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31번째 강좌편으로 Cubase Basic Guide ( 1 ) ( 큐베이스 기초 가이드 1 ) 입니다. ^^


큐베이스 기초 가이드 ( 1-1 ) : 기초 미디 입력 및 가상악기 설명 ( Cubase Basic Guide ( 1 ) : Basic Foundation  ) - 31번째 강좌


미디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사실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이라는 것 때문에 조금만 다뤄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의외로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건 시퀀서 프로그램에 대한 초보자들의 인식 차이때문일 듯 합니다. ^^


시퀀서 프로그램을 단순히 Tool ( 툴 ) 로 볼 수도 있겠지만

시퀀서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을 Instruments ( 악기 ) 로 인식하신다면 조금 더 제대로 다룰 수 있습니다. ^_^

시퀀서 프로그램을  Instruments ( 악기 ) 로 인식한다는 것은 잘 다루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는 뜻이고

자기만의 음악적인 재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서 Instruments ( 악기 ) 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


오늘부터 총 9회에 걸쳐서 Cubase 를 다루는데 있어서 알아야 할 사항들을 강좌로 올립니다. ^^
( Cubase Pro 8 과 9.5 기준으로 작성한 강좌입니다만 5 이상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도움되실 수 있게 작성했습니다. ^_^ )

우선 1회차에서는 이걸 음악적으로 어떻게 활용할지는 다른 문제이니 우선은 Tool ( 툴 ) 로서의 Cubase 를 소개해봅니다. ^_^


( 이번 강좌는 이전에 올렸던 28번째 강좌를 Cubase Pro 8 과 9.5 버젼을 기준으로 다시 작성한 Re-New 강좌입니다. ^^ )

( 지난 번에 올렸던 28번째 강좌를 미국 돌아오느라 원래 계획했던 내용까지 올리지 못해서 이번에 다시 만들어 올립니다. ^_^ )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DAW Basic for Beginner Cubase Basic ( 1 ) 처음 Cubase 를 접하는 유저들을 위한 Basic DAW Guide Cubase Basic ( 1 ) : The Beginner Workout Guide 한국에서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DAW 를 꼽으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Cubase 를 이야기할정도로 유저들이 많은 DAW 가 Steinberg 사의 Cubase 입니다. 처음 MIDI 를 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라고 기초 가이드 올려봅니다. ^_^ ‘음악을 한다’라는 것은 어찌보면 [ 음악을 연주한다 : Play Music ] 이 전제되어 있는 일인듯 합니다. ^_^ 누군가는 나의 음악을 연주하는 것이기에 사람들에게 들려 줄 수 있는 것일테니까요 ^^ 그런면에서 모든 Musician 은 연주자 - Player 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_^ DAW ( Digital Audio WorkStation ) Program, 흔히 시퀀서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 프로그램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돕는 프로그램이자 에디팅을 할 수 있는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보통 초보자분들은 MIDI 만 배우면 음악을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MIDI 를 배운다 또는 DAW 사용법을 익힌다라는 것은 악기를 다루는 방법을 익힌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_^ Piano 를 연주하는 방법이나 Guitar, Drums set 을 다루는 방법을 안다고 해서 음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각각의 악기를 제대로 원하는데로 다루지 못하면 음악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처럼 MIDI 도 제대로 다뤄야 원하는 음악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_^ Cubase Basic Guide 는 5, 6, 7, 8, 9 모두 활용 가능하며 Cubase 8 과 9.5 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Cubase Basic ( 1 ) : The Beginner Workout Guide Cubase Basic Guide 에서는 기초적인 Cubase 다루는 방법에 대한 Guide 입니다. Cubase 8 과 9.5 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Cubase 5 부터 2018년 3월 현재 출시되어 있는 Cubase 9.5 버젼까지 모두 활용 가능한 초보분들을 위한 Guide 