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he Note 입니다. ^_^

 

2.5번째 강좌인 Bass Guitar & Spetrasonics Trilian 의 베이스 기타 : 가상악기편으로 계속 이어집니다. ^_^

 

오늘 2.5번째 강좌로는 Bass Guitar ( 베이스 기타 ) 의 간단한 역사에 이어서

Bass Guitar ( 베이스 기타 ) 관련 가상악기로 국민 베이스라고 불리우며 많이들 사용하는

Spectriasonics 사의 베이스 가상악기인 Trilian ( 트릴리안 ) 의 기초 사용법 / 파트 설명법을 올려봅니다 ^_^

 

( 두번째 강좌는 총 3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악기론 / Trilian 가상악기편  / Trilian 가상악기편+ )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

 

-----------------------------------------------------------------------------------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와 큐오넷, 미유넷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1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2

Spectrasonic Trilian ( 스펙트라소닉 트릴리안 ) ‘ 국민 베이스 ’ 라는 호칭을 가질 정도로 많은 뮤지션들이 미디 작업에 사용하는 Bass Module 가상악기입니다. Loading Instrument Patch ( 음색 / 악기 부르기 ) 기본적으로 Trilian 을 처음에 띄우면 Default 로 Layer A 에만 ARP 2600 Sawtooth 음색이 로딩되어 있습니다. 음색 / 악기를 고르려면 Edit 하면에서 상단에 있는 Default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Patch Browser 가 띄워지는데 Patch Browser 에서 원하는 음색 / 악기를 골라서 Double Click ( 더블 클릭 ) 하면 간단히 고를 수 있습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3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4


How to use Bass Guitar Articulation ( 베이스 기타의 다양한 주법 사용하기 )Trilian 은 Multi Timber ( 멀티 팀버 ) 타입의 가상악기입니다. 즉 동시에 여러가지의 악기나 음색을 연주할 수 있는 가상악기라는 뜻입니다. Multi Timber ( 멀티 팀버 ) 로 Trilian 을 사용하려면 상단에 있는 Multi Channel ( 채널 ) 을 활용해야 합니다. 여러개의 Channel 에 각기 다른 주법을 불러서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1번 Channel 에는 Full Range ( 기본 주법 ) 을 부르고 2번 ~ 8번 Channel 에 Slides ( 슬라이드 ), Harmonics ( 하모닉스 ), X-Notes ( 고스트 음색 ), Staccato ( 스타카토 연주 ) 등의 여러가지 주법을 선택하고 연주에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Multi Channel 을 이용해서 각기 다른 주법을 설정하고 나면 상단의 [ Multi ] 메뉴를 클릭해서 Multi Mixer 로 가서 간단히 주법간의 Volume 을 조절해야 합니다. Mixer 에서 보면 Channel 마다의 Volume 은 Level Fader 를 조절하면 됩니다. 실제로 주법들을 들어보면 어떤 주법은 소리가 너무 튀거나 작아서 조절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Multi Mixer 에서 주법간의 Balance ( 밸런스 ) 를 조절해야 합니다. 그다지 잘 사용은 하지 않지만 혹여나 Battery 3 에서처럼 Output 을 분리해서 사용하고 싶을 경우엔 각 채널의 Output 을 다르게 설정하고 DAW 마다 Output 을 활성화해주어야 합니다. ( Battery 3 강좌 참고 )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5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6

 Cubase 5 / 6   에서 Multi Timber ( 멀티 팀버 ) 가상 악기를 불러서 각기 다른 주법을 입력해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셋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F11 을 눌러서 VST Instruments Rack 을 불러서 Multi Timber ( 멀티 팀버 ) 가상악기를 부릅니다. MIDI Track 은 원하는 주법의 개수만큼 만들어서 만들어서 모든 MIDI Track 의 셋팅은 아래와 같이  해당 가상 악기와 연동되도록 설정합니다. 연동은 간단히 왼쪽편에 보면 있는 악기 선택란에서 해당  악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 어찌보면 상당히 번거로운 방법이기 때문에 뒤에서 쉽게 멀티 주법 연주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지금 이 방법은 기초적인 설정법 설명이라고 보면 됩니다. ) 사용할 주법에 맞게 각각의 MIDI Track 의 Channel Number ( 채널 넘버 ) 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Cubase 의 경우엔 악기 선택 아래쪽에 있는 숫자가 Channel Number 를 의미합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7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8

