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Eventide - Physion ( Audio Splitting Plugin ) : Part 1/2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Eventide 의 Physion 라는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 Physion 은 출시 초기에는 Fission 이라는 이름이었는데 이후에 Physion 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 )

 

Physion 플러그인은 프로들 사이에서 비밀 병기로 쓰이는 플러그인입니다. ^_^

 

Mixing Process & Sound Design ( 믹싱 프로세싱 / 사운드 디자인 ) 에 있어서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플러그인으로 단순히 건다고 차이를 만드는 것은 아니고, Signal Chain 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를

알수록 플러그인의 가치가 완전히 달라지는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저 역시 아주 좋아하는 플러그인이고 출시하자 마자 테스트해보고 바로 구입했던 플러그인입니다. ^_^

안 써 보신 분들은 꼭 한번 써 보시라고 추천해드립니다. ^^

 

Eventide - Physion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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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_^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Eventide - Physion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 내용이 조금 많아서 Physion 의 한글 번역 매뉴얼은 Part 1 & 2 의 2편으로 나눠서 올립니다. ^_^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eventideaudio.com/products/effects/structural-effect/physion

 

 



Eventide - Physion Manual for the operation of Physion by Eventide 1. Introduction ( Eventide - Physion 소개글 ) Physion 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이펙트로, 하나의 시그널을 시그널 스펙트럼에 기반해서 2개의 파트 ( 트랜지언트 / 토널 ) 로 분할하는 프로세서입니다. 분할된 개별 파트는 독립적으로 Eventide 이펙트로 처리할 수 있고, 실시간은 합쳐집니다. Transient 와 Tonal 파트를 분리해서 처리할 수 있으므로, Physion 은 믹싱과 사운드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이전에 할 수 없던 매우 유용하고 흥미로운 접근이 가능합니다. Physion FEATURES: Transient / Tonal ( 트랜지언트 / 토널 ) 부분을 완벽히 분할 할 수 있는 새로운 분할 기술 Transient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6개의 Eventide 이펙트 Tonal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7개의 Eventide 이펙트 간편한 분할 기술이 적용된 이후 Waveform 뷰어 프리셋을 쉽게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Preset Bar ( 프리셋 바 ) 2. Physion Overview ( Physion 개요 ) Physion 유저 인터페이스는 각각의 독특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4개의 메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영역은 분할 알고리즘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조절할 수 있는 Structure Split ( 부분 분할 ) 입니다. 각각의 4개의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리셋 바에서 기본 프리셋들과 유저 프리셋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ransient Effect 영역은 Transient 부분에 적용할 이펙트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Structure Split 영역은 마법과 같은 분할 기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Tonal Effect 영역은 Tonal 부분에 적용할 이펙트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Physion 조절에 관련해서 아래의 기능들을 알아두면 편합니다. 마우스로 Drag Up & Down 으로 값들을 조절할 수 있고, 직접 각각의 값들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더블 클릭하거나, Option + 클릭하면 개별 값들은 기본 값으로 바뀝니다. Command + Drag 하면 개별 값을 미세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든 조절 가능한 값은 오토메이션 할 수 있습니다. 3. Structural Split Processing ( 분할 처리 영역 ) Transient / Tone 분할은 Structural Split 영역에서는 4가지 파라미터 ( Source Type, Focus, Trans Decay, Smoothing ) 을 이용해서 어떻게 분할할 것인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Structure Split 에서 오디오의 완벽한 상호 보완 분할을 할 수 있습니다. Transient 와 Tonal 파트로 분할된 오디오는 Physion 의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다시 합쳐서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Transient 와 Tonal Effect 파트의 파라미터들을 움직이지 않으면, 차이를 들을 수 없을 것입니다. Transient / Tonal FX 의 Bypass 와 개별 파트의 Solo 버튼을 이용하면 각각의 파트에를 