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15번째 강좌편으로 World Instruments - Cajon ( 카혼 : 악기론 & 가상악기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_^


최근에 진행하는 강의 중에 Afro Cuban / Latin Music 의 작곡과 편곡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마침 한국의 가상악기 회사에서 Cajon ( 카혼 ) 을 출시하였기에 연관해서 Latin Instruments ( 라틴 악기 ) 중

몇가지 악기들에 대해서 다루어 볼까 합니다. ^_^ 오늘은 그 첫번째로 Cajon ( 카혼 ) 에 대한 내용입니다.


World Instruments - Cajon ( 카혼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5번째 강좌


요즘 Cajon ( 카혼 ) 은 단순히 Latin Instruments ( 라틴계열 악기 ) 에서 탈피해서 Popular Music ( 대중 음악 ) 에

넓게 사용되고 있는 악기이기도 합니다. ^^ 특히 Street Performance ( 거리 공연 ) 에서 종종 볼 수 있기도 하죠 ^^


어떤 악기이고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라고 궁금해하시던 분들은 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미디 시퀀싱 강좌 및 악기론 강좌를 보고 싶으시면 클릭하시면 링크가 나옵니다. ^_^


스마트폰으로 보시는 분은 이 링크를 클릭하셔서 보시는 편이 더 보기 편합니다. ^^ ( 확대 가능 )


자 오늘도 강좌 시작하기 전에 가볍게 음악 한곡 듣고 가겠습니다. ^_^ ( 아쉽지만 이 곡에선 Cajon 은 없습니다. )




Cajon ( 카혼 ) - 01


Cajon ( 카혼 ) - 02


Cajon ( 카혼 ) - 03


Cajon ( 카혼 ) - 04





Cajon ( 카혼 ) - 05

Cajon ( 카혼 ) - 06





Cajon ( 카혼 ) - 07

Cajon ( 카혼 ) - 08


Cajon ( 카혼 ) - 09

Cajon ( 카혼 ) - 10


Cajon ( 카혼 ) - 11

Cajon ( 카혼 ) - 12












Cajon ( 카혼 ) - 13

Cajon ( 카혼 ) - 14




Cajon ( 카혼 ) - 15

Cajon ( 카혼 ) - 16

Cajon ( 카혼 ) - 17

Cajon ( 카혼 ) - 18


Cajon ( 카혼 ) - 19


Cajon ( 카혼 ) - 20

Cajon ( 카혼 ) - 21


Cajon ( 카혼 ) - 22

Cajon ( 카혼 ) - 23


아래 링크된 곡은 Luxonix 홈페이지에 소개된 음악 중 한곡입니다. ^^ Luxonix 의 Cajon ( 카혼 ) 을 사용한 음악이니 한번 들어보세요 ^^


