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PSP Audioware - PSP 2445 ( 한글 매뉴얼 )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PSP Audioware 에서 출시한 PSP 2445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PSP 2445 는 EMT 244 와 EMT 245 를 기반한 리버브 플러그인입니다. ^_^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아하는 리버브 플러그인 중 하나이고 작업에 자주 사용하는 녀석입니다. ^^

다양한 리버브 플러그인들이 있지만, 깔끔하면서 좋은 톤을 가진 추천 리버브 플러그인입니다. ^_^

 

PSP Audioware - PSP 2445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

 

이 매뉴얼은 플러그인 제작사인 PSP Audioware 측의 허락하에 제 블로그에 올리는 것입니다. ^_^

( PSP 2445 영문 매뉴얼의 Copyright 는 PSP Audioware 에 있으며, 번역 포스팅에 대한 Official Permission 을 받았습니다. )

 

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니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PSP Audioware - PSP 2445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www.pspaudioware.com/plugins/reverbs/psp_2445/

 

 







 

PSP Audioware - PSP 2445 Manual for the operation of PSP 2445 by PSP Audioware 1. Introduction ( PSP 2445 소개글 ) PSP 2445 는 초창기 레전드 디지털 리버브 장비 ( EMT 244 / EMT 245 ) 로부터 영향을 받은 알고리즘을 가진 리버브 프로세서입니다. PSP 는 2개의 레전드 장비의 간단하지만 매우 음악적인 사운드의 리버브를 플러그인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철저히 연구 / 조사했습니다. 우리는 오리지널 하드웨어는 불가능하지만 리버브 믹싱과 사운드 디테일을 조절하기 위한 유용한 파라미터들을 오리지널 하드웨어에 기능에 추가했습니다. PSP 2445 는 2개의 레전드 장비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2가지를 동시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Chapter 2 - The Controls ( 컨트롤 섹션 / 파라미터 ) Power switch ( 파워 스위치 ) I/O 스위치 또는 EMT 아이콘을 클릭해서 리버브를 활성화 /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파워 스위치가 “O” 로 되어 있어도, PSP 2445 는 바이패스 되지 않습니다. Output 시그널은 Mix 와 Output Gain 설정에 따라서 출력됩니다. PSP 2445 를 완전히 바이패스 ( bypass ) 하고자 한다면 DAW 또는 호스트 프로그램에 있는 플러그인 바이패스 ( Plug-in bypass )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Engine switch ( 엔진 스위치 ) 로터리 스위치를 선택해서 왼쪽 / 가운데 /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사용하고자 하는 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용하고자 하는 엔진의 라벨을 클릭해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244 : EMT 244 리버브 엔진만을 사용해서 리버브 소리를 만들고자 할때 선택하면 됩니다. + : EMT 244 와 245 리버브 엔진을 둘 다 사용해서 동시에 리버브 소리를 만들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245 : EMT 245 리버브 엔진만을 사용해서 리버브 소리를 만들고자 할때 선택하면 됩니다. Input Level meter ( 인풋 레벨 미터 ) 리버브로 들어오는 인풋 시그널의 레벨을 인디케이터를 이용해서 보여줍니다. 인풋 시그널이 0 dB 가 넘게 되면 시그널 클립핑 ( Signal Clipping ) 이 발생합니다. Input Level knob ( 인풋 레벨 노브 ) 리버브로 들어오는 인풋 시그널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Delay ( 딜레이 / 프리 딜레이 ) 리버브 잔향 ( Reverberation ) 이 발생하기 전에 프리 딜레이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flections ( 리플렉션 / 반향음 ) 리버브 테일 ( Reverb tail ) 이전에 초기 반향음 ( Early Reflections ) 의 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me knob ( 리버브 타임 설정 ) 리버브 잔향 ( Reverberation )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SP 2445 label ( PSP 2445 라벨 ) PSP 2445 라벨을 클릭해서 플러그인의 정보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정보 창에는 플러그인의 인증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보 창의 어떤 부분이든 클릭하면 다시 일반적인 플러그인 창으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Low Frequency Time switch ( 저역대 리버브 시간 스위치 ) 스위치나 LED 아이콘을 클릭해서 저역대의 리버브 시간을 일반 모드 ( Normal ) 와 확장 모드 ( Extended )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High Frequency Time switch ( 고역대 리버브 시간 스위치 ) 스위치나 LED 아이콘을 클릭해서 