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20번째 강좌편으로 Mixing Tip : Sub Kick with Ni Battery 4 ( 서브 킥 섞어 사용하기 팁!! )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새해 첫번째로 올렸던 드럼 가상악기 업데이트 강좌편 중 하나인 Battery 4 기본 사용법에 이은 Tip 강좌입니다. ^_^

말 그대로 Mixing Tip ( Source Blending Mixing Tip ) 강좌이기 때문에 내용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_^


서브 킥 섞어 사용하기 팁! ( Mixing Tip : Sub Kick with NI Battery 4 ) - 20번째 강좌


Drum Kick 이나 Snare 소리를 사용할때 또는 만들때 Main Source 로 사용하는 Kick / Snare 가

90% 정도는 맘에 드는데 약간의 Power / Booming / etc 등의 힘을 더 필요로 할때가 있습니다.


어떠한 부분들은 Transient Effect 들로 해결하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 많은 Sound Engineer 분들이
사용하는 Tip 중 하나가 Sine 파형과 같은 기본형의 Wave Signal 을 더해서 조금 더 원하는 질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 보통은 Side Chain Gate 를 이용해서 Signal Generator 로 만든 Sine 파형을 Sub Kick 으로 섞어줍니다. ^^ )


이렇게 숨김 맛처럼 살짝 특정 파형 ( Wave Signal ) 을 더해주는 것을 흔히 Sub Kick 이라고 합니다. 

( 물론 두개의 Kick 을 섞어서 사용해도 상관없고 Main Source 가 아닌 Kick 을 Sub Kick 이라고도 부릅니다. ^_^ )


오늘 올리는 강좌는 Sub Kick 을 조금 더 쉽게 섞어서 사용할 수 있는 Tip 입니다. ^_^ 

강좌 글에서는 Sine 파형은 스피커가 별로 안 좋으면 잘 안 들리기 때문에 Square 파형을 더하는 것도 같이 설명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Sine 파형으로 Sub Kick 을 만들어서 더해주기 때문에 Square 파형은 들어보시고 직접 판단하셔서 사용하세요. ^^


또한 굳이 제가 설명해드리는 방법 외에도 Sub Kick 을 만들어서 더해주는 방법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하나의 방법으로 인식하시고 이번 Tip 강좌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_^


( 스피커가 좋지 않은 경우엔 Sine 파형으로 만든 Sub Kick 으로 인한 차이는 잘 못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 )


강좌에 설명한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은 종류대로 만들어 놨으니 필요하시면 받아서 사용하세요. ^^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

Wave Signal ( Sub Kick ).zip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Let's FL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음악 한곡 들어보고 강좌 시작할까요? ^_^


































