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11번째 강좌편으로 Drum : Hi-hat Blending Tip ( 하이햇 섞어서 사용하기 팁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_^


이번 강좌에서 다루는 Hi-hat Blending Tip 은 항상 Hi-hat 을 이렇게 섞어서 사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도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정도로 이해하고 보시면 제일 좋겠습니다. ^^


예제 음원을 SoundCloud 에 올리니 음질이 살짝 변해서 각 예제의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네요 ^^::
링크 ( http://novafile.com/wb8tnqgqjemv ) 에서 직접 받으셔도 됩니다. ^_^


하이햇 섞어서 사용하기 팁! ( Hi-hat Blending Tip ) - 11번째 강좌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1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2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3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4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5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6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7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8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09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10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11


하이햇 섞어 사용학 ( Hi-hat Blending Tip ) 12


Hi-hat Blending Tip ( 하이햇 소리 섞어서 사용하기 팁 ) 지난번에 올린 Kick Drum Blending Tip 에 이은 Hi-hat Blending Tip 입니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Kick Drum 의 장점을 얻고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 위해서 Kick Drum 을 섞어서 사용한다면 Hi-hat 은 조금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는 Drum Sound Blending Tip ( 소리를 섞는 방법 ) 입니다. Hi-hat ( 하이햇 ) 을 연주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Closed Hi-hat ( 클로즈드 하이햇 ) Hi-hat ( 하이햇 ) 이라는 것이 2개의 심벌을 겹쳐서 연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두개의 심벌을 붙여놓은 상태를 Closed Hi-hat ( 클로즈드 하이햇 ) 이라고 지칭합니다. 일반적으로 듣는 Hi-hat 의 소리는 Closed Hi-hat 이 가장 많습니다. Open Hi-hat / Semi-open Hi-hat ( 오픈 하이햇 / 세미오픈 하이햇 ) 2개의 심벌로 구성된 Hi-hat 이 떨어져 있는 상태를 Open Hi-hat ( 오픈 하이햇 ) 이라고 지칭합니다. Hi-hat 에 연결된 Pedal 로 떨어져 있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완전히 열려 있는 상태를 Open Hi-hat 이라고 지칭하는 반면 중간 내지는 조금만 열려 있는 상태를 Semi-open Hi-hat ( 세미 오픈 ) 이라고 합니다. Pedal Hi-hat / Foot Hi-hat ( 페달 하이햇 / 풋 하이햇 ) 2개의 심벌의 열려 있는 정도를 연결된 Pedal 로 조절하는 것을 이용한 연주법으로 Open Hi-hat 상태에서 Closed Hi-hat 상태로 바꿀 수 있도록 Pedal 을 밟아서 Hi-hat 이 닫히는 소리 / 부딪히는 소리가 나게 하는  연주 방법을 Pedal Hi-hat 또는 Foot Hi-hat ( 풋 하이햇 ) 이라고 지칭합니다. Cymbal ( 심벌 ) 을 치는 위치에 따라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Cymbal Edge ( 심벌의 가장 자리 지점 / 엣지 ) Hi-hat ( 하이햇 ) 또는 Cymbal ( 심벌 ) 을 연주할때 Cymbal 의 가장 자리 부분을 때리는 연주를 많이 하는데 이러한 가장 자리 부분을 Edge ( 엣지 ) 라고 지칭합니다. 다른 위치를 연주하는 것에 비해서 Cymbal Sound 의 잔향이 길고 소리가 많이 챙챙되는 연주 질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Cymbal Middle, Mid, Bow, Body, Surface ( 심벌의 중간 지점 / 미드 ) Cymbal ( 심벌 ) 의 중간 부분을 Mid / Middle ( 미드 ) 이라고 지칭하며 Edge ( 엣지 ) 와 섞어서 사용함으로 Groove 를 만드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Mid ( 미드 ) 부분은 Edge ( 엣지 ) 에 비해서 잔향이 상대적으로는 짧고 소리의 명료도가 높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Hi-hat 연주에 Mid 와 Edge 가 많이 쓰입니다. Cymbal Bell, Top, Cup, Crown ( 심벌의 가운데 튀어나온 지점 / 벨 ) Cymbal ( 심벌 ) 의 가장 가운데 부분을 Bell / Top ( 벨 ) 이라고 지칭하며 Mid ( 미드 ) 와 Edge ( 엣지 ) 와는 전혀 다른 Cymbal 의 연주 질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Funky ( 펑키 ) 한 연주를 하거나 Jazz Music ( 재즈 음악 ) 에서 자주 사용하며 다른 Tune 의 음악에서도 종종 들을 수 있습니다. 