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글은 강좌라기 보다는 항상 이슈가 되는 몇몇 주제에 대한 Issue Posting 첫번째 편 ( 1-1 : 전반부 ) 입니다. ^^

 

 동일한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다르면 다른 소리가 나는 것인가요? Part 1/2 ( DAWs... Do they sound different? )

 

첫번째 Issue Posting 은 [ 동일한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다르면 다른 소리가 나는 것인가? ] 라는 주제 Part 1/2 입니다. ^_^

 

사실 이 글은 작성하기 시작한지는 한달이 넘었습니다만...

지난 한달 사이에 개인적인 여러가지 일이 있어서 글 작성을 마무리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이제야 올립니다. ^_^;;;;

 

DAW 마다 소리가 다르다, 그래서 나는 이 DAW 를 사용한다 이런 이야기는 많은 분들이

하실텐데 DAW 마다 작업물의 결과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_^

 

다만 뭐 때문에 달라질 수 있는지, 그리고 가상악기의 소리는 DAW 마다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슈 점검차 올리는 글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싶어 올립니다. ^_^

 

다만... 곡 작업에만 열중하고 싶은 분들은 차라리 읽지 않으시는 것이 도움되실 수도 있습니다. ^_^

 

( 관련 내용이 조금 많아서 모든 내용은 총 3~4회에 걸쳐서 올릴 예정이며 이번에는 첫번째 내용으로 가상악기 소리에만 집중한 내용입니다. )

( 글이 조금 길어서 Part 1 & Part 2 로 나눠져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연결해서 읽으시면 됩니다. ^^ )

 

