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심플 가이드 : XLN Audio - DS10 Drum Shaper ( XLN Audio - DS10 드럼 쉐이퍼 : Basic Guide )
강좌 ( Lecture )/플러그인 가이드 2021. 5. 20. 23:41오늘 올리는 가이드 글은 XLN Audio : DS10 : Basic Guide ( DS10 드럼 쉐이퍼 플러그인 기초 가이드 ) 입니다. ^^
플러그인 심플 가이드 : XLN Audio - DS10 Drum Shaper ( XLN Audio - DS10 드럼 쉐이퍼 : Basic Guide )
XLN Audio 의 DS-10 은 Transient Effect ( 트렌지언트 이펙트 ) 계열 플러그인으로
Drum / Percussion 계열 사운드의 어택과 서스테인의 레벨을 조절해서
펀치감이나 무게감을 조절할 수 있는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
이번 가이드 글이 DS-10 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
XLN Audio 의 DS-10 은 사운드기어 ( Soundgear ) 의 협찬을 받았습니다. ^_^
협찬은 받았지만 가이드 글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그 어떤 가이드나 제약도 받지 않았습니다. ^^
XLN Audio 의 DS-10 은 Mac / PC 모두 사용 가능하며 VST / AU / AAX 모두 지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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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이드 글은 제 블로그와 큐오넷, Let's FL 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xlnaudio.com/products/addictive_fx/effect/ds-10_drum_shaper
오늘도 즐겁게 음악 들으시면서 읽어보시는 건 어떠세요? ^_^
XLN Audio - DS10 Drum Shaper ( DS10 드럼 쉐이퍼 : 트렌지언트 플러그인 ) DS10 은 XLN Audio 의 Transient Control Plugin ( 트렌지언트 조절 플러그인 ) 으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입니다. ^_^ DS10 이 다른 회사의 제품들과 다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_^ 상황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Mode ( 모드 ) Kick / Snare / Bus 3가지 모드를 이용해서 조금 더 최적화된 Transient Control 을 할 수 있습니다. Attack / Sustain 조절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 Classic / Natural / Smooth 3가지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다양한 Transient Control 이 가능합니다. Mojo Knob 을 이용한 Advanced Tone Control Tightness / Body / Presence 모드별 추가 미세 조절이 가능합니다. Soft Clipping ( 소프트 클립핑 ) Transient Control 기능 외에도 Gain 과 Soft Clip 기능을 이용한 Tone 조절이 가능합니다. 위의 4가지 기능들을 조합해서 DS10 으로 다양한 Transient Control 이 가능합니다. ^_^ XLN Audio - DS10 : 3 Mode ( DS10 3가지 기본 모드 ) XLN Audio DS10 은 Kick / Snare / Bus 에 최적화 ( Optimized ) 된 3가지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_^ DS-10 ( 드럼 쉐이퍼 ) 의 다른 설정이 같다하더라도 Mode 가 다르면 결과물에 차이가 생깁니다. ^_^ Kick : Kick ( 킥 ) 소스에 최적화 ( Optimized ) 되어서 작동하며, Mojo 노브에서 Tightness 가 활성화됩니다. Snare : Snare ( 스네어 ) 소스에 최적화 ( Optimized ) 되어서 작동하며, Mojo 노브에서 Body 가 활성화됩니다. Bus : Drum Bus ( 드럼 버스 ) 에 최적화 ( Optimized ) 되어서 작동하며, Mojo 노브에서 Presence 가 활성화됩니다. Mode 를 바꾸면 2가지가 영향을 받습니다. Attack : 기본적으로 Attack 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Mojo 노브가 달라져서 Mojo 에서 조작되는 것이 달라지게 됩니다. Sustain : Mode 를 바꾸면 기본적으로 Sustain 의 형태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Mode 