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Softube - Tube-Tech MK II Complete Collection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Softube 에서 출시한 Tube-Tech MK II 번들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Tube-Tech 제품들은 기본 셋팅 장비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스튜디오에서 애용하는 장비입니다. ^^

현재 Tube-Tech 의 제품은 Softube 에서만 플러그인으로 복각한 상태인데

얼마전 MK II 로 더 새롭게 플러그인이 출시해서 매뉴얼 한글 번역을 올립니다. ^_^

 

저도 자주 활용하는 플러그인들 중 하나랍니다. ^_^

 

Softube - Tube-Tech MK II Complete Collection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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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_^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Softube - Tube-Tech MK II Complete Collection 플러그인은

Mac / P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softube.com/index.php?id=tt_completecollection





 

Softube - Tube-Tech Complete Collection Manual for the operation of Tube-Tech MKII Complete by Softube Chapter 1 - Tube-Tech MK II Complete Collection ( 소개글 ) Tube-Tech MK II Complete Collection 은 Classic Channel MK II 와 Tube-Tech MK II EQ 그리고 CL1B MK II Compressor 플러그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리지널 레거시 플러그인들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Chapter 2 - Tube-Tech Classic Channel & MK II ( 클래식 채널 ) Tube-Tech 클래식 채널은 Tube-Tech 의 3가지 다른 제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가지 제품은 Opto 컴프인 CL1B, 2종류의 Pultec EQ 의 클론 제품인 PE1C EQ 와 ME1B 중역대 EQ 입니다. Tube-Tech 의 제품들은 즉각적이면서도 쉽게 아름다운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아주 강력한 툴을 섞어서 사용함으로, 전체 믹스, 버스, 트랙의 사운드를 원하는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A Note on Terminology ( 용어 설명 ) 우리는 오리지널 유닛들에 표기되어 있는 라벨들을 용어의 불일치가 있더라도 충실히 유지하기를 선택했습니다. 예를 들면, PE1C 에 표기되어 있는 kilohertz 라벨은 “KCS” ( kilocycles per second ) 라고 표기되어 있고, ME1B 에는 kHz 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표기했습니다. 오리지널 메뉴얼에 “High Mid Frequency” 와 “Low Mid Frequency” 라고 표기해서 PE1C 의 필터들과 구분하려고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ME1B 의 Peak 필터들은 “High Frequency” 와 “Low Frequency”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User Interface ( 유저 인터페이스 ) 3개의 독립된 유닛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각각의 플러그인과 동일합니다. 그러니 개별 Chapter 를 참고해주세요. ( 첨언 ) MKII 와 오리지널 Legacy 플러그인은 기본 디자인은 비슷하나 약간 구조가 달라졌습니다. Legacy 하단에 있던 Bypass and routing Panel 이 MK II 에서는 없어지고 우측에 새로운 Control Panel 이 생겼습니다. Bypass and Routing Panel ( 바이패스 & 라우팅 패널 ) 라우팅 패널에서 각각의 유닛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바이패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동 순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각각의 유닛에서도 활성화 /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Program EQ In : PE1C “Pultec” 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위로 올리면 활성화 / 아래로 내리면 비활성화 ( 첨언 ) 참고로 개별 유닛에 을 눌러서 On / Off 할 수도 있습니다 . Mid EQ In : ME1B 중역대 EQ 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위로 올리면 활성화 / 아래로 내리면 비활성화 Compressor In : CL1B 컴프래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위로 올리면 활성화 / 아래로 내리면 비활성화 EQ Before Compressor / Compressor Before EQ : EQ 와 Comp 의 작동 순서를 결정합니다. 