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 강좌편는 가상악기이자 Sampler 인 Kontakt 4 & 5 의 Tip 편 중 하나로

Key Switch 를 만드는 방법과 Key Switch 를 이용한 나만의 악기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Key Switch 란 일정한 음 또는 버튼을 누를때만 소리가 나게 하는 기능을 지칭합니다.
( 참고로 제가 올리는 강좌 속에서는 NKG 파일을 Export 해서 사용하지만 그냥 첨부하는 동영상처럼 복사해서 쓰셔도 됩니다. )


컨탁 Tip 2 : 키스위치 사용하기 ( NI - Kontakt 4 & 5 Tip - Key Switch / 초보 + 편 ) - 7번째 강좌


이번 7번째 편은 따로 7.5편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 기능 역시 사용하는 사람이 응용하고 쓰기 나름이니까요 ^^

이 강좌 글은 큐오넷, 미유넷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 퍼가는 것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제가 직접 다른 싸이트나 블로그에 올리겠으니 예의 지켜주세요 )

강좌에 사용된 영상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의 영상을 링크했으며 일부 사진은 인터넷의
오픈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NI Kontakt Advanced Technique ( 컨탁 응용해서 활용하기 ) Native Instruments 에서 출시한 Kontakt 의 기본은 Sampler 입니다. 그러나 Sampler 의 기능을 활용하기보다는 Sampler 이기 때문에 가능한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하는 편이 Kontakt 을 더욱 손쉽게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ontakt 의 여러가지 기능 중 손쉽게 응용 /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은 Group Start Options 기능입니다.  Group 이란 Kontakt 내부에서 Wave 음원을 그룹지어서 구분하는 하나의 단위를 지칭합니다. Kontakt 에는 이런 Group 에 각기 Control Parameter 를 할당함으로 일정한 조건하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데 이런 기능이 바로 Group Start Options 기능입니다.

Kontakt Group & Edit ( Kontakt 의 Group 에 대한 이해와 활용하기 ) Kontakt 의 Inner Panel ( 내부 패널 ) 을 열어서 보면 Group Edit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해당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아래쪽에 Wave 음원들이 할당되어 있는 여러가지 이름들이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Kontakt Group 입니다. Basic Understand : Edit & Control with Group ( 그룹과 함께 제어 / 조절되는 것에 대해 이해하기 ) Kontakt 의 Inner Panel 상단에 갈색으로 색이 나뉘어 있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Group 에 대한 Edit Section 입니다. 각각의 Group 에 대해서 Edit 할 수도 있고 전체 Group 을 묶어서 Edit 할 수 도 있습니다. 전체 Group 을 같이 제어할지 아니면 개별적으로 제어할지는 Group Editor 를 활성화해서 좌측 상단에 보이는 Edit All Groups 를 이용해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Group 에 대해서 Start Options / Source / Insert FX / Amplifier 로 4가지 종류로 Edit 할 수 있습니다. Group Star Options : 각각의 Group 또는 전체 Group 이 어떤 조건하에 소리 나게 할 수 있는 제어 영역 Source : Tune ( 미세 피치 조절 ) / 심어진 Wave 음원을 어떻게 소리나게 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 설정 영역 Group Insert FX : 개별 Group 또는 전체 Group 에 여러가지 Effect 를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영역 Amplifier : 개별 Group 또는 전체 Group 의 Volume / Pan 그리고 그외 사항에 대해서 제어할 수 있는 영역

기본적으로 건반을 연주하거나 마우스로 컨탁의 건반이나 DAW 의 Piano Roll 을 연주하면 아래와 같이 연주되는 즉 소리가 나는 Group 은 노란색으로 바뀌어 표기됩니다. 혹시 Group Edit Section 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상단의 Group Editor 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쓰이는 여러 음색 / 악기 중에 2개 이상의 Group 의 소리를 동시에 냄으로 Sound Tone ( 음색의 질감 ) 을 만든 음색 / 악기 의 경우엔 각각의 음색 / 악기의 Group 에 해당되는 Amplifier 의 Volume 을 제어함으로 하나의 음색만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 이 경우엔 반드시 Edit All Groups 를 해제해주어야 모두 소리를 꺼버리는 실수를 하지 않으니 반드시 Edit All Groups 기능을 비활성화해주어야 합니다. )