입니다. Cubase 를 처음 시작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_^ Project Assistant ( 프로젝트 어시스턴트 ) 는 처음 시작할때 Project Template ( 프로젝트 템플레이트 ) 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자 이제 작업하게 될 Project 를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화면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미리 선택할 Project Template ( 프로젝트 템플레이트 ) 가 없다면 More 에서 default 나 Empty 로 시작하면 됩니다. ^^ 다만 가능하면 Prompt for Project location 을 선택 해서 프로젝트별로 폴더를 각각 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Prompt for Project Location 을 선택한 후 Continue 를 누르면 위와 같이 폴더를 지정할 수 있는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선택 화면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거나 New Folder ( 새 폴더 만들기 ) 를 클릭해서 새로 프로젝트별로 폴더를 만들면 됩니다. 단 가능하면 한글 폴더 제목이나 한글 프로젝트명은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Mac / PC 간의 한글 문제나 일부 가상악기의 경우엔 한글로 된 폴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_^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고 나면 이후에 프로젝트에서 새로 생성되는 Audio 파일이나 Audio 를 에디팅한 편집 기록 ( Edit ) 은 모두 해당 폴더 안에 저장이 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개별 프로젝트마다 폴더 ( Folder ) 를 따로 만들어서 작업 하는 편이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_^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고 난 후 위와 같은 Cubase Project 의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Cubase Project 의 화면은 Cubase 의 버젼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 포멧은 동일합니다. ^_^ Cubase Pro 8 버젼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이전 버젼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은 오른쪽에 있는 Rack Section 을 보고 ‘ 잉? 뭐야 저건... ’ 하시는 분들이 계실 듯 합니다. 저 역시 8 버젼 처음 열어보고 없애는 방법을 먼저 찾아봤으니까요.. ^_^: Rack Section 을 숨기거나 다시 보이게 하는 단축키는 Alt + T ( Option + T ) 을 누르시면 됩니다. ^_^ 또 이전 버젼을 사용하셨던 분들 중에 상위 버젼으로 옮겨온 후 당황스러운 것 중 하나가 Gain / Phase 버튼이 사라진 것입니다. 간단히 Mixer 창에서 상단에 보면 Racks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것을 추가하면 됩니다. Racks 버튼 누른 후 메뉴에서 Pre ( Filter / Gain / Phase ) 를 추가 하면 아래처럼 Mixer 창의 상단에 Pre 영역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_^ Cubase Pro 9 또는 9.5 버젼의 경우엔 오른쪽에 기능들이 더 들어가면서 아예 이름이 Right Zone ( 우측 영역 ) 이라고 바뀌었습니다. 바뀌면서 Right Zone ( 우측 영역 ) 을 Show / Hide 하는 단축키 역시 바뀌었습니다. ^_^ Right Zone 을 숨기거나 다시 보이게 하는 단축키는 Windows 사용하는 분들은 Ctrl + Alt + R 이고 Mac 사용하시는 분들은 Command + Option + R 를 누르시면 됩니다. ^_^ Cubase Pro 9.5 의 경우엔 Pro 8 과 달리 오른쪽에 가상악기와 미디어베이 외에 CR ( Control Room ) 과 Meter 섹션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경우엔 4가지 중에 원하는 것만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_^ 간단히 상단의 검은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 / 비활성화 할 수 있는 menu 가 뜹니다. ^^ 참고로 Left Zone 과 하단에 위치한 Transport Zone 도 간단한 단축키로 Show / Hide 가능합니다. ^_^ Left Zone 을 숨기거나 다시 보이게 하는 단축키는 Windows 사용하는 분들은 Ctrl + Alt + L 이고 Mac 사용하시는 분들은 Command + Option + L 를 누르시면 됩니다. ^_^ Transport Zone 을 숨기거나 다시 보이게 하는 단축키는 Windows 사용하는 분들은 Ctrl + Alt + T 이고 Mac 사용하시는 분들은 Command + Option + T 를 누르시면 됩니다. ^_^ Cubase Basic ( 1 ) : MIDI