박자의 최소 단위 : Tick ( 틱 ) 4분 음표 / 8분 음표와 같이 나눌 수 있는 박자 단위 중 최소 단위 Tick ( 틱 ) 음악의 박자를 4분 음표나 8분 음표와 같이 여러가지로 나누고 표기하는데 이러한 표기 중 최소 단위를 Tick 이라고 합니다. Tick 이라는 단위는 4분 음표 하나를 기준으로 이야기하면 4분 음표 하나를 240개로 쪼갠 것을 1 Tick 이라고 합니다. ( 4분 음표 1개 = 240 Tick ) Cubase / Logic Pro 에서는 [ Tick 기준 단위 ] 를 조절 가능 원래는 4분 음표 1개는 240 Tick 이지만 Cubase 는 기본 설정이 4분 음표 하나가 480 Tick 으로 설정되어 있 으며 Preference 에서 조절 가능합니다. Logic Pro 에서는 4분 음표 하나는 960 Tick 으로 기본 설정 ( default ) 되어 있습니다. MIDI Event List ( 미디 이벤트 리스트 ) MIDI note 에 대한 정보 - MIDI Event List 입력된 MIDI note / MIDI CC 등의 정보를 MIDI Event List 를 통해서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Cubase 의 경우엔 MIDI note 의 시작점 ( Start ) 과 끝나는 점 ( End ) 그리고 길이 ( Length ) 를 알 수 있으며 그외 다른 정보들 ( Pitch / Channel Number / etc ) 을 표시하고 있고 각각의 정보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MIDI Event List 의 각 단위가 표시하고 있는 정보 MIDI note 의 Start / End / Length 정보는 [ A. B. C. D ] 로 표시되는데 각각은 다음을 표시합니다. 마디 ( Measure ) 박자 ( Beat ) 그리드 / 분할 박자 ( Grid / Sub division ) 틱 ( Tick ) [ 3. 1. 4. 239 ] 는 3번째 마디, 1번째 박자, 4번째 분할박, 239 Tick 을 지칭합니다. So What ? ( 그래서 어쩌라고... ? ) 이런 저런 기초적인 내용을 나열하는 건 어쩌라는 건가 싶으시죠? ^_^ 일반적인 Pop Drum 도 Ballad, R&B, Soul 에 사용할 수 있지만 조금 더 보들보들하고 Groove 에 잘 어울리는 Hi-hat 소스를 찾는 건 쉽지 않습니다. Drum Sample 을 많이 가지고 있거나 실제로 강수호 선생님 같은 A 급 세션분께 Drums set ( 드럼 ) 을 녹음간다면야 알아서 잘 연주해주시겠지만 언제나 그런 세션분과 함께 녹음 갈 수도 없고 기획사나 클라이언트 분께 Demo ( 데모 ) 를 주기 전에도 충분히 Groove 를 전달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Hi-hat 소스를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Tip 을 적어봅니다. 사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Drummer ( 드러머 ) 와 같이 작업을 몇번 해보거나 직접 Drums set ( 드럼 ) 을 치시는 분은 당연히 쉽게 생각하실 수 있고 아실만한 부분이지만 가상악기나 샘플러로 표현하는 것은 가상악기와 샘플러의 기능에 대한 약간의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간단한 강좌로 올려봅니다. ^_^ How to blend Hi-hat ( 하이햇 소리 섞는 방법 ) 두개 이상의 Kick Drum Sample 을 섞어서 사용하거나 새로운 Kick Drum Sound 를 만들고자 할때에는 이전에 올린 Kick Drum Blending Tip 강좌에서 언급했던 Phase Interference ( 위상 간섭 ) 으로 인한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그렇지만 Hi-hat Blending Tip 은 다른 관점에서의 Sound Blending ( 소리를 섞는 방법 ) 이기 때문에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현상을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제가 알려드리는 Tip 을 적용하기 위해선 반드시 가상악기 또는 샘플러를 사용하는 것이 귀차니즘을 덜어 줄 거랍니다. ^_^ 우선 Closed Hi-hat / Open Hi-hat / Pedal Hi-hat 소리를 들어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각의 Hi-hat 은 그 나름대로의 Groove 와 Tone 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Closed Hi-hat 도 샘플을 잘 찾는다면 Pop Ballad, R&B, Soul 에 잘 어울릴 Hi-hat 을 찾을 수도 있을겁 니다. 하지만 만약 그런 Hi-hat 샘플이 없고 그냥 일반적인 Closed / Open / Pedal Hi-hat 만 가지고 있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Groove 에 어울리는 Hi-hat 을 쓰기 조금 난감할 수도 있습니다. 저번 Kick Drum Blending Tip 에서 처럼 그냥 섞으면 어떨까요? ( Just Blend Closed / Open Hi-hat ) 그냥 Open Hi-hat 과 Closed Hi-hat 을 섞어서 배치해보면 그저 Open Hi-hat 에 Closed Hi-hat 이 섞여 나올 뿐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저번에 알려드린 Sound Radix 의 Pi 플러그인을 쓴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지도 않습니다. [ 그럼 어떠라는 거냐? ] 싶으시죠? ^_^ 간단한 조작으로 또다른 Hi-hat 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Pedal Hi-hat 과 Closed Hi-hat 을 섞은 것 ( 5 ) 과 Open Hi-hat 과 Closed Hi-hat 을 섞은 것 ( 6 ) 을 들어보세요. 