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디사이저 기초 ( 1 ) - 신스 역사 : Part 1 ( Synthesizer Basic - Synth History : Part 1 )
강좌 ( Lecture )/악기론 2022. 2. 9. 05:43오늘 올리는 강좌는 50번째 강좌편으로 Synth Basic - History : Part 1 ( 신스 기초 : 역사 1편 ) 에 대한 내용입니다. ^^
신디사이저 기초 ( 1 ) - 신스 역사 : Part 1 ( Synthesizer Basic - Synth History : Part 1 )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는 Pop Music / 대중 음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메인 악기 중 하나입니다. ^^
오늘은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관련 강좌 씨리즈 중 첫번째 편으로
Synthesizer Basic - Synth History : Part 1 ( 신스 기초 : 역사 1편 ) 에 대해서 간단히 올려봅니다. ^^
이번 강좌는 많은 종류의 신스들의 역사들을 간단히 정리한 것임에도
내용이 너무 많아서 Part 1 / Part 2 / Part 3 로 3편으로 나눠서 올립니다. ^_^
:::::::: Part 1 에서는 최초의 Synth 에서부터 Yamaha Synth 까지 간단히 다루었습니다. ^^ ::::::::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History of Synth ( 신스 역사 간단히 살펴보기… )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의 역사는 길게 보면 500년 이상을 이야기할 수 있지만, 사실 현대의 다양한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와의 연관성을 가지고 생각한다면 대략 120년 정도의 짧지만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악기이자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는 Sound Synthesis ( 소리 합성 ) 이라는 측면에서 1400~1500년대의 Organ 부터 그 시작을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현대의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는 1800년대 후반에서부터 시작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_^ The Musical Telegraph : 1876년 Elisha Gray 는 1876년에 Musical Telegraph 라는 장비를 만들어 내는데 Electromagnetic 기판을 이용해서 기초적인 Single note Oscillator 로 소리를 내는 Musical Telegraph 를 만들어 선보입니다. ^_^ Telegraph 계열의 장비 및 악기는 이전에도 있었고 다양한 시도들로 이어집니다. Telharmonium ( 텔하모니움 ) : 1897년 Thaddeus Cahill 에 의해서 1897년에 개발되었던 Telharmonium ( 텔하모니움 ) 은 사실상 최초의 신디사이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tating Pitch Shaft 를 이용해서 특정 프리퀀시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방식의 신디사이저로 건반으로 연주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1910 ~ 20s ( 1910 ~ 20년대 ) Audion Piano : 1915년 Le De Forest 에 의해서 개발된 Audion Piano 는 진공관을 이용한 Audio Oscillator 로 소리를 만들어낸 건반 악기이자 전자 악기 ( Electronic Music Instrument ) 입니다. Theremin ( 테레민 ) : 1920년 러시아 발명가이자 물리학자인 레프 세르게예비치 테레민 ( Leon Theremin ) 에 의해서 1920년에 개발된 Theremin ( 테레민 ) 은 악기 양쪽에 위치한 2개의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 사이에 손을 대어 연주하는 방식의 악기입니다. Trautonium : 1929년 독일 베를린의 음악 / 라디오 연구소인 Rundfunkversuchstelle 의 Fredruch Trautwein 이 개발한 전자 악기로 이후에 Oskar Sala 가 이를 개량해서 만든 Mixturtrautonium ( 1936년 ) 은 Subharmonic Synthesis 방식을 사용한 최초의 악기입니다. 