Instruments Play & Edit Cubase Project 를 시작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Cubase 를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Cubase 를 활용하는 가장 기본 적인 3가지 방법은 Audio Record & Edit / MIDI Instruments Play & Edit / Audio Mixing & Mastering 입니다. ^_^ MIDI Instruments Play & Edit : 가상악기 입력 및 다루는 방법 기초 음악을 누군가에게 들려주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2가지가 필요합니다. ^_^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Music ( 음악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가 어떠한 음악을 연주할때 관객은 그 음악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에서 가상악기의 역할은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가 실제 Musician ( 뮤지션 ) 과 다른 점이 있다면 주어진 연주를 자기만의 재해석을 하지 않고 주어진 그대로 연주한다 라는 점입니다. ^_^ 그래서 MIDI 를 입력하는 것은 악기를 다루듯이 음악적인 해석과 함께 입력할때 실제 우리가 듣는 음악처럼 연주되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을 다루는 방법만을 배운다고 해서 음악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은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을 다루는 방법과 별도로 키우셔야 합니다. ^_^ Virtual Instruments = Musician / Music Player DAW Program ( 시퀀서 프로그램 ) 에서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의 역할은 뮤지션 또는 뮤직 플레이어입니다.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역할을 하는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를 불러오는 방법은 Cubase Pro 8 또는 Pro 9.5 버젼을 기준으로 크게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_^ 상단 메뉴 중 Devices ( Cubase Pro 9.5 는 Studio ) - VST Instruments 선택 ( 또는 단축키 F11 누르기 )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Instruments Track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오기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나오는 Mini Menu 에서 Add Instrument Track 을 눌러서 추가해도 됩니다. 우측 영역 ( Right Zone ) 의 VST Instruments 영역에서 Rack 부분을 이용해서 가상악기 불러오기 VST Instruments 창을 불러온 후 Rack Instrument 부분을 선택한 후 원하는 가상악기를 고르면 해당 가상악기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Instrument Track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것은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Instrument 를 클릭한 후 동일하게 악기를 선택해서 추가하면 됩니다. ^_^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Left Zone 옆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미니 메뉴가 뜹니다. 메뉴에서 Add Instrument Track 을 누르면 새로운 트랙이 추가되면서 악기와 Track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_^ 아래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Rack Section / Right Zone 에서 Rack Instruments 를 눌러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Rack Instruments 옆에 있는 삼각형 ( ∆ ) 을 누르면 가상악기 리스트가 나옵니다. 원하는 악기를 고르면 됩니다. ^_^ VST Instruments 에서 가상악기를 불러오면 위와 같이 [ Do you want to create ... ] 와 같은 질문 창이 뜹니다. ^_^ Create 를 눌러서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 혹 Cancel 을 눌러버렸거나 ESC 를 눌러서 창을 닫아 버린 경우엔 Project 메뉴 - Add Track 을 이용해서 MIDI Track 을 만들어서 가상악기와 연동시키면 됩니다. ^_^ MIDI Track 은 연주자에게 [ 이런 음악을 이렇게 연주해주세요 ] 라고 알려주는 악보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_^ Instrument Track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것은 상단 메뉴 중 Project - Add Track - Instrument 를 클릭한 후 동일하게 악기를 선택해서 추가하면 됩니다. ^_^ ( 또는 Mini Menu 에서 Add Instruments Track 으로 추가해도 됩니다. ) Instruments Track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와도 되고 VST Instruments Rack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와도 상관없지만 Cubase 5 또는 6 버젼을 사용하는 분들은 가능하면 VST Instruments Rack ( F11 ) 을 이용해서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편이 여러가지 면에서 좋습니다. ^_^ ( Cubase 7 이상 버젼을 사용하는 분은 편한 것 사용하세요. ^^ ) Cubase 5 이상 버젼에는 기본으로 Halion One 과 Groove Agent One 이라는 가상악기가 들어 있습니다. 따로 가상악기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Halion One 이라는 가상악기로 기본적인 Demo 작업을 하면 됩니다. ^^ 또한 Cubase 6 이상 버젼에는 Halion Sonic SE 라는 가상악기 역시 기본 제공됩니다. HalionOne 의 버젼 업 된 가상악기이기 때문에 Cubase 6 이상 사용하는 분은 Halion Sonic SE 사용하면 됩니다. MIDI Track 을 선택하면 좌측에서 해당 MIDI Track 에 연동된 가상악기의 이름과 Channel Number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 화살표가 나가는 방향의 위치에 원하는 악기가 제대로 셋팅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_^ 선택된 MIDI Track 은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다른 MIDI Track 내지는 Audio Track 과 달리 색이 변하게 되기 때문에 정확히 선택한 MIDI Track 에서 사용할 가상악기를 고르면 됩니다. ( 따로 MIDI Track 을 추가로 만들때도 동일하게 셋팅합니다.^_^ ) Halion One 을 불러온 후 최종적으로 악기를 선택하면 선택된 악기의 소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악기 그 자체는 Musician / Music Player ( 뮤지션 또는 연주 기계 ) 라고 한다면 가상악기에서 악기를 고르는 것은 연주자에게 연주할 악기를 지정해주고 해당 악기를 연주해달라고 이야기하는 것 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_^ Halion One 에서 악기 종류 고르는 방법은 상단의 박스를 클릭하면 왼쪽과 같은 선택할 수 있는 Filter 가 뜹니다. 종류별로 Category ( 카데고리 ) 를 보고 싶으면 좌측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Category ( 카데고리 ) 메뉴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_^ 악기 종류는 간단히 상단을 클릭한 후 영어로 악기 이름을 적으면 해당 이름이 들어간 가상악기는 모두 정렬되서 보이기 때문에 이름 검색이나 Category ( 카데고리 ) 검색으로 고르면 편하게 고를 수 있습니다. ^_^ Halion Sonic SE 를 사용하는 경우엔 좌측에 Multi Program Rack 이라는 항목에서 삼각형 ( ∆ ) 모양을 눌러서 원하는 악기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_^ 다만 Halion Sonic SE 의 경우엔 동시에 여러가지 악기 ( 총 16개까지 가능 ) 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MIDI Track 에서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MIDI Track 에 연동된 악기 이름 밑에 보면 숫자가 하나 써 있는데 이것은 MIDI Channel Number 를 지칭합니다. MIDI Track 에서의 MIDI Channel Number 와 악기의 Number 를 일치시켜야 제대로 소리납니다. Halion Sonic SE 에서 1번째 악기는 MIDI Track 에서도 MIDI Channel Number ( 미디 채널 넘버 ) 를 동일하게 1 로 지정 / 사용해야 합니다. Single Timber Inst. VS Multi Timber Inst.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는 한번에 한가지 악기 음색만 사용 가능한 것 ( Single Timber Instrument ) 과 동시에 여러가지 악기를 활용할 수 있는 악기 ( Multi Timber Instrument ) 로 크게 2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Single Timber Instrument ( 싱글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Single Timber Instrument ( 싱글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예> Halion One ) 는 한번에 한가지 음색 또는 한가지 악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즉 여러가지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고 싶다면 그 악기 개수만큼 Single Timber Instrument ( 싱글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를 로딩해야 합니다. 