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올린 Drums set ( 드럼편 ) 과 Bass Guitar ( 베이스 기타편 ) 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

 

3번째 이어지는 강좌로는 Acoustic Piano - 피아노의 간단한 역사와 Pedal ( 페달 ) 구조와 사용법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_^

 

  Acoustic Piano & Basic Stuff ( 피아노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 ) - 3번째 강좌

 

이번에는 따로 ( 가상악기+ 편 ) 은 올라가지 않고 대신 피아노 가상악기로 추천할만한 것들만 소개해 보았습니다. ^^

피아노 관련 가상악기를 다루는 Tip 같은 것은 굳이 따로 설명할만한게 아니라고 생각해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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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와 큐오넷, 미유넷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1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2

Acoustic Piano ( 피아노 ) Acoustic Piano 는 대표적인 ‘ 유건타현 악기 ’ 입니다. 유건타현 악기란 건반에 연결된 Hammer ( 헤머 ) 또는 어떤     장치로 String ( 현 ) 을 때리거나 울려서 소리를 내는 악기를 지칭합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Acoustic Piano 의      형태가 만들어진 것은 300년 정도 전이지만 실제 Acoustic Piano 의 전신이 되는 몇가지 악기를 포함해서 그 역사를     본다면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가진 Instrument ( 악기 ) 입니다. 현재 우리가 통칭 Piano ( 피아노 ) 라고 부르는 Acoustic Piano 의 첫 등장 당시의 명칭은 Pianoforte ( 피아노      포르테 ) 였습니다. 이전에 있던 Acoustic Piano 의 전신이 되는 모델들에 비해서 강약 조절이 조금 더 자유로웠     다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었습니다. Acoustic Piano 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Grand Piano ( 그랜드 피아노 ) Piano 의 기본형으로 크기에 따라서 Baby Grand Piano ( 1 ) 와 Full Grand Piano ( 2 ) 로 구분합니다. Grand Piano 가 왜 기본형이지 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는데 Piano 의 전신이 되는 Harpsichord, Cembalo 의 형태가 Grand Piano 의 형태였고 Grand Piano 형태의 Piano 가 등장한 이후에       Upright Piano 가 등장했기 때문에 Grand Piano 를 Acoustic Piano 의 기본형이라고 지칭합니다. Upright Piano ( 업라이트 피아노 ) 흔히 Home Piano 라고도 많이 부르는 Upright Piano 는 Grand Piano 와는 달리 작은 규모의 공연장이나 가정에서 연주할 수 있도록 음향판( 공명판 ) 과 현을 세워서 설계를 했다는 뜻으로 Upright 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19세기 초반에 가정용, 작은 공연장용으로 등장합니다.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3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4

 



Short History of Acoustic Piano ( 간단한 ‘ 피아노 ’ 의 역사 ) 현재 사용하고 있는 Acoustic Piano 의 원형이 되는 모델은 Cembalo ( 쳄발로 ) 제작자였던 Bartolmeo Cristofori      (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 ) 가 1709년에 만들었던 Pianoforte ( 피아노포르테 ) 라고 일반적으로 꼽고 있습니다. Before Pianoforte Era ( 피아노포르테 등장 이전 ) Hammered Dulcimer 타현악기 형태의 고전 악기로 Dulcimer 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악기가 바로 Piano 의 전신은 아니지만시대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Acoustic Piano 의 출발선으로 볼 수 있기에 소개해봅니다. Clavichord 일반적으로 Piano 의 전신으로 꼽는 2가지 악기 중 하나인 Clavichord 입니다. 16세기 ~ 19세기 초까지 유럽에서 많이 쓰인 유건타현악기로 탄젠트라는 놋쇠막대로 현을 때려 소리를 내던 형태의 건반 악기입니다. 소리가 그다지 크지 못해서 공연장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쓰임새가 줄어들었던 악기이기도 합니다. Superstition ( Stevie Wonder ) 에 쓰인 Clavinet 이 Clavichord 를 현대적으로 개량한 Electric Piano 입니다. Harpsichord ( Cembalo ) Clavichord 와 함께 Piano 의 전신으로 꼽는 악기인 Harpsichord ( Cembalo ) 입니다. 16세기 ~ 18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가장 많이 쓰이던 건반악기로서 Acoustic Piano 가 Hammer ( 헤머 ) 로 String ( 현 ) 을 때리 는 형태의 건반악기라면 Harpsichord 는 Plectrum 으로 현을 튕겨서 소리가 나는 형태의 건반 악기입니다. 강약 표현에 민감한 악기가 아니었기에 이를 개량하고 다른 관점에서 개발한 악기가 바로 Piano 였습니다.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5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6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7

