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에 유용한 플러그인들 중 추천할만한 플러그인들 매뉴얼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_^

 

 플러그인 매뉴얼 번역 : Waves - API 2500 Channel Strip ( API 2500 ) Plugin

 

이번에 올리는 한글 번역 매뉴얼은 Waves 에서 출시한 API 2500 Channel Strip 플러그인 매뉴얼 한글 번역입니다. ^^

 

Waves 플러그인 중 많은 엔지니어들에게서 사랑받는 플러그인이고, 저 역시 애용하는 플러그인이기도 합니다. ^_^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도 정확한 기능을 모르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듯 해서 한글 번역 매뉴얼 올려봅니다. ^^

 

보기와는 달리 기능적으로 숨겨진 기능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나중에 강좌 올리게 된다면 그때 다루겠습니다. ^^

 

Waves - API 2500 Channel Strip 플러그인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

 

                                       ---------------------------------------

 

이 매뉴얼은 제가 직접 번역 / 제작한 것이며,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_^

다른 분들과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Waves - API 2500 Channel Strip 플러그인은 PC / Mac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AX, AU, VST 방식을 지원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www.waves.com/plugins/api-2500

 







 

Waves - Renaissance Compressor Manual for the operation of R Comp by Waves Waves - API 2500 Channel Strip Manual for the operation of API 2500 by Waves Chapter 1 - About the API 2500 Channel Strip ( API 2500 소개글 ) The API 2500 is a versatile dynamics processor that lets you shape the punch and tone of mixes with absolute accuracy. Its dual channel design lets the 2500 also function as two separate mono channels via a single compression setting. Using auto-makeup gain, you can adjust Threshold or Ratio while automatically maintaining a constant output level. With both Feed Back and Feed Forward compression types, the API 2500 boasts a wide range of incredibly musical parameters which have made it a favorite of engineers the world over. API 2500 은 믹스의 톤과 펀치를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완벽한 정확성을 가진 다목적 다이나믹 프로세서입니다. API 2500 의 듀얼 채널 디자인은 2개의 분리된 모노 채널이 각각의 싱글 컴프래션 셋팅에 의해서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오토 메이크업 게인 ( Auto Makeup Gain ) 기능을 사용하면, 일정한 아웃풋이 자동으로 유지되는 동안 스레숄드 ( Threshold ) 와 비율 ( Ratio ) 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백 ( Feed Back ) 과 피드 포워드 ( Feed Forward ) 컴프래션 종류와 함께, API 2500 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엔지니어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음악적인 파라미터에 의한 넓은 레인지를 자랑합니다. Chapter 2 - Concepts and Terminology ( 컨셉과 전문 용어 ) There are 3 main parameters that set the API 2500 from other compressors: Thrust, Compression Type, and its adjustable Knee. When used in conjunction with one another, these parameters give the API 2500 unprecedented flexibility. API 2500 에는 다른 컴프래서들과 다른 3가지 메인 파라미터가 있습니다. : Thrust / 컴프래션 타입 / 조절 가능한 Knee 이 3가지 메인 파라미터를 다른 것과 함께 사용하면, 이 파라미터들은 API 2500 에 전례없는 유연성을 줍니다. Knee ( Knee 설정 ) Sets the knee, the manner in which the compressor begins to reduce the gain of the signal. • In the Hard position, gain reduction begins immediately at the set ratio. • In the Med position, there is a slight fade-in to the set ratio. • In the Soft position, there is an even more gradual fade-in to the set ratio. Knee 값을 설정해서 입력되는 시그널의 게인 값을 어디서부터 줄이기 시작할지 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Knee 를 Hard 로 설정하면, Ratio 설정대로 게인을 즉각적으로 줄이기 시작합니다. Knee 를 Med 로 설정하면, Ratio 설정보다 살짝 