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Chowdhury DSP - ChowTape Plugin ( 한글 매뉴얼 )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Chowdhury DSP 에서 출시한 ChowTape 플러그인 :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ChowTape 은 Sony TC-260 Tape Machine 을 기반한

Tape Machine Saturation ( 테이프 머신 착색 ) 플러그인입니다. ^_^

 

단순 Skin 을 흉내내거나, Tape Machine 이라면 이러지 않을까 정도의 플러그인이 아닌

국제 컨퍼런스에 공개된 Real Time Tape Machine 알고리즘을 기반한

Academic Reseach ( 연구용 ) 으로  만들어진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_^

 

Chowdhury DSP - ChowTape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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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플러그인 제작사인 Chowdhury DSP 측의 허락하에 제 블로그에 올리는 것입니다. ^_^

( ChowTape 영문 매뉴얼 Copyright 는 Chowdhury DSP 에 있으며, 이 번역 포스팅에 대한 Official Permission 을 받았습니다. )

 

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니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Chowdhury DSP - ChowTape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chowdsp.com/products.html

 

 

Chowdhury DSP : ChowTape Korean Manual for ChowTape by Chowdhury DSP Overview ( 소개글 ) ChowTape 은 원래 Sony TC-260 을 기반한, 아날로그 테이프 머신 피지컬 모델링 플러그인입니다. 현재 버전은 피지컬 기반 에뮬레이션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다양한 릴 테이프 머신을 에뮬레이트 / 복각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2019 DAFx “Real-time Physical Modelling for Analog Tape Machines” 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Installation ( 설치 ) 컴퓨터용 ChowTape 설치는 ChowDSP 홈페이지에서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만약 안정성이 보장되지는 않지만, 가장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Nightly build 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로부터 플러그인을 컴파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OS 용 ChowTape 는 App Store 에서 받으면 됩니다. 플러그인은 현재 Windows, Linux, Mac, 그리고 iOS 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ST / VST3, AU, LV2, AAX, AUv3 플러그인 포멧을 지원하고, 스탠드 얼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trols ( 파라미터 조절 ) ChowTape 은 테이프 머신과 마그네틱 테이프 복각의 피지컬 특성들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유저에게 다양한 범위의 조절 파라미터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조절 파라미터들은 피지컬 테이프 머신이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 유저가 과격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도 가능하게 합니다. Main Control ( 주요 조절 파라미터들 ) Input Gain ( 인풋 게인 ) : 인풋 게인으로 플러그인으로 들어오는 오디오 시그널의 게인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레벨은 플러그인이 불안정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으로 들어오는 시그널이 Unity Gain ( 유니티 게인 / 0 dBfs ) 이하인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추가 게인은 Input Gain ( 인풋 게인 ) 을 조절해서 얻는 것이 좋습니다. Dry / Wet ( 드라이 / 웻 ) : 플러그인의 프로세싱의 영향 받은 오디오 시그널이 얼마나 많이 있었으면 하는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Output Gain ( 아웃풋 게인 ) : 플러그인에서 나가는 오디오 시그널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Stereo - Mid/Side ( 스테레오 - 미드/사이드 ) : ChowTape 플러그인을 “Stereo ( 스테레오 )” 로 사용하면, 플러그인은 왼쪽 / 오른쪽 시그널에 페어로 작동하게 됩니다. “Mid/Side ( 미드/사이드 )” 모드로 사용하면, 플러그인은 인풋 시그널을 미드/사이드로 인코딩한 후, 미드/사이드 시그널 상태에서 작동합니다. 그리고 왼쪽 / 오른쪽 스테레오 시그널로 디코딩한 후 아웃풋으로 소리를 내보냅니다. Oversampling ( 오버 샘플링 ) : 플러그인 내부에 적용할 오버 샘플링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오버 샘플링을 할 수록 알리아싱 요소가 줄어들고, 노이즈 특성이 개선되어서 사운드 퀄리티는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나 더 많은 CPU 가 필요하게 됩니다. 