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Brainworx - bx Subsynth Plugin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Brainworx 에서 출시한 Subsynth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Subsynth 플러그인은 dbx 의 120xp Subharmonics 를 기반으로 플러그인으로 만든 것입니다. ^_^

 

dbx 120xp 의 경우엔 유명한 스튜디오들에서 Mixing Process 에 많이 활용하는 장비로

특히 영국에 유명한 Abbey Road Studio 에 대부분의 Studio 에서도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_^

 

소스의 저역 컨트롤이 필요한 경우에 꼭 사용해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

 

Brainworx - bx Subsynth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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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_^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Brainworx - bx Subsynth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plugin-alliance.com/en/products/bx_subsynth.html

 





Brainworx - bx Subsynth Manual for the operation of bx Subsynth by Brainworx The Brainworx - bx Subsynth ( Subsynth 소개글 ) 서브 하모닉 신디사이저에 있어서 dbx 120XP 의 뛰어난 우월성에 영감을 받아서, Brainworx 는 하드웨어의 각각의 부품들을 세심하게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오리지널 하드웨어보다 더 많은 기능을 부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로 대부분의 빈약한 사운드에 전례없는 성능의 저역 보강을 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괴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bx subsynth 플러그인은 dbx 120XP 컨셉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확장시켰습니다. 기존 컨셉에 더해서 높은 대역대 소스를 위한 3번째 프리퀀시 컨트롤 ( 56 ~ 80Hz ) 을 추가했습니다. Input Trim 나사는 필요한 경우 각각의 대역대의 기음 레벨을 증폭시켜서 저역 증폭을 도울 수 있습니다. 획기적인 Synthesis Input 부분은 Side 시그널이 너무 많은 저역을 저역을 가진 경우 조절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Brainworx 의 특징적인 Mono Maker 기능도 포함하고 있으며, 내부에서 M/S 프로세싱 기능을 더 했습니다. bx Subsynth 를 사용함으로, 빈약한 D.I. 트랙을 섹시한 베이스라인으로 바꿀 수 있도록 파워풀한 웨이브폼 신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심한 어쿠스틱 기타에 따스함과 바디감을 더할 수 있으며, DJ Gig 을 하는동안 PA 시스템에 힘을 실어줄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사운드에 서브하모닉을 더함으로 스테레오 필드, 케릭터, 톤에 자유도를 제한없이 부여할 수 있습니다. KEY FEATURES: 서브 하모닉 신스를 부여할 수 있는 3개의 밴드들은 개별적으로 조절 가능하고, 각각의 미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Solo 버튼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서브 하모닉 부분을 조절할수도 있습니다. 듀얼 모드 ‘Edge’ 영역은 필터와 드라이브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Synthesis Input 의 M/S 기능은 서브 하모닉 기능이 mono ( Mid ) 또는 Stereo 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M/S 영역의 Mono Maker 와 Stereo Width 기능으로 스테레오 필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역대 부스트 서킷은 분리되어 있습니다. LED 는 크로스오버 상태와 서브하모닉 신스 활성화 상태를 보여줍니다. 3개의 서브 하모닉 신스 대역대별로 Input Trim 을 개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ABOUT THE ORIGINAL HARDWARE dbx 120XP 는 많은 DJ 들, 프로듀서들, 그리고 믹싱 엔니지어에게 깔끔하면서 힘 있는 저역을 보강하는 비밀 무기와 같은 장비였습니다. dbx 120XP 는 중역대는 건들지 않으면서도 저역이 힘을 실어주는 인위적인 서브 하모닉스를 만들면서도 매우 스무스한 톤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는 소스 사운드의 한 옥타브 아래에 새로운 Waveform Modeled 음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서브 하모닉 프로세서들이 음향 심리학적 요소들을 이용한 서브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서, Waveform Modeled 신스는 청자로 하여금 실질적인 베이스의 느낌을 가진 서브 하모닉 파워를 듣게끔 해줍니다. Global Parameters ( Global 영역 파라미터들 ) 분리된 2개의 Step 스위치입니다. bx Subsynth 내부로 오리지널 시그널의 어떤 부분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Mid 모드를 선택한 경우, MS 프로세싱을 거친후, Mid 부분에만 서브 하모닉스를 만들어냅니다. 