분리하는데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분할된 것을 듣는데 있어서 위의 내용들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Transient / Tonal 분할은 Waveform 뷰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파트에 분할된 부분은 뷰어에서 파란색 / 녹색으로 구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1 Source Type ( 소스 타입 / 소스 종류 ) 슬라이더 / 메뉴 박스를 이용해서 Physion 분할 알고리즘을 어떤 사운드 소스인지에 따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운드 소스 종류에 다른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시도를 해 보는 것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Input Audio ( 인풋 오디오 ) 를 분할하는데 있어서 Focus 조절을 이용해서 컨트롤 할때 Source Type 을 고름으로 내부 알고리즘을 바꿀 수 있습니다. 폴리포닉 또는 복잡한 연주에는 ( Full Drum Set, Electronic Beat, Piano/Synth, Guitar, Vocal ) 등을 선택함으로 분할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2 Focus ( 포커스 ) Focus 파트의 상하 슬라이더는 Transient 또는 Tonal 오디오 채널에 어떤 쪽으로 소리를 더 집중시킬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마법과 같은 분할은 슬라이더가 가운데 있을때 발생합니다. Focus 부분은 Transient 와 Tonal 로 오디오 분할이 어떤 부분을 기점으로 발생할지를 결정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Transient 채널로 더 많은 소리를 보내게 되면, Tonal 채널에서는 음악적으로 자동적으로 부풀어 오른 소리를 가지게 됩니다. ( 첨언 : Transient 쪽으로 Focus 를 이동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Tonal 쪽의 소스가 달라지게 됩니다. ) 반대로, Tonal 쪽으로 더 많은 소리를 보내게 되면, Transient 소리는 더 Staccato ( 스타카토 ) 의 소리로 바뀌게 되고, Tonal 의 울림 / 바디 소리는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Focus 를 2개의 병행 채널에 적용한 이펙트로 인한 오디오 morph ( 변형 ) 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크로스 페이더 역할 대신, Focus 기능은 오디오 분할을 통해서 오디오 변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3.3 Smoothing Smoothing 조절은 Transient 와 Tonal 사이의 빠른 변화를 둔화시킬 때 사용하는 미세 조절 노브입니다. 기본적으로, Smoothing 조절은 Transient 에서 Tonal 로 ( 또는 반대로 ) 바뀔때 얼마나 빠르게 작동하는지를 결정합니다. 이것은 우선적으로 다른 소스로부터 맞이하게 되는 인위적인 것들을 부드럽게 만드는데 쓰입니다. 그러나 또한 Transient attacks ( 트랜지언트 어택 부분 ) 을 부드럽게 만들때 음악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4 Trans Decay Smoothing 의 확장으로서 ( 한쪽 방향으로서만... ), Transient Decay 조절은 Transient 의 Decay ( 디케이 ) 부분을 늘림으로 Transient 와 Tonal 사이의 변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Trans Decay 의 값을 증가시키면 연결 비율이 상당히 제한됩니다. 이 조절은 Tonal Swell 이라고 이름지을 수 있습니다. Trans Decay 값을 증가시킬 수록 Tonal 채널에서 오토 스웰 ( Auto Swell / 자동적으로 부풀어 오른 소리 ) 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인위적인 요소들을 부드럽게 만드는데 유용할 뿐 아니라, Transient 의 소리를 Muted Staccato 또는 Chocked Staccato ( 더 끊어진 스타카토 ) 로 만들거나, Tonal 소리를 더 부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Focus 와 Trans Decay 조절하고, Tonal 채널에 Solo 를 누르면, 아름다운 활로 킨 패드성 사운드를 손을 튕긴 현 악기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3.5 Structural Split On / Off Structural Split On / Off 기능은 Structural Split ( 분할 부분 내 기능 ) 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Off 로 설정되어 있으면, Transient 와 Tonal 파트로 분할 시키는 단순한 볼륨 크로스 페이더 역할로만 작동합니다. 근본적으로, 당신의 편의를 위해서, Physion 이 단순한 패럴랠 이펙트 프로세서로 작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Structural Split 가 Off 일때, Focus 는 패럴랠 이펙트 프로세싱을 위한 Pre-effect 믹서가 도비니다. ( 모든 다른 분할 조절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 예를 들면 Focus 부분이 가운데 있으면, 개별 채널에 이펙트가 적용되기 이전에 들어오는 오디오의 볼륨을 단순히 반으로 나누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3.6 Waveform Viewer Structural Split 조절 부분 오른쪽에는, Structural Split 이 적용된 이후의 Waveform 을 보여주는 Viewer ( 뷰어 ) 가 있습니다. 위쪽 파란색 부분은 Transient 오디오로 분할된 부분이고, 아래쪽 녹색 부분은 Tonal 오디오로 분할된 부분입니다. 모든 Waveform 은 이펙트 적용되기 이전, Gain 적용되기 이전을 보여줍니다. 개별 분리된 채널은 오리지널 인풋 오디오가 회색으로 표현된 것 위에 겹쳐서 보이게 됩니다. 분할된 오디오는 3가지 독특한 요소들 ( 시간, 프리퀀시, 시그널 크기 ) 로 자연스럽게 분할됩니다. 