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다 나온다 하던 제 책의 첫권인 화성학 책이 드디어 나왔답니다. ^_^

( 이 글은 지난 2월에 다른 블로그와 싸이트에 올렸던 것을 옮겨온 거라서 다시 한번 올리는 것입니다. )


아마 제가 한국 돌아와서 토요 모임 할때부터 이야기했던 책인거 같은데
출판사 사정들로 인해서 이렇게 늦게 나오게 되었지만 그래도 책이 나왔다는 걸
알릴 수 있어서 기쁘네요 ^_^

그동안 제게 토요 모임이나 그룹 레슨에서 배우셨던 분들은 받으셨던 프린트 중에서
화성학 파트를 총정리한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해요 ^^


대중음악을 위한 화성학 - 제 책이 나와서 올려봅니다. ^_^


다른 분들께 간단히 소개해보면...

화성학 전반에 대해서 대중음악 ( Popular Music ) 에 초점을 맞추어서 적은 책이랍니다. ^^
Tension note 는 왜 Tension 이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Mode 란 뭐고 어떻게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왜 강약이 중요하고 소리의 기본 원리는 뭐고 그게 왜 코드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지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어 본 책이랍니다. ^^


아직은 걸어온 길보다는 걸어 가야 할 길이 더 많이 남은 음악 인생이지만  
중간 점검 차 적어본 글이 책으로 옮겨졌답니다. ^_^

즐거운 맘으로 한번 눈여겨 봐 주시고 주변에 추천도 해주세요 ^_^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dispNo=&sc.prdNo=212028228&bsch_sdisbook


다른 작곡법, 미디 믹싱, 악기론, 그리고 그외 책들이 차근 차근 순차적으로 출판될 예정입니다. ^^

생각보다 출판에 시간이 많이 걸려서 조금 기다려주시면 금방 나올꺼에요 ^^


초판 2쇄부터는 오타 수정이 들어갔는데 혹시 구입하신 책이 초판 1쇄이시면

바로 아래 첨부한 오타 수정 PDF - Popular Music Harmony ( Fix ) 를 참고하셔서 오타 간단히 첨언해주세요 ^^::

( 초판 3쇄 이후부터는 거의 대부분의 오타는 수정이 된 상태입니다. ^^ )



혹 제가 수정한 것 외에 책을 보시다가 오타를 발견하신 경우에 제게 메일로 알려주시면 다음번 인쇄때 수정 요청 하겠습니다. ^_^

    The Note 에게 메일 보내기 


쪽지 몇 페이지에 어떤 부분에 오타가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대중음악을 위한 화성학 - 책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_^




책을 시작하며...
                    - 음악(Music) -14    
                    - 음악과 화성학(Music & Harmony) -15
                    - 음악 제작(Music Production) -16


Chapter 1- 소리란?(What is Sound?) 20
                    1. 음악과 소리(Music & Sound) -20
                    2. 소리의 정의(Sound) -20
                    3. 소리의 3대 요소(Sound & Note) -22


  Section 1 Foundation(기초편) 


Chapter 2 - Basic Foundation(기초 악전) 28
                    1. 음이름과 계이름(Pitch name & Scale note name) -28
                    2. 음정(Interval) -30
                    3. 계명창(Solfege, Solfeggio) -38
                    4. 센트(Cent) -38
                    5. 음자리표(Clef) -39
                    6. 타악기 음자리표(Neutral Clef, Percussion Clef) -41
                    7. 타브 악보(Tablature) -41
                    8. 박자(The Beat) -43
                    9. 템포 & 템포용어(Tempo with Beat) -47
                    10. 틱(Tick) -52
                    11. 리듬 스타일(Rhythmic Beat Style) -52
                    12. 강세-강약(Accent-Strong & Weak Stress Beat) -55
                    13. 마디(Measure) -55
                    14. 미터(Meter) -56
                    15. 박자표(Time Signature) -59
                    16. 정박 & 엇박(On Beat & Off Beat) -60
                    17. Out of Beat -61
                    18. 다운 비트 & 업 비트(Down Beat & Up Beat) -61
                    19. 프런트 비트 & 백 비트(Front Beat & Back Beat) - 61
                    20. 스윙 비트(Swing Beat, Swing Groove) -62
                    21. 운율 강세(Metrical Accent) -62
                    22. 폴리 미터(Poly Meter) -62
                    23. 폴리 템포(Poly Tempo) -63
                    24. 셈여림표(Dynamic Marks) -64
                    25. 강세 표기(Accent Marks) -66
                    26. 이음줄 & 붙임줄(Slur & Tie) -67
                    27. 선행음, 당김음, 계류음(Anticipation, Syncopation, Suspension) -67
                    28. 연주 방법(Articulation) -68
                    29. 꾸밈음(Ornament note) -72
                    30. 늘임표 & 브레이크(Fermata & Break) -73
                    31. D.C., D.S., Coda & Fine -74
                    32. 옥타브 기호(Octave Marks) -76


Chapter 3- Form within the Music 77
                    1. 음악 형식(Form within the Music) -77
                    2. 용어 정리(the terms in Form) -77
                    3. The type of Song Forms -87