이 기능으로 더 깔끔한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Stereo 모드로 설정한 경우에는, L/R 채널 각각에 Subsynth 기능을 부여합니다. Gain In : 인풋 시그널의 게인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그널 신스를 위한 시그널 레벨을 간접적으로 조절합니다. 게인 인 조절 범위 - -20 dB ~ +20 dB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Gain Out : 아웃풋 시그널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인 아웃 조절 범위 - -20 dB ~ +20 dB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Mix : 프로세싱된 시그널과 오리지널 시그널의 비율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믹스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Mono Maker : 이 파라미터는 저역부터 지정된 프리퀀시까지 모노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설정은 100~200Hz 사이입니다. 이 이하 대역은 일반적으로 저역 프리퀀시가 위치하는 대역이며, 대부분의 사운드는 모노로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대역입니다. 다른 활용도는 믹스 전체에 있어서 모노 호환성을 체크하고, Phase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모노 메이커 조절 범위 - 20Hz ~ 22kHz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Stereo Width : Side 시그널의 볼륨을 조절해서 스테레오 이미지의 넓이를 증가시키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넓이 조절 범위 - 0% ~ 4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Notes : 오리지널 하드웨어는 Synthesis Input, Gain In, Gain Out, Mix, Mono Maker, 그리고 Stereo Width 기능이 없습니다. 모노 소스에는 Synthesis Input, Mono Maker, Stereo Width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Sub Parameters ( Sub 영역 파라미터들 ) Subsynth 의 마스터 레벨입니다. Subharmonics 신스 기능을 적용한 마스터 아웃 레벨을 조절합니다. 개별 Subharmonics 신스는 멀티 밴드로 작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밴드는 각기 다른 밴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서브하모닉스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24Hz ~ 36Hz 대역대에 신스 시그널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대역대에 가장 우세한 프리퀀시를 찾아냅니다. 52Hz ~ 72Hz 대역대의 서브 옥타브에 해당되는 소스를 만들어냅니다. 노브로 이 대역대의 아웃풋 레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4Hz ~ 36Hz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36Hz ~ 56Hz 대역대에 신스 시그널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대역대에 가장 우세한 프리퀀시를 찾아냅니다. 72Hz ~ 112Hz 대역대의 서브 옥타브에 해당되는 소스를 만들어냅니다. 노브로 이 대역대의 아웃풋 레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6Hz ~ 56Hz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56Hz ~ 80Hz 대역대에 신스 시그널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대역대에 가장 우세한 프리퀀시를 찾아냅니다. 112Hz ~ 160Hz 대역대의 서브 옥타브에 해당되는 소스를 만들어냅니다. 노브로 이 대역대의 아웃풋 레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6Hz ~ 80Hz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Solo Listen Buttons 1,2, and 3 : 각각의 밴드의 솔로 버튼을 누르면 다른 2개의 밴드의 아웃풋을 뮤트시킬 수 있습니다. Solo 조절 범위 - 활성화 / 비활성화 Level Trim Screws 1,2, and 3 : 개별 밴드의 Level Trim 나사는 해당되는 밴드의 인풋 시그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나사를 이용하면 다른 밴드들에 비해서 서브 하모닉스를 만들어 내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Level Trim 나사 조절 범위 - 0dB ~ +20dB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Notes : 솔로 버튼, Level Trim 나사, 그리고 56Hz ~ 80Hz 대역대는 오리지널 하드웨어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Edge Parameters ( Edge 영역 파라미터들 ) 이 영역에서 당신은 시그널을 조금 오버드라이브 시키거나 컴프래스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영역의 목적은 서브 하모닉스 영역이 더 확실하게 작동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Edge 영역은 확실히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여 당신을 도울 수 있을 겁니다. Edge 영역에서는 사운드를 더 타이트하게 만들수도, 덜 다이나믹하게 만들수도, 심지어 디스토션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더 창조적이고, 실험적으로 만들어 보세요. Edge 영역을 이용하는데에는 정해진 법칙이란 없습니다. Mode : Edge 프로세스 영역에서는 Smooth 와 Harsh 라는 2개의 다른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각각의 방식으로 처리한 것에 대한 몇개의 오디오 샘플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Smooth : 이 모드는 소스에 Drive 를 적용해서 디스토션을 부여하더라도, 서브 하모닉 영역이 가능한 고르고 예상할 수 있도록 부드럽게 적용되도록 합니다. 