다른 말로, 우리는 단순히 시간 축을 기준으로 시그널의 Attack ( 어택 ) 만을 분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Physion 을 스테레오 채널에 사용하는 경우엔, Stereo waveform 은 왼쪽 채널은 위쪽 방향으로, 오른쪽 채널은 아래쪽 방향으로 보이게 됩니다. 4. Transient Processing ( 트랜지언트 영역 프로세싱 ) 4.1 Transient Effects ( 트랜지언트 이펙트들 ) Structural Split 파트 이후에, Transient 시그널은 독립적으로 선택된 이펙트 블럭에 의해서 처리가 됩니다. 이펙트 블럭 우측 상단에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서 종류를 고를 수 있고, Transient 파트에 적용 가능한 이펙트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4.1.1 Transient - Delay ( 딜레이 ) 템포 싱크 모드 기능과 로우컷, 하이컷 필터를 가진 기본적인 딜레이, 에코 이펙트입니다. Controls :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Tempo Sync Mode ( 템포 싱크 모드 ) :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에 따라서 DAW 의 템포에 연동되는 모드 ( 아이콘 ),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템포와 상관없이 딜레이 타임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Tempo Sync BPM ( 템포 BPM 모드 ) : Tempo Sync Mode 에서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하는 모드 ( 아이콘 ) 을 선택한 경우엔, 직접 기준 BPM 값을 입력해 넣을 수 있습니다. Warp ( 왜곡 모드 ) : 딜레이 타임이 바뀔때 Tape Echo Glide ( 테잎 에코 경과음 ) 처럼 작동시킬지 ( On ), Crossfade ( 크로스 페이드 ) 시킬지 ( Off ) 결정할 수 있습니다. Time ( 딜레이 시간 ) : 딜레이 시간을 최대 4초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Feedback ( 피드백 ) : 딜레이에 적용되는 피드백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체 발진을 위해서 100% 를 넘어서 110%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Low Cut ( 로우 컷 ) : 로우 프리퀀시가 줄어드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로우 컷은 피드백 경로에 포함됩니다. High Cut ( 하이 컷 ) : 하이 프리퀀시가 줄어드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이 컷은 피드백 경로에 포함됩니다. Mix ( 믹스 ) : 오리지널 시그널과 딜레이가 적용된 시그널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1.2 Transient - Tap Delay ( 텝 딜레이 ) 템포 싱크 기능과 함께 멀티 탭 딜레이 기능입니다. Rhythmic 딜레이, 익살스런 콤필터, 볼륨 스웰, 또는 리버브 사운드를 위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Tempo Sync Mode ( 템포 싱크 모드 ) :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에 따라서 DAW 의 템포에 연동되는 모드 ( 아이콘 ),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템포와 상관없이 딜레이 타임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Tempo Sync BPM ( 템포 BPM 모드 ) : Tempo Sync Mode 에서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하는 모드 ( 아이콘 ) 을 선택한 경우엔, 직접 기준 BPM 값을 입력해 넣을 수 있습니다. Length ( 길이 ) : 탭 템포 간격을 최대 4초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Taps ( 텝 ) : 딜레이되어 소리 나는 탭의 개수를 최대 32개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Taper ( 탭퍼 ) : 딜레이되어 나오는 탭들의 소리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 ) 값은 점점 소리가 커지고, ( + ) 값은 점점 소리가 줄어드는 형태로 딜레이 탭들이 소리가 나게 됩니다. Spread ( 스프래드 ) : 딜레이 탭들의 리듬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 ) 값은 시작되는 쪽으로 탭들을 그룹지어서 들려주고, ( + ) 값은 딜레이 길이의 뒤쪽으로 탭들을 이동시켜 들려줍니다. Mix ( 믹스 ) : 오리지널 시그널과 딜레이가 적용된 시그널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1.3 Transient - Dynamics ( 다이나믹 ) 컴프래서/리미터 그리고 익스펜더/게이트가 합쳐져 있는 기능입니다. ( Ratio 값에 따라 기능은 달라집니다. )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Threshold ( 스레숄드 ) : 게인이 변화하는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컴프래션 모드에선, Threshold 를 넘는 레벨이 있는 구간에 게인 리덕션이 발생합니다. 