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리는 강좌는 41번째 강좌편으로 Stereo to Mono ( 스테레오를 모노로 변환하는 방법 ) 에 대한 내용입니다. ^^


손쉽게 스테레오 소스 / 가상악기를 모노로 바꾸고 싶을때.... ( How to convert Stereo to Mono : Easy Version )


일반적으로 작업에 있어서 Stereo 는 Stereo 로, Mono 는 Mono 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_^

그렇지만 상황과 의도에 따라서 Stereo 를 Mono 로 바꾸거나,
Mono 를 Stereo 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_^

보통 Stereo 를 Mono 로 바꾸는 작업을 일반적으로 Export / Bounce 후에
Stereo Audio 를 Split 해서 사용하거나, Mono Export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간단하게 2가지 무료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굳이 Audio 로 변환하지 않더라도
바로 Mono 로 변환해서 작업에 활용할 수 있어서 방법 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_^

정석적인 Export / Bounce 후 Stereo to Mono 변환 작업은 다른 분들이 많이들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제외하고,
무료 플러그인을 이용한 손쉽게 Stereo to Mono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 강좌입니다.

이 강좌 글은 제 블로그와 큐오넷 그리고 Let's FL 에 올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 주세요 ^_^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음악 한곡 듣고 시작할까요? ^_^