왼쪽 ( 기본 포지션 ) 은 EQ 가 Comp 보다 먼저 작동하고, 오른쪽으로 바꾸면 Comp 가 EQ 보다 먼저 작동합니다. Gain Staging ( 게인 스테이징 ) 개별 유닛마다 각각 다른 게인 조절 (PE 1C: Output Gain, ME 1B: Output Gain and CL 1B: Gain) 이 있기 때문에 혼동이 될 수 있습니다. 개별 볼륨 조절 노브는 각각의 유닛의 아웃풋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만약 EQ 가 Comp 이전에 작동하게되면, EQ 들의 Output Gain 들은 Comp 의 Threshold 와 Gain Reduction 에 영향을 줍니다. 만약 EQ 가 Comp 이후에 작동하게 되면, 당연히 EQ 들의 Output Gain 들은 Comp 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각각의 볼륨 조절 노브를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각의 유닛을 바이패스했을때와 거의 같은 레벨의 볼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은 오디오에 적용한 EQ 와 Comp 의 순서를 바꾸거나, 오디오를 비교할때 그리고 바이패스할때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CL 1B Compressor Gain Staging ( 용어 설명 ) CL1B 플러그인을 스탠드 얼론으로 사용할때와 같이, Classic Channel 의 CL1B 는 -18dBFS 를 0VU 에 맞춰서 칼리브레이션되어 있습니다. Sidechain and the Equalizers ( 사이드체인 그리고 이큐 ) EQ 는 컴프의 익스터널 사이드체인 / 외부 사이드체인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Tube-Tech Classic Channel MK II ( 튜브텍 클래식 채널 MK II ) MK2 버전은 오리지널 하드웨어에는 없는 몇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Mid/Side : 미드/사이드 프로세싱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MS 모드가 작동되면, 인디케이터 색이 변합니다. Link Channels : 양쪽 채널의 파라미터를 연동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링크 기능을 비활성화 / 언링크하면, LR 또는 MS 의 채널을 각각에 EQ, Comp 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MS 모드로 사용하는 경우엔 비활성화 / 언링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eft/Mid : 링크 기능을 비활성화할 경우 Left 또는 미드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ight/Side : 링크 기능을 비활성화할 경우 Right 또는 사이드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idechain Low Cut : 사이드체인의 저역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저역으로 인해 발생하는 펌핑을 방지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이어서 특히 마스터링 작업에 효과적입니다. ( 첨언 ) : 사이드체인 로우 컷은 버스 컴프나 토탈 컴프로 컴프를 활용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Parallel Compression : 패럴랠 컴프래션의 Dry / Wet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Dry/Wet 의 비율은 Comp 에만 적용됩니다. EQ 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Individual Bypass : 개별 모듈은 붉은 램프를 클릭함으로 바이패스할 수 있습니다.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붉은 램프를 클릭하면 모든 모듈이 한번에 바이패스 됩니다. Chapter 3 - Tube-Tech CL1B & MK II Compressor ( CL1B 컴프 ) About the CL1B ( CL1B 에 대해서 ) CL1B 는 다른 컴프래서들과는 게인 리덕션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CL1B 는 하모닉 디스토션이 적고, 반도체 부품을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비선형적 문제가 없습니다. ( 의역 ) CL1B 플러그인에도 하드웨어를 만들때 고심한 부분들을 충실히 적용하였습니다. CL1B 가 특별히 다른 점은 Attack / Release Select 스위치로 Attack / Release 셋팅을 Manual 또는 Fixed 설정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Fixed 와 Manual 설정을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설정이 다른 컴프래서들에게서 일반적으로 얻을 수 없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Fixed / Manual 혼합 모드에서 Attack / Release 조정은 빠른 피크에도 반응할 수 있는 빠른 릴리즈와 이어지는 구간에 대한 의존적인 릴리즈에 대한 복잡한 프로그램을 얻을 수 있는 설정입니다. User Interface ( CL1B 에 대해서 ) Gain : Gain 조절 노브는 CL1B 에 의한 컴프래션이 발생했을때, 게인 손실에 대한 “메이크업 / 손실 보상” 을 위해 쓰입니다. 