익스팬션 모드에서는, Threshold 이하 구간에서 게인 리덕션이 발생합니다. Ratio ( 레이시오 / 비율 ) : 게인 리덕션을 얼마나 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 ) 값을 가지는 경우엔 익스팬더 / 게이트와 같이 작동하고, ( + ) 값을 가지는 경우엔 컴프래서 / 리미터와 같이 작동합니다. Attack ( 어택 ) : 얼마나 빠르게 인풋 레벨이 다이나믹 프로세서에 반응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Release ( 릴리즈 ) : 얼마나 빠르게 인풋 레벨이 다이나믹 프로세서에 반응을 적게 할지를 결정합니다. Meter ( 미터 ) : 게인 리덕션양의 표시해줍니다. Make-Up ( 메이커업 게인 ) : 컴프래션 / 리미팅 또는 익스팬션 / 게이팅 이후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1.4 Transient - Phaser ( 페이저 ) Phaser ( 페이저 ) 이펙트에 기반한 여러 단계의 올패스 필터를 사용한 이펙트이며, LFO 와 Envelope 을 이용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LFO / Envelope Toggle ( LFO / Envelope 선택 ) : Phaser 가 LFO 를 기준으로 작동하게 할지, 아니면 Transient Effect 영역에 있는 엔벨롭 ( Envelope ) 에 의해 조절되게 할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Tempo Sync Mode ( 템포 싱크 모드 ) :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에 따라서 DAW 의 템포에 연동되는 모드 ( 아이콘 ),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템포와 상관없이 LFO Rate 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모드 ( 아이콘 ) 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LFO 모드에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Tempo Sync BPM ( 템포 BPM 모드 ) : Tempo Sync Mode 에서 직접 템포 값을 입력하는 모드 ( 아이콘 ) 을 선택한 경우엔, 직접 기준 BPM 값을 입력해 넣을 수 있습니다. LFO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te ( LFO 속도 ) : LFO 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LFO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les ( 폴 ) : Phaser 에서 적용되는 Allpass 필터 단계를 몇개로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Poles ( 폴 ) 의 값이 높아질 수록 더 깊고, 강렬한 사운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Feedback ( 피드백 ) : Phaser 로 되돌아오는 / 적용되는 피드백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Base ( 베이스 / 기준 ) : Phaser 가 작동하는 시점을 결정합니다. 즉, 어디를 기점으로 모듈레이션을 할 것인 지 결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Depth ( 뎁스 / 깊이 ) : Phaser 가 얼마나 깊이 / 멀리 작동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4.1.5 Transient - Reverb ( 리버브 ) 룸 리버브는 많은 에코 밀도를 가지면서도, 빠르고 부드러운 반사음을 전달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Reverb 는 Transient 와 함께 분명한 에코 슬랩백이 없이 공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Size ( 싸이즈 ) : 리버브 공간 크기를 결정합니다. Decay ( 디케이 / 리버브 시간 ) : 리버브 소리가 -60 dB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최대 10초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일반적으로 RT60 이라고 부르는 리버브 타임 설정입니다. ^_^ ) Low Damping ( 로우 댐핑 ) : 리버브 잔향의 저역의 양을 조절합니다. High Damping ( 하이 댐핑 ) : 리버브 잔향의 저역의 양을 조절합니다. Mix ( 믹스 ) : 리버브와 오리지널 시그널의 비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4.1.6 Transient - Gate + EQ ( 게이트 + 이큐 ) 오버드라이브 시킬 수 있는 3밴드 EQ 를 가지고 있는 게이트 이펙트입니다. 조절 가능한 각각의 파라미터 설명 : Gate Threshold ( 게이트 스레숄드 ) : 게이트 오픈이 되는 기준 레벨을 결정합니다. Low Gain ( 저역 게인 ) : 저역대 밴드의 게인을 조절합니다. ( 필터 : 200Hz 기준의 로우 쉘빙, Q = 0.5 ) Mid Frequency ( 중역 기준 프리퀀시 ) : 중역대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를 조절합니다. ( 필터 종류 : 피크 필터, Q = 0.707 ) Mid Gain ( 중역 게인 ) : 중역대 필터의 게인 값을 조절합니다. High Gain ( 고역 게인 ) : 고역 필터의 게인 값을 조절합니다. ( 필터 : 5kHz 기준의 하이 쉘빙, Q = 0.5 ) 4.2 Transient - Effects On / Off ( 이펙트 온 / 오프 ) 이펙트 블럭 좌측 상단에 Transient 사운드에 Effect ( 이펙트 ) 를 적용할 것인지 말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On / Off 버튼이 있습니다. ( Off 모드로 되더라도 에펙트의 스위치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 4.3 Transient - Gain ( 게인 조절 ) Transient 오디오에 Effect ( 이펙트 ) 가 적용된 이후에 조절할 수 있는 게인 노브입니다. ( 범위 : -96 ~ 18 dB ) 게인 노브를 이용해서 Transient 의 볼륨을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Transient 의 Gain 과 Tonal 의 Gain 을 패럴랠 컴프래션 프로세싱을 통해 조절함으로서 퍼커시브한 오디오의 “Punch / 펀치감” 과 “Body / 바디감” 을 증가시키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4.4 Transient - Solo ( 솔로 온 / 오프 ) Transient 의 Solo 버튼을 누르면 Tonal 채널의 Gain 이 완전히 내려간 것과 같이 Tonal 채널이 뮤트됩니다. 4.3 Transient - Output Meter ( 아웃풋 미터 ) Transient 오디오에 Effect ( 이펙트 ) 와 게인이 적용된 아웃풋 오디오 레벨을 표시합니다. 클립핑이 발생하면 상단에 붉은 색 라이트가 불이 들어오며, 마우스로 클릭해서 라이트를 끌 수 있습니다.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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