이 Issue Posting 글은 제 블로그와 큐오넷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제작한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DAWs... Do They sound differently? 동일한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다르면 다른 소리가 나는 것인가요? 예전부터 작곡가와 프로듀서들 사이에서 항상 이슈이자 논쟁 거리 중 하나가 아마도 ‘ DAW 에 따라서 소리가 다른 것인가? ’ 라는 것일 겁니다. 사실 곡만 쓰고 간단한 녹음만 한다고 친다면, 어떤 DAW 를 사용하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손에 잘 붙고, 마음에 드는 걸 사용하면 됩니다. ^_^ 좋은 곡을 쓰는 건 사람이지, DAW 가 아니니까요... ^^ 곡 쓰는데 집중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번 글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_^ 다만 MIDI Sequencing ( 미디 시퀀싱 ) 뿐 아니라 Mixing Process ( 믹싱 작업 ) 까지 직접 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항상 이슈가 되는 이 주제에 관련해서 조금 도움이 되셨음 하는 바램에 관련 내용 정리해서 글 올려봅니다. ^_^ 정말 같은 가상악기라고 할지라도 DAW 가 다르면 소리가 다른가요? DAW 가 달라졌을때 가상악기의 소리는 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 설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잉? 뭐라고????? ) 이 이야기를 가볍게 접근하면 그냥 다른가 보다 할 수도 있고, 어떤 분들에게는 대단히 민감한 주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_^ 이번 주제에 관련해서 여러가지 사항을 먼저 이해를 하면, 왜 DAW 에 따라서 같은 가상악기일지라도 같을 수도, 다르게 들릴 수도 있는지를 이야기할 수 있을 듯 싶어서 관련 이야기들을 하나 하나 먼저 집고 가려고 합니다. ^_^ 사실 도리어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Main issue ( 메인 이슈 ) 는 조금 다른 부분에 있습니다. DAW 를 달리 했을때 가상악기의 소리의 차이가 나게 들리는 요인, 그리고 실제 소리 차이가 나게 만드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사실 DAW 가 달라서 가상악기 소리 차이 나는게 중요하지 않은 분들이 많이 계실테지만, 그 소리 차이가 사람이 연주할때 발생할 수 있는 차이와는 달리 오류로 인한 차이라면 말이 다르겠죠? ^_^ 그리고 내가 듣던 소리가 Export / Bounce ( 익스포트 / 바운스 ) 하고 나서 결과물이 달라진다면 이 역시 말이 달라질 겁니다. 이번 글의 포인트는 이 부분에 대한 것입니다. 가상악기는 DAW 의 버그와 오류의 영향을 받습니다. DAW 가 가지고 있는 버그와 오류의 영향을 적게 받을 수록, 다른 DAW 에서도 가상악기는 같은 결과물을 보입니다. ^_^ 반대로, DAW 가 가지고 있는 버그와 오류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 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가상악기의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일까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이번 글은 가상악기와 함께 DAW 자체에 대한 몇가지 사항을 알아야만 어떤 상황에서는 같은 결과물이 나오고, 어떤 상황에서는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같은 가상악기를 사용할때, 다른 DAW 라도 동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굳이 동일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 [ 내가 다루는 악기가 내가 원하는데로 소리가 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소리가 난다면 ] 이라는 질문을 해 보신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_^ 또한 Mixing ( 믹싱 ) 과 Mastering ( 마스터링 ) 에 있어서도 그 결과물이 차이가 나는 이유에 제법 영향이 있답니다. 우선 사용하고 있는 DAW 를 얼마나 신뢰하세요? ^_^ ( Do you trust your DAW ?? ) Cubase, Logic Pro, Pro Tools 와 같은 DAW ( Digital Audio Workstation ) 는 이제는 음악 작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하나의 장비이자 악기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DAW 없이 Music Production 이 이루어진다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기도 하구요... ^_^ 그런만큼 내가 사용하는 DAW 를 믿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좋은 Sound Quality ( 사운드 퀄리티 ) 를 얻기 위해서, 더 좋은 가상악기와 더 좋은 플러그인을 찾고, 또 Analog ( 아날로그 ) 와 Digital ( 디지털 ) 을 조합한 Hybrid ( 하이브리드 ) 로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 분들은 1% ~ 5% 의 차이를 만들기 위해서 서밍 믹서나 서밍 장비를 이용해서 Audio Summing ( 오디오 서밍 ) 을 하기도 하죠. ^_^ 그런데 이 모든 것은 사실 DAW 를 믿을 수 있을 때 의미가 있습니다. DAW 가 내가 요청한 것을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정확히 구현할 수 있지 못하다면, 저 많은 것들은 사실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된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_^;;;;;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좋은 곡은 DAW 와 상관없이 만들어지고, 사랑받는 곡은 DAW 의 차이와는 무관합니다. 하지만 Mixing Quality ( 믹싱 퀄리티 ) 를 이야기하고, Mastering ( 마스터링 ) 의 차이를 이야기하는 분들, 그리고 내 작업물이 정말 의도대로 좋은 결과물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DAW 의 선택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의 글은 올리면 발생할 일들이 눈에 뻔해서, 과연 올리는 것이 맞을까 고민도 했었지만, DAW 와 가상악기를 사용할 때 알고 사용하시는 편이 좋다 판단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_^ 그리고 DAW 를 예전 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Upgrade 를 해야할 이유를 만들어드릴지도 모르겠네요. ^^:::: DAW 제조사들이 새로운 버전의 DAW 를 내놓을때마다 ‘ 이전보다 DAW 의 엔진이 개선되었습니다. ’ 라고 단순히 언급하던 부분들이 과연 어떤 부분에 대한 것인지를 조금이나마 이해하실 수 있을 내용이 이번 글에는 담겨 있습니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DAW 는 참 많습니다. ^^ 제가 알고 있는 것들만도 근 20 종류가 되는 것 같네요. 그 중에 제가 다룰 줄 아는 DAW 는 8 종류입니다. ^^ 뭐하는데 DAW 를 8가지나 사용하지? 