Export & Use Group : Group 을 따로 뽑아서 활용하기 Kontakt 의 여러 음색 / 악기를 사용하다 보면 원하는 음색들만 섞어서 나만의 음색 / 악기를 만들고 싶어질때가 있습니다. 이런 때에 각각의 Group 만을 뽑아서 합쳐서 사용하게 되면 나만의 음색 / 악기 Patch 를 만들 수 있습니다. Group 을 뽑아서 따로 Group 파일을 생성 / 설정하는 기능을 Export Edited Group 이라고 하고 Group 을 추가하는 기능을 Import Group 이라고 합니다. 각각의 기능은 Group Edit Section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뜨는 mini menu 에 있습니다. Export edited Group 을 누르면 3가지 저장 Option ( Save Option ) 을 볼 수 있습니다. Patch Only : Group 의 설정만을 저장하는 것( Absolute Sample Paths : 원래의 Audio Sample 의 위치 그대로 저장 Patch + Samples : Group 의 설정 + Audio Sample 을 Patch 와 같이 저장하는 기능 ( Compress Samples : Audio Sample 을 저장할 때 압축 여부 ) monolith : Patch 와 Audio Sample 을 같이 하나의 nkg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 ( Patch + Samples 와 비슷한 옵션 )

Import & Use Group : Group 을 추가해서 활용하기 기존의 Group 외에 추가로 더 Group 을 넣고 싶을 경우엔 Import Group 기능을 활용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Import Group 을 누르면 Load Kontakt Group Browser 가 뜨는데 원하는 Group 을 지정해주면 추가됩니다. Import Group 으로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Group 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름이 Group 으로 Import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더블 클릭해서 변경하면 됩니다.

How to Use Group Start Options ( Group Start Options 활용 / 사용하기 ) Group Start Options 은 각각의 Group 에 Key Switch 를 설정하거나 MIDI CC 에 설정해서 일정한 조건에만 각각의 Group 이 소리가 나거나 Modulation Router 와 함께 셋팅하면 다양한 응용 /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Basic Step : Understand Group Start Options Group Control Option 은 총 6가지 Mode ( Always / Start on Key / Start on Controller / Cycle Round Robin / Cycle Random / Slice Trigger ) 가 있으며 각 Group 별로 각기 다른 Setting 을 하거나 전체 모든 Group 에 동일한 Group Start Options 을 적용 /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Always : Always 로 지정된 Group 은 언제나 건반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소리가 나는 설정입니다. ( 기본 설정 ) Start on Key : 해당 Group 은 Key Switch 를 지정함으로 Key Switch 를 눌러 주어야만 Group 의 소리가 납니다. Start on Controller : 해당 Group 은 MIDI CC Number 에 할당함으로 특정 MIDI CC Number 에 의해 조절됩니다. Cycle Round Robin : Loop 영역을 지정한 경우 해당 Loop 영역이 몇번 Play 되도록 할 것인지를 조절합니다. Cycle Random : Loop 영역을 지정한 경우 해당 Loop 영역이 Random ( 랜덤 ) 하게 소리가 나게 조절합니다. Slice Trigger : Loop Sample 의 경우엔 Slice 된 각 Sample 단위로 Group Start Options 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st Step : Select Group to Use ( 사용할 Group 을 선택하기 ) - Key Switch 만들기 Group 별로 각기 다른 Group Start Options Setting 을 하기 위해선 Edit All Groups 기능을 해제하고 원하는 Group 을 클릭해서 Group Start Options 을 따로 활성화해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2nd Step : Set Group Start Options with Each Groups ( 각각의 Group 에 따로 Group Start Option 설정하기 ) 예를 들어서 각각의 Group 에 Key Switch 를 할당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개별 Group 마다 다른 Key Switch 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 Key Switch 를 지정할때 사용하는 Control Parameter 는 Start on Key 입니다. ) 위의 예시에는 기존에 연주되는 음이 있는 곳에 할당했지만 실제로 사용할때에는 원래 연주되는 음이 없는 건반에 Key Switch 를 할당해서 사용해야 Key Switch 로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음이 있으면 연주가 중복됩니다. )







연관된 강좌 글 보기 ( 연관된 미디 시퀀싱 강좌 글 보기 )



Posted by The No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