World Instrument / Latin Percussion - Cajon ( 카혼 ) 오늘은 요즘 거리 퍼포먼스나 버스킹을 많이 하는 Singer Song Writer 분들이 자주 다루는 Cajon ( 카혼 ) 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_^ 나무 박스처럼 생긴 Cajon ( 카혼 ) 은 사실 은근 역사가 있는 Latin Percussion 의 한 종류입니다. Cajon ( 카혼 ) 의 종류는 모양과 쓰임새를 기준으로 크게 3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가장 기본적인 Cajon ( 카혼 ) 으로 Street Performance ( 거리 공연 ) 에서는 Drums set ( 드럼 ) 대신 많이 사용하는 Percussion 입니다. Snare Cajon ( 스네어 카혼 ) 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는 The Conga Cajon ( 콩가 카혼 ) 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소리가 나기 때문에 불리는 호칭으로 Snare ( 스네어 ) 역할을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The Conga Cajon ( 콩가 카혼 )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에 비해서 저역의 소리가 나며 형태도 상대적으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부분의 악기가 길거나 클 수록 저역의 소리를 담당하게 되는데 The Conga Cajon ( 콩가 카혼 ) 역시 상대적으로 길고 큰 Body 를 가지고 있으며 저역을 주로 담당하기  때문에 Bass Cajon ( 베이스 카혼 )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The Laptop / Bongo Cajon ( 봉고 카혼 ) The Bongo Cajon ( 봉고 카혼 ) 은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이나 The Conga Cajon ( 콩가 카혼 ) 에 비해서 조금 더 모양의 형태가 자유롭지만 기본적인 특성은 울림통이 크지 않고 얇거나 거의 없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조금 더 고역의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Short History of Cajon ( 간단한 카혼의 역사 ) Cajon ( 카혼 ) 은 African Slave ( 아프리카 흑인 노예 ) 의 슬픈 역사와 함께 하는 악기입니다. 18세기 경 아프리카에서 페루 ( Peru ) 로 강제로 잡혀와 노역을 하게된 African Slaves (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 ) 이 만들어 연주하기 시작하면서 쓰이게 된 Latin Percussion ( 라틴계 타악기 )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항해시대라고 알려진 16 ~ 18세기의 유럽의 식민지 개척 시대에 많은 아프리카의 토착민들은 유럽 ( Europe ) 과 남아메리카 ( South America ) 지역으로 강제로 잡혀가 노예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노예로 끌려가는 아프리카 토착민들에게 당연히 들고 갈 악기는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식민지로 끌려와 노예 생활을 시작하게 된 아프리카 토착민 중 Peru ( 페루 ) 의 아프리카 노예들이 간단히 연주할 수 있는 악기를 만든 것 중 하나가 Cajon ( 카혼 ) 입니다. 초기 ( 18세기 ) 에는 일부의 Afro-Peruvian ( 페루의 아프리카 노예들 ) 에 의해서 연주되던 타악기였지만 19세기 무렵이 되어서는 남미의 다양한 문화와 접목되기 시작하면서 남미 전역에 퍼져 여러 갈래의 스타일의 Cajon 으로 나뉘게 됩니다. ( Early Latin Percussion - Cajon ) 즉 지금의 형태의 The Box Cajon, The Conga Cajon, The Bongo Cajon 과 같은 다양한 스타일의 Cajon 이 등장하기 시작한 시기를 일반적으로 19세기 무렵부터라고 지칭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1850년에서 1800년 말까지의 시기가 가장 다양한 Cajon ( 카혼 ) 이 등장하고 개발되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스타일과 음악에 맞는 Cajon ( 카혼) 의 다양한 연주 기법의 토대가 마련된 시기이기도 합니다. 초기 Cajon 의 시기를 거쳐서 본격적으로 악기로서 Cajon ( 카혼 ) 이 자리잡게 된 후 Afro Cuban / Latin Music ( 아프로 큐반 / 라틴 음악 ) 에 많이 쓰이는 하나의 Latin Percussion 으로 쓰이게 됩니다. 또한 Flamenco Music ( 플라멩고 음악 ) 에도 쓰이게 되면서 Cajon ( 카혼 ) 악기 자체도 점점 발전해나가게 됩니다. Afro-Peruano Cajon ( 아프로 페루아노 카혼 )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Cajon ( 카혼 ) 으로 나무로만 만들거나 동물의 가죽을 살짝 덧대어 만들기도 합니다. 다만 Cajon ( 카혼 ) 의 내부에는 따로 와이어 장치나 스내피와 같은 특별한 장치 없이 그저 나무로 박스형태를 만들어서 한쪽의 구멍 ( Hole ) 낸 형태입니다. Flamenco Cajon ( 플라멩고 카혼 ) Cajon ( 카혼 ) 내부에 와이어나 여러가지 장치를 함으로서 소리의 다양성을 높인 Cajon ( 카혼 ) 을 지칭합니다. Modern Cajon ( 현재의 카혼 ) 의 기반이 되는 악기로서 Flamenco Music ( 플라멩고 음악 ) 에 많이 쓰이던 Percussion ( 타악기 ) 입니다.