1930s ( 1930년대 ) Coupleux Givelet Organ : 1930년 Organ 제작자인 Edouard Eloi Coupleux 와 라디오 엔지니어인 Joseph Armand Givelet 이 교회들에서 쓰이던 오르간을 대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든 전자 오르간 ( Electronic Organ ) 입니다. Coupleux Givelet Organ 은 Electronic Oscillator 를 이용한 폴리포닉 악기입니다. The Rhythmicon ( 리드미콘 ) : 1931년 레프 세르게예비치 테레민 ( Leon Theremin ) 과 Henry Cowell 이 콜라보해서 만든 최초의 전자 드럼 머신 ( Drum Machine ) 으로 또 다른 형태의 Synthesiz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Hammond Organ ( 하몬드 오르간 ) : 1935년 / 1939년 Hammond organ 은 Laurens Hammond 와 John M. Hanert 가 만든 전자 오르간으로 Hammond organ 이 소리를 만드는 방식이 Additive Synthesis ( 가산 합성 방식 ) 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Synthesis 의 관점에서 언급합니다. ^_^ Hammond Novachord ( 1939년 ) 는 Vacuum Tube Oscillator 를 사용한 건반형의 신디사이저로 기존의 Tonewheel 을 사용한 방식의 Hammond organ 과 조금은 다른 방식입니다. Hammond organ 관련 자세한 내용 참고 : https://thenotemusic.tistory.com/377 1940s ( 1940년대 ) Musique concrète ( 뮤직 콩크레트 ) : 1948년 프랑스의 방송국 엔지니어였던 Pierre Schaeffer 에 의해서 시작된 Musique concrete ( 구체 음악, 구상 음악, 뮤직 콩크레트 ) 는 철도의 소리, 동굴의 소리와 같은 자연계의 음이나 악기의 음을 녹음해서 이를 기계적, 전기적으로 조작, 변형해서 음악으로 만드는 작업이나 형식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최초의 전자 음악으로 지칭하며, Electro Acoustic Music ( 일렉트로 어쿠스틱 음악 ) 의 하나로 구분합니다. ( Pierre Schaeffer 는 일명 godfather of sampling - 샘플링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 Harald Bode - Melochord ( 멜로코드 ) : 1947년 Harald Bode 는 독일 함부르크 출신의 엔지니어로, 다양한 신디사이저를 만든 초기 신디사이저 개발자 중 한명입니다. Bode 가 1937년에 만들었던 Warbo Formant Organ 은 Dynamic Envelope Controller 를 가진 4 voice polyphonic 신디 사이저로, Hammond 의 Novachord 와 함께 초기 폴리포닉 신디사이저로 알려져 있습니다. Melochord 는 1947년에 Bode 가 개발한 신디사이저로 2개의 건반을 이용해서 연주에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었습니다. 이후 Harald Bode 가 1959 ~ 60년에 걸쳐서 개발한 Modular Synthesizer 와 Sound Processor 는 AES 에서 발표되고, 이후 Robert Moog, Donald Buchla 그리고 그외 많은 사람들이 신디사이저를 만드는데 있어서 기반으로 차용한 아이디어가 됩니다. 그리고 Robert Moog 가 Moog Music 을 Norlin Musical Instruments 에 매각한 후 Moog Music 의 Chief Engineer 로 죽기 전까지 근무합니다. 1950s ( 1950년대 ) RCA - Music Synthesizer mark I, II : 1955년, 57년 RCA 에서 만들었던 Music Synthesizer mark I 은 실제로는 딱 2개의 unit 만 만들어졌으며, 그 중 하나가 1955년에 New Jersey, USA 에 있는 Sarnoff Research Center in Princeton 에 설치되어 시연을 하게 됩니다. 아방가르드 뮤지션들 ( Valdimir Ussachevsky ) 의 음악에 쓰였던 mark I 은 2 voice polyphonic 시스템이었으며, Timbre ( 톤 / Tone ) 조절을 위해 High Pass / Low Pass Filter 그리고 Resonator 와 Reverb 시스템을 갖춘 Vacuum Tube ( 진공관 ) 을 이용한 신디사이저였습니다. Mark II 모델은 1957년에 Columbia University 의 Computer Music Center ( Columbia-Princeton Electronic Music Center ) 에 설치되었으며 더 많은 작업에 쓰이게 되는 신디사이저 모델이 됩니다. 기존의 mark I 과 차이라면 구멍이 뚤린 종이 테이프 ( Punched Paper Tape ) 을 이용해서 연주를 할 수 있었으며, 작곡가는 이를 이용해서 연주할 음의 시간, Frequency, Harmonic, Envelope, Timbre 을 조절할 수 있었으며, 더불어서 각 파라미터의 변조 또한 가능했습니다. 모든 시그널은 패치 코드 ( Patch cords ) 로 연결되어졌으며, 사실상 모듈러 신스의 형태의 원형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ANS Synthesizer : 1957년 ANS Synthesizer 는 러시아 엔지니어인 Evgeny Murzin 이 개발한 신디사이저로 Photo-Optical Glass Disk 를 이용하는 방식의 Photoelectronic Musical Instrument 입니다. Fonosynth ( 포노신스 ) : 1958 ~ 62년 엔지니어 Paul Ketoff 가 만든 신스로, 현대 클래식 음악 작곡가인 Gino Marinuzzi 의 지원을 받아서 만들어졌습니다. 