Chapter 4- 장르, 튠, 스타일(Genre, Tune, Style) 91
                    1. 장르(Genre),튠(Tune), 스타일(Style) -91
                    2. 음악 장르(Music Genre) -92
                    3. 음악 튠(Music Tune) -93
                    4. 음악 스타일(Music Style) -98
                    5. 용어의 혼용(Words/Genre, Tune, Style) -103
                    6. 왜 Genre, Tune, Style을 구분하는 것인가? -103


Chapter 5- 타임 테이블(Basic Time Table) 104
                    1. 타임 테이블(Time Table) -104
                    2. 타임 테이블 가이드(Basic Time Table) - 104


  Section 2 Diatonic Sound(기본 Sound


Chapter 6- 스케일 & 음(Scale & Note) 114
                    1. 스케일(Scale) -114
                    2. 메이저 스케일(장음계, Major Scale) -117
                    3. 마이너 스케일(단음계, Minor Scale) -118


Chapter 7- 조표(Key Signature) 121
                    1. 조표(Key Signature) -121
                    2. 임시표 순서(Order of Accidental) -124
                    3. 각 조표별 기준음(Key note in Key Signature) -124


Chapter 8- 소리의 구조(Structure of Sound) 126
                    1. 소리의 구조(Structure of Sound) -126
                    2. Frequency Quality(Harmonics Structure) -126
                    3. Volume Quality(볼륨 엔벨로프, Volume Envelope) -129
                    4. 배음과 음의 안정도(Overtone) -131


Chapter 9- 코드의 구조와 기능(Chord Structure & Function) 134
                    1. 코드(Chord) -134
                    2. 하모닉 스트레스(Harmonic Stress) -140
                    3. 코드의 기능(Chord Function) -141


Chapter 10- 코드 표기법(Chord Notation) 147
      1. 코드 표기법(Chord Notation) -147
      2. 기본 코드 표기법(Basic Chord Notation in Popular Music) -148
      3. 대중음악에서의 로마자 표기법(Chord Rome Notation in Popular Music) -148
      4. 클래식 음악에서의 로마자 코드 표기법(Chord Rome Notation in Classical Music) -150


Chapter 11- 다이아토닉 음 & 코드(Diatonic note & Chord) 151
      1. 다이아토닉(Diatonic) -151
      2. 다이아토닉 음(Diatonic note) -151
      3. 다이아토닉 코드(Diatonic Chord) -152


Chapter 17- 목표 코드와 턴 어라운드(Target Chord & Turn Around) 185
      1. 목표 코드(Target Chord) -185
      2. 턴 어라운드(Turn Around) -185
      3. 도미넌트 해결을 활용한 턴 어라운드(Turn Around with Dominant Resolution) -186
      4. 케이던스를 활용한 턴 어라운드(Turn Around with Other Cadence) -187
      5. 전조를 활용한 턴 어라운드(Turn Around with Modulation) -187


Chapter 18- 멜로디와 코드 진행 연관성(Melody Phrase & Chord Progression) 189
      1. Melody Phrase 와 Chord Progression 간의 상관 관계 -189
      2. 코드 배치(Chord Position) -190


Chapter 19- 멜로디 안에서의 음(note in Melody) 191
      1. 멜로디 안에서의 음의 역할(note in the Melody) -191
      2. 멜로디에 쓰인 음의 분류(Type of notes in the Melody) -191
      3. 수평적 음(Horizontal note) -192
      4. 수직적 음(Vertical note) -193


Chapter 20- 수평적인 관점에서의 음(Horizontal note) 195
      1. 수평적 음(Horizontal note) -195
      2. 중심음(Target note) -195
      3. 꾸밈음(Approach note) -197
      4. 중심음의 의미(Meaning of Target note) -200


Chapter 12- 코드 진행(Chord Progression) 153
      1. 코드 진행(Chord Progression) -153
      2. 조성 음악 & 모달 음악(Tonal Music & Modal Music) -153
      3. 코드 진행의 이해(The Understanding of Chord Progression) -154
      4. 도미넌트 코드의 해결(Resolution of Dominant Function Chord) -155
      5. 도미넌트 해결(Dominant Resolution) -156
      6. 허위 해결(Deceptive Resolution) -157
      7. 지연 해결(Delayed Resolution) -158
      8. 코드 진행 과정(Chord Progression Process) -159
      9. 코드 진행(Chord Progression)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점 -163
      10. 준비 구간 / 턴 어라운드(Prepared Section / Turn Around Section) -163


Chapter 13-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와 해결(Dominant 7th Chord & Resolution) 164

      1.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Dominant 7th Chord) -164
      2.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의 해결(Resolution of Dominant 7th Chord) -164
      3. 도미넌트 해결(Dominant Resolution) -165
      4. 허위 해결(Deceptive Resolution) -168
      5. 지연 해결(Delayed Resolution) -169