싶으실텐데 제가 Berklee College of Music 에서 했던 전공이 2가지인데다가 Music Composition & Producing 뿐 아니라 Mixing 과 Mastering 까지 하고, 강의까지 하다보니 의도치 않게 다룰 줄 아는 DAW 가 8 종류가 되었을 뿐입니다. ^_^ ( 8 종류 중 작업에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은 4가지 입니다. ^^ ) 이번 글에서 비교하는 용도로 다룬 DAW 리스트 Logic Pro X Cubase Pro 9.5 / 10 Pro Tools 2018 Ableton Live 10 Digital Performer 9.5 Studio One 4 Reason 9.5 ( 총 7 종류 ) 위의 리스트에 적지 않은 DAW 들 중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Sonar 와 FL Studio 는 제가 Mac 기반 작업을 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서 비교 대상으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_^ 그러나 이번 글의 결론에는 2개의 DAW 유무는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같이 읽으셔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글 작성 중에 Cubase Pro 10 이 출시되었습니다. Cubase Pro 10 에서도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결과에 차이는 없습니다. 저 7가지 종류의 DAW 는 각각 가지고 있는 장점이 조금씩 다릅니다. 뭐 물론 그만큼 단점도 다르구요 ^_^ 이번 글은 어떤 DAW 가 좋다, 어떤 DAW 가 나쁘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자 함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으로 논쟁을 이어가는 분은 없었으면 합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좋은 곡을 쓰는 건 사람이지, DAW 가 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각자가 자신의 취향의 따라서 원하는 DAW 를 사용하는 것은 각자의 선택이니 다름은 존중할 부분이라고 생각하니까요 ^_^ 저는 Mastering 용으로 사용하는 DAW 는 따로 있고, 곡 작업시엔 Cubase Pro 와 Logic Pro X 를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Mixing 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Pro Tools 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_^ ( 간이 마스터링은 주로 Pro Tools 를 이용합니다. ) 뭐 그리 번거롭게 DAW 를 여러가지를 사용하느냐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 더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함입니다. 개인적인 바램이라면 DAW 들의 엔진들이 점점 개선되고, 미디 작업 편의성이 더 높아져서 그냥 한가지 DAW 만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DAW 를 사용하는 이유나 추천 DAW 같은 질문 글도 사양합니다. 이 글은 레슨이나 강좌를 하기 위함이 아니라 작업시할때 조금 더 정확히 알고 사용하고, 다른 분께 알려주셨음 하는 바램에 적은 글이기 때문입니다. ^_^ 같은 가상악기라고 하더라도, DAW 에 따라서 왜 다르게 들리는지를 이야기하려면 먼저 몇가지 사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Step 1 : 대부분의 DAW 에는 크게 2가지 엔진 이 있습니다. ^_^ Playback Engine ( 플레이백 엔진 ) 과 Audio Print Engine ( 오디오 프린트 엔진 ) 이 그 2가지 엔진인데 이 2가지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하고, DAW 에 따라서 DAW 안에서 듣는 것과 Export 또는 Bounce 한 후 결과물이 다른 이유에 대해서 왜 다른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미디 & 가상악기가 있을때 다른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_^ ) 또한 가상악기와 연동되는 MIDI Sequencing ( 미디 시퀀싱 ) 을 구동하는 파트와 Audio ( 오디오 ) 를 담당하는 파트로 나눠서 따로 이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Step 2 : DAW 마다 Pan 과 관련되서 조금씩 차이 가 있습니다. ^_^ 각각의 DAW 마다 Pan 설정이 조금씩 다르고, Pan Law 도 차이가 있습니다. Step 3 : 가상악기 자체에 대한 이해 가 조금 필요합니다. ^_^ 가상악기를 만드는 방식, 각 가상악기가 퍼포먼스를 위해서 무얼 하고 있는지를 알면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샘플 기반의 가상악기가 어떻게 소리 내도록 구조가 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Step 4 : 마지막으로 Digital Audio ( 디지털 오디오 ) 의 기본에 대한 점검도 필요합니다. ^_^ Sample Rate / Bit Depth / Noise Floor / Dither / etc... 이게 다 무슨 소리인건지? DAW 면 그냥 DAW 이지 엔진은 뭐고, 가상악기를 정확히 이해하는게 필요하다는 게 무슨 소리인건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_^;;;; DAW 에 따라서, 가상악기의 소리가 달라지는지, 또는 DAW 에 따라서 Mixing Process ( 믹싱 작업 ) 의 결과물이 달라지는지 그리 상관하지 않는 분들은 다시 한번 이야기드리지만 이번 글은 읽지 않으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_^ 이 주제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은 각 파트에 대한 내용들을 읽어 보시고, 관련 영상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_^ VST Instruments ( 가상악기 ) 우선 같은 가상악기이지만 다른 DAW 에서의 소리를 비교하려면 외곡이나 변화없이 항상 동일한 소리를 내는 가상악기이어야 합니다. 우선 가상악기는 제작 방식에 따라서 몇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Addictive ( 가산 합성 방식 ), Subtractive ( 감산 방식 ), Modulation ( 모듈레이션 변조 방식 )... Wavetable / PCM ( 웨이브 테이블 기반 합성 방식 ), Granular Synth, etc ... Modeling 방식의 가상악기 Analog Modeling ( 아날로그 모델링 ), Physical Modeling ( 피지컬 모델링 ), Clone-wheel Modeling Wave 샘플 기반의 가상악기 / Sampler ( 샘플러 ) Complex Structure Inst. ( 복합 구조 가상악기 ) 사실 Modeling 방식의 가상악기는 큰 범주에서는 Synthesis 의 한 갈래이기 때문에 Synthesize 의 일부로 볼 수도 있지만 활용 방법과 방향성의 차이가 많이 있기 때문에 구분했습니다. ^_^ 가상악기 종류를 굳이 구분해서 보는 이유는 DAW 를 달리하더라도 동일한 가상악기일때 동일한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이야기하기 위함입니다. 가상악기의 종류에 따라서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항상 동일한 소리가 날수도 있고, 동일한 소리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방식의 가상악기는 OSC ( 오실레이터 ) 의 파형이 매번 다시 시작하도록 설정해야만 매번 동일한 소리가 나오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건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경우에도 존재하는 옵션이고, 가상악기로 만들어진 신디사이저에도 대부분 유사한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OSC ( 오실레이터 ) 는 아시다시피 주파수 발생기입니다. 주파수 발생기는 한번 가동되면 그 이후론 주~~~~욱 자기혼자 파형을 생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MIDI Signal 을 받을때마다 선택된 파형을 첫 시작점을 만들라고 지정해주어야 항상 동일한 소리가 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건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특히 Modular Synth 에서는 기본으로 들어 있는 기능입니다. ( 예를 들면 NI Massive 에서는 OSC 에서 Oscillator Phases Restart via Gate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 ) 왼쪽 사진은 Square ( 사각 ) 파형으로 지정후 OSC 에서 Oscillator Phases Restart via Gate 옵션을 비활성화한 상태이고, 오른쪽은 활성화한 상태입니다. 