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Lexicon - PCM Native Reverb Bundle : Part 2/2

 

Lexicon 의 PCM Native Reverb Bundle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의 Part 2 입니다. ^^

 

Part 2 에서는 7개의 리버브 플러그인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과 각각의 파라미터에 대한 설명 파트입니다. ^^

 

Lexicon - PCM Native Reverb Bundle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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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_^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Lexicon - PCM Native Reverb Bundle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 내용이 조금 많아서 Lexicon - PCM Native Reverb Bundle 의 한글 번역 매뉴얼은 Part 1 & 2 의 2편으로 나눠서 올립니다. ^_^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lexiconpro.com/en/products/pcm-native-reverb-plug-in-bundle

 

 




Lexicon - PCM Native Reverb Manual for the operation of PCM Reverb by Lexicon 10. The Algorithms ( 알고리즘에 대해서... ) 리버브 번들을 구입하면 각기 다른 알고리즘에 의해서 작동되는 7개의 플러그인 패키지를 받게 됩니다. 10.1 Chamber ( 챔버 리버브 ) Echo Chamber ( 에코 챔버 ) 는 오리지널 하이앤드 리버브 였습니다. 많은 반사음과 불규칙한 형태의 벽을 가진 작은 공간 ( small ) 에서부터 중간 크기의 공간 ( medium ) 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공간 안쪽에는 하나 또는 2개의 마이크, 그리고 하나 또는 2개의 스피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풋 시그널을 스피커로 보내고, 마이크로 이 소리를 다시 녹음 받습니다. 조심스럽게 디자인하고 셋업을 해서 매우 만족스러운 리버브 잔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여전히 많은 에코 챔버 리버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Chamber 리버브 알고리즘의 주된 특성은 빠르고 높은 밀도와 Wall slap 인지 방지입니다. 이 작지만 복잡한 공간 이펙트는 작은 공간 셋팅을 사용하건, 큰 공간 셋팅을 사용하던 에코 챔버를 닮아 있습니다. Chamber 리버브는 홀 리버브보다 빠르게 반사음의 밀도가 높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잔향 끝 ( Reverberant tails ) 은 랜덤입니다. 10.2 Hall ( 홀 리버브 ) 많은 호평을 받은 Lexicon Hall, Concert Hall, 그리고 Random Hall 리버브 알고리즘은 엔지니어들이 기대하는 사운드 이상의 음악적이며 크고, 넓은, 또한 360도의 환상적인 공간을 재현하는 앰비언스 사운드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라이브 사운드와 레코딩 엔지니어들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Hall 은 클래식 앙상블을 위한 주된 공간입니다. 그러나 모든 타입의 음악에도 유용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Hall 은 비교적 크고, 일반적으로 몇십미터 간격의 넓은 벽과 벽 사이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홀의 사운드의 특정인 60 ~ 100ms 이전의 적은 반사음 에너지를 가지고, 매우 낮은 초기 반사음 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밀도의 상승은 Hall 의 반사되는 공간의 긴 거리 특성상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리버브 길이도 다소 깁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홀은 고역보다는 저역의 잔향이 더 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홀 알고리즘은 기본적인 특성을 Random Hall 과 Concert Hall 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Decay 기울기가 더 있음에도 더 자연스럽게 작동합니다. 리버브 잔향이 불필요하게 부각되지 않도록 Random Hall 보다 초기 반사음 밀도는 더 적습니다. 10.3 Random Hall ( 랜덤 홀 리버브 ) 많은 호평을 받은 Lexicon Hall, Concert Hall, 그리고 ... ( Hall 알고리즘 설명 참고 / 동일한 내용입니다. ) Random Hall 은 Hall 과 유사하게 점진적인 밀도 상승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오케스트라 음악의 사운드에 적합한 리버브입니다. Random Hall 리버브는 양철 소리나, 메탈릭 사운드와 유사한 사운드들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도록 조절된 랜덤 방식의 사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듈레이션은 주목할만하고 가치있는 이펙트입니다. 