Pianoforte Era ( 피아노 포르테의 시대 ) Bartolmeo Cristofori - Pianoforte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Acoustic Piano 와 같은 형태로 Hammer ( 헤머 ) 가 String ( 현 ) 을 때리는 형태의 Piano 는  1709년 Cembalo ( 쳄발로 ) 제작자였던 Bartolmeo Cristofori (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 ) 가 만들었던 Pianoforte 로 부터 시작됩니다. Gottfried Silbermann - Forte Piano 최초의 Pianoforte 를 만들었던 Bartolmeo Cristofori (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 ) 의 뒤를 이은 이는 Bartolmeo Cristofori (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 ) 의 제자였던 Gottfried Silbermann ( 질버맨 ) 이 1947년에 제작한 Forte Piano 였습니다. 스승인 Bartolmeo Cristofori (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 ) 의 피아노와 차이는 Hammer 의 구현 방식의 차이입니다. Silbermann 의 Forte Piano 는 J.S. Bach 가 왕 앞에서 연주용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유명한 일화를 가진 Piano 이기도 합니다. Johann Andreas Stein - Viennese Forte Piano 독일의 Johann Andreas Stein 이 기존의 Silbermann 의 Forte Piano 를 개량해서 Vienna Style 의 Hammer Action ( 헤머 구현 ) 방식을 만들어내면서 많은 클래식 뮤지션들에게 사랑받은 Forte Piano 입니다. Mozart ( 모자르트 ) 가 사랑한 Piano 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많은 곡을 이 Piano 로 작곡하였습니다.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8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09

Johannes Christoph Zumpe - Square Piano 독일에 Johann Andreas Stein 이 있다면 영국에서는 Johannes Christoph Zumpe 가 기존의 Clavichord 의 개량형에 해당되는 Square Piano 를 만듭니다. Clavichord 의 개량형에 해당된다고 하는 이유는 Hammer Action 의 기본 바탕을 Clavichord 에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Modern Piano Era ( 현대적인 Piano 의 시대 ) Modern Acoustic Piano 현재 사용되는 Acoustic Piano 의 경우엔 Piano Forte 에서 상당히 많은 개량을 거친 Piano 입니다. 우선 1800년대 중반 무렵부터 76~ 88건반으로 건반 수가 늘면서 전체적인 Piano 의 크기가 커졌으며 ( 정확히는   Piano 의 음향판이 커지고 String ( 현 ) 이 길어진 것이 주요 원인 ) Piano Forte 시절에는 없던 Pedal ( 페달 ) 이 생긴 것이 가장 주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상당히 많은 수의 Piano 제조사가 존재  하지만 메인급으로 사용되는 Piano Brand 로는 5개의 Piano 를 들 수 있습니다. 메인급으로 사용되는 Piano Brand 5개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International Frederick Chopin Piano Competition (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쿨 ) 현재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쿨에서 사용되는 Piano Brand 는 다음의 4종입니다. Steinway & Sons ( 스타인웨이 & 선스 ) Bösendorfer ( 뵈젠도르퍼 ) Yamaha ( 야마하 ) Kawai ( 가와이 ) 실제 다수의 앨범 녹음에 사용되는 Piano Brand 많은 Piano 가상악기에서 쓰이는 Piano Brand 그외 다수의 국제 음악 콩쿨에서 사용되는 Piano Brand Steinway & Sons ( 스타인웨이 & 선스 )가장 많은 Pianist 에서 사랑받는 Piano 이자 현재 사용되는 Acoustic Piano 의 기준이 되는 Piano 이기도 합니다. 지금 많은 Piano 가 3줄의 String 으로 하나의 음을 표현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런 방식을 만들어 낸 것과 교차현 방식의 Piano 설계의 선두주자입니다. 또한 현재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Piano 이기도합니다.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10
Acoustic Piano ( 피아노 ) 역사 11

Bösendorfer ( 뵈젠도르퍼 ) 세계 3대 Piano Brand 를 언급하면 항상 빠지지 않는 Piano 로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좋아하는 Piano 입니다.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쿨을 비롯한 상당수 많은 국제 콩쿨에서도 Steinway Piano 와 함께 선택 가능한 Piano 중 하나입니다. Yamaha ( 야마하 ) Steinway 와 Bösendorfer 가 Classical Sound 를 많이 가지고 있다면 Modern Sound 를 표현할때에는 Yamaha Piano 를 많이 선택한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위의 2개의 Piano Brand 와 같이 많이 쓰이는 Piano 입니다. 역시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쿨을 비롯한 많은 국제 콩쿨에서 기본 Piano 로 쓰입니다. Kawai ( 가와이 )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쿨에서 선택 가능한 기본 Piano 중 하나로 좋아하는 분들은 여전히 많은 선호도를 보이는 Piano Brand 입니다. C. Bechstein ( 벡스타인 ) 한때는 Steinway 와 Bösendorfer 와 함께 세계 3대 Piano Brand 라는 호칭을 듣던 Piano Brand 입니다. 현재는 다른 Piano Brand 들에 밀려서 점유율이나 쓰이는 빈도는 많이 줄었지만 가상악기들이나 실제 앨범 녹음에 많이 쓰이는 Piano Brand 입니다. Fazioli ( 파찌올리 ) 위에 언급한 5개 Piano Brand 들에 비해서 인지도나 점유율면에서는 그다지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지만 특이한 디자인과 높은 가격으로 종종 이슈되는 Piano Brand 여서 같이 소개해봅니다.