Mixing Tip : Sub Kick with Battery 4 ( 서브 킥 만들어 넣기 ) Drum Mixing 을 할때나 Kick Drum Source 를 만들때 원하는 질감에 80~90% 근접은 했는데 Power / Booming 과 같은 Characteristic Tone Sound ( 특성적인 톤 ) 을 더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Transient Effect 로도 어느정도 해결이 되는 부분이 있지만 사실 Characteristic Tone Sound ( 특성적인 톤 ) 을 더하고자 할때에는 Sub Kick 을 섞어주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실제 많은 Sound Engineer 분들이 작업때 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_^ ) Sub Kick ( 서브 킥 ) 을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 역시 Blending Technique 의 한 종류입니다. Sub Kick ( 서브 킥 ) 을 Main Kick Source ( 메인 킥 - 원래 킥 소스 ) 에 섞는 방법은 크게 본다면 2가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_^ 또 다른 Kick Drum 을 Sub Kick 으로 활용하는 방법 잘 녹음되거나 밸런스가 잡힌 Kick Drum 소스를 Sub Kick 으로 활용해서 섞는 방법입니다. Wave Signal ( Sine, Triangle, Square, Pulse, Saw tooth, etc ) 을 Sub Kick 으로 활용하는 방법 Sine 파형이나 Square 파형과 같은 Basic Wave Signal 을 Tone Generator 를 이용해서 발생시켜 섞어주거나 Sine 파형, Square 파형을 Audio file 로 만들어서 Sampler 나 Side Chain 을 이용해서 섞어주는 방법입니다. Wave Signal ( Sine, Square, Pulse, etc ) 을 Sub Kick 으로 활용하기 Sound Engineer 분들도 Wave Signal 을 Sub Kick 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Side Chain 을 이용해서 녹음한 Kick Drum Source 에 Sub Kick 을 더해주는 방식이다보니 조금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듯 해서 간단히 Tone Generator 와 NI Battery 4 를 이용한 Wave Signal 을 Sub Kick 으로 활용 방법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Tone Generator / Signal Generator ( 톤 제네레이터 / 시그널 제네레이터 ) Tone Generator / Signal Generator ( 톤 제네레이터 / 시그널 제네레이터 ) 란 Sine 파형, Saw tooth 파형과 같은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을 만들 수 있는 플러그인 ( Plug-in ) 내지는 가상악기를 지칭합니다. Logic Pro 에서는 Test Oscillator 라는 가상악기로, Cubase 에서는 Test Generator 라는 Plug-in 으로 Basic Wave Signal ( 기본 파형 : Sine, Triangle, Square, Saw tooth, etc ) 를 만들 수 있습니다. Sub Kick ( 서브 킥 ) 이란... 이전에 올렸던 Kick Drum Blending Tip 에서의 Kick 을 섞는 방법이 1 : 1 의 관계의 Kick Drum 섞는 방법이었다면 Sub Kick ( 서브 킥 ) 이란 Main Kick Source 에 Characteristic Tone Sound ( 특성적인 톤 ) 을 더해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Kick Drum Source 를 지칭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Kick Drum Source 를 Filter 또는 Volume Envelope Filter 를 사용해서 원하는 Tone 만 섞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오늘은 Sub Kick 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다만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을 Sub Kick 으로 사용하지만 조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Native Instruments 사의 Battery 4 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_^ NI Battery 4 에서만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Battery 4 강좌와 연계해서 올리는 것이니 자신이 사용하는 Drum Sampler ( 예 : Battery 3 / Phalanx 등 ) 에서 적절히 방법만 따라서 적용해보셔도 됩니다. ^^ Signal Generator ( 시그널 제네레이터 ) 를 이용해서 Sub Kick Source 만들어 활용하기 Step < 1 > : Signal Generator ( 시그널 제네레이터 ) 를 이용해서 1박자 길이 정도의 Wave 파일을 만듭니다. Sine 파형과 Square 파형의 Source 를 40Hz 부터 100Hz 까지 5Hz 정도의 간격으로 만듭니다. 40Hz 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스피커가 30Hz 이하는 제대로 재생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Kick Drum 의 Ground Tone 의 위치가 40Hz 정도부터 60Hz 사이에 많이 있기 때문에 기준삼았습니다. ^^ Square 파형은 Sine 파형과 달리 Overtone ( 배음 ) 이 존재하기 때문에 High Cut Filter 로 적절히 고역을 줄여서 만들어 두시면 나중에 Sub Kick 으로 사용하실 때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Step < 2 > : Battery 4 에서 2개의 Cell ( Kick / Sub Kick ) 을 준비하여 같은 Key Range 로 셋팅합니다. 