왼쪽은 재생할때마다, 녹음할때마다 파형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오른쪽은 항상 같은 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쪽이 맞다 틀리다는 아닙니다. 이 옵션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에서도 선택의 문제이지 항상 해당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가, 아닌가의 문제가 아니니까요 ^_^ 다만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파형 시작점이 Random ( 랜덤 ) 이 되면, 다른 악기와 Phase ( 위상 ) 이 반대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만 주의하면 됩니다. 기껏 좋은 Tone ( 톤 ) 의 신디사이저를 만들었는데 그게 다른 악기와 함께 연주될때 도리어 힘을 잃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_^ 또한 Synth ( 신스 ) 가상악기들은 내부에 Delay, Reverb 와 같은 Effect 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Effect 는 Modulation 계열의 Control Parameter 로 인한 Random ( 랜덤 ) 결과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실 이런 Random ( 랜덤 ) 요소가 생기는 것의 주된 요인 중 하나도 Modulation Parameter 와 연동된 LFO ( Low Frequency Oscillator ) 입니다. LFO 의 시작점 역시 항상 일정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DAW 가 달라지더라도, 같은 가상악기 ( Synth 가상악기 ) 에서 항상 같은 소리가 나게 만들기 위해선, Trigger 시에 Synth 악기에서 사용되는 모든 OSC 가 항상 시작지점에서 재시작되도록 설정해야 비교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신디사이저 가상악기를 작업에 사용할때도 매번 같은 소리가 나게 만들 것인지, 아니면 그냥 플레이때마다 OSC 의 파형의 시작 지점이 달라도 되게 설정해놓고 사용할 것인지를 고민해보시는게 좋습니다. ^_^ 일부 Synth ( 신스 ) 가상악기는 Re-trigger 기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DAW 별로 조금씩 소리가 다르게 나기도 합니다. [ 동일한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달라질때 소리는 다른가? ] 라는 주제에 맞게 Synth ( 신스 ) 가상악기는 2종류로 비교하겠습니다. 제작사 가상악기 이름 제작사 가상악기 이름 Native Instruments Massive TAL Software TAL NoiseMaker Massive 는 유저가 가장 많은 Synth ( 신스 ) 가상악기이기도 하고, 제 메인 신스이기도 해서 선택했습니다. ^_^ TAL NoiseMaker 는 무료 신스이고, 누구나 받아서 테스트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_^ Synthesizer ( 신디사이저 ) 식의 가상악기와 함께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상악기는 Wave 샘플 기반의 가상악기와 Sampler 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가상악기 입니다. 대표적으로 Native Instruments 의 Kontakt 과 Battery 가 있습니다. [ 동일한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달라질때 소리는 다른가? ] 라는 주제에서 샘플 기반 가상악기는 2종류로 비교하겠습니다. 제작사 가상악기 이름 제작사 가상악기 이름 Native Instruments Battery 4 Native Instruments Kontakt 5 둘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Wave 샘플 기반의 가상악기이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_^ 그리고 Battery 는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관련 사항은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_^ Wave 샘플 기반 가상악기나 Sampler 기반의 가상악기는 항상 같은 소리를 내줄 거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의외로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매번 조금씩 다른 소리를 내도록 디자인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Round Robin ( 라운드 로빈 ) 이라는 설정입니다. 보통 드럼류의 가상악기에 많이 적용되는 기능으로 같은 Velocity 에 대응하는 Audio Sample 을 여러개를 미리 준비해놓고 랜덤하게 그 중 하나가 연주되게 하는 설정입니다. 또한 내부에 적용된 다양한 Effect 들 중 Modulation 계열의 Control Parameter 와 Random 요소를 가진 Effect 가 적용된 경우 이런 요소들이 연주될때마다 소리 차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즉 Round Robin ( 라운드 로빈 ) 이나 유사한 설정이 된 경우엔 DAW 간의 가상악기의 비교는 무의미합니다. ^_^;;; 그리고 사실 Round Robin ( 라운드 로빈 ) 설정 외에 의외로 가상악기가 매번 연주되는데 다른 소리가 나게 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더 있습니다. 다음의 Parameter 들은 이상적으로는 소리에 영향이 없거나 적어야 합니다. ^_^:;; Voice ( 보이스 ), Audio Sample Length ( 오디오 샘플 길이 ), Sample Looping ( 샘플 루핑 ) ADSR ( Volume Envelope Attack, Decay, Sustain, Release ), Sample Group Choke ( 샘플 그룹 촙 / 컷 ) 그런데 위의 Parameter 들이 DAW 의 MIDI Timing ( 미디 타이밍 ) 과 보정 엔진에 의해서 DAW 마다 각각 다른 결과물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여기 Pan 설정과 Pan Law 의 차이로 인해서 그 결과물에 조금씩 차이를 더 만들게 되는 것이구요.... ^_^;; 각각의 Parameter 들은 뭐고, 어떻게 하면 결과물의 차이가 있고, 어떻게 하면 차이가 없거나, 거의 차이가 없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하나 하나 집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_^ Native Instruments - Massive ( NI 매시브 ) Massive 는 Native Instruments 에서 출시한 신스 가상악기로 가장 많이 쓰이는 신스 중 하나입니다. Massive 가 항상 같은 소리가 나게 만들고자 한다면, 이전에 언급한 것과 같이 OSC 에서 Oscillator Phases Restart via Gate 라는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 Massive 에서 Sound Design ( 사운드 디자인 ) 할때 Restart via Gate 항목을 항상 활성화해야 하느냐 라는 질문이 생기는 분들이 계실텐데 그건 선택의 문제입니다. 