Acoustic Piano ( 피아노 ) - 기보법 01
Acoustic Piano ( 피아노 ) - 기보법 02

Acoustic Piano Notation ( 피아노 기보법 ) 피아노 연주를 표기할때 특별한 기보법은 따로 필요로 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몇가지 사항은 알아야 해서 적습니다. Using Grand Staff ( Grand Staff 를 사용해서 악보 기보 ) Acoustic Piano 는 양손으로 연주하는 건반 악기이기 때문에 악보로 표기할때에는 일반적으로 Grand Staff 를 사용해서 표기합니다. 주로 Treble Clef ( 높은 음자리표 ) 는 오른손 연주를 지칭하고 Bass Clef ( 낮은 음자리표 ) 는 왼손 연주를 지칭합니다. 물론 왼손 연주의 음역대가 올라가거나 오른손과 Cross ( 교차 ) 해서 연주할 경우엔 왼손 연주임에도 불구하고 Treble Clef ( 높은 음자리표 ) 에 표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Using Pedal Mark ( 피아노 페달 마크의 사용 ) Traditional Sustain Pedal Mark ( 서스테인 페달은 On / Off 를 따로 표기해서 사용합니다. ) - Sustain Pedal On - Pedal Off Modern Additional Sustain Pedal Mark ( 기존 Traditional Pedal Mark 와 병행 표기하기도 합니다. ) Sostenuto Pedal Mark - ( 소스테누토 페달을 사용할때에도 Pedal Off Mark 는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구조 및 페달 ) 01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구조 및 페달 ) 02

About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페달에 대해서 )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Acoustic Piano 가 이전 Piano Forte 와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은 Pedal 의 유무와 사용입니다. Sustain / Sostenuto Pedal 과 Damper 의 사용으로 String ( 현 ) 의 울림을 조절함으로 음의 길이 / 울림이 달라집니다. Basic Structure ( 피아노의 소리가 나는 기본 구조 ) 기본적으로 Piano 의 건반은 Hammer ( 헤머 ) 와 연결되어 있어서 String ( 현 ) 을 때려서 소리가 나게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Modern Acoustic Piano 의 발달에는 바로 Hammer Action Structure 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Hammer ( 헤머 ) 가 String ( 현 ) 을 때릴때에 같이 움직이는 또 하나의 울림을 제어하는 부품이 Damper ( 뎀퍼 ) 입니다. 평소에 Damper ( 뎀퍼 ) 는 String ( 현 ) 을 잡고 있다가 Hammer ( 헤머 ) 가 String 을 때리거나 Sustain / Sostenuto Pedal 을 밟을 경우에 떨어지거나 원 위치로 돌아가지 않게 제어가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구조 및 페달 ) 04

Acoustic Piano Strings & Damper 현재 사용하는 대부분의 Acoustic Piano 의 경우 초저역대에는 String ( 현 ) 이 하나로 하나의 음을 표현하고 중저역대는 String ( 현 ) 이 2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역대 이상은 String ( 현 ) 이 3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초고역대에서는 음의 울림를 제어하는 Damper 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Damper ( 뎀퍼 ) 는 평소에는 String ( 현 ) 에 닿아 있지만 Piano 건반을 누르면 String 에서 Damper 가 떨어지고 Piano 건반에서 손을 떼면 Damper ( 뎀퍼 ) 가 원위치로 돌아가서 음의 길이를 조절하게 되어 있습니다. About Piano Pedal ( 피아노 페달에 대해서 ) Acoustic Piano 의 Pedal ( 페달 ) 은 Grand Piano 와 Upright Piano 가 조금 다릅니다. Sustain Pedal / Damper Pedal ( 서스테인 / 뎀퍼 페달 ) Grand Piano 와 Upright Piano 모두 가지고 있는 Pedal 로 제일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밟으면 Piano 의 모든 Damper ( 뎀퍼 ) 가 건반을 누르는 유무와 상관없이 떨어지게 됩니다.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구조 및 페달 ) 05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구조 및 페달 ) 06