이것은 대표적인 Lexicon 사운드의 하나입니다. 초기 반사음 ( Early Reflection ) 은 딜레이와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스킬은 유용한 반사음 패턴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유용합니다. 이 패턴은 Decay Master 를 조절함으로 시간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며, 패턴의 전체적인 레벨은 Early Level 을 조절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Hall 은 클래식 앙상블을 위한 주된 공간입니다. 그러나 ... ( Hall 알고리즘 설명 참고 / 동일한 내용입니다. ) 이것의 매력적인 부분 중 하나는 약간은 불규칙한 디케이에 있습니다. 음 높이를 가진 악기를 작은 룸에서 사용하는 몇몇 경우에는, Modulation 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엔, 오랜 기간에 걸쳐서 유효성이 검증된 리버브 형태입니다. 10.4 Plate ( 플래이트 리버브 ) 플래이트 리버브는 스프링 위에서 얇은 금속판을 세워진 형태로 띄워서 만든 형태의 리버브입니다. Transducers ( 변환기 ) 는 크게 열린 공간에서 발생하는 플래이트 진동을 시그널로 변환시켜줍니다. Plate 플러그인은 플래이트 리버브의 많은 초기 Diffusion ( 확산음 ) 과 비교적 밝고, 색체감의 사운드를 재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Plate 리버브는 퍼커션을 위한 리버브로 좋은 선택입니다. Plate 리버브는 부드럽고 풍부하면서, 두터운 초기 사운드가 음악의 한 부분으로 들리게끔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Plate 사운드는 모든 스타일의 대중 음악에 있어서 유용합니다. 10.5 Vintage Plate ( 빈티지 플래이트 리버브 ) 플래이트 리버브는 스프링 위에서 얇은 금속판을 ... ( Plate 알고리즘 설명 참고 / 동일한 내용입니다. ) Vintage Plate 플러그인은 플래이트 리버브의 많은 ... ( Plate 알고리즘 설명 참고 / 동일한 내용입니다. ) Vintage Plate 알고리즘은 PCM96 하드웨어의 플래이트 리버브에 새로운 EQ 를 적용한 리버브입니다. 또한 오래된 Plate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Vintage Plate 가 다르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인풋 Diffusion ( 확산음 ) 이 다르며, 추가된 에코 사운드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0.6 Concert Hall ( 콘서트 홀 리버브 ) 많은 호평을 받은 Lexicon Hall, Concert Hall, 그리고 ... ( Hall 알고리즘 설명 참고 / 동일한 내용입니다. ) Concert Hall 리버브는 Lexicon 의 오래된 알고리즘의 업데이트 버젼의 리버브입니다. 이것은 70~80년대에 많은 믹스들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Concert Hall 리버브는 Dry 소스를 해치지 않으면서 믹스에 덜 빡빡하면서, 풍성함을 더해주는 리버브입니다. Hall 은 클래식 앙상블을 위한 주된 공간입니다. 그러나 ... ( Hall 알고리즘 설명 참고 / 동일한 내용입니다. ) 10.7 Room ( 룸 리버브 ) Room 리버브 알고리즘은 PCM96 에 사용된 것으로, Lexicon 에서 개발한 것 중 가장 자유도가 높은 리버브 알고리즘입니다. 반사음 패턴은 쉽게 선택, 변형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여러개의 사운드를 EQ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룸 사이즈는 즉각적으로 바꾸거나, 뒤집을 수 ( Reverse ) 시킬 수 있습니다. 환상적인 공간을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는 Lexicon 의 다른 리버브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Room 리버브는 중요한 방법이 다릅니다. 실제 룸 측정을 한 초기 반사음 임펄스를 이용한 룸을 가지고 있습니다. Small Rooms, Large Room, 그리고 odd room 을 포함한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 독특한 소스로 부터 얻어낸 임펄스 ) 각종 파라미터로 조절할 수 있으며, 리버스 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작업의 경우에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Room 알고리즘는 3가지 중요한 영역에 쓰일 수 있습니다. Post Production : Lexicon 리버브는 자연스러운 리버브 tail 과 조절 가능한 대역대별 반응도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자연스러운 리버브 tail 이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것은 대중 음악과 포스트 프로덕션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확실한 Dialog ( 대화 / 대사 신 ) 와 이펙트를 위해서 적용된 특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Reverb : Room 알고리즘은 기존의 Lexicon 리버브가 제공하던 리버브와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진 큰 리버브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Room 리버브는 오리지널 Lexicon Sound 에 대비되는 아주 좋은 퀄리티의 리버브를 제공합니다. 