지금은 항상 같은 소리가 나게 만들고자 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언급할 뿐입니다.TAL Software - TAL NoiseMaker ( 탈 노이즈메이커 ) TAL NoiseMaker 는 TaL Software 에서 출시한 무료 신스 가상악기입니다. ^_^ TAL NoiseMaker 는 따로 Re-Trigger 기능을 활성화할 필요없이 언제나 같은 소리가 나는 신스 가상악기입니다. ^^ 물론 TAL NoiseMaker 의 Preset 에 따라서 LFO 의 Sync 와 Phase 의 Key Trig 를 활성화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_^ 그러나 이번 글의 목적인 DAW 를 달리했을때 가상악기의 소리 차이를 이야기하기 위해선 따로 다른 셋팅을 하지 않고 기본 LFO 의 소리만을 비교할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소리가 바뀌게 하는 설정은 배제하고 비교하겠습니다.^_^ Native Instruments - Battery 4 ( NI 배터리 4 ) Battery 는 Native Instruments 에서 출시한 드럼 Sampler 이자 드럼 가상악기로 가장 많이 쓰이는 샘플러 중 하나입니다. Battery 관련된 설정은 이후에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_^ Native Instruments - Kontakt 5 ( NI 컨탁 5 ) Kontakt 5 는 Native Instruments 에서 출시한 Sampler 이자 가장 많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가상악기 엔진입니다. ^_^ Kontakt 5 는 총 3가지 ( Bass / Piano A / Piano B ) 로 테스트해서 차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_^ Native Instruments - Massive with Multi DAWs ( 매시브를 이용한 비교 ) Massive 를 총 8개의 DAW 에서 동일한 MIDI file 로 Play / Export ( 44 kHz & 24bit ) 로 한 결과물로 비교합니다. ^_^ 각각의 DAW 에서 불러온 Massive 는 동일한 소리가 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_^ OSC 에서 Oscillator Phases Restart via Gate 옵션은 활성화한 상태이고, 내부 Effect 는 모두 Bypass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 비교하는 용도로 다룬 DAW 리스트 Logic Pro X Cubase Pro 9.5 Cubase Pro 10 Ableton Live 10 Digital Performer 9.5 Pro Tools 2018 Studio One 4 Reason 9.5 비교 영상은 DAW 에서 비교용 음원 만드는 것을 포함한 Full 버전과 최종 음원만을 비교하는 Short 버전 두가지를 준비했습니다. Full 버전에서 음원 비교 부분은 2분 47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비교 영상만 보고 싶은 분들은 Short 버전 보시면 됩니다. ^_^ DAW 를 달리했을때 Massive 의 소리가 다른 것처럼 보이는 영상을 보실 수 있게 될텐데, Massive 소리는 같습니다. 위상 반전 비교시 소리가 남는 이유는 MIDI Timing 차이로 인한 타이밍이 달라서 나는 현상일 뿐입니다. ^_^ 사실 영상을 보시는 분들 중 음악을 조금 오래하셨거나, 센스가 있는 분들은 DAW 별 Massive 의 소리를 위상 반전해서 비교할때 Spectrum Analyzer 와 소리를 듣고, ‘ 어~ 이거 Comb Filter 현상이 생기네... ’ 라고 알아차리셨을겁니다. MIDI Timing 오차 중 일부를 수정하게 되면 모든 DAW 의 소리는 거의 비슷하게 됩니다. ^_^ 다음 영상은 MIDI Timing 오차 중 일부를 수정하는 것과, 그 수정된 Audio Data 의 비교 영상입니다. ^_^ MIDI Timing 이 무엇이고, 이런 차이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분들이 계실텐데 관련된 이야기는 이후에 따로 하겠습니다. ^_^ 그냥 간단히 이야기하면 또 오해가 생길 부분이 있어서요. ^_^ MIDI Timing 오차 일부 수정 후 비교 결과만 보고 싶은 분은 4:05 ( 4분 5초 ) 부터 보면 됩니다. ^_^ TAL Software - TAL NoiseMaker with Multi DAWs ( 노이즈메이커 이용한 비교 ) TAL NoiseMaker 를 총 8개의 DAW 에서 동일한 MIDI file 로 Export ( 44 kHz & 24bit ) 로 한 결과물로 비교합니다. ^_^ 각각의 DAW 에서 불러온 TAL NoiseMaker 는 동일한 소리가 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_^ 처음 로딩했을때의 기본 Preset 으로 비교하였으며, 내부 Effect 부분은 따로 활성화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글에서 비교하는 용도로 다룬 DAW 리스트 Logic Pro X Cubase Pro 9.5 Cubase Pro 10 Ableton Live 10 Digital Performer 9.5 Pro Tools 2018 Studio One 4 Reason 9.5 이번 비교 영상은 각각의 DAW 에서 비교 음원 생성 부분은 제외하고, 최종 비교 영상만 첨부합니다. ^_^ TAL NoiseMaker 를 이용한 각각의 DAW 의 음원별 비교를 보면 이전의 Massive 와는 조금은 다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_^ 이 차이 역시 MIDI Timing 과 관련된 부분으로 관련된 이야기는 이후에 따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_^ MIDI Timing 오차를 수정하면 TAL NoiseMaker 를 이용한 음원은 모든 DAW 의 소리를 완벽하게 동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은 MIDI Timing 오차를 수정하는 것과, 그 수정된 Audio Data 의 비교 영상입니다. ^_^ 이번 수정된 Audio Data 의 비교 영상에서 보이는 부분은 Quantization ( Audio ) + a 에 의한 결과물입니다. ^_^ Native Instruments - Battery 4 with Multi DAWs ( 배터리 4 를 이용한 비교 ) Battery 4 를 총 8개의 DAW 에서 동일한 MIDI file 로 Play / Export ( 44 kHz & 24bit ) 로 한 결과물로 비교합니다. ^_^ 각각의 DAW 에서 불러온 Battery 4 는 동일한 Kit / Sample 을 사용하였습니다. ^_^ 이전의 2개의 Synth ( 신스 ) 가상악기 : Massive & TAL NoiseMaker 비교와 동일하게 총 8개의 DAW 에서 비교합니다. ^_^ 이번 글에서 비교하는 용도로 다룬 DAW 리스트 Logic Pro X Cubase Pro 9.5 Cubase Pro 10 Ableton Live 10 Digital Performer 9.5 Pro Tools 2018 Studio One 4 Reason 9.5 이번 비교 영상은 각각의 DAW 에서 비교 음원 생성 부분은 제외하고, 최종 비교 영상만 첨부합니다. ^_^ DAW 를 달리했을때 Battery 의 결과물이 다른 것처럼 보이는 걸 보실 수 있을텐데 소리는 99% 동일합니다. DAW 를 달리했을때 Quantization ( Audio ) Noise 제외하고 차이가 나는 부분은 대부분 MIDI Timing 차이로 인한 타이밍이 달라서 위상 반전시 소리가 남는 현상일 뿐입니다. ^_^ DAW 간의 MIDI Timing 차이를 일부 수정하면 99% 동일하게 소리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는 부분 Quantization ( Audio ) Noise 입니다. ^_^ 영상을 보고서 Battery 3 / 4 의 Kit 을 이용해서 따라해보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내부 Effect 는 반드시 끄고 테스트하세요. 특히 Delay & Reverb 가 활성화되어서, 각 Cell 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Quantization ( Audio ) Noise 외에 저역이 부스트된 것과 Quantization ( Audio ) Noise 가 Rumble ( 럼블 / 울렁 ) 거리는 현상을 접할 수 있게 될겁니다. ^_^;;; MIDI Timing 의 차이가 많이 나는 셋팅을 하면 다음 영상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_^ 마찬가지로 MIDI Timing 차이로 인해 다른 것처럼 들리는 것이지, Hi-hat 소리 자체는 같습니다. 