먼저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Knee 를 Soft 로 설정하면, Ratio 에 서서히 도달하도록 일찍부터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Thrust ( Thrust Filter 설정 ) Sets the Thrust, a proprietary process that inserts a High Pass Filter at the RMS detector input, limiting compression response to lower frequencies while applying additional compression to higher frequencies. • In Normal mode, there is no filter and the 2500 functions like a normal compressor. • In Med mode, there is a slight attenuation of the low frequencies and a slight boost of the high frequencies, with a flat mid range affecting the signal into the RMS detector. This reduces pumping caused by low frequencies and increases the RMS detectors’ sensitivity to higher frequencies, affecting higher frequency signal peaks. • In Loud mode, a gradual linear filter attenuates level by 15dB at 20Hz and increases level by 15dB at 20kHz. This decreases low frequency pumping while increasing higher frequency compression. Thrust 값을 설정하면, RMS 디텍터 이전에 High Pass Filter 를 삽입합니다. Thrust 설정에 따라서 RMS 디텍터에 유입되는 인식 소스의 저역대와 고역대 ( Lower & Higher Frequency ) 의 설정을 바꿔 반응하는 컴프래션을 제한합니다. ( 첨언 & 의역 : RMS 디텍터는 Internal Sidechain Signal 로 구분되어 원 소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Thrust 를 Normal 로 설정하면, Filter 없이 API 2500 은 일반적인 컴프래서와 같이 작동합니다. Thrust 를 Med 로 설정하면, RMS 디텍터로 유입되는 시그널의 저역대를 약간 감소시키고, 고역대를 약간 증가시켜고, 중역대는 플랫한 상태 그대로 유지합니다. 이 설정은 저역대로 인해 발생하는 펌핑을 줄이고, 고역대 시그널 피크에 영향을 주어서 RMS 디텍터의 고역대 반응도를 증가시킵니다. Thrust 를 Loud 로 설정하면, Gradual Linear 필터로 20Hz 에 15dB 감소 설정을 하고, 20kHz 에 15dB 증가 설정을 합니다. 이 설정은 저역대의 펌핑을 감소시키고 고역대의 컴프래션은 증가시킵니다. Type ( Compression Type 설정 ) Sets the Compression type, which determines the signal source being fed to the RMS detector. • In New (Feed Forward) mode, the compressor works like newer VCA-based compressors. The RMS detector sends a signal to the VCA that is an exact ratio of the desired compression, set by the ratio control. • In Old (Feed Back) mode, the RMS detector receives a signal from the VCA output, and then feeds the VCA a signal based on the set signal ratio. Type 영역에서는 RMS 디텍터로 들어오는 시그널을 결정하여 Compression 타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New ( Feed Forward ) 모드로 설정하면, API 2500 컴프래서는 최근의 VCA 기반의 컴프래서와 같이 작동합니다. RMS 디텍터는 Ratio 설정에 따라서 정확히 원하는 비율로 컴프래션이 되도록 시그널을 VCA 로 보냅니다. Old ( Feed Back ) 모드로 설정하면, RMS 디텍터는 VCA 아웃풋으로부터 시그널을 돌려받습니다. 그리고 그때 시그널 비율이 설정된 것에 기반하여 VCA 시그널을 공급합니다. Components ( 컴포넌트 ) WaveShell technology enables us to split Waves processors into smaller plug-ins, which we call components. Having a choice of components for a particular processor gives you the flexibility to choose a configuration suitable for your material. WaveShell 기술은 Waves 프로세스를 컴포넌트라고 부르는 더 작은 플러그인으로 분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컴포넌트는 당신의 문제, 상황에 어울리는 배치 및 활용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도를 줌으로서 원하는 프로세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The API 2500 has two component processors : • API 2500 Stereo - A Stereo compressor that may also be used as two parallel mono processors. • API 2500 Mono - A mono compressor with an external sidechain option. API 2500 은 2가지 컴포넌트 프로세서 ( 플러그인 ) 을 가지고 있습니다. API 2500 스테레오 : 스테레오 컴프레서는 2개의 모노 컴프래서가 병렬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작동합니다. API 2500 모노 : 모노 컴프레서는 외부 시그널에 반응하는 사이드 체인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Chapter 3 - Controls and Interface 각각의 영역별 Parameter ( 파라미터 ) 에 대한 설명입니다. 