많은 프리셋들은 이런 이점을 쉽게 가질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Effect : 룸 패턴을 뒤집을 수 ( Reverse ) 있음으로 인해서, 리버스 리버브나 게이트 리버브와 같은 또다른 형태의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Room 알고리즘은 여러가지 컨트롤 값과 리버브 신디사이저로 가능한 교묘한 처리를 통해서 실제 공간의 고유한 사실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의 : 매뉴얼에서 사용한 impulse ( 임펄스 ) 라는 용어는 Convolution Reverb ( 컨볼루션 리버브 ) 를 지칭하는 것이 아닙니다. Lexicon Reverb 는 알고리즘 리버브입니다. 11. The Parameters ( 개별 파라미터 ) 7개의 리버브 플러그인은 100개가 넘는 프리셋을 포함하고 있어서 원하는 상황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파라미터를 조절해서 어떠한 프리셋이든 원하는데로 바꿀 수 있습니다. ( 그외 내용은 생략... ) 12. Input & Mix ( 인풋 & 믹스 ) 12.1 Mix ( 믹스 ) Mix 는 리버브 프로세싱된 사운드 ( Wet ) 와 오리지널 사운드 ( Dry ) 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반드시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만약 하나의 트랙에 Insert ( 인서트 ) 로 리버브 플러그인을 사용한 경우엔, Mix 값이 바로 적용되게 됩니다. 그러나 리버브는 DAW 의 내부 Bus 를 이용해서 Aux Track 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엔, Wet/Dry 비율보다는 Aux Track 의 레벨이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모든 DAW 가 Delay Compensation ( 딜레이 보정 ) 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이상의 경로로 오리지널 시그널 ( Dry Signal ) 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결과물에 캔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Mix 파라미터는 sticky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첨언 : sticky 옵션이란 Mix 파라미터는 프리셋을 바꿔도 한번 설정한 Mix 값이 연속해서 적용되는 것을 지칭합니다. ) 다른 파라미터들과 같이, DAW 에서 저장하고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플러그인을 불러온 뒤엔, Mix 값은 동일한 플러그인에서 다른 프리셋을 불러오더라도 당신이 설정한 값으로 유지됩니다. 이 기능은 프리셋들을 비교해가면서 원하는 것을 고르는데 유용합니다. 12.2 Predelay ( 프리 딜레이 ) Predelay ( 프리 딜레이 ) 는 리버브로 들어오는 시그널에 더해주는 작은 값의 딜레이를 지칭합니다. 이것은 Wet 과 Dry 시그널 사이에 작은 분리되는 간격을 만들어서 믹스에 명료도를 더해줍니다. 이 딜레이는 Tempo 모드에 따라 연동될 수 있습니다. 12.3 Diffusion ( 디퓨젼 / 확산음 ) 인풋 Diffusion 은 딜레이나 리버브로 들어오는 어떤 시그널에 적용되는 첫번째 프로세싱 파트입니다. 이 것은 Strong transients ( 강한 트랜지언트 ) 를 줄이는데 유용하며, 시그널을 부드럽게 하는데에도 유용합니다. 12.4 Shape and Spread Shape 파라미터는 Spread 파라미터와 묶여 있습니다. Shape 는 리버브에 얼마나 에너지를 넣을 것을지를 조절합니다. 낮은 값은 Spread 윈도우의 시작 부분에 리버브가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높은 값은 Spread 윈도우의 끝 부분으로 리버브 사운드가 옮겨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간 값은 Spread 윈도우를 거쳐서 전반적으로 리버브 사운드가 퍼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 첨언 : 설명이 애매하게 되어 있어서 이후에 같이 들어 있는 그림을 참고하는 편이 좋습니다. ) Tip : 만약 Spread 가 최소값을 가지게 되면, Shape 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적은 설정이라 하더라도, 차이점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엔, 이것은 리버브의 Timbre ( 음색 / 색체 ) 와 밀도에 영향을 줍니다. Shape 가 높은 값을 가지는 경우엔 영향이 미묘할지라도, 어두운 색체와 빡빡한 밀도를 가지고 됩니다. Spread 는 리버브에 어느정도의 시간동안 시그널이 들어가게 되는지를 조절합니다. Shape 는 어떤 방식으로 시그널이 들어가게 되는지를 조절합니다. 