Chapter 14- 5도권(Circle of Fifth) 171
      1. 5도권(Circle of Fifth) -171
      2. 장3도 관계의 연관성(Triangle of Major 3rd) -172
      3. 단3도 관계의 연관성(Square of Minor 3rd) -172
      4. 장2도 관계의 연관성(Hexagon of Major 2nd) -173
      5. 반음계 연속 관계의 연관성(Chromatic Relationship of Minor 2nd) -173
      6. 관계조의 의미와 활용(Meaning & Using of Key Relationship) -173
      7. 관계조의 응용(Advanced Using of key Relationship) -174


Chapter 15- 케이던스(Cadence) 175
      1. 케이던스(Cadence) -175
      2. 정격 종지(Authentic Cadence) -175
      3. 변격 종지(Plagal Cadence) -178
      4. 반 종지(Half Cadence) -179
      5. 허위 종지(Deceptive Cadence) -180
      6. 케이던스의 응용(Variation of Cadence) -181


Chapter 16-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와 연관 IIm(Dominant 7th Chord & Related IIm) 184
      1. 연관 IIm?(Related IIm?) -184
      2. 화성 분석 시 표기 방법(Harmonic Analysis Notation) -184


Chapter 22- 코드 스케일(Chord Scale) 218
      1. 코드 스케일(Chord Scale) -218
      2.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Diatonic Chord Scale) -218
      3. 논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non Diatonic Chord Scale) -219
      4. 코드 스케일의 쓰임(Using of Chord Scale) -219


Chapter 21- 수직적인 관점에서의 음(Vertical note) 202
      1. 수직적 음(Vertical note) -202
      2. 기본적인 코드톤(Basic Chord Tone) -202
      3. 비화성음(non Chord Tone) -202
      4. 텐션 노트(Tension note) -203
      5. 텐션 노트 찾기(How to find Tension note) -204
      6. 어베일러블 텐션 노트(Available Tension note [in Major Key]) -209
      7. 스케일 노트(Scale note) -211
      8. 텐션 노트와 스케일 노트의 위치(Position of Tension note & Scale note) -211
      9. 텐션 노트의 사용(Using Tension note in Melody) -211
      10. 텐션 노트 찾기 TIP(Tip of Tension note to find) -214


  Section 3 Sound Extension (사운드의 확장) 


Chapter 23- 모드(Musical Mode) 222
      1. 모드(Musical Mode) -222
      2. 모드와 스케일(Mode & Scale) -222
      3. 모드의 기초(Basic of Mode) -222
      4. 모드의 기본적인 활용(Using of Mode) -226
      5. 모드 스케일 찾기(How to find Mode Scale) -226
      6. 간단한 모드의 역사 (History of Mode) -227


Chapter 24- 피날리스 & 콘피날리스(Finalis Tone & Confinalis Tone) 234
      1. 피날리스 & 콘피날리스(Finalis Tone & Confinalis Tone) -234
      2. 피날리스(Finalis Tone) -234
      3. 콘피날리스(Confinalis Tone) -236
      4. 피날리스와 콘피날리스의 의미(Meaning of Finalis Tone & Confinalis Tone) -238


Chapter 25- Characteristic note 239
      1. 캐릭터리스틱 음(Characteristic note) -239
      2. 캐릭터리스틱 음 찾기(How to find Characteristic note) -239
      3. Characteristic note 음의 방향성 -242
      4. 그 밖의 모드에서의 캐릭터리스틱 음(Characteristic note of Other Mode) -242


Chapter 29- Chord Quality & Sound Quality 258
      1. 코드 퀄리티(Chord Quality) -258
      2. 사운드 퀄리티(Sound Quality) -258
      3. 코드 퀄리티와 사운드 퀄리티의 일치(Matching between Chord Quality & Sound Quality) -259


Chapter 30- 마이너 스케일과 코드(Minor Scale & Chords) 260
      1. 메이저 스케일과 마이너 스케일(Major Scale & Minor Scale) -260
      2. 마이너 스케일(Minor Scale) -260
      3. 마이너 스케일의 코드(Chord in Minor Scale) -262
      4. 마이너 스케일에서의 모드(Mode in Minor Scale) -264
      5. 마이너 스케일의 코드의 기능(Function of Chord (in Minor Scale)) -269
      6. 마이너 스케일의 텐션 노트(Tension note in Minor Scale) -277
      7. 자주 쓰이는 마이너 코드(Major Using Chord in Minor Scale) -289


Chapter 26- Related Key 243
      1. 관계조(Related Key) -243
      2. 클래식 음악에서의 관계조(Classical Related Key) -243
      3. 대중음악에서의 관계조(Popular Related Key) -244
      4. 관계조의 쓰임(Using of Related Key) -245


Chapter 28- 코드 색채감과 안정도(Chord Color & Stability) 254
      1. 코드의 안정도(Chord Stability) -254
      2. 코드의 색채감(Chord Color) -256
      3. 기능성, 안정성과 색채감을 고려한 코드 진행 -257
                        (Chord Progression with Function, Stability & Color)