중에서 Snare 가 가장 많이 Sustain 이 감소하고, Bus 가 가장 덜 감소합니다. Sustain 의 감소 정도 뿐 아니라 형태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DS-10 을 적용하고자 하는 Sound Source 가 Kick / Snare / Bus 인 것과 상관없이 Mode 를 바꿔서 적용해보시고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_^ Mojo Knob ( 모조 노브 ) : Mode 를 바꾸면 Mojo 노브도 같이 바뀌게 됩니다. Kick Mode - Mojo : Tightness ( 킥 모드 - 타이트니스 ) Tightness 를 왼쪽으로 돌리면 Attack 이 감소하고, Decay 부분의 Level 이 감소합니다. Sustain 은 반대로 증가합니다. Tightness 를 오른족으로 돌리면 Attack 이 증가하며, Decay 부분의 Level 도 증가합니다. Sustain 은 소폭 증가합니다. Snare Mode - Mojo : Body ( 스네어 모드 - 바디 ) Body 를 왼쪽으로 돌리면 5 kHz 이하가 Shelving Filter ( 쉘빙 필터 ) 로 Boost 하듯 Boost ( 증가 ) 됩니다. Body 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5 kHz 이하가 Shelving Filter ( 쉘빙 필터 ) 로 Cut 하듯 Cut ( 감소 ) 됩니다. 더불어서 Attack / Sustain 에서 영향을 주어서 Tone 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Snare Mode - Mojo : Body ( 스네어 모드 - 바디 ) Body 를 왼쪽으로 돌리면 Attack ~ Decay 부분의 Level 이 증가하고, Sustain 앞 부분의 Level 이 감소합니다. Body 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Attack ~ Decay 부분의 Level 이 감소하고, Sustain 앞 부분의 Level 이 증가합니다. Frequency Domain 에서의 변화와 Time Domain 의 변화는 동시에 발생하여, Body 를 강조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Bus Mode - Mojo : Presence ( 버스 모드 - 프레즌스 ) Presence 를 왼쪽으로 돌리면 500Hz 이상이 Shelving Filter ( 쉘빙 필터 ) 로 Cut 하듯 Cut ( 감소 ) 됩니다. Presence 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500Hz 이상이 Shelving Filter ( 쉘빙 필터 ) 로 Boost 하듯 Boost ( 증가 ) 됩니다. 더불어서 Attack 부분에 영향을 주어서 Tone 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Shelving Filter 가 적용되는 구간 중 고역 ~ 초고역 구간에 Ripping ( 리핑 ) 현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Bus Mode - Mojo : Presence ( 버스 모드 - 프레즌스 ) Presence 를 왼쪽으로 돌리면 Attack 이 줄어들고, Presence 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Attack 이 증가합니다. 이 Attack 의 변화는 Frequency Domain 상의 변화인 500Hz 이상의 변화와 연관된 것입니다. Presence 를 조절하면 Attack 부분의 고역 / 중고역을 변화시켜 Attack 이 조금 더 강조되거나 덜 부각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XLN Audio - DS10 : 3 Type ( DS10 : 3가지 Attack / Sustain 조절 모드 ) XLN Audio DS-10 의 Attack / Sustain 이 조절되는 방식은 Classic / Natural / Smooth 로 3가지 조절 모드가 있습니다. ^^ Classic / Natural / Smooth 각각의 모드마다 Attack / Sustain 의 반응이 조금씩 다릅니다. ^_^ 기본 설정은 Natural ( 내추럴 ) 모드로 되어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엔 원하는 모드로 바꿔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Natural 모드의 경우에 Attack / Sustain 은 서로 간섭없이 각각 Attack 과 Sustain 영역만 조절됩니다. ^_^ Natural 모드의 Attack 노브를 조절했을때 Attack Transient 의 반응 구간 ( Attack Duration ) 은 세가지 중 중간입니다. Natural 모드의 Sustain 노브를 조절했을때 Sustain 의 반응 / 변화 정도 ( Sustain Amount ) 는 세가지 중 보통입니다. Classic 