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Street Performer ( 거리 뮤지션 ) 들과 많은 Tune / Style 에 쓰이는 대중적인 악기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Afro Cuban / Latin Music ( 라틴 음악 ) 에서는 Rumba, Modern Flamenco, Peruvian Waltz 에 중심이 되는 악기로서 쓰이고 있고 일반적인 대중음악 ( Popular Music ) 에서는 Pop, Rock, Funk, Jazz, World Music 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World Percussion 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Cuban Box Drum / Cajon Cubano Afro Cuban / Latin Music 에서 Drum set 이나 Percussion 대신 Cajon ( 카혼 ) 하나 또는 Cajon set 을 연주하는 경우 흔히 이를 Cuban Box Drum ( 큐반 박스 드럼 ) 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과 The Congo Cajon ( 콩고 카혼 ) 을 2~3명의 Percussionist ( 퍼커션 연주자 ) 들이 연주합니다. Modern Cajon set / Cajon Kit Popular Music ( 대중 음악 ) 에서 쓰이는 Cajon ( 카혼 ) 은 소규모 공연에서 Drums set ( 드럼 ) 대신 Rhythm ( 리듬 ) 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Cajon ( 카혼 ) 혼자 연주하기도 하고 다양한 타악기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Cajon 을 Cajon Kit 또는 Modern Cajon set 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Basic Structure of Cajon ( 카혼의 기본적인 구조 ) Cajon ( 카혼 ) 은 역사가 300년정도 밖에 안된 Modern Instruments ( 근.현대의 악기 ) 이다보니 아직도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악기이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하는 Percussion ( 타악기 ) 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Cajon ( 카혼 ) 의 악기 구조는 단순하게 보면 나무판으로 이루어진 구조와 스내피 또는 와이어와 같은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부분으로 나누어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뿐 아니라 Conga Cajon ( 콩가 카혼 ) , Bongo Cajon ( 봉고 카혼 ) 역시 기본 구조는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립 자체도 어렵지 않고 외국의 경우엔 DIY Kit 도 팔 정도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Musician 도 많습니다. 만들고 직접 사용하기에는 어렵지 않은 악기이지만 Cajon ( 카혼 ) 의 Recording ( 레코딩 ) 은 생각과는 달리 그리 녹녹치 않은 악기이기도 합니다. 나무통으로 만들어내는 울림의 증폭이 그리 큰 편이 아니기 때문에 Recording ( 레코딩 ) 해보면 의외로 저역의 단단함이나 저역 부밍을 제대로 Recording ( 레코딩, 녹음 ) 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한 내부의 스내피의 떨림이라던가 울림을 잡아내기 위해선 조금의 고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직접 충분한 장비와 녹음 부스를 가지고 있는 Musician 의 경우엔 연주를 직접 녹음해서 음악에 사용해도 되겠지만 그러하지 못한 경우엔 요즘엔 Cajon ( 카혼 ) 도 여러 회사에서 샘플 라이브러리 내지는 가상악기로 내놓고 있기 때문에 가상악기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Basic Rhythm Structure & Playing of Cajon ( 카혼의 기본 리듬과 연주 ) Cajon ( 카혼 ) 의 연주는 Afro Cuban / Latin Music ( 라틴 음악 ) 에서의 연주와 Popular Music ( 대중 음악 ) 에서의 연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Drums set ( 드럼 ) 의 연주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Cajon ( 카혼 ) 의 각 파트를 드럼의 각 부분처럼 연주하는 경우가 제일 일반적인 연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ajon ( 카혼 ) 의 연주는 Cajon ( 카혼 ) 을 의자처럼 앉아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물론 The Bongo Cajon ( 봉고 카혼 ) 이나 The Conga Cajon ( 콩가 카혼 ) 의 경우엔 그 위에 앉아 연주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의 경우엔 대부분 Cajon ( 카혼 ) 을 의자 삼아 앉아 연주합니다. 연주는 손바닥과 Brush ( 브러쉬 ) 를 주로 사용해서 연주하며 경우에 따라선 Stick, Hammer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은 연주하는 위치에 따라서 크게 4가지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인 구분입니다. Body 의 가운데 부분을 Bass 라고 지칭하며, 좌측 상단의 그림 위치는 Tone 이라고 지칭합니다. 