고역대의 리버브 시간을 일반 모드 ( Normal ) 와 감쇄 모드 ( Dampened )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Output Mix knob ( 아웃풋 믹스 노브 ) 리버브 시그널과 원음 ( Dry ) 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Output Gain knob ( 아웃풋 게인 노브 ) 리버브와 원음이 섞인 아웃풋 시그널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Flap ( 하단부 덮개 ) Open ( 오픈 ) 라벨을 클릭해서 숨겨진 파라미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ute ( 시그널 라우팅 ) PSP 2445 플러그인의 인풋 / 아웃풋 라우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 EMT 244 와 EMT 245 는 모노 투 스테레오 ( mono-to-stereo ) 구조로 작동합니다. PSP 에서 EMT 244 와 EMT 245 두개의 엔진을 동시에 작동시킴으로서, 우리는 리버브 시그널에 더 많은 스테레오 구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시그널 구조 중에서 원하는 것을 라우팅 스위치를 이용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노 / 스테레오 구조 ( Standard Mono-Stereo ). 이 구조에서는 EMT 244 / 245 둘 중 하나를 사용할 수도 있고, 2개를 병행 ( Parallel / 244+245 )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레오 아웃풋에 Width, Balance, Mix 그리고 Output 을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 스테레오 모드 ( Stereo-Stereo ) 는 어떤 시그널이 인풋 시그널로 들어오는지에 따라서 다양한 결과물을 들려줍니다. 이 모드는 설령 모노 시그널이 인풋으로 들어온다고 해도, 기본 모노 / 스테레오 ( Standard Mono-Stereo ) 와는 다른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이유는 트루 스테레오 모드 ( True Stereo-to-Stereo ) 로 작동해서 결과물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EMT 244 또는 245 엔진을 이용해서 더 넓은 스테레오 필드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선, 244+245 모드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고의 결과물을 위해 EMT 244 는 II-I 으로 설정하고, 245 는 I-II 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듀얼 모노 모드 ( Dual Mono ) 는 왼쪽 채널에는 EMT 244 엔진이 작동하고, 오른쪽에는 EMT 245 엔진이 작동하며, 어떠한 크로스 피딩 ( Cross-feeding ) 도 없습니다. 밀도가 높은 리버브를 위해선, 244 / 245 엔진을 I-II 로 설정하면 됩니다. 밀도가 낮은 리버브를 위해선, 두개의 엔진을 II-I 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모든 모드에서 Width 와 Balance 는 Mono-Stereo 모드에서와 같이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244 out I-II / II-I switch ( 시그널 라우팅 ) EMT 244 엔진이 작동하는 방식을 Output 시그널을 기준으로 왼쪽 - 오른쪽 순으로 작동하게 할 지 결정하는 스위치입니다. I-II 은 기본 라우팅 구조이고, II-I 은 아웃풋 채널이 좌우 반전됩니다. LEDs ( LED 표시등 ) 리버브 엔진을 선택하거나 선택된 엔진을 표시합니다. LED 를 클릭하면 해당 엔진이 선택됩니다. 둘다 LED 가 켜져 있으면 양쪽 엔진을 모두 사용하는 것입니다. 245 out I-II / II-I switch ( 시그널 라우팅 ) EMT 245 엔진이 작동하는 방식을 Output 시그널을 기준으로 왼쪽 - 오른쪽 순으로 작동하게 할 지 결정하는 스위치입니다. I-II 은 기본 라우팅 구조이고, II-I 은 아웃풋 채널이 좌우 반전됩니다. MOD multiplier ( LED 표시등 ) 리버브에 적용되는 모듈레이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값은 12시 방향입니다. 시계 방향으로 노브를 돌리면, 모듈레이션이 더 많이 적용되어서 먹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MOD 값을 줄이면, 리버브 테일 ( Reverb tail ) 의 부드러움이 줄고, 리버브 테일의 레조넌스가 조금 더 강조됩니다. 대부분의 알고리즘 리버브들은 모듈레이션 파트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모듈레이션 파트를 보이게 내장하기도 하고, 보이지 않게 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 모듈레이션 파트가 실제 스튜디오나 홀 공간으로 부터 많이 간소화된 알고리즘 리버브가 복잡하게 된 이유입니다. 이 것은 레조넌스의 수를 반영하기도 하고, 기계적인 특성과 패턴 또는 리버브 잔향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제한된 모듈레이션은 레조넌스를 넓게 하기도 하고, 테일의 패턴을 부드럽게 하기도 합니다. 작업하는 트랙에 모듈레이션이 명확히 적용되었으면 할 때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을겁니다. 그래서 PSP 2445 에 파라미터를 제공함으로써 모듈레이션을 줄이거나 증가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듈레이션을 줄이면 조금 더 인위적인 리버브가 되고, 레조넌스와 거친 리버브 소리를 듣게 됩니다. 다만 코러스 효과는 줄어듭니다. 반면 모듈레이션 양을 늘리면 리버브 테일에 주기성이 줄어들고 더 흐릿하게 됩니다. 코러스 효과는 강조되어서 들리게 됩니다. 만약 트랙에 자연스럽게 강조된 리버브의 모듈레이션을 듣고자 한다면, 12시 방향보다 적게 모듈레이션 값을 적용해보세요. 