두 파라미터를 함께 사용하면,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리버브의 초기 모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3. Reverb Control ( 리버브 영역 조절 파라미터 ) 13.1 Size ( 크기 ) Size 는 긴 벽을 가진 사각형의 공간을 기반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가상의 공간 크기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이 공간은 소리가 튕겨오는 기하학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간이 작을때는, 이 공간의 벽들은 가까워서, 반사음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만듭니다. 공간이 클때는, 밀도는 감소합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리버브는 24미터 ~ 45미터 사이의 공간 크기를 사용할때 입니다. 그러나 많은 유용한 리버브들은 이 크기를 벗어나 있습니다. Size 파라미터는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13.2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은 중역대의 리버브 ( Bass XOV 와 RT Hicut 사이 대역대 ) 의 길이, 시간을 지칭합니다.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은 Reverb tail ( 리버브 잔향 ) 의 길이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에는 리버브 공간의 벽의 반사율도 영향을 줍니다. Size 는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과 가장 연관성이 큽니다. 짧은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을 가지지만 큰 공간인 것과 긴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을 가지지만 작은 공간인 경우 모두 동일한 Decay Time ( 디케이 ) 을 가집니다. 두가지 경우엔 같은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을 가진다 하더라도, 결과가 꽤 다릅니다. 13.3 BassRT ( 베이스 리버브 시간 ) 이 파라미터는 Bass Reverb Time ( 저역대 리버브 시간 / 베이스 리버브 시간 ) 을 조절합니다. 이것은 Bass Crossover ( 저역 크로스오버 ) 와 Reverb Time ( 리버브 시간 ) 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BassRT 는 Bass Crossover ( 저역 크로스오버 ) 에 의해서 지정된 프리퀀스 이하의 시그널에서의 Bass Reverb Time ( 저역대 리버브 시간 / 베이스 리버브 시간 ) 입니다. BassRT 값이 1 보다 짧은 경우엔, 저역대 리버브 시간은 중역대 Reverb Tail ( 리버브 잔향 ) 시간 보다 짧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BassRT 값이 1 보다 긴 경우엔, 저역대 리버브 시간은 중역대 Reverb Tail ( 리버브 잔향 ) 시간 보다 길어지게 됩니다. 13.4 Bass XOV ( Bass Crossover / 베이스 크로스 오버 ) Bass XOV 파라미터는 BassRT 파라미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BassRT 는 Bass XOV 로 지정된 프리퀀시 이하 대역대입니다. Room 알고리즘에서는 BassRT 는 BassBoost 와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13.5 RT Hi Cut ( 크기 ) 이 파라미터는 리버브의 Hicut 또는 RTHC 로 알려진 로우패스 필터입니다. 이 파라미터를 이용해서 리버브 잔향 ( Reverb tail ) 이 얼마나 빠르게 끝날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점에서는, BassRT 프리퀀시의 반대쪽을 대표하는 것으로 Air absorption ( 초 고역 흡음도 ) 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RTHC Damping 파라미터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13.6 RTHC Damping ( 리버브 시간 ) Damping 파라미터는 RT Hi Cut 파라미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고역대의 흡음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3가지 파라미터 ( Light, Normal, Heavy ) 를 가지고 있습니다. Normal 값은 이전의 Lexicon 리버브들의 이상적인 필터 반응도를 보여줍니다. 다른 값은 이름에서 그 뜻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13.7 Definition ( 선명도 ) Definition ( 선명도 ) 는 콘서트 홀 리버브의 밀도를 조절하는 파라미터입니다. 높은 값은 낮은 밀도입니다. 13.8 Chorus ( 코러스 ) Concert Hall 알고리즘에 있는 이 파라미터는 리버브에 적용되는 코러스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낮은 값은 겨우 인식되는 정도의 파도 모양의 코러스 결과를 가집니다. 