그리고 상단 모서리 중앙 인근을 연주해서 짧은 연주음을 만들어 내는 것을 Tip 이라고 지칭하며, 코너 부분을 연주하여 짧은 타격음을 만들어 내는 것을 Slap / Edge 라고 일반적으로 지칭합니다. 용어는 전세계적으로 완벽히 통일된 것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 비슷하게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은 Drums set 대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각각의 Part 를 마치 Drums set ( 드럼 ) 연주하듯이 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Drums set ( 드럼 ) 은 두손과 두발을 모두 사용하지만 Cajon ( 카혼 ) 은 두손으로 주로 연주하기 때문에 Basic Rhythm ( 기본 리듬 ) 의 차이는 약간 있습니다. Bass - Kick Drum / Bass Drum ( 킥 드럼 ) Body 의 Bass 부분은 마치 Drum 의 Kick ( Bass ) 처럼 강박 ( S ) 을 연주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Tone - Snare Drum ( 스네어 드럼 ) Tone 부분은 Drum 의 Snare Drum 이 담당하는 약박 ( W ) 을 연주할 때와 같이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Tip - Hi-hat ( 하이햇 ) Tip 부분은 Drum 의 Hi-hat 을 연주하듯이 분할 박자 ( 8/16 Beat ) 를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입니다. Slap / Edge - Cymbals / Side Stick ( 심벌 / 사이드 스틱 연주 ) Slap / Edge 부분은 Cymbal 을 연주할때 처럼 포인트나 Rhythmic Measure 를 마무리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또는 Slap / Edge 부분은 Snare 의 Side Stick 과 같이 짧은 타격음을 가진 연주로의 활용도 많이 합니다. The Box Cajon ( 박스 카혼 ) 의 기본 리듬은 8 비트 보다는 16 비트 또는 12/8 의 연주를 더 많이 합니다. 다만 모두 같은 Velocity ( 세기 ) 로 연주하기 보다는 Drums set ( 드럼 ) 을 연주하듯이 적당히 각 부분을 나눠서 연주하거나 Ghost Note ( X-note ) 를 리듬에 섞어서 연주하는 것이 Rhythmic Groove 를 살리기에 좋습니다. Recommended Cajon VST Instruments ( 추천 카혼 가상악기 ) Cajon ( 카혼 ) 은 은근 녹음하기 까다로운 Percussion ( 퍼커션 ) 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나와 있는 다양한 가상악기 중에서 Cajon ( 카혼 ) 의 음색이 잘 녹음되어 있고 사용하기에 간편하게 되어 있는 형태의 가상악기를 추천해보았습니다. Native Instruments - Cuba Native Instruments 에서 출시한 Kontakt 기반의 가상악기로 Afro Cuban / Latin Instruments 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는 가상악기입니다. 모두 17개의 Latin 관련 악기를 가지고 있습니다.17개 악기 중 Cajon ( 카혼 ) 이 들어 있습니다. 해당 가상악기 구입 및 자세한 관련 사항은 http://native-instruments.com 을 방문하면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Evolution Series - World Percussion 2.0 Evolution Series 에서 출시한 전세계 각 나라의 Percussion ( 퍼커션 ) 을 모두 모아 놓은 Kontakt 기반의 가상악기입니다. Africa, Asia, Europe, Middle East, South America 의 Percussion 을 모아 놓았고 Middle East 의 악기 중에 Cajon ( 카혼 )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당 가상악기 구입 및 자세한 관련 사항은 http://www.evolutionseries.com 을 방문하면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Best Service - Ethno World 5 Best Service 에서 출시한 전 세계의 Percussion / Voice 를 모아 놓은 Kontakt 기반의 가상악기입니다. Bell Type Inst, Bowed Inst, Gongs & Bowls, Metal Type Inst, World Drum 등 다양한 악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World Drum 파트에 Bass Cajon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당 가상악기 구입 및 자세한 관련 사항은 http://www.bestservice.de 를 방문하면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Luxonix - Cajon Luxonix 에서 출시한 Cajon ( 카혼 ) 악기로 Kontakt 기반의 가상악기입니다. 위의 3개의 악기들이 다양한 악기를 가지고 있어서 Cajon ( 카혼 ) 하나만을 필요로 하는 경우나 Cajon ( 카혼 ) 의 다양한 연주가 필요한 경우에 추천할만한 가상악기입니다. 더욱이 Luxonix 는 한국의 대표적인 가상악기 회사 중 한군데입니다. 해당 가상악기 구입 및 자세한 관련 사항은 http://www.luxonix.com 를 방문하면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Luxonix - Cajon ( 카혼 가상악기 - 룩소닉스 ) 한국의 가상악기 회사인 Luxonix 에서 출시한 Cajon ( 카혼 ) 은 Kontakt 5 기반의 가상악기입니다. 