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번째 강좌편으로 Acoustic Guitar ( 기타 ) 악기론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_^
이후에 추가로 올리게 될 8.5편에서 Acoustic Guitar 관련된 가상악기에 대한 내용은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_^ 하나로 이어올리기엔 너무 내용이 많아서 끊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_^


Acoustic Guitar & Vst Instruments ( 기타 : 악기론편 ) - 8번째 강좌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Guitar ( 기타 ) Guitar 는 Popular Music ( 대중 음악 ) 에서 한 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악기로서 오래된 악기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고     오래되지 않은 악기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Acoustic Guitar 는 길게는 수천년이 넘는 역사로 볼 수도 있겠지만       사실 짧게 본다면 1 ~ 200년의 역사로 이야기할 수도 있는 악기입니다. 또한 Electric Guitar 의 경우엔 100년 정도의    역사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 Modern Popular Music Instruments ( 현대의 대중음악 악기 ) 라고 할 수 있습니다. Guitar 를 정의하자면 4 ~ 6 개의 Strings ( 현 ) 을 사용하며 Strings 을 Finger ( 손가락 ), Pick ( 피크 ) 를 이용해 뜯거나 ( Finger Picking ) 쳐서 ( Strumming ) 연주하는 현악기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주자에 따라서 Guitar Body 를 이용해서 타악기와 같은 연주 ( Percussive Play ) 를 섞어서 연주하기도 합니다. 기타 형태 ( Basic Guitar Type ) 6현으로 이루어져 있고 전기 사용 유무와 현의 종류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Acoustic Guitar ( Steel Guitar / Nylon Guitar ) & Electric Guitar 다른 형태의 기타 ( Another Guitar Type ) 12 String Guitar / Russian Guitar / Pikasso Guitar / Harp Guitar / Banjo Guitar / Guitar lute / etc