Chapter 27- 코드 페이크(Chord Fake) 246
      1. 모드의 의미(the meaning of Mode) -246
      2. 모드의 기본적인 활용(Basic Using of Mode) -246
      3. 코드 페이크와 모달 인터체인지(Chord Fake & Modal Interchange) -247
      4. 코드 페이크의 기준(Standard of Chord Fake) -248
      5. 코드 페이크의 활용(Using of Chord Fake) -248
      6. 코드 페이크의 의미(the meaning of Chord Fake) -251
      7. 무조성과 조성(Modality & Tonality) -251
      8. Major Key에서 코드 모양과 기능에 따라서 사용 가능한 모드 - 252
       (Available Mode of Chord Shape & Function in Major Key)
      9. Sound Color Extension -253
      10. 코드 페이크 & 모달 인터체인지의 예(Chord Fake & Modal Interchange Example) -253


Chapter 31-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Secondary Dom. 7th Chord) 289
      1.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의 출발점(Start Point of Secondary Dom. 7th Chords) -289     
      2. 프라이머리 스케일 & 세컨더리 스케일(Primary Scale & Secondary Scale) -289
      3. Primary Dom.7th Chord & Secondary Dom. 7th Chord) -295
      4.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로마자 표기 방식(Notation of Secondary Dom. 7th Chord) -295
      5.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해결 및 화성분석 표기 -296
                        (‘Dominant Resolution of Secondary Dom. 7th Chord)      
      6.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텐션(Tension note of Secondary Dom. 7th Chord) -297
      7.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모드(Mode of Secondary Dom. 7th Chord) -303
      8.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위치(Position of Secondary Dom. 7th Chord) -304


Chapter 34-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Substitute Dom. 7th Chord) 314
      1. 도미넌트 기능 코드의 추가적 필요성(Question of Dominant Functional Sound) -314
      2.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4
      3.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기능(Function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6
      4.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모드(Mode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8
      5.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텐션(Tension note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8
      6.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화성분석 및 표기(Notation of Substitute Dom. 7th Chord) -319
      7.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Sub V7(Sub V7 of Secondary Dom. 7th Chord) -320
      8.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사용(Using of Substitute Dom. 7th Chord) -321
      9. Conclusion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22


Chapter 32- Related IIm of Secondary Dominant 7th Chord 305
      1.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Related IIm(Related IIm of Secondary Dom. 7th Chord) -305
      2. Related IIm 의 사용(Using of Related IIm Chord) -305
      3. Related IIm 의 기능 역할(Function of Related IIm) -306
      4. Related IIm 의 모드와 텐션(Mode & Tension note of Related IIm) -307      
      5. Related IIm 의 화성분석 및 표기(Analysis & Notation of Related IIm) -309


Chapter 33-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Extended Dom. 7th Chord) 310
      1.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Extended Dom. 7th Chord) -310
      2.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모드와 텐션 -311
                        (Mode & Tension note of Extended Dom. 7th Chord)
      3.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화성분석 및 표기 -311
                        (Analysis & Notation of Extended Dom. 7th Chord)
      4.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사용(Using of Extended Dom. 7th Chord) -312
      5.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변형형(Variation of Extended Dom. 7th Chord) -312


  Section 4 More Scale & Thinking Point  


Chapter 35- 블루스(Blues Scale & Music) 324
      1. 블루스(Blues) -324
      2. 블루스에서 쓰이는 코드와 기능(Chords with Blues) -325
      3. 기본적인 블루스 형태(Basic Blues Form) -326
      4. 응용된 블루스 형태(Variation of Blues Form) -327
      5. 대중음악에서 블루스가 가지는 의미(Meaning of Blues in Popular Music) -329


Chapter 36- 비밥(Bebop Scale & Music) 330
      1. 비밥(Bebop) -330
      2. 메이저 비밥 스케일(Major Bebop Scale) -331
      3. 마이너 비밥 스케일(Minor Bebop Scale[Melodic Minor Bebop Scale]) -331
      4. 도미넌트 비밥 스케일(Dominant Bebop Scale) -332
      5. 하모닉 마이너 비밥 스케일(Harmonic Minor Bebop Scale) -332      
      6. 도리안 비밥 스케일(Dorian Bebop Scale) -333 
      7. 얼터드 비밥 스케일(Altered Bebop Scale) -333 
      8. 반음계 비밥 스케일(Whole Tone Bebop Scale[Chromatic Bebop Scale]) -333 
      9. 비밥이 대중음악에 있어서 차지하는 의미(Meaning of Bebop Scale & Music in Popular Music) -334 


Chapter 37- 테트라 코드(Tetrachord & Scale) 335
      1. 테트라 코드(Tetrachord) -335 
      2. 스케일과 테트라 코드(Scale & Tetrachord) -336 
      3. 테트라 코드의 활용(How to use Tetrachord) -338 


Chapter 38- Dom. 7th Chord & Expected Sound 339
      1. 도미넌트 코드와 텐션(Dom. 7th Chord & Tension note) -339
      2. Dom. 7th Chord + T9, T13(Mixolydian) -340
      3. Dom. 7th Chord + Tb9, Tb13(Mixolydian b9, b13) -340
      4. Dom. 7th Chord + Altered Tension(Altered Dom. Scale) -341
      5. Whole Tone Scale with Dom. 7th Augmented -341
      6. Dom. 7th Chord + T#11(Lydian b7) -342
      7. 기대되는 사운드(Expected Sound) -342


