/Audio/Presets/Tone Projects/Basslane Windows Preset Locations Factory Presets ( 기본 프리셋 ) : C:\Program Files\Tone Projects\Basslane\Presets User Presets ( 유저 프리셋 ) : C:\Users\YOUR USER\Documents\Tone Projects\Basslane Power ( 파워 ) 파워 버튼을 이용해서 플러그인 전체 켜기/끄기 스위치로 작동하며, 플러그인 프로세싱의 “적용/미적용 - 인/아웃” 비교를 스무스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바이패스 버튼 ) Input / Output ( 인풋 레벨 / 아웃풋 레벨 ) 유저 인터페이스의 왼쪽 및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위치한 인풋 / 아웃풋을 이용해서 Basslane 에 인 / 아웃 레벨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풋 / 아웃풋 레벨 조정은 추가적인 착색없이 클린합니다. 인풋 레벨을 조절하여 하모닉스와 다이나믹 영역에 적용되는 전체적인 프로세싱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팁: 인풋 레벨을 조절할 때 SHIFT 를 누르고 있으면, 아웃풋 레벨이 역으로 연동되어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균일한 라우드니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ixing Issues With Wide Bass ( 저역대의 스테레오 이미지가 넓어서 발생하는 이슈 해결하기 ) What's Wrong With Wide Bass? ( 스테레오 이미지가 넓은 베이스가 뭐가 문제인가요? ) 일반적으로 음악에서 저역대의 모노 상태에 대해 걱정해야 하는 경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바이닐 / LP 2) 단일 채널 서브우퍼 재생 시스템 ( 예: 2.1, 5.1 및 5.1.2 류의 많은 클럽 시스템 ). Atmos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우선 바이닐 / LP 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무엇이 문제가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면, 음의 반대 방향의 상관 관계 ( negative correlation - 일명 역위상, 안티 페이즈, 역상관 등 ) 가 있는 저역대를 가진 음원의 바이닐 / LP 를 제작할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저역 / 약간 낮은 저역대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 믿는 것만큼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LP 가 될 음악을 작업하고 있다면 적어도 약 200Hz 미만에서 어떤 종류의 폭 / 넓이의 소스를 가지는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미묘한 측면에 있고 지나치게 역동적이지 않은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반면 저주파 폭의 갑작스러운 폭발 / 급격한 변화는 문제가 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다음은 단일 채널 서브우퍼 시스템입니다. 이것은 반드시 하나의 서브우퍼만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서브우퍼에 동일한 신호가 공급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많은 클럽에서 전체 사운드 시스템은 클럽 참석자들이 이동할 때 보다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동일한 모노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이 것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트루 스테레오 서브베이스 재생 기능이 있는 재생 시스템의 수는 상당히 제한되어 있는 것을 개의치 않고, 어쨌든 저역대가 주로 모노 방식으로 재생될 예정이라면, 스튜디오에서 음원을 최종적으로 내보내기 전에 효과적으로 저역이 모노화되도록 제어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How To Fix It? ( 어떻게 수정할 수 있나요? ) 오디오 시그널을 모노화할 때 목표가 왼쪽과 오른쪽 채널 간의 차이 ( Differences ) 를 제거하는 것이라면 시작하기에 좋은 곳은 차이 채널 (일명 “사이드 / Side“ 채널) 에서 제거하려는 정보를 필터링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저역대 차이를 줄이는 초점을 두는 것이라면 사이드 ( Side ) 채널에서 하이패스 필터 ( High Pass Filter ) 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히 말해, 이것은 종종 타원형 / 엘립티컬 필터 또는 타원형 EQ로 알려진 것으로, 스테레오 신호로 인해 커터 헤드가 타원형 경로를 추적하는 바이닐 / LP 제작에 원래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불립니다. 기술적으로 말하면 Basslane Pro 는 전통적인 의미의 하이패스 필터링이 아니지만 전반적인 원리는 동일합니다. Mid/Side and Phase ( 미드/사이드 위상 ) 기본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아날로그 필터와 많은 디지털 필터가 위상 변이를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6dB/옥타브 하이패스 필터에서 최대 위상 편이는 90°입니다. 그러나 필터 차수가 증가하고 롤오프가 더 급해지면 최대 위상 편이도 마찬가지로 증가합니다. "무엇이"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미드/사이드와 관련이 있는 건가요?" 좋은 질문입니다. 