게인 리덕션 서킷 뒤에 작동하며, Threshold 셋팅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Gain 조절은 off 부터 +30dB 까지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Ratio : Ratio 는 인풋 시그널이 컴프래션이 되는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만약 Ratio 는 2:1 로 선택한 경우, 인풋 시그널이 10dB 올라갈 때, 아웃풋 시그널은 5dB 증가합니다. Ratio 조절은 2:1 부터 10:1 까지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Threshold : Threshold 는 컴프래서가 작동하는 시점을 결정합니다. Threshold 는 게인이 1dB 감소하는 지점을 뜻합니다. Threshold 조절 노브는 +20dB 부터 -40dB 까지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Meter Select : VU 미터는 선택한 것 ( 인풋 / 컴프래션 / 아웃풋 ) 을 보여줍니다. 인풋 : 인풋 레벨을 미터로 보여줍니다. 컴프래션 : 게인 리더션을 미터로 보여줍니다. 아웃풋 : 아웃풋 레벨을 미터로 보여줍니다. VU Meter 는 Peak 나 True RMS 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VU 미터는 오리지널 유닛의 특성과 같습니다. VU 미터는 -18dBFS 가 0VU 미터에 맞춰서 칼리브레이션 되어 있습니다. Attack Time : Attack 조절 노브는 증가하는 인풋 시그널에 대해서 컴프래서가 얼마나 빠르게 / 느리게 반응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0.5ms 에서 300ms 까지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Release Time : Release 조절 노브는 감소하는 인풋 시그널에 대해서 컴프래서가 얼마나 빠르게 / 느리게 반응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0.05s 에서 10s 까지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첨언 ) Attack Time 은 ms ( 밀리 세컨드 ) 가 기준 단위이지만, Release Time 은 s ( 세컨드 ) 가 기준 단위입니다. Attack / Release Select : 이 스위치는 컴프래서가 인풋 시그널에 대해서 Attack / Release 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There are three settings of this switch: ( 이 스위치에는 3가지 셋팅이 있습니다. ) Fixed : Attack Time 은 1ms, Release Time 은 50ms 로 고정됩니다. Manual : Attack Time 은 0.5 ~ 300ms, Release Time 은 0.05 ~ 10s 조절 가능합니다. Fix/Man : Fixed 와 Manual 모드의 릴리즈 타임을 조합한 세팅입니다. 어택 타임은 Fixed 모드 ( 1ms ) 로 적용됩니다. Fix/Man 모드는 항상 빠른 어택을 가집니다. 그러나 인풋 시그널에 따라서 릴리즈 타임이 조절되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어택이 사라졌을때 빠른 릴리즈를 가질 수 있고, Release 조절에 의해서 릴리즈 타임이 그후에 바뀌게 할 수도 있습니다. Attack 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Release 설정과 겹치기 전까지 Attack 시간이 증가합니다. Attack 값을 줄이면, Release 설정과 겹치기 전까지 Attack 시간이 감소합니다. 이 기능은 피크가 Attack 셋팅보다 짧을때에만 유효한 설정입니다. 만약 피크가 길거나, Attack 셋팅이 최소로 설정되어 있다면, Manual 모드에 따라 반응할 것입니다. FIX/MAN 모드는 짧은 어택에 대응하는 변함없이 빠른 어택과 빠른 릴리즈 / 긴 어택에 대한 긴 릴리즈 타임으로 반응하는 자동 릴리즈 기능입니다. 이 셋팅은 오버 컴프래션을 대상으로 한 설정입니다. Sidechain Bus Select : This knob has two settings : 사이드체인 버스 선택 : 이 노브는 2개의 셋팅이 있습니다. 내부 시그널 : 일반적인 모드입니다. 컴프래션은 컴프래스되는 오디오 소스에 따라서 작동합니다. 외부 시그널 : External side chain 시그널에 반응해서 게인 리덕션이 작동합니다. ( DAW 에서 기능 지원을 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 다양한 플러그인 포멧 ( RTAS, VST3, AU ) 들이 디텍터로 들어가는 오디오 시그널을 외부 시그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체인 시그널을 외부 시그널로 사용하는 것은 드럼 킥에 반응하는 베이스 라인을 위해 컴프래서를 사용하는 경우에 일반적인 시그널 체인입니다. 