공격적인 셋팅에서도, Smooth 모드는 가장 기본적인 착색 사운드를 들려주고, 디스토션 유닛이 최대로 작동하지 않고, Subharmonics 의 사운드에 익숙해지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효과적이고 극적인 착색과 디스토션 사운드를 얻기 위해서 bx_saturator 를 사용할때 bx_subsynth 를 같이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Harsh : 이 모드는 서브 하모닉스를 더해줄때 조금 더 공격적으로 결과물을 얻어내고자 할 떄 사용합니다. Squeeze : Squeeze 노브를 이용해서, 시그널의 다이나믹과 피크를 원하는데로 바꿀 수 있습니다. 높은 값을 가지는 경우엔 트랜지언트를 길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Squeeze 노브를 올리면 더 넓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Squeeze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Drive 노브를 조절해서 Drive ( 드라이브 ) 나 Distortion ( 디스토션 ) 을 얼마나 적용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높은 Drive 값은 더 과격한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Drive 조절 범위 - 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Low Cut / High Cut : 이 파라미터들로 Edge 영역이 적용되는 프리퀀시 대역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프리퀀시 대역에 크로스오버 필터로 작동합니다. Low Cut 또는 High Cut 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양쪽 모두 사용하는 경우엔, 밴드패스 필터 형태로 작동합니다. 양쪽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경우엔, 전 대역에 Edge 대역이 작동합니다. Low Cut 과 High Cut 은 각각 끝까지 돌릴 경우 Off ( 작동하지 않음 ) 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w Cut / High Cut 조절 범위 - 20Hz ~ 200Hz / 2kHz ~ 20kHz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Notes : Edge 영역은 오리지널 하드웨어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Filter Parameters ( Filter 영역 파라미터들 ) Tight Punch : 6 order resonant butterworth 하이패스 필터를 컷오프 프리퀀시에 적용해서 펀치감을 더해줍니다. 이 기능은 서브 하모닉스 기능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고, 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드럼이나 퍼커시브한 소스들에 효과적이며, 시계 방향으로 노브를 돌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ght Punch 조절 범위 - off / 20Hz ~ 60Hz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Low End : 서브 하모닉스를 사용한 이후의 저역의 아웃풋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파라미터는 하드웨어 유닛에는 없습니다. + 값으로 설정하는 경우에는 하드웨어에 있는 오리지널 LF Boost Knob 과 같은 반응을 보입니다. 이 기능은 55Hz 주변을 증폭해줍니다. - 값으로 설정하는 경우엔 Cut filter 기능을 부여합니다. Low Cut 기능은 서브 하모닉스 기능과 함께 사용할 수도, 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Low End 조절 범위 - -10.0 ~ +10.0 ( 연속해서 조절 가능 ) Notes : High Cut 과 Tight Punch 영역은 오리지널 하드웨어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Meter List ( 미터 리스트 ) Input Meter ( Stereo ) : -40 dBFS ~ 0 dBFS 의 범위를 가진 RMS 타입의 미터입니다. 인풋 시그널의 미터를 보여줍니다. Output Meter ( Stereo ) : -40 dBFS ~ 0 dBFS 의 범위를 가진 RMS 타입의 미터입니다. 프로세싱이 된 아웃풋 시그널의 미터를 보여줍니다. 시그널 표시는 Mix 가 100% 가 아닐지라도 Dry & Wet 시그널을 합쳐서 보여줍니다. Signal Input Indicators 1,2, and 3 : Modeled Waveform 신스는 기음 밑에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선 시그널이 필요합니다. LED 는 개별 서브 하모닉스 대역대별로 시그널이 있는지를 표시해줍니다. Synthesis Meters 1,2, and 3 : 개별 서브 하모닉스 신스가 만들어 내는 사운드의 레벨을 보여줍니다. ( 범위 : -∞ dBFS ~ 0 dBFS ) Notes : Signal Input 미터는 오리지널 하드웨어에는 없습니다. 모노로 사용하는 경우엔, L 인풋 미터만 활성화되어 보입니다. Signal Flowchart ( 시그널 플로어차트 )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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