 Logic Pro 에서 Multi Timber ( 멀티 팀버 ) 가상 악기를 불러서 각기 다른 주법을 따로 따로 입력해서 사용하고 싶을때 또는 각기 다른 악기로 사용하고 싶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셋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Logic Pro 의 경우엔 처음에 가상악기를 부를 수 있는 Software Instrument Track 을 만들때부터 Multi-timbral 셋팅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불러야 합니다. Multi-timbral 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만든 Track 들은 하나의 가상악기에 연동되어서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할 주법의 개수를 미리 고려해서 개수만큼 만들거나 여유분을 미리 만들어 두는 편이 좋습니다. ( 어찌보면 상당히 번거로운 방법이기 때문에 뒤에서 쉽게 멀티 주법 연주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지금 이 방법은 기초적인 설정법 설명이라고 보면 됩니다. ) Multi-timbral 셋팅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만든 Track 들에는 어떤 Track 에서건 가상악기 하나를 부르면 나머지 Track 들도 동일한 가상악기로 자동 연동이 됩니다. 다만 각 Track 의 MIDI Channel Number 가 순서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혹시 Channel 을 달리 사용하고자 한다면 왼쪽에서 Track 세부 정보 열어보면 MIDI Channel 설정하는 곳이 있으니 바꿔서 사용하면 됩니다. 각 Track 에 원하는 주법을 나눠서 입력하면 Bass Guitar 의 여러가지 주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로 설명하자면 Clean 에는 일반 주법을 입력하고 Slices 에서는 Slice 주법 입력합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09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0

Multi Timber with One MIDI Track ( 하나의 미디 트랙에서 여러가지 주법 사용하기 ) Multi Timber ( 멀티 팀버 ) 의 가상악기의 다양한 주법을 하나의 Track 에서 사용하기 위해선 Event List 를 활용하면 간단히 하나의 Track 에서 모든 주법을 Control 할 수 있습니다. Event List 란 입력된 MIDI note 의 Data 를 지칭합니다. MIDI note 가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에서 끝나고 note 길이는 어떻고 note 의 Pitch 는 무엇인지 MIDI Channel 은 무엇을 사용하는지 등에 대한 Data 를 Event List Data 라고 지칭합니다. 왼쪽의 예시 그림은 Logic Pro 의 Event List 로 순서대로 첫번째에는 MIDI note 의 시작 위치 ( Position ) / 세번째에는 해당 MIDI note 가 사용하는 MIDI Channel Number / 네번째에는 해당 MIDI note 의 Pitch ( 음높이 ) / 다섯번째는 MIDI note 의 Velocity / 여섯번째는 MIDI note 의 음의 길이에 대한 Data (  정보 ) 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Event List 에서 필요한 MIDI note 의 Channel Number ( 채널 번호 ) 만 변경해서 사용하면 쉽게 하나의 MIDI Track 에서 다양한 주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ubase 5/ 6 , Logic Pro 에서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ubase 5 또는 6 에서 하나의 MIDI Track 에서 다양한 주법 적용해서 사용하기  Trilian 을 부른 후 각각의 Channel 마다 원하는 주법들을 부릅니다. Trilian 이 연동된 MIDI Track 의 Channel Number 를 설정하는 곳에서 [ Any ] 를 선택합니다. Piano Roll 의 상단에 보면 Info Line 이 있는데 원하는 MIDI note 를 선택 후 해당 MIDI note 에 대한 Info Line 에서 Channel Number 를 바꾸면 간단히 주법을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ano Roll 상단에 Info Line 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엔 Piano Roll 좌측 상단에 보면 활성화 버튼이 있습니다. Cubase 5 의 경우엔 버튼만 누르면 되고 Cubase 6 의 경우엔 버튼을 누른 후 선택하면 됩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1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2

  Logic Pro 에서 Multi Timber ( 멀티 팀버 ) 가상 악기를 하나의 Software Instrument Track 에서 사용하기 Software Instrument Track 을 생성하여 Trilian 을 불러 Channel 마다 원하는 주법들을 지정한다. 굳이 Multi-timbral 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만들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만들어진 Track 의 정보에서 MIDI Channel 설정이 [ ALL ] 로 되어 있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해당 Track 에 원하는 연주의 MIDI note 를 찍은 후 주법을 변경하고자 하는 MIDI note 를 Double   Click ( 더블 클릭 ) 하면 Event List 정보가 뜹니다. 선택된 MIDI note 에 대해서는 Event List 에서도     선택이 되어 있으니 해당 MIDI note 의 Channel Number ( 채널 넘버 ) 만 바꾸면 주법도 바뀝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Piano Roll 상단에 있는 View 메뉴에서 Event Float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Event Float 기능은 지금 클릭한 MIDI Note 의 Event List 정보만을 보여주는 기능으로 바로 바로 Event List 의 정보를 수정해서 입력하기에 가장 용이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3번째 Data 가 Channel 정보이기 때문에 3번째 Data 만 수정하면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할때에는 MIDI Channel Colors 로 보이도록 설정을 바꾸면 Channel Number 가 다른 MIDI note 만 알아보기 쉽습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3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4