그냥 Open Hi-hat 과 Closed Hi-hat 을 섞은 것 ( 4 ) 과는 소리가 좀 다른 것을 들으실 수 있을겁니다. 조금 Hi-hat 이 찰랑거리는 Hi-hat 이 된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지금 올린 Audio Sample 은 잘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Velocity 를 모두 80 으로 두고서 Native Instruments 의 Battery 3 의 Pop Kit Demo 으로 찍은 것이기 때문에 조금은 러프하게 소리가 납니다. 실제로 사용하실때는 Velocity 를 조절하시면 더 Pop Ballad, R&B, Soul 에 어울리는 Hi-hat 소리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뭐 그렇다고 기존의 Closed Hi-hat 이 구리거나 나쁜 건 아니니 이 부분은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어디까지나 기존에 가지고 있는 Closed Hi-hat / Open Hi-hat / Pedal Hi-hat 을 섞어서 조금은 다른 질감과 다른 Groove 에 맞는 Hi-hat 질감을 얻어내기 위한 하나의 Tip 이니까요 ^_^ 드럼 가상악기와 샘플러의 Choke Group 기능을 활용한 Hi-hat 섞어서 사용하기 들려드린 두개의 샘플 ( 5 ), ( 6 ) 은 드럼 가상악기나 샘플러에 있는 Choke Group 이라는 기능을 활용한 간단한 Tip 입니다. Choke Group 이라는 기능은 동일한 Group 으로 지정된 Audio Sample 은 동시에 하나만 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BFD2 와 같은 드럼 샘플 가상악기나 Native Instruments 의 Battery 3 / 4 에는 기본 기능입니다. ^_^ 두개의 샘플 ( 5 ), ( 6 ) 과 같이 소리나는 Hi-hat 소리를 얻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Step 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Step < 1 > : 동일한 가상악기 / 샘플러에서 Closed Hi-hat 과 Open Hi-hat 을 같은 박자에 찍습니다. Open Hi-hat 대신 Pedal Hi-hat 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_^ 두 소리의 질감 차이만 알고 쓰세요. Step < 2 > : Open Hi-hat ( Pedal Hi-hat ) 의 Velocity 를 살짝 줄입니다. 주된 소리가 Closed Hi-hat 이 되도록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들어보시고 적당히 줄이시면 됩니다. ^^ Step < 3 > : Open Hi-hat 을 4 ~ 10 Tick 정도 ( Logic Pro 기준 ) 앞으로 당겨서 배치합니다. Cubase 는 2 ~ 5 Tick 정도 당겨주면 됩니다. Cubase 의 기본 설정이 4분음표 1개가 480 Tick 이고 Logic Pro 가 4분 음표 1개 960 Tick 이기 때문에 줄이는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_^ 간단하게 다른 질감의 Hi-hat 을 얻으실 수 있죠? ^^ 두개의 소리가 자연스럽게 섞이는 기본적인 원리와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면 Choke Group 이라는 기능때문입니다. 먼저 Open Hi-hat ( 또는 Pedal Hi-hat ) 이 소리가 나지만 Closed Hi-hat 이 소리가 나는 동시에 이전에 나고 있던 Open Hi-hat / Pedal Hi-hat 의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Choke Group 기능입니다. 실제로 하나의 Hi-hat 을 연주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인 Open Hi-hat / Closed Hi-hat / Pedal Hi-hat 은 원래가 동시에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한사람이 동시에 2군데 있을 수 없는 것처럼 Hi-hat 도 하나니까요 ^_^ 바로 이걸 구현하기 위해서 드럼 가상악기와 샘플러에 있는 기능이 Choke Group 기능인 것입니다. Battery 3 또는 4 에 기존의 Kit 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내가 가지고 있는 Audio Sample 을 심어서 Choke Group 기능을 활용하고 싶을 때는 각 Cell 의 Setup 항목에 가서 Choke Group 기능이 적용되길 원하는 Cell 을 모두 같은 Group 으로 설정하고 Steal Mode 를 oldest 로 지정해 놓으면 됩니다. 같은 Group 으로 설정하고 Steal Mode 를 oldest 로 지정하면 먼저 울린 Cell 은 같은 그룹의 다른 Cell 의 소리가 나면 앞에 나던 소리는 끊어지게 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_^ BFD2 와 같은 드럼 가상악기들은 대부분 이미 설정이 되어 있으니 그냥 Tick 만 조절하셔서 찍으시면 원하시는 질감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_^ Battery 3 / 4 모두 기존의 Kit 을 사용할때에는 그냥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_^ 간단하지만 그냥 Closed Hi-hat 만 쳐서는 얻기 쉽지 않은 약간은 찰랑거리는 Hi-hat 소리만 만드는 하나의 Hi-hat Blending Tip 입니다. ^^ 좋은 음악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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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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