Origin of Guitar Term ( 기타 악기 이름의 어원 ) Guitar ( 기타 ) 라는 악기의 이름은 고대 산스크리트 ( Ancient Sanskrit ) 의 단어였던 ‘ ~ tar ’ 라는 용어에서 기인했다할 수 있습니다. ‘ ~ tar ’ 라는 단어의 뜻은 String ( 현 ) 으로 tar 가 포함된 악기 명칭은 현악기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현의 개수에 따른 이름 현의 개수에 따라서 악기 이름을 붙이는 방식은 고대 산스크리트 ( Ancient Sanskrit ) 의 방법이었습니다. 이러한 네이밍 방식은 이후 페르시아를 거쳐서 유럽 전역에 퍼지게 된 악기 이름 붙이는 방식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 현의 개수 + tar ] 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즉 몇개의 현을 가진 악기라는 뜻입니다. One ( 1 ) : Sanskrit ( ekam ) - Modern Persian ( eka ) 현이 1개인 악기에는 고대 산스크리트 용어로 1 을 의미하는 용어는 ‘ ekam ’ 을 붙여서 ekamtar 라고 불렀 으나 일반적으로 쓰인 용어는 산스크리트 이후 페르시안의 용어인 ‘ ek ’ 를 사용해서 ektar 라고 지칭합니다. Two ( 2 ) : Sanskrit ( dvi / dve ) - Modern Persian ( do ) 현이 2개인 악기에는 산스크리트 용어로는 ‘ dvi / dve ’ 를 붙여 dvitar / dvetar 라고 불렀으나 일반적으로 쓰인 용어는 산스크리트 이후 페르시안의 용어인 ‘ do ’ 를 사용해서 dotar 라고 지칭합니다. Three ( 3 ) : Sanskrit ( tri / treeni ) - Modern Persian ( se ) 현이 3개인 악기에는 산스크리트 용어로는 ‘ tri / treeni ’ 를 붙여 tritar / treenitar 라고 불렀으나 일반적으로 쓰인 용어는 산스크리트 이후 페르시안의 용어로 ‘ se ’ 를 사용해서 setar 라고 지칭합니다. Four ( 4 ) : Sanskrit ( chatur / chatvaari ) - Modern Persian ( char ) 현이 4개인 악기에는 산스크리트 용어로는 ‘ chatur / chatvaari ’ 를 붙였었고 이후 페르시안의 용어로 ‘ char ’ 를 붙여서 chartar 라고 지칭합니다. 4현을 사용하는 ‘ ~ tar ’ 계열의 악기로 이후 Spanish 4-string Guitar 가 등장하게 되는데 이 악기의 이름이 ‘ Guitarra ’ 입니다. ‘ Guitarra ’ 가 변형되어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Guitar 가 된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현이상의 ‘ ~ tar ’ 계열의 악기를 Guitar 의 기준으로 지칭합니다. Five ( 5 ) : Sanskrit ( pancha ) - Modern Persian ( panj / panch ) 현이 5개인 악기에는 산스크리트 용어로는 ‘ pancha ’ 를 붙여 panchatar 라고 불렀으나 일반적으로 쓰인 용어는 산스크리트 이후 페르시안의 용어로 ‘ panj / panch’ 를 붙여서 panchtar 라고 지칭합니다. Guitar ( 기타 ) 라는 악기 이름과 어원 Guitar ( 기타 ) 의 공식 표기는 영미권에서는 Guitar 로, 독일에서는 Gitarre 로, 프랑스에서는 Guitare 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용어는 Modern Acoustic Guitar 의 원형이 Spain 에서 유래되었기에 스페인의 악기였던 Guitarra 에서 비롯된 악기 이름입니다. Guitarra 의 어원을 살펴보면 Andalusian Arabic 으로는 qitara ( قيثارة ) 에서, Latin ( 라틴어 ) 으로는 cithara 에서, 그리고 Ancient Greek 으로는 kithara ( κιθάρα )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Short History of Acoustic Guitar ( 간단한 기타의 역사 ) String ( 현 ) 을 뜯거나 쳐서 연주하는 형태의 악기는 고대 그리스 시대나 이집트 시대의 벽화에서도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을정도로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Guitar 의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은 대략 5 ~ 600년 전 부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Ancient Era ( Ancient Greek / Ancient Egypt ) 초기 다양한 String ( 현 ) 을 사용한 악기들 고대 이집트의 벽화나 그리스의 기록들을 살펴보면 현을 사용한 악기를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현을 사용한 악기 모두가 현재의 Guitar 와 연결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연주법과 실제 사용적인 면에서 현재의 Harp 의 전신이 된다고 말할 수 있는 악기들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Guitar 계열의 악기들의 시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The Lute era Middle Ages String Instruments ( 중세 현을 사용한 악기들 ) Tar 계열의 악기들이 유럽과 서아시아 지역에 널리 퍼지면서 형성된 중세 악기의 시대를 [ Lute 의 시대 ] 라고 부릅니다. 다양한 형태의 Lute 와 Tar 계열 악기가 공존하는 시대로 각 나라마다 다양한 악기를 볼 수 있습니다. Lute 라는 단어는 Arabic al-ʿud (العود ) 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는데 뜻은 [ the wood - 나무 ] 입니다. 또한 ud 라는 단어가 페르시아 지역에서는 rud 로 쓰이기도 했는데 rud 의 뜻은 [ String - 현 ] 입니다. 즉 The Lute 라는 악기는 현을 사용하고 나무로 Body 를 만든 악기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Course Guitar ( Barque Guitar ) era Origin of Modern Guitar ( 현재의 기타의 원형이 되는 악기 ) 일명 Barque Guitar 라고도 불리우는 Course Guitar 는 양쪽으로 동일한 현을 사용한 Guitar 의 전신이 되는 형태의 악기로서 시대적으로는 the Lute 와 비슷한 시기에 공존했던 악기이기도 합니다. the Lute 와 같은 계열 악기로 보는 의견도 많이 있으나 구조적인 측면이나 실제 발전된 방향성을 놓고 본다면 Course Guitar 가 현재 ‘ Modern Guitar 의 원형이 되는 악기이다 ’ 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Early Romantic Guitar Era Transition Period of Guitar ( 과도기적 시기 ) Barque Guitar 에서 요즘에 사용하는 Modern Guitar 로 변해가는 시기의 Guitar 를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대략 1700 년대 중반에서 1800년 중반 정도까지의 Guitar 를 지칭하며 초기에는 Course Guitar 의 형태를 많이 가지고 있었으나 후기로 갈 수록 Modern Guitar 에 흡사할 정도로 변해 가게 됩니다.












