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24번째 강좌편은 외장 리버브 없이 저렴하게 녹음하기 ( Recording Tip : Poor Reverb & Delay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외장 리버브 없이 저렴하게 녹음하기 ( Recording Tip : Poor Reverb & Delay ) - 24번째 강좌


욕실에서 아침에 씻으면서 노래 부르면 기분 좋게 들리는 건 어느정도의 잔향이 노래 부를 때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


마이크로 가이드를 녹음할때나 외장 악기 연주를 녹음할때 잔향을 더해줄 외장 Reverb 나 Delay 가 없으면

잔향이 없이 Dry Sound ( 원음 ) 만 들으면서 연주하거나 노래를 불러야해서 사실 녹음하기 조금 까다롭습니다. ^^:


그렇다고 DAW 를 거쳐서 나오는 소리를 들으면서 레코딩하자니 Latency 때문에 그것도 쉽지 않습니다. ^^:


외장 Reverb 나 Delay 를 구입하지 않고도 간단히 몇가지 셋팅만으로 Reverb 와 Delay 를 더해서 들으면서

기분 좋게 레코딩할 수 있는 간단한 Recording Tip 하나 올려 봅니다. ^_^


( 아는 분들은 다 아는 아주 간단한 Tip 입니다. ^_^ 아시는 분들은 초보분들을 위해 음악 감상으로 이번 강좌를 넘겨주세요. ^^ )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Let's FL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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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Poor Reverb & Delay ( 외장 리버브 & 딜레이 없이 저렴하게 녹음하기 ) Voice 나 여러가지 악기를 녹음할때 평소 공연장이나 무대에서의 연주와는 달리 잔향이 없어서 녹음에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_^ DAW 의 Reverb 나 Delay 를 적용한 소리를 들으며 녹음하자니 Latency 때문에 Groove 조절이 어렵고, 그렇다고 외장 Reverb 나 Delay 를 구입하자니 장비 가격이 부담이 되는 분들에게 드리는 Tip 입니다. ^_^ 흔히 돈없는 사람들을 위한 Reverb & Delay 셋팅법이라고도 많이 불리우는 방법으로 정말 간단한 방법입니다. ^_^ 이번 Poor Reverb Tip 강좌편도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알아야 할 몇가지 배경 지식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가겠습니다. Insert / Send ( 인서트 / 샌드 ) Audio Effect 를 적용하는 방식은 크게 Insert ( 인서트 ) 와 Send ( 샌드 ) 로 나눌 수 있습니다. Audio Effect 를 적용하는데 있어서 Insert 와 Send 의 차이가 많이 있기는 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Send 는 Insert 와 달리 Audio Effected Sound ( 오디오 이펙트가 적용된 소리 ) 의 Output 을 분리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Aux Send 에 적용된 Audio Effected Sound ( 오디오 이펙트가 적용된 소리 ) 의 가능한 Output 경로 1 : Send & Return / 2 : Send & Other Input / 3 : Send & Stereo Output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이란 같은 Sound 또는 거의 같은 Sound 가 있을때 두 소리가 ( 원래 소리와 비슷한 소리 ) 아주 짧은 시간차 ( 0.1 ~ 10ms ) 를 두고 같은 위치에서 서로 간섭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마치 머리빗 또는 닭벼슬 ( Comb ) 과 같은 모양으로 Filtering 또는 EQing 현상이 발생한다고 해서 Comb Filter Effect ( 머리 빗으로 그은 듯한 모양 / 닭벼슬과 같은 모양 ) 으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이 발생하면 나쁜 것인가? ’ 라는 묻는다면 ‘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입니다. 녹음이나 모니터링시에 발생하는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은 Sound ( 소리 ) 를 원음과는 다르게 변형시키기 때문에 의도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급적 피해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Synthesizer ( 신디사이져 ) 로 여러개의 Oscillator ( 오실레이터, 주파수 발진기 ) 에서 Sound ( 소리 ) 를 만들어내고 이를 합치고 Tone ( 톤, 질감 ) 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Comb Filter Effect 를 일부러 적용시켜는 경우엔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을 의도적으로 사용하느냐의 유무입니다.