  Section 5 Case by Case  


Chapter 39- 클리셰(Cliche) 346
       1. 클리셰(Cliche) -346
       2. 코드 클리셰(Chord Cliche) -346
       3. 라인 클리셰(Line Cliche) -347
       4. 베이스 모션 클리셰(Bass Motion Cliche) -348


Chapter 40- Contiguous Pattern 349
       1. 컨티규어스 패턴(인접 연속 패턴,Contiguous Pattern) -349
       2. 컨티규어스 패턴의 기준(Standard of Contiguous Pattern) -349
       3. 패턴 예시(Pattern Example) -350
       4. 컨티규어스 패턴의 사용(Using of Contiguous Pattern) -350


Chapter 41- 디미니쉬드 코드(Diminished 7th Chord) 351
       1. 디미니쉬드 코드의 기능(Function of Diminished 7th Chord) -351
       2. 패싱 디미니쉬드 코드(Passing Diminished Chord) -351
       3. Compressed Diminished Chord(Compound Dim. Chord) -354
       4. 디미니쉬드 코드가 사용 가능한 텐션(Available Tension note of Diminished Chord) -355
       5. 디미니쉬드 코드가 사용 가능한 코드 스케일(Chord Scale of Diminished Chord) -355


Chapter 42- Special Function Chord 358
       1. Special Function Chord -358
       2. Special Function Chord of Blues Scale -358
       3. Special Function Chord from Melodic Minor -359
       4. Difference & Meaning between Special Function Chord -361
                            (based on Diatonic note) & Secondary Dom. 7th Chord
       5. Difference & Meaning between Special Function Chord -362
                            (based on non-Diatonic note) & Substitute Dom. 7th Chord
       6. Conclusion of Special Function Chord -363


Chapter 43- 전조(Modulation) 364
       1. 전조(Modulation) -364
       2. 전조의 목적(Subject of Modulation) -364
       3. Original Key & Target Key -365
       4. 전조의 방법(The way of Modulation) -366
       5. 간접 전조(More Detail about non-Direct Modulation) -368
       6. Tip of Modulation in Popular Music -369
       7. 전조 표기(Notation of Modulation Sign) -370
       8. 전조된 곡 예시(Modulation Example) -371


Chapter 44- # IVm7(b5) 376
       1. # IVm7(b5) -376
       2. Related IIm로 활용하는 # IVm7(b5) (# IVm7(b5) as Related IIm) -376
       3.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Chord의 변형형으로서의 # IVm7(b5) -377
                            (# IVm7(b5) as Secondary Dom.7th Chord)
       4. Chord Fake(Lydian)로서의 # IVm7(b5) (# IVm7(b5)/ 5 as Lydian (코드 페이크)) -378
       5. 모달 인터체인지 (Lydian b7)로서의 # IVm7(b5) -378
                            (# IVm7(b5) as Lydian b7 (Modal Interchange))
       6. 클리셰(Cliche)로서의 # IVm7(b5) (# IVm7(b5) for Cliche) -379
       7. # IVm7(b5)의 의미와 역할(Meaning of # IVm7(b5)) -380


Chapter 45- 모달 인터체인지(Modal Interchange) 381
       1. 모달 인터체인지(Modal Interchange) -381
       2. 모달 인터체인지 기준(Modal Interchange) -382
       3. 모달 인터체인지의 사용(Using of Modal Interchange) -383
       4. 대중음악에 있어 모달 인터체인지의 의미(Modal Interchange in Popular Music) -384


Chapter 46- 페달 포인트(Pedal Point) 385
       1. 페달 포인트(Pedal Point) -385
       2. 페달 포인트의 사용(Using of Pedal Point) -387


Chapter 47- Compound Chord 388
       1. 컴파운드 코드(Compound Chord) -388
       2. 인버젼 코드, 전위 코드(Inversion Chord) -388
       3. 하이브리드 코드, 변형 코드(Hybrid Chord) -390
       4. 폴리 코드, 어퍼 스트럭쳐 코드, 분수 코드(Poly Chord, Upper Structure Chord) -393


Chapter 48- 코드 보이싱 기초(Chord Voicing Intro) 395
       1. 코드 보이싱(Chord Voicing) -395
       2. 밀집 위치 & 개리 위치(Close Position & Open Position) -395
       3. 블록 보이싱, 쉘 보이싱, 클러스터 보이싱 -396
                            (Block Voicing, Shell Voicing, Cluster Voicing)
       4. 드롭 보이싱(Drop Voicing) -398
       5. 업 보이싱(Up Voicing) -400
       6. 보이싱 만들기(Make Voicing) -400


책을 마무리하며...
                    - Music & Harmony -402
                    - Good Music/ Good Sound -403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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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라돌이 2013.11.10 00: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초판 을 나오자마자 샀는데 수정된부분 메일로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리고 다른 준비중이신 책들은 언제쯤 나오는지도 궁금합니다. ㅎㅎㅎㅎ