한 사람이 한번에 한가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_^ Multi Timber Instrument ( 멀티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Multi Timber Instrument ( 멀티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예> Halion Sonic SE ) 는 한번에 여러가지 악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대부분의 Multi Timber Instrument ( 멀티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는 동시에 불러올 수 있는 최대 악기수는 16개입니다. 마치 오케스트라나 밴드와 같은 연주 그룹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_^ 다만 Multi Timber Instrument ( 멀티 팀버 / 채널 가상악기 ) 를 사용할때 MIDI Track ( 미디 트랙 ) 에서 MIDI Channel Number ( 미디 채널 번호 ) 를 가상악기와 연동되도록 맞춰주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명의 연주자 중 몇번째 연주자에게 해당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이 어떤 연주자에게 주는 악보인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_^ 연주자와 악보를 매칭하는 것이 미디 채널 번호입니다. ^_^ 가상악기가 화면에서 안보여요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나요?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를 셋팅했는데 작업하다보면 화면에서 없앴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방법은 다음 알려드리는 방법들을 이용하면 됩니다. ^_^ 기본적으로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이나 Instrument Track ( 인스트루먼트 트랙 ) 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가상악기를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_^ VST Instrument Rack 에도 동일하게 다시 불러 올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Cubase 6 이상 버젼을 사용하는 분들은 Key Editor ( 일명 피아노롤 ) 우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현재 해당 MIDI Track ( 미디 트랙 ) 또는 Key Editor 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가상악기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_^ Cubase Basic ( 1 ) : MIDI Instruments Play & Edit Virtual Instruments ( 가상악기 ) 를 불러온 후 연동할 MIDI Track ( 미디 트랙 ) 을 셋팅하고 나면 이제 즐겁게 연주를 하면 됩니다. 연주자에게 악기를 지정해주고 나면 어떤 음악을 연주할지 악보를 주어야 하는데 그걸 알려주면 됩니다. MIDI Data Input & Edit : 미디 입력 및 에디팅하기 악보 ( Score ) 란 음표를 정해진 방식에 따라서 기록할 수 있는 매체 위에 기표한 것을 지칭합니다. ^_^ 일반적으로 악보 ( Score ) 를 만들때 기록할 수 있는 매체를 종이를 사용한다면 Cubase 에서는 악보 ( Score ) 에서 종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 Region ( 리전, 영역 ) 을 생성해주고 Region ( 리전, 영역 ) 안에 음표를 기록하면 됩니다. Region ( 리전, 영역 ) 은 MIDI Recording ( 미디 레코딩 ) 또는 Audio Recording ( 오디오 레코딩 ) 을 하면 연주한 구간만큼 자동으로 생성되지만 우선은 직접 하나 하나 마우스로 입력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설명하겠습니다. ^_^ How to Make Region : 리전 만드는 방법 Region ( 리전, 영역 ) 을 만들려면 선택 툴 ( Select Tool / ) 이 아닌 연필 툴 ( Pencil Tool / ) 을 이용해야 합니다. 연필 툴 ( Pencil Tool / ) 을 선택한 후 입력할 미디 트랙 ( MIDI Track ) 옆에 Region ( 리전, 영역 ) 을 원하는 마디 길이만큼 그려줍니다. 마디 길이는 이후에 더 늘리거나 줄이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니 편하게 그려주시면 됩니다. ^_^ 상단에 써 있는 숫자가 마디 수 / 번호를 지칭합니다. 좌우로 확대하면 각 마디마다 번호가 자세히 보입니다. ( 좌우 확대 / 축소 단축키 : G / H ) 연필 툴 ( Pencil Tool / ) 을 선택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_^ 상단 메뉴바에서 연필 툴 ( Pencil Tool / ) 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선택 연필 툴 ( Pencil Tool / ) 의 단축키를 이용해서 선택 ( 기본 단축키 : 키보드 상단 숫자 8번 ) 키보드에서 Alt ( Option ) 버튼을 누르면 누르고 있는 동안은 연필 툴 ( Pencil Tool / ) 로 변환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미니 메뉴에서 연필 툴 ( Pencil Tool / ) 을 선택 리전 ( Region ) 을 일정한 길이로 만들 수는 없나요? 