Damper Pedal 을 밟으면 음의 길이가 길어지지만 잔향도 더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Chord 또는 원하는 음을 누른 후에 Damper Pedal 을 밟는 방식을 취하지만 의도적으로 먼저 밟기도 합니다. Muffler Pedal ( 약음 페달 ) Upright Piano 에만 존재하는 Pedal ( 페달 ) 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Muffler Felt 가 평소에는 올라가 있지만 Muffler Pedal ( 약음 페달 ) 을 밟으면 내려가서 Hammer 와 String 중간에 위치하게 되어서 Hammer 가 바로 String 을 때리지 못하게 만듬으로 음량을 조절하는 Pedal 입니다. Soft Pedal ( 소프트 페달 ) Upright Piano 의 제일 왼쪽에 위치한 Pedal 로 밟으면 Hammer 가 String 쪽으로 전진하게 됩니다. Hammer 를 움직이게 한다고 해서 Shift Pedal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Hammer 가 String 쪽으로 근접하여서 때리게 되다 보니 같은 Velocity 로 건반을 때려도 Soft Pedal 을 밟지 않을때에 비해서 더 부드럽고 작은 소리가 나게 됩니다. 또한 밟는 정도에 따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Sostenuto Pedal ( 소스테누토 페달 ) Grand Piano 에만 존재하는 Pedal ( 페달 ) 로 가운데 위치하고 있습니다. Damper Pedal ( 뎀퍼 페달 ) 과 달리 Sostenuto Pedal 은 기존에 올라와 있는 Damper 가 건반에서 손을 떼더라도 원 위치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Damper Pedal 이 전체 Damper 를 띄움으로 음의 길이를 길게 만들고 잔향을 더 조절했다면 Sostenuto Pedal 은 일부의 Damper 만을 띄웠기 때문에 잔향과 울림의 정도가 다르게 됩니다. 쉽게 이해하면 특정 음만 길게 연주하고 나머지 음은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Action Shift Pedal / Una Corda Pedal ( 액션 쉬프트 페달 / 우나 코다 페달 ) 건반과 연결된 Hammer 모두를 오른쪽으로 움직이게 만들어서 3개의 Strings ( 현 ) 을 모두 치지 않고 일부의 String ( 현 ) 만 Hammer 가 때리게 함으로 소리의 질감과 음량을 제어하는 Pedal 입니다. Una Corda 라는 용어는 One String ( 하나의 현 ) 이라는 뜻입니다.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구조 및 페달 ) 07

 

 

Acoustic Piano Pedal ( 피아노 구조 및 페달 ) 08

How to Play with Pedal in DAW ( DAW 에서 Piano Pedal 사용하기 ) Acoustic Piano 의 Pedaling ( 페달링 - 페달을 밟는 효과 ) 는 MIDI CC Number 를 이용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MIDI CC Number 란 MIDI 로 입력된 Data 에 음의 길이와 음 높이 외에 여러가지 다양한 신호를 주어서 소리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약속된 Number ( 번호 ) 입니다. Sustain Pedal MIDI CC Number 64 번으로 Control 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On / Off 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0 ~ 127 의 값 중에서 0은 Off 설정 ( Pedal 을 밟지 않음 ) 을 지칭하고 127 은 On ( Pedal 을 밟음 ) 을 지칭합니다. Grand Piano 의 경우엔 실제로는 Half Pedal Technique ( Half Sustain Pedal ) 이라고 해서 Sustain Pedal 을 반만 밟아서 음의 길이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상악기에서는 일부의 가상악기를 제외하고는 Half Pedal Technique 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기본 가상악기 Piano 에서는 On / Off 만을 제공합니다. Sostenuto Pedal MIDI CC Number 66 번으로 Control 하게 되어 있습니다. Soft Pedal MIDI CC Number 67 번으로 Control 하게 되어 있습니다. Soft Pedal 은 밟는 정도에 따라서 Hammer ( 해머 ) 와 Strings ( 현 ) 사이 간격 조정이 됩니다. MIDI CC Number 67 번 값 역시 0 ~ 127 의 값으로 소리의 질감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0 은 Soft Pedal 을 밟지 않은 것으로 Hammer ( 해머 ) 와 Strings ( 현 ) 사이의 간격이 가장 먼 상태이고 127 은 Soft Pedal 을 최대로 밟은 것으로 Hammer ( 해머 ) 와 Strings ( 현 ) 사이의 간격이 가장 가까운 상태입니다. 가상악기에 따라서 따로 다른 Pedal 을 Control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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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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