Multi Patch & Live Mode ( 멀티 패치와 라이브 모드 사용하기 ) Multi Patch 란 각 Channel 별로 다른 주법이나 악기를 로딩한 Patch 를 지칭합니다. 앞에서는 Event List 를 활용한    다양한 주법을 연주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는데 이번에는 Live Mode 를 활용한 다양한 주법 연주를 살펴보겠습니다. Multi Patch Loading ( Trilian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Multi Patch 나 Custom Patch 불러 사용하기 ) Trilian 로고 상단에 있는 default 라고 써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Multi Browser 가 보이게 되는데 Multi Browser   에서 Trilian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Multi Patch 나 Custom Patch 를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lti Browser 에서 Key switch 또는 Split 이라고 되어 있는 Multi Patch 를 더블 클릭해서 부르면 각각의 Channel 에 다양한 주법들이 로딩 ( Loading ) 되고 Key Switch ( 키 스위치 ) 를 사용할 수 있게 기본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5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6

Live Mode & Key Switch ( Live Mode 와 Key Switch 활용해서 다양한 주법 사용하기 ) Live Mode ( 라이브 모드 ) 란 Trilian 를 실시간 연주에 활용할 수 있게 다양한 주법을 몇가지 Key 또는 MIDI CC Number 로 제어하면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Mode 를 지칭합니다. Key Switch ( 키 스위치 ) 란 건반 중에서   연주에 사용하지 않는 note ( 음 ) 을 주법을 제어 ( On / Off ) 할 수 있게 설정해 놓은 것을 지칭합니다.  위의 파란색 영역은 NI 사의 Kontakt 기본 Library 인 VSL Violin Section 의 Play Range ( 연주 가능 영역 ) 입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의 빨간 색 영역은 왼쪽의 Articulation 그림 에서 볼 수 있듯이 각 note ( 음 ) 들에 주법들을 Change 할 수 있도록 Key Switch 가 할당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C0 를 누르고 연주하면 Sustain 주법이 활성화 되고 D#0 를 누르면 Staccato 주법이 활성화되는 것입니다. Trilian 의 Multi Patch 로 부를 경우 역시 이러한 Key Switch ( 키 스위치 ) 를 가지고 있거나 지정할 수 있습니다. Live Mode ( 라이브 모드 ) Section 에서 Key Switch ( 키 스위치 )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ilian 에서 기본으로 들어 있는 Clean Fender Key Switch All 의 Multi Patch 를 부른 후 Live Mode 를 클릭해서 보면 위와 같이 Key Switch 가 셋팅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Cubase 나 Logic 은 Middle C ( 가온다 ) 표기를 Roland 의 기준이 아닌 Yamaha 의 기준으로 C3 라고 표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Live Mode 글자 옆 ( + ) 버튼을 눌러서 Setting 을 들어가서 아래쪽에 위치한 [ Key Select Display Format ] 을 [ C3 is 60 ] 으로 바꿔주어야 위와 동일하게 보일 겁니다. 이 옵션을 변경해주지 않으면 Piano Roll 에서 Key Switch 가 표기된거와 달리 한 옥타브 차이나게 찍어야 됩니다.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7
Trilian 사용법 ( 트릴리안 사용법 ) 18

Using Key Switch with Piano Roll ( 피아노롤에서 키 스위치 사용해서 여러가지 주법 사용하기 ) Piano Roll 에서 Bass Line 을 찍은 후 또는 찍을때 원하는 주법을 활성화하고 싶은 note ( 음 ) 아래쪽에 주법에 해당되는 Key Switch 를 같이 넣어주면 해당 note ( 음 ) Key Switch 에 할당된 주법으로 연주됩니다.개인적으로 저는 Key Switch 보다는 알려 드렸던 Channel Number 를 조절하는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는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무엇이 더 편하다라고는 이야기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Key Switch 를 사용하는 경우엔 기존에 지정된 Key Switch 를 외우시고 계시거나 한번 이상은 지정해서 저장해놔야 하기 때문입니다. How to Change Key Switch - Key Switch 지정하기 / 바꾸기 Multi Patch 를 직접 만들었을 경우엔 Key Switch 가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의 Multi Patch 일지라도  원하면 Key Switch 를 바꿀 수 있도록 Trilian 에서는 MIDI Note Learn 이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하는 주법에 마우스를 가져다 댄 후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Mini Menu 를 띄우면 아래와 같이 MIDI Note Learn 이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누른 후 자신의 건반이나 Virtual Keyboard 에서 원하는 note ( 음 ) 을 누르면 바로 Key Switch 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Key Switch 를 지정할때에는 기존의 연주 가능 음역대와 겹치지 않도록 지정해야 연주하는 도중에 뜻하지 않게 주법이 바뀌게 되는 일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법을 MIDI CC Number 에 할당해서 Automation 으로 적용하고 싶은 경우엔 MIDI CC Learn 기능을 이용해서 원하는 MIDI CC Number 또는 Outboard 의 Knob & Fader ( 노브,페이더 ) 에 Assign ( 연동 ) 시키면 됩니다.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