첫번째 영상과 지금 MIDI Timing 차이가 확연히 들리는 영상의 차이는 정확히는 일부의 DAW 가 가지고 있는 오류 / 버그 때문입니다. MIDI Timing 관련된 내용은 이후에 따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_^ Native Instruments - Kontakt 5 with Multi DAWs ( 컨탁 5 를 이용한 비교 I ) Kontakt 5 를 총 8개의 DAW 에서 동일한 MIDI file 로 Play / Export ( 44 kHz & 24bit ) 로 한 결과물로 비교합니다. ^_^ 각각의 DAW 에서 불러온 Kontakt 5 는 동일한 Bass Guitar Kit / Sample 을 사용 하였습니다. ^_^ Kontakt 5 ( Bass Guitar ) 역시 동일하게 총 8개의 DAW 에서 비교합니다. ^_^ 이번 글에서 비교하는 용도로 다룬 DAW 리스트 Logic Pro X Cubase Pro 9.5 Cubase Pro 10 Ableton Live 10 Digital Performer 9.5 Pro Tools 2018 Studio One 4 Reason 9.5 이번 비교 영상은 각각의 DAW 에서 비교 음원 생성 부분은 제외하고, 최종 비교 영상만 첨부합니다. ^_^ DAW 를 달리했을때 비교 기준용 Kontakt Kit 은 세션 베이스 연주자와 함께 만들었던 제 개인 라이브러리 를 사용했습니다. ^_^ DAW 를 달리했을때 Bass 의 소리가 다른 것처럼 보이는 영상을 보실 수 있게 될텐데, Bass 소리는 거의 같습니다. 위상 반전 비교시 소리가 남는 이유는 MIDI Timing 차이로 인한 타이밍이 달라서 나는 현상일 뿐입니다. ^_^ MIDI Timing 오차 중 일부를 수정하게 되면 모든 DAW 의 소리는 거의 비슷하게 됩니다. ^_^ 다음 영상은 MIDI Timing 오차 중 일부를 수정한 Audio Data 의 비교 영상입니다. ^_^ 영상을 보면, 위상 반전했을때 소리는 거의 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iZotope Insight 에 의외로 높은 Audio Spectrum 이 보이는데 그것 역시 MIDI Timing 차이로 인한 것입니다. 이 부분 역시 이후에 언급할 MIDI Timing 과 연관된 부분입니다. 도대체 그 넘의 MIDI Timing 이 뭐길래 저렇게 까지 차이가 나는 것인지 싶으실텐데 이후에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_^ Native Instruments - Kontakt 5 with Multi DAWs ( 컨탁 5 를 이용한 비교 II ) Kontakt 5 를 총 8개의 DAW 에서 동일한 MIDI file 로 Play / Export ( 44 kHz & 24bit ) 로 한 결과물로 비교합니다. ^_^ 각각의 DAW 에서 불러온 Kontakt 5 는 동일한 Grand Piano Kit / Sample 을 사용 하였습니다. ^_^ Kontakt 5 ( Grand Piano ) 역시 동일하게 총 8개의 DAW 에서 비교합니다. ^_^ 이번 글에서 비교하는 용도로 다룬 DAW 리스트 Logic Pro X Cubase Pro 9.5 Cubase Pro 10 Ableton Live 10 Digital Performer 9.5 Pro Tools 2018 Studio One 4 Reason 9.5 이번 비교 영상도 각각의 DAW 에서 비교 음원 생성 부분은 제외하고, 최종 비교 영상만 첨부합니다. ^_^ DAW 를 달리했을때 비교 기준 Kontakt Kit 은 The Grandeur / Sonic Cat - Pop Piano Free 를 사용했습니다. ^_^ DAW 를 달리했을때 Piano 의 소리가 다른 것은 역시 MIDI Timing 관련된 차이입니다. 이 차이를 흔히들 Round Robin ( 라운드 로빈 ) 기능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 이번에 비교 영상으로 사용한 2개의 Piano 는 둘다 Round Robin ( 라운드 로빈 ) 설정은 없으며, 관련 Sample Mapping 도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번 예제로 사용한 Piano 연주의 경우엔 MIDI Timing 오차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거의 비슷하지만 사실상 같은 Audio 를 만들 수 없습니다. ‘ 잉? 무슨 소리인거지? ’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 MIDI 연주 입력 방식에 따라서 MIDI Timing 오차는 수정할 수도, 수정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이야기는 나중에 따로 하겠습니다. ^_^ 비교 영상을 보면 The Grandeur 와 Sonic Cat - Pop Piano Free 이 조금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_^ 이 결과 차이는 2개의 Piano 의 내부 구조 ( Release 유무가 가장 주된 차이 ) 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두 피아노 모두 Round Robin 기능은 없으며, MIDI Timing 의 영향이 더 받는 것에 따라서 소리 차이가 발생합니다. 도대체 미디 타이밍 / MIDI Timing 이 뭔가요 ? ( What is MIDI Timing ? ) 같은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다르면 소리가 다른 것처럼 느껴지는 / 다른 가장 주된 이유는 MIDI Timing ( 미디 타이밍 ) 입니다. ^_^ MIDI Timing ( 미디 타이밍 ) 이라고 하면, 보통 각 MIDI Note 또는 건반을 연주하는 타이밍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이 생각하는 것은 MIDI Note ( 미디 노트 ) 와 연주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해서 생기는 오해와 실수입니다. MIDI Note 는 MIDI Note On ( 미디 노트의 시작점 ) 과 MIDI Note Off ( 미디 노트의 종료 시점 ) 으로 나눠집니다. 다들 알고 있는 것처럼 MIDI Note On ( 미디 노트의 시작점 ) 은 ‘ 건반을 누르는 타이밍 ’ 이고, MIDI Note Off ( 미디 노트의 종료 시점 ) 는 ‘ 건반에서 손을 떼는 타이밍 ’과 같습니다. ^_^ MIDI Note On ~ Off 까지의 길이는 ‘ 연주 길이 / 건반을 누르고 있는 시간 ’과 같습니다. 가상악기의 종류와 셋팅에 따라서 MIDI Note On 과 MIDI Note Off 가 모두 적용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Battery 와 같은 Drum Sampler ( 드럼 샘플러 ) 를 ADSR ( Volume Envelope / 볼륨 엔벨롭 ) 을 사용 하지 않고, One Shot Mode ( 원 샷 모드 ) 경우엔 MIDI Note ON ( 미디 노트의 시작점 ) 에만 반응하게 됩니다. ^_^ 즉 위에서 Battery 4 를 이용한 비교에서 가장 적은 차이를 보였던 이유도 MIDI Timing 에 영향이 제일 적었기 때문에 순수하게 가상악기의 소리를 비교하기 쉬웠고, DAW 의 MIDI Timing 오류 / 버그에 의한 차이가 가장 적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Massive 와 Kontakt 를 이용한 비교에서는 MIDI Note OFF 시점에 적용된 차이 를 보이게 된 것입니다. 참고로 One Shot Mode( 원 샷 모드 ) : Wave 기반의 샘플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드 중 하나로 지정된 Wave 샘플이 MIDI Note One ( 미디 노트의 시작점 / 건반이 눌린 시점 ) 에서 Play 가 시작되어서 Wave 샘플을 모두 재생하는 기능 ADSR ( Volume Envelope / 볼륨 엔벨롭 ) 이 적용된 경우엔, Sustain 이 끝나는 시점은 MIDI Note Off 입니다. MIDI Note On / MIDI Note Off ( 미디 노트의 시작점 / 미디 노트의 종료 시점 ) 이 영향을 주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MIDI Note On ( 미디 노트의 시작점 ) MIDI Note Off ( 미디 노트의 종료 시점 ) 1 악기 / 가상악기에게 연주 시작을 지시하는 시점 악기 / 가상악기에게 연주 종료를 지시하는 시점 2 ADSR 의 Attack 이 시작되는 시점 ADSR 의 Sustain 이 종료되는 시점 3 Voice 의 개수가 Max 에 도달했을때 설정에 따라서 기존의 Voice 를 없애는 시점 Release ( 릴리즈 ) 샘플이 설정된 경우에 Release ( 릴리즈 ) 샘플이 재생되는 시점 더불어서 MIDI CC Number 중 일부 역시 MIDI Timing 에 영향을 줍니다. ^_^ MIDI CC Number Name Related