3.1 - Compressor Section ( 컴프래서 영역 ) Threshold ( 스레숄드 / 기준 레벨 ) Sets the point at which compression begins. Threshold for each stereo channel is set independently, since each channel has its own RMS detector, even in Link mode. In Auto Gain Make-up mode, the Threshold also affects the gain. Threshold is a continuous control. Range : +10dBu to -20dBu (-12dBFS to -42dBFS) Default : 0dBu Threshold ( 스레숄드 ) 로 컴프레서가 작동하는 기준값을 정할 수 있습니다. Threshold ( 스레숄드 ) 는 각각의 스테레오 채널에 별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별 채널은 각각의 RMS 디텍터 / 볼륨 인식기를 가지고 있으며 Link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Auto Gain Make-up ( 자동 메이크업 게인 ) 기능에서는, Threshold ( 스레숄드 ) 는 자동 보정되는 게인 값에 영향을 줍니다. Threshold ( 스레숄드 ) 는 연속적인 조절이 됩니다. Attack ( 어택 설정 ) Sets the attack time of each channel. Range : .03ms, .1ms, .3ms, 1ms, 3ms, 10ms, 30ms Default : 1ms Attack time ( 어택 타임 ) 은 개별 채널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Ratio ( 압축 비율 설정 ) Sets the compression ratio of each channel. In Auto Gain Make-up mode, Ratio also affects the gain. Range : 1.5:1, 2:1, 3:1, 4:1, 6:1, 10:1, inf:1 Default : 4:1 Ratio ( 압축 비율 ) 은 개별 채널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uto Gain Make-up ( 자동 메이크업 게인 ) 기능에서는, Ratio ( 압축 비율 ) 는 자동 보정되는 게인 값에 영향을 줍니다. Release ( 릴리즈 설정 ) Sets the Release time of the compressor. When set to Variable, Release time is controlled by the Variable Release control, located to the right of the Release Range : .05sec, .1sec, .2sec, .5sec, 1sec, 2sec, Variable Default : .5sec 컴프래서의 릴리즈 타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ariable 으로 설정할 경우엔, 릴리즈 타임 조절은 릴리즈 설정 우측에 있는 Variable Release 조절 영역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Variable Release ( 가변 릴리즈 설정 ) Controls the release time with a continuously variable knob . (Please note: Release control must be set to Variable.) Range : .05 seconds to 3 seconds in steps of 0.01ms Default : .5sec 릴리즈 타임을 연속적인 가변 노브를 이용해서 조절 가능합니다. ( 릴리즈 노브가 Variable 로 설정되어 있어야만 작동합니다. ) 3.2 - Tone Section ( 톤 영역 ) Knee ( 니 설정 ) Sets the Knee, the manner in which the compressor begins to reduce the signal gain. Range : Hard, Med, Soft Default : Hard Knee ( 니 ) 를 설정함에 따라서, 컴프래서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시그널 게인을 줄여줍니다. Thrust ( 필터 설정 ) Sets the Thrust, a proprietary process that inserts a High Pass Filter at the RMS detector input, limiting compression response to lower frequencies while applying additional compression to higher frequencies. Range : Loud, Med, Norm Default : Norm Thrust ( 필터 ) 를 설정하면, RMS 디텍터 / 볼륨 인식기에 High Pass Filter ( 하이패스 필터 ) 가 작동하여, Higher Frequencies ( 고역대 ) 에 추가적인 컴프래션을 부여합니다. 이 결과로 Lower Frequency ( 저역대 ) 에 반응하는 리미팅 컴프레션을 조절하는 특징적인 프로세서입니다. Type ( 타입 설정 ) Sets the Compression type, which determines the signal source being fed to the RMS detector. Range : Feed Back, Feed Forward Default : Feed Forward 컴프레서의 타입을 설정하면, RMS 디텍터 / 볼륨 인식기가 어떤 시그널 소스를 기준으로 작동할지를 결정합니다. A note about Sidechain: Sidechain lets you trigger the compressor using an external source, which is fed into the RMS detector and controls the compression of the input signal. Sidechain may only be used in New (Feed Forward) mode. An external sidechain trigger cannot be used in Old (Feed Back) mode; attempting to do so automatically switches the compressor to New (Feed Forward) mode. 사이드 체인에 대한... 