    레슨도 받아보고 싶지만 아직은 여건이 안되는지라 책열심히 보면서 공부 하고 있으려구요 ㅎㅎㅎ

    메일은 souly7@naver.com 입니다.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3.11.10 1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보라돌이님 ^^

      수정 내용은 위쪽 글에 보시면 PDF 이미 첨부해
      놨는데 못 보셨나 보네요 ^^::

      메일로 보내드릴께요 ^^

  3. Favicon of https://study-plant.tistory.com BlogIcon antirocker|백수씨 2013.11.15 1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배송 받았는데,

    1쇄네요 ㅎㅎ

    렛플보다는 여기서 강좌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책도 잘 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3.11.15 1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antirocker백수씨님 ^_^

      아직 1쇄가 시중 서점에 조금 남아 있나봐요 ^^
      출판사에서 지난 여름에 2쇄 인쇄가 들어갔으니
      아마 올 겨울부터는 2쇄부터는 구입하면 오타가
      많이 수정된 2쇄가 판매될 듯 합니다. ^^

      위쪽 글에 보시면 2쇄에 수정된 사항들
      PDF 첨부해놨으니 확인해주세요 ^^

      자주 놀러와주시구요 ^^ 감사합니다. ^^

  4. 일요일느낌 2013.12.12 0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정말 많은도움이 되고있는1인입니다. 다음내시는책도 기대하겠습니다!! 항상 성공하는 하루하루되시고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3.12.12 0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_^ 감사합니다. ^^

      저도 하루 빨리 다음 책을 볼 수 있었음 한답니다. ^^
      화성학 책도 원래 출판 예정보다 지연되서 출판되었던 거라 요즘엔
      나머지 책도 그냥 언젠가 나오겠지 하고 있거든요 ^_^
      그래도 하루 빨리 나온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은 항상 하고 있습니다. ^^

      최대한 빨리 나올 수 있도록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_^
      자주 찾아주세요 ^^ 감사합니다. ^^

  5. Favicon of https://soulmuse.tistory.com BlogIcon 가브로슈 2014.01.24 2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책의 목차를 보자마자 읽어봐야겠다고 서점에 달려갔더랬습니다.

    부산의 교보나 다사랑같은 큰 서점에는 없더라구요 ㅜㅜ
    영광도서에 있어서 살펴봤고, 바로 구입했습니다.

    올 해부터 제 학생들 교재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4.01.24 2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_^ 감사합니다. ^_^

      책들 재판을 찍었는데 재판도 어느정도 팔려서 인지
      저도 서울에 있는 대형문고에서 자주 못 보내요 ^^;
      나중에 출판사에 전화한번해서 문의해보겠습니다. ^_^

      보시고 의문나는 점 있으시면 글 남겨주세요 ^_^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6. 보라돌이 2014.01.24 2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곡책은 언제쯤 나오나요???ㅎㅎㅎ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4.01.24 2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출판사 사정으로 화성학 책도 원래 예정되었던거 보다
      1년 넘게 딜레이 되었던 거라 작곡책과 믹싱 가이드 책은
      저도 기다리는 중이랍니다. ^_^

      빠른 시일내에 출판되길 저 역시 기대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_^ 감사합니다. ^^

  7. Favicon of https://gurihi.tistory.com BlogIcon 구리:) 2014.03.27 0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어쩌다 들어오게 되었는데, 관심있는 분야의 블로그네요.
    자주 들려서 이것저것 배우고 가겠습니다

  8. 정진호 2014.08.26 19: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프로듀서가 되고싶은 학생입니다.(지금은 의경이지만...)
    입대하기전 개인이 레슨하는곳에서 미디를 2달만에 배웠는데 너무 부족하단 생각이들더라구요...
    일단 발은 디뎠다는 느낌은드는데 도저히 뭐부터 해야될지 감히 안와서 오히려 아무것도 모를때보다 더 아무것도 못하는 느낌이랄까....그러다 결국엔 입대를 하게되었는데 군대 안에서 뭐라도 하고싶어서 어떤 공부를 해야할까 알아보다가 다들 화성학화성학하길래
    배워볼까 해서 찾아보다 여기까지 오게되었습니다.(렛츠FL 운영자분께서 책을 추천해주셨어요!) 아직 작곡에 대해 전무하다시피하고,, 거기다 음악이론도 거의 전무한 상태인데 지금 이책을 사서 혼자서 화성학을 공부한다는게 가능한건지.. 그리고 작곡에 대해 알기 이전에 화성학을 공부하는게 맞는건지(단어가 애매합니다만..) 궁금해서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ㅜㅜㅜ 답변을 꼭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4.08.27 0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정진호님 ^^

      the note 입니다.

      의경으로 군대 생활하고 계시다니 힘내시고 다치지 않으시면 좋다는 마음 드네요. ^^
      원래 군대라는 곳이 어디든 다 자기가 있는 곳이 제일 힘든거니까요..

      화성학은 작곡과 함께 이야기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화성학을 알아야만 작곡을 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아닌
      화성학을 알면 짜임새 있는 곡을 쓰는데 도움이 된다가 맞는 표현일 듯 합니다.