미드/사이드에서 왼쪽으로 강하게 패닝된 신호와 오른쪽으로 강하게 패닝된 신호의 차이는 사이드 채널의 극성 / 지향성이 뒤집힌 것입니다. 위상과 극성이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지만 확실히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바는 사이드 채널의 위상 응답을 변경하면 위상 이동이 발생하는 주파수에서 사운드의 스테레오 배치를 반드시 변경 / 조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의 결론은 사이드 채널에서 미니멈 페이즈 하이 패스 필터 ( minimum phase high-pass filter ) 를 사용하면 필터의 컷오프 주파수에서 스테레오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1차 / 1폴 ( 6dB/Oct) 필터를 사용하면 이 문제를 거의 해결할 수 있습니다. 90°의 최대 위상 편이는 스테레오 이미지가 어떤 지점에서도 뒤집히지 않지만 기준 주파수 / 컷오프 프리퀀시 근처에서 얼룩지고 그 이상에서는 스테레오 분리가 크게 저하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고차 필터 ( 2pole 이상의 기울기를 지닌 필터 ) 를 사용하면 기준 주파수 / 컷오프 프리퀀시 주변에서 이미지 반전 또는 스크램블링이 불가피해집니다. 많은 저역 모노화 플러그인은 미니멈 페이즈 패스 필터 ( minimum phase filter ) 를 사용하며, 다양한 정도의 스테레오 이미지 왜곡이 발생합니다. 무료 버전의 Basslane 도 미니멈 페이즈 패스 필터 ( minimum phase filter ) 를 사용하지만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6dB/Octave 필터를 사용합니다. 고차 필터 ( 2pole 이상의 기울기를 지닌 필터 ) 의 이미지 스크램블링 속성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도록 선택하거나 폭 설정을 약 20% 이상으로 유지하여 효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가장 좋은 솔루션은 Basslane Pro 의 기본 모드인 리니어 페이즈 필터링 ( Linear Phase Filtering )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Basslane Pro 를 사용하여 로우엔드 스테레오 정보를 제거해도 스테레오 이미지에 예기치 않은 추가 변경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노화하는 주파수 범위의 무언가가 하드 패닝되면 약간의 레벨이 손실될 가능성이 있지만 Basslane Pro 는 커브 일치 게인 파라미터 ( 게인 일치를 위한 파라미터 ) 를 사용하여 이를 매우 쉽게 보상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Basslane Pro 에는 하드 패닝된 사운드 레벨을 유지하기 위한 또 다른 트릭이 있습니다. Anti-Phase Content ( 안티 페이즈 요소 ) 일반적인 리니어 페이즈 필터링이 실패하는 한 가지 시나리오 / 상황이 있습니다. 이는 시그널이 주로 또는 전적으로 차이 채널 / 사이드 채널에 있는 경우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인 패닝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자연스럽게 녹음된 음향 소스에서 볼 수 있는 일도 아니지만, 신스 베이스, 많은 프로세싱이 된 트랙 또는 스테레오 녹음 오류로 인해 경우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후, 단순히 사이드 채널에 하이패스 필터가 사용되면, 사용된 필터가 미니멈 페이즈 필터이든 리니어 페이즈 필터이든 상관없이, 저역 소스를 완전히 잃어 버릴 수 있습니다. Basslane Pro 의 모노 복구 기능을 사용하면 모노로 합산될 때 손실될 수 있는 역위상 신호를 효과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동시에, 모노화되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패닝된 사운드의 레벨을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The Lost Dimension ( 입체감 손실 ) 문제가 있는 로우 엔드 / 초저역을 수정하기 위해 베이스를 모노화할 때 때때로 미묘한 입체감이나 스테레오 프리젠테이션이 손실됩니다. Basslane Pro 는 이를 처리하기 위한 두 가지 기술을 제공합니다. 경우에 따라 로우 엔드 / 초저역에서 가장 넓은 피크의 다이나믹만을 줄임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asslane Pro 의 다이나믹 섹션은 사이드 채널의 트랜지언트 및 지나치게 다이나믹한 로우 엔드 / 초저역 조절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Unisum Mastering Compressor 의 사용하기 쉬운 멀티 밴드 버전을 제공합니다. 다른 경우에 스테레오 하모닉스 기능은 스테레오에서 어퍼 하모닉스를 생성하여 실제로 저음을 넓히지 않고 저음 관련 넓이를 추가함으로써 손실된 입체감을 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를 서로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The Main Section ( 메인 섹션 / 메인 조절 영역 ) 메인 조절 영역은 반응 / 작동 모드, 필터 기울기, 기준 프리퀀시 선택, 스테레오 넓이 조절, 그리고 메이크업 게인에 대한 조절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조절 파라미터들은 Basslane 의 다른 여러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다른 영역의 파라미터를 조정하는 동안에도 이 영역을 다시 찾아서 조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선택한 반응 / 작동 모드, 필터 기울기, 기준 프리퀀시는 Basslane 전체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이 매개변수는 폭 및 게인 조작이 적용되는 주파수 범위를 제어하지만 필터링된 