사이드 체인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Sidechain Bus Select 을 External 로 설정해야만 사이드 체인이 활성화됩니다. Suggested Applications Tube-Tech CL1B 컴프래서를 활용하는 다양한 설정을 제안합니다. - Overall Compression (Final Mix) Compression needed: 3-4 dB Attack/Release Select: FIX./MAN. Attack: 2 o’clock Release: 10 o’clock Ratio: 9 o’clock - Standard Compression (Bass, Piano, Guitar, Keys and Vocals) Compression needed: 4-5 dB Attack/Release Select: MANUAL Attack: 2 o’clock Release: 10 o’clock Ratio: 10-2 o’clock - Heavy Compression on Instruments (Line Guitar and Piano) Compression needed: 10 dB Attack/Release Select: MANUAL Attack: 7 o’clock Release: 1 o’clock Ratio: 3 o’clock - Compression of Drums (Snare and Bass Drum) Compression needed: 2-3 dB Attack/Release Select: FIXED Attack: – Release: – Ratio: 9-12 o’clock Mono and Stereo Operation 스테레오 모드에서, 스테레오 이미지가 변화하기 위해서 왼쪽과 오른쪽 채널의 게인 리덕션은 항상 연결되어 작동합니다. CL1B 하드웨어 2대를 연동해서 사이드 채널 버스를 사용할때와 같이, 게인 리덕션은 두 채널의 조합을 기반으로 연산합니다. CL 1B Mk II MK II 에는 오리지널 하드웨어에 없는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체인 로우 컷 : 사이드체인으로 들어가는 시그널에 저역을 필터합니다. 메인 시그널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패럴랠 컴프래션 : 패럴랠 프로세싱의 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hapter 4 - Tube-Tech ME 1B Midrange Equalizer ( ME 1B 이큐 ) Introduction “ 왜 또 다른 이큐가 필요한 건가요? “ 글쎄요... 그다지 새로운 질문은 아닙니다. 그러나 몇십년 걸쳐 Pultec 디자인의 이큐가 살아남은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오리지널 Pultec 이큐는 1950년대에 만들어 졌고, Tube-Tech 은 80년대 중반에 Pultec 클론을 만듭니다. 첫 Pultec 이큐가 등장한 이후로 엄청나게 많은 발명들이 있었고, 이것은 이 디자인은 불필요한 요소들을 만들어갑니다. 그러나 Pultec 의 특성은 여전히 전세계의 많은 프로 스튜디오에서 몇가지 이유로 열망하게 됩니다. ‘ 그래서 또 다른 이큐가 필요한건가요? ’ Tube-Tech ME 1B 이큐는 유니크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곳에 사용하더라도 아주 잘 디자인되어서 훌륭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이큐입니다. About the ME 1B PE 1C Pultec 이큐와 같이, Tube-Tech ME 1B 역시 패시브, 튜브 기반 이큐입니다. ME 1B 는 PE 1C 이큐를 따라서 만들어졌지만, PE 1C 에서 조절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조절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ME 1B 는 중역대 조절에 있어서 아주 훌륭한 툴입니다. 그리고 ME 1B 는 PE 1C 와 함께 쓰이는 다재다능한 이큐가 되었습니다. PE 1C 는 쉘빙 필터와 중역대 부스트에 초점을 맞춘 이큐입니다. 중역대를 줄일 수 없고 저역과 고역대는 Bell 타입 쉘빙 필터를 가질 수 없습니다. ME 1B 는 이러한 점을 수정한 3개 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역 부스트 ( 200 ~ 1000Hz ), 중역 감쇄 ( 200 ~ 7000Hz ), 그리고 고역 부스트 ( 1.5 ~ 5kHz ) 모두 함께 사용할때 강력해집니다. User Interface ME 1B 의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저역 부스트 / 중역 감쇄 / 고역 부스트 : 3개의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혼동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은 중역대가 부스트가 할 수 없고, 항상 감쇄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2개의 영역, 저역 & 고역, 은 부스트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ME 1B 는 PE 1C 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때문에 이런 기능은 PE 1C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첨언 ) 중역을 부스트하고 싶은 경우엔 PE 1C 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역 & 고역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Output Gain 기능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오리지널 하드웨어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Low Frequency Section 저역대에 Bell 