Stereo to Mono - Convert 스테레오 오디오나 가상악기를 모노로 바꾸고자 할때... Stereo 와 Mono 차이 그리고 어떻게 하면 쉽게 바꿀 수 있는지 소개해봅니다 . ^_^ By The Note 음악 작업을 하면서 녹음 상황에 따라서, 또는 가상악기 설정에 따라서 Stereo 를 사용할때가 있고, Mono 를 사용할때가 있습니다. ^_^ 내가 사용하는 Audio Sample 의 Stereo 와 Mono 를 굳이 구분해서 써야 하는가? 아니면 굳이 변환을 해 가면서 작업을 해야 하는 건가 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_^ 단순하게... 그리고 가장 보편적인 작업 방식으로 이야기드리면 Stereo 는 Stereo 로... Mono 는 Mono 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이유를 굳이 나열하자면... Stereo Image / Width ( 스테레오 이미지 ) 변화 : Stereo to Mono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에 의한 소스 변화 : Stereo to Mono Pan Law 에 의한 Volume / Level 변화 : Mono to Stereo 이 세가지가 이유라면 이유일 수 있습니다. ^_^ Stereo 소스를 부분 Mono 화해서 작업하는 것이 가지는 장점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Stereo 소스를 Mono 로 변환하게 되면 원래 소스가 가지고 있는 Stereo Image, Stereo Width ( 스테레오 이미지, 스테레오 좌우 넓이 ) 를 잃어 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_^ 그럼에도 변환을 해서 작업을 하고픈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강좌를 올려봅니다. ^_^ Mono & Stereo ( 모노와 스테레오..... ) 우선 간단히 Mono / Stereo 의 정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_^ Mono 와 Stereo 는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지만 기본은 2가지입니다. Single Channel / Dual Channel ( 싱글 채널 / 듀얼 채널 ) L/R Sound Difference ( 2개의 채널을 사용하지만 좌우 채널의 소리 차이 유무 ) Mono ( 모노 ) 에 대한 디테일한 정의로 들어가자면 Monaural 또는 Monophonic Sound 로서 하나의 소리가 한 장소에서 재생되어서, 그걸 한개의 채널 / 하나의 마이크로 녹음한 사운드 어쩌고... 하면서 복잡하게 이야기해야 할 겁니다. ^_^ 그러나 간단히 이야기하면 Mono ( 모노 ) 는 하나의 채널을 가지는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tereo ( 스테레오 ) 는 2개의 채널을 가지는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그런데 사실 Stereo ( 스테레오 ) 를 스테레오 답게 만들어주는 건 2개의 채널, 일반적으로는 L/R ( 좌우 채널 ) 이 Difference ( 차이 ) 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 라는 것입니다. ^_^ Sound Difference - 소리의 차이는 크게 3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_^ Sound Difference ( 소리의 차이 ) 1 Level Difference 볼륨 또는 레벨 차이 2 Frequency Difference 대역대별 소리 차이 3 Time Difference 시간 차이 일반적으로 L/R 2개 채널에 이 3가지 차이를 가질때 Stereo ( 스테레오 ) 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Piano 의 경우 왼쪽에서는 저역이 많이 들리고, 오른쪽에서는 고역이 많이 들리는 것이 Stereo Piano Source ( 스테레오 피아노 소스 ) 에서 일반적인 케이스입니다. 물론 녹음을 어떻게 했느냐, 가상악기를 어떻게 만들었느냐에 따라서 차이는 줄 수도 있고, Mono Piano 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Mono / Stereo ( 모노 / 스테레오 ) 를 구분하는 것이 Channel 수로 보면 제일 편하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아쉽게 소리라는 것이 그렇게 단순한게 아니라는게 문제일 겁니다. ^_^ Dual Channel ( 2개의 채널 / L&R ) 이지만 사실상 Mono 인 상황이 있습니다. ^^ 또한 Pseudo-Stereo Technique 과 Big Mono 라는 방법을 이용해서 Mono 를 Stereo 화 할 수 있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단순한 것만은 아닙니다. ^_^ Dual Channel - Case ( 예시 상황들 ) 1 No Difference 2개의 채널 L/R 이지만 양쪽이 동일한 경우 2 Level Difference Only 양쪽이 동일한 소스이지만, 레벨만 다른 경우 3 Time Difference Only 양쪽이 동일한 소스이지만, 시간만 다른 경우 4 Level & Time Difference 동일한 소스이지만, 레벨과 시간을 달리한 경우 5 Frequency & Level Difference 대역대별 소리와 레벨이 다른 경우 6 All Difference 3가지 모두 다른 경우 Dual Channel ( 2개의 채널, L/R ) 이지만 총 6가지의 Case 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에 사실 4가지 경우는 Mono ( 모노 ) 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 Dual Channel / No Difference : 2개의 채널 L/R 이지만 양쪽이 동일한 경우는 사실상 Mono ( 모노 ) 입니다. Mono Audio ( Center / No Panning ) 과 동일하게 Sound Field Analyzer 에서 가운데 선으로 표현되며, Correlometer 에서 +1 으로 표시됩니다. - Vector Scope Mode : Polar S / Liss ( 선으로 표현 ) : Polar L ( 굵은 선형 구간 표현 ) Level Difference Only : 양쪽이 동일한 소스이지만 레벨만 다른 경우는 Panned Mono ( 패닝이 적용된 모노 ) 입니다. 원래 Mono Source ( 모노 소스 ) 이지만 Dual Channel 에서 양쪽의 Level 을 달리해서 Sound Source Position ( 소리의 위치 ) 를 추가해준 것입니다. ^^ - Volume Panning Mono Audio ( Panned Mono ) 과 동일하게 Sound Field Analyzer 에서 패닝이 적용된 위치에 선으로 표현되며, Correlometer 에서 +1 으로 표시됩니다. - Vector Scope Mode : Polar S / Liss ( 선으로 표현 ) : Polar L ( 굵은 선형 구간 표현 ) Time Difference Only : 양쪽이 동일한 소스이지만 시간만 다른 경우도 Panned Mono ( 패닝이 적용된 모노 ) 입니다. 