당신의 CPU 에 허용되는 정도의 오버 샘플링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Mix Group ( 믹스 그룹 ) : ChowTape 플러그인을 믹싱 과정에서 여러개의 채널에 사용하는 경우, 같은 Mix Group ( 믹스 그룹 ) 으로 설정한 ChowTape 플러그인 사이에 각 파라미터들이 연동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Mix Group ( 믹스 그룹 ) 으로 설정된 모든 플러그인의 각 요소들은 동일한 파라미터를 공유하게 됩니다. ( 첨언 ) : ChowTape 플러그인을 불러오면 기본적으로 N/A 로 Mix Group ( 믹스 그룹 ) 이 미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룹 설정을 원하는 경우 하단에서 Mix Group ( 믹스 그룹 ) 을 1 ~ 4 까지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gnal flow for the ChowTape plugin ( ChowTape 플러그인 - 시그널 플로우 / 프로세싱 순서 ) Tone 블럭 / Tone 파트가 포스트 엠파시스 필터에 해당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Tone 블럭 / Tone 파트는 프리 엠파시스 필터의 요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첨언 ) : Pre-emphasis ( 프리 엠파시스 ) 란 주파수 변조 발생할때 상대적으로 높은 Frequency ( 프리퀀시 ) 쪽에서 S/N ratio 가 나빠지기 때문에,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높은 Frequency ( 프리퀀시 ) 에 변조가 강하게 걸리게 설계된 것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Input Filter Controls ( 인풋 필터 조절 ) ChowTape 은 플러그인의 이후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이전에 로우 컷 필터와 하이컷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Low Cut ( 로우 컷 ) 과 High Cut ( 하이 컷 ) 노브는 각각의 필터의 Cutoff Frequency ( 컷오프 프리퀀시 / 기준 프리퀀시 ) 값을 조절합니다. Makeup ( 메이크업 ) 은 인풋 필터로 인해서 발생하는 오디오 시그널의 손실량을 플러그인 아웃풋 값에 더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 기능 ( Input Filter ) 는 플러그인에 영향을 받지 않는 초저역대를 허용하는데 있어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Hysteresis Controls ( 히스터리시스 / 자기 이력 현상 조절 )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자기 이력 현상 ) 프로세싱은 ChowTape 플러그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역입니다.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자기 이력 현상 ) 는 복잡한 비선형 현상으로, 물리학, 생물학, 경제학,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도 매우 자연스러운 프로세싱입니다. 특별히, magnetic hysteresis ( 마그네틱 히스터리시스 / 마그네틱 자기 이력 현상 ) 은 테이프가 자성을 띠게 되면서, 마그네강한 자기장 영역에 속하게 될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ChowTape 은 Jiles-Atherton2 model of magnetic hysteresis 를 이용해서 magnetic hysteresis ( 마그네틱 히스터리시스 / 마그네틱 자기 이력 현상 ) 을 복각 / 구현합니다. Magnetic hysteresis ( 마그네틱 히스터리시스 / 마그네틱 자기 이력 현상 ) 은 아날로그 테이프 디스토션이 “ Warm ( 따스한 ) ” 사운드를 만들어내는데 있어서 주된 원인이 되는 요소입니다. Drive ( 드라이브 ) : Drive ( 드라이브 ) 는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프로세싱으로 인한 증폭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Drive ( 드라이브 ) 는 인풋 레벨과는 다르며,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프로세싱의 비선형 특성에 영향을 줍니다. Saturation ( 세츄레이션 / 착색 ) : Saturation ( 세츄레이션 / 착색 ) 은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착색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높은 값은 Saturation Point ( 착색 기준 ) 값을 더 낮은 값으로 조절해서, 더 많은 디스토션 사운드의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Bias ( 바이어스 ) : Bias ( 바이어스 ) 는 테이프 레코더로 인한 바이어스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Tape Bias ( 테이프 바이어스 ) 는 오디오 시그널에 추가되는 안 들리는 초고역 프리퀀시 시그널입니다. 낮은 바이어스 레벨에서는,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커브는 더 넓어지게 되며, 그로 인해서 Underbiased tape ( 바이어스가 덜 적용된 테이프 ) 와 연관된 “deadzone ( 데드존 ) ”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 일반적으로 Tape Bias 는 40 ~ 150 kHz 의 초고역 프리퀀시 시그널을 사용합니다. More information on tape biasing ( https://hccc.org.uk/acbias.html ) 테이프 바이어싱 관련된 추가 자료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 2nd-order Runge Kutta (RK2) – 4th-order Runge Kutta (RK4) – 4-iteration Newton Raphson (NR4) – 8-iteration Newton Raphson (NR8) – State Transition Network4 (STN) – Version 1.0 processing (V1) Hysteresis Mode ( 히스터리시스 모드 ) : Hysteresis Mode ( 히스터리시스 모드 ) 에서 실시간으로 작동하는 방정식을 Jiles-Atherton 방정식을 이용해서 적용할 수 있도록 그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howTape 은 현재 아래와 같은 hysteresis modes ( 히스터리시스 모드 )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unge-Kutta 방정식은 가볍게 계산하는 반면, Newton Raphson 방정식에 비해서 덜 정교하게 작동합니다. 