높은 값은 피아노와 같은 악기에서 인식될 수 있을 정도의 와블 사운드 ( 흔들거리는 사운드 ) 결과를 가집니다. Chorus Depth 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13.9 Chorus Depth ( 코러스 깊이 ) Concert Hall 알고리즘에 있는 이 파라미터는 코러스 탭의 랜덤기능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높은 값은 일반적으로 리버브의 자연스러움을 최소화하는데 경우에 선호되는 설정입니다. Pitch Effects 는 Chorus 파라미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13.10 Chorus Type ( 코러스 종류 ) Concert Hall 알고리즘에 있는 이 파라미터는 코러스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파라미터는 Pitched material ( 음가를 가진 형태 ) 로 모듈레이션되는 부분에 여향을 줍니다. 옵션은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13.11 Infinite ( 무한 설정 ) 이 파라미터는 리버브 잔향 ( Reverb tail ) 이 끊임없이 반복되는 것을 조절합니다. 이것은 음이나 코드를 늘림 으로 인해서 음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에 창조적인 앰비언스 사운드에 유용합니다. 13.12 Tap Slope ( 리버브 시간 ) 이것은 리버브로 들어오는 소리에 연관된 게인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인 파라미터는 아닙니다. 이 파라미터가 리버브 사운드를 bumpy ( 울퉁불퉁 ) 하게 만들지 않더라도, 리버브 사운드의 색체나 공간감에 영향을 줍니다. Tap Slope 는 Inverse 리버브와 게이트 리버브를 만들때 유용합니다. Reverb Time 은 0 이 되어야 합니다. Spread, Shape, Size 는 상당히 높은 값이어야 합니다. Tap Slope 는 5 ~ 10 사이 값이어야 합니다. 들으면서 Spread, Shape, Size 를 조절하면 됩니다. 13.13 Spin and Wander 이 2가지 파라미터는 리버브의 랜덤 기능을 조절합니다. 랜덤 기능은 리버브의 순수함을 조절하는데 쓰입니다. 또한 이 셋팅은 인지될만한 모듈레이션 이펙트를 만들어내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인위적인 리버브는 몇가지 종류의 잘 들리는 인공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우 작은 방에서의 보이스 오버 ( Voiceover ) 는 약간 메탈릭한 사운드가 됩니다. 랜덤 기능은 이런 링잉 사운드를 제거하고 메탈릭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Spin 은 램덤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1~2Hz 값이 적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값은 매우 작은 방 또는 Plate 나 Chamber 를 위한 경우엔 더 작은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 듣고 판단하세요. Wander 는 다양한 딜레이 값의 정도를 조절함으로 모듈레이션되는 정도, 랜덤의 최대 크기, 그리고 시간 값에 의해 표현되는 것을 영향을 주는 값입니다. 13.14 Tail Width ( 베이스 크로스 오버 ) 이 파라미터는 모든 스테레오 리버브와 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리버브 잔향 ( Reverb tail ) 은 초기 반향음 ( Early Reflection ) 을 제외한 부분이며, 단순히 2x2 matrix 로 되어 있습니다. 이 파라미터는 공간의 특성을 드라마틱하게 바꾸는 리버브 잔향 ( Reverb tail ) 을 제공해줍니다. 리버브 잔향 ( Reverb tail ) 은 좁게 하거나, 일반적인 스테레오보다 넓게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값을 조절함으로 스테레오에서 서라운드 채널로 리버브 잔향 ( Reverb tail ) 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값은 0 ~ 360 degree 의 범위를 가지고, 1 degree 의 단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matrix 는 sine/cosine 법칙을 이용합니다. 이 기능은 믹스 엔지니어가 반드시 프로세스와 결과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기능을 주의깊게 사용하면, 모노 호환성 ( mono compatibility ) 을 믹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2개 채널에 기반한 형식에 훌륭한 툴입니다. 다른 포멧에는 유용하지 않습니다. 포멧에는 CD 와 Radio / TV 방송 형식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 Stereo, Mono, Matrix Surround ) 형식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4. Room Control ( 룸 영역 조절 파라미터 ) 14.1 Pattern Category 이 파라미터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attern Selector 파라미터에서 직접 고를 수 있습니다. 14.2 Pattern 선택된 카테고리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을 고를 수 있습니다. 14.3 Early Predelay 초기 반사음 프리 딜레이 ( Early Predelay ) 는 리버브 시그널 전체를 딜레이 시키는 전체 딜레이 값입니다. 