1958년 첫 선을 보인 후 1962년에 최종 완성이 되었으며, Vacuum Tube ( 진공관 ) 과 Transistor ( 트랜지스터 ) 를 사용한 신디사이저로 Voltage Control 기능을 갖춘 초기 신디사이저 중 하나입니다. Additive ( 가산 합성 ) / Subtractive ( 감산 합성 ) 2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신스로, 총 12개의 Oscillator ( 오실레이터 ) 와 각각의 오실레이터에 연동된 Bandpass Filter ( 밴드 패스 필터 ) 를 가진 신디사이저입니다. Siemens Synthesizer ( 지멘스 신디사이저 ) : 1959년 독일의 전자 제품 제조사인 Siemens 에 의해 개발된 신디사이저로 자체 홍보 영화를 위한 라이브 전자 음악 작곡 작업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RCA mark II 와 마찬가지로 Modular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4개의 구멍이 뚤린 종이 테이프 ( Punched Paper Tape ) 를 사용해서 입력 / 연주 할 수 있었으며, 20개의 Oscillator ( 오실레이터 ), 4개의 Sine tone Generator, White Noise Generator, Timbre, Envelope, Pitch, Volume 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Wurlitzer Side Man ( 사이드맨 ) : 1959년 Wurlitzer 의 Side Man 은 Drum Machine 이지만 샘플 재생 방식의 Drum Machine 이 아닌 신디사이저로 드럼 소리를 합성하는 방식의 또 하나의 신디사이저입니다. 1960s ( 1960년대 ) Streetly Electronics - Mellotron / Novatron : 1963년 ~ 86년, 2007년 영국 버밍험에 위치한 Streetly Electronics 에서 만든 Mellotron ( 멜로트론 ) 은 미국의 Chamberlin ( 체임벌린 ) 과 유사하지만 조금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진 Magnetic Tape 에 녹음된 소스를 활용한 아날로그 방식의 샘플러 / 악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별 Tape 의 한계로 인해서 각각의 노트의 길이에 제한 ( 8초 ) 가 있었지만, 폴리 포닉이 가능한 샘플 기반의 악기입니다. Mark I 은 1963년에, Mark II 는 64년, M300 은 68년, M400 모델은 70년에 만들어져서 86년까지 판매를 이어갔으며, 90년 후반에 회사가 부활 한 후 현재까지 과거 모델의 복각 모델들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Moog ( 무그 / 모그 ) : 1964년 ~ 93년, 2002년 ~ Moog Synthesizer ( 무그 신디사이저 ) 는 최초의 Commercial Modular Synthesizer / Analog Synthesizer ( 상업적인 모듈러 신스 /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 로 이후 정말 많은 뮤지션들에게 사랑 받은 대표적인 신디사이저입니다. Moog Synthesizer ( 무그 신디사이저 ) 는 Robert Arthur Moog ( Bob Moog / 밥 무그 ) 가 만든 것으로 1964년 첫 모델인 Moog modular Synth 을 시작으로 1982년에 Memorymoog 까지 다양한 Analog Synth ( 아날로그 신스 ) 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사실 Moog Synth 는 Bob Moog 가 만들었던 Moog Music 이라는 회사에서 만들었었는데, 1970년대에 Bob Moog 가 Moog Music 을 Norlin Musical Instruments 에 매각한 후 Moog Music 은 Melochord 를 만들었던 Harald Bode 가 이어받게 되고, Moog Music 은 1993년에 문을 닫게 됩니다. 이후 Moog Company 가 2002년 부활하고 다시 Moog Synth 를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05년에 Bob Moog 가 사망합니다. Moog Synthesizer ( 무그 신디사이저 ) 를 음악에 사용한 뮤지션은 Genre / Tune / Style 에 상관없이 너무 많습니다. Moog Synth 중 Minimoog 가 활용된 음악이 많고, 그외 다양한 Moog Synth 들이 많은 뮤지션들에게 사랑을 받아서 음악 작업에 쓰였고, 대중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_^ Buchla ( 부클라 ) : 1963년, 66년 ~ Buchla Synth 는 Don Buchla 가 만든 신디사이저로 Moog 와 함께 Modular Synthesizer / Analog Synthesizer ( 모듈러 신스 /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 의 시장을 열어간 양대 산맥 같은 신디사이저입니다. Don Buchla 는 Bob Moog 와 