비슷하게, 높은 단계의 방정식은 더 정교하지만, 컴퓨터 리소스를 더 많이 요구합니다. STN 방식은 NR8 방정식에 비해서 대략적으로 가볍게 계산하지만, 과격한 설정에서는 more harshly ( 더 거친 ) 디스토션이 발생합니다. V1 모드는 플러그인 초기 버전에서 사용했던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방정식의 다른 파라미터들로 되돌아갑니다. 믹싱 프로세스에 있어서 주요 트랙과 믹스 버스들을 위해서는 높은 단계의 방정식 사용을 권하고, 덜 중요한 트랙에서는 낮은 단계의 방정식 사용을 권장합니다. Compression Controls ( 컴프레션 조절 ) 컴프레션 영역에서는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프로세싱으로 오디오 시그널이 들어가기 이전에, 오디오 시그널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줄여서 오디오 시그널의 컴프레션 커브의 특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Amount ( 컴프레션 기준 ) : Amount ( 컴프레션 기준 ) 값을 이용해서 컴프레션 커브가 작동하는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0 dB 로 설정하면, 컴프레션은 오디오 시그널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9 dB 로 설정하면, -9 dB 이상의 오디오 시그널에 컴프레션이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 첨언 ) : Amount ( 컴프레션 기준 ) 은 일반적인 컴프레서의 Threshold ( 스레숄드 ) 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Attack ( 어택 ) : Attack ( 어택 ) 값은 컴프레션이 작동할때 오디오 시그널에 적용되는 컴프레션이 얼마나 빠르게 작동하기 시작할지를 조절할 수 있는 파라미터입니다. Release ( 릴리즈 ) : Release ( 릴리즈 ) 값은 컴프레션 영역을 벗어났을때 얼마나 빠르게 컴프 레션을 멈출 것인지를 조절할 수 있는 파라미터입니다. Tone Controls ( 톤 조절 ) 톤 영역은 hysteresis ( 히스터리시스 ) 프로세싱 전/후로 오디오 시그널에 프리/포스트 엠파시스 필터로서 적용됩니다. 필터는 RIAA 필터와 유사하게 작동하며, 프리 / 포스트 필터는 정확히 반대 프리퀀시 반응을 가지고 있습니다. Bass ( 저역 ) 과 Treble ( 고역 ) 노브는 프리 엠파시스 필터의 프리퀀시 반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스트 엠파시스 필터는 자동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Frequency ( 프리퀀시 ) 노브로는 저역과 고역 필터의 중간 대역 / 크로스 대역의 프리퀀시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layhead Controls ( 플레이 헤드 조절 ) 물리적으로 테이프 머신은 플레이 헤드와 테이프 사이 공간의 정도, 플레이 헤드의 간격의 넓이, 그리고 사용된 테이프의 두께에 의해서 프리퀀시 / 대역 반응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Loss Effects ( 손실 효과 / 현상 )” 로 인한 프리퀀시 / 대역 반응도는 또한 테이프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Spacing ( 스페이싱 / 공간 ) : 플레이 헤드와 테이프 사이의 거리를 센티미터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Thickness ( 두께 ) : 테이프의 두께를 센티미터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Gap ( 갭 / 간격 ) : 플레이 헤드 갭의 두께를 밀리미터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Azimuth ( 방위각 / 정렬각 ) : 플레이 헤드의 정렬 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헤드와 테이프의 정렬 불량은 테이프의 2개의 스테레오 트랙 사이의 정렬 불량 시간을 야기시킵니다. 이로 인해서 스테레오를 더 넓게 만듭니다. More information on playhead alignment angle. ( https://blog.weareavp.com/azimuth-adjustment-for-magnetic-audio-recordings ) 플레이 헤드의 정렬 각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Speed ( 테이프 속도 ) : 테이프 속도를 조절해서 상단의 loss effects ( 손실 효과 ) 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단위는 inches per second ( ips / 초당 몇 인치의 테이프가 지나가는지 ) 로 측정합니다. Loss 영역이 활성화되어 있는동안, 릴 투 릴 테이프 머신을 위한 표준 속도 ( 3.75 ips, 7.5 ips, 15 ips, 30ips ) 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Tape Degradation Controls ( 테이프 열화 조절 ) 열화 파라미터는 테이프를 반복해서 사용함으로 열화가 진행된, 오래된 테이프를 시뮬레이션 / 구현합니다. Depth ( 뎁스 / 깊이 ) : 테이프의 재생 ( wear ) 시 테이프 강도를 조절합니다. 