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19.5번째 강좌편으로 Drums set & NI Battery 4 ( 드럼 가상악기 : 배터리 4 ) 기본 사용법+편 입니다. ^^


지난번에 올린 19번째 강좌의 뒷편 내용으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19번째 강좌를 먼저 읽고 읽으셔야 합니다. ^_^


Drums set & NI Battery 4 ( 드럼 가상악기 : 배터리 4 ) : 기본 사용법+ - 19.5번째 강좌


19번째 강좌편에서 기본 사용법인 Kit 로딩 방법과 그외 기초적인 부분을 다루었다면

이번에는 이어서 Audio Edit ( 오디오 편집 ) / Loop Sample 활용 방법 / Volume Envelope Filter / Pitch Envelope Filter 부분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_^ 전반적인 내용은 지난 Battery 3 강좌와 거의 비슷하지만 달라진 부분 위주로 설명했기 때문에

Battery 3 강좌와 함께 보시는 편이 도움이 더 되실거랍니다. ^_^


이번 강좌는 페이지 수로 인해 총 2개 ( 19번째 강좌 / 19.5번째 강좌 ) 로 분할해서 올라갑니다. ^_^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Let's FL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Battery 4 Wave Sample Edit ( 배터리 4 음원 파일 에디팅하기 ) Battery 4 의 Wave Sample Edit 기능은 Battery 3 와 거의 동일하지만 Battery 3 에서 Layering Section ( Mapping ) 과 Wave Section ( Editing ) 으로 분할되어 있던 것을 Editor 라는 Section 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도록 바꾸었습니다. ^^ Simple Wave Edit - Main Section ( 간단한 오디오 편집 : 메인 섹션 ) Cell ( 셀 ) 에 Wave 파일을 로딩하고 난 후 기본적으로 Play 할 구간을 결정하는 것은 간단히 Main Section 에서도 가능합니다. Wave 파일의 파형 모양이 보이는 Cell 아래쪽에 S ( Start ) 와 E ( End ) 를 이용하면 Play Section 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S ( Start ) 와 E ( End ) 을 조절한다고 해서 Wave 파일을 실제로 편집하는 것은 아닙니다. Wave 파일 파형 부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상하 좌우로 움직이면 확대 / 축소 가능합니다. Basic Wave Edit - Editor Section ( 다양한 오디오 편집 - 에디터 섹션 ) Editor Section 에서도 S ( Start ) / E ( End ) 의 조절이 가능하지만 그것보다 Wave Sample 자체에 Editing 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릅니다. 그리고 Battery 3 에서와는 달리 직접 Cell ( 셀 ) 안에 심은 여러개의 Wave Sample 들을 각각 클릭해서 Audio Editing 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의성은 올라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_^ Editor Section 에서 Wave Sample 을 편집하게 되면 실제로 Wave Sample 이 위치한 폴더내에 편집된 Audio File 이 추가되기 때문에 원본은 그대로 있고 편집본의 Audio File 을 따로 만들어서 로딩 속도에 지장이 없게 되어 있습니다. Editor Section Parameter ( 에디터 섹션의 각종 파라미터 ) Wave Sample 의 Play Range ( 실제 소리 나는 구간 ) 은 S ( Start ) / E ( End ) 으로 조절하지만 Editing 을 적용하는 구간은 별도로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으로 따로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Edit Range 만 Edit 옵션이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가위로 자르든 Fade In / Out 을 하든... 선택된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에 적용할 Edit Option 을 왼쪽부터 순서대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Wave Editor : Wave Editor 모드로 Audio File 을 에디팅합니다. Loop Editor : Loop Editor 모드로 Audio File 을 에디팅합니다. Undo ( 되돌리기 ) : 이전에 한 작업을 되돌리기 할 수 있습니다. Crop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를 잘라서 지워 버립니다. 지우개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Cut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를 잘라서 메모리에 보관합니다. Copy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를 복사해서 메모리에 보관합니다. Paste : Cut 또는 Copy 로 메모리에 보관한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을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Duplicate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를 바로 뒤에 이어서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Copy & Paste 와 차이점은 따로 복사하지 않아도 Edit Range 가 바로 복사된다는 점입니다. Normalize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의 Volume 을 노멀라이징합니다. Silence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의 Volume 을 줄여서 소리가 나지 않도록 바꿔줍니다. Fade In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의 Volume 을 조절해서 페이즈 인 효과가 나게 해줍니다. Fade Out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의 Volume 을 조절해서 페이즈 아웃 효과가 나게 해줍니다. DC Correct : DC Drifts 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 / 제거하여 줍니다. Reverse ( 리버스 ) : Edit Range ( 에디팅 되는 구간 ) 를 뒤집어서 앞뒤가 반대가 되도록 해 줍니다. Snap : Crop / Cut / Duplicate 할때 Snap to Zero ( 스넵 투 제로 ) 를 적용해서 0 점에서 잘리게 해 줍니다. Play Full / Play Range / Loop Range : 편집하고 있는 Audio File 을 전체를 다 들어보거나 일부를 들어 볼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편집 중간 중간 틱 소리는 나지 않는지 등의 점검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 사용합니다. Snap to Zero Crossing ( 스넵 투 제로 크로싱 ) Audio Editing 에 