연필툴 ( Pencil Tool / ) 을 사용해서 원하는 길이의 리전 ( Region ) 을 만들 수도 있지만 로케이터 ( Locator ) 를 이용해서 조금 더 쉽게 리전 ( Region ) 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_^ 우선 사용하고자 하는 트랙 ( Track ) 을 만듭니다. 트랙 ( Track ) 의 종류는 미디 트랙, 가상악기 트랙, 오디오 트랙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 먼저 트랙 ( Track ) 을 만들어 두지 않으면 지금 설명하는 Tip 은 의미가 없으니 반드시 먼저 트랙을 만드세요. 만들고 난 후 마디 수가 적혀 있는 상단을 보면 깃발 모양의 로케이터 ( Locator ) 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로케이터 ( Locator ) 를 마우스로 클릭한 후 오른쪽으로 움직여 로케이터 좌우 ( Locator L / R ) 영역을 만들 어 줍니다. ^_^ 영역이 활성화되면 원하는 트랙의 로케이터 영역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더블 클릭 ( Double Click ) 을 하면 영역 길이에 맞춰서 리전 ( Region ) 이 만들어집니다. ^_^ 또한 로케이터 ( Locator ) 의 좌/우 는 Transport Panel 에서 간단히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Transport Panel 의 좌측에 보면 Locator 설정 영역이 있습니다. Cubase Pro 9.5 의 경우엔 하단 영역에도 있습니다. 각 영역에서 간단히 원하는 길이를 입력하면 쉽게 Locator 영역이 설정이 됩니다. ^_^ ( 1.1.1.0 에 대한 설명은 이후에 ) How to write note : : 미디 노트 / 음표 입력하는 방법 Region ( 리전, 영역 ) 을 만든 후 선택 툴 ( Select Tool / ) 로 Region ( 리전, 영역 ) 을 더블 클릭하면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를 열수 있는데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에서 원하는데로 입력하면 됩니다. ^_^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을 여는 것은 더블 클릭하면 되고 Key Editor 에서 Project 화면으로 빠져나오는데에는 Computer Keyboard 에서 Enter ( 엔터 ) 를 누르면 화면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_^ 상단에 있는 가 의미하는 것은 Key Editor 에서 입력하는 음표는 해당 가상악기와 연동된다는 뜻입니다. 여러개의 Region ( 리전, 영역 ) 을 동시에 클릭하면 상단의 가상악기를 바꿔가면서 동시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_^ 상단에 있는 가 의미하는 것은 MIDI Note 의 Default Velocity ( 기본 입력 벨로시티 ) 입니다. ^^ Velocity ( 벨로시티 ) 에 따라서 가상악기의 Tone ( 질감 ) 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Velocity 조절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상단의 메뉴에 있는 Default Velocity ( 기본 입력 벨로시티 ) 외에도 이후에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가 의미하는 것은 Grid ( 기준선 ) 및 Quantize ( 퀀타이즈 ) 시의 기준 단위 설정입니다. ^_^ 초보분들은 이게 뭐지? 라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데 쉽게 보면 아래쪽에 분할된 기준선 ( Grid, 그리드 ) 의 단위입니다. 상단에 있는 가 의미하는 것은 Grid ( 기준선 ) 에 맞춰서 입력 및 수정할 것인지 아닌지를 정하는 설정입니다. 은 Snap ( 스넵 ) 이라고 부르며 On / Off 단축키는 Computer Keyboard 상에서 [ J ] 를 누르면 됩니다. ^_^ 기본적으로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에서 입력은 연필 툴 ( Pencil Tool / ) 을 이용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가급적 Alt ( Option ) 버튼을 이용해서 연필 툴 ( ) 과 선택 툴 ( ) 을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론 이후에 Synthesizer ( 신디사이져 ) 나 Mater Keyboard ( 마스터 건반 ) 을 이용한 입력에 대해서는 따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요즘에는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줄었지만 Step Input ( 스텝 인풋 ) 이라는 입력 방법도 있습니다. ^_^ Key Editor ( 키 에디터 ) Key Editor - Basic : 키에디터 관련 기초 Key Editor 상단에 보면 보이는 숫자는 마디 수를 지칭합니다. ^_^ Cubase 5 이하 버젼에서는 박자에 대해서도 숫자가 표시됩니다. 