원래 Mono Source ( 모노 소스 ) 이지만 Dual Channel 에서 양쪽의 Time 을 달리해서 Sound Source Position ( 소리의 위치 ) 를 추가해준 것입니다. ^^ - Time Panning 일반적인 Mono Audio 와는 Sound Field Analyzer 에서 다르게 표시되며, 시간 차이에 따라서 모양도 제각각입니다. Correlometer 역시 +1 이 아닌 +1 ~ -1 사이 값으로 표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흔히 Time Panning 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리우며 상황과 소스에 따라서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_^ Level & Time Difference : 양쪽이 동일한 소스이지만 레벨과 시간이 다른 경우도 Panned Mono ( 패닝이 적용된 모노 ) 입니다. 2번과 3번을 중복 적용한 것으로 Stereo Mic 로 모노 소스를 레코딩해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2 ~ 4번은 생각하기에 따라서 Stereo ( 스테레오 ) 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 특히 3 ~ 4번의 경우엔 청감상으로도 스테레오로 들릴 수 있으니까요. ^_^ 3, 4번의 방법은 사실 Mono 로 녹음한 Guitar 나 Audio Source 에 Stereo Image 를 만들어줄때 많이 활용하는 Trick 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분들도 많이 계시니 skip 하겠습니다. 그리고 5, 6번은 일반적인 Stereo Audio 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러면 이런 구분을 굳이 하는 이유가 뭐지?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Dual Channel ( L/R ) 을 사용하는 Stereo Audio 또는 Stereo 가상악기를 Mono 로 바꾸어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Case 에 따라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2가지 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_^ Stereo Image / Width ( 스테레오 이미지 ) 변화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에 의한 소스 변화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는 이후에 하나 하나 하기로 하고 먼저 Stereo Audio 또는 Stereo 가상악기를 손쉽게 Mono 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하고 다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_^ 우선 Stereo Audio 또는 Stereo 가상악기를 Mono 로 손쉽게 변환해서 사용하기 위해선 2개의 무료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아주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_^ Recommend 1. ( 추천 플러그인 1 ) Boz Digital Labs - Panipulator : Panipulator 는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꼭 챙기셔야 하는 녀석입니다. ^^ https://www.bozdigitallabs.com/product/panipulator/ Panipulator 를 제가 블로그와 각 싸이트들에 소개했던 게 벌써 5년전인 2014년이네요 ^_^ ㅎㅎ 그때도 강력 추천했던 플러그인이지만, 지금도 변함없이 강력 추천하는 무료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 Panipulator 의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Mono Monitoring ( 모노 모니터링 ) Polarity Invert ( 위상 뒤집기 ) L/R Flip ( L/R 소스 바꾸기 ) Panipulator 의 기능 중 Mono Monitoring ( 모노 모니터링 ) 기능을 이용해서 셋팅하면 편하고 아주 쉽게 Stereo Audio 또는 Stereo 가상악기를 Mono 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_^ Recommend 2. ( 추천 플러그인 2 ) Brainworx - bx_solo : Brainworx 의 bx_solo 도 무료 플러그인 중에서 반드시 챙겨야 할 플러그인입니다. ^_^ https://www.plugin-alliance.com/en/products/bx_solo.html • Stereo Audio 또는 Stereo 가상악기를 Mono 로 손쉽게 바꿔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DAW 에서 이번에 설명하는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편에서는 Cubase, Logic Pro, Pro Tools, Studio One 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Cubase ( 큐베이스 ) - Cubase Pro 10 에서 설명을 진행하지만 모든 Cubase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에 Boz Digital Lab 의 Panipulator 플러그인을 Insert 합니다. Panipulator 의 Mono Monitoring 버튼을 On 합니다. 원하는 Mono 변환 형태를 결정해서 선택 합니다. Mono Bus / Mono Group Track 을 만들어줍니다.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의 Output 을 만들어 둔 Mono Bus / Mono Group Track 으로 변경 합니다. 2. Logic Pro ( 로직 프로 )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에 Boz Digital Lab 의 Panipulator 플러그인을 Insert 합니다. Panipulator 의 Mono Monitoring 버튼을 On 합니다. 원하는 Mono 변환 형태를 결정해서 선택 합니다.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의 Output 을 만들어 둔 원하는 Bus 로 변경 합니다. Bus 를 Mono Bus 로 변경 해줍니다. - Bus 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로 변경하면 Mono Bus 로 바뀝니다. 3. Pro Tools ( 프로툴스 )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에 Boz Digital Lab 의 Panipulator 플러그인을 Insert 합니다. Panipulator 의 Mono Monitoring 버튼을 On 합니다. 