Modern Classic Guitar - Spain Begins of Modern Classical Guitar ( 현대의 클래식 기타의 시작 ) Modern Classic Guitar 는 Early Romantic Guitar 시대 말기라고 할 수 있는 1834 년 Spain 의 악기장인인 Antonio de Torres Jurado ( 1817 ~ 1892 ) 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도 Nylon 을 String ( 현 ) 의 재질로 사용하는 Classic Guitar 는 존재했지만 Antonio Torres 에 의해서 기존과는 다른 Body Type 이 등장함으로 인해서 사실상 현재의 Classic Guitar 와 같은 소리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기본 Body Type 의 Structure 는 Flamenco Guitar 와 매우 비슷하지만 Tone 이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Modern Acoustic Guitar - USA Flat-top Guitar - Martin Modern Classic Guitar 의 장은 Spain 의 Antonio Torres 가 열었다면 Modern Steel Guitar 의 장은 미국에 거주하고 있던 독일계 미국인 ( German-American ) 인 Christian Frederick Martin Sr. 에 의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833년에 C.F. Martin 에 의해 최초의 Acoustic Steel Guitar 가 등장했으며 대중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1840년대부터입니다.









Martin 의 Guitar 가 이전의 다른 Guitar 와 가장 큰 차이점은 Nylon 이 아닌 Steel 재질의 Guitar 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점과 Body Structure 가 방사형이나 사선형이 아닌 X brace 구조를 사용함으로 다른 Tone 을 만 들어 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Acoustic Piano 의 기준 ( Standard ) 을 Steinway Piano 로 이야기한다면 Acoustic Guitar 의 기준 ( Standard ) 은 Martin Guitar 를 지칭한다고 할 정도로 기준이 된 Guitar 입니다. 1900년 이후 출시된 많은 Guitar 회사들의 Guitar 들은 대부분 X brace 구조를 기본 골격으로 하고 있습니다. Archtop Guitar - Gibson 1800 년대 후반 Orville Gibson ( 1856 ~ 1918 ) 은 Violin 의 Body Type 을 본따 만든 Archtop 형태의 Guitar 를 내놓게 됩니다. 개발에는 Gibson Mandolin-Guitar Mfg. Co 의 Sound Designer 였던 Lloyd Loar 가 참여했으며 Violin 의 F-hole 을 가진 형태의 Mandolin 과 흡사한 형태로 출시되었습니다. Archtop 이라는 Body Type 의 뜻은 기존의 Martin 의 Guitar 가 앞뒷면 모두 Flat ( 평평한 ) 형태의 Guitar 였던 반면에 Gibson 의 Guitar 는 앞면 또는 뒷면이 Violin 처럼 살짝 볼록하게 둥근 형태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모양의 Body Type 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초기 출시된 Gibson Guitar 의 경우엔 주로 Jazz Music 과 Country Music 에 자주 쓰였으며 Body 의 울림이 조금 더 강조된 Guita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00년대 중후반 이후에 출시된 Gibson Guitar 는 오른쪽과 같이 일반적인 Guitar 의 형태도 있습니다.












Selmer-Maccaferri Guitar Selmer Guitar 는 초기엔 D-hole Guitar 또는 Maccaferri Guitar 라고 불리던 조금은 특이한 Guitar 입니다. Guitar 전면부에 있는 Hole ( 구멍 ) 이 일반적인 Guitar 와 달리 D 모양 또는 특이한 구멍형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D-hole Guitar 라고 불렸는데 실제로 Guitar 안의 구조도 일반적인 기타들과는 조금은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Body 의 구조는 Classic Guitar 에 기반하고 있지만 2중 구조와 Sound Hole 이 달라서 실제로 나는 Tone 은 Classic Guitar 와는 조금은 다른 관점의 소리가 납니다. 기존의 Classic Guitar 와는 다른 소리의 Nylon Guitar Sound 가 나는 Guitar 입니다. 대표적인 뮤지션으로 Django Reinhardt 가 있습니다. Resonator Guitar Resonator Guitar 는 Wooden Sound Board ( 나무 울림통 ) 대신 하나 또는 그 이상의 Metal Cone 을 사용하는 Guitar 로 기존의 Guitar 보다 조금 더 큰 소리를 얻기 위해 고안된 Guitar 입니다.












Other type Acoustic Guitar ( 다른 타입의 기타 ) Acoustic Guitar 의 기본 형태 외에도 조금은 다른 타입의 Guitar 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Twelve-string Guitar ( 12현 기타 ) 12 String Guitar 는 이전에 있던 Course Guitar 계열 악기라고 볼 수도 있는 악기입니다. Acoustic Guitar 입장에서 보면 기존의 6현에 얇은 같은 Pitch ( 음 높이 ) 의 6개의 현을 더해서 만들어진 Guitar 입니다. Russian Guitar 이름 그대로 러시아의 오래된 기타로서 Early Romantic Guitar 계열이라고 할 수 있는 Guitar 입니다.