      화성학 몰라도 곡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내 곡을 정확한 의도로 표현하고 싶다면 알면 그 표현을 더 잘 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 드릴 수 있을 듯 하네요 ^^

      군 생활 중이시라면 후임이나 선임에게 악기를 배우실수있다면
      악기를 배우시면서 화성학을 적용해서 공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론만 공부하면 제대로 공부해도 반도 이해 안되실테니까요...

  9. 애독자 2014.09.09 2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책 잘 구매하여 너무 도움되게 읽고있습니다.

    여타 다른 책들과 달리 하나하나 자세하게 나와 매우 마음에 듭니다.

    저 다른게 아니라 오타(?)일수도 있는 부분을 발견하여서 글을 남깁니다.

    p.315에 글로 나와있는것과 달리 음표에 화살표가 잘못나온거 같아서요.

    올려주신 오타수정PDF파일에도 나와있지 않고 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좋은 책을 출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4.09.09 2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_^ 지금 보니 그렇네요. ^^

      원고에는 없는 오타들이 책에는 이곳 저곳에 있어서
      교정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남아 있네요 ^^:::
      이번에 재판 들어가는 것에 알려주신 것 수정되도록
      출판사측에 이야기하겠습니다.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주 되시구요 ^^

  10. oo 2015.02.26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에도 이런 책이 나왔구나...하며 얼른 사고, 블로그도 즐겨찾기 해놓은 곳이였는데
    이렇게 같은 분일줄은...잘 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5.03.02 1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_^ 제 책이 도움 되시면 좋겠습니다. ^^

      이후에 작곡과 미디/믹싱 관련 책들도 나올 예정이니
      나오면 한번 살펴보시고 괜찮으면 같이 구매해주세요. ^^

      감사합니다. ^_^

  11. puzzle3787 2015.07.11 0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문자의 입장에선 조금 어렵네요~ 어려운 말로 설명되있어 이해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지만 공부를 할 수록 정말 상세하고 잘 설명 되있구나.. 하고 느껴요 :D 공부를 하던 중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 박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어떤책에서는 박자를 Time meter 라고 지칭하고 있고 사전에는 Time, 대중음악을 위한 화성학책에는 Beat로 지칭되고 있는데 무엇이 정확한 표기 인지 헷갈려요..

    박자라는게 한마디안에서 쪼개지는 Beat의 의미로써 박자도 있고, 박자표로 4/4박자,6/8박자 등 이런 리듬의 기준이 되는 의미로써 박자도 있는데 둘의 차이는 알지만 각각의 박자를 영문으로 어떻게 표기하는게 바른건지.. 또 박자를 글로 정의하려면 어떻게 정의하는게 맞는건지 잘 모르겟습니다..

    조금 난해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정확하게 짚고 넘어가고 싶어서 질문합니다~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5.07.11 1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혀 음악 공부를 한 적이 없는 분들이 보기에는 제 책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_^
      생초보를 위한 책은 아니고 음악을 제대로 해 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책이니까요 ^^

      한국말의 박자라는 말은 여러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어서 영어로 1:1 대응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

      4/4 또는 3/4 과 같은 박자 표기는 Time Signature 또는 Time meter 라는 말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원래 박자의 의미는 박자 표기의 의미라고 보시는 게 맞을 듯 싶습니다. ^^

      Beats 는 박자가 아니고 말 그대로 비트입니다. 굳이 한국말로 구분하자면 '분할 박자' 라고 이야기하는 게 맞을 듯 합니다.

      한국말이 먼저가 아니고 영어 용어가 먼저이니 영어 용어를 먼저 공부해 보시고 한국어에 맞는 표현을 찾으시는게 맞습니다. ^^
      박자라는 한국어에 대응시키면 제대로 된 표현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박자를 어떤 의미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단순히 Time meter 를 의미하는지, Groove 를 포함해서 이야기하느냐, Groove 단위를 이야기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 한국말의 박자이기 때문에 한두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

  12. kimyo 2017.02.02 2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작곡법, 미디믹싱, 악기록 책들은 아직 출판이 안된건가요?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7.02.03 19: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믹싱 관련 책은 조만간 보실 수 있을겁니다. ^^
      원래 올해 초 출판 예정이었는데 조금 일이 생겨서 일정이 미뤄졌습니다. ^^

      악기론 책은 출판 예정이 없고 작곡 가이드 책은 진행중입니다. ^^
      작곡 가이드 책은 내년쯤 예정하고 있습니다. ^_^

  13. 문아무개 2017.02.05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트님 화성학책 저도 사서 공부했는데요 ^^..
    믹싱 관련 책 정말 기대됩니다. 아주 노하우들만 쏙쏙 넣어서 책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

  14. 김준혁 2017.02.21 2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책 공부하고 있는데요...