있어서 Copy & Paste ( 복사 & 붙여 넣기 ) 그리고 Cut ( 자르기 ) 는 기본 중에 기본일겁니다. ^_^ 그런데 이 기본 중에 기본으로 실제로 오디오 편집에 적용하다보면 한가지 귀차니즘이 발동되게 됩니다. Audio 를 0 점에 맞춰서 작업하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은 Noise 가 발생한다는 사실입니다. ^^:::::: Zero Crossing ( 제로 크로싱 ) Zero Crossing ( 제로 크로싱 ) 이란 Audio 의 Waveform 에서 Amplitude 가 오른쪽 그림처럼 0 가 되는 지점이 지칭합니다. Just Cut / Copy 일반적으로 오디오 편집을 할때 그냥 자르거나 복사하면 내가 지정한 위치에서 바로 Cut / Copy 가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이럴 경우 Audio 의 Waveform 이 0 점( Zero Crossing ) 에서 잘리지 않고 그냥 바로 잘리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Zero Crossing 이 아닌 곳에서 잘린 Audio 를 Play 하면 의도하지 않는 Noise 가 생깁니다. Snap to Zero Crossing ( 스탭 투 제로 크로싱 ) Snap to Zero Crossing 이란 내가 자르고자 하는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Zero Crossing 위치로 커서를 자동으로 이동해서 Zero Crossing 위치에서 잘리게 해 줌으로 의도하지 않는 Noise 발생을 피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입니다. Battery 4 : Snap to Zero Crossing ( Editor Section ) Snap to Zero Crossing 을 적용하고 자른 Audio 와 그렇지 않은 Audio 를 들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_^ Battery 4 Loop Sample Using ( 배터리 4 루프 샘플 활용하기 ) Battery 4 에서도 3 와 마찬가지로 Loop Sample ( Acid Wave / Apple Loop / Rex file ) 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Expand Loop Slices to Individual Cells 옵션과 Expand 옵션 / MIDI 파일 생성의 방법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_^ Loop Sample - Apple Loop / Acid Wave / Rex file ( 루프 파일이란? ) Loop Sample 이란 각종 악기 및 음원의 연주가 녹음된 Audio Sample 파일입니다. 각각의 부분별로 분할 ( Slice ) 되어 있어서 각 Part 별로 사용할 수도 있고 Loop Sample 의 Groove 를 활용할 수 있수도 있는 음원입니다. How to Load Loop Sample ( 루프 샘플 음원 불러 오는 방법 ) Battery 4 에서 Loop Sample 을 불러오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Battery 4 좌측에 있는 Browser Section ( File Section ) 에서 Loop Sample 을 불러오기. Windows Browser ( Mac OSX Finder ) 에서 Loop Sample 을 원하는 Cell 에 Drag & Drop 으로 불러오기. Expand Option 기본 Default 상태에서 Rex 파일과 같은 Loop Sample 을 불러오면 상단과 같이 바로 Cell 별로 분할됩니다. 그렇지만 분할되기만 할뿐 MIDI 파일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Groove 를 활용하기도 어렵고 Loop Sample 의 각각의 Cell 부분의 길이도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Drum Sampler 에서 Loop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로 사용하려면 각 부분의 정확한 길이를 알아야 합니다. Loop Mode 에서는 입력된 Midi note 길이만큼만 소리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로 Battery 4 에서 Loop Sample 을 활용할때에는 자동으로 개별 Cell 로 분할되는 Expand Option 을 해제해놓고 사용해야 합니다. Preference - Loading ( Samples ) Expand Option 은 Preference - Loading 항목에 있습니다. Loading 항목 중 Samples Section 에서 Expand Loop Slices to Individual Cells 항목을 클릭해서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비활성화한 후 Loop Sample 을 부르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Cell 에만 로딩이 되고 Slice ( 개별 분할 ) 은 되지 않습니다. Loop Sample 이 불린 Cell 의 Main Section 하단분에 Engine 파트를 보면 Expand 라는 옵션이 생깁니다. Expand 를 누르면 Loop Sample 을 다음 Cell 부터 알아서 분할해주고 바탕화면에 MIDI 파일이 생깁니다. Battery 3 에서와는 달리 Battery 4 에서는 Expand 하더라도 원래 Loop Sample 의 Cell 과 그 다음의 Cell 의 Key Range 가 겹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DI 파일은 DAW 에 던져 넣어서 사용하면 오른쪽과 같이 원래 Loop Sample 의 각각의 길이 및 Groove 대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Battery 4 Volume Envelope Filter / Pitch Envelope Control Battery 4 에서 Volume Envelope Filter 와 Pitch Envelope Control 부분은 기능적으로는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Pitch Envelope Control 은 기능적으로 편해졌지만 Volume Envelope Filter 는 조금 불편해졌습니다. Volume Envelope Filter ( ADSR ) Battery 3 와 마찬가지로 AHDSR / AHD 로 2가지 형태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과는 달리 Audio Waveform 바로 위에 Overlap 되는 형태가 아니고 따로 작동하는 형태이어서 직관성은 도리어 떨어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기능적인 설명은 Battery 3 와 동일하므로 생략합니다. ) Pitch Envelope Control Cell 에 불려진 Audio Sample 의 Pitch 을 시간에 따라서 변화주어서 사용할 수 있는 Option 입니다. Amount / Decay / Break / Decay : 2단 구조로 Pitch 변화 줄 수 있습니다. ( Battery 3 와 동일합니다. ) Amount / Decay : Audio Sample 의 시작지점의 Pitch 를 올리거나 내려서 점점 원래 Pitch 로 나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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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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