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LN Audio 에서 Studio Grand 피아노 가상악기 무료 버젼 / 유료 버젼을 사용하시는데 도움되시라고 간단한 활용 가이드 올려봅니다. ^^


무료 피아노 가상악기 : XLN Audio Studio Grand ( Free ) 활용 가이드 ( Simple Guide )


Studio Grand 는 Addictive Keys 라는 가상악기의 한종류로 Grand Piano 가상악기입니다. ^_^


멀티 마이킹으로 레코딩되어 있고 각 마이크를 골라서 음색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마이크 종류를 줄여 약간의 제한을 둔 무료 버젼 ( Free Version ) 과 전체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는

유료 버젼 ( Full Version ) 이 있는데 사용하시는데 도움되시라고 간단한 가이드 하나 올려봅니다. ^_^


다운로드 가이드는 일전에 올려놓은 것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Mac / PC : VST, AU, RTAS, AAX 모두 지원합니다. ( 32bit / 64bit )


관련 홈페이지 주소 : http://www.xlnaudio.com/products/view/35













Studio Grand Free 무료 버젼 : 활용 가이드 ( Simple Guide ) Free PIANO Instrument : XLN Audio Studio Grand Studio Grand 는 XNL Audio 에서 출시한 피아노 가상악기입니다. 다양한 Mic Position 을 제공하고 있어서 어떻게 셋팅하느냐에 따라서 Grand Piano 의 음색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활용 가이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 XLN Audio 의 Studio Grand 는 피아노 가상악기로 Addictive Keys 씨리즈 중 하나입니다. ^^ 원래 Studio Grand 는 멀티 마이킹을 지원하는 유료 버젼의 Grand Piano 가상악기이지만 일부 마이킹 음원만 포함하고 있는 무료 버젼 ( Free Ver. ) 은 다운 받아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다운 받아서 써 보시라고 안내 및 활용 가이드를 적어 봅니다. ^_^ 멀티 마이킹 ( Multi Mic ) 된 일부 기능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기능은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XLN Audio 의 Addictive Keys 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 하여서 활용 가이드 만들어서 올려봅니다. 도움되셨음 좋겠네요. ^_^ XLN Audio - Studio Grand ( Free ) 다운 http://www.xlnaudio.com/ Preset Browser ( 프리셋 브라우저 ) : 피아노 음색을 다양하게 조절해놓은 프리셋들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_^ XLN Audio 에서 기본으로 만들어 놓은 프리셋 ( Preset ) 도 있고 내 프리셋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 저장은 내 컴퓨터에 할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온라인상에 저장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_^ 각 프리셋 ( Preset ) 의 왼쪽 편에는 미리 셋팅되어 있는 피아노 미디 음원이 있어서 미리 듣기 ( Preview ) 로 들어 볼 수 있습니다. ^_^ 혹 저장되어 있는 미디 음원이 마음에 들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MIDI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DAW 로 집어 던지면 ( Drag to Track ) MIDI 를 볼 수 있습니다. Edit ( 에디트 ) : 피아노 음색 / 마이크 셋팅 및 여러가지 파라미터를 조절할 수 있는 Edit ( 에디트 ) 섹션입니다. ^_^ 기본적으로 Studio Grand 의 음색을 결정하는 것은 Mic ( 마이크 ) 의 조합입니다. Multi Microphone Recording ( 멀티 마이크 레코딩 ) 으로 녹음된 Piano 음원들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Piano Tone ( 피아노 톤 ) 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_^ Studio Grand 는 마이크를 최대 3종류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마이크 포지션은 총 6가지이며 무료 버젼은 그 중 3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마이크 포지션의 선택 및 각 마이크 음색의 볼륨 조절은 하단에 좌측 부분에서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마이크 포지션은 연주자 바로 앞쪽에 마이크 2종류 ( Close Ribbon / Close Tube* ) 가 있으며, 피아노 Body 부분에 놓여진 마이크 3종류 ( Middle Tube* / Body Tube / Side Ribbon* ), 그리고 Room Mic 에 해당되는 1종류 ( Amb. Tube ) 가 있습니다. Studio Grand ( Free ) 버젼은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가 3종류가 있기 때문에 조합할 수 있는 종류는 총 4가지입니다. 