만약 리버브 테일이 흐릿하고, 인식될 정도의 와블형의 리버브를 듣고자 한다면 12시 방향보다 더 많은 모듈레이션 값을 적용해보세요. Close button ( 닫힘 버튼 ) Close 버튼을 클릭해서 히든 파라미터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HPF ( 하이패스 필터 ) 리버브 시그널에 저역 콘텐츠 / 저역 소스의 양을 줄일 수 있는 하이패스 필터 ( High Pass Filter ) 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HPF 는 리버브로 들어가는 시그널의 인풋에 적용됩니다. LOW ( 로우 ) 저역대를 위해서 리버브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HIGH ( LED 표시등 ) 고역대를 위해서 리버브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WIDTH ( LED 표시등 ) 리버브 시그널의 스테레오 넓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BALance ( LED 표시등 ) 리버브 시그널의 밸런스 ( 패닝 ) 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hapter 3 - Preset Handling & View Options 우리는 PSP 플러그인에 factory 프리셋들을 제공합니다. 프리셋들은 플러그인의 여러가지 기능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작업에 있어서 시작 지점으로 활용해서 간단히 조절하는 것으로 활용해도 됩니다. PSP Audioware 플러그인들은 상단에 프리셋 바를 통해서 프리셋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Factory 프리셋들 가운데 고를 수 있고, 프리셋 뱅크에서 각각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100% ( GUI 화면 크기 설정 ) 플러그인 화면 크기 조절을 위해서 퍼센테이지 부분을 스크롤 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 ( 100% )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직접 값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만 클릭하게 되면 아래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사이즈 줄이기 + : 사이즈 늘리기 100% 를 클릭하면 미리 설정된 크기 설정 값들이 팝업 메뉴로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NAGE ( 프리셋 / 뱅크 관리 ) MANAGE 옵션을 클릭하면 일반적인 프리셋 관리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뱅크 저장하기 : 모든 프리셋을 하나의 psb 확장자의 뱅크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뱅크 불러오기 : psb 확장자의 뱅크 파일을 가능한 프리셋 슬롯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프리셋 저장하기 : 현재의 프리셋 설정을 psp 확장자의 프리셋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 불러오기 : psp 확장자의 프리셋 파일을 현재의 프리셋 슬롯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Factory 프리셋으로 리셋하기 : 더블 클릭해서 모든 프리셋 설정을 factory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COMPARE ( 프리셋 비교하기 ) COMPARE 를 눌러서 현재의 프리셋과 초기 프리셋과 바꿔가면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PRESET NAME ( 프리셋 이름 ) 현재 불려온 프리셋 뱅크의 프리셋들을 팝업 메뉴로 불러서 확인 /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이름을 바꾸고자 할때는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해당 프리셋을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PRESET SELECTION ( 프리셋 선택 ) 프리셋 이름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해서 프리셋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버튼으로 리스트에서 상단, 오른쪽 버튼으로 리스트에서 하단의 프리셋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A/B ( A/B 비교 ) A/B 버튼을 클릭해서 MEMO A 와 MEMO B 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 와 B 슬롯 모두 당신의 디스크에 영구적으로 저장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설정을 비교 / 선택하는데 활용할수도 있고, 다양한 프로젝트 사이에서 또는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서 다양한 셋팅을 공유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Memo A 또는 Memo B 에 저장하는 것이 되고 ( 빨간색 ),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Memo A 또는 Memo B 로 프리셋을 불러오는 기능이 됩니다. ( 녹색 ) ? ( 우측 상단의 ? 표시 ) ? 버튼을 눌러서 기본적인 Help 오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불러오기 : 매뉴얼을 불러오고자 한다면 이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 영문 매뉴얼이 불려옵니다. ) 힌트 보기 : 각 메뉴의 힌트를 화면에서 보고 싶거나, 보기 싫다면 이 기능으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