Harp Guitar Guitar 와 Harp 의 섞어 놓은 형태의 Guitar 의 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12 ~ 20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tc 이외에도 여러가지 형태의 Guitar 계열의 다양한 악기가 존재합니다.







Representative Guitar Brand ( 대표적인 기타 브랜드 ) 현재는 전세계에 엄청난 Guitar Brand 가 존재합니다. 각자마다 취향차가 있고 Custom 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지만 전세계 많은 Musician 이 선택하고 공연 / 앨범 녹음에 많이 쓰이고 추천할만한 Guitar Brand 는 다음과 같습니다. C.F. Martin & Co. ( 마틴 ) Taylor ( 테일러 ) Gibson ( 깁슨 ) Yamaha ( 야마하 ) Fender ( 펜더 ) Ovation ( 오베이션 ) Epiphone ( 에피폰 )


Guitar Tuning & Play Range ( 기타 튜닝과 연주 가능 대역대 ) 요즘에 MIDI 로 음악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늘면서 각 악기마다 고유의 연주 가능 음역대에 대해 무지한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DAW 상에서 가상악기를 사용할때에는 연주 가능할 수 있으나 실제 세션들에게 녹음을 받을때에는 연주가 불가능한 음역대라던가 연주 방법을 요구해서 서로 황당해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Guitar 의 각 String (현) 들의 기본 Open Pitch / Tune 과 연주 가능 음역대 정도는 상식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Guitar Tuning ( 기타 튜닝 ) 일반적인 6현의 Guitar 를 기준으로 가장 굵은 줄 ( Low String ) 이 E 음 / 제일 얇은 줄 ( High ) 이 E 음이 됩니다. Guitar Play Range ( 기타 연주 가능 음역대 ) 6현 Guitar 기준 각각의 Fret 의 음들과 연주 가능 음역대는 아래와 같습니다.





Guitar Notation ( 기타 기보법 ) 기타는 특별한 기보법은 따로 필요로 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몇가지 사항은 알고 있어야 해서 적습니다. 1 Octave Transposing Musical Instrument ( 1 옥타브 이조 악기 ) ‘ Transposing Instrument ( 이조 악기 ) ’ 는 한국말로는 조옮김 악기라고 합니다. 악보 ( Score ) 에 표기된 음높이 ( Written Pitch ) 와 실제 연주되는 음높이 ( Concert Pitch ) 가 다른 악기를 [ 이조 악기 ] 라고 합니다. Guitar 는 실제 연주되는 음보다는 1 Oct ( 한 옥타브 ) 높여서 그냥 높은 음자리표로 표기합니다. Using G Clef & Tab Score ( 높은 음자리표와 타보 악보를 사용해서 표기 ) 높은 음자리표 ( G Clef ) 를 표기해서 Guitar 의 악보를 표기를 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타보 악보 ( Tab Score ) 를 병행해서 표기하는 방식으로 악보 기보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Guitar 의 다양한 주법도 같이 악보에 표기합니다. 실제 Guitar Score 가 포함된 악보 예시


Basic Structure of Acoustic Guitar ( 기타의 기본 구조 ) Acoustic Guitar ( 기타 ) 의 기본 구조는 Nylon Guitar 와 Steel Guitar 모두 기본적으로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Body 의 내부 구조와 사용하는 String ( 현 ) 에 따른 차이가 Sound ( 소리 ) 와 Tone ( 톤 ) 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실질적으로는 Fretboard 의 길이나 각각의 Fret ( 플랫 ) 사이 간격과 같은 차이는 많이 있습니다. Acoustic Guitar Structure ( 기타의 기본 구조 ) 자세하게 각 부분 부분을 집어서 적어보면 상단의 그림에서의 용어로 각 부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Guitar ( 기타 ) 를 만들거나 할 것이 아니라면 간단히 아래쪽의 그림에 적은 용어정도만 기억해도 충분합니다.