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를 가급적 피해야 하는 상황 녹음이나 모니터링 시에는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이 발생하지 않도록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녹음시엔 바닥이나 벽에 직접 반사음이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을 만들지 않도록 조절해야 하며 모니터링시엔 스피커와 콘솔 또는 책상 그리고 뒷 벽에 의한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을 만들어 내지 않도록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녹음 / 모니터링시에 발생하는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은 완벽하게 방지하거나 없앨 수는 없습니다. 또한 잔향이 좋은 공간에서 녹음하는 경우에는 적당한 반사음은 수음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예 없을 수는 없습니다.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를 활용하는 경우 Synthesizer ( 신디사이져 ) 에서 Sound ( 소리 ) 를 만들때 상황에 따라서 Comb Filter 를 이용해서 Tone ( 톤, 질감 ) 조절을 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Reason 의 Thor 나 Native Instruments 사의 Massive 가 Comb Filter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 What ? ( 그래서 어쩌라고... ? ) 이제부터 간단히 몇가지 셋팅만으로 외장 Reverb 또는 Delay 하드웨어나 Audio Interface 자체 DSP 없이 녹음시에 Reverb 와 Delay 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_^ ( 사실 아는 사람은 다~~~ ‘ 뭐야~~ 이 Tip 은 ’ 할 수도 있습니다. ^^::::::: 초보분들을 위한 Tip 입니다. ^_^ ) How to set Poor Reverb & Delay ( 간단한 셋팅 방법 가이드 ) 외장 Reverb 와 Delay 없이 녹음하기 위해선 DAW 에서 간단히 몇가지 셋팅만 하면 됩니다. ^_^ 우선 자신이 녹음하려고 하는 외장 악기나 마이크의 Input 연결을 확인해주세요. ^_^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가상악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지금 알려드리는 Tip 은 필요도 없고 그냥 상관없는 Tip 입니다. 가상악기는 바로 Aux Send 사용하신 후 바로 Bounce 하시면 됩니다. ^_^ 외장악기나 마이크가 연결된 Input 으로 설정된Audio Track 을 하나 만들어 주세요. ^_^ 그리고 FX Send ( Aux Send ) 을 2개 만드셔서 각각 Reverb 와 Delay 를 각각 셋팅해주세요. Reverb / Delay 의 Send 값을 적절히 셋팅해주세요. ^^ ( Send 값 : -30dB ~ -15dB 사이가 일반적으로 ) 만들어준 Audio Track 의 Input Monitoring 을 활성화시켜주세요. ^_^ 아마 여기까지만 셋팅하고 자기 목소리를 들어보거나 악기 소리를 들어보면 이상하게 들릴겁니다. ^^ 지금 이상태로는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_^ 대부분의 Audio Interface 가 Direct Monitoring 기능 ( 마이크나 악기에서 들어오는 소리가 바로 스피커로 출력되게 하는 기능 ) 을 가지고 있는데 Direct Monitoring 으로 나오는 소리와 DAW 를 거친 후 3~10ms 정도 지연된 소리 ( Latency / Delayed Sound ) 가 서로 Comb Filter Effect ( 콤필터 현상 ) 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Input Monitoring 을 활성화시킨 Audio Track 의 Output 을 No Bus ( No Output ) 로 바꿔주세요. ^^ Audio Track 의 Output 을 No Bus 로 바꾸면 DAW 를 거쳐서 나오는 소리를 없애지만 Reverb 와 Delay 의 Output 은 그대로 소리 나오게 되어 있기 때문에 Reverb 와 Delay 가 적용된 소리만 들을 수 있습니다. ^_^ 다만 Aux Send 로 적용시킨 Reverb 와 Delay 의 Dry / Wet 또는 Mix 설정을 100% 로 바꿔주셔야 Comb Filter Effect 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Insert 로 Reverb 와 Delay 를 사용하는 경우엔 Mix 설정을 달리 사용 하지만 Send 로 Reverb 와 Delay 를 사용하는 경우엔 특별한 의도가 없다면 Mix 100% 로 설정해주세요. 이제 적당히 잔향이 더해진 소리를 들으면서 즐겁게 레코딩하시면 됩니다. ^_^ 실제 레코딩시에는 Reverb 와 Delay 가 적용된 Sound ( 소리 ) 는 레코딩되지 않습니다. 레코딩되는 소리는 순수하게 Dry Sound ( 원음, 목소리 또는 악기의 원음 ) 만 녹음됩니다. 추후에 이전에 적용해서 들었던 Reverb 와 Delay 를 사용하고 싶다면 그대로 Bounce 하시면 Reverb 와 Delay 가 적용된 소리가 더해진 상태가 최종본이 생깁니다. 이 Tip 을 흔히 돈없는 사람을 위한 Reverb & Delay 셋팅법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사실상 Reverb 와 Delay 가 녹음시엔 조금 ( 3~10ms ) 이지만 늦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외장 Reverb 를 쓰면 안 그럴텐데 말이죠.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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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