함께 Voltage Controlled Modular Synthesizer ( 전압 제어 방식의 모듈러 신스 ) 의 공동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Moog Synth 가 Saw, Square 와 같은 기본 파형에 Filter 를 이용해서 Subtractive Synthesis ( 감산합성 ) 로 소리를 만들어 가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다면, Buchla Synth 는 기본 파형에 또 다른 Oscillator ( 오실레이터 ) 를 적용해서 소리의 Amplitude, Frequency 를 변조하는 Amplitude Modulation ( 진폭 변조 ) 와 Frequency Modulation ( 주파수 변조 ) 방식의 신스의 개념을 정립 / 토대를 마련하여 신디사이저의 또 다른 장을 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lectronic Music Studio ( EMS ) : 1969년 ~ EMS ( Electronic Music Studio ) 는 1969년에 영국에서 시작한 신스 제조사입니다. 첫 모델이었던 VCS3 는 modular Synth 가 아닌 최초의 mini Synth 로 많은 뮤지션들에게 사랑받은 신디사이저였습니다. 이후 내놓은 Synthi A 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_^ 1970s ( 1970년대 ) ARP Instruments : 1970 ~ 81년 ARP Instruments 는 1969년에 Alan Robert Pearlman 이 미국에서 만들었던 악기 제조사로 1970년대 다양한 신디사이저로 많은 사랑을 받은 회사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모델로는 ARP 2600 ( 1971 ), ARP Odyssey ( 1972 ), ARP Avatar ( 1977 ) 을 들 수 있으며, 1981년에 파산하기 전까지 매년 새로운 신디사이저를 개발해서 출시했었 습니다. 2015년에 Korg 에서 APR 의 공동 창업자였던 David Friend 와 함께 ARP Odyssey 를 재출시하였고, 2019년에는 Behringer 에서 Behringer Odyssey 라는 모델로 복각 제품을 출시했었습니다. E-mu Systems ( 이뮤 ) : 1973년 ~ E-mu Systems 는 Synthesizer, Audio Interface, MIDI Interface 등을 만드는 회사로 71년에 회사가 창립된 이래로, 73년에 내놓았던 E-mu Modular System 을 시작으로 다양한 신디사이저를 내놓고, 많은 뮤지션들이 사용했습니다. E-mu Synth 의 음색 중 특히 Emulator II 의 bamboo flute, Choir, PAD 음색이 유명합니다. Korg ( 코르그 ) : 1970년 ~ 쓰토무 가토와 오사나이 다다시가 1964년 만든 Korg 는 대표적인 신디사이저 / 디지털 피아노 와 같은 전자 악기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1970년에 Korg Prototype No.1 이라는 프로토 타입의 오르간 신스의 개발을 시작으로, 2022년 현재까지도 다양한 신디사이저와 디지털 피아노를 개발해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Roland ( 롤랜드 ) : 1973년 ~ 올해 ( 2022년 ) 로 50주년을 맞이하는 일본의 전자 악기, 전자 장비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신디사이저 역사에 있어서도 주요 제조자 중 하나이며, 1973년 VCO 를 사용한 첫 신디사이저 ( SH-1000 ) 을 시작으로, 지난 50년동안 100가지가 넘는 신스 모델들을 출시한 회사입니다. 정말 많은 뮤지션들이 사용해왔고, 지금도 많은 뮤지션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신스입니다. Yamaha ( 야마하 ) : 1974년 ~ Yamaha 는 1897년에 리드 오르간 제조 회사를 시초로, 1900년부터 피아노를 만드는 일본 악기 제조 주식회사 (日本楽器製造株式会社) 로 시작된 회사입니다. 현재 악기와 음향 장비 뿐 아니라 오토바이와 제트스키, 엔진을 비롯해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 회사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악기 제조 분야입니다. 1900년에 피아노를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악기를 만들던 Yamaha 는, 1920년대에 전자 악기의 Prototype ( 프로토 타입 ) 을 내놓았었습니다. 그리고 1959년에 Electone D-1 ( 엘렉톤 D-1 ) 을 시작으로 전자 악기들을 내놓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974년에 출시한 Yamaha SY-1 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신디사이저 시장에 뛰어들어, 이후 다양한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를 만들어왔습니다. ( ´ ▽ ` )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