해당 숫자는 작게 표기 되기 때문에 굵은 글씨와 얇은 글씨로 구분해서 보면 됩니다. 6 버젼 이상에서는 마디만 표시되도록 기본 설정이 바뀌었습니다. 마디 숫자 사이에 보이는 구분선 ( Grid ) 은 박자를 지칭합니다. ^_^ 좌우로 확대하면 각 마디 번호 사이에 구분선이 보입니다. ( 좌우 확대 / 축소 단축키 : G / H ) 마디 구분선과 박자 구분선 외에 나머지 구분선은 분할 박자 / 최소 입력 박자를 지칭합니다. ^_^ 4분 음표 한 박자를 2개로 나누면 8분 음표이듯이 한 박자를 2개로 구분하면 반박자가 됩니다. 분할 박자 / 최소 입력 박자는 상단의 Quantize Setup 에서 원하는데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입력되는 길이를 고정하고 싶은 경우엔 Quantize Link 를 원하는 박자로 설정하면 됩니다. Quantize Setup ( 퀀타이즈 셋업 ) 설정을 바꾸면 아래와 같이 분할 박자 / 최소 입력 박자의 Grid ( 기준선 ) 의 수가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분 음표 / 8분 음표 / 16분 음표 에서부터 셋잇단 / 붓점 리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_^ Piano ( 88건반 기준 ) 의 가운데에 열쇠 구멍이 있는 곳 옆에 있는 C 를 흔히 Middle C ( 가온다 ) 라고 지칭합니다. ^_^ Middle C ( 가온다 ) 를 Cubase 에서는 C3 라고 표기하고 사용합니다. ( Yamaha 기준 : C3 / Roland 기준 : C4 ) 악보에 주어진데로 또는 원하는 리듬을 넣고자 하는데로 박자와 각 음을 적절히 그려 넣으면 됩니다. ^_^ 4분음표 / 8분음표 / 셋잇단과 같은 리듬의 변경은 기본적으로 상단에 위치한 Quantize 기준을 바꾸면 기준선 ( Grid ) 도 따라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원하는 리듬을 입력하고 계속 수정하면 됩니다. ^_^ 미디를 찍는데 소리가 안나는데 들으면서 찍을 순 없나요?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에서 미디를 찍을때는 기본 설정으로는 찍을때마다 해당하는 소리가 나야 합니다. 그런데 몇가지 설정을 바꾸었다면 소리가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아래 설정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 Key Editor 상의 좌측 상단에 보면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 ( ) 이 있습니다.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_^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 ( ) 이 꺼 있거나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Key Editor 에서는 미디를 찍을때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초보자분들이 종종 MIDI Track 에서 악기를 연동시키지 않고 바로 MIDI Region ( 미디 리전 ) 을 클릭해서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을 여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MIDI Track 에 연동된 악기는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_^ 마지막으로 해당 MIDI Track 또는 연동된 Virtual Instrument ( 가상악기 ) 를 Mute ( 소리 끔 ) 설정해놓은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간혹 Mute ( 소리 끔 ) 의 단축키인 M 버튼을 눌러버려서 해당 MIDI Track 또는 가상악기가 뮤트된 경우가 있습니다. Mute ( 소리 끔 ) 설정 여부 확인해보세요. ^^ Key Editor 의 기준선이 흐린데 조절할 수는 없나요? ^-^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에서 미디를 찍을때는 기준선 ( Grid ) 의 밝기 조절은 Preference 에서 원하는데로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Appearance - Work Area 에서 Project Window / Edit Window 모두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준선 ( Grid ) 밝기 조절은... Preference - Appearance - Work Area ( 메뉴 위치 ) 왼쪽의 Edit Windows 항목과 Key Editor 항목을 조절하여 기준선 ( Grid ) 밝기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_^ Preference 는 상단 메뉴에서 찾아 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Cubase 9.5 의 경우엔 리전 ( Region ) 을 클릭하면 아래쪽에 Key Editor 가 뜹니다. Cubase Pro 9.5 의 경우엔 미디 리전 ( Region ) 을 더블 클릭하면 Cubase Pro 8 버전과 달리 하단에 Lower Zone 으로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가 뜹니다. Cubase 이전 버전을 사용하던 분들은 예전과 같이 바로 따로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가 뜨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이전처럼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_^ 상단 MIDI 메뉴 중간에 보면 Set up Editor Preferences 항목이 있습니다. 