물론 각각의 마이크 포지션별로 다른 Effect ( 이펙트 ) 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많은 Grand Piano 의 음색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Sustain ( Body ) Soft ( Softness ) Volume Envelope Filter Envelope EQ Mic Position Vol. FX Effect Master Section 기본적으로 피아노 음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1~8번까지 다양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Acoustic Piano 의 음색이 아닌 더 다양한 음색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Noise / Tremolo / Comp / Chorus 도 있습니다. ^_^ A ) 주어진 Mic Position ( 마이크 포지션 ) 을 조합하는 것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Piano 의 잔향 / Stereo Image & Width ( 스테레오 이미지 & 크기 ) / 질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Close Ribbon + Amb. Tube ] 는 상대적으로 넓은 피아노의 이미지와 많은 잔향을 가지는 반면 [ Close Ribbon + Body Tube ] 의 조합은 비교적은 좁고 집중도 있는 피아노의 이미지와 적은 잔향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Body Tube + Amb. Tube ] 또는 [ Close Ribbon + Body Tube + Amb. Tube ] 도 또 다른 피아노의 잔향 및 질감을 얻을 수 있으니 다양한 조합을 시도해 보시면 좋습니다. 각 마이크 포지션의 Volume 을 어떻게 조절해서 섞느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납니다. ^^ B ) Edit ( 에디트 ) 좌측 상단에 있는 Pedals 파트에 딸려 있는 여러가지 Parameter ( 파라미터 ) 들을 Piano Pedal 을 밟을 때에만 적용됩니다. 왼쪽 편의 Soft 는 Soft Pedal / Action Shift Pedal / Una corda Pedal ( 소프트 페달 / 우나 코다 페달 ) 을 밟을 때 피아노 음색의 변화을 어느정도 줄 것인지입니다. 원래 피아노는 Soft Pedal ( 가장 왼쪽 페달 ) 을 밟으면 Upright Piano 는 Velocity 와 Touch 에 영향을 주는 것이고 Grand Piano 는 실제 연주되는 Strings ( 현 ) 의 개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색이 바뀝니다. 그리고 우측의 Sustain 은 Sustain Pedal / Damper Pedal ( 서스테인 페달 ) 을 밟았을 때의 피아노 음색의 영향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특히 Body 값을 조절하면 Sustain Pedal 을 밟았을 때의 울림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꼭 조절해서 써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Body 를 적절히 줄여서 피아노 연주를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깔끔한 피아노 음색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부분과 우측의 Pedal Noise ( 페달 노이즈 ) 와 Sustain Noise ( 서스테인 노이즈 ) 를 조절하면 피아노 연주시 페달링이나 그외 발생하는 자연스런 노이즈가 있는데 이런 노이즈의 양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너무 없어도 미디스럽게 들릴 수 있으니 들어보고 섞어 써 보세요. ^_^ C ) 위의 요소들 외에 EQ / Envelope / 그외 Effect 를 적용해서 Piano 음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EQ 는 다양한 Preset 이 같이 제공되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는 않습니다. EQ 적용할 몇가지 포인트를 집어 드린다면 너무 먹먹한 피아노 음색을 밝게 조절하고자 한다면 Low 는 200~250Hz 를 기준으로 줄이고 ( Cut ), High 는 7~8KHz 을 기준으로 키우면 ( Boost ) 됩니다. 