원하는 Mono 변환 형태를 결정해서 선택 합니다. Mono Aux 를 하나 만들어서 Input 을 Mono Bus 로 설정해줍니다.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의 Output 을 만들어 둔 만들어둔 Mono Bus / Mono Aux 로 변경 합니다. - Stereo Output 으로 되어 있는 2개 중 L/R 아무 것이나 Mono Bus 로 연결하면 됩니다. 4. Studio One ( 스튜디오 원 )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에 Boz Digital Lab 의 Panipulator 플러그인을 Insert 합니다. Panipulator 의 Mono Monitoring 버튼을 On 합니다. 원하는 Mono 변환 형태를 결정해서 선택 합니다. Mono 로 변환하고 싶은 Stereo Audio Track 내지 Stereo 가상악기 Track 를 선택한 후 Add Bus for Selected Channels 를 눌러서 Bus 를 만들어줍니다. Bus 를 Mono Bus 로 변경 해줍니다. - Bus 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로 변경하면 Mono Bus 로 바뀝니다. • Stereo 를 Mono 로 변환하는 방법 은 크게 5가지입니다. ^_^ The Way ( 변환 방법 ) 1 Left Only 스테레오 소스의 왼쪽만 사용하는 방법 2 Right Only 스테레오 소스의 오른쪽만 사용하는 방법 3 Mono Sum 스테레오 양쪽 소스를 합쳐서 모노로 만드는 방법 4 Mid Only 스테레오 소스에서 Mid 소스만 사용하는 방법 5 Side Only 스테레오 소스에서 Side 소스만 사용하는 방법 Panipulator 에서 Mono Monitoring 을 On 한 상태에서 무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위의 Stereo to Mono 변환 방법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됩니다. ^_^ L Only : Left Only / R Only : Right Only / L+R Series : Mono Sum ( 3가지 차이는 볼륨 ) Mid / Side ( 미드 / 사이드 ) 관련된 Mono 선택을 하고자 한다면 bx_sol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L Solo : Left Only / R Solo : Right Only / M Solo : Mid Only / S Solo : Side Only 이 방법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Panipulator 나 bx_solo 를 이용하면 특정 소스만 들을 수 있습니다. Left, Right, Mid, Side, 그리고 Mono Sum 까지 원하는데로 들을 수 있는데 이걸 적용한 Audio Track 내지는 가상악기 트랙이 Stereo Track 이기에 Bus / Aux Track 으로 연결해준 후 L/R Dual Ch 중 하나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_^ 일반적으로 Stereo Audio Track 이나 Stereo 가상악기를 Mono 로 변환하고자 할때 Export / Bounce 후 하나의 트랙을 선택하는 방식을 많이들 취하는데.... 분명 원론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실제 작업에 있어서는 어느정도 작업이 완료된 뒤에 가능한 변환 방법 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작업 도중 내지는 작업 셋팅 상황에서 바로 적용 /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_^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Stereo Source 는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1~2번을 제외하고는 3~6번은 위의 5자기 방법으로 Mono 변환을 하면 소리의 변화가 있습니다. Dual Channel ( L/R ) 의 좌우 채널이 동일한 소스이지만 Level 만 다른 경우나 아예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질적으로 반드시 Stereo Source 에 비해서 아래의 2가지 차이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Stereo Image / Width ( 스테레오 이미지 ) 변화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에 의한 소스 변화 Stereo Image 가 줄어드는 것은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일 수 있기에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쪽 채널을 Mono Sum 하는 경우엔 특히 Phase Cancellation ( 위상 캔슬 ) 에 의한 소리 변화가 반드시 수반될 수 밖에 없습니다. ^^;;;;; 이 점을 반드시 유의하시고 Mono Sum 을 적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Mono Sum 으로 인한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는 Stereo Audio 나 Stereo 가상악기의 경우엔 bx_solo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Mid ( 미드 ) 만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Mid / Side ( 미드 / 사이드 ) 는 다른 말로는 Common / Difference 라고 표현합니다. 2개 채널 ( L/R ) 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Mid ( 미드 ) 라고 하고, 2개 채널 ( L/R ) 에서 다른 부분을 Side ( 사이드 ) 라고 표현하는 것이니까요... ^_^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정확히 알고서 의도적인 사용이 아니라면 Stereo 는 Stereo 로, Mono 는 Mono 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_^ 이번 강좌도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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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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