타입의 피크 필터를 가지고 있으며, 게인 노브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Low Frequency : 피크 타입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 ( Center ) 를 정할 수 있습니다. 200Hz ~ 1kHz 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리퀀시는 중역대 ( Mid Frequency ) 에 겹쳐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Low Peak : 피크 필터의 오른쪽에 있는 노브로 게인 양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범위 : 0dB ~ 10dB Mid Frequency Section 중역대는 Bell 타입의 필터로 감쇄할 수 있으며, 게인 노브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인 값을 10 으로 설정하면 중역대 필터로 -10dB 의 최대 감쇄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Mid Frequency : 중역대의 감쇄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 ( Center ) 를 정할 수 있습니다. 200 Hz ~ 1kHz ( 저역과 겹치게 설정 가능 ), 1,5kHz ~ 5kHz ( 고역과 겹치게 설정 가능 ), 7kHz 로 조절 가능합니다. Mid Dip : 지정된 프리퀀시 대역대에 감쇄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범위 : 0dB ~ 10dB High Frequency Section 저역대에 Bell 타입의 피크 필터를 가지고 있으며, 게인 노브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High Frequency : 피크 타입 필터의 기준 프리퀀시 ( Center ) 를 정할 수 있습니다. 1.5, 2, 3, 4, 5kHz 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High Peak : 피크 필터의 게인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범위 : 0dB ~ 8dB 추가 게인은 프리퀀시 설정에 따라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Output Section Output Gain : 오리지널 ME 1B 하드웨어에는 없는 기능으로 플러그인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게인 컨트롤에 유용하며, 적용 전후 A/B 비교를 할때 특히 유용합니다. / 범위 : -10dB ~ + 10dB Filter Graphs 게인 설정 값에 따른 필터 커브 별 몇가지 예시입니다. 이 필터 그래프는 3가지 면에서 커브를 정확히 확인 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1. 각각의 대역대별로 노브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2. 피크 또는 감쇄 필터의 대역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실제 ME 1B 를 거친 후 아웃풋의 임피던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pter 5 - Tube-Tech Equalizer Collection Tube-Tech 이큐 MK II 는 전설적인 Tube-Tech 이큐인 PE 1C 와 ME 1B 의 조합입니다. 우리는 이것들을 합쳐서 더 나은 공학적이고 믹싱과 마스터링 작업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하나의 유닛으로 만들었습니다. Chapter 6 - Tube-Tech PE 1C “ Pultec ” Equalizer Introduction “ Tube-Tech 은 Pultec 이다 ” 1985년에 Tube-Tech 의 제품인 PE 1A 첫 프로모션을 시작했을때 이 말은 인용구처럼 쓰이던 말입니다. 1950년대에 디자인 되었던 미국의 빈티지 장비인 Pultec EQ 1P 에 영향을 받아 Tube-Tech 에 의해서 디자인되고 만들어진 PE1A 는 오리지널 Pultec 을 마법과 같이 현대의 장비로 재현해 냈었습니다. PE 1A 가 테스트되었을 당시 EQ 1P 와 PE 1A 을 스테레오 채널에서 각기 다른 채널에 테스트했었을때 완전히 동일한 결과울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몇십년이 지난 오늘날, PE 1C ( PE 1A 로부터 최소한의 변화를 가진 ) 는 여전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이제 PE 1C 하드웨어를 디지털로 변환해서 PE 1C 플러그인을 내놓았습니다. About the PE 1C Tube-Tech PE 1C 는 베이스 드럼에서 부터 기타와 보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스에 적용할 수 있는 패시브, 튜브 기반의 이큐입니다. 저역 영역은 2가지 로우 쉘빙 필터를 이용해서 동시에 부스트하거나 감쇄하는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터들은 동일한 프리퀀시로 조절하더라도 사실상 각기 약간 다른 프리퀀시를 가집니다. 고역은 피크와 쉘빙 피크로 동시에 작동할 수 있으며, 과하게 밝지 않으면서 부드러운 고역을 가질 수 있습니다. Tube-Tech 이큐 MK II 는 전설적인 Tube-Tech 이큐인 PE 1C 와 ME 1B 의 조합입니다. 