0.1x : 0.1x 옵션을 활성화하면, Depth 를 더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Amount ( 정도 ) : 특별히 테이프의 나이 / 사용 연한에 해당하는 재생 ( wear )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Variance ( 변화 ) : 열화에 시간 변화에 따른 랜덤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Envelope ( 엔벨롭 ) : 테이프 노이즈에 볼륨 엔벨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hew Controls ( 테이프 씹힘 조절 ) Chew ( 츄 / 씹힘 ) 파라미터는 고장난 테이프 머신에 의해서 테이프가 씹히는 현상을 시뮬레이션 / 구현합니다. Depth ( 뎁스 / 깊이 ) : 테이프의 씹힘 ( chewed ) 의 깊이 /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Frequency ( 프리퀀시 ) : 테이프 씹힘 구간 사이의 얼마나 많은 공간 / 간격을 줄 것인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Variance ( 변화 ) : 테이프 씹힘 구간 사이의 정도를 조절함으로 랜덤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Flutter Controls ( 플럭터 조절 ) 테이프 머신들은 타이밍 문제 또한 있습니다. 종종 재생하는 동안에 테이프가 아주 약간 빠르게 또는 느리게 재생 되는 작은 기계적인 결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ChowTape Plugin 은 Sony TC-260 테이프 머신에서 캡쳐 / 포착한Flutter ( 플럭터 )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Flutter Sync ( 플럭터 싱크 ) : 플럭터 레이트 / 비율 ( Flutter Rate ) 를 일정한 비율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Depth ( 뎁스 / 깊이 ) : Flutter ( 플럭터 ) 의 뎁스 / 깊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 Depth 값을 올리면 Pitch 가 위 아래로 흔들거리는 범위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Rate ( 레이트 / 비율 ) : 플럭터 레이트 /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값은 Flutter ( 플럭터 ) 가 더 빠르게 발생합니다. 주의 : Flutter Rate ( 플럭터 레이트 / 비율 ) 은 테이프 속도 또는 음악의 템포와 연동될 수 있습니다. Wow Controls ( 와우 조절 ) Wow ( 와우 ) 는 Flutter ( 플럭터 ) 와 비슷하지만, 더 크고 긴 시간 스케일로 작동합니다. Variance ( 변화 ) 와 Drift ( 드리프트 / 이동 추이, 표류 ) 와 같이 랜덤 오류를 조절하는 유사한 조절 파라미터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파라미터들도 와우 특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Wow Sync ( 와우 싱크 ) : 와우 레이트 / 비율 ( Wow Rate ) 를 일정한 비율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Depth ( 뎁스 / 깊이 ) : Wow ( 와우 ) 의 뎁스 / 깊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 Depth 값을 올리면 Pitch 가 위 아래로 흔들거리는 범위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Rate ( 레이트 / 비율 ) : 테이프 와우 ( Wow ) 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Variance ( 변화 ) : 테이프 와우 ( Wow ) 의 변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Drift ( 드리프트 / 이동 추이, 표류 ) : 테이프 와우에서 Drift ( 드리프트 / 이동 추이, 표류 ) 정도를 조절합니다. Presets ( 프리셋 ) 프리셋은 ChowTape 플러그인의 특정 사운드를 얻는데 빠른 방법입니다. ChowTape 은 기본 제공되는 프리셋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프리셋을 기본 프리셋으로 기부하고자 한다면, Presets GitHub issue 를 참고하세요. User Presets ( 유저 프리셋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재의 프리셋 설정을 유저 프리셋으로 저장하고자 한다면, 프리셋 메뉴를 연 후, Save ( 저장 ) 을 누르면 됩니다. 유저 프리셋을 저장하려고 하면, 처음에는 프리셋 폴더를 골라야 합니다. 이후 유저 프리셋은 해당 폴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폴더에서 유저 프리셋을 찾게 됩니다. 유저 프리셋 목록은 프리셋 메뉴 하단에 서브 폴더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 Source ( 오픈 소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ChowTape 플러그인은 General Public License 조건 하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 ( 무료 맥주, 무료 스피치와 같은 ) 무료입니다. 연구 프로젝트로서, 실시간 오디오 시그널 프로세싱의 지식 연구를 증진시키는 것이 이 플러그인의 개발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이 프로젝트의 어떠한 부분은 유료화될 수 있으며, Proprietary License ( 독점 라이센스 ) 하에서 이 프로그램의 라이센스는 유료화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ChowTap 은 외부의 Contributor ( 컨트리뷰터 / 기고자, 토론자, 유통사 ) 를 환영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Contributor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한글 번역 by The Note https://thenotemusic.tistory.com/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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