Effect 64 Damper Pedal / Sustain Pedal ADSR 의 Sustain 이 종료되는 시점 / Note Off 66 Sostenuto Pedal 물론 위의 내용들 외에도 MIDI Timing 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요소들이 더 있습니다. ^_^ 하나 하나 다 열거하기에는 너무 글이 길어지기 때문에 가장 주된 요소인 위의 사항들 위주로만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DAW 마다 MIDI Note On / Off 에 반응하는 MIDI Timing 이 조금씩 차이 가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MIDI Note 가 어디에 놓여 있는지에 따라서 DAW 마다 차이가 많이 나기도 하고, 거의 나지 않기도 합니다. MIDI Note 를 8 beats / 16 beats 와 같은 On Beat 에 배치하게 되면 그 차이는 확연하게 줄어 줍니다. [ 동일한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다르면 다른 소리가 나는 것인가요? ] 라는 전제에서는 MIDI Timing 을 일치시켰을때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예시로 설명하고 영상을 올린 Massive / NoiseMaker / Kontakt - Bass Guitar 에서는 MIDI Timing 을 일부 수정한 결과가 비슷한 Audio 결과물을 보이는 것이고, Battery 4 에선 99% 동일한 결과물이 되는 것입니다. ^_^ 그럼에도 나는 차이 부분은 MIDI Note Off 부분과 연관이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 Battery 4 에서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Quantization Noise 부분인데 이 역시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_^ 그러면 Battery 4 편의 Hi-hat 비교와 Piano 가상악기들에서는 뭐가 다르기에 저렇게 차이가 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까 싶은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MIDI Note 를 어떻게 배치 / 연주하느냐에 따라서 MIDI Timing 의 오차는 수정할 수 없기도 합니다. 사실 각 DAW 별로 MIDI Timing 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정확히 차이인건지, 오류인건지 이 부분만 떼어 놓고 이야기해도 내용이 많은지라 이 부분은 이후 따로 올릴 글 ( 사용하는 DAW 를 얼마나 신뢰하세요? : Do you believe your DAW? ) 편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Native Instruments - Battery 4 를 사용했을때 DAW 마다 차이가 거의 없는 이유 Native Instruments 의 Battery ( 배터리 ) 는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드럼 Sampler 이자 드럼 가상악기입니다. 우선 Native Instruments 의 Battery 4 ( 배터리 4 ) 를 이용한 DAW 간 소리는 아래의 조건에서의 비교입니다. ^_^ Check Point ( 체크 사항 ) Setting ( 설정 ) 1 Note On : On Gird & On Beat 8분 음표 간격 / Grid 에 정확히 배치한 MIDI Note 2 One Shot Sample Mode 각 샘플은 한번 Play 되기 시작하면 샘플 길이만큼 소리남 3 Same Audio Sample 동일한 오디오 샘플을 사용함으로 DAW 의 영향을 최소화 4 No ADSR ADSR ( Volume Envelope ) 을 사용하지 않음 5 No Internal Effect 내부 Effect 를 적용 / 사용하지 않음 6 No Modulation 내부 Modulation 을 적용 / 사용하지 않음 Battery ( 배터리 ) 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와 편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 현재 나와 있는 드럼 샘플러 ( Drum Sampler ) 중에서 언제나 동일한 소리를 내며, Wave 샘플을 거의 왜곡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샘플러 중 하나입니다. ^^ Battery 관련해서도 나중에 따로 관련된 글 하나 올릴테니 편견을 내려 놓으셨으면 합니다. ^_^ 비교용으로 사용한 Drum Rhythm Pattern 은 위와 같은 형태로 적용한 것입니다. ^_^ 1.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DAW 들은 대부분 8분 음표 간격으로, 정확히 Grid 에 맞춰서 연주하는 경우 엔 DAW 를 달리해도 MIDI Timing 의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 에 가상악기의 소리를 비교하기에 제일 좋습니다. 2. ADSR ( Volume Envelope / 볼륨 엔벨롭 ) 을 적용하지 않고, One Shot Sample Mode ( 원샷 샘플 모드 ) 를 사용하는 이유는 MIDI Note Off 의 영향을 없이 MIDI Note One 을 차이만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Limiter / Comp / EQ / Saturator / Reverb / Delay 와 같은 Battery 의 내부 Effect 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각 Effect 의 알고리즘에 따라서 매번 동일한 결과물을 내주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비교엔 배제했습니다. ^_^ 4. 차이가 나는 것은 대부분 MIDI Timing 의 차이인데, 일부 DAW 는 사실 차이라기보다는 오류에 가깝습니다. Battery ( 배터리 ) 의 비교에서는 위의 조건을 지키면 DAW 를 달리해도 소리가 같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따로 영상을 찍지 않았을 뿐 제가 Test 해 본 것들은 대부분 비슷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Sampler 의 경우엔 일정한 소리가 나지 않거나 일정하지 않은 Saturation ( 착색 ) 이 있기도 합니다. TAL Software - NoiseMaker 를 사용했을때 DAW 마다 다른 차이점의 이유 TAL Software 의 NoiseMaker 신스 가상악기를 이용한 DAW 간 소리의 차이점은 Note Off 부분의 소리 차이가 주된 이유입니다. 우선 TAL Software 의 NoiseMaker 신스 가상악기를 이용한 DAW 간 소리는 아래의 조건에서의 비교입니다. ^_^ Check Point ( 체크 사항 ) Setting ( 설정 ) 1 Note On : On Gird & On Beat 8분 음표 간격 / Grid 에 정확히 배치한 MIDI Note 2 Note Off : On Grid & On Beat 16분 음표 길이 / Grid 에 정확히 배치한 MIDI Note NoiseMaker 의 리듬과 Battery 의 리듬은 유사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음표의 길이 차이와 쉼표 유무입니다. Battery 는 One Shot Mode ( 원샷 모드 ) 로 사용했기 때문에 음표 길이가 상관이 없었지만 NoiseMaker 와 같은 신스 가상악기는 음표의 끝, 다시 말해서 Note Off 역시 소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부분의 MIDI Timing 이 중요합니다. 또한 MIDI Timing 뿐 아니라 Sound Release ( 사운드 릴리즈 / 소리가 사라지는 끝 소리 처리 ) 에서 DAW 마다 약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차이는 MIDI Timing 이라고 보기보다는 DAW 의 Character ( 특성 ) 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즉 NoiseMaker 의 경우엔 Sound Release 부분을 제외하고는 소리는 동일합니다. Sound Release 부분은 DAW 마다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떄문에 이 부분을 보고 굳이 소리가 다르다라고 이야기한다면 다르다고 할 수는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Note Off 부분의 각각의 DAW 별로 NoiseMaker 의 Sound Release 부분을 스샷으로 찍은 것입니다. 