같은 Key Range 로 셋팅되어 있어서 한번에 2개의 Cell 의 Wave 가 동시에 소리나기 때문입니다. ^_^ 다만 Sub Kick 으로 사용할 Sine / Square 파형의 Cell 은 Volume 을 조절해서 주객이 전도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in Kick 에 Characteristic Tone Sound ( 특성적인 톤 ) 을 더해주기 위해 Sine / Square 파형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Sine / Square 파형이 너무 두드러지지 않도록 적절한 볼륨으로 조절합니다. Step < 2-1 > : Square 파형의 경우에는 Overtone 이 있기 때문에 중고역 ( 300Hz 이상의 대역 ) 의 소리가 거슬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적절히 Square 파형이 있는 Cell 의 소리에 Low Pass Filter ( High Cut Filter ) 를 걸어주 어서 Overtone 대역대를 조절해주면 됩니다. Battery 4 의 경우에는 Main Section 에 Filter 가 있습니다. 활성화 버튼을 누른 후 High Cut 대역대 Fader 를 내려주면 Low Pass Filter ( High Cut Filter ) 로 작동하게 되기 때문에 들어보면서 적절히 Cut 하시면 됩니다. Step < 3 > : Sub Kick - Cell 의 Volume Envelope Filter 를 AHD 로 활성화해줍니다. Attack Time 은 기본은 0ms ~ 25ms ( 적절히 짧게 ), Hold 는 0ms, Decay Time 는 50ms ~ 200ms 사이 정도에 셋팅해둡니다. 각각의 AHD 의 셋팅 설정 이유는 Sine / Square 파형 만들어 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값의 Volume 으로 소리나는 Pad 성의 소리이기 때문에 Kick 과 비슷한 모양 내지는 Kick 보다 길이가 길지 않게 Sub Kick 을 만들어서 섞어주기 위함입니다. Step < 4 > : Kick 과 Sub Kick - 2개의 Cell 들의 Output 을 Bus 1 ~ 4 중 하나로 바꿔줍니다. 두개의 Cell 은 결국 하나의 Kick 을 만들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같이 Limit 나 Compressor 를 걸어주기 위해서 Output 을 묶어 주는 것입니다. Battery 3 와 달리 Battery 4 의 경우엔 Bus 로 Cell 들의 아웃풋을 묶어 준 후 Bus 의 Output 을 Direct out 으로 다시 재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Bus 로 묶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_^ Bus 1 ~ 4 의 이름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게 Kick Group 으로 바꿔주어도 됩니다. Step < 5 > : Kick 과 Sub Kick 을 묶은 Kick Group 을 선택한 상태에서 Master Section 의 Compressor / Limiter 를 걸어주어서 Peak Clipping 을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원하는 Direct Out 으로 분리한 후 DAW 에서 직접 원하는 Compressor / Limiter 를 걸어주어도 좋습니다. Master Section 의 Limiter 로 Peak 제어를 하고자하면 Factory Preset 중 No Overs 를 선택하면 됩니다. ( No Overs 프리셋은 이름 그대로 Peak Clipping 을 피하기 위한 Limiter 셋팅입니다. ) Signal Generator 로 만든 Sub Kick 을 더해서 Characteristic Tone Sound ( 특성적인 톤 ) 조절을 하면 됩니다. Kick Drum 의 Ground Tone 의 위치에 너무 낮거나 높아서 Kick Drum 의 무게감이 원하는 것과 다를 경우에 Pitch Shift 를 이용해서 Kick Drum 의 Ground Tone 의 Pitch 를 낮추거나 높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Pitch Shift 를 이용해서 Kick Drum 의 무게감을 조절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Kick Drum 의 Tone 이 바뀌게 되고 Pitch Shift 의 Algorithm / Engine 에 따라서 그 차이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을 Sub Kick 으로 더해줌으로 Kick Drum 의 무게감을 조절 하게 되면 기존의 Tone 은 거의 바뀌지 않고 Kick Drum 의 무게감 / Ground Tone Point 만 바꿀 수 있게 됩니다. 40Hz ~ 100Hz 정도까지의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을 40Hz ~ 100Hz 까지 미리 만들어 둔 것도 상황에 따라 Sub Kick 으로 사용하여 원하는 Characteristic Tone Sound ( 특성적인 톤 ) 을 조절하면 됩니다. Signal Generator 로 만든 Sub Kick 을 사용할 때는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은 들어보고 판단하세요. 2개의 Kick Drum Source 를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에 따른 소리 차이가 상당히 나지만 Sine / Square 파형과 같은 기본 파형들은 Amplitude 자체가 일정하기 때문에 Sub Kick Source 를 Phase Inversion ( 위상 반전 ) 을 해서 섞어주는 것과 그냥 섞어 준 것의 차이가 일반 Kick 에 비해선 크지 않습니다. 