Acoustic Guitar Tone Materials ( 기타 톤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 Acoustic Guitar ( 기타 ) 의 Tone ( 톤 ) 은 상당히 많은 요소에 영향을 받아서 결정됩니다. 크게 Body Type ( 바디의 형태 ), String Type ( 현의 종류 ), Body Structure ( 바디의 구조 ), Play Method ( 연주 방법 ), Pick Type ( 피크로 연주시엔 피크의 종류 및 두께 )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Acoustic Guitar ( 기타 ) 의 Tone ( 톤 ) 의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String Type ( 현의 종류 ) String ( 현 ) 이 Steel 인지 Nylon 인지가 가장 먼저 톤의 영향을 주는 요소이자 Guitar 의 종류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Nylon Guitar ( Classic Guitar ) 와 Steel Guitar 는 Body Structure ( 바디의 구조 ) 도 아예 다른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String ( 현 ) 만이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는 할 수 없지만 기본적인 영향은 지대합니다. 연주하고자 하는 음악의 Tune, Style 에 따라서 Nylon Guitar 를 선택할지 Steel Guitar 를 선택할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들거나 연주하고자 하는 음악에 선택된 Guitar 가 어떤 Type 인지를 구분해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같은 Steel 이라고 하더라도 종류마다 조금씩 다른 Tone ( 톤 ) 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Old String ( 오래된 현 ) 과 New String ( 새로운 현 ) 사이의 Tone ( 톤 ) 차이도 상당합니다. 대부분의 기타 세션들의 경우엔 일주일 ~ 10일에 한번씩 Guitar String ( 기타 현 ) 을 바꾸며 녹음 전에 새로 셋팅하는 경우도 상당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String ( 현 ) 에 따른 Tone ( 톤 ) 의 차이를 염두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Guitar Body Type ( 바디의 종류 ) 각 회사마다 약간은 다른 Guitar Body Type 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Steel Guitar 의 경우엔 많은 회사들이 C.F. Martin & Co. 의 Body Type ( 바디의 종류 ) 를 기준 / 참고삼아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Body Type 은 DS ( Dreadnought ) 으로 보편적인 기준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C.F. Martin & Co. 에서 제시하고 있는 Body Type 에 따른 Tone ( 톤 ) Guide 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Body 와 각 부분의 재질이 어떤 목재를 사용했는지에 따라서도 상당한 Tone ( 톤 ) 의 차이가 납니다. Breedlove 와 Taylor 에서 제안하는 Woods ( 나무 ) 에 따른 Tone Guide ( 톤 가이드 ) 는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된 글 보기 ( 연관된 강좌 및 블로그 내 각종 글 보기 )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큐베이스 팁! Cubase Tip - Time Warp ( 기초 / 초보편 ) - 4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기본 사용법 1 ( NI - Kontakt 4 & 5 / 기초편 ) - 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Tip 1 : Purge Mode ( NI Kontakt 4 & 5 Tip 초보편 ) - 6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시퀀싱] - 컨탁 사용법 - 응용편 1 : AET Filter 기능 ( NI - Kontakt 4 & 5 Advanced ) - 1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킥 드럼 섞어서 사용하기 팁! ( Kick Drum Blending Tip ) - 9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하이햇 섞어서 사용하기 팁! ( Hi-hat Blending Tip ) - 11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미디 & 믹싱] - 리버브 활용 팁! - 리버브 패닝 ( Reverb Tip 1 - Reverb Panning ) - 14번째 강좌


[인터뷰 ( Interview )] - Hot 한 Mixing Engineer 감독님이신 조준성 감독님과의 Interview


[강좌 ( Lecture )/악기론] - Drums set & NI Battery 3 ( 드럼 : 악기론 편 ) - 첫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Bass Guitar & Spetrasonics Trilian ( 베이스 기타 : 악기론편 ) - 2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Piano & Basic Stuff ( 피아노 : 악기론 / 추천 악기 ) - 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Acoustic Guitar & Vst Instruments ( 기타 : 악기론편 ) - 8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Piano & Vst Instruments ( 일렉트릭 피아노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0번째

[강좌 ( Lecture )/악기론] - Electric Guitar & Vst Instruments ( 일렉기타 : 악기론편 ) - 13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Cajon ( 카혼 : 악기론 & 가상악기편 ) - 15번째 강좌

[강좌 ( Lecture )/악기론] - World Instruments - Djembe ( 잼베 : 악기론 & 추천 가상악기편 ) - 16번째 강좌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보고 있으면 행복한 음악 플래시몹들 ( Happy Flash mob )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거리 퍼포먼스 ( Awesome Street Performance ) 는 이정도는 되야하지 않을까요? ^^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마음 한켠이 따스해지는 Short Films 씨리즈 보고 가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클래식과 모던의 절묘한 조화 - 음악으로 감상해보세요 ^_^

[이런 저런 이야기들/음악 관련 이야기] - 지난 50년을 한번에 보는 Guitar Riffs ( 기타 리프 ) 모음들 보고 가세요 ^^



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