우리는 이것들을 합쳐서 더 나은 공학적이고 믹싱과 마스터링 작업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하나의 유닛으로 만들었습니다. User Interface PE 1C 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이전에 Pultec 제품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경우엔 헷갈릴 수 있습니다. 먼저 저역대의 경우엔 하나의 프리퀀시 설정 노브와, 부스트와 감쇄 시킬 수 있는 2개의 노브를 볼 수 있습니다. 고역은 부스트 영역과 감쇄 영역으로 나눠집니다. 만약 고역을 부스트하길 원한다면, High Frequency 노브를 이용해서 프리퀀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스트는 Bell 타입의 필터로 적용되며, Bandwidth 노브를 이용해서 적용 범위 ( Q ) 를 조절하고, Boost 노브를 이용해서 부스트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중역에서 고역까지 Bell 타입의 부스트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역을 감쇄시키고자 할때는, Atten Sel 노브의 3개의 지정된 Frequency 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감쇄되는 정도는 Atten 노브를 이용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감쇄는 하이 쉘빙 타입으로 적용됩니다. 거기에 더해서, Output Gain 조절 노브가 있습니다. 오리지널 하드웨어에는 없는 기능으로 플러그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Low Frequency Section Boost : Boost 노브는 0 ~ 14 dB 의 조절 범위를 가지며, Cutoff Frequency 값을 기준으로 로우 쉘빙 필터가 적용되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패널에 적혀 있는 값에 비해서 약간 적은 값이 적용됩니다. 이것은 Atten 셋팅과 같이 활용 했을때 유니크한 프리퀀시 반응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Atten : Atten 노브는 로우 쉘빙 필터를 이용해서 0 ~ -18 dB 의 감쇄를 할 수 있는 노브입니다. Low Frequency : 저역에 Boost 와 Atten 할 기준 프리퀀시 ( Cutoff Frequency ) 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리퀀시 설정은 20Hz, 30Hz, 60Hz, 그리고 100Hz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Boost ( 푸른 커브 ) 와 Atten ( 검정 커브 ) 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 Pultec 특유의 사운드 ( 붉은 커브 ) 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종종 “Low End Trick / 저역 트릭 ” 이라고 불리며 베이스 드럼에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Tube-Tech 홈페이지에서 이 부분에 대한 아주 좋은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High Frequency Section Boost : Boost 노브는 0 ~ 18 dB 의 조절 범위를 가지며, Peak 타입 필터로 부스트 할 수 있습니다. Bandwidth : 피크 타입 필터가 부스트 적용되는 범위 ( Q )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High Frequency : 고역에 부스트 할 기준 프리퀀시 ( Center Frequency ) 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리퀀시 설정은 1, 1.5, 2, 3, 4, 5, 8, 10, 12, 그리고 16kHz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High Frequency Attenuation Atten : Atten 노브는 0 ~ 18 dB 의 조절 범위를 가지며, 하이 쉘빙 타입 필터로 감쇄 할 수 있습니다. Atten Sel : 고역에 감쇄 할 기준 프리퀀시 ( Cutoff Frequency ) 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리퀀시 설정은 5kHz, 10kHz 그리고 20kHz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Output Gain Section Output Gain : 최종 아웃풋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 범위는 -10 ~ +10 dB 입니다. 위의 Frequency Response Graph ( 대역대 반응 그래프 ) 는 오리지널 Pultec EQP-1A 의 노브에 따른 반응 그래프입니다. Tube-Tech PE 1C 는 EQP-1A 의 복각 제품이기 때문에 같이 참고하시라고 첨언해서 넣어봅니다. ^_^ Tube-Tech 제품들은 Pro Studio 에서 워낙 많이 널리 쓰이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이 한글 번역 매뉴얼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_^ by The Note

 

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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