    모르는 부분이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 있으면 질문 드려도 괜찮을까요?
    이메일이나
    요기 댓글에 달아도 괜찮을까요?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7.02.22 13: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김준혁님 ^_^

      the note 입니다. ^^
      요즘엔 제가 강좌 올리기 못할 정도도 시간이 없어서 질문을 주셔도 일일이 궁금한 부분에 답변 드리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 주변에 레슨해주실 분은 물어보신다면 연결해드릴 수는 있을 듯 하니 필요하시다면 추천해드릴께요 ^^

  15. 2017.02.22 15: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6. 김준혁 2017.02.24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알겠습니다 ㅜㅜ

  17. Favicon of https://cleanspace.tistory.com BlogIcon Uto-Pia 2018.06.29 0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궁금한게있는데요~ 읽다보니 첫장에서 배음이나 파형, 피치와 같안 기초 악전 지식에 대하여 좀 더 공부하고싶은데 마땅한 교재가 있을지 궁금해서요. 검색해봐도 마땅한걸 찾기가 힘드네요ㅠㅠ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8.06.29 0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Uto-Pia 님 ^^

      배음, 파형, 피치 같은 부분의 대한 내용은 화성학이나 기초 악전 지식이라기 보다는 음향적인 내용에 가깝습니다. ^^

      다만 음향이 음악을 만들어 가는 부분에 있어서 화성학과 연관 있어서 간단히 내용 적었던 것이라
      다른 기초 악전 책들에는 관련 내용이 없을거랍니다. ^^

      곧 제 믹싱 책이 출간 예정인데 거기에 자세한 내용 담길 예정이니 나중에 출간되면 한번 살펴봐주세요. ^_^

  18. 까진밀감 2018.07.02 0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Cliche 부분을 공부하고 있는데, 혹시 책에 잘못 표기된 부분이 있나요?
    예시로 적어주신 곡들 직접 연주해보면서 공부하는 중인데.. 이해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예를 들어서 라인 클리셰 파트에서 Whitny Houston – Greatest Love Of All ( G-G+-G6-G7 ) 라고 되어 있는데,
    원곡과 비교해봤을 때 A - A+ - A6 - A7 가 맞는 것 같은데, 알려주실 수 있나요?

    베이스 모션 클리셰 파트의 The Police - Every Little Thing She Does Is Magic 이 곡의 예시도 ( G-G/A-G/B-A/C#) 이라고 되어 있는데, 원곡과 비교해봤을때 Ab - Ab/Bb - Ab/C - Bb/D 가 맞는 것 같은데..

    책에 잘못 표기가 된건지 제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건지 모르겠네요 ㅠㅠ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8.07.03 0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까진밀감님 ^_^ the note 입니다. ^^ 책에 표기는 제가 기준 삼았던 음원이나 공식 악보 기준으로 되어 있던 것들이라 틀렸다기 보다 들으신 버전이랑 키가 다를 수 있다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_^ Cliche 의 메인 핵심은 하나의 라인이 한쪽 방향으로 연속적으로 움직여서 그 라인의 움직임이 들리게 된다 라는 것이니까요 ^_^ 휘트니 휴스튼 - Greatest Love of All 의 경우 I - I+ - I6 - I7 의 움직임으로 보시면 되고, 폴리스 - Every Little 역시 I - I/2 - I/3 - V7/v/3 과 같은 진행입니다. ^_^

  19. 까진밀감 2018.07.02 1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혹시 제가 의도와는 다르게 이해했을까 하는 마음에 여쭤봤네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

  20. 작곡초보 2019.08.30 1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The note 님 책으로 화성학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겨서 댓글 남겨봅니다..

    213페이지

    6)Tension b13th note (Tb13) 이 파트에서

    "다만 VIIm7(b5) Chord의 경우에는 Tb13 note가 Key Scale 상에서 b3음이 아닌 b6음이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문장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ㅠㅠ..

    VIIm7(b5) Chord의 경우, Tb13 note는 Key Scale 상에서 b6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5음이 되는 것 아닌가요..?

    Dominant 7th Chord의 경우에 Tb13 note가 Key Scale 입장에서 b3음이 되는 건 이해가 가는데..
    VIIm7(b5) Chord의 경우가 이해가 안되니 혹시 Dominant 7th Chord의 경우 마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아닌가 걱정되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독학이라 어렵네요..


    • Favicon of https://thenotemusic.tistory.com BlogIcon The Note 2019.09.02 16: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작곡초보님 ^_^

      the note 입니다.

      제 화성학 책의 오타가 거의 다 잡혔는데 아마 수정 이전 버전을 들고 계시거나 최근이 출판 오류가 있었던 7판을 들고 계신게 아닌가 싶네요 ^^:

      Key Scale 상에서 b6 음이 되는 차이가...
      라는 부분은 5음이 맞습니다. ^^

      이전에 오타여서 수정 조치했었던 것인데 작년에 나온 7쇄 인쇄 버전에 문제 있어서 수정되었던 오타들이 다시 나온 책이 있어서 출판사에서 전량 수거 조치하고 교체했다고 들었는데 그걸 구입하셨던게 아닌가 싶네요 ^^:

  21. 작곡초보 2019.09.03 0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제가 가지고 있는게 7쇄 버전이네요! ㅎㅎ

    답변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