또 피아노의 힘을 조금 더 주고자 한다면 150Hz 이하를 키우면 ( Boost ) 되고, Air 대역대인 7KHz ~ 20KHz 대역을 키우면 흔히 이야기하는 열린 소리의 피아노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상대적인 Parameter 이기에 참고하셔서 조절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각각의 EQ 는 개별 Piano Mic Position ( 피아노 마이크 포지션 ) 별로 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근접 마이크는 밝게 조절하고 Room 마이크는 어둡게 조절하면 차분한 피아노 음색으로, 반대로 Room 마이크를 밝게 조절하면 밝고 가벼운 피아노 음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FX Section 은 Delay / Reverb ( 딜레이 / 리버브 ) 를 적용 및 조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더욱이 Addictive Keys 의 경우엔 Delay 와 Reverb 를 합쳐 놓은 Delerb 라는 특이한 FX Effect 를 만들 수 있습니다. Delay 의 늬양스를 가진 Reverb 라고 이해하시면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Send FX 의 값을 지정하는 것은 일반적인 Aux Send 와 같지만 FX 채널에 있는 DL / RV 값을 조절할 수 있는 노브가 있는데 이걸 조절하면 Delay 와 Reverb 를 섞은 정도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lay 셋팅은 화면의 왼쪽 부분이 Delay 조절 섹션이고 오른쪽이 Reverb 조절 섹션입니다. Tempo Sync / Non Sync 조절, Filter Range, Feedback, Swing Groove, Ping Pong Setting 을 지정하여 Delay 를 셋팅할 수 있습니다. Reverb 는 우측 부분에서 조절하고 종류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바꿀 수 있고 PreDelay, Decay, Damp 를 조절 가능합니다. ^_^ 일반적이자 보편적인 사용법은 FX 1 에는 Delay 를 FX 2 에는 Reverb 를 셋팅해두고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Delay 는 연주 방법의 딜레이 ( Play Method Delay ) 로 셋팅하시면 좋습니다. 피아노 연주가 8 Beat 라면 1/8 또는 1/16 로 지정하시고 Feedback 을 20~40% 사이로 셋팅하시고 Filter Range 의 High Cut 은 15KHz ~ 17KHz 정도로 셋팅하시고 Low Cut 은 50Hz 정도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Reverb 는 Hall 또는 Plate 계열로 지정하시고 Reverb 의 질감을 적절히 더해주시는 편이 일반적인 셋팅입니다. ^_^ Delay 와 Reverb 를 반 정도 섞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또 다른 질감의 잔향을 얻으실 수 있으니 즐겁게 써 보세요. ^_^ A ) Addictive Keys 의 기본 기능 중 하나는 Memo 기능입니다. 메모 기능이라는 것은 좌측 상단에 빨간 버튼 ( 레코딩 버튼 ) 을 누르고 피아노 연주를 하게되면 레코딩되는 기간 중의 연주는 모두 기록이 되게 됩니다. 미디로 트랙에 레코딩하는 방법 외에 자유롭게 피아노 연주를 할 경우엔 Memo 기능을 이용해서 레코딩해두면 이후에 필요할때 해당 미디를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한 연주는 메모로 기록이 되며 저장은 내 컴퓨터에 할 수도 있고 인터넷 상에 저장해둘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엔 해당 Memo 를 선택한 후 우측 하단에 있는 Drag to Track 의 미디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원하는 곳에 던지면 됩니다. B ) 우측 상단에 있는 Session Settings ( 세션 셋팅 ) 은 피아노의 Tune / 음계를 정할 수 있습니다. XLN Audio 에서 레코딩 당시에 Piano 의 Pitch 를 기준하는 것이 As Recorded 이고 평균율은 Equal Temperament, 순정률은 Just 입니다. 그외 다양한 음률로 지정해서 연주 및 미디 작업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_^ 그리고 기준 피치 ( Reference Pitch ) 인 A4 = 440 Hz 인데 일부 음악은 기준 피치를 442 ~ 443 Hz 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Pitch Bend 를 조절해서 바꿀 수 있는 Modulation Range 를 온음 또는 반음에서 더 넓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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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h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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