첨부한 음원을 직접 들어보시고 신경 쓰이신다면 전에 올린 Kick Drum Blending Tip 강좌편을 참고해서 Sub Kick 의 Cell 에 있는 Phase Inversion ( 위상 반전 ) 부분을 조절해서 Sub Kick 을 섞어주시면 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Drum Sampler 가 Phase Inversion ( 위상 반전 ) 이 없다면 Kick Drum 과 Sub Kick 의 각각의 Output 을 분할하여 사용하는 DAW 의 Mixer 상에서 직접 Phase Inversion ( 위상 반전 ) 시켜주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엔 Bus 로 묶어서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Cell 에서 직접 Output 을 분할해주어야 합니다. NI 의 Battery 3 / 4 에 Audio Sample 을 심어 사용할때에는 Velocity 127 이어야 Sample 그대로 소리가 납니다. 간혹 Battery 로 들었더니 Audio Sample 의 소리가 바뀐다는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분들은 대부분 Battery 3 또는 4 의 관련된 셋팅법이나 사용법을 잘 모르시거나 잘 못 이해하신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Sampler 는 Matrix Router ( Modulation Routing Section ) 에서 Velocity 와 Volume 이 연동되도록 셋팅이 되어 있습니다. 즉 Velocity = 127 인 상태가 Audio Sample 의 원래 크기대로 그대로 재생하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사용하시는 분들이 Velocity 를 127 이 아닌 100 이나 80 과 같은 상태로 찍거나 마우스로 눌러보고서 소리가 다르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Velocity 값이 낮으면 자연스럽게 Volume 이 줄어듭니다. Battery 3 / 4 의 경우엔 Output ( Cell Output / Basic Output / Bus or Master Output ) 을 모두 0dB 로 설정하고 Velocity 를 127 로 설정한 Audio Sample 음원은 그냥 직접 Audio Track 에 Audio Sample 을 올려서 배치한 것과 같은 소리가 납니다. ( 물론 당연히 Battery 의 Effect 는 비활성화 - 끈 상태여야 합니다. ) 실제로 Logic Pro 의 경우에는 Battery 에서 Audio Sample 을 사용한 Track 과 그냥 Audio Sample 을 직접 올려 배치한 Track 을 Phase Inversion ( 위상 반전 ) 시켜서 Play 를 하면 완벽하게 소리가 사라집니다. Cubase 의 경우에는 가상악기 트랙이 밀리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정해주어야 소리가 사라집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리가 남는데 Battery 3 / 4 때문에 Audio Sample 의 소리가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Signal Generator 로 Sub Kick 만들때 주의할 점 : Zero Crossing Zero Crossing ( 제로 크로싱 / 0점 ) 에 대한 내용은 Battery 4 강좌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Logic Pro 에서는 Test Generator 가 가상악기이기 때문에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을 만들면 항상 Zero Crossing ( 0점 ) 에서 Wave Signal 이 시작합니다. 그러나 Cubase 를 비롯한 일부의 DAW 에서는 Test Generator 가 Plug-in 형태로 되어 있다보니 언제나 Zero Crossing 에서 시작하는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DAW / Plugin 설정을 바꾸어주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Default 상태에서 Zero Crossing 이 아닌 상태로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_^ Sub Kick 으로 사용할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이 Zero Crossing ( Start / End ) 가 되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는 Noise 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Snap to Zero 기능과 함께 Zero Crossing 에서 앞 뒤를 잘라서 Noise 가 발생하지 않도록 Audio Edit ( 오디오 편집 ) 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Audio 뒷 부분은 어차피 Volume Envelope Filter ( ADSR ) 을 적용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편집하지 않아도 되지만 간혹 Sub Kick 의 길이가 길어지면 노이즈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귀찮아도 편집하는 편이 좋습니다. Decay Time 의 길이가 너무 길면 Kick 소리 이후에 Sine / Square 파형의 소리가 들리게 되기 때문에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Attack Time 은 기본 파형 ( Basic Wave Signal : Sine / Square 파형 ) 을 더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신경 쓰이시면 Main Kick 의 Attack Time 과 맞춰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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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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