신호는 고조파 생성을 위한 소스 및 동적 처리가 적용될 대역으로도 사용됩니다. MODE : Response Mode ( 모드 / 반응 작동 모드 ) Basslane 는 예전 버전의 Classic mode 와 개선된 flat mode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lter Slope ( 필터 기울기 ) 적용될 로우 패스 필터의 기울기는 6 dB/oct 와 12 dB/oct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FREQ : Frequency ( 기준 프리퀀시 ) 로우패스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를 설정하며, WIDTH ( 스테레오 이미지 넓이 ) 와 Side Harmonics ( 사이드 하모닉스 ) 에 영향을 미치는 프리퀀시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팁 : 모니터링 옵션에 있는 Solo ( 솔로 ) 기능을 활용해서, 기준 프리퀀시와 기울시 설정이 적용된 필터된 시그널만을 들을 수 있습니다. WIDTH ( 위트 / 스테레오 이미지 넓이 조절 ) 필터가 적용된 오디오 시그널의 스테레오 이미지 넓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0% 로 설정되면, 오디오 시그널에는 아무런 프로세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0% 로 설정되면, 필터가 적용된 오디오 시그널은 완전히 모노로 바뀌게 됩니다. Width 노브 상단의 시각적 표시 장치는 필터가 적용된 프리퀀시 레인지 범위 내에서 사이드 채널의 오디오 시그널의 레벨을 보여줍니다. GAIN ( 게인 ) 필터링된 프리퀀시 범위에 대한 메이크업 게인을 설정합니다. 주로 초저역대의 스테레오 이미지 ( low-end width ) 를 줄였을 때 손실된 레벨을 보충하거나 다이내믹 프로세싱을 적용할 때 톤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적용됩니다. 이것은 LP 모드에서는 로우 쉘빙처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Side Harmonics ( 사이드 하모닉스 조절 영역 ) Basslane 의 사이드 하모닉스 ( Side Harmonics ) 기능은 당신이 이전에 사용해 본 다른 하모닉스 생성 장비 ( Harmonics Generator ) 또는 세츄레이션 장비 / 착색 장비 ( Saturation Device ) 와 다르게 작동합니다. Basslane 의 사이드 하모닉스 ( Side Harmonics ) 기능은 Basslane 의 독특하면서 고유한 설정으로 하모닉스를 공간 효과 ( Spatial Effect ) 로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Basslane 의 대부분 기능은 초저역 / 로우 엔드의 과도한 스테레오 정보를 줄이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모노화된 초저역 / 로우 엔드를 기반으로 어퍼 하모닉스를 생성하고, 이를 대신 넓게 패닝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것은 초저역 / 로우 엔드에서 문제가 되는 스테레오 정보를 도입하지 않고 저음과 음악적으로 관련된 스테레오 폭을 추가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Basslane 의 사이드 하모닉스가 하는 일입니다. AMOUNT ( 사이드 하모닉스 양 / 정도 조절 ) 하모닉스 생성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미터에서 생성된 하모닉스의 레벨을 보여줍니다. Monitoring ( 모니터링 설정 영역 ) 모니터링 설정 영역을 사용하면 Basslane 를 적용한 오디오 시그널 흐름을 활용하고, 오디오 시그널의 다양한 상황에 따른 차이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메인 영역에서 기준 프리퀀시와 필터 기울기를 미세 조정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니터링 설정을 활용하여 관심 있는 신호 부분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개별 옵션을 두 번 클릭하여 기본 스테레오 출력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Stereo Out ( 스테레오 아웃 ) Basslane 를 적용한 오디오 시그널을 스테레오 아웃풋을 내보내도록 설정합니다. ( 첨언 : 기본 설정이며, 스테레오 아웃 이외에는 확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Pre ( 프리 ) 모니터링 영역의 PRE ( 프리 ) 를 선택하면 프로세싱이 적용되기 이전의 시그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바이패스 기능과 유사합니다. Delta ( 델타 ) 원음과 Basslane 프로세싱이 적용된 오디오 시그널의 차이만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모니터링 설정입니다. M (Mid) ( 미드 ) 미드 채널 ( 합산 ) 을 모니터링합니다. 모니터링 영역 S 를 제외한 나머지 기능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S (Side) ( 사이드 ) 사이드 채널 ( 차이 ) 을 모니터링합니다. 모니터링 영역 M 을 제외한 나머지 기능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Solo ( 솔로 ) 메인 영역에서 설정된 필터된 오디오 시그널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팁 : 모니터링 옵션에 있는 Solo ( 솔로 ) 기능을 활용해서, 기준 프리퀀시와 기울시 설정이 적용된 필터된 시그널만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한글 번역 및 가이드 제작 by The Note https://thenotemusic.tistory.com/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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