기본적으로 Cajon ( 카혼 ) 의 각 부분 ( Part ) 을 따로 녹음해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Part 는 최대 10단계의 Velocity Layer 로 구성됨. ( 10단계마다 다른 샘플로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 최대 16개의 Round Robin 적용되고끔 되어 있습니다. ( 같은 Velocity 라고 하더라도 16개의 조금씩 다른 샘플이 번갈아가며 연주가 됨으로 인해서 더 자연스럽고 실제와 비슷하게 소리 나게끔 구성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 1759 개의 Audio Samples / 약 360MB 설치 용량 ( 실제 녹음 용량은 730MB ) 녹음된 각각의 Part 는 아래와 같이 나눠서 녹음이 되어 샘플링 / 맵핑되어 있습니다. 기본 구성 ( Basic Recording Method ) : Bass / Tone / Tip / Slap 추가 구성 ( Additional Recording Method ) : Finger / Noise Finger 는 손가락으로 Cajon ( 카혼 ) 을 두드리는 소리 / Noise 는 Brush 나 손바닥으로 문지르는 소리 Basic 에서부터 다양한 Tune / Style 로 제안된 20개의 Preset 아직은 1.0 버젼이다 보니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Basic, Bass, Studio, Room, Tight, Warm, Lofi, Fine, Power, Medium, Palm, Cinematic, Ensemble, Capu, Peru, Rock, RnB, Pop, Jazz, HipHop 으로 총 20개의 프리셋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 이후 버젼에서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 악기는 음악의 Tune / Style 에 따라서 Attack / Release 가 다양하게 조절되어야 Groove 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Preset 이 모두 자신의 음악에 100% 맞을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제안된 Preset 을 어느정도 조절해서 매칭시킨다면 더 잘 사용할 수 있기에 다양한 프리셋이 제공되는 것은 반가운 일입니다. ^_^ Tone Control with Mixer ( 믹서 창에서 톤 조절하기 ) Luxonix 의 Cajon ( 카혼 ) 의 경우엔 다양한 Tone Control 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Mixer 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Bass 부분은 Kick Drum ( 킥 드럼 ) 을 In Mic / Out Mic 녹음 받아서 Tone 조절할 수 있는 것처럼 Bass 의 Hole 부분과 Front 부분의 녹음을 각각 따로 받아서 유저가 섞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rum Kick 의 경우엔 In Mic 는 소리의 단단함과 명료함을 살리고 Out Mic 는 적당한 공간감과 무게감을 살려주는 역할을 많이 합니다. 비슷한 관점에서 Bass Hole 과 Bass Front 를 접근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Punch 노브는 Kontakt 내부에서 각각의 Sample Group 별로 설정되어 있는 Transient Master Plug-in 과 연동되어서 Attack 과 Sustain 을 Control 함으로 소리의 질감을 바꿔주게 됩니다. 각 부분별로 Delay / Reverb Send Control 은 Mixer 상단의 DLY / REV 파트의 노브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더 세밀한 Delay 와 Reverb Control 은 좌측 상단의 렌치 모양을 클릭해서 내부 패널로 들어가서 해야 합니다. Delay 의 경우엔 Basic Preset 의 경우 기본 셋팅이 500ms 로 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사용하면 Tempo 120 에서 1/4 음표의 길이뒤에 Delay 가 나오게 되기 때문에 적당한 Tempo 에 맞는 Delay 조절이 필요합니다. Delay Time 계산법은 60000 / Tempo = 1/4 음표 길이 Delay Time 입니다. 예를 들면 Tempo 가 120 인 경우엔 60000 / 120 하면 500이 나오는데 500ms 는 Tempo 120 에서 1/4 음표 길이 만큼의 Delay Time 이 된다는 뜻 입니다. 대표적인 Tempo 별 Delay Time Chart 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Keyboard Mapping Guide ( 각 키보드 키별 맵핑 ) 메뉴얼 ( Manual ) 을 읽어보면 각 건반이 어떤 부분을 Control 할 수 있는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Luxonix 의 Cajon ( 카혼 ) 이 완벽하고 최고의 악기는 아닐 수 있습니다. ^_^ 다만 한국의 좋은 가상악기 회사에서 다시금 좋은 샘플라이브러리와 가상악기들이 나오고 있기에 더욱 잘 되어서 좋은 악기들이 계속 나오길 바라는 맘에서 소개를 해 보았습니다. ^_^ 아직은 Ver 1.0 이기에 이런 저런 고칠 점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도 충분히 사용하기에 좋은 악기이고 이후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고칠점들은 모두 보완될 것이라 믿기에 Cajon ( 카혼 ) 악기로 추천해보았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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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