사이드체인은 외부의 소스에 반응하여, RMS 디텍터 / 볼륨 인식기가 컴프래서의 들어오는 Input 시그널에 컴프래서를 작동시키는 것을 지칭합니다. API 2500 은 컴프래서를 New ( Feed Forward )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에만 사이드 체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Old ( Feed Back ) 방식으로는 외부 시그널에 반응하는 사이드 체인 기능을 작동시킬 수 없으며, 사이드 체인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엔 자동으로 New ( Feed Forward ) 방식으로 전환됩니다. 3.3 - Link Section ( 링크 영역 ) L/R Link ( 좌우 링크 설정 ) Sets the percentage of linkage between the left and right channels. While in Link mode, each channel is still controlled by its own RMS detector, which prevents loading and slaving from either side. Range : IND, 50%, 60%,70%,80%,90%,100% Default : 100% 왼쪽과 오른쪽 채널 사이에 연결성을 % 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nk Mode 가 작동하는 동안에도, 개별 채널은 각각의 RMS 디텍터 / 볼륨 인식기에 의해서 작동합니다. 각각의 채널은 서로 간섭합니다. Shape ( 쉐이프 설정 ) Adjusts the Shape of the link control voltage mixing. The HP (high pass filter), LP (low pass filter) eliminating the highs and a combination of both filters creating a band pass filter. the value of this circuit allows the Link control voltage to not include certain frequencies. Different filter combinations can be used, for example, to prevent percussive instruments on one channel from coupling and causing unwanted compression on the other channel. Range : HP, LP, BP, Off Default : Off Shape 를 이용해서 Link 컨트롤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HP ( 하이패스 필터 ), LP ( 로우 패스 필터 ) 는 고역을 없애거나 조합에 의한 밴드 패스 필터 형태의 필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값은 Link 컨트롤의 포함시키지 않을 대역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4 - Meter Display ( 미터 영역 ) Meters ( 쉐이프 설정 ) The API 2500’s Meters display dBFS. The Gain Reduction scale displays the amount of gain reduction during compression with the 0 point located at the far the right, which allows higher gain reduction scale resolution.. The API 2500 is capable of up to 30dB of reduction. Range 0dB to -24dB (Gain Reduction mode) -24dB to 0dB (Input and Output modes) API 2500 의 미터는 dBFS 를 기반으로 표기합니다. 게인 리덕션 스케일은 컴프래션이 작동하는 동안 어느정도의 게인 리덕션이 발생했는지를 제일 오른쪽을 0 로 기반하여 얼마나 멀리 떨어지는지를 이용해서 표기합니다. API2500 은 최대 30dB 까지 리덕션을 할 수 있습니다. Switchable Display Modes ( 디스플레이 변환 모드 설정 ) Range : GR, Out, In Default : GR GR : Gain Reduction / Out : Output Level / In : Input Level Clip LED ( LED 클립 표기 ) Between the two Meters is a Clip LED which indicates input or output clipping. Since the LED shows both input and output clipping, you must determine which of the two levels is excessive. The Clip LED can be reset by clicking on it. 두개의 미터 사이에 위치한 Clip LED 는 인풋 또는 아웃풋에서 Clipping ( 클립핑 ) 이 발생하는지를 표시해줍니다. 만약 LED 가 인풋 도는 아웃풋에서 클립핑이 발생한다고 표시한다면, 어떤 쪽의 레벨이 과도한 것인지를 찾아내야 할 것입니다. Clip LED 는 마우스로 클릭해서 리셋할 수 있습니다. 3.5 - Output Section ( 아웃풋 영역 ) Analog ( 아날로그 ) Turns the Analog modeling on and off. Range : On/Off Default : On 아날로그 모델링을 On / Off 할 수 있습니다. Output ( 아웃풋 ) Controls the output level in 0.1dB steps Range : +/-24dB Default : 0dB 아웃풋 레벨을 0.1dB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Make-Up ( 오토 메이크업 게인 ) Turns Auto Make-Up Gain on and off. Range : Auto, Manual Default : Auto 오토 메이크업 게인 기능을 On / Off 할 수 있습니다. In ( 바이패스 설정 ) Acts as a master bypass for the entire compression chain. When set to Out, all compressor functions are bypassed. Range : In/Out Default : In 전체 컴프래션 체인에 마스터 바이패스 기능입니다. Out 으로 설정하면 모든 컴프래서 기능이 바이패스됩니다.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