이 설정은 Dry / Wet 시그널 사이의 작은 간격을 만들어주고, 믹스에 명료도를 올려주는 효과를 줍니다. 초기 반사음 프리 딜레이는 음악의 템포에 연동해서 Tempo 모드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4.4 Reverb Predelay 잔향 프리 딜레이 ( Reverb Predelay ) 는 리버브 잔향 ( Reverb tail ) 에 작은 딜레이 값을 줍니다. 잔향 프리 딜레이는 음악의 템포에 연동해서 Tempo 모드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4.5 Room Scale 이 파라미터는 선택한 초기 임펄스의 전체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0.5배 ~ 2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의 : 매뉴얼에서 사용한 impulse ( 임펄스 ) 라는 용어는 Convolution Reverb ( 컨볼루션 리버브 ) 를 지칭하는 것이 아닙니다. Lexicon Reverb 는 알고리즘 리버브입니다. 14.6 Bass XOver 이 파라미터는 Bass Boost 파라미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Bass Boost ( 저역 증가 ) 대역대의 기준 프리퀀시를 정하는 파라미터입니다. 14.7 Bass Boost 이 파라미터는 Bass XOver 파라미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지정한 프리퀀시 이하를 증가시킵니다. 다른 반사음 패턴은 필터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Bass Boost 는 이런 것을 수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임펄스 종류에 따라서, 저역이 지나치거나 적다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파라미터는 대역대 반응을 바꾸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의 : 매뉴얼에서 사용한 impulse ( 임펄스 ) 라는 용어는 Convolution Reverb ( 컨볼루션 리버브 ) 를 지칭하는 것이 아닙니다. Lexicon Reverb 는 알고리즘 리버브입니다. 14.8 Reverse 초기 반사음의 패턴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15. Reflections Reflections ( 반사음 ) 은 Input 으로 들어온 시그널을 복사해서 Diffusor 를 통과시켜서 Output 으로 내보내는 것을 지칭합니다. 짧은 반사음은 시그널의 초기 부분을 부각시키는데 유용하고, 슬랩백이나 무대 공간을 부각하는데 유용합니다. 긴 반사음은 시그널과 분리된 딜레이 반응으로 이펙트 그 이상이 됩니다. 15.1 Rfl Time Master 이 파라미터는 반사음을 한번에 조절할때 유용합니다. 15.2 Rfl Delay 반사음의 딜레이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Tempo 모드에서는 DAW 의 템포에 연동되어서 작동합니다. 파라미터의 이름에 따라서 라우팅 경로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L-L 은 왼쪽에서 왼쪽으로 시그널이 들어갑니다. L-R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그널이 들어갑니다. 15.3 Rfl Gain 반사음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상 반전 시키는 것은 옵션으로 존재합니다. 파라미터의 이름에 따라서 라우팅 경로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L-L 은 왼쪽에서 왼쪽으로 시그널이 들어갑니다. L-R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그널이 들어갑니다. 16. Echoes Echoes ( 에코 ) 는 Reflections 과 유사한 방법으로 Input 소스를 Diffusor 를 통과시켜 Output 으로 내보냅니다. 그러나 Audio 소스를 Reverb 로 되돌려 넣는 Feedback ( 피드백 ) 경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짧은 에코 설정은 리버브 색체를 더해줍니다. 긴 에코 설정은 Spread 와 Shape 설정과 함께 소리를 연장시킵니다. 긴 에코 설정은 일반적이지 않은 리버브 효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16.1 Eko Time Master 이 설정은 알고리즘 안에서 모든 에코 보이스를 조절합니다. 각각의 에코 딜레이는 이 설정에 의해서 % 로 조절되는 개별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16.2 Eko Fbck Master 이 설정은 알고리즘 안에서 모든 에코 보이스를 조절합니다. 각각의 에코 피드백는 이 설정에 의해서 % 로 조절되는 개별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16.3 Eko Delay L 또는 R 로 들어오는 시그널을 동일한 아웃풋으로 내보내는 에코의 딜레이 시간을 조절합니다. 또한 동일한 인풋으로 다시 소리를 돌려보내기도 합니다. 템포 모드로 작동하는 경우, 딜레이 시간은 템포와 연동되어 작동합니다.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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