모드의 경우에 Attack / Sustain 은 서로 간섭하기 때문에 Natural 모드와는 반응이 많이 다릅니다. ^_^ Classic 모드의 Attack 노브를 조절했을때 Attack Transient 의 반응 구간 ( Attack Duration ) 은 가장 짧습니다. Natural 모드의 Sustain 노브를 조절했을때 Sustain 의 반응 / 변화 정도 ( Sustain Amount ) 는 아래와 같습니다. ^_^ 더불어서 Natural 모드의 Sustain 노브를 조절했을때 Sustain 외에 Attack 부분에도 영향을 줍니다. Sustain 노브를 왼쪽으로 돌렸을때 Attack 은 증가하며, Decay 와 Sustain 은 감소합니다. Sustain 노브를 오른쪽으로 돌렸을때는 Attack 은 감소하고, Decay 와 Sustain 은 증가합니다. Smooth 모드의 경우에 Attack / Sustain 은 서로 간섭없이 각각 Attack 과 Sustain 영역만 조절됩니다. ^_^ Smooth 모드의 Attack 노브를 조절했을때 Attack Transient 의 반응 구간 ( Attack Duration ) 은 가장 길게 반응합니다. Smooth 모드의 Sustain 노브를 조절했을때 Sustain 의 반응 속도 ( Sustain Time ) 이 Natural 보다 느립니다. ^_^ 3가지 모드의 Attack 의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_^ 가장 짧은 구간에 영향을 주는 것이 Classic 모드이고, 가장 긴 구간에 영향을 주는 것이 Smooth 입니다. ^_^ 이것을 참고해서 Attack Transient 를 조절할때 원하는 질감 ( Tone ) 에 따라서 모드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또한 Kick / Snare / Bus 모드에 따라서 Mojo 노브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더해서 더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가지 모드의 Sustain 의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_^ Classic 모드는 Attack / Sustain 두 부분 모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점을 알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Natural 모드가 Smooth 모드보다 Sustain 의 감소량 / 증가량이 조금 더 많습니다. ( 형태는 비슷합니다. ) XLN Audio - DS10 Output / Soft Clip ( DS10 : 아웃풋 / 소프트 클립핑 ) XLN Audio DS-10 의 Attack / Sustain 이 조절되는 방식은 Classic / Natural / Smooth 로 3가지 조절 모드가 있습니다. ^^ DS10 에는 Soft Clip ( 소프트 클립핑 ) 기능을 이용해서 질감을 한번 더 조절할 수 있도록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_^ 하단부에 있는 Gain 과 Soft Clip 을 이용해서 Soft Clipping ( 소프트 클립핑 )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10 의 Processing Order ( 프로세싱 순서 ) 는 위와 같이 Soft Clip 이전에 Output Gain 이 적용되게 되어 있습니다. Soft Clip 을 활성화하면 전체적으로 살짝 Boost 되지만 dBFS 기준 - 10dB 이상 부분에 Soft Clipping 이 발생합니다.더불어서 Soft Clip 을 활성화하면 기본적으로 3배수의 Harmonics ( 2번째 배음 ) 이 발생합니다. DS10 의 Soft Clip 을 사용할 때의 Nominal Level ( 권장 운영 레벨 ) 은 Output Gain 을 조절하는 것에 따라 달라집니다. DS10 플러그인을 활성화 / 비활성화를 하단부의 Bypass ( 바이패스 ) 버튼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XLN Audio - DS10 … ( DS10 에 대한 의견… ) 현재 나와 있는 Transient Effect 관련 플러그인은 거의 다 사용해봤고, 그 중 몇가지는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_^ DS10 은 기존의 많은 Transient Effect 들과 달리 Attack / Sustain 을 조절할 수 있는 방식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서 기존의 사용하던 것들과 또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Option ( 옵션 ) 이 생긴 듯 합니다. ^_^ 아마도 제가 종종 가지고 노는 Transient Effect 중 또 다른 하나로 추가되지 않을까 싶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