누르면 뜨는 Preferences 메뉴에서 Editors 항목에 보면 중간에 변경 가능한 옵션이 있습니다. Double-click opens Editor in Lower Zone 를 Double-click opens Editor in a Window 로 바꿔주면 이전처럼 새로운 창으로 Key Editor 가 뜨게 됩니다. Drum 의 Hi-hat 이나 Piano 악보 상에서 한 음이 계속 연속되는 경우에 입력을 하나 하나 마우스로 클릭해서 하는 경우에 약간의 귀차니즘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의 2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조금 더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_^ Duplicate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 한 음을 입력한 뒤 Ctrl + D ( Command + D ) 를 반복해서 눌러서 복사하는 방법 Line Tool ( 선 툴 ) 을 활용하는 방법 : 입력할 때 연필 툴 ( ) 이 아닌 선 툴 ( ) 을 이용해서 죽~ 그어주는 방법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Duplicate 기능 ( Ctrl + D ) 를 누르는 방법 말고 Line Tool ( 선 툴 / ) 을 이용하는 방법은 Line Tool ( 선 툴 ) 에 단축키 설정을 하고 사용하면 조금 더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_^ Key Editor ( 피아노 롤 / 키 에디터 ) 상단에 있는 Line Tool ( 선 툴 / ) 은 단축키가 따로 설정되어 있지 않는데 Key Commands 에서 Tool 영역에서 Curve Tool 의 단축키를 컴퓨터 키보드의 [ ` ] 로 설정해 놓고 사용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툴 ( ) 의 단축키는 1 을 누르면 됩니다. ^_^ Line Tool ( 선 툴 / ) 을 선택하고 난 후 원하는 정도만큼 주~욱 선을 그어주면 해당 구간만큼 미디 노트가 만들어집니다. 피아노 롤을 여러개 띄울수는 없나요? 악기별로 보고 싶은데... Key Editor ( 키 에디터 / 피아노 롤 ) 는 기본적으로는 마지막으로 클릭한 Region ( 리전 ) 의 내용만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작업을 하면서 여러개의 Key Editor ( 키 에디터 ) 에 입력된 미디 노트들을 한번에 보는 것이 작업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_^ 상단에서 Edit Activate Part Only 를 활성화하고, 우측 상단에서 Part ( Region ) 별로 색을 달리하면 좋습니다. 그렇지만 상황에 따라서 각각의 Region ( 리전 ) 을 따로 Key Editor ( 키 에디터 ) 를 띄워서 보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_^ 이런 경우엔 Preferences 의 Editing 항목에서 Link Editors 항목을 클릭 해제한 후 밑에 Apply 를 누르면 됩니다. 큐베이스에서 5잇단이나 7잇단 입력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Strings 이나 Piano 의 경우엔 종종 연주에 5잇단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_^ Cubase 에서는 Key Editor ( 피아노 롤 / 키 에디터 ) 좌측에 있는 Quantize 섹션이나 Quantize Panel 하단에 있는 Tuplet 부분에서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 Tuplet 은 기준 박자를 몇개로 분할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능입니다. ^_^ 기준 박자를 결정하고 그 다음에 하단에 있는 Tuplet 의 개수를 바꿔주면 해당 기준 박자를 원하는 만큼 분할할 수 있습니다. ^_^ 위의 예시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우선 Grid ( 그리드 / 기준선 ) 을 1/4 ( 4분 음표 ) 로 정하고 하단에 Tuplet 에서 5 로 선택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1/4 5-let 이라고 이름이 바뀌면서 기준 Grid 가 더 세부 분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_^ 이런 방식으로 설정하면 5잇단이 됩니다. 7잇단도 Tuplet 설정에서 5 분할 대신 7 분할로 선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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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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