중간의 기준선을 그어 놓은 부분이 MIDI Note Off ( 미디 노트의 종료 시점 ) 입니다. 그 뒤로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_^ TAL Software - NoiseMaker 의 MIDI Note Off ( 미디 노트의 종료 시점 ) 지점에서 MIDI Timing ( 미디 타이밍 ) 이 DAW 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은 Battery 예시 2번째 영상에서 간접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_^ 16 Beats 를 셀때 보통 ‘원이에나 투이에나 쓰리에나 포이에나’ 와 같이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 이 ’ 와 ‘ 나 ’ 부분의 MIDI Timing 이 DAW 별로 약간 다르기 때문에 음원 역상 비교시 이 부분의 소리가 남게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_^ 물론 이 부분은 단순히 그냥 다르다 정도가 아닌 DAW 도 있기 때문에 이후 따로 올릴 글 ( 사용하는 DAW 를 얼마나 신뢰하세요? : Do you believe your DAW? ) 편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TAL Software - NoiseMaker 와 같은 신스 가상악기는 OSC 의 소리를 시작하는 타이밍과 끝내는 타이밍에 MIDI Timing 이 연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AW 를 달리하면 다르게 들린다 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판단은 각자가 알아서 하세요. ^_^ NoiseMaker 와 같은 신스 가상악기를 Monophonic 으로 사용하는 경우엔 그 차이는 Sound Release 와 MIDI Timing 정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lyphonic 으로 사용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그 차이는 상당히 나게 됩니다. 여러개의 MIDI Note 가 동시에 시작하지 않는다면, 각각의 MIDI Note 별로 MIDI Timing 의 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아래쪽 Piano 가상악기 비교 부분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_^ Native Instruments - Massive 를 사용했을때 DAW 가 차이가 나는 이유 Massive 역시 TAL Software 의 NoiseMaker 처럼 8개의 DAW 에서 비교했었습니다. ^_^ 비교시 차이점이라면 MIDI Note 가 Grid 와 상관없이 되어 있는 라인 연주라는 것입니다. DAW 마다 MIDI Timing 의 차이가 더 나 보이는 것은 Grid / On Beat 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_^ DAW 마다 주로 기준 삼는 Grid / On Beat : 8분 음표, 4분 음표, 2분 음표와 같은 간격은 말 그대로 기준 Beat 인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이 부분이 틀어지면 안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대부분의 DAW 가 일치되어 있습니다. ( 일부 DAW 오류 제외 ) 하지만 Grid / On Beat 를 벗어나서 연주를 하게 되면 이 MIDI Timing 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assive 가 NoiseMaker 에 비해서 조금 더 차이나는 듯 보이는 것입니다. ^_^ 그러나 Note On 부분의 MIDI Timing 을 일부 수정한 영상을 보시면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_^ 역시 마찬가지로 Note Off 부분의 MIDI Timing 과 Sound Release 처리가 DAW 마다 약간 다른 것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차이가 소리의 차이라고 한다면 소리의 차이 일 수 있습니다. Massive 역시 마찬가지로 Monophonic 으로 사용하는 경우엔 그 차이는 Sound Release 와 MIDI Timing 정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lyphonic 으로 사용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그 차이는 상당히 나게 됩니다. 여러개의 MIDI Note 가 동시에 시작하지 않는다면, 각각의 MIDI Note 별로 MIDI Timing 의 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 Massive 와 NoiseMaker 는 소리는 같을 수 있으나, MIDI Timing 의 차이에 의해서 DAW 별로 결과물에 차이가 날 수 있다 라는 것이 제대로 된 대답 ]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MIDI Timing 의 영향이 적을 수록 소리는 같아지고, MIDI Timing 의 영향이 많을 수록 결과물의 차이는 커집니다. ^_^ Native Instruments - Kontakt 5 를 사용했을때 DAW 가 차이가 나는 이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ampler 이자 가상악기 엔진인 Kontakt 의 경우 Bass Guitar 와 2 종류의 Piano 로 비교했습니다. 영상에서 보셨듯이 Kontakt - Bass Guitar 의 경우엔 Massive 비교에 사용한 MIDI File 과 동일한 것을 사용했으며, MIDI Timing 수정 후 결과도 비슷하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_^ 동일한 MIDI File 을 사용해서 Kontakt - Piano ( Sonic Cat : Pop Piano Free ) 를 사용해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에 반해, 이전에 Kontakt - Piano ( The Grandeur / Sonic Cat - Pop Piano Free ) 를 이용한 비교는 동일한 결과를 만들 수 없습니다. 이유는 MIDI Timing 차이로 인한 오디오 결과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_^ Piano 연주에 사용한 MIDI Data 는 언뜻 보기엔 박자에 맞춰 연주한 듯 보이나, 확대해서 보면 각각의 Note 의 타이밍이 조금씩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개별 MIDI Note 의 MIDI Timing 이 틀어지는 것이 차이가 생기면 합쳐서 들리는 음의 결과물도 그 영향을 받아서 틀어지기 때문에 각각의 DAW 마다 결과물이 달리지는 것입니다. Monophonic 연주나 Polyphonic 이라도 MIDI Note 가 정확히 동시에 울린다면 결과물은 어느정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olyphonic 의 연주인데 MIDI Note 가 위와 같이 조금씩 틀어져서 연주하는 경우엔 DAW 마다 결과물은 달라지게 됩니다. 마우스로 Piano 의 Voicing 을 Grid 에 맞춰서 찍은 경우엔 상관없지만 연주엔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Piano / Pad / Synth 를 비롯한 다양한 악기가 동시에 여러 음을 연주하는 Polyphonic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입니다. 그렇기에 이런 경우엔 [ 동일한 가상악기라도 DAW 가 다르면 다른 소리가 나는 것인가요? ] 라는 질문의 답은 [ DAW 마다 소리의 결과물이 다를 수 있다 ] 라는 것이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_^ 그러나 